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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어벤저 3, 콘솔 게임 같은 액션 연출

조회수 37138 | 루리웹 | 입력 2017.07.21 (10:00:00)
[기사 본문] ‘다크어벤저 3’의 특징 중 하나로 ‘액션’을 빼놓을 수 없다. 개발사인 불리언게임즈의 반승철 대표조차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콘솔에서 볼 수 있었던 액션을 모바일 플랫폼에 구현했다.’고 언급할 정도이니 말이다. 하지만 국내 게임 업계에서 액션을 강조한 게임치고 ‘콘솔 게임 같다’는 수식어를 쓰지 않는 게임이 드물 정도인지라, 자칫 식상한 느낌을 받을 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콘솔 급 액션 연출을 강조한 이유는 그만큼 자신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과연 다크어벤저 3는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모바일 액션 RPG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것들 것 시도했는지, 플레이 영상과 함께 몬스터 라이딩, 무기 탈취, 피니시 액션 등 세부 요소를 알아 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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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리쉬 한 연출]

타격감과 연출

3인칭 액션 RPG 특유의 핵 앤 슬래시를 통해 본작의 타격감과 템포를 살펴볼 수 있다. 아래는 게임 내 재화 중 골드를 대량으로 획득할 수 있는 ‘골드 던전’에서의 게임 플레이 장면인데, 여타의 유니티 엔진 기반 액션 RPG와는 급을 달리하는 그래픽과 스킬 연출로 보는 이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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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이펙트와 비주얼]


[골드 던전에서의 핵 앤 슬래시]

몬스터 라이딩

몬스터 라이딩은 거대한 몬스터의 등에 올라타 강력한 몬스터 스킬로 적에게 공격을 퍼붓는 기능이다. 전투 중 인간형 몬스터 ‘트롤’과 하늘을 나는 ‘와이번’을 처치하면, 해당 몬스터의 정신을 지배할 수 있게 되며, 이 때 몬스터의 등에 올라타면 스테이지를 누비면서 다수의 몬스터를 단숨에 처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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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링크로 쓰러진 적의 육신을 지배]


[트롤에 몬스터 라이딩]


[와이번에 몬스터 라이딩]

무기 탈취

본작에는 ‘케네스’, ‘벨라’, ‘헥터’ 등 플레이어블 캐릭터 자신이 들고 있는 기본 무기 외에 몬스터의 무기를 빼앗아 공격을 가하는 무기 탈취 요소가 존재한다. ‘창’, ‘낫’, ‘화염방사’ 등 해당 무기를 사용하는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무기 탈취가 가능하고, 빼앗은 무기로 다른 몬스터에게 공격을 가해 다이내믹 한 액션을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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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한 화염방사기의 위력]


[창 무기 탈취]


[낫 무기 탈취]


[화염방사기 무기 탈취]

피니시 액션

최후의 일격을 날리는 피니시 액션은 각 캐릭터 별로 몬스터와의 전투를 이어나가다 보면 발동되며, 스킬 버튼을 누르는 순간 일격에 적을 처치하는 호쾌한 연출을 만나볼 수 있다. ‘피니시 액션’의 종류는 몬스터의 외형에 따라 달라지고, 캐릭터 별로 약 10종씩 총 30여 종 이상을 사용해 호쾌한 전투를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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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헥터 VS 마카라]


[케네스의 피니시 어택]


[벨라의 피니시 어택]


[헥터의 피니시 어택]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다크어벤저 3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7년 7월 27일

장     르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불리언게임즈/넥슨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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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5
 댓글


(IP보기클릭)218.51.***.***

BEST
그냥 콘솔게임 할게
17.07.21 10:20

(IP보기클릭)49.1.***.***

BEST
설마 콘솔게임이라면서 자동전투 넣었겠어? 하고 동영상보는순간 바로 보이는 자동
17.07.21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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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비쥬얼 좋은 두부 발열 + 밧데리 광탈
17.07.21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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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이렇게 광고하는 게임치고 재미진걸 못봄
17.07.21 10:43

(IP보기클릭)112.76.***.***

BEST
자동사냥 그켬,,
17.07.21 11:03

(IP보기클릭)223.62.***.***

1빠~
17.07.21 10:11

(IP보기클릭)183.110.***.***

루리웹대장
골드던전이다~~ 요일 던전도 있겠지~~ 정예던전도 있을꺼고~~ 특수던전~~ 자이제 무슨던전 만들래? 기획자들 조 ㅅ나게 패고싶네 | 17.07.21 18:40 | | |

(IP보기클릭)115.41.***.***

쿵푸팽귄
씹덕일본콘솔 찬양하는게 아니라 폰겜의 역량이 그만큼 다른 플렛폼의 게임보다 떨어지는걸 조롱하는거다 그리고 콘솔은 일본제만 있는게 아니라 서구의 게임들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지 | 17.07.22 16:37 | | |

