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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더스트, 빠르지만 깊이 있는 전략을 지향

조회수 14038 | 루리웹 | 입력 2017.04.20 (14:00:00)
[기사 본문] 겜프스가 개발하고, 네오위즈가 퍼블리싱 하는 모바일 게임 ‘브라운더스트’가 24일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있다. 턴 방식의 전략 RPG 브라운더스트는 지난 2월 CBT를 거쳐 4월부터는 사전 예약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에 판교로 찾아가 겜프스의 이준희 대표로부터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먼저 자기 소개를 부탁 드린다.

2000년부터 게임 개발을 시작, ‘로스트사가’ 프로젝트에 AD로 참여했으며, 이후 2013년 창업을 해서 처음 선보이게 된 작품이 브라운더스트이다. 참고로 이 게임은 2014년부터 개발을 시작했으며, PD 겸 AD 역할을 맡고 있다.

● 본작의 아트 디자인 콘셉트는 어떻게 잡았는가?

개인적으로 택틱스 오우거 풍의 스타일을 좋아하는 콘솔 게임 세대이다 보니 너무 캐주얼 하지 않은, 어두운 스타일의 4-5등신 SD를 콘셉트로 잡게 됐다. 일러스트 작업 시에는 면보다는 선을 중시하고 있으며, 파이널 판타지 택틱스의 요시다 아키히코 같은 느낌을 살리고 싶었다. 또 그래픽 부문은 외주 없이 모두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는데 이는 하나의 톤을 일관되기 유지하는, 전체적인 통일성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 조금 갑작스럽지만, 브라운더스트의 장점을 한 마디로 간추린다면?

빠르게 즐길 수 있지만, 깊이 있는 전략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다.

● 지난 2월 시행된 CBT 참가자들의 반응은?

카페에 올라온 의견이나 커뮤니티에서 나온 반응은 매우 좋은 편이었다. 브라운더스트가 가진 전략성이 기존 SRPG와는 좀 다르다 보니 과연 유저들이 어떻게 받아들일까 하는 부분을 걱정했는데, 대부분의 테스터들이 이를 즐겨주셨을 뿐 아니라 좋은 의견을 많이 보내주셨다. 지표적인 측면에서도 일반 RPG 장르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는 점에서 고무적이었다.

● CBT 이후 2개월 여 동안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다.

CBT 빌드와 비교했을 때 15종의 신규 캐릭터와 길드 시스템이 추가되고, UI 개편 및 최적화가 시행되었다. 그리고 오픈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 전략 RPG를 표방하고 있는데, 본 작품의 전략성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

지금까지의 수집형 RPG들은 패배 후 할 수 있는 일이 이전 스테이지에 돌아가서 노가다를 하고 다시 도전하는 것이었는데, 브라운더스트는 용병 배치나 순서만 바꿔도 전투의 결과 자체가 달라진다는 점이 특징이다.

그리고 기존 SRPG는 플레이 자체에 많은 시간을 투입해야 하는데 비해, 이 작품은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용병 배치에만 신경을 쓰면 짧은 시간 안에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피로도가 적은 편이다. 단, 용병의 공격 범위, 공격 순서, 고유 스킬 등을 모두 알고 있어야 상대방 적에게 대응할 수 있는 배치가 가능하며, 전체 턴을 전부 다 계산할 지 아니면 세 수 정도만 내다 볼 지에 따라 배치 시간에 차이가 생길 것이다.



● 용병은 특정 조합을 이루면 더 강력한 능력을 발휘한다고 들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조합이 있는지?

시스템적으로 지원하는 세트 효과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특정 용병 세 명이 들어갔을 때 발동되는 버프 효과, 두 번째는 주로 공격형 용병들에게 주어지는 협동 공격이다.




[협동 공격]

그런 세트 효과와 별개의 세트 공격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서 상대방 탱커를 건너 뛰어 일점사로 공격하는 마야라는 캐릭터, 그리고 초반에 얻을 수 있는 위글이라는 범위 공격형 자폭 캐릭터가 있는데, 마야가 탱커 뒤쪽 캐릭터를 지정하면 위글이 탱커를 지나 자폭하는 식의 공격이 꽤 유용하며, CBT 기간 중에도 개발진이 생각하지 못한 조합을 들고 나온 사람들이 꽤 있었다.


