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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 '리치 왕'과의 전투는 3단계로 구성

조회수 23099 | 루리웹 | 입력 2017.07.11 (15:34:55)
[기사 본문] 11일 오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강남구에 위치한 파크하얏트 호텔 더 살롱에서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개발자 인터뷰를 개최했다. 7일 상하이 춘계 하스스톤 챔피언십 토너먼트에서 공개된 신규 확장팩과 관련하여 열린 이번 행사에는 데이브 코삭 수석 미션 디자이너, 맥스 마 수석 UI 디자이너, 제리 마스코 선임 컨셉 아티스트가 참석해 세부 내용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얼어붙은 왕자의 기사들을 선보일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힌 데이브 코삭 수석 디자이너는 “이번 확장팩을 통해 얼음왕관 성채를 무대로 리치 왕을 만나고 그 하수인들과 게임을 할 수 있으며, 135개의 카드와 무료 싱글 미션을 만날 수 있다. 또 미션을 모두 수행하면 보상으로 카드 팩과 영웅 교체 카드(9개 영웅을 죽음의 기사로 바꿀 수 있는 카드)가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리 마스코 선임 아티스트는 “기존 영웅으로 오랜 시간 플레이 해주셨는데, 어둠의 영웅으로 넘어갈 수 있게 된 데다 특수한 기능도 많이 추가됐으니 기대해달라.”고 말했고, 맥스 마 수석 디자이너는 “8개의 무료 미션을 제공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 만큼 주목해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우측부터) 맥스 마 UI 디자이너 리드, 제리 마스코 시니어 컨셉 아티스트, 데이빗 코삭 미션 디자이너 리드]

아래는 세 사람과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메인 캐릭터가 죽음의 기사 컨셉으로 새롭게 그려졌다. 캐릭터 성격을 바꾸기 위해 중점을 둔 부분은?

제 : 애초에 죽음의 기사 컨셉으로 나온 것은 아니었는데, 한 아티스트가 강렬한 그림을 가져와 이것이 통과되었고, 그 결과에 만족해 더욱 발전시켰다.

데 : 노스렌드와 죽음의 기사, 리치 왕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가지고 어떻게 하면 판타지를 멋지게 보여줄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그 결과가 9명의 영웅을 변화시키면서 어마어마한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었고, 이미 공개된 죽음추적자 렉사르는 누더기 야수 만들기라고 해서 야수 카드 2개의 능력을 조합하는 것이 가능하다. 앞으로 이런 죽음의 기사 캐릭터가 지속적으로 론칭 될 예정이다.



맥 : 9인의 영웅이 너무나 익숙한 캐릭터라 이를 죽음의 기사로 변화시킨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다. 그래서 초기 콘셉트 때부터 많은 회의를 했는데, 한 멤버가 완전히 악당처럼 만들어 온 그림이 호응을 얻어 이를 기반으로 죽음의 기사를 제작하게 됐다.

● 미션을 무료로 제공하게 된 이유는?

맥 : 많은 유저분들이 스토리를 잘 경험해주십사 하는 의도이다. 135개의 카드를 8개의 무료 미션을 통해 전부 만나볼 수 있으며, 이전에는 최종 보스를 클리어 해야 새로운 카드를 획득할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다른 방식으로 카드를 획득하게 될 것이다.

● 이번 확장팩은 몇 번에 걸쳐 업데이트 될 예정인가?

데 : 할 일도 많고, 콘텐츠 분량도 많다 보니 지금 단계에서는 얼음왕관 성채에 집중하고자 한다. 특히 이 곳은 WoW 유저에게 친숙한 곳이기도 해서, 우리도 즐겁게 작업을 했다. 덧붙여 확장판이 나올 때마다 지속적으로 무료 미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제 : 미션의 길이가 좀 되며, 마지막에 리치 왕까지 도달하는 과정이 즐거운 여정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데 : 마지막에 등장하는 리치 왕은 블리자드의 여러 캐릭터 중에서도 최고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다. 리치 왕과의 마지막 전투는 3단계로 구성되고, 클래스(직업군) 별로 각기 다른 전투가 이루어질 것이다.

● 많은 전설 카드가 등장할 것 같은데, 이에 대해 소개해달라. 혹시 가장 높은 등급 전설 카드에 리치 왕 관련 카드가 있나?

