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읽어나가면서 영양가 없는 부분은 거둬내고 후다닥 번역한거라 좀 많이 거칠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처음부터 하위호환을 계획하고 있었다는 부분은 놀랍군요. 돈 매트릭때문에 뒷전으로 밀려난것도...ㅠ.ㅠ
- 원래 엑원런치에 맞춰서 두개의 서로 다른팀이 하위호환을 실험하고 있었으나
엑원 초기정책 변경때문에(상시 온라인 기능 빼기) 뒤로 밀려났음.
2007년도에 한팀은 (360 CPU구조인) 파워PC 에뮬레이션을 작업하고 있었음.
360이 사용하는 32비트 코드를 3세대 엑박이 사용하게될 64비트 구조에서
돌아가게 하는걸 작업하고 있었음.
베이징에 있는 다른 한팀은 360 GPU 기반의 가상 GPU에뮬레이터작업을 하고 있었음.
엑스박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사징인 초우드리는 이 둘이 초콜렛과 피넛버터처럼
잘 어울린다고 생각했고 두 팀을 합쳐버림.
듀랑고(엑원 코드네임)이 점점 현실화 되면서 360 하위호환 계획도 현실화 되기 시작.
초기에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같이 가져가려했음.
즉 엑원 칩에다가 하위호환 기능을 어느정도 심어놓으려 했었음. 이러한 시도는 2011년도에 이루어졌음.
초기 테스팅에서 중요한 엑박 미들웨어인 XBA 오디오와 텍스처폼은 소프트웨어로만 구현하기에는
너무나 부하가 심하다는걸 볼수있었음. 엑원의 6개 코어중 2~3개나 잡아먹었음.
하지만 PS3에서 PS2 칩을 넣어 하위호환을 구현헀던것 처럼 하게되면 비용이 올라갈뿐 아니라
하위호환팀이 구현할수있는것에 제한을 걸어버리는게 되버림. 그들의 목표는 똑같이 호환하는게 아니라 그 이상이였음.
(그리고 위에 언급헀던데로 엑원 정책변경때문에 하위호환은 뒷전으로...)
필 스펜서가 돈 매트릭 후임으로 2014년에 부임했을때 초우드리는 하위호환팀을 다시 가동.
처음에는 그저 단순히 에뮬레이션이 가장 어려울줄 알았지만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게 더 힘들었음.
360 하위호환의 초기 테스팅을 위해서 선택된 타이틀은 캐슬 크래셔. 처음에는 이슈가 많았었음.
게임에서 문제가 생기면 코드/심볼을 뿜어냈는데 이게 무슨뜻인지도 몰랐고 이걸 디코딩할 방법이 없었음.
하위호환팀의 멤버인 라 샤펠은 비밀리에 베히모스에 연락을 취함. 링크드인으로 연락해서(마소 인수전)
베히모스의 CEO와 연락이 닿았고 비밀유지 계약을 한후에 이 심볼들이 무슨뜻인지 해석할수 있게 되었고
문제해결의 속도가 10배나 빨라졌음.
캐슬 크래셔 후반 레벨에서 세이브 파일이 이동안되는 문제를 겪었었고 이 문제를 해결한후에
세이브 파일을 이동할수있게됨. 하위호환팀은 2015년 E3발표를 지키고 싶었고
그해 말까지 100개의 게임을 하위호환 시킨다는 약속도 지키고 싶어했음.
하지만 E3가 다가오고 게임들은 작동안되는게 많았음. 어떤 게임은 1fps로 돌아가는 게임들도 있었지만
테스터들은 끝가지 게임을 깼음.
25명으로 이루어진 하위호환팀중 팀원인 모리슨의 계시로 인해서 E3중에 문제를 해결할수있는 실마리를 찾음.
엑원에서 돌아가는 퓨전 에뮬레이터가 엑원의 스케줄러 스펙에 맞춰서 돌아가던걸 (360 스펙에 맞춰서) 조절해서
해결. 모리슨을 중심으로 팀은 새로운 스케쥴러를 시간에 맞춰서 준비했고 첫해에 104개의 하위호환 타이틀 지원.