(IP보기클릭)223.62.***.***

eses111
가서 패셈 | 17.07.22 18:00 | | |

(IP보기클릭)218.234.***.***

쿵푸팽귄
니 덧글에 추천과 비추천 찍히는거 보니 확실히 알겠다 오만방자하고 내로남불의 연장선을 계속 유지하고있는 애들한테 반감가지는 사람들이 충분히 존재한다는거 하지만 그 사람들이 뭔가 말을하면 루리성향상 집단 다구리치려고 하겠지 , 그러니 말도못하고 그저 눈치만 보고있다는거 반면에 , 그 사람들은 쪽수도 많겠고 분위기도 열심히 타고있으니 목소리가 계속 드높아지지 , 1년넘게 지속되어온 자기들이 하는겜 이외의 모바일겜 차별화도 계속 지속되고있지 소녀전선이 혜자다 뭐다 하면서 이유를 앞세우는데 , 애초에 혜자가 아닌 가차뽑기겜이더라도 어차피 빨사람은 빨았어 , 아이돌마스터 이전에 밀아때부터 계속 그래왓던 애들이다 , 캐릭터카드 모으는겜만 취급하려는 애들이 모처럼 물만난 고기마냥 겜을 만났으니 더더욱 저러고있는거고 결국 루리식 내로남불은 계속 지속되고있음 , 아이돌마스터로 내로남불을 하려니 정작 아이돌마스터 자체가 가차겜이니까 이거로는 내로남불 본격화를 할수가없지 , 하지만 소녀전선은 다르다 , 애들 입장에서는 이거만큼 내세우기 딱 좋은게 없었겠지 , 자기들이 빨기좋은겜에 빨기좋은캐릭터에 게다가 정책마저도 괜찮다 싶으니까 그리고 이때다 싶어서 평소에 일본산가차겜 운운하던 딴모바일겜유저들 보랍시고 다시금 목소리가 높아지고있는거임 "우리들이 하고있는겜=덕겜 은 좋은게임 , 니들이 하고있는 겜은 나쁜겜" 이라는 계속 쌓아왔던 그 인식자체를 정당하게 주장하기위해 내세우고있는게 바로 소녀전선이지 | 17.07.22 22:09 | | |

(IP보기클릭)218.234.***.***

쿵푸팽귄
힛겔에서도 봤지만 , 정작 소전을 처음부터 해왔던사람은 아무한테도 피해주지않고 자기들끼리 재미있게 즐기는것을 목적으로 해왔고 , 딱히 다른사람들에게 나쁜이미지를 심어주는 경우도 없었다 그 사람들이 오죽 조용히들 게임을 했으면 여태껏 소녀전선이라는 겜이 있는지 조차 몰랐어 , 들어봤다면 전함소녀만 몇번 들어봤지 , 그만큼 어느정도 선을 잘 지켜주면서 하던 사람들이었다 , 그런사람들이 정말 좋은사람들이지 하지만 지금 여기서는 상황이 자꾸 반대가 되었어 , 그 이유는 왜 일까? 바로 루리식 내로남불의 연장선이 끊어지지 않았기때문임 , 그렇기때문에 "소전 재미있다" 라는 목적을 가진 글 보다는 , "소전에 비하면 딴겜은 쓰레기다" 라는 목적을 가진 글을 더 적고있기때문임 , 그렇기때문에 서로 눈살찌푸리는 상황이 사라질수가 없는거 | 17.07.22 22:29 | | |

(IP보기클릭)27.1.***.***

엠파이어워
ㅇㄱㄹㅇ | 17.07.22 22:44 | | |

(IP보기클릭)221.165.***.***

쿵푸팽귄
씹덕겜 이야기 꺼낸적도 없는데 뜬금없이 씹덕겜 유저가 되버리네 ㅋㅋㅋㅋ 너무 유치한거 아니냐 | 17.07.23 23:42 | | |

(IP보기클릭)58.230.***.***

쿵푸팽귄
복싱을 하려면 상대가 나오면 하세요. 씹덕이 나오면 그 씹덕들 하고 싸워요 혼자서 쉐도우 하지 말고. | 17.07.24 00:33 | | |

(IP보기클릭)125.135.***.***

스타일리쉬한 오토 노가다성? 스타일리쉬한 강화 능력치상승?
17.07.21 10:16

(IP보기클릭)218.232.***.***

저정도 그래픽에 30프레임 나올라면 어느정도 기종이 있어야 되는건가? 내 G3로는 무리겠지? 흑..
17.07.21 10:19

(IP보기클릭)36.39.***.***

Madoka[KOR]
g3 돌려봤는데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근데 베타라서 그랬는지 잦은 튕김이.. | 17.07.21 10:55 | | |

(IP보기클릭)218.51.***.***

BEST
그냥 콘솔게임 할게
17.07.21 10:20

(IP보기클릭)125.177.***.***

몬스터 라이딩이라길래 드래곤즈 도그마 같이 매달리나 했는데 저게 뭐야...
17.07.21 10:28

(IP보기클릭)218.234.***.***

니들은 콘솔게임같은 연출이다 뭐다 드립치지말고 시간제한부터 없애
17.07.21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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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설마 콘솔게임이라면서 자동전투 넣었겠어? 하고 동영상보는순간 바로 보이는 자동
17.07.21 10:39