데 : 전설 카드로는 9개 죽음의 기사 카드, 뛰어난 이펙트와 효과를 제공하는 영웅 교체 카드가 있다. 지금은 그 이외의 것을 밝힐 수가 없으니 앞으로 관심 있게 지켜봐 주셨으면 한다. 리치 왕에 대해서는… 가타부타 말을 하기보다 팬이라면 흡족해하실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제 : 전설 등급 카드 중에 전투의 함성으로 모든 하수인에게 +1/+1을 제공하는 공작 켈레서스도 있다.



맥 : UI 측면에서는 카드를 수집해 클릭 했을 때 목록에서 카드를 보는 것 외에도 영웅 카드에 어떤 능력이 부여되어 있는지를 측면에 표시,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 지난 번 확장팩은 운적인 요소, 랜덤 요소가 강했는데, 이번 확장팩에서 어떤 변화가 있나?

맥 : 지난 버전과 대동소이 하다. 랜덤이라는 속성은 하스스톤의 일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

데 : 랜덤한 성격은 하스스톤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랜덤함 속에서도 유저들이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처럼 랜덤한 속성과 전략적인 선택이 결합된 속에서 다양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제 : 이러한 요소 덕분에 게임을 보는 입장에서도 흥미도가 증가한다.

● 영웅들을 죽음의 기사화 하면서 신경 쓴 부분이 있나? 공작 켈레세스처럼 기존에 있던 캐릭터를 변경하는 부분에 있어서…

제 : 공작 켈레세스는 다른 컨셉 아트 팀에서 만들었는데, 멋지게 만들기 위한 고민을 많이 했다고 한다. 그리고 죽음의 기사에는 3개 계층이 있어서 이에도 신경 썼다고 하더라. 공작 켈레세스는 꽤 오래 전부터 세계관에 있던 캐릭터라 만드는 것 자체가 어렵지는 않았다고 들었다.

데 : 영웅들 같은 경우 판타지 요소를 갖고 있는데, 이번에는 어두운 부분과 으스스한 부분을 살리면서 이를 조화시킬 수 있게끔 했다.

맥 : 컨셉 아트 쪽에서 게임에 영향을 많이 주었다. 특별 능력 누더기 야수 제작도 그림이 먼저 나왔고, 이를 기반으로 죽음추적자 렉사르를 본격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다.



● 생명력 흡수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다. 어떤 카드와 시너지가 나는가?

제 : 제작 단계에서 특정 덱이나 연계를 고려하지는 않았고, 사용자 분들께 옵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이다. 이를 통해 많은 덱이나 연계가 생겼으면 좋겠다.

맥 : 영웅 직업군을 보면 치유 효과가 부족한 것들이 있는데, 이들에게는 생명력 흡수가 보다 유의미한 기능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커뮤니티에서는 지금보다 상황이 좀 더 어려워져야 리치 왕이 나올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빨리 나왔다는 말들이 나오고 있다. 리치 왕을 지금 등장시킨 이유와 이에 대한 감상을 들려달라.

데 : 리치 왕은 어둡고 무서운 느낌이 강한데 어떻게 하면 이를 밝은 분위기의 하스스톤에 녹여낼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을 많이 고민했다. 처음에는 잘 안 되는 부분도 있었고.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이 캐릭터가 리치 왕이라는 사실은 변치 않을 것이다.

제 : 하스스톤처럼 주제를 바꾸어 가면서 만들어 가는 것이 개발자 입장에서도 동기를 유발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도 흥미로울 것 같다.

맥 : 그런 말이 커뮤니티에서 나올 정도로 얼음왕관 성채와 리치 왕은 참으로 큰 토픽이고, 그만큼 만들기도 쉽지 않았다. 하지만 하스스톤 팀 규모가 커지고 있고, 스토리 텔링에 있어서는 WoW 개발에 참여했던 코삭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

● 신규 확장팩이 발표되기 전, 일부 해외 커뮤니티를 통해 실루엣이 공개되면서 화제가 됐다. 당시 유저들이 기대했던 것은 9개의 영웅 직업군 외에 또 다른 직업이 등장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었는데, 앞으로 신규 직업군을 고려하고 있는지 여부가 궁금하다.

데 : 10번째 클래스를 만드는 것은 상당히 큰 일이고, 어려운 일이다. 이게 추가되면 미래의 카드에도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노스렌드에서는 기존 9개 영웅을 어떻게 하면 흥미롭게 바꿀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쪽이 더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물론 언젠가 새로운 직업군이 나올 지도 모르겠지만, 확률이 높지는 않다고 본다.

