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진·삼국무쌍: 언리쉬드, 키 포인트는 '무쌍'

조회수 28714 | 루리웹 | 입력 2017.03.29 (00:01:00)
[기사 본문] 넥슨이 ‘진·삼국무쌍: 언리쉬드’의 3월 30일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서용석 사업실장, 정양조 팀장과의 인터뷰를 실시했다. 대만의 게임 개발사 엑스펙 엔터테인먼트가 제작한 이 게임은 코에이테크모게임즈의 택티컬 액션 게임 ‘진 삼국무쌍7’을 기반으로 한 수집형 액션 RPG이며, 원작의 액션을 살리는 동시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한다. 여기에 3인의 무장을 컨트롤 하는 태그 매치 시스템으로 전략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data/news18/03m/23/multi/jinsam1.jpg

[왼쪽부터 서용석 실장, 정양조 팀장]

● 콘솔 버전을 경험한 사람이 신경 쓰는 부분 중 하나로 번역을 들 수 있을 것 같다.

서 : 용어와 로컬라이즈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고민했다. 우선 콘솔 버전 번역과의 매칭, 두 번째는 대중적으로 익숙한 용어. 이 두 가지 기준 중 하나를 택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최종 결과물을 30일에 보실 수 있다. 일례로 호뢰관과 호로관 같은 경우, 일반 대중과 모바일 게이머는 호로관으로 알고 있는 반면 원작 팬과 콘솔 게이머는 호뢰관으로 알고 있는데, 최종적으로는 호뢰관으로 결정했다.

● 팬들 사이에서는 성우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설명 부탁한다.

서 : 이 역시 내부에서 두 가지 의견이 있었다. 이미 콘솔 원작의 음성에 익숙해진 유저들을 위해 일본 성우를 그대로 유지할 지, 아니면 한국 성우를 기용할 지… 결국 일본어 더빙과 한국어 더빙을 모두 준비했고, 한국어 더빙은 이미 오랜 시간이 흘러 원작의 성우를 기용할 수는 없었으나, 최대한 향수를 일으킬 수 있도록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했다. 우리도 댓글과 커뮤니티 반응을 면밀하게 보고 있는데, 현재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라 디폴트는 한국 성우로 설정하되, 옵션에서 일본 성우로 변경 가능하도록 했다.

정 : 의외로 대만 쪽에서 한국어 더빙을 대만에서 사용해도 되는지 물어와서 가능 여부를 알아보는 중이다. 특히 나레이션 쪽이 일본 성우보다 좀 더 깊이 있게 들린다고 하더라.

data/news18/03m/23/multi/s_jinsamp2.jpg

서 : 나레이션과 스토리 텔링은 영화 ‘적벽대전 2’에서 조조 역을 맡았던 박일 성우가 담당했다. 여담이지만 박일 성우는 “조조 역을 연기할 때는 한 캐릭터에만 몰입했는데, 나레이션을 맡아 보니 전반적인 스토리를 습득할 수 있어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다.”는 반응이었다.

● 1월에 실시됐던 글로벌 테스트의 반응은? 그리고 이후 달라진 부분은?

정 : 글로벌 테스트는 한국, 독일, 대만, 미국에서 진행했는데, 예상했던 것보다 IP 인지도가 높아서인지 특별한 마케팅 없이 모객이 가능했으며, 리텐션(지속성)이 상당히 좋았다. 빌드 스펙이 높은데다 용량도 압축을 풀면 1GB를 상회함에도 불구하고 지표가 뛰어나다는 점에서 고무적이었다. 독일과 미국을 넣은 것은 북미, 유럽 유저들이 삼국지 관련 콘텐츠에 어느 정도 만족도를 느끼는가 검증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었는데, 북미 쪽에서 많은 관심을 보여 캐나다와 호주에서는 소프트 론칭을 진행한 상태다.

