일본 게임 산업 컨설팅 회사 CEO이자 애널리스트 Serkan Toto는 '투자자들은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출시에 실망했고 배틀 그라운드와 함께 크래프톤의 주요 IP가 될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한 가능성을 잃어버렸다고 말함
게임 전문가들 내에서도 이 게임이 만들다만 게임이라 했고 제대로 완성 되지 않았다고 함
일본 게임 산업 컨설팅 회사 CEO이자 애널리스트 Serkan Toto는 '투자자들은 칼리스토 프로토콜의 출시에 실망했고 배틀 그라운드와 함께 크래프톤의 주요 IP가 될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한 가능성을 잃어버렸다고 말함
게임 전문가들 내에서도 이 게임이 만들다만 게임이라 했고 제대로 완성 되지 않았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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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2.114.***.***
이 게임 가장 큰 문제가 빠따질 시스템임. 빠따질이 강제되서 전투 흐름이 시작부터 엔딩까지 항상 똑같음. 전투 구간마다 같은짓을 계속 반복하는거임. 데드스페이스를 돌이켜보면 총기 마다 특색이 뛰어남. 어떤총은 절단력이 월등하고, 어떤총은 관통력이 좋고, 어떤총은 저지력이 뛰어나고, 어떤총은 지뢰설치도 가능하고.. 말 그대로 샌드박스형 전투가 가능해서 총기 선택에 따라 전략이 계속 달라졌음. 이것은 분명히 뉴게임 플러스 요소로서 너무 좋은 시스템임. 다음 회차엔 이 조합, 다음 회차엔 저 조합... 우리가 해봤기에 그런 샌드박스형 전투방식이 너무 좋은걸 알고있음. 근데 칼리스토는 저 빠따 염병할 빠따가 모든걸 말아먹었음. 빠따가 주력 전투수단이라서 몹들 패턴이 다양해질 수가 없음. 그렇게 되면 게임 레벨 디자인 자체가 무너지게 되기 때문. 철저하게 좌우 회피로 파훼가 가능한 공격만 할수 있게 설계될 수 밖에 없음. 이게 이 게임의 치명적 단점임. 처음 빠따를 받을 때부터 마지막 보스를 잡을때까지 같은짓을 계속 똑같이 유저가 직접 만드는 판이 아니라 철저하게 주어진 전투만 할수밖에 없는 방식임. 이 게임은 아무리 생각해도 사격이 메인이 되었어야 했음. 그래서 너무 아쉬움. 사격이 메인이면 일반 유저인 나도 상상해볼수 있는 적 바리에이션이 너무 많음. 근데 빠따질에 밸런스를 맞춰야 하니 그냥 원투만 날리는 적만 양산할수밖에..
(IP보기클릭)220.116.***.***
이것도 별 기대가 안되는게 뉴플로 뭐 할만한 건덕지가 별루 없어서.. 최고 난이도도 마찬가지고. 전투가 별로 깊이가 없이 무조건 회피빠따빵야 라서.. 난이도 올라봐야 적만 파워가 괴랄하게 세지던가 첫 주먹질을 여러번하던가로 예상이 됩니다..
(IP보기클릭)119.64.***.***
엔딩 후 뉴 게임 플러스랑 최고 난이도가 2월에 풀린다는 거 보고 애초에 완성하기 전에 출시 땡긴거 같다는 인상밖에 없음
(IP보기클릭)39.120.***.***
사람들이 최적화 문제만 말하는데 내가보기엔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음 특히 스토리가 제일문제다 나는 책도 안읽어본 인간이 스토리쓴줄.....
(IP보기클릭)221.152.***.***
약은 좀 그만 칩시다. 게임성이 우수했음 평점도 괜찮았을 거고 지금같이 커뮤마다 악평 일색이거나 하진 않았을 겁니다. 도대체 플스는 호평이란 그 뇌피셜은 어디서 나오는 겁니다. 그나마 여기가 덜까는 거지 다른 커뮤는 아예 무관심하거나 거의 원수 마냥 까고 있고 외국 커뮤조차 평이 좋지 않은 데. 사람에 따라 할만한 게임인거지 그렇다고 최적화 빼면 잘만든 겜이랍시고 남에게 마냥 추천하기엔 단점도 분명한 겜입니다.
