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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내년까지 3종의 주력 IP 모바일로

조회수 28141 | 루리웹 | 입력 2017.08.07 (10:27:36)
[기사 본문] 7일, 엔씨소프트가 2017년 2분기 실적 발표와 관련한 컨퍼런스 콜을 개최했다. 엔씨소프트의 2017년 2분기 실적(연결기준)은 매출 2,586억 원, 영업이익 376억 원, 당기순이익 308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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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분기 대비해서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8%와 23%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77% 상승했다. 6월 21일 출시 이후 40 여 일간 매출 1위를 지키고 있는 리니지M 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은 8% 증가했고, 리니지M 대규모 마케팅으로 인한 마케팅비 증가(전분기 대비 90% 상승)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56%, 66%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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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분기 매출에서는 리니지M이 흥행한 한국이 전분기 대비 대폭 증가한 1,740억 원, 북미/유럽 287억 원, 일본 105억 원, 대만 93억 원을 기록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로열티 매출은 전분기 대비 감소한 361억 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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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별 매출로는 프로모션 축소 및 리니지M 때문에 고객 이탈이 발생한 리니지가 전분기 대비 34% 하락한 338억 원, 리니지2 167억 원, 아이온 108억 원, 블레이드 & 소울 390억 원, 길드워2 136억 원, 모바일 게임 937억 원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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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는 2017년 상반기에 모바일 게임 3종을 출시하며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했다. 상반기 모바일 게임의 매출은 1,171억 원이고, 전체 매출에서 24%를 차지했다. 2분기 매출 비중은 36%이다. 대신 모바일 게임 성장에 따라 매출 변동비의 유통 수수료가 대폭 증가했다.

8월 일 최고 매출을 경신한 리니지M을 통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의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한 엔씨소프트는 주요 IP를 활용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 올해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아이온과 블레이드 & 소울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중이다.

아래는 윤재수 CFO와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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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재수 CFO

● 리니지M 출시 후 트렌드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 그리고 구체적인 이용자 지표도 궁금하다.

리니지M은 출시 초기 효과 이후 안정적인 이용자 추세를 보이고 있고, 동시접속자 수는 오히려 일부 증가하기도 해서 재접속률과 플레이 시간이 상승하는 등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매출 면에서도 초기 출시 이후 10% 안쪽의 등락을 보이며 안정적인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 리니지1의 매출 감소폭이 큰데, 리니지M과 프로모션 중단 중 어느 쪽의 영향이 더 큰가?

이용자 이탈도 상당 수 있고, 이벤트 강도와 회수를 의도적으로 자제한 부분도 있다. 이러한 효과가 복합적으로 일어난 것으로 본다.

● 리니지M에서 개인 간 거래, 공성전, 대만 출시 등의 일정이 궁금하다.

개인 거래와 공성전은 연내 업데이트 예정이나 게임 내 유저들이 충분히 준비가 되었을 때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시점을 조절 중인 상황이며, 머지 않은 미래에 이행될 것이다. 대만 같은 경우 한국이 워낙 바쁜 상황이라 늦추어지고 있으나, 역시 연내에는 출시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다.

● 최근 검은사막 같은 국내 MMORPG가 콘솔로 개발되고 있는데,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엔씨소프트에서도 콘솔용 MMORPG를 계획하고 있는지?

현재 미국 지사를 통해 블레이드 & 소울 콘솔 버전 개발을 진행 중이며, 가시화 되는 대로 다시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PC MMORPG는 모두 콘솔에서도 가능하도록 제작하고 있어, 향후 MMORPG가 나올 때는 콘솔이 강세인 지역에도 진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넷마블에 비해 해외 시장 진출 의지가 부족해 보인다. 리니지M만으로는 기업 가치 상승이 제한적일 듯한데, 해외 시장에 대한 아웃룩을 듣고 싶다.

이에는 동의할 수 없다. 2001년부터 해외 시장 진출에 힘쓰고 있으며, 실적이 좋은 회사를 인수하는 방식의 타사와는 전략이 다를 뿐이다. 과거에 비해 성과가 좋지 않은 면은 있으나, 해외 스튜디오 인수 및 모바일 스튜디오 구성을 통해 조만간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도록 하겠다.

● 리니지M의 누적 매출은 얼마인가? 그리고 하반기 리니지M에 대한 기대치는?