[범위 공격]

● 전투 참여 용병 수를 9명으로 제한하게 된 이유는?

정원은 9명이지만, 캠페인이나 특정 도전 모드 등에 친구 용병을 데리고 가면 10명으로 확장된다. 이 숫자는 처음에 100:100으로 시작했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우리가 원했던 빠른 전략이라는 부분에 방해가 됐다. 그래서 12:12, 9:9, 6:6 순으로 줄이다가 플레이 시간 측면에서 일단 9:9를 선택하게 됐지만, 12:12만이 가진 장점이 있어서 나중에 이를 게임 상에서 살려 보려 한다. 용병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전략이 승패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기 때문이다.

● 다른 용병단(플레이어)과 대결하는 PvP 모드는 비동기식 뿐인가?

PvP 모드는 세 가지를 준비하고 있는데, CBT 때 있었던 비동기식(상대 덱을 보지 못한 채 자신의 덱만 구축해서 대결하는) PvP 외에 상대의 덱을 보고 대결해 승리하면 섬을 점령하는 비동기식 PvP, 그리고 턴 방식으로 1분 동안 용병을 배치한 후 대결하는 동기식 PvP를 개발하고 있다. 다만 동기식 PvP는 유닛 특성을 모두 알아야 하기에 너무 코어 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계속 검토 중이다.

● 용병 스킬 강화 시 동일 용병 합성과 스킬북을 이용한 강화의 차이점은?

효과 자체는 동일하며, 같은 용병이 나왔을 때 스킬업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참고로 스킬북은 판매되는 것 외에도 결투장이나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 가능하다.



● 2개까지 장착 가능한 룬은 이벤트 던전에서만 얻을 수 있나?

도전 모드 안에 있는 룬의 사원이라는 던전에서 얻을 수 있다.

● 론칭 시점의 용병이 약 100종이고, 월 단위로 추가할 예정이라던데, 론칭 이후의 업데이트에 관해 귀띔해달라.

일단 초반에는 2주 단위로 용병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점령전 방식의 PvP는 론칭 후 한달 안에 대규모 업데이트 방식으로 추가할 계획이다. 그리고 점령전 모드와 함께 여기에서 획득한 재화를 이용하여 용병을 성장시키는 시스템이 함께 업데이트 될 것이다.



● 길드 콘텐츠는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론칭 시점에는 길드를 생성하여 출석 체크를 하면 포인트를 받는 간단한 시스템만 도입될 것이고, 길드전 콘텐츠는 2차나 3차 업데이트에 들어갈 예정이다.

● 비즈니스 모델(BM)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는가?

용병이 중요한 게임이다보니 기본적으로 용병에 BM이 집중되어 있으며, 용병 가챠 패키지가 주력 상품이다. 하지만 너무 과금 유저 위주로만 흘러가지 않도록 고급 용병과 OP 캐릭터는 현금으로 구매하지 못하게 했기에 오랫동안 꾸준히 플레이 해야 이들을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상대의 덱에 따라 다양한 용병을 활용해야 할 뿐 아니라 모드에 따라서도 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에, 특정 용병 하나를 획득했다고 해서 랭킹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겠지만, 역으로 어떤 용병이든 하나만 들어와도 전략의 폭이 확대된다는 것이 본작이 가진 매력이다.





● 당초에는 카카오 플랫폼을 탑재할 예정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론칭을 앞두고 단독 출시를 결정한 이유는?

CBT를 진행하면서 자체 서비스에 대한 믿음을 얻었다. 또 카카오의 경우 캐주얼 하게 플레이 하는 이용자가 많다 보니, 게임의 특성과 어울리지 않는 측면도 있었고, 글로벌 전개까지 감안을 해서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됐다.

● 해외 서비스에 대한 구상은 어떻게 하고 있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원빌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일본 시장의 경우 독특한 특성이 있다 보니 로컬라이즈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왔으나, 아직 고민 중인 단계이다.