(IP보기클릭)121.188.***.***
(IP보기클릭)49.98.***.***
빠따가 메인플레이인게 문제라 패치만으로 해결할수 있는 문제가 아님. 그냥 전투시스템자체를 뜯어고치지 않는 이상.. | 22.12.04 17:45 | | |
(IP보기클릭)119.64.***.***
엔딩 후 뉴 게임 플러스랑 최고 난이도가 2월에 풀린다는 거 보고 애초에 완성하기 전에 출시 땡긴거 같다는 인상밖에 없음
(IP보기클릭)124.54.***.***
플탐도 완전 짧고 제값도 못한다 해서 다운 취소해서 환불함 | 22.12.04 00:10 | | |
(IP보기클릭)220.116.***.***
루리웹-4390416213
이것도 별 기대가 안되는게 뉴플로 뭐 할만한 건덕지가 별루 없어서.. 최고 난이도도 마찬가지고. 전투가 별로 깊이가 없이 무조건 회피빠따빵야 라서.. 난이도 올라봐야 적만 파워가 괴랄하게 세지던가 첫 주먹질을 여러번하던가로 예상이 됩니다.. | 22.12.04 00:13 | | |
(IP보기클릭)119.64.***.***
할거 없다고 해도 최소한의 기능들을 다 2월로 미뤘다는거 보면 그냥 완성하기 전에 출시했다고 자랑하는 것처럼 보였음 | 22.12.04 00:15 | | |
(IP보기클릭)182.214.***.***
뉴겜플은 갓오브워도 그랬던것같은데요 편견같아요 그건 | 22.12.04 00:39 | | |
(IP보기클릭)119.64.***.***
갓오브워 만큼 분량도 길고 완성도가 있었다면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 22.12.04 01:04 | | |
(IP보기클릭)118.235.***.***
갓옵은 완성된 햄버거 세트에 맥너겟을 추가해준다는거고 이 겜은 번하고 패티만주고 나머지 야채 감튀 콜라는 이따가 줄게? 하는 느낌이죠 | 22.12.04 08:14 | | |
(IP보기클릭)122.33.***.***
(IP보기클릭)121.153.***.***
(IP보기클릭)121.130.***.***
주식 상장의 폐해죠 주주라는 건 사실 회사의 소유권을 쥐고 있다는 얘기인데 5년 10년을 쥐고 있을 생각으로 투자하는 사람은 수가 적으니까요 | 22.12.04 01:18 | | |
(IP보기클릭)1.229.***.***
마그나카르타가 떠오르네. 주가방어땜에 테스트도 생략하고 냈다가 버그나깔았다라고 불리우던 전설의 게임. | 22.12.04 01:47 | | |
(IP보기클릭)61.78.***.***
그걸 결정하는게 돈만 보고 투자하는 높으신 분들이니 답이 없죠. 결국 투자비용이 높아질 수록 결정권이 개발진들한테는 없음. | 22.12.04 13:22 | | |
(IP보기클릭)220.93.***.***
(IP보기클릭)175.198.***.***
게임도 안 사고 겜도 안 하지도 않고 그러니깐 그렇지 겜게에서 뺨맞고 억울했나보네 ㅋㅋ | 22.12.04 00:27 | | |
(IP보기클릭)116.120.***.***
뭔 겜게에 실드로 패는 사람들이 많은데 | 22.12.04 00:29 | | |
(IP보기클릭)118.216.***.***
아자토 이코
여기 아저씨 천지인데 아저씨랑 겜까는게 뭔상관?그리고 상술이 더럽다고깐건데 겜을 왜삼? 그거땜에 예구취소함 겜 퀄리티관련은 한마디도안함 | 22.12.04 09:12 | | |
(IP보기클릭)121.151.***.***
(IP보기클릭)116.120.***.***
어디서 쉴드여 쉴드로 내려치는 사람들 태반인데? | 22.12.04 00:23 | | |
(IP보기클릭)121.151.***.***
글들 죽 보면 나옴 내가 관심있던 겜이라 글마다 쫒아다니며 봐서 아는데 | 22.12.04 00:28 | | |
(IP보기클릭)116.120.***.***
나도 마찬가지야 베스트 글이나 플정게 등 다른곳에 불만글 쌓여 있는거 안보이나. | 22.12.04 00:29 | | |
(IP보기클릭)121.151.***.***
쉴드글도 많았어 이런 까는 기사글은 당연히 쉴드댓 적고 | 22.12.04 00:30 | | |
(IP보기클릭)77.111.***.***
나도 칼리스토 자주 찾아다니는데 플게쪽은 말할 것도 없이 망겜이 주류여론이고 유정게도 까는 여론이 태반이던데. | 22.12.04 00:31 | | |
