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DF가 하위호환팀과의 인터뷰 내용을 영상으로 공개했었고 어제 기사도 공개하였습니다.
영상에서 이미 언급한 중복되는 부분은 스킵하고 기사로 새로히 언급된 내용만 추립니다.
DF에서 영상으로 공개헀던 하위호환팀과의 인터뷰에서 새로 알게된 내용들
http://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47033
이전 IGN과 하위호환팀과의 인터뷰
http://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42904
- 360의 PPC CPU는 Floating Point 계산을 40비트에서 처리하는데
엑원의 x86 CPU는 이걸 32비트로 처리함. 이걸 하위호환 시키는건 쉽지 않은일.
- 하위호환 게임마다 100명이 넘는 테스터가 여러번 플레이 테스팅을 함.
수천시간의 비디오 데이터를 수집해서 계속해서 에뮬레이터를 튜닝함.
게임을 추가할때 마다 조금씩 계속 향상시킴.
- 하위호환은 에뮬레이션 레이어 + 하드웨어 지원으로 구현하지만 그외에
'비밀양념'(기밀)도 포함됨. 예를들어 360의 VMX128 벡터유닛이 어떻게 에뮬레이터에서
돌아가는지 언급하는건 거부함.
- 360의 말기에는 개발자들이 DirectX API를 제끼고 GPU를 더 직접적으로
다룰수 있었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게임의 경우 코드분석이 어려워질수 있으나
엑스박스 플랫폼 팀의 리드인 빌 스틸웰은 이건 에뮬레이션 레이어에서 문제가 안되다고 언급.
몇 그런게임을 맞닥트린 경우가 있었고 절대로 (하위호환)이 안될줄 알았는데 할수 있었음.
- 하위호환팀이 360 에뮬레이터의 성능을 향상 시키는데 사용하는 분석방법(리치문제 후에 개발)은
엑원게임을 엑원X에서 돌리는데에서도 쓰였고 아주 많은 도음이 되었음. 하위호환 성능 분석툴을 엑원->엑원X에
적용을 시켰고 모든 엑원게임을 이렇게 초기 스콜피오의 하드웨어에서 테스트해서 문제 없음을 확실하게 하고
모든 엑원게임이 엑원X에 호환된다라고 언급할수 있었음.
- 360 하위호환 엑원X 향상 게임들 중 헤일로 3와 미러스 엣지에 적용된 HDR은 하위호환팀과 ATG(Advanced Technology Group)의 합작결과.
HDR 렌더링은 전에도 존재했었고 360 시대때는 항상 최종결과물을 10비트에서 8비트로 톤맵다운해서 출력했었음.
즉 이론상으로 10비트 파이프라인을 쓰는 360 게임들은 다 HDR 매핑을 적용할수 있으나 간단한 문제는 아님.
모든 게임이 헤일로 3나 미러스 엣지 처럼 게임 전체가 10비트로 처리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
- 헤일로 3같은 경우 343에게 (HDR을 적용한) 빌드를 보여주면 '이렇게 보여지길 원했던거에요. 그때는 할수 없었지요' 라고 답하는 반면
'이건 우리가 의도했던게 아니에요. 그 기술을 쓰지 말아주세요' 라고 하는 다른 개발사들의 경우도 있음.
- 360 하위호환 엑원X 향상 게임들은 미래에 그래픽 향상을 끌수 있게 하고 원해상도에서 하드웨어의 성능을 이용해서
퍼포먼스가 최대화 되도록 할수있게 할것 이미 지원하는 게임들도 이 부분을 적용하게 될것.
(왜 이런걸 추가 하는지 설명이 조금 헷갈리는데.. 어떤 게임은 S와 동일하게 돌아가는 방면 어떤 게임은 향상을 적용할시 S에서 돌아가는것
보다 그걸 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앞뒤가 좀 안맞습니다; 일단 나중에 나오면 DF가 다시 분석을 할테니 자세한 이유는 그때가서...)
- 필 스펜서부터 아래까지 모든 조직전체가 게임은 예술같다고 생각하고 오래되었다고 해서 더 이상 쓸모없는게 아니다 라는걸 믿고 있음.