(IP보기클릭)218.234.***.***

쿵푸팽귄
적당히해라 자동없으면 불편한 부분이 많을뿐이지 , 자동없다고 모바일겜 못하는거 아니다 | 17.07.22 21:57 | | |

(IP보기클릭)124.59.***.***

쿵푸팽귄
월탱 블리츠 | 17.07.23 14:34 | | |

(IP보기클릭)111.118.***.***

엠파이어워
한국 모바일 시장은 좀 달라요 자동 없는 게임에 자동 넣어달라고 요청하는게 한국 모바일 유저들입니다. | 17.07.23 19:57 | | |

(IP보기클릭)218.234.***.***

좆키
저도 그건 알아요 , 던전헌터5가 그래서 변화가 일어났던거로 기억해요 다만 , 던파 혼 처럼 사냥이외에는 자동을 못하게끔 시스템을 맞춰도 좋다고 생각해요 , 메인스토리 진행은 수동진행 식으로요 물론 , 제가 가끔 하는 오르쿠스 토람 같이 올수동MMORPG 같은게임도 존재하기도해서 나름대로 올수동게임도 가끔씩 해줘도 좋아요 아무튼 이 부분은 게이트오브리벨리온 이라고하는 모바일게임이 런칭되는날까지는 계속 지켜봐야 될거같네요=언리얼4엔진 올수동 풀3D MMORPG | 17.07.24 10:59 | | |

(IP보기클릭)61.82.***.***

쿵푸팽귄
자동으로 할꺼면 뭐하러 게임을 합니까요. 그냥 게임하나가 자동으로 깔렸다가 자동으로 전투하다가 자동으로 클리어되고 자동으로 질려서 자동으로 지워졌다. 고 생각하면 되지. | 17.07.24 12:17 | | |

(IP보기클릭)211.211.***.***

064_2nd
일하느라 게임할 시간은 많이 안되구요 그나마 자동하기전에 세세하게 캐릭터 셋팅하고 아이템맞춰놓고 그것을 시뮬레이션전투하듯이 자동으로 전투하는것을 보는맛이 있어서하는데요? 자동으로 할려면 뭐하러하는지 님에게 제가 말해줘야할 이유가 있나요? 님이 좋아하는 게임을 제가 이런 게임 왜 하느냐고 비아냥 거리는것과 틀린것이 뭔지요? 자신의 게임성향과 안맞는다고 다른사람의 게임성향을 깔아뭉게는 자세자체가 잘못된것이라고 보지 않는지요? 각자 좋아하는 스타일이 다르니 게임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되고 게임을 하는 방향성이 다르기에 여러가지 게임의 편의 사항이 나오는거죠. 게임의 방향성이 오토로 게임하는것을 금지하는게임에서 오토를 하는것은 비난받아야마땅하지만 오토로를 전제로 설계된 게임에 오토가 이상하다고 하는것자체가 이상한것이 아닌지? 왜 오토를 적용한 게임이 상위에 있는지 생각을 해보시죠. 게임은 게임매니아만 하는것이 아닙니다. | 17.07.24 2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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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이렇게 광고하는 게임치고 재미진걸 못봄
17.07.21 10:43

(IP보기클릭)14.37.***.***

사카모토데스까
광고안해도 재밌는 게임이다 해보고 말해라 | 17.07.22 15:52 | | |

(IP보기클릭)221.165.***.***

쿵푸팽귄
존나 웃기넹 돈받고 저러는건지 어쩐지는 모르겠는데 헛소리 작작하고 다른 양산형 국내 모바일자동사냥겜과 다른게 대체 뭔지좀 말해봐~ 씹덕겜들이든 뭐든간에 들먹일 필요도 없는데 왜 자꾸 물타기를 하려고 할까~ | 17.07.23 23:47 | | |

(IP보기클릭)59.13.***.***

BEST
비쥬얼 좋은 두부 발열 + 밧데리 광탈
17.07.21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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쿵푸팽귄
ㅋㅋ 애잔하네 먹고 살기 힘드나 | 17.07.23 1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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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자동사냥 그켬,,
17.07.21 11:03

(IP보기클릭)119.67.***.***

K.Luke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7.21 11:49 | | |

(IP보기클릭)119.67.***.***

실실이 1
해상도봐 오메 | 17.07.21 11:49 | | |

(IP보기클릭)121.152.***.***

K.Luke
모마일 게임은 암적인 존재 아 국내mmorpg 신작이 하고싶다 | 17.07.22 06:54 | | |

(IP보기클릭)14.37.***.***

K.Luke
자동사냥 없으면 그게 모바일게임이냐? | 17.07.22 15:52 | | |

(IP보기클릭)124.28.***.***

K.Luke
직장인에겐 자동사냥만큼 꿀인게없음.. | 17.07.23 19:47 | | |

(IP보기클릭)58.234.***.***

K.Luke
이런류의 노가다겜에 자동사냥이 없으면 모바일로는 장시간 하기힘들껀데요 | 17.07.24 01:52 | | |

(IP보기클릭)117.111.***.***

쿵푸팽귄
자동전투나 진행 없는 모바일 겜 산처럼 쌓였다. 국산 개돼지겜 쉴드 치지 말고 들어가 자라 물론 게돼지겜 아닌 국산게임도 얼마든지 있지 근데 대형 개발사에서 만든 국산 겜이 모조리 개돼지 겜이라 이렇게 국산 겜이 욕먹는거야 | 17.07.24 23:27 | | |