지금까지의 추세 및 하반기 콘텐츠로 미루어 볼 때 시장 컨세서스를 상회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확정적인 것은 아니고, 앞으로의 운영에 달려 있다고 본다.

● 대만 이외의 리니지M 진출 일정은?

리니지M은 대만까지만 확정된 상태이고, 중국은 우리의 의지와 무관한 지역이라 이야기하기 어렵다. 일본은 아마 대만 진출 이후에 발표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아이온 레기온즈나 블레이드 & 소울 모바일 등의 런칭 스케쥴은?

올 하반기 말부터 내년 말 사이에 모바일로 기존 MMORPG IP를 기반으로 한 신작이 3개 정도 준비되고 있다. 이 외에도 작년부터 모바일 개발자를 대거 충원한 만큼 다른 타이틀들이 등장할 것이다. PC + 콘솔은 내년 이후 좀 더 명확하게 말씀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 리니지M 외에 중국과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한 대책은?

각 시장 별로 통하는 게임이 다르다고 본다. 본사에서 개발하는 게임이나 해외 스튜디오에서 개발하는 게임을 전 세계에 서비스 하는 것이 1차적인 목표지만, 각 지역에서 통할 수 있는 IP를 만들자는 것이 우리 생각이다. 일본 같은 경우도 일본에서 직접 개발하는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이는 앞에서 대작 이외의 모바일 게임이 나온다고 언급한 것과도 의미가 통한다. 길드워 확장팩은 오랜 기간 개발해온 것이며, 모바일 버전에 대한 시도도 하고 있으나 시장에 나갈 만큼 성숙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따른다는 점을 이해해달라.

● R&D 리소스 재분배와 관련하여, 매출 믹스가 3분기부터 PC에서 모바일로 전환되는 만큼 기존 PC 인력을 재배치할 생각은 없는지? 매출이 이렇게 차이 나는 상황에서 PC 게임을 앞으로도 계속 개발할 것인가? 투자자 입장에서는 확장팩이 발표된 길드워도 그보다는 모바일 버전을 만드는 편이 나을 것 같은데.

동의하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는데, 2분기 기준으로 모바일 게임 전문 인력이 이미 40%를 상회한다. 1년 전만 해도 모바일 게임 개발 인력이 전무 하다시피 했던 것을 고려하면, 신규 영입도 있었지만 기존 인력도 상당 수 이동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PC 매출이 감소했다고 해서 이에 소홀할 수는 없다. 우리가 가진 IP의 생명은 원작에서 나온다고 보기에 원작의 인기가 유지되어야 그 진가가 발휘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이들 (PC) 게임을 이끌어갈 생각이다.

● PC용 리니지의 하반기 반등에 대한 적정 목표는? 분기 별 800억에서 1000억까지 가능했던 게임이 너무 떨어진 것 같아 카니발리제이즘이 일어난 것 같다. 지난 컨콜에서 하반기 프로모션을 통해 매출을 회복하겠다고 했는데, 가이드라인을 제시해달라.

리니지는 작년 수준(2분기 944억, 3분기 837억, 4분기 1184억)을 회복할 것으로 생각하기는 어렵다. 리니지와 리니지M은 상관 관계에 있기 때문에… 리니지로 잃은 것보다는 리니지M으로 얻은 것이 더 많다고 보며, 리니지에서 준비한 콘텐츠를 어떤 시점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생각된다.

● 7월 이후 마케팅비 동향은? 직접 서비스 하는 신작의 론칭 일정을 포함하여 하반기 마케팅 집행 계획이 궁금하다.

예상으로는 2분기가 최고일 것 같고, 리니지M이 월말에 나와서 매출 대비 많이 사용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적이 제대로 반영되는 3-4분기에는 이보다 줄어들 것이다. 리니지M이 좋은 성과를 올린다면 그에 걸맞는 마케팅은 이루어질 것이나, 2분기보다는 훨씬 감소할 것으로 본다.

● 리니지M의 퍼포먼스가 지속되면 내년 1분기에도 전년도처럼 인센티브가 지급될까?