(IP보기클릭)121.151.***.***
내가 비판댓 많이 달았는데 쉴드러한테 공격 많이 받아서 잘 아는데? | 22.12.04 00:31 | | |
(IP보기클릭)222.235.***.***
진짜 개 할짓도 없다... | 22.12.04 00:38 | | |
(IP보기클릭)121.151.***.***
예구했던 사람인데 실망하니 비판 안하겠니? | 22.12.04 00:39 | | |
(IP보기클릭)116.46.***.***
님처럼 마음에 안들거나 원하는 점수 안나오면 억까하는 민폐쟁이보단 재미있다고 즐기는 사람들이 정상임요 | 22.12.04 00:45 | | |
(IP보기클릭)221.153.***.***
쉴드글은 아무로군 눈에만 보이나봐? 과거에 사니깐 헛것이 보이는거 아닐까? ㅋㅋㅋㅋㅋㅋㅋㅋ | 22.12.04 01:39 | | |
(IP보기클릭)221.153.***.***
내가 건담이 최악의 애니라고 욕하면 아무로군은 사실이 아니라고 댓글 달지 않겠음? 그걸 난 쉴드로 몰아가면 되는거지? | 22.12.04 01:41 | | |
(IP보기클릭)221.155.***.***
실망하고 비판글 수십개 쓰던 사람이 중고 찾고 있네 ㅋㅋㅋ | 22.12.04 02:13 | | |
(IP보기클릭)211.105.***.***
이야 게임하지도 않고 까는사람이 여깄었네 | 22.12.04 02:54 | | |
(IP보기클릭)220.94.***.***
쫓아다닌다는거보니 정신병있으신듯 | 22.12.04 04:39 | | |
(IP보기클릭)118.235.***.***
걍 그지 인증이네 ㅋㅋ | 22.12.04 10:44 | | |
(IP보기클릭)39.120.***.***
사람들이 최적화 문제만 말하는데 내가보기엔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음 특히 스토리가 제일문제다 나는 책도 안읽어본 인간이 스토리쓴줄.....
(IP보기클릭)222.101.***.***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12.186.***.***
(IP보기클릭)116.120.***.***
안되면 국산겜 개발인력 태반이 외국인인데 국산겜 ㅋㅋㅋ | 22.12.04 00:24 | | |
(IP보기클릭)112.186.***.***
출시전 유튜브나 게임뉴스에서 국산 기대작이라고 난리치던데 출시 후 반응별로니까 바로 손절? ㅋㅋㅋㅋ | 22.12.04 00:32 | | |
(IP보기클릭)118.235.***.***
잘되면 우리겜 안되면 느그겜 | 22.12.04 00:51 | | |
(IP보기클릭)1.152.***.***
이유는 모르겠지만 루리웹에선 반대 | 22.12.04 16:36 | | |
(IP보기클릭)118.216.***.***
(IP보기클릭)121.151.***.***
ㄹㅇ | 22.12.04 00:29 | | |
(IP보기클릭)121.151.***.***
둠3처럼 만들지 3인칭 둠3 버전 재밌겠다 | 22.12.04 00:29 | | |
(IP보기클릭)121.189.***.***
(IP보기클릭)39.7.***.***
진짜 염병들한다 소리가 나옵니다. 게임은 해보고 헛소리 하는지 인방이라도 보면서 욕하는 분들이 낫다 생각 들지경 | 22.12.04 00:32 | | |
(IP보기클릭)103.163.***.***
재밌어하지 말라는것도 눈꼴 사납지만.. 재미없어 하지말라고 하는것도 참 보기그렇네요 | 22.12.04 00:40 | | |
(IP보기클릭)222.121.***.***
ㅐ ㅔ 구분이 안되나? 대대 내내 이지랄이네.. | 22.12.04 01:05 | | |
(IP보기클릭)73.191.***.***
재미없어 하지말라는 말이 어디에있죠? | 22.12.04 03:19 | | |
(IP보기클릭)121.149.***.***
깐다고 뭐라하는거면 재미없어 하지말라는 소리지 뭐겠어요. | 22.12.04 03:21 | | |
(IP보기클릭)73.191.***.***
까고만 본다는 말이 재미없어 하지말라는 소리라고요?? | 22.12.04 03:25 | | |
(IP보기클릭)121.149.***.***