(IP보기클릭)211.36.***.***

K.Luke
자동사냥 끄고하면되잖아 그리고 막상 없으면 개불편해 할꺼면서 저러냐 | 17.07.25 09:14 | | |

(IP보기클릭)36.39.***.***

21세기청년
자동사냥을 끄라니. 자동사냥이 있다는거 자체거 선택사항이 아냐. 자동으로 노가다 하는 기준에 모든 BM이 맞춰져 있어서 자동 사냥 아니면 겜 하는거 자체가 고통인걸로 만들어 놓은게 모바일겜인데 자동사냥 온오프가 있다고 해서 무슨 선택사항이 있는것처럼 말하네.자동사냥이 안좋은 이유가 뭐냐면 자동사냥 덕분에 노가다 해서 얻을거 자체가 거의 없다는거야. 결국 유저는 자기들이 편하게 이득보는줄 알겠지만 사실은 그게 아니라는거.비트코인 채광하는거 오토로 하면 존나 개이득 보는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그 오토 채광으로 얻는거에 최소단위가 맞춰져 있어서 얻는게 거의 없는거랑 같은거 ㅇㅋ? | 17.07.25 16:42 | | |

(IP보기클릭)183.98.***.***

naruvas
자동 오프하면 되는거 아니냐 왜 징징거리냐......라고 위에 댓글 썼다가 이거 읽고 납득하고 삭제함. 이런 이유라면 ㅇㅈ합니다. | 17.07.26 16:49 | | |

(IP보기클릭)210.97.***.***

그거같네 옛날에 프로젝트 블랙쉽인가 하는 이름으로 공개됐다가 에스커란 이름으로 발매되고 망한겜
17.07.21 11:27

(IP보기클릭)61.36.***.***

Pixels
그거보단 이게 나음. 애스커 그건 제작자가 액션게임 안해봤는지 히트보다 조작감이 나빴음. | 17.07.21 14:11 | | |

(IP보기클릭)39.7.***.***

자동이라 이젠 연출에 신경쓸수밖에없는듯 게임업계가 모바일알피지장르를 자동사냥시스템을 고정으로쓰니 보는맛에신경쓰는듯..
17.07.21 11:43

(IP보기클릭)211.179.***.***

루리웹-3818634639
자동전투하는사람들은 켜놓고 구경도 안함 | 17.07.21 15:12 | | |

(IP보기클릭)118.41.***.***

부론손
ㄹㅇ.딴짓하려고 자동 돌려놓는데 사냥이펙트가 찰지든 구성지든 뭔 상관이겠음. 차라리 오토 눌러놓으면 자동 찰흙모드 되서 배터리 소모가 적어지면 더 인기있을듯. | 17.07.22 15:21 | | |

(IP보기클릭)119.67.***.***

ㅋㅋㅋㅋㅋ 해상도봐 오메
17.07.21 11:49

(IP보기클릭)119.67.***.***

패드지원좀 해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07.21 11:49

(IP보기클릭)106.240.***.***

스맛폰게임은 여러개 안해서 모르겠는데, 이게임 1,2 있었음? 난 왜 한번도 다크어벤저 1,2란 게임을 들어본 기억이없을까요. 게임 견문좀 넓혀야겠네.
17.07.21 12:16

(IP보기클릭)211.221.***.***

개식기
1,2는 게임빌에서 서비스했었는데 국내보단 해외에서 훨씬 성공한 게임이라 오히려 해외에서는 인지도가 있는 편이에요 | 17.07.21 12:58 | | |

(IP보기클릭)106.240.***.***

카레보이비빔밥
서머너즈 워처럼 외국에서 대박친경우인가보네요. 알려주셔서 감사. | 17.07.21 14:06 | | |

(IP보기클릭)218.234.***.***

개식기
1,2 는 게임빌 구글플레이 들어가면 항상 보였음 , 약간 꽁지머리 스타일의 험상굳게 생긴 남성의얼굴과함께 | 17.07.21 14:34 | | |

(IP보기클릭)58.233.***.***

지형 다크소울 그대로베껴왔네
17.07.21 12:26

(IP보기클릭)58.233.***.***

그래픽도 그냥 마영전이랑 다크소울섞은느낌
17.07.21 12:28

(IP보기클릭)119.67.***.***

포케모니아
ㅋㅋㅋㅋㅋ 해상도봐 오메 | 17.07.21 13:04 | | |

(IP보기클릭)119.67.***.***

실실이 1
패드지원좀 해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7.21 13:05 | | |

(IP보기클릭)14.35.***.***

우리 아버지가 이런게임 사랑하십니다 자동전투 핸드폰게임 극혐이라고요? 알죠 무슨뜻인지... 그래도 이런게임 계속 나와야합니다 저보다 훨씬 효자거든요 자동전투 게임이요.. 우리 아버지 세대 분들도 휴대폰으로 게임하며 재밌게 살수있게 해줍니다 우리가 신경도 안쓰는 이런 게임 말입니다
17.07.21 13:07