예전 스타워즈나 최근 스타워즈나 다 좋은 영화임. 이 예전 게임들은 그저 '예전에 이랬었다' 라고만 할게 아니라
앞으로 계속해서 유지해야하는 유산이라고 믿는 조직의 일부분이라는것에 대해서 큰 자부심을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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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 스펜서부터 아래까지 모든 조직전체가 게임은 예술같다고 생각하고 오래되었다고 해서 더 이상 쓸모없는게 아니다 라는걸 믿고 있음. 예전 스타워즈나 최근 스타워즈나 다 좋은 영화임. 이 예전 게임들은 그저 '예전에 이랬었다' 라고만 할게 아니라 앞으로 계속해서 유지해야하는 유산이라고 믿는 조직의 일부분이라는것에 대해서 큰 자부심을 느낌. 이 말이 참 뭐랄까....마소를 다시 생각하게 주는거 같습니다. 구엑박 진출시기만 해도 콘솔 사업이 돈되니까 마소가 진출하는구나, 엑원에서 360 게임들 호환 된다고 했을때도, 소니한테 독점작으로 밀리니 하위호환으로 가는구나 했는데....구엑박 게임을 호환? 응?? 마지막 저 말을 보니까 마소가 이제는 단순히 게임을 산업이라기 보단 위에서 한말처럼 예술이자 오랬동안 이어가야할 문화라 생각하고 장인정신을 가지고 있구나 라는걸 느끼게 됨. 힘내라 마소 ㅠㅡㅠ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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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일 하위호환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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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문장 너무 좋네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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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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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소는 엑스박스 콘솔을 절대 포기안할겁니다 라이브 골드계정만으로도 360때부터 수익이 큰데다 플레이애니웨어로 닌텐도 스위치 처럼 집에서 게임하다 윈10 노트북으로 밖이든 어디든 게임을 가능하게만들었습니다 확장 플랫폼화에 박차를 가하고있고 그중심에 엑스박스가있죠 그에 비해 플스는 비타의 실패로 플스4자체에 생태계가 묶여버려서 앞으로 독점작에 더욱 목매는 상황이 되어 버렸습니다 안좋게보면 슈퍼패미콤 말기 같은 느낌 | 17.12.11 12: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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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17.12.11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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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공개했던 영상이 스케일만 크고 겁나 재미없어보였던..... | 17.12.11 09: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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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넘같은 소규모제작사가 다작을 한꺼번에 한다는게 믿기힘들죠 투자받은후에 개발인력 다른데 돌렸을것같음 | 17.12.11 0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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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넘이 마소 뒤통수 후린거죠 호구로보고 돈만 빼먹을려고 ㅋㅋ | 17.12.11 12: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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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그나 검은사막들 보면 콘솔 경험이 처음이니 마소가 사람 파견하면서 도와주는거 보면 엄청 신경써주는거 같은데 말이죠 | 17.12.11 1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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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원 키넥트 단종이니깐 인식률 떨어지더라도 일정 기준이상 피시캠으로 호환시켜줬으면 하네요 | 17.12.11 09: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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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 스펜서부터 아래까지 모든 조직전체가 게임은 예술같다고 생각하고 오래되었다고 해서 더 이상 쓸모없는게 아니다 라는걸 믿고 있음. 예전 스타워즈나 최근 스타워즈나 다 좋은 영화임. 이 예전 게임들은 그저 '예전에 이랬었다' 라고만 할게 아니라 앞으로 계속해서 유지해야하는 유산이라고 믿는 조직의 일부분이라는것에 대해서 큰 자부심을 느낌. 이 말이 참 뭐랄까....마소를 다시 생각하게 주는거 같습니다. 구엑박 진출시기만 해도 콘솔 사업이 돈되니까 마소가 진출하는구나, 엑원에서 360 게임들 호환 된다고 했을때도, 소니한테 독점작으로 밀리니 하위호환으로 가는구나 했는데....구엑박 게임을 호환? 응?? 마지막 저 말을 보니까 마소가 이제는 단순히 게임을 산업이라기 보단 위에서 한말처럼 예술이자 오랬동안 이어가야할 문화라 생각하고 장인정신을 가지고 있구나 라는걸 느끼게 됨. 힘내라 마소 ㅠㅡㅠ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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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하위호환에 대해서는 2007년도 부터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중간에 돈 매트릭의 병크 때문에 중단되었다가 필 스펜서가 수장으로 부임되면서 다시 부활한거고요 ㅎㅎ http://bbs.ruliweb.com/xbox/board/300003/read/2147084 | 17.12.11 0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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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캐보면 좋은게 좋은거다 일수도있죠 단순하게 예술적이다거나 유저입장에서 이런거를 말했다기보다는 스팀을 벤치마크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피시에서는 호환성문제가 비교적덜하면도 구작게임 잘돌아가는데 콘솔은 안그러니 근본적으로 바꿔보려는거겠죠 | 17.12.11 0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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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조각99
하위호환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PS NOW!! | 17.12.11 0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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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조각99
리마스터! | 17.12.11 10: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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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ㅋㅋㅋ 어찌보면 발목임 | 17.12.11 1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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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가 다음세대에도 그럴일은 전혀 없어 보일거 같습니다. PS3 초기에 하위호환 버전 내놨지만 PS4는 하위호환버전도 안내고 발매해서 잘 팔려버리니 더욱 해줄일이 없어 보일거 같습니다. 한다면야 돈 받고 팔겠네요. 그것도 스트리밍 이겠지만요. 리마스터 하는것도 덤이겠네요. | 17.12.11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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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보면 소니도 다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psnow 리모트 다 있고 구독 서비스야 다운로드 다 되는거라 적용마뉴하면 되고 소니가 자사 게임패스를 만드는데 기술적인 걸림돌은 없죠 경영진의 결정만 있으면 되는거라.. | 20.04.19 2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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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건 엑원게임을 엑원X에서 테스트했을때의 얘기입니다~ | 17.12.11 0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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