● CBT 참가자 중에는 안정적인 서비스와 운영을 바라는 목소리가 많더라. 이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린다.

과거 로스트사가를 개발할 때도 매주 업데이트를 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그런 식으로 하려고 준비 중이다. 개인적으로는 유저 분들과 5주년 파티를 함께 하고 싶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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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운더스트

기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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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4월 24일

장     르

전략 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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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작 사

겜프스/네오위즈

기     타




댓글

댓글 | 78
1


(4703821)

59.5.***.***

BEST
루리웹반응은 역시 믿고 걸러야지. 루리웹을 믿느니 차라리 패미통을 믿는게 낫지..
17.04.20 19:00
(3654450)

223.39.***.***

BEST
이제 별만 보면 생리적 거부감이 드는...
17.04.20 14:34
(4714567)

59.1.***.***

BEST
전 별보다 스킬강화, 아이템강화, 등급강화, 한계돌파, 진화, 각성 이런게 줄줄 늘어진게 더 싫어요.
17.04.20 15:39
(1400338)

124.60.***.***

BEST
게임과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만약에 이 게임이 망하면 똥가루로 불리겠네요.
17.04.20 14:43
(7378)

106.242.***.***

BEST
그랑블루 판타지+브레이블리 디폴트군..지겹네
17.04.20 14:42
(3654450)

223.39.***.***

BEST
이제 별만 보면 생리적 거부감이 드는...
17.04.20 14:34
(4714567)

59.1.***.***

BEST
Real_Wulong
전 별보다 스킬강화, 아이템강화, 등급강화, 한계돌파, 진화, 각성 이런게 줄줄 늘어진게 더 싫어요. | 17.04.20 15:39 | | |
(7378)

106.242.***.***

BEST
그랑블루 판타지+브레이블리 디폴트군..지겹네
17.04.20 14:42
(217589)

60.114.***.***

vara
레알 일러 그랑블루판타지네. 그냥 그랑블루판타지 할랍니다. 10분하고 접음. 게임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월패키지. 3성 가득 | 17.04.24 15:23 | | |
(1400338)

124.60.***.***

BEST
게임과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만약에 이 게임이 망하면 똥가루로 불리겠네요.
17.04.20 14:43
저 별들을 보니 허무하다
17.04.20 14:48
그래도 이겜은 양산형 게임들하고는 다르게 확실히 전투가 특이해서 좋았네요. 운영만 잘한다면야..
17.04.20 15:02
부정적인 의견들 많네.. cbt 해본 느낌으론 괜찮은데.. 참고로 rpg아닙니다. 배치만 하고 자동전투임. 은색의 용병 느낌이 좀 난달까.. 암튼 애초부터 흥행하곤 좀 거리가 멀어보이기는 함. 그래서 왠지 더 끌림;;
17.04.20 15:03
(1939064)

220.70.***.***

스와스티카
고생한다 | 17.04.20 15:12 | | |
webout1
그래 너도 | 17.04.20 15:34 | | |
(1121682)

223.38.***.***

스와스티카
은색의 용병이라ㅋㅋㅋ고전 명작ㅋㅋ | 17.04.20 15:48 | | |
스와스티카
와 은색의 용병.....버그땜시 엔딩은 못봤지만 꿀잼이였는데 믿고 사전예약해봅니다 | 17.04.20 17:18 | | |
스와스티카
일단 까보자 하는사람들이 대부분 해봤을라나.. | 17.04.20 20:23 | | |
(4715068)

59.20.***.***

스와스티카
저도 중세풍일러와 뭔가 마이너한 게임스타일에 끌리긴한데 결국 기승전뽑 하면 뭐.. | 17.04.21 09:21 | | |
(1400338)

124.60.***.***

스와스티카
은색의 용병은 절대 자동전투가 아니었는데.. 혹시 오우거 배틀이나 하이리워드 형식 아닌가요? | 17.04.24 15:37 | | |
(2613673)

211.210.***.***

일러는 이쁘네요 ㅎㅎ 해봐야지
17.04.20 15:06
(3614031)