(IP보기클릭)210.207.***.***

아름인구
그렇죠 루리웹 콘솔충들 외에는 다 많이 함 | 17.07.21 13:42 | | |

(IP보기클릭)1.242.***.***

DIGITALFORTRESS
ㅋㅋㅋ 그런 루리웹 아이디 있는 니놈은 무슨 충이냐? | 17.07.21 21:32 | | |

(IP보기클릭)120.142.***.***

님머리빈지갑
깨시민충 | 17.07.21 23:58 | | |

(IP보기클릭)49.142.***.***

WinterRain
카트라이더 : ? 피파온라인3 : ? 마비노기 : ? 마영전 : ? 국내 pc게임배급 1위 업체 유저를 죄다 개돼지로 만드는 부심 보소. | 17.07.22 03:48 | | |

(IP보기클릭)121.157.***.***

윈도우즈ME
ㅋㅋㅋㅋㅋㅋㅋ 루리웹 유저들이 다 콘솔충은 아니란다 ^^ | 17.07.23 02:28 | | |

(IP보기클릭)121.157.***.***

청담동대표꽃미남K씨
PC충 모바일충임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7.23 02:28 | | |

(IP보기클릭)175.195.***.***

자동전투가 게임액션인가요? 그냥 게임하는거 보는 영상보는거지 ㅋ 그냥 관리하는거 좋아하면 시뮬레이션 게임 찾는게 나을듯.
17.07.21 13:10

(IP보기클릭)222.112.***.***

아무리 게임이 다크소울 블러드본 급의 엑션게임이라고 할지라도 스마트폰에 자동 사냥 달고 나오는순간 그냥 폭망이야 조작할 필요없는 액션 겜이라니!! 컨트롤이 없는 격투게임
17.07.21 13:15

(IP보기클릭)221.142.***.***

자동전투 ㄹㅇ 노이해;; 그냥 구경만할꺼면 잘만든 영화보는게 낫지;;;
17.07.21 13:16

(IP보기클릭)220.120.***.***

그렇게 콘솔이 좋으면 걍 콘솔을 만들지..
17.07.21 13:30

(IP보기클릭)119.67.***.***

nBody
ㅋㅋㅋㅋㅋ 해상도봐 오메 | 17.07.21 13:42 | | |

(IP보기클릭)119.67.***.***

실실이 1
패드지원좀 해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7.21 13:42 | | |

(IP보기클릭)211.34.***.***

실실이 1
알바니? | 17.07.21 15:20 | | |

(IP보기클릭)117.111.***.***

응 국산게임안해
17.07.21 14:01

(IP보기클릭)211.189.***.***

자동 전투가 싫으면 자동전투 안하면 되잖아염.... 강제로 해야 하는것두 아니구..
17.07.21 14:43

(IP보기클릭)112.217.***.***

왠지 흥할것 같다.
17.07.21 14:44

(IP보기클릭)122.35.***.***

cbt 해봤는데 액션은 진짜 잘뽑음
17.07.21 15:12

(IP보기클릭)111.65.***.***

플4로 내주지..
17.07.21 15:17

(IP보기클릭)211.246.***.***

반짝반짝 무지겟빛이펙트 개유치함.눈만아프고 마치 일본 겜들 중2병 머리스타일하고 나오는것마냥 극혐
17.07.21 15:23

(IP보기클릭)211.218.***.***

디자인엔 절제라는것이 필요하지
17.07.21 15:24

(IP보기클릭)121.132.***.***

자동전투 버튼 붙는순간 끝....
17.07.21 15:36

(IP보기클릭)183.96.***.***

결국은 자동전투
17.07.21 16:02

(IP보기클릭)116.123.***.***

겉만 화려한 자동전투겜 ~ 응 안해.
17.07.21 16:30

(IP보기클릭)210.104.***.***

레볼루션 접고 이거 기다리는 중임 일단 기대는 크네요..
17.07.21 16:47

(IP보기클릭)211.202.***.***

스마트폰 터뜨릴거 같은데
17.07.21 16:51

(IP보기클릭)222.110.***.***

아~~~~~~~ 눈이 너무 아퍼요 ㅠㅠ 화려한것도 좋은데
17.07.21 17:18

(IP보기클릭)175.118.***.***

자동전투에 왜 다들 집중하지.. 자동전투가 강제도 아니고 꼬우면 끄세요; 깔려면 딴걸 까던가.. 저같은 발컨은 오히려 폰으로 컨트롤 하려면 답답해서 못함 제가 제어 가능한 게임은 드래곤플라이트 정도라 전 자동이 좋네요 글고 지하철같은데서도 컨트롤 하려면 넘어질뻔하고 해서 그냥 자동 켜놓는걸 선호하는편이라.
17.07.21 17:26

(IP보기클릭)111.118.***.***

Calico
루리웹에는 옹고집에 시야기 좁은 사람들이 많은건지... 모바일 게임으로서 고려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전혀 이해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냥 까는걸 좋아하는건지. | 17.07.23 20:09 | | |