아 그냥 님 알아서 해석하세요 국평오는 갈테니까 | 22.12.04 03:26 | | |
(IP보기클릭)222.239.***.***
보내 -> 보네 | 22.12.04 15:43 | | |
(IP보기클릭)73.191.***.***
아무리 사람이 보고싶은대로 본다지만 어디에도 재미없어하란 말이 없는데.. 이건 좀 심하네 ㅋㅋ | 22.12.04 17:55 | | |
(IP보기클릭)121.181.***.***
(IP보기클릭)122.36.***.***
(IP보기클릭)121.125.***.***
(IP보기클릭)121.125.***.***
추가로 개 화나는건 4~5시간은 개꿀잼이라 손못놓음 문제는 끝에 다가올수록 뭔가 이상함을 감지하게됨 | 22.12.04 00:30 | | |
(IP보기클릭)183.96.***.***
시몬의 드릴
초반엔 분위기를 그럭저럭 잘 유지해서 재밋긴 해요. 중반 넘어가면서부터 지루해지기 시작 | 22.12.04 09:31 | | |
(IP보기클릭)222.112.***.***
(IP보기클릭)116.120.***.***
투자 안했으면 안나올겜 | 22.12.04 00:30 | | |
(IP보기클릭)222.112.***.***
다른 퍼블리셔랑 사바사바 계약 잘했으면 어떨까 싶네요. 크래프톤이 투자 안했다고 못만들건 아니라 프로젝트 일정이 바뀌겠죠 | 22.12.04 00:35 | | |
(IP보기클릭)116.120.***.***
게임 개발 맡은사람이 데슾1 만들고 나간 사람이기도 하고, 그리 잘 안팔릴 호러겜이라 투자 받기는 힘들었을껄요... 칼리스토도 데슾 1 만든 사람이니까 이것도 잘 하겠지 라고 준거 같긴 한데요... | 22.12.04 00:42 | | |
(IP보기클릭)211.234.***.***
아니 뭔 헛소리야 ㅋㅋㅋ 이 겜 제작사가 크래프톤 자회사인데 무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12.04 02:10 | | |
(IP보기클릭)211.234.***.***
계약 아니고 크래프톤 자회사임 | 22.12.04 02:10 | | |
(IP보기클릭)61.78.***.***
한국회사 문제는 아님. 그냥 저 겜은 어느 퍼블리셔를 만났어도 저랬을 확률이 높아서. | 22.12.04 13:25 | | |
(IP보기클릭)121.169.***.***
계약 운운은 틀린 말씀이고, 무리하게 발매는 외국 AAA도 마찬가지인곳들 어차피 많습니다. | 22.12.05 09:56 | | |
(IP보기클릭)1.246.***.***
(IP보기클릭)121.151.***.***
언플 영향으로 급 기대치 높아졌음 나도 그랬음 | 22.12.04 00:33 | | |
(IP보기클릭)1.246.***.***
내부사정이겠지만 급하게 낸거라는 루머도 있고 | 22.12.04 00:36 | | |
(IP보기클릭)222.114.***.***
이 게임 가장 큰 문제가 빠따질 시스템임. 빠따질이 강제되서 전투 흐름이 시작부터 엔딩까지 항상 똑같음. 전투 구간마다 같은짓을 계속 반복하는거임. 데드스페이스를 돌이켜보면 총기 마다 특색이 뛰어남. 어떤총은 절단력이 월등하고, 어떤총은 관통력이 좋고, 어떤총은 저지력이 뛰어나고, 어떤총은 지뢰설치도 가능하고.. 말 그대로 샌드박스형 전투가 가능해서 총기 선택에 따라 전략이 계속 달라졌음. 이것은 분명히 뉴게임 플러스 요소로서 너무 좋은 시스템임. 다음 회차엔 이 조합, 다음 회차엔 저 조합... 우리가 해봤기에 그런 샌드박스형 전투방식이 너무 좋은걸 알고있음. 근데 칼리스토는 저 빠따 염병할 빠따가 모든걸 말아먹었음. 빠따가 주력 전투수단이라서 몹들 패턴이 다양해질 수가 없음. 그렇게 되면 게임 레벨 디자인 자체가 무너지게 되기 때문. 철저하게 좌우 회피로 파훼가 가능한 공격만 할수 있게 설계될 수 밖에 없음. 이게 이 게임의 치명적 단점임. 처음 빠따를 받을 때부터 마지막 보스를 잡을때까지 같은짓을 계속 똑같이 유저가 직접 만드는 판이 아니라 철저하게 주어진 전투만 할수밖에 없는 방식임. 이 게임은 아무리 생각해도 사격이 메인이 되었어야 했음. 그래서 너무 아쉬움. 사격이 메인이면 일반 유저인 나도 상상해볼수 있는 적 바리에이션이 너무 많음. 근데 빠따질에 밸런스를 맞춰야 하니 그냥 원투만 날리는 적만 양산할수밖에..