115.95.***.***

수익구조상 별은 어쩔 수 없다고 치고 게임성 자체는 한번 깔아는볼까 정도로 끌리긴하네요. 나와보면 알듯
17.04.20 15:09
일러는 맘에드네
17.04.20 15:12
(932730)

222.106.***.***

그래도 이 게임은 캐릭터마다 특색이 달라서 3, 4성도 쓰기에 따라서 5성보다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클베 때도 5성 뽑아놓고 막상 스킬이 취향이 아니어서 안 쓰는 경우가 많았음.
17.04.20 15:13
(1939064)

220.70.***.***

전략이고 나발이고 별 높은게 이기는 게임, 과금유저가 무과금유저 깔아뭉개면서 즐기라고 만든게임. 사실 지금 모바일 게임 구조가 이렇지요. 몇명의 과금유저를 위해 무과금 유저를 붙잡아둡니다. 과금유저가 고래라면 무과금 유저는 크릴새우로 생각하죠.
17.04.20 15:14
webout1
맞는 말이야. 3성도 5성으로 성장한다지만 태생 5성은 못이겨. 별게임의 한계지.. 이겜도 6마성인가 하는 5성중에서도 강한 녀석들이 있는데 얘네 몇명 모이면 전략이고 뭐고 없어질듯. 겜 출시되면 해볼거지만 애초에 과금할 생각은 없다. | 17.04.20 15:42 | | |
(356444)

49.142.***.***

webout1
컨텐츠의 구성이 PVP를 중심으로 돌아가는것도 한몫한다고 봄니다. 컨텐츠의 구성이 pvp 이외에 더욱 다양하게 분포되면 무과금 유저들도 나름의 목표를 가지고 즐기기 좋을텐데 말이죠 | 17.04.21 06:24 | | |
(1939064)

220.70.***.***

webout1
직원 4명 왔다갔네 | 17.04.21 14:06 | | |
(1939064)

220.70.***.***

그럼 과금하면 고래가 될까?정신차리시길
17.04.20 15:17
일러 이쁘다
17.04.20 15:55
모바일 게임이라 pvp 즐기기엔 피로도가 심할 거 같고 간간히 캠페인 돌리면 재밌을 거 같네요. 일단 기대중입니다.
17.04.20 16:01
카페반응ㅋㅋㅋ 병1신겜 확정이내 믿을놈들을 믿어야지 걔네들은 게임캐가 똥을 얼만큼싸는지 겨루는 게임 가져다줘도 갓겜이라면서 빨새끼들인대 ㅋㅋㅋ
17.04.20 16:29
(356444)

49.142.***.***

부붕탁 부붕탁
루리웹 반응은 믿을만한가? | 17.04.21 06:25 | | |
깊이있는 과금유도와 전략으로는 절대 이길 수 없는 별의 격차 그리고 자동전투의 맛을주겠지
17.04.20 17:11
(3086617)

222.110.***.***

일러 이쁘네요~ 핡 ! 핡 !! 핡 !!
17.04.20 17:15
(3133685)

222.110.***.***

루까성!
17.04.20 17:27
(997059)

39.118.***.***

현질이 있더라도 게임 자체에 영향을 크게 주는 과금 요소는 없었으면 좋겠네요... 딱봐도 벨런스 삐끗하면 극과 극으로 나뉠거같은데..
17.04.20 17:28
(126994)

115.95.***.***

카드에 별달린거 보고 바로 내렸다
17.04.20 18:35
설명만 들어보면 옛날에 하던 소울소드란 웹게임이랑 시스템이 닮았네 그래 내가 개돼지다 함 깔아본다 이거야
17.04.20 18:59
(4703821)

59.5.***.***

BEST
루리웹반응은 역시 믿고 걸러야지. 루리웹을 믿느니 차라리 패미통을 믿는게 낫지..
17.04.20 19:00
(385787)

203.229.***.***

나도 일러에 끌려서 cbt해봤는데 전체적으로 나쁘진 않은데 의외로 전략성이 단조로워서 실망함 그리고 스토리도 진짜 ㅅㅂ;;;; 여캐들 영입 스토리가 하나같이 주인공이 걍 아무말이나 싸지르면 어맛 멋진남자 하고 따라옴
17.04.20 19:24
(93724)