인센티브는 내부적으로 성과와 연동된 보상 규정이 있으며, 지금으로서는 정확한 예측이 어렵지만 작년보다 큰 폭의 성과가 기대되는 만큼 합당한 인센티브가 지급될 것으로 본다. 다만 1분기 말 한 차례 지급하면서 백로딩 된 효과가 있으니 나눠서 지급하는 식으로 1회성 효과를 줄이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 30%대의 영업이익률을 보이다가 10%대로 떨어졌는데, 이유는 리니지의 저조 탓으로 분석된다. 모바일 게임은 PC 게임 대비 영업이익이 낮기 때문에 30%대를 기대하기 힘들어 보이지만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수익성은 모바일 게임 매출 증가로 인해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한다. 3-4분기 성과는 이를 감안해도 높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연중으로 가면서 영업이익률은 떨어질 것으로 보여 대신 매출을 높여 ROE(자기자본이익률)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리니지M 첫 날 매출과 사용자 지표, 열흘간 지표만 나온 상황인데, 현재 액티브 유저 및 매출 지표가 궁금하다.

내부 정책 상 구체적인 숫자를 이야기하기는 곤란하지만, 일 사용자 수는 마지막으로 발표한 수치에서 크게 떨어지지 않은 채로 안정적인 상황이고, 동시접속자는 오히려 늘고 있다. 매출 역시 +-10% 선을 유지하고 있다.

● 중장기적으로 어떤 게임을 서비스 하는 회사가 될 지, 국내외 매출 비중, PC 등에 대한 전략 등을 이야기해달라.

우리가 잘 하는 것은 MMORPG이며, 작년부터 그런 부분을 모바일에 담아낼 만한 상황이 되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리고 리니지M의 경우 모바일로 나왔지만 앱플레이어로 플레이 하는 사람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는 더 이상 PC냐 모바일이냐 콘솔이냐 하는 구분이 의미가 없는 시대가 왔다는 것을 알리고 있다. 플랫폼을 구분하는 것은 작년까지의 일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는 이런 상황에 맞는 게임을 서비스 하려 한다.

● 리니지2 레볼루션은 2개월 반이 넘어가면서 매출 추이가 꺾였는데, 리니지M에 대해 회사에서 예상하는 향후 추이는?

시장에서 관심 있는 공성전과 개인 거래 외에도 현재의 리니지M은 전체 콘텐츠의 1/10도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이달 초 아이템 업데이트만으로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던 만큼, 앞으로 어떻게 될 지는 알 수 없으나, 리니지 자체가 20년을 유지해온 게임인 만큼 잠재 가능성은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 리니지M과 관련한 중국 퍼블리싱 딜이 있는지 알려달라.

중국 여러 업체에서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으나 특정 업체와 계약을 진행하지는 않았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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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6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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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를 완전히 넘어섰다 이젠 정말 터무니없는 과금 게임들에 대한 법적인 제어가 시급해 보이네요
17.08.07 10:54

(IP보기클릭)121.159.***.***

BEST
게임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는 사행성 도박 법적인 제재가 정말 시급하다 게임은 종합예술작품이지 도박의 안대가 아니다
17.08.07 11:22

(IP보기클릭)182.211.***.***

BEST
분명 윗대갈들도 다 알텐데 겜사에서 쳐먹이는 뇌물이 장난이 아닌가봄
17.08.07 11:15

(IP보기클릭)115.22.***.***

BEST
블레이드&소울 (PS4) DLC 1 영석 100개 세트 9,900 DLC 2 공격력 +5 이용권 49,900 DLC 3 스태미너 +5000 이용권 39,900
17.08.07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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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꺼져
17.08.07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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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소울 (PS4) DLC 1 영석 100개 세트 9,900 DLC 2 공격력 +5 이용권 49,900 DLC 3 스태미너 +5000 이용권 39,900
17.08.07 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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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도를 완전히 넘어섰다 이젠 정말 터무니없는 과금 게임들에 대한 법적인 제어가 시급해 보이네요
17.08.07 10:54

(IP보기클릭)18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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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팬티를내게보여줘
분명 윗대갈들도 다 알텐데 겜사에서 쳐먹이는 뇌물이 장난이 아닌가봄 | 17.08.07 11:15 | | |

(IP보기클릭)121.67.***.***

ruddls0611
뇌물을 장난아니게 먹였으면 얼마전까지 그렇게 사회악 취급을 했겠냨ㅋㅋ 캐쉬템지르다 집날리고 길거리에 나앉거나 ■■하는것도 아니고... 대부분 정도를 넘어갔다고해도 자기가 커버칠수있는 한도에서 하기때문에 법적으로 제어할만한 구실이 없음.. | 17.08.07 19:06 | | |