헤일로 리치는 하위호환팀이 처음으로 실수했던경우. 그들이 리치 전까지 사용하던 테스팅 방법을
앞으로 쓰면 안되겠다는 방법이란걸 깨닳았던때. 리치 이후로 새로운 객관적인 툴들을 준비.
리치 문제는 엑스박스 호환 성능 분석기(XCPA)라는 툴 덕분에 해결가능.
구엑박을 엑원에 하위호환 시키려던 프로젝트의 코드네임은 피전(Fission).
2016년 11월에 구체화되기 시작. 하위호환팀의 멤버인 페레얼트는 라 샤펠에게 '내가 이걸 돌아가게 할수있을것 같아'라고 하고
샤펠은 그가 원하는데로 할수있게 고삐를 풀어줌.
페레얼트는 대학졸업후 바로 2009년도에 마소에 입사에서 오리지날 키넥트 팀과 키넥트 2.0 팀원으로 근무.
하위호환팀에는 2014년도에 합류.
처음에는 360의 구엑박 에뮬레이터인 퓨전 에뮬레이터를 에뮬레이트 하려했으나 예상대로 실패.
구엑박은 메모리는 4KB 단위로 관리하는데 비해서 엑원은 64K 단위로 관리. 구엑박의 CPU는 32비트였고
엑원의 CPU는 64비트였던것도 문제.
먼저 구엑박의 디버그/개발자 키트에 있었던 돌핀이라는 개발툴을 구동시키는데 성공.
라 샤펠은 집에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구엑박 게임들을 가져왔고 처음에는 약 10%정도만이 작동.
한두달 작업 후에는 라 샤펠의 게임들중 90%가 작동.
(그리고 중간에 내용은 별로 없고 현재)
구엑박의 게임이 추가되는 가장 큰 장벽은 법적인 문제들이 될것. 어떤 퍼블리셔들은 회사가 아예 존재하지 않거나
계약서가 종이로 밖에 없었고 그걸 잃어버린 경우도 존재. 다른경우는 음악 라이센스가 만료된 경우도 있음.
(IP보기클릭)222.121.***.***
뭔지 모르겠고. 우리 마소 하고싶은대로 다해~!
(IP보기클릭)175.193.***.***
지금은 하위호환에 대해 별거아니라는 시선을 보이는 사람들이 꽤 있지만 이게 쌓이고 쌓이면 넘어설수없는 벽이 될거같습니다.
(IP보기클릭)182.222.***.***
이 라이브러리에 대한 믿음이 가져오는것은 DL 판매량의 증가죠. 다음세대 넘어갈때 타이틀까지 팔고 넘어가야 한다는 생각때문에 DL 구매가 꺼려지는 타 콘솔에 비해서 그대로 승계가능하다는 점은 DL 판매망을 견인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강점이 될겁니다.
(IP보기클릭)175.208.***.***
솔직히 DL 게임 팔아먹고.. 나몰라라라 한것 진자 웃긴일아님? 패키지 게임처럼 소장할수도없는 노릇이고. PS5 나왔을때 PS4라도하위호환이안된다면.. 그것또한 소니한태는 스팀이나 엑박라이브 한태 뒤쳐는꼴이되지않을까 조심히 생각해본다..
(IP보기클릭)121.173.***.***
소니 클래식이다 뭐다 해서 전에플3에서 ps1 에뮬게임 팔았던거 다시 플4용으로 팔아먹고 있는가보면......
(IP보기클릭)222.121.***.***
뭔지 모르겠고. 우리 마소 하고싶은대로 다해~!