맥 : 나도 기존 영웅을 새로운 방식으로 플레이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죽음의 기사를 통해 새로운 능력을 경험할 수 있다.



제 : 게임을 하는데 있어 효과도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새로운 영웅이 없어도 신선한 느낌을 받을 것이다.

데 : 실루엣을 보고 어떤 사람은 거대한 닭이라고 하더라. 어쩌면 다음 확장팩에 등장할 지도 모르겠다(웃음).

● 확장팩 주기가 짧아지면서 카드팩 구매가 부담스럽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 전설 카드 입수 확률이 높아진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이는 부정적인 유저 설문 조사 결과가 반영된 것인가?

데 : 우리는 게임과 유저에게 있어 무엇이 최적인가를 항상 고민하고 있으며, 135개의 카드를 모두 수집해야 더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에 모든 카드를 입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카드 개봉 방식을 바꾸고, 무료 미션을 도입했다. 여담이지만 프롤로그만 끝내도 영웅 교체 카드를 입수할 수 있는 것 또한 같은 맥락이다.

맥 : 중복 카드를 없앴으며, 포럼에서 어떤 반응이 나오고 있는지 계속 주시하고 있다.

● 카드 팩을 한 번에 오픈 하는 기능은 없는데, 그런 기능을 추가할 생각이 없는지?

제 : 카드가 전자 버전이다 보니 물리적으로 여는 느낌을 주고 싶어 그렇게 디자인 했다.



● 싱글 플레이 미션의 난이도와 보상은?

데 : 모험 모드 같은 경우 구매자 입장에서 보스를 클리어 해야 카드를 받을 수 있어 난이도 조정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그럴 필요가 없기에 난이도가 높아졌으며, 일반 난이도의 모험 모드보다 어렵다는 느낌을 받게 될 지도 모르겠다. 또 리치 왕은 9개 영웅의 공략법이 각기 달라 전부 클리어 하려면 꽤 시간이 걸릴 것이다.

● 끝으로 한국 팬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린다.

데 : 항상 성원해주시는 팬 분들께 감사 드리고, 얼음왕관 성채는 위험한 장소이지만 도전해볼만 한 가치가 있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제 : 얼음왕관의 성채에서 봅시다!

맥 : 이번에 한국에 처음 왔는데 한국의 치맥은 최고인 것 같다(웃음).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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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 69
1


(692885)

183.98.***.***

BEST
랜덤으로 게임이 흥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하는거보다 주로 방송보던사람들임 실제로 하던사람들의 대부분은 운빨뿅뿅망때문에 게임을 떠났음
17.07.11 17:56
(692885)

183.98.***.***

BEST
님은 랜덤요소때문에 흥했다는거부터 뇌피셜인데 저한테 팩트요구하시는게 좀 그러네요 그리고 저는 지금 최다유저수 찍는거랑 별개로 떠나는사람들 대부분은 랜덤성이 문제라서 떠났다는 얘기를 한건데요
17.07.11 18:40
(174335)

119.192.***.***

BEST
당연한거 아닌가? 이 겜은 랜덤 요소 없었으면 이만큼 흥하지도 않았을 듯.
17.07.11 16:17
(174335)

119.192.***.***

BEST
그건 그렇죠. 예전에 레이나드였나 해외 하스 스트리머가 쓴 '착한 RNG와 나쁜 RNG' 라는 글이 있었는데 하스스톤에 꼭 필요한 글이었습니다. 그 글에서는 RNG가 게임을 결정해 버리게 하면 안된다고 하면서 단검 곡예사, 박붐의 폭탄 같은게 나쁜 RNG 기계부품, 언더시티 상인 같은게 좋은 RNG 라고 했었습니다. 다행히 고놈이랑 요그 이후로 하스 개발진도 RNG에 대해 어느정도 감을 잡은걸로 보임요. 그리고 RNG에도 발견을 넣어서 완전 운빨이 아닌 실력 요소도 어느정도 섞었다고 생각합니다.
17.07.11 17:37
(567252)

59.7.***.***

BEST
더 흥할수 있는걸 지나친 랜덤 요소가 방해했다고 생각합니다
17.07.11 16:32
(1276974)