서 : 테스트는 4개국에서 진행했지만 참가는 여러 나라에서 이루어졌다. 용량이 크다는 부분이 허들이 될 수 있지만, ‘히트’를 통해 완성도가 높을 경우 그런 제약을 뛰어 넘을 수 있다는 경험을 한 바 있어서, 용량 절약을 위해 콘텐츠를 제외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했다. 글로벌 테스트에 소개하지 않았던 OBT 콘텐츠로는 모든 캐릭터와 시네마틱의 한국어 더빙, 유저 보상 부분의 개선, 전용 무기 시스템을 들 수 있겠다. 전용 무기의 경우 소프트 론칭 시점에도 없었던 시스템인데, 청령언월도와 장팔사모처럼 캐릭터에 부합하는 전용 무기를 개발하면서 이에 따른 외형 변화까지 구현했다.

● 전용 무기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서 : 캐릭터에는 공통 무기, 공통 방어구, 공통 장신구 외에 전용 무기 슬롯이 제공되는데 초선을 포함한 모든 장수에 각 1종씩 1:1 매칭 되는 전용 무기가 존재한다. 전용 무기에는 속성은 존재하지 않으며, 다른 캐릭터의 전용 무기도 쓸 수 있지만 공격력 같은 기본 스탯만 유지될 뿐 외형이 변화되지 않고, 캐릭터 전용 패시브 스킬도 발동되지 않는다.

data/news18/03m/23/multi/jinsam3.jpg

● 전용 무기 수집이 엔드 콘텐츠의 하나인 듯한데, BM은 어떤 식으로 적용되는가?

서 : 캐릭터와 전용 무기를 모으는 것이 1차 엔드 콘텐츠이고, 장수와 장비에 가챠 시스템을 적용했는데, 10연차 시 전용 무기가 무조건 1개 이상 나오도록 설계됐다. 또 10연차 외에도 보스 레이드 같은 게임 내 콘텐츠를 플레이 함으로써 전용 무기 소환권의 재료를 입수할 수 있다. 또 전용 무기는 전용 장비가 아닌 일반 장비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으며, 유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별도의 강화는 없고 승급 시스템만 존재한다.

● 스토리 모드에 파고 들기 요소가 제공되는지?

서 : 처음에는 난이도에 따라 스토리 엔딩을 다르게 가려 했으나, 촉 외에도 위·오 같은 다른 국가에 관한 이야기를 준비해야 하고, 콘솔 유저들이 알고 있을 법한 if 스토리까지 검토하다 보니 개발 과정에서 상충되는 부분이 있어서 선택과 집중을 위해 모드에 따른 추가 엔딩은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그렇다고 해도 모바일 수집형 RPG 중에서는 아마도 스토리에 가장 공을 많이 들인 게임이 아닐까 싶지만.

data/news18/03m/23/multi/s_jinsamp1.jpg

● 시네마틱 영상은 어떤 식으로 들어가나?

서 : 진 삼국무쌍 7에 기반한 영상 외에도 개발사가 오리지널로 만든 스토리 텔링에 따라 제작된 영상이 있고, 이들에 대한 더빙 작업을 거치다 보니 코에이와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졌다. 덧붙여 원작 영상의 경우 재생 시간이 10-15분에 달하는 경우도 있어서 액기스만 발췌해 다음 스토리로 연결하는 방법을 썼다.

data/news18/03m/23/multi/s_jinsamm1.jpg

● 위와 오 관련 스토리 외에 if 스토리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는데, 어떤 내용을 생각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서 : 위와 오 스토리의 경우 이미 더빙까지 준비하고 있지만 if 스토리는 현재 브레인 스토밍 단계이다. 개발 파트뿐만 아니라 타사와의 협의도 필요하기 때문에, if 스토리 적용은 아직 아이디어 단계라고 할 수 있다.

● 광역 스킬로 다수의 적을 잡을 때 발생하던 프레임 드랍 현상은 해결됐는지 궁금하다.