(IP보기클릭)121.151.***.***
내말이 그거예요 기대한거랑 다른 전투 매커니즘인데 그게 안좋은쪽이라 | 22.12.04 00:34 | | |
(IP보기클릭)182.210.***.***
총질이 아니라 근접 빠따가 전투의 메인이 되었다는거 자체는 문제될게 전혀 아니라고 봅니다. 근접 공격을 전략적인 공략이 가능하게 만들었으면 됐지요~ 타겟을 상중하로 나눠서 공격할수 있게 한다던가 해서 연계 공격이나 공략법을 다양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말이죠~ | 22.12.04 02:08 | | |
(IP보기클릭)118.235.***.***
빠따 원툴이라서 몹들 패턴 자체가 다 단순화 된게 문제에요. 내가 어떻게 패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애들이 다 뎀프시롤 복싱만 하는게 문제인거죠. 총질이 메인이면 벽에 붙어서나, 움직이면서 공격하거나, 약점이 핀포인트로 여러군데거나 등 다양한 시도가 가능한데 빠따로 상대가 가능해야만 하기 때문에 그런 시도조차 할수가 없게 강제되는거죠. 그게 문제입니다. 몹들이 너무 단순해요. 내가 어떻게 빠따로 패느냐는 중요하지 않아요. 걍 빠따 원툴 자체라서 아이컨택 하면서 잡을수 있는 몹만 양산된 상황이 문제인거지.. | 22.12.04 02:15 | | |
(IP보기클릭)182.210.***.***
근접과 원거리 전투가 골고루 사용되게 했으면 좋았겠네요~ | 22.12.04 02:23 | | |
(IP보기클릭)221.150.***.***
완벽한 분석 전투 난이도 조절하려다 게임 말아먹음 | 22.12.04 10:52 | | |
(IP보기클릭)115.143.***.***
근접위주면 근접템이라도 많아야하는데 봉원툴ㅋㅋ | 22.12.04 14:54 | | |
(IP보기클릭)221.144.***.***
이겜의 약점중에서도 가장 이해가안되는부분 데슾이 바하나 데라 레퍼런스삼은게많았고 그래서 무기 골라먹는재미도 있었던건데 대체 왜자른건지 요즘세상에 4편 리멕나올정도로 지금도 경쟁력있는 디자인인데 왜 병ㅇ신짓했냐고 따라만하면되는걸ㅋㅋ | 22.12.04 19:30 | | |
(IP보기클릭)218.233.***.***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1.178.***.***
(IP보기클릭)152.165.***.***
(IP보기클릭)211.36.***.***
이미 미친듯이 까이고 있고 재밌는 부분 재밌다 하는걸 쉴드라고 하는 건 참 ㅋㅋ… | 22.12.04 0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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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 패키지가 아직 안나왔기 때문에 | 22.12.04 0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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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쉴드? 오히려 EA나 유비에서 만들었으면 그냥저냥 할껄 | 22.12.04 00: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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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 유비 70점대면 그냥 x쓰레기되는거죠 | 22.12.04 0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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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드글들 아니꼽게 보니까 쉴드가 많아 보이는 거겠지 까고 조롱하는 글도 존나 많은데 | 22.12.04 0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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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예구마저 가챠가 되버림 | 22.12.04 0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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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예약구매 같은거 하는거 아님~ 개발사들 버릇만 나빠지게 하는 도구임. 요즘같이 똥배짱으로 미완성으로 발매하는게 당연하게 된것도 다 유저들이 호구, 개돼지가 되길 자처했기 때문임. | 22.12.04 0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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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는 아주 무난하게 잘돌아갑니다. 지금 불타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하구요 | 22.12.04 0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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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플스 독점 쾅 했으면 이러지는 않았을 겁니다. | 22.12.04 0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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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종에 따른 최적화 차이의 문제가 아님 이 게임은. 총체적 난국임 | 22.12.04 0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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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스가 80점이면 엑박은 60점이고 pc는 그냥 논외임 | 22.12.04 00:5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