(IP보기클릭)58.230.***.***

Calico
싫으면 안하면 안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만 그 생각을 남들에게 꼭 표출하고 싶은 몇몇의 사람이 있고 거기에 낚이는 것일뿐 대부분의 루리웹 유저 들은 신경도 안쓸거 같네요. 괜히 열 안내셔도 될듯. | 17.07.24 00:36 | | |

(IP보기클릭)211.36.***.***

재미는 실종.
17.07.21 17:28

(IP보기클릭)211.197.***.***

네 다음 과금
17.07.21 18:03

(IP보기클릭)59.2.***.***

자동전투가 있다고 게임이 전부 자동전투로 다 되는 줄 알면 폰겜을 많이 모르는 거에요. 난이도가 1부터 100까지 있고, 내 캐릭터 성능이 100이라고 칠 때 난이도 1부터 70까지는 자동전투가 되고 그 이상은 자동전투로는 수행을 못합니다. 그러니까, 굳이 내 손으로 안 해도 될 만큼 쉬운 곳을 '노가다'할 때 쓰는 게 자동전투고, 컨트롤이 필요한 만큼 어렵거나, 아직 내 스펙이 따라주지 않는 곳은 자동전투로 게임플레이가 안되요, 디아3도 생각해보세요, 대균열 100단까지 돌아갈 스펙이면 저단노가다, 50단 노가다 할 때는 누가 좀 알아서 돌려줬으면 하는 게 있잖아요, 이 커뮤니티에서 인기가 가장 많은 던파로 치면, 마그토늄 노가다, 헬파밍, 절탑같이 '그냥 스킬키만 눌러도 알아서 죽는 난이도 인데 돌긴 돌아야 하고, 손으로 하기 귀찮다' 라는 생각이 드는, 쉬운 곳을 알아서 대신 돌아주는 겁니다. 그런 곳, 말 그대로 손으로 하나마나 재미없는 노가다구간을 '자동사냥'으로 대체하는 거고, 그 위의, 집중하지 않으면 한 순간에 죽는 정도의 난이도는 자동사냥으로 절대 할 수 없습니다. 폰게임 액션 rpg는 보통 이렇게 설계가 되어있어요. 그러니까 자동사냥이 있다고 해서 액션이 없다고 하는 것은, 그걸 잘 모르는 겁니다.
17.07.21 18:13

(IP보기클릭)218.234.***.***

Mr_kim2
딴사람들은 그냥 무슨 공식마냥 자동전투 극혐을 외침 이게 진짜 필요한지 아닌지 분간 그런것조차 안하고 그냥 무조건임 여기서 1년가까이 지켜봤는데 매번 이 모양 이꼴이더라구요 , 애초에 모바일겜 그 자체에 관심없는 사람들인거같네요 진짜 어느구간에서 자동이 필요한지 , 어느구간에서 자동이 굳이 필요없는지 이런것에 대해서 생각하는 사람도 거의없을듯 | 17.07.21 20:50 | | |

(IP보기클릭)218.234.***.***

Mr_kim2
제가 CBT해본결과 이 겜이 자동전투의존겜이라고 생각하는 이유가 바로 시간제한때문이거든요 3성클리어 달성을 하기에는 2분내에 스테이지 클리어가 주목적인데 , 이게 템빨이 딸리면 뭔짓을해도 어차피 안되는구조이기도하고 , 대부분의 모바일 액션겜이 이렇게해서 3성클리어를 빡세게 만드는 구조로 되어있죠 이 겜도 마찬가지라 , 결국 자동전투로 빠르게 빠르게 진행해서 얼릉 3성클리어부터 해야하는 구조로 되어있어요 3성클리어를 안해서 사실 스토리 토글하는건 문제없지만 , 이런류의 게임특성이 한번 별 지나치고 가면 , 어차피 나중에 별 채우려고 또 지겹게 같은 스테이지 하게되는 경우가 많아서 되도록이면 플레이어의 피격상태=남은HP상황 같은거로 1~3성 클리어등급이 나눠지면 좋겠는데 , 아니면 차라리 블레이드1처럼 3성개념 자체가 없던가 모바일 액션겜하면서 이 부분이 아직까지도 제일 불편한것같네요 , 스테이지클리어 시간제한 또는 3성클리어달성 시간제한 잇는거 | 17.07.21 20:54 | | |

(IP보기클릭)27.1.***.***

Mr_kim2
이런 댓글 다셔도 그 분들은 안읽어요 | 17.07.21 23:06 | | |

(IP보기클릭)125.137.***.***

엠파이어워
이거 항상 하시는 말씀같은데 공략하기 나름입니다. 템빨 딸려서 시간제 3성 안되면 그냥 클리어만 하고 다음맵 뚫어서 장비나 재료모으고 장비업글 되면 지나쳐온 맵중에 3성 안된 구간 뚫고 보상 받으면 됩니다. | 17.07.21 23:41 | | |

(IP보기클릭)223.38.***.***

Mr_kim2
저도 폰게임을 많이 해봤는데 그게 문제가 아니라 자동사냥이 게임플레이타임의 70~90퍼센트를 차지하는거 같아서 문제인것 같아요. | 17.07.22 07:19 | | |