(IP보기클릭)118.36.***.***

지지마리오지지
주기적으로 쑤셔줘야 받는 뇌물의 빈도수와 액수가 커지는거겠죠 관심을 아예 안주면 뇌물을 받을수가 없음.. | 17.08.07 20:29 | | |

(IP보기클릭)182.211.***.***

지지마리오지지
참 순진하시네 넷마블 하루 매출 몇 십억 기사가 뜬게 얼마 전인데 ㅋㅋㅋ | 17.08.07 22:14 | | |

(IP보기클릭)180.181.***.***

지지마리오지지
애초에 압력을 가하질 않으면 뇌물을 줄 필요성을 크게 못느끼겠지. 압력을 가하면 20의 돈이 뇌물이 되고 안가하면 10정도만 뇌물이 되는데. 어쨌든간에 다 망하는 길. | 17.08.07 22:46 | | |

(IP보기클릭)124.54.***.***

니팬티를내게보여줘
비싸게 팔아도 그걸 사는 호구들이 있으니 계속 비싸게 파는겁니다. 이제 와서 게임사만 욕하기엔 호구들이 너무 많음. | 17.08.08 20:21 | | |

(IP보기클릭)218.154.***.***

지지마리오지지
물정모르네..더 달라고 한번씩 툭툭 치는거지.. 그리고 돈많은 사람들이 커버칠수있는 한도안에서 게임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업계의 가장 꼭대기에 있다는 회사들이 앞장서서 게임의 도박화를 주도하고 있다는게 문제다 니말은 돈많은 인간들이 해외원정도박하는것도 지들이 커버칠수 있으니까 위법이 아니다! 라고 하는거랑 똑같아 | 17.08.10 08:13 | | |

(IP보기클릭)175.223.***.***

모바일이 영업이익낮다니 의외네요 마켓수수료랑 환불충들 때문인가?
17.08.07 10:58

(IP보기클릭)175.196.***.***

니미유씨미
리니지M은 3분기 매출부터 반영. 현재 리니지M 매출 일주일 내외로 반영된 것 | 17.08.07 11:01 | | |

(IP보기클릭)175.223.***.***

극스크류
알고있는대 엔씨쪽서 피시보다 모바일이 순이익 비율이 낮다자나요 | 17.08.07 11:30 | | |

(IP보기클릭)110.11.***.***

니미유씨미
마켓 수수료로 30% 떼어가니 낮을 수 밖에 없을 듯. | 17.08.07 11:55 | | |

(IP보기클릭)211.219.***.***

니미유씨미
리니지 빼고는 NC모바일 게임이 없으니까요 | 17.08.07 12:49 | | |

(IP보기클릭)175.223.***.***

rudin
30퍼나 때요? ㄷㄷㄷ | 17.08.07 12:49 | | |

(IP보기클릭)175.223.***.***

알테어 이븐라하드
그말이 아니고ㅈ^^네 뭐 좋습니다 ㅎ | 17.08.07 12:51 | | |

(IP보기클릭)59.12.***.***

니미유씨미
말씀대로 마켓수수료 때문에 일단 30% 빠지구요. 하나는 인건비인데, 모바일게임은 PC에 비해 훨씬 빠른 업데이트 주기를 가지는 경우가 많아서 개발/ 운영인력이 더 많습니다. 예전 PC에서 A급 MMO 만든다고하면 70~100명 정도 세팅됐었는데, 요즘 모바일 RPG만드는 개발팀은 5~60명은 기본입니다. | 17.08.07 15:07 | | |

(IP보기클릭)175.192.***.***

니미유씨미
pc 온라인은 중간에 뜯어가는 놈이 없는데 모바일 같은경우는 마켓에서 수수료를 받아가니까 그런듯 | 17.08.07 17:59 | | |

(IP보기클릭)211.56.***.***

니미유씨미
그것도 그렇지만 리니지는 광고 안해도 꾸준히 하는 린저씨들이 있지만, 리니지 M은 계속 광고를 해줘야하니 운영하는 돈이 더 들겠죠 | 17.08.07 18:08 | | |