정 : 프레임 드랍이 생기는 이유는 적의 수가 너무 많아서인데, 최적화를 통해 수는 줄이지 않으면서 프레임을 유지하는 작업이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

서 : 무쌍이라고 하면 다수의 적과 싸우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기 때문에 이를 해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보고, 15/30/ 60 프레임 단말기로 구분하여 세밀하게 튜닝 했다.

data/news18/03m/23/multi/s_jinsams1.jpg

정 : 다만 안드로이드의 경우 디바이스의 종류가 워낙 많다 보니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 발열 문제도 해결했는가?

정 : 발열 이슈는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로, 현재는 RAM 2GB 이상만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했다.

data/news18/03m/23/multi/jinsam4.jpg

● 빌드는 글로벌 원빌드인지?

정 : 그렇다. 그래서 전 세계 유저들이 비동기 PvP와 랭킹 등을 공유하게 된다. 다만 실시간 PvP는 권역 별로 분리할 예정이다.

서 : 히트의 경우 서비스가 아예 권역 별로 나뉘어 있다 보 니 다른 지역의 유저들과 만날 수가 없었으나, 진·삼국무쌍은 비동기 PvP 뿐만 아니라 보스 레이드나 친구 맺기도 함께 할 수 있도록 했다. 유저 수가 많은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고 있기 때문에, 서버 레이턴시 이슈가 없는 콘텐츠는 모두 단일 서버로 묶고, 빌드도 원빌드로 만들었다. 잘 되면 개발사와 협의해서 국가 대항전 등을 기획하는 것도 가능할 것 같지만, 이 부분은 아직 브레인 스토밍 중이다.

● 콘텐츠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콘텐츠가 인기 있을 것 같나?

서 : 판단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기본 콘텐츠의 퀄리티가 좋아야 한다고 보는데, 이 게임의 경우 스토리 모드가 뛰어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콘솔 유저 분들이 많이 지적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원작의 백 뷰 대신 쿼터 뷰를 택했다는 것인데, 모바일의 특성 상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으나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부비 트랩을 피하여 스킬을 쓰는 재미를 살렸고, 실시간 PvP 역시 4명이 각각 3인 파티로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12인 전투가 벌어지는 느낌을 준다. 이런 부분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정 : 시나리오와 경쟁, 협력 쪽을 많이 부각시켰고, 업데이트 역시 같은 방향성을 추구하려 한다.

data/news18/03m/23/multi/s_mokuchadan.jpg

[일일던전 중 목우차단전]

● 적의 수는 많은데 비해 맵이 너무 좁다는 느낌이 든다.

서 : 스토리 모드에서는 넓은 규모의 맵을 포함하여 다양한 맵을 준비하고 있고, 벚꽃이 휘날리는 맵 같은 경우 백 뷰를 지원하기도 한다. 다만 난투장이나 비동기 PvP, 보스 레이드에 대해서는 각 콘텐츠에 적합하도록 맵 사이즈를 최적화했고, 비동기 PvP는 한꺼번에 나와서 싸우는 식으로 박진감을 더했다. 이 외에 길드전도 구상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할 단계는 아니다.

data/news18/03m/23/multi/s_yelhwachuin.jpg

[일일던전 중 열화천인참]

● 이 게임의 장르는 핵&슬래시에 속하는데, 동류의 다른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부분으로 뭐가 있을까?

정 : 다수의 적을 스킬 공격으로 시원하게 날리는 액션을 중시하고 있으며, 이 부분이 시원한 타격감을 주는데 한 몫을 한다고 본다.

서 : 원작이 스킬 콤보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반해 이 게임은 그렇지 않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이 부분은 아직 우리가 지향하는 핵&슬래시에 대한 부분이 제대로 어필 되지 못해서가 아닐까 싶다. 모바일에 맞는 콤보 연출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다 만든 것이 사전 등록 시 지급하는 왕원희 같은 캐릭터로 광역 스킬을 넣고, 태그를 통해 다른 캐릭터로 추가타를 입력하는 방식이다. 또 스킬을 발동할 때 스킬의 특성 및 컨트롤에 따라 효율성에 차이가 발생한다는 점도 기존 모바일 액션 게임과의 차별점이다.