117.111.***.***

이제 하스에 돈 안쓰기로 각오했는데...
17.07.11 15:41
(420026)

106.240.***.***

클베때부터 아시아 북미 둘다 꼬박꼬박 과금하면서 계속 키우는대 이제 그냥 아시아나 북미 둘중 하나는 놔줘야할듯싶음 당장 이번 예구만해도 돈 더블로 쓰고보니 이게 뭔짓인가 싶어져서;; 하나만 쭉키웠으면 어느 한쪽은 올황카에 올황영웅 달성했을껀대 둘다 애매하게됨
17.07.11 15:46
(3578939)

223.62.***.***

YsEternal
부자 추천 | 17.07.12 16:01 | | |
YsEternal
부자왕이 여기있네 | 17.07.13 03:42 | | |
(560825)

58.143.***.***

YsEternal
우린 부우자 | 17.07.15 00:54 | | |
(1247475)

211.179.***.***

135장의 카드를 8개의 미션을 통해 전부 만나볼수있다고하는데 정확히 뭔뜻이지
17.07.11 15:55
BroodLord
예전처럼 모험모드 말하는듯 8개의 모험모드로 135장을 만날수 있다? 이런뜻? | 17.07.11 19:17 | | |
지난 버전과 대동소이 하다. 랜덤이라는 속성은 하스스톤의 일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 지난 버전과 대동소이 하다. 랜덤이라는 속성은 하스스톤의 일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 지난 버전과 대동소이 하다. 랜덤이라는 속성은 하스스톤의 일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 지난 버전과 대동소이 하다. 랜덤이라는 속성은 하스스톤의 일부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 이생키들이??????????
17.07.11 15:58
(174335)

119.192.***.***

BEST
『Breeze』
당연한거 아닌가? 이 겜은 랜덤 요소 없었으면 이만큼 흥하지도 않았을 듯. | 17.07.11 16:17 | | |
(567252)

59.7.***.***

BEST
오타쿠아님
더 흥할수 있는걸 지나친 랜덤 요소가 방해했다고 생각합니다 | 17.07.11 16:32 | | |
(2284612)

211.57.***.***

『Breeze』
랜덤이 많아서 이만큼 흥한거임 당장 유튜브에 넘쳐나는 하스스톤 하이라이트 영상만 봐도 대부분이 랜덤 운빨때문에 재밌는 것 | 17.07.11 16:35 | | |
(3097561)

175.120.***.***

『Breeze』
랜덤 요소 없었으면 이 정도로 안 흥했음 누구나 다 인정하는디 랜덤 요소가 방해했다고 생각하면 진짜 모르시는건디 | 17.07.11 16:48 | | |
(3904452)

223.38.***.***

오타쿠아님
랜덤도 적당히 예상가능한 정도에 낮은 확률에 큰변수가 터져야 재밌고 어썸한데 너무 남발한 태고의 문양식 아무튼 생성됨은 진짜 짜증 그 자체 | 17.07.11 16:53 | | |
(2115276)

112.175.***.***

오타쿠아님
랜덤요소가 적당히 있어야 재밌지 요그사론같은건 다시는 나오지 말아야함 | 17.07.11 17:29 | | |
(174335)

119.192.***.***

BEST
서슬달
그건 그렇죠. 예전에 레이나드였나 해외 하스 스트리머가 쓴 '착한 RNG와 나쁜 RNG' 라는 글이 있었는데 하스스톤에 꼭 필요한 글이었습니다. 그 글에서는 RNG가 게임을 결정해 버리게 하면 안된다고 하면서 단검 곡예사, 박붐의 폭탄 같은게 나쁜 RNG 기계부품, 언더시티 상인 같은게 좋은 RNG 라고 했었습니다. 다행히 고놈이랑 요그 이후로 하스 개발진도 RNG에 대해 어느정도 감을 잡은걸로 보임요. 그리고 RNG에도 발견을 넣어서 완전 운빨이 아닌 실력 요소도 어느정도 섞었다고 생각합니다. | 17.07.11 17:37 | | |
(1150388)

118.130.***.***

썹다신
랜덤요소 줄일려다가 귀신같이 망한 마비노기 듀.. | 17.07.11 17:46 | | |
(692885)

183.98.***.***

BEST
오타쿠아님
랜덤으로 게임이 흥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하는거보다 주로 방송보던사람들임 실제로 하던사람들의 대부분은 운빨뿅뿅망때문에 게임을 떠났음 | 17.07.11 17:56 | | |
(174335)