(IP보기클릭)121.67.***.***

니미유씨미
모바일은 기본적으로 구글이나 애플에서 30%씩 가져갑니다... | 17.08.07 19:07 | | |

(IP보기클릭)210.108.***.***

니미유씨미
구글 애플이 30%씩 기본으로 가져가는 구조구요 카카오라도 붙이면 카카오에서도 30% 가져갔었지요 그래서 for 카카오 게임들이 그렇게 현질 유도가 많았었는데 지금은 좀 수수료율 줄었다고 들었던거 같네요 | 17.08.09 14:13 | | |

(IP보기클릭)118.40.***.***

꺼져라!!! 어디서 NC의 도박물을 콘솔까지 오염시킬생각이냐!!!
17.08.07 11:02

(IP보기클릭)39.7.***.***

ㅋㅋㅋ 날도 더운데 저아저씨 왜.그런데여 더위.드셨나..
17.08.07 11:06

(IP보기클릭)218.234.***.***

향후가 아니라 이미 블레이드소울인가 그거 콘솔로 만들려고 하니 뭐니 말 나온거 같았는데 이리까이고 저리까이는 엔씨와 블소지만 , 콘솔로 나온다는말에 사람들이 왠지 기대하려던게 생각나네 넥슨과 테라때도 같은 반응이었지
17.08.07 11:09

(IP보기클릭)211.223.***.***

ㅈ ㄹ 염 뱅을 하네.
17.08.07 11:10

(IP보기클릭)218.234.***.***

그래도 이해는 함 , 그때는 M이없는 겜 나오기전이었으니 사람들이 엔씨에 대한 경계심이 워낙 약했을때니까
17.08.07 11:10

(IP보기클릭)223.33.***.***

엔씨좋겠다. 돈 막주는 사람들이 있어서
17.08.07 11:15

(IP보기클릭)1.222.***.***

블소 싱글버전으로 쓸데없는 스킬 다 없애고 패드에 맞게 내 놔봐라. 그럼 내가 기꺼이 안사줄께.
17.08.07 11:18

(IP보기클릭)12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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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오는 사행성 도박 법적인 제재가 정말 시급하다 게임은 종합예술작품이지 도박의 안대가 아니다
17.08.07 11:22

(IP보기클릭)183.109.***.***

요요병아리
리니지m 방송을 보면 수백만원이 몇분만에 증발하더군요... 근데 문제는 그렇게 쓰고도 아무런 이득을 못취하는 경우도 허다함;; | 17.08.07 16:57 | | |

(IP보기클릭)175.194.***.***

범죄번호-349023503
게임은 스토리, 그래픽, 사운드, 시스템등 다양한 분야가 모여서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거라 종합예술작품이 맞지요 | 17.08.07 23:19 | | |

(IP보기클릭)14.34.***.***

범죄번호-349023503
예전에 사진이 처음 나왔을때 그림을 그리던 사람은 절대 사진은 예술이 될 수 없다 했죠. 영화가 처음 나왔을때 사람들은 영화가 예술이 될 수 없다 생각했습니다. 지금이야 그냥 놀이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어느 누구도 게임이 예술이 될 수 있음을 의심하지 않을꺼에요. | 17.08.08 03:13 | | |

(IP보기클릭)211.221.***.***

범죄번호-349023503
옆동네 일본 법 기준으로 빠칭코는 어디까지나 게임이고 얘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이 같아요 리니지와의 차이점은 그저 슬롯이냐 2D RPG냐 차이 하나 뿐이죠 리니지는 빠칭코처럼 게임의 탈을 쓴 도박장이지 평범한 게임처럼 보이지는 않네요 | 17.08.08 09:25 | | |

(IP보기클릭)124.54.***.***

요요병아리
게임도 영상, 문학, 음악 등에 현대 기술까지 결합된 종합 예술 맞죠. 지금도 몇몇 게임은 예술이나 마찬가지인 명작들이 있습니다. | 17.08.08 20:24 | | |

(IP보기클릭)210.108.***.***

범죄번호-349023503
ㅋㅋ 꼰대인가? 전세계적으로 게임이 음악, 미술, 과학 등 전반적인 분야들이 모두 집약된 결과물이 게임이라고 하는데 대한민국 꼰대들은 그냥 공부 안하고 하는게 게임이라 생각하지 비슷한게 k팝 열풍이라고 하는데 당신같은 꼰대들은 딴따라라 부른다지? | 17.08.09 14:16 | | |