정 : 섬세한 컨트롤을 할 수 있다면 날아가는 적과의 거리에 따라 추가타를 넣는 것이 가능하다.

data/news18/03m/23/multi/jinsamc1.jpg

[사전 등록 시 제공되는 왕원희]

● 마케팅 시 키 포인트로 잡고 있는 요소는 무엇인가?

정 : ‘무쌍이 모바일로 돌아왔다’는 것이다.

서 : 게임 명에도 있듯이, ‘무쌍’이라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data/news18/03m/23/multi/s_jinsams2.jpg

● 콘솔이나 오프라인과의 연계 이벤트도 구상하고 있는지?

서 : 오프라인은 이미 진행되고 있고, 개인적으로는 콘솔과도 연계가 되면 좋겠으나 일단은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먼저일 듯하다.

● 오픈 이후의 업데이트 주기는 어떻게 잡고 있나?

서 : 월 2회 정도로 생각하고 있고, 각각 마이너 1회, 메이저 1회가 될 것이다.

정 : 론칭 후 코스튬 업데이트도 논의하고 있다.

● ‘삼국지조조전’ 같은 게임과의 콜라보레이션도 가능하지 않을까?

서 : 마음 속에는 몇 가지 생각하고 있는 것이 있지만, 일단은 성적이 좋아야 콜라보레이션을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data/news18/03m/23/multi/s_jinsams3.jpg

● 중국풍 UI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는데, UI 작업은 어떻게 했나?

정 : 넥슨 디자인팀과의 협업을 통해 한국 유저들에게 친숙한 형태로 변경했고, 계속 업데이트 해나갈 예정이다. 여담이지만 엑스펙에서 처음 제안이 왔을 때는 도탑전기 같은 스타일이었는데, 디자인팀에서 보다 심플한 형태를 제안했다. 다만 너무 플랫한 UI는 삼국지와 잘 맞지 않는 듯하여 절충한 부분도 있다.

서 : 무쌍 모드 같은 경우에도 콘솔 버전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면 대중들이 혼동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것 같아 스토리 모드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data/news18/03m/23/multi/jinsam2.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진·삼국무쌍: 언리쉬드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7년 3월 30일

장     르

수집형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엑스펙 엔터테인먼트/넥슨

기     타

자막 음성 한글화







댓글

목록보기

댓글 | 75
1
 댓글


(IP보기클릭)223.62.***.***

BEST
키 포인트는 강화랑 등급이 아닌가?
17.03.29 00:05

(IP보기클릭)223.33.***.***

BEST
키 포인트는 과금입니다.
17.03.29 08:02

(IP보기클릭)61.79.***.***

BEST
키 포인트는 넥슨임
17.03.29 02:09

(IP보기클릭)175.223.***.***

BEST
콘솔시절 체감을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어보이는데... 왜 굳이 이걸 가지고왔을까...무쌍류가 캐쉬제로 난도질 당할것같다
17.03.29 09:55

(IP보기클릭)59.0.***.***

BEST
스토리모드는 기존의 핵앤슬래쉬 형으로 자동이 가능하게 만들고 무쌍모드같은걸 하나 추가해서 기존의 삼국무쌍 만큼은 아니겟지만 넓은 맵과 이벤트 거점 제압등등 한판 길게 할만한 모드를 만들어줬으면 좋겠는데... 근거리멀티도 지원해주면 더욱 좋구. 어차피 강화를 뺄수는 없고 영웅키우기식의 방식도 못 뺄꺼니 스토리모드는 보상을 적게주면서 자동이 가능하고 예로든 무쌍모드 같은건 확정 보상을 난이도 별로 줘서 플레이를 유도 하는게 휴대폰에서 겜을 하기에는 좋을꺼같은데... 뭐 나와바야지... 기대하고있음.
17.03.29 00:23