119.192.***.***

씪씪
실제로 하던 사람의 대부분이 떠나서 유저수, 동접자 수, 전설 인원 다 최다 찍습니까? 오피셜한 근거 좀 가져와 주세요. | 17.07.11 18:30 | | |
(692885)

183.98.***.***

BEST
오타쿠아님
님은 랜덤요소때문에 흥했다는거부터 뇌피셜인데 저한테 팩트요구하시는게 좀 그러네요 그리고 저는 지금 최다유저수 찍는거랑 별개로 떠나는사람들 대부분은 랜덤성이 문제라서 떠났다는 얘기를 한건데요 | 17.07.11 18:40 | | |
(174335)

119.192.***.***

씪씪
게임이 흥하는 요소에 대해서는 수치화 되서 말할 수는 없는 부분이지만 수 많은 사람들이 운빨과 랜덤에 재미를 느꼈다고 말해왔고요 하던 사람들이 접는다는 건 수치화 되서 나타나는 부분이니까 팩트를 요구하는건 당연한거죠. 접속 인원에 대해서 가장 객관적으로 나타내주는 지표가 전설 인원인데 북미, 유럽, 아시아, 중국 전체 서버에 전설 인원이 다 늘었다는 발표도 나왔습니다. 그냥 '나도 접고 내 주변 사람들도 다 접었다' 라고 말하고 싶은거라면 그렇다고 하세요. | 17.07.11 18:51 | | |
(1313913)

175.223.***.***

오타쿠아님
동접자 최대치 찍었다는 오피셜어디서 볼수있을까요?? | 17.07.11 18:54 | | |
(692885)

183.98.***.***

오타쿠아님
제주장을 곡해하려고 하지마시구요 저도 접는사람들이 왜접는가에 대한건 수치화되기 힘들다고 돌려드리고싶네요 다만 접은사람들의 불만을 대부분 종합해보면 답없는 운빨뿅뿅망이라는 의견이 많이나오죠 | 17.07.11 18:57 | | |
(3060372)

14.33.***.***

오타쿠아님
전설인원이 늘어난건 특정구간에서의 등급 바꾸가 없어진거 때문 아닐까요? | 17.07.11 19:06 | | |
(174335)

119.192.***.***

구름수염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08&l=8720 중간에 보시면 아무리 바빠도 한 명 낄 자리는 얼마든지 있죠! 그렇게 선술집을 찾은 사람들이 무려 7천만 명이 되었고, 전세계 일일 최다 동시 접속 기록 또한 갱신되었습니다! 라고 나와 있습니다 | 17.07.11 19:23 | | |
(174335)

119.192.***.***

쿠쿠레
15, 10, 5 등급에서 내려가지 않는 건 가젯잔 끝물인 3월에도 그랬어요. 그래도 아시아 전설 인원 4천명 정도 였는데 4월에 운고로 발매되고 나서 아시아섭 1만2천명 정도 찍었습니다. 아시아 뿐 아니라 북미, 유럽, 중국 다 늘었고 중국은 전설만 4만명이 넘었었죠. | 17.07.11 19:26 | | |
(174335)

119.192.***.***

씪씪
님이 쓰신 글 보면 '실제로 하던 사람의 대부분' 이라고 했는데 객관적인 지표는 사람이 늘어났다고 하니까 그러는 거죠. 왜 접는지는 잘 모르겠고 다양한 이유들이 있을 수 있겠지만 실제로 하던 사람 대부분이 접었다면 유저 수가 줄어들어야 하는데 현실은 반대니까 그런거죠. 저도 왜 접었는지는 별로 안 궁금합니다. 님이 말씀하셨던 게임을 접었다는 '실제로 하던 사람의 대부분'의 숫자가 궁금한거죠. | 17.07.11 19:30 | | |
(1793171)

14.52.***.***

구름수염
동접자 꾸준히 상승했다는 블쟈 인터뷰 있음 | 17.07.11 19:33 | | |
(1313913)

175.223.***.***

칸다군
가젯잔때였나 역대최저매출과 유저이탈에관한 기사를 봤었는데 요즘 잘나가나보네요 | 17.07.11 19:34 | | |
(692885)