(IP보기클릭)223.62.***.***

BEST
걍 꺼져
17.08.07 11:24

(IP보기클릭)223.62.***.***

요즘 이런거 보면 국내게임사들은 새로운 게임은 하나도 생각안하고 기존의 게임만 콘솔화,모바일화 이런 작업만 하고 돈만 빼먹는듯..이러니 갈수록 퇴화하지
17.08.07 11:24

(IP보기클릭)218.155.***.***

게임이 과금 말고는 할게 없을 정도 인데.........
17.08.07 11:25

(IP보기클릭)211.224.***.***

길드워 모바일 운운하기전에 정발이나 좀 하든가. 너네 ㅈ같은 사행성과금제를 스스로 부정하는거라 그건 또 내기 싫은가 보네 쓰레기 새끼들
17.08.07 11:26

(IP보기클릭)223.33.***.***

콘솔게임 더럽히지말고 그냥 모바일에 집중하세요... 니들 들어오면 콘솔에도 랜덤박스 과금러시 일어나요..
17.08.07 11:28

(IP보기클릭)220.117.***.***

기대보단 걱정된다...dlc에... 아이템 과금정책에....진심 걱정된다....
17.08.07 11:55

(IP보기클릭)112.167.***.***

콘솔에서까지 가챠를 봐야되냐 거지같은넘들..
17.08.07 12:07

(IP보기클릭)1.217.***.***

리니지라는 ip가 싫다...
17.08.07 12:24

(IP보기클릭)61.98.***.***

나중에 리니지C 라고 나올거 같네 에라이 추억팔이 또 가나요?
17.08.07 12:28

(IP보기클릭)223.33.***.***

게임성이라곤 더이상 찾아볼수없고.... 경쟁심 유발시켜서 현질안하면 피똥싸게 만드는 게임은 싫어요. 현금많이 쓰기이벤트 그들만의 리그로만 가져가시길... 부탁
17.08.07 12:28

(IP보기클릭)175.253.***.***

물 흐리지 말고 그짓거린 한국에서만 해라 좀
17.08.07 12:35

(IP보기클릭)144.132.***.***

그래프 장난질 치네... 길드워는 13000이 15000에 반도 안오는데 아이온은 10000이 17000 절반 넘음
17.08.07 12:37

(IP보기클릭)202.14.***.***

Lastship
허럴 그러게요. 경향성을 부각하기 위해 밑을 잘랐다고 볼 수도 없는게, 리니지2나 아이온은 손 안 댔다는 부분 때문에.. | 17.08.07 14:14 | | |

(IP보기클릭)223.39.***.***

가챠박스는 반남표 플레마스로도 충분하다구.......
17.08.07 12:38

(IP보기클릭)175.223.***.***

콘솔에서 성공하려면 mmorpg에만 매달리지 말고 다양한 게임을 뽑아내는 내공이 필요할텐데?
17.08.07 12:41

(IP보기클릭)175.223.***.***

비추 하나씩 박힌게 관계자분 왔다 가셧나 봄 ㅋㅋ
17.08.07 12:43

(IP보기클릭)106.241.***.***

안 할 거야 콰아아아아
17.08.07 12:46

(IP보기클릭)106.252.***.***

결론 : 콘솔에서도 돈을 뜯겠다
17.08.07 12:54

(IP보기클릭)59.27.***.***

코봉이냐 ㅋ
17.08.07 13:31

(IP보기클릭)125.177.***.***

엔시나 넥슨이나 돈이나 잘 벌지 차기작 다 죽 쑤고 예전 게임들 향수로 버티는 회사들이 ㅋㅋ
17.08.07 13:36

(IP보기클릭)220.78.***.***

콘솔 더럽히지 마라 너희때문에 스마트폰 똥됐다
17.08.07 13:38

(IP보기클릭)110.70.***.***

나상실
? 쟤들이 선두주자가 아니자나? | 17.08.07 21:09 | | |

(IP보기클릭)58.126.***.***

콘솔로 제발 내지마라 ㅎ 무과금패키지겜이면 상관없다만 보나마나 과금게임 ㅋ 콘솔유저들 돈까지 다 빨아먹을라고 ㅡ..ㅡ 모기만도 못한것들...
17.08.07 13:41