(IP보기클릭)223.62.***.***

BEST
키 포인트는 강화랑 등급이 아닌가?
17.03.29 00:05

(IP보기클릭)121.134.***.***

ZirkFied
ㄴㄴ 그건 코어 포인트라서 | 17.03.29 00:07 | | |

(IP보기클릭)61.79.***.***

BEST
ZirkFied
키 포인트는 넥슨임 | 17.03.29 02:09 | | |

(IP보기클릭)223.33.***.***

BEST
ZirkFied
키 포인트는 과금입니다. | 17.03.29 08:02 | | |

(IP보기클릭)203.242.***.***

ZirkFied
해봤다. 키 포인트는 가챠 였다. | 17.03.31 13:08 | | |

(IP보기클릭)59.0.***.***

BEST
스토리모드는 기존의 핵앤슬래쉬 형으로 자동이 가능하게 만들고 무쌍모드같은걸 하나 추가해서 기존의 삼국무쌍 만큼은 아니겟지만 넓은 맵과 이벤트 거점 제압등등 한판 길게 할만한 모드를 만들어줬으면 좋겠는데... 근거리멀티도 지원해주면 더욱 좋구. 어차피 강화를 뺄수는 없고 영웅키우기식의 방식도 못 뺄꺼니 스토리모드는 보상을 적게주면서 자동이 가능하고 예로든 무쌍모드 같은건 확정 보상을 난이도 별로 줘서 플레이를 유도 하는게 휴대폰에서 겜을 하기에는 좋을꺼같은데... 뭐 나와바야지... 기대하고있음.
17.03.29 00:23

(IP보기클릭)183.107.***.***

deaji
굳이 자동을.. | 17.04.03 17:01 | | |

(IP보기클릭)121.179.***.***

프렌다
헐 4일만에.ㅋㅋ 이게 휴대용 게임기도 아니고 평평한 화면을 문질러서 해야하는 조작방식인데... 오랜 시간동안 플레이 가능 합니까?? 유저들은 남들보다 빠르게 강해지고 싶어할게 분명하고 남들보다 더 높은 위치에 랭크하고 싶어 할텐데요?? 자동이라고 무작정 깔게 아니에요. 뭐 게임 해보니 얼척없는 수준이라 한심스럽더군요. 한달 동안 재화모아서 뽑기하려고 안지우긴 했는데... 곧 지워질듯. | 17.04.03 17:19 | | |

(IP보기클릭)183.107.***.***

deaji
빠르게 강해지고자 하는 유저들의 마음을 모르는건 아니지만, 무쌍게임이 원래 직접 일대백 하는 느낌을 주게끔 하는 장르인데 자동까지 넣어버리면 타 장르와의 차별성이 없어진다고 생각해요 저는.. 물-론 저 모바일 언리쉬드는 저도 극혐합니다 | 17.04.03 17:22 | | |

(IP보기클릭)121.179.***.***

프렌다
그래서 위에 글에 무쌍모드라 예를 들고 기존의 무쌍정도는 아니겟지만 어느 정도는 느껴지는 조작을 해야만하는 모드를 넣어주길 바랬어요. 어쩌겠어요 제작자나 제작사들이 모지리들인데... 액션게임을 만들어놓고 액션을 경험하지 못하게 만들어버리는 수준인데. 사실 버튼도 정말 단순하게 공격버튼 두개정도만 넣어주고 콤보만 넣게 해줘도 직접 플레이 할사람은 플레이를 하고 자동을 돌릴 사람은 돌리고 하는게 가능해서 딱인데 개인적으론 너무 아쉬움. | 17.04.03 17:31 | | |