(IP보기클릭)221.151.***.***
???: (방긋) | 17.10.23 23:58 | | |
(IP보기클릭)182.225.***.***
(IP보기클릭)45.50.***.***
(IP보기클릭)182.22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스프리 메이커
이 라이브러리에 대한 믿음이 가져오는것은 DL 판매량의 증가죠. 다음세대 넘어갈때 타이틀까지 팔고 넘어가야 한다는 생각때문에 DL 구매가 꺼려지는 타 콘솔에 비해서 그대로 승계가능하다는 점은 DL 판매망을 견인하는데 있어서 상당한 강점이 될겁니다. | 17.10.24 00:23 | | |
(IP보기클릭)175.193.***.***
지금은 하위호환에 대해 별거아니라는 시선을 보이는 사람들이 꽤 있지만 이게 쌓이고 쌓이면 넘어설수없는 벽이 될거같습니다.
(IP보기클릭)122.45.***.***
(IP보기클릭)121.173.***.***
이제는 이 플렛폼을 그대로 가져가니 걱정할게 전혀없죠 | 17.10.24 00:11 | | |
(IP보기클릭)122.45.***.***
이번 엑원X 에서는 (과거 예수램) 이전과는 볼 수 없는 성능으로 똘똘 뭉쳐서 돌아왔스니 (SSD를 메인으로 하고싶다.. 내장 용량 2TB의 꿈!!) 하위호환팀의 작업이 더.. 발전하고발전하면 좋겠슴.. 과거 360때 하위호환중에 집에있던 디스크 [식신의성 1,2,홍,자 오토기 헌터 리키드리디머,디지몬,배틀체이서,마지데스파이터]등등등 약 100%의 디스크가 안돌가는 사태에 대해선 전혀 아무말도 없었고.. (이상하다? MS는 40%의 게임이 돌아간다는데?? 순 뻥쟁이~) 진짜 이번엔 100% 하위호환 되면 좋겠슴..ㅠ_ㅠ | 17.10.24 00:16 | | |
(IP보기클릭)76.95.***.***
360과 동일하게 법적인 문제 없고 퍼블리셔의 허락만 있으면 될것 같습니다~ | 17.10.24 00:19 | | |
(IP보기클릭)121.173.***.***
지금 엑원 게임은 전혀 문제없을거고 위 글처럼 구엑박과 360은 해결중인거죠. | 17.10.24 00:19 | | |
(IP보기클릭)122.45.***.***
희망을 가져볼게요ㅠ_ㅠ | 17.10.24 00:21 | | |
(IP보기클릭)122.45.***.***
희망을 가져볼게요ㅠ_ㅠ | 17.10.24 00:21 | | |
(IP보기클릭)175.208.***.***
솔직히 DL 게임 팔아먹고.. 나몰라라라 한것 진자 웃긴일아님? 패키지 게임처럼 소장할수도없는 노릇이고. PS5 나왔을때 PS4라도하위호환이안된다면.. 그것또한 소니한태는 스팀이나 엑박라이브 한태 뒤쳐는꼴이되지않을까 조심히 생각해본다..
(IP보기클릭)121.173.***.***
조시나빠나
소니 클래식이다 뭐다 해서 전에플3에서 ps1 에뮬게임 팔았던거 다시 플4용으로 팔아먹고 있는가보면...... | 17.10.24 00:31 | | |
(IP보기클릭)112.167.***.***
맞음.. 그건 소니가 돈에 눈뒤집혀서 기존유저들이 안사게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다고 생각함.. | 17.10.24 01:37 | | |
(IP보기클릭)210.182.***.***
(IP보기클릭)122.38.***.***
(IP보기클릭)1.231.***.***
(IP보기클릭)223.33.***.***
(IP보기클릭)73.193.***.***
(IP보기클릭)14.53.***.***
(IP보기클릭)121.160.***.***
(IP보기클릭)76.95.***.***
에뮬이라기 보단 PPC기반의 360 OS를 x86구조로 이식한후에 PPC용으로 컴파일링 되어있었던 360 게임들을 다시 x86용으로 재컴파일링해서 내놓는겁니다 ㅎㅎ 그래서 게임마다 만지작 해야하니(다른이유도 있지만) 퍼블리셔의 허락이 필요한거고요. | 17.10.24 13:2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