(IP보기클릭)119.196.***.***

기사 이곳저곳 정보보니까 콘솔용 신작으로 개발하는게 아니라 기존 서비스 하던거 그냥 가져오는거 같은데 현 PC판 블소를 그대로 콘솔에 포팅해서 서비스 하는거면 콘솔을 더럽히는게 맞습니다 정말 지독할정도로 현질에 더럽혀진 게임이 되버렸거든요
17.08.07 13:50

(IP보기클릭)39.7.***.***

엔씨 거품빠지먄 망할회사
17.08.07 14:02

(IP보기클릭)211.36.***.***

요약 : 돈내놔 새키들아!
17.08.07 14:25

(IP보기클릭)112.72.***.***

니들 쓰레기 겜에 질려서 콘솔 사는 건데
17.08.07 15:03

(IP보기클릭)222.112.***.***

왜 콘솔로 오토 돌리시게?
17.08.07 15:09

(IP보기클릭)182.222.***.***

리니지 만화 원작자한테 사과나 하시지
17.08.07 15:11

(IP보기클릭)115.40.***.***

유저는 도박에 중독되고 엔쒸는 돈에 중독되고~ 잘 돌아간다
17.08.07 15:41

(IP보기클릭)112.167.***.***

UUUUUUUUUUUUU YU SUCK!!
17.08.07 16:01

(IP보기클릭)103.75.***.***

재수 없다
17.08.07 16:04

(IP보기클릭)182.224.***.***

다른건 알빠아닌데 콘솔쪽엔 발담그지마 버러지들아.
17.08.07 16:08

(IP보기클릭)1.253.***.***

콘솔로낼거면 복붙쳐하지말고 그에맞게 개발을해 ㅆㅂ 날로먹는 한국게임사새기들은 하나같이 다 똑같더라 어자피 그래도 안할거지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08.07 16:11

(IP보기클릭)125.134.***.***

코 벌에 쏘인 줄..
17.08.07 16:37

(IP보기클릭)219.249.***.***

나오는거야 좋게 볼수도 있는데 문제는 지금하고 있는 장사질이 콘솔에서도 조금이라도 통한다면 다른회사들에도 분명 적게라도 영향이 가니깐 문제 저넘들이 콘솔 과금정책에 X같은 시발점이 될지도 모름..가뜩이나 요즘 콘솔쪽도 상대적으로 좀 덜하지만 점점 변해가고 있는데 쐐기를 박아버리는거지..
17.08.07 16:38

(IP보기클릭)118.128.***.***

냅두셈 요즘고객들이 호갱도 아니고 재밌어야 지르는거지 지들이 정신차리고 콘솔게임 만든다고해서 살아남지도 못할꺼임 투자한돈 날려버렸음 좋겠네여 ~ ^^
17.08.07 16:45

(IP보기클릭)118.128.***.***

콘솔게임이 노가다 과금이 통한다고 생각하나봄 저 머저리들은
17.08.07 16:46

(IP보기클릭)210.116.***.***

저번에도 같은 의견을 다른 게시판에 남겼는데 제발 이런식의 게임이 순수 콘솔 시장에 침범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PSN으로 충전되있는 돈을 뽑아먹겠다는 생각같은데 제발 우리 콘솔 영역은 계속 이전처럼 갑시다 DLC게임도 적응하고 받아들이는데 많은 시간이 지났는데 이건 좀 아닌거 같습니다. 제발 국내 게임사 여러분 이런전략하지 말고 우리도 예전처럼 제대로된 진짜 게임을 만들자구요.
17.08.07 17:18

(IP보기클릭)14.38.***.***

篠原明里
재무담당 체고존엄 Chief Financial Officer | 17.08.07 19:01 | | |

(IP보기클릭)211.38.***.***

저것마저 흥해버리면 ㄹㅇ 공포의 도가니탕
17.08.07 17:55

(IP보기클릭)221.165.***.***

억 매출액 보니까 쥐좃만한 게임회사였네요. ㄷㄷㄷ
17.08.07 18:06

(IP보기클릭)49.174.***.***

지금은 모바일게임이 잘 나가도 조만간 이건 아니다라고 느낀 고객들이 점점 늘어날꺼라 본다
17.08.07 18:38

(IP보기클릭)125.133.***.***

신성한 플스에 어딜 감히 엔씨겜 따윌...
17.08.07 18:44

(IP보기클릭)183.98.***.***

국산게임들은 애초에 시작도 안함. 그냥 돈맛 본 장시꾼들. 양아치들.
17.08.07 19:02

(IP보기클릭)14.38.***.***

지오루루
그렇다고 해외 거대 개발사들이 돈맛 모르는거 아님. 대자본이 얽혀있는 한 사업부는 투자자들의 입김에 좌우되니 어쩔 수 없는 측면이 큼.... 게임이 돈이 되니까 한탕 노리는 투자자들이 일확천금을 노리고 달려드니 마이클베이식 영화판이 되어버림 | 17.08.07 19:04 | | |