183.98.***.***

오타쿠아님
왜 자꾸 이상하게 받아들이시나 궁금해서 제 첫댓글을 다시보니 실제로 하던사람들의 대부분은 이라고 잘못적어놨군요 실제로 하다 접은사람들의 대부분으로 수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의견은 하다 접은사람들이 왜접었는지에 대한얘기입니다 그게안궁금하시다면 그냥 그런걸로 알겠습니다 | 17.07.11 19:36 | | |
(1793171)

14.52.***.***

구름수염
아마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내려간걸로 그 기사 떳던걸로 기억하는데... | 17.07.11 19:42 | | |
(1541976)

121.159.***.***

오타쿠아님
랜덤요소때문에 흥한것도 맞는데 그 엄청나게 도가 지나친 랜덤요소때문에 병맛게임소리 듣는것도 사실임. 실제로 전세계 최고를 기리는 블리즈컨 같은 대회에서 세계 최고 실력이라고 뽑힌 선수들이 요그사론 던지고 기도하는 모습들이 개코메디. 이딴게 이스포츠에 항상 껴있는것도 웃기고 실력과 운영으로 상대방 몰아쳐서 다 이기던 경기를 상대방 마지막에 운빨 하나 터져서 역전되는거 보면 이게 참.. 이딴걸 대회라고..하는 생각 많이 들었음. | 17.07.11 21:03 | | |
(1541976)

121.159.***.***

The2ndRUNNER
저도 하스스톤 몇년간 현질도 몇십만원 지르고 즐겁게 즐기긴 했는데, 고대신 출시때부터 뭔가 게임 방향성이 이상하게 랜덤이 더 심해지게 흘러가더니, 야생 탄생. 거기까진 걍 욕하고 이해했는데 야생 탄생시에 분명 bb는 게임을 위해 어쩔수없는 선택이었다! 다만 오리지널 카드는 절대 야생 보낼일 없을것이다 라고 입털더니 몇개월후에 오리지널 카드도 명예의 전당이라는 어이없는 말바꾸기로 야생행. 신뢰까지 잃었음. 결국 운고로 나오면서 같이 하던 친구들포함 다 접음. | 17.07.11 21:09 | | |
(932730)

125.129.***.***

오타쿠아님
오타쿠 | 17.07.11 23:02 | | |
(716502)

115.23.***.***

NUR-1
| 17.07.12 00:45 | | |
오타쿠아님
어휴,.. | 17.07.13 15:37 | | |
(4623694)

112.173.***.***

『Breeze』
랜덤이 재밌다니;; 현실세계가 운빨망인데 게임에서도 겪어야 하는거 개싫음 진심 | 17.07.14 06:31 | | |
이번에 한국에 처음 왔는데 한국의 치맥은 최고인 것 같다
17.07.11 16:00
(319763)

182.224.***.***

요시에탄마리오
두유노우치맥? | 17.07.11 19:12 | | |
(1641392)

14.53.***.***

리치왕이라는 치트키를 벌써 낼 정도면..
17.07.11 16:37
요그급만 나오지마라.. 이놈은 아무리 그래도 너무했다.
17.07.11 16:39
(3307207)

211.220.***.***

기존 모험모드보다 어렵고 각각의 클래스마다 공략법도 다르고 리치왕공략에 페이즈까지 있는거보니 정말 신경많이 썻나보네요. 기대됩니다.
17.07.11 16:40
141
(794224)

1.236.***.***

괴저 중첩같은게 나오려나
17.07.11 16:41
(615805)

116.123.***.***

아재 다리 이쁘네요
17.07.11 16:59
가젯잔 경매인이랑 얼방 좀 빨리 야생보내라...거지같은 카드들
17.07.11 17:05
루리웹-7199626459
둘다 오리지널카드라 야생갈확율 낮음 | 17.07.11 17:11 | | |
(420235)

116.38.***.***

오타쿠팩폭전문가
저번 bb 인터뷰에서 알렉이랑 경매인 주시중이라고 했어요. 야생 갈 가능성이 큼. | 17.07.11 17:36 | | |
(4904950)

222.100.***.***

game_madness
그건 인터뷰 하는 사람이 억지로 명예의전당 보낼 카드 있냐고 물어서 bb가 예정에는 없지만 만약에 보낸다면 이라는 가정으로 이야기한거라 가능성 낮음 | 17.07.11 20:53 | | |
(78648)