115.23.***.***

그랑블루인가...?
17.04.20 20:11
님 영웅전희 해봤져?
17.04.20 21:26
(44794)

221.139.***.***

루리웹은 일단 까기바쁘네 깐사람중 CBT 해본사람 얼마나 되려나 ;; 내가 해본바로는 일단 기존의 단순한 게임도 아니고 전략이 있어 좋았심 정식 출시 이후 과금 정책과 전략의 깊이가 어떻게 될지가 중요변수 겠지만
17.04.21 00:26
(4795017)

211.224.***.***

그랑블루 관련기사인줄 알고 들어왔는데
17.04.21 03:40
(4836184)

118.103.***.***

영상봤는데 전투 모션이 너무 딱딱한게 좀.. 나온지 몇년 된 그랑블루만도 못함
17.04.21 04:20
(105874)

222.110.***.***

게임에서 구역질 나는 3요소. Pay to win 가챠질 강화질
17.04.21 09:21
(573802)

211.189.***.***

첫인상은 넷마블표 수집형RPG 도장찍은 게 아니라 관심 가네요
17.04.21 09:38
(4712283)

1.237.***.***

스샷중에 승급패키지 배너보고 맘떠남
17.04.21 10:05
(203263)

223.33.***.***

직원들 총출동해서 리플달고 추천/비추주고 ㅋㅋㅋ 회사꼴 알만하다 ㅋㅋㅋ
17.04.21 10:08
아무나이
관심법쓰세요? | 17.04.21 10:19 | | |
(356444)

49.142.***.***

아무나이
나같은 백수도 취직시켜줘서 고맙습니다. | 17.04.21 10:21 | | |
(1939064)

220.70.***.***

아무나이
제 글에도 비추가 다다닥 ㅋㅋㅋ | 17.04.21 14:05 | | |
일러는 진짜 좋네 ㅋㅋ
17.04.21 10:13
알바인지 네덕새끼들이 좌표찍고 오는건지 무식한 똘구들이라서 그런지 필사적으로 실드치는거 티 다나내 ㅋㅋㅋ
17.04.21 10:48
(312405)

39.7.***.***

여러분 언제나 루까성은 과학입니다
17.04.21 11:27
반응 거른다는놈들도 다알면서 하는거임 ㅋㅋ 개웃김
17.04.21 12:54
(815638)

211.248.***.***

왜 그랑블루 그림체삘나는걸까
17.04.21 12:55
별은 좀 아쉽지만, 나는 괜찮다고 봅니다. 이런 장르 좋아요 좀 마이너한 장르지만 취향에 맞아서 좋아요. 최근엔 넥스트플로어의 모 게임도 재밌게 했었지요! 그것보다는 실더==직원 으로 보시는분들이 좀 있어보이는데, 음...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17.04.21 13:52
(203263)

211.63.***.***

루리웹-0840836343
직원 아니면 경영진이거나 퍼블리셔 측인가요? ㅋㅋㅋㅋ | 17.04.21 15:25 | | |
아무나이
지나가던 월급루팡인데요 | 17.04.21 15:26 | | |
(4707462)

59.10.***.***

화이팅
17.04.21 15:57
흥행이 된 게임이든 아니든 별있고 뽑기 있고 합성있고 진화있으면 안봐도 비디오
17.04.23 13:47
(245784)

175.192.***.***

굳이 별로 등급을 나눠놓아야 할까 요즘 그런 의문이 듭니다. 제작자 분들은 다 똑같이 마음으로 낳은 캐릭터인데 그 중에서도 천민,귀족이 나뉘는게 과연 기분이 좋을까 싶어서요.
17.04.23 14:54
(1290411)