(IP보기클릭)14.38.***.***

어차피 루리웹은 엔씨의 타겟 시장도 아니고 루리에서 욕해봐야 엔씨 매출에는 하나도 영향 없을거라는게 슬프다. 사실 모바일게임은 시장 자체가 창렬화된지 오래라 m없는 비즈니스모델의 리니지엠도 생각보다 충격이 크지는 않았는듯
17.08.07 19:02

(IP보기클릭)222.96.***.***

꺼져 병1신아
17.08.07 19:38

(IP보기클릭)122.32.***.***

바람의나라 나왔으면 좋겠다
17.08.07 19:46

(IP보기클릭)112.154.***.***

콘솔은 얼어뒤질. 쳐맞을라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플랫폼만 바꿔서 하는짓은 똑같이 도박질 개짓거리할 버러지들이 말하는 꼴 좀 보소.
17.08.07 19:52

(IP보기클릭)121.169.***.***

NC소프트 - 미스터피자 - BBQ - 농심 개조옷같은 기업
17.08.07 20:04

(IP보기클릭)59.6.***.***

루리웹-8135810979
농심은 끼는 이유가 뭣임? | 17.08.09 03:43 | | |

(IP보기클릭)175.223.***.***

비타보다 더 좋은 요즘 핸드폰 성능이면 재미있는 게임들 나올수 있는데 너딴 새기들이 게임을 만들어서 핸폰 게임도 이지경이다 콘솔 더럽히지말고 썩 꺼져라
17.08.07 20:26

(IP보기클릭)118.39.***.***

믿고 거른다 NC게임
17.08.07 20:35

(IP보기클릭)118.176.***.***

콘솔쪽으로도 몇중 과금 및 랜덤박스등 덕지덕지 처바르고 나오려나 걍 꺼져 쓸데없는 선례 만들어서 너도나도 과금잔치 하게 하지 말고
17.08.07 20:41

(IP보기클릭)210.123.***.***

뽑기와 캐시템이 있는 mmorpg가 질려서 콘솔로 온건데..
17.08.07 21:04

(IP보기클릭)118.33.***.***

그래도 감사해요 엔씨게임은 역시 거르는게 답이라는걸 제대로 깨닳게해줘서 어떤 장르 어떤 플랫폼으로 나오던 안할거 같아요~ 감사해요 엔씨!
17.08.07 21:16

(IP보기클릭)175.197.***.***

다들 많이 부정적이네요 ㅎ 일단 안한글은 아니니까 많이 환영하시는 줄 알았는데. 그리고 콘솔에서도 뭐 dlc 창렬 장사하는 겜들 있어서 딱히. 갠적으로 즐길 수 있는 겜이 더 나오면 좋음.
17.08.07 21:17

(IP보기클릭)223.62.***.***

팡야 나온다고 한지가 언젠데..
17.08.07 21:24

(IP보기클릭)218.236.***.***

깨알글씨
이미지 바꿀꼄 내도될텐데 왜안낼가요 | 17.08.07 23:30 | | |

(IP보기클릭)117.111.***.***

제발 콘솔로는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다른회사들 보고 배울까봐 겁이남... 그렇게되면 콘솔도 버려야하는 상황이 옴
17.08.07 21:34

(IP보기클릭)211.244.***.***

솔직히 블소 콜솔버젼은 좀 기대된다 업데이트 느리고 캐쉬템이 지랄이였지 게임자체는 엄청나게 완성도 높았음
17.08.07 21:44

(IP보기클릭)175.197.***.***

돈에 미치면 게임이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극단적 예시를 보여준 엔씨
17.08.07 22:10

(IP보기클릭)121.161.***.***

안사요
17.08.07 22:36

(IP보기클릭)118.34.***.***

난 게임 고를때 엔딩있는 것에 관심이 있어서 ...그닥
17.08.07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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