175.213.***.***

루리웹-7199626459
가젯잔은 지금 아니더라도 무조건 보내야하고 얼방보단 알렉이랑 탈노스를 보내는게 전체적으로 좋을꺼 같네요. | 17.07.11 21:11 | | |
(4800771)

221.151.***.***

레알
얼방을 보내는게 맞는것같은데요 얼방말고 알렉 기용하는덱이 있긴한가요 | 17.07.11 23:42 | | |
(469562)

121.174.***.***

신규,복귀 유저 모으려고 무료카드 드립니다 하는거같은데..
17.07.11 17:42
퀘스트를 자기가 하는 직업영웅 관련한 퀘스트나 공용만 받게 해줬음 좋겠다... 사제만 하는데 다른직업 퀘스트나오면 깨기가 너무 귀찮아
17.07.11 17:45
(4819544)

118.223.***.***

제이나 타락해욧!
17.07.11 18:09
포커만 생각해봐도 알텐데 더구나 턴제에 카드의 속성들이 펼쳐내는 이 아기자기한 랜덤성이 게임 흥미를 저하시킨다고? ㅋㅋㅋㅋ정말 어느정도로 대뇌에 우동사리가 차야 저런말을 할수있는거지
17.07.11 18:40
기자: 따효니를 아는가? 따아아아아앆
17.07.11 19:10
(2854955)

1.228.***.***

메드라아프
Do you know Ddahyoni? | 17.07.11 20:59 | | |
(3375331)

121.155.***.***

분명 악당같은 카드는 사제였을꺼야...
17.07.11 19:16
맥 : 이번에 한국에 처음 왔는데 한국의 치맥은 최고인 것 같다(웃음).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07.11 20:50
(78648)

175.213.***.***

랜덤 요소 최대로 줄인 가젯잔 개노잼 메타라 역대급으로 까였는데 rts처럼 랜덤 요소가 아예 없을수 있으면 몰라도 카드 드로우만 랜덤이면 가젯잔처럼 노잼에 역전불가능 드로우 운빨 메타가 되버립니다. 차라리 드로우까지 30장 순서 정해서 덱 짜는 모드가 나오거나 시작부터 30장 다들고 하는 모드 있으면 그건 진짜 실력겜이니 괜찮을수도
17.07.11 21:07
수정2, 공방2. 비용이 2인 카드가 없어야 +1,+1 부여 ....엥? 이거 완전 콩까는 카드 아니냐!?
17.07.11 22:14
(4831447)

220.84.***.***

카드밸런스 회사에서 못잡으니까 시즌제로 바꿔서 지속적으로 과금유도하는건 책임 유저한테 떠넘기고 회피하는 행동아닌가? 이부분 고쳐야 하지않나? 어떤 카드게임이 과금한카드에 유통기한이 있음?
17.07.12 00:06
poly0643
매직더개더링, 유희왕 : ??? | 17.07.12 09:44 | | |
poly0643
그 시스템 자체가 매게더에서 가져온건데요;; | 17.07.12 15:19 | | |
(998203)

121.135.***.***

하스스톤하다가 운빨겜깸에 섀버로 갔는데, 운적인 요소가 없는게 많이 허전해서 돌아오게됨. 물론 내가 당하면 빡치는데 역으로 운빨로 다진게임 역전하는 그 재미를 못잊겠더라
17.07.12 00:43
(3076867)

223.33.***.***

돌창들 많네
17.07.12 08:28
"제작 단계에서 특정 덱이나 연계를 고려하지는 않았고, 사용자 분들께 옵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이다." "제작 단계에서 특정 덱이나 연계를 고려하지는 않았고, 사용자 분들께 옵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이다." "제작 단계에서 특정 덱이나 연계를 고려하지는 않았고, 사용자 분들께 옵션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이다." 고려 좀 하고 만들어 쫌...
17.07.12 16:10
(3467851)

59.13.***.***

여기서 까는 사람들 대다수는 똥망 가챠겜 하러 가지 않음?
17.07.14 12:28
운빨로 내가 지면 -- C발 이게 말이되? 운발로 내가 이기면 -- C발 이걸?
17.07.14 18:02
??:후 오늘도 개노잼 돌겜 까느라 힘들었다.이제 가챠나 땡기러 가볼까?
17.07.15 18:04
운빨이 뭐 어때서. 전세계 사람들이 다 그 재미로 하는건데.
17.07.17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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