(IP보기클릭)218.234.***.***

AZ꽃돌
전 3성이 안되면 그냥 포기하고 1성클리어 목표로 할때도 있어요 하지만 , 수동으로 열심히 하려고해도 결국 3성이 안되다보니 다소 김빠지는 경우가 있어요 블레이드처럼 그냥 깨기만하면 되는식이면 얼마든지 방어하고 반격하고 이런거 자주하는데 그리고 또 다시 반복해서 3성클리어를 반복하는게 지겨운 부분도있고요 이거때문에 루디엘 하면서 무척 피곤했어요 , 루디엘은 3분30초인가 이내에 스테이지클리어못하면 그냥 게임오버이기도 했거든요 | 17.07.22 13:27 | | |

(IP보기클릭)61.82.***.***

Mr_kim2
왜 드퀘나 파판 같은 콘솔 게임들은 그렇게 좋다는 자동사냥이 없을까요. 자동사냥과 트레이너의 차이도 모르겠네요. 켜놓고 시간보내느니 능력치 조절하는 게 있음 더 편할텐데 말이죠. | 17.07.24 12:21 | | |

(IP보기클릭)59.2.***.***

064_2nd
콘솔게임은 단편소설이고, 온라인게임은 장편연재소설이라고 보면 됩니다. 콘솔게임은 게임의 볼륨보다는 퀄리티에 집중합니다. 즉, 만들 때 부터 게임의 끝을 정해두고 만들어 두기 때문에 게임의 모든 컨텐츠를 누린 후 게임의 끝을 보기 까지의 수명이 적은 것에 비해 그런 짧은 볼륨의 게임을 사야만 하는, 유저들이 혹할 만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단기간동안 큰 재미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게임이 루즈해질 수 있는 노가다구간이 없다시피 한 것이죠. 반면에 온라인 게임은, 게임의 재미도 재미지만 무엇보다 볼륨이 상당히 커야 합니다. 유저들은 끝없이 넓은 세계관을 계속 플레이할 수 있고, 더불어 그 게임을 계속 즐기는 것에 대한 가치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쓰는 방법이 세 가지입니다. 게임의 세계관과 컨텐츠를 넓혀가는 형식으로 끝없이 추가하거나, 유저가 세계관의 끝을 쉽사리 못 보도록 허들을 높이는 것, 마지막으로 종량제마냥 일정이상 세계관을 보면 중간에 휴식기를 가지도록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첫 번째 방법으로 끝없이 넓은 세계관을 누리는 게 좋겠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하기가 사실상 힘듭니다. 그래서 두 번째와 세 번째를 적절히 버무려서 유저들이 쉽사리 게임의 수명을 정하지 못하도록, 더불어 이 세계관 유저가 이뤄낸 가치가 더이상 쓸모없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이런 시도에서 바로 '노가다' 개념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온라인 rpg게임은 기본적으로 노가다 개념이 있고요, 심지어 말씀하신 파판조차도 온라인 rpg가 되고 나서 노가다가 생겼습니다. 여기서 생겨난 자동사냥은 그것입니다. pc게임은 그래도 플랫폼 사양상의 이유로 세계관을 넓히는 방향에 비중을 둘 수 있었지만 모바일게임은 그렇지 못하고, 더불어 게임에 대한 플랫폼상의 가벼움 때문에, 유저들은 큰 볼륨은 즐기고 싶지만, 반면에 너무 잡혀있고 싶지는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모바일은, 최소한 그 루즈한 노가다구간을 자동으로 대체하여 유저들이 얽매이지는 않는데도 볼륨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고요, 트레이너의 차이를 모른다면, 그냥 rpg게임의 재미 자체를 부정하는 겁니다. 디아블로도 노말난이도 이후로는 그냥 능력치 올리는 게임이고 던파도 레이드같은 곳을 제외하고는 그냥 능력치 올리는 게임입니다. 파판도 능력치 올리는 게임이죠, 전부 단순하게 따지면, 반복 노가다로 능력치 올리면 가끔 패치해서 나오는 신규 레이드 보스 한 두명 정도 더 상대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사실 게임은 단순하게 말하면 한 없이 단순해집니다. 게임은 원래 대리체험이고, 현실에 비해 더욱 빠르게 성취도에 대한 기쁨을 맛볼 수 있도록 만들게 되었던 것입니다. 축구게임도, 누군가에겐 직접 나가서 축구를 하면 될 것을 왜 축구게임을 하냐며 이해를 못하고 한심스럽게 바라볼 수 있는 것이고, 누군가는 운전, 레이싱 게임을 보며 직접 운전을 하면 되지 왜 운전게임에 미쳐 사냐며 한심스럽게 바라볼 수 있습니다. 판타지 rpg도 이런 면에서는 마찬가지입니다. 현실의 모험에 비해선 단순히 버튼 몇 개와 모니터같은 입출력장치로 그것을 대리체험하고, 더욱 빠르게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죠. 이미 게임 자체가, 좀 더 복잡해도 무언가의 대리같은 것입니다. 그런데 그 게임중에서도, 내가 했던 게임보다 덜 생생하고, 덜 복잡했었다며 마냥 부정하는 것은 제 무덤을 파는 격입니다. | 17.07.24 16:10 | | |