106.245.***.***

시폴
등급을 나누는건 유저에게 어떤게 가장 좋은지 바로 알려줄수 있는 좋은 방법중 하나임. 예전처럼 시간들여서 또는 커뮤니티 돌아다녀서 이거 좋으니 이거 키워요, 저거 좋으니 저거 키워요 하기에는 경쟁작이 너무 많음. 그렇기 때문에 유저편의적인 요소로 시작했어요. 같은 물건이라도 한정품이라면 왠지 당장 사야할것 같잖아요? 물론 등급내에서도 천민과 귀족이 갈리는 문제가 있기도 한데 어쨌든 기획의 최초의도는 그렇습니다. | 17.04.24 13:59 | | |
오늘도 개발자들은 먹고 살기 힘들다
17.04.23 15:18
의외로 댓글에 긍정적으로 평가하시는 분들이 많네..내가 비록 모바게는 몇개안해봤지만 겜 자체는 전부 나쁘지 않았음..유저들 돈 쪽쪽 빨아먹는 국산모바게 특유의 족같은 과금 요소와 운영이 문제였지..장담컨데 이겜도 똑같이 될거이니 취미로 겜을 하고 싶다면 콘솔겜..하다못해 월정액으로 끝나는 유료겜들을 하는게 보다 현명한 판단임..
17.04.23 15:54
(4716299)

122.44.***.***

음... 저만 그렇게 느끼는지 모르겠는데, cbt소개 10분짜리 영상보니까 예전에 했었던 '그란나이츠 히스토리'라는 게임이랑 상당히 비슷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란나이츠 히스토리 같은 방식의 게임 장르가 따로 있었던건가요?
17.04.23 16:07
(3521079)

14.42.***.***

카드면 게임성은 볼필요도 없이 일단 하기 싫지
17.04.23 21:43
(4782317)

58.231.***.***

UI 디자인은 진짜 깔쌈하게 잘 뽑았네. 그래봐야 한국 모바겜이지만;
17.04.23 22:54
(1400628)

122.35.***.***

일러도 좋구 재미있어 보이네요. 루리웹에서 까이는거보니 크게 성공하겠네요.
17.04.24 07:36
srpg래서 사전예약 걸어놓고, cbt는 안내문자 받았지만 바빠서 안해봤는데 이거 자동전투인가요? 자동전투가 무슨 srpg...ㅠㅠ
17.04.24 09:53
(2825931)

220.92.***.***

로오던처럼 1성도 써먹을 수 있다면야 별도 어느정도 이해는 하겠지만...
17.04.24 10:48
(2026089)

125.190.***.***

딱봐도 가챠, 자동 플레이, 그리고 과금형이군. 옛날처럼 마을 돌아다니면서 플레이할 수 있는 턴제 RPG같은건 만들 생각없나???
17.04.24 11:59
(3323392)

112.218.***.***

별 있는건 그렇다쳐도 진짜 강화, 한계돌파, 각성 이런거는 뺐으면 좋겠어요
17.04.24 12:46
(1290411)

106.245.***.***

뭐든지 해보고 까도 늦지 않음. 해보기 전에 까는건 충분히 거를 사유가 됨. 24일 발매라는데 아이폰은 없나보네요.
17.04.24 14:02
(2613673)

211.210.***.***

루리웹에서 모바일게임은 존재 자체가 죄악임 뭘 바람
17.04.24 14:59
(34148)

218.55.***.***

지금 설치해서 해보고 있는데 느낌은 신선하네요. 저는 왠지 전설의 오우거 배틀이 생각이 나더군요.
17.04.24 15:22
??? : 너무 과금 유저 위주로 흘러가지 않도록 5성 확률을 0.2% 로 해드렸습니다. 이제 왠만큼 과금해도 무과금이랑 다를게 없어요
17.04.24 15:23
(1834394)

116.121.***.***

루리웹에서 모바일 까이는게 당연한 건데 쉴더가 너무 많아서 ??? 알바인가 싶네.
17.04.24 15:57
(15114)

221.161.***.***

이게임 잠깐 해봤는데... 전투음성도 없고... 전투가 자동전투라... 재미가 없어요. 뭔가 유저들로 하여금... 재미를 줘야하는데... 일러만 멋있고... 게임성은 망이라...
17.04.24 16:58
(1973000)

218.50.***.***

뽑기 3성 확률 97퍼 랍니다 X같은겜ㅋㅋ
17.04.26 17:28
4달 지난 지금와서 시작했습니다. 의외로 꿀잼겜이에요.
17.08.02 2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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