(IP보기클릭)61.82.***.***

Mr_kim2
너무 잡혀있고 싶지는 않아서 노가다하지 않고도 능력치를 올리는 일. 그걸 트레이너라고 하지 않나요? rpg게임의 재미는 재미있는 전투와 이벤트로 성장하여 더 어려운 몬스터와 관문을 헤쳐가는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동사냥이라는 것은 스스로 그 게임의 전투가 지루하고 못해먹을 것이라고 게임 자체의 재미를 부정하는 것이 아닙니까. 전투를 재미있게 만들던가 반복된 전투가 지루하다면 반복된 전투를 하지 않도록 만들어야지 게임을 자동으로 한다는 게 뭐가 게임이고 무슨 그게 rpg입니까. 반복된 전투를 없에면 플탐이 짧아져서? 사실 전체 플레이타임에서 자동사냥하려고 배터리만 잡아먹는 시간은 빼야하는 게 사실 아닙니까? "사실 저희 게임은 사냥이 진짜 재미없어요. 자동으로 하세요." 솔직히 정말정말 어이 없어요. | 17.07.24 16:14 | | |

(IP보기클릭)59.2.***.***

064_2nd
원래 온라인 rpg게임의 대부분의 노가다 구간이 재미가 없습니다. 자동사냥은 단순히 그 구간만을 대체하는 것일 뿐이고요, | 17.07.24 16:18 | | |

(IP보기클릭)59.2.***.***

064_2nd
더불어 자동사냥은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하는 일이 아닙니다. 노가다도 하려면 스펙이 있어야 있어야 하고, 그 단계를 넘어가는 것이 점층적입니다. 트레이너는 그런 점층구조를 무시하고 수치를 마음대로 바꾸는 일이잖아요, 그 점층 구조, 가치를 쌓아가는 큰 뼈대를 무시하는 겁니다. | 17.07.24 16:21 | | |

(IP보기클릭)59.2.***.***

064_2nd
그리고 반복된 전투를 빼야지 라고 한 순간 이미 와우, 디아같은, 그나마 루리웹에서도 게임성 인정하는 굵직줅직한 게임조차 부정하는 꼴입니다. | 17.07.24 16:23 | | |

(IP보기클릭)61.82.***.***

Mr_kim2
당연히 노가다 구간은 재미가 없죠. 다만 그 노가다를 통해 성장하여 더 강한 적을 노가다 전보다 쉽게 이길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감내하는 거죠. 근데 손도 안대고 배터리와 시간만 소비하면 '자동으로' 성장한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게다가 온라인 플레이어들 모두 그렇게 하기에 나도 해야한다면 왜 나와 그들 모두의 베터리와 시간을 아껴줄 수 없나요. 바쁘고 고달픈 생활에 RPG하려면 자동사냥이 필요한데 빼는 게 안되는 거죠? 그럼 자동사냥이 필요없는 RPG를 만들면 됩니다. 그것도 안되면 비슷한 게 있어요. 트레이너라고. | 17.07.24 16:25 | | |

(IP보기클릭)59.2.***.***

064_2nd
위 글을 다 안 읽어보신 듯 한데, --------------- 더불어 자동사냥은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하는 일이 아닙니다. 노가다도 하려면 스펙이 있어야 있어야 하고, 그 단계를 넘어가는 것이 점층적입니다. 트레이너는 그런 점층구조를 무시하고 수치를 마음대로 바꾸는 일이잖아요, 그 점층 구조, 가치를 쌓아가는 큰 뼈대를 무시하는 겁니다. ---------------- 반면에 온라인 게임은, 게임의 재미도 재미지만 무엇보다 볼륨이 상당히 커야 합니다. 유저들은 끝없이 넓은 세계관을 계속 플레이할 수 있고, 더불어 그 게임을 계속 즐기는 것에 대한 가치가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서 쓰는 방법이 세 가지입니다. 게임의 세계관과 컨텐츠를 넓혀가는 형식으로 끝없이 추가하거나, 유저가 세계관의 끝을 쉽사리 못 보도록 허들을 높이는 것, 마지막으로 종량제마냥 일정이상 세계관을 보면 중간에 휴식기를 가지도록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첫 번째 방법으로 끝없이 넓은 세계관을 누리는 게 좋겠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하기가 사실상 힘듭니다. 그래서 두 번째와 세 번째를 적절히 버무려서 유저들이 쉽사리 게임의 수명을 정하지 못하도록, 더불어 이 세계관 유저가 이뤄낸 가치가 더이상 쓸모없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이런 시도에서 바로 '노가다' 개념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온라인 rpg게임은 기본적으로 노가다 개념이 있고요, 심지어 말씀하신 파판조차도 온라인 rpg가 되고 나서 노가다가 생겼습니다. -------------- 더불어, 시간을 소비해서 재화를 얻는 것도 충분히 가치를 얻는 것으로 느낄 수 있는 겁니다. 소녀전선, 슈퍼로봇 대전, 그 외 전투 자체는 복잡하지 않지만 관리/경영이 같이 필요한 게임에 '시간을 통해 재화를 얻는 것'은 상당히 비중있는 게임 시스템입니다. | 17.07.24 16: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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