(IP보기클릭)147.47.***.***

이거 만약 길드전같은 거 생기면 7맹장전처럼 세력전 하려나
17.03.29 00:48

(IP보기클릭)175.204.***.***

제가한번해보도록하겠습니다
17.03.29 01:01

(IP보기클릭)211.209.***.***

기대하고 있다 한사람의 진삼팬으로써
17.03.29 01:08

(IP보기클릭)121.130.***.***

생각보다 제대로 만드네
17.03.29 01:42

(IP보기클릭)110.70.***.***

하루남았네 일단 해보고 까야지
17.03.29 02:13

(IP보기클릭)111.171.***.***

여령기 때문에 일단 한다 까는건 그 다음이고 그런대 사양이 대체 어느정도라는 소리야 ram 2g는 되는데...
17.03.29 02:17

(IP보기클릭)223.39.***.***

리비에르P
자세한건 모르지만 아마도 삼성폰 기준으로 보면 갤3 이상은 되야 할듯 | 17.03.29 10:38 | | |

(IP보기클릭)118.40.***.***

똥겜일거 뻔히 알면서도 나오면 하긴 할거다 명작이길 바라지도 않으니 지갑털어 가챠 돌리는거 말고도 즐길거리가 있길 진심으로 바란다
17.03.29 02:45

(IP보기클릭)118.40.***.***

아리아른즈
어마무시한 똥겜이 또나왔네 팬심으로 해도 몇일이나 하려나.. | 17.03.31 10:32 | | |

(IP보기클릭)125.189.***.***

무쌍풍년이네 스타즈랑 이거랑 무쌍팬으로서 기쁘기 그지 없다
17.03.29 05:01

(IP보기클릭)175.120.***.***

오 더빙을 한국/일본 둘다 해주나보네요. 콘솔 정발, 일판 전부 다 보유한 이유가 성우 때문이었는데..잘됐다
17.03.29 06:18

(IP보기클릭)61.72.***.***

근데 오른쪽 공격버튼이 스킬별로 버튼이 따로있고 쿨도 있는거 같은데.. 이미 콘솔의 조작이랑은 완전 다른듯?
17.03.29 06:48

(IP보기클릭)211.209.***.***

아미티
ㅇㅇ 저거 그 별등급마다 열리고 쿨타임제도임. 콘솔처럼 차지형식이아니라 | 17.03.29 09:51 | | |

(IP보기클릭)175.223.***.***

BEST
콘솔시절 체감을 느끼기에는 한계가 있어보이는데... 왜 굳이 이걸 가지고왔을까...무쌍류가 캐쉬제로 난도질 당할것같다
17.03.29 09:55

(IP보기클릭)115.90.***.***

강화 안하면신나게 때리는데 데미지 손톱만큼씩 달다가 잡몹들한테 쳐맞아 죽고 게임이 어려우면 강화를 하라는 광고 메시지 뜨고 케쉬샵 링크가 보이겠지.
17.03.29 10:14

(IP보기클릭)1.225.***.***

단팥빵, 키 포인트는 단팥!
17.03.29 11:05

(IP보기클릭)115.137.***.***

ㅋㅋㅋㅋㅋㅋ 돈슨인데! 무쌍은 그냥 광고전략이고 과금이 메인이지. ㅋㅋㅋㅋㅋ 무장의 등급표 별이 진짜 메인일테니 ㅋㅋㅋㅋㅋ
17.03.29 11:42

(IP보기클릭)182.222.***.***

과금무쌍!!두둥!!
17.03.29 13:23

(IP보기클릭)49.171.***.***

여령기 믿고 합니다
17.03.29 14:12

(IP보기클릭)175.201.***.***

cbt 플레이 해본 결과 삼국블레이드 보다 별로입니다 엔진차이가 있어서 그런지 액션성에 차이가 심함
17.03.29 14:35

(IP보기클릭)121.149.***.***

루리웹-1111787881
허 삼국블레이드 하다 이거 나오면 갈아타려고 벼루고있었는데.... | 17.03.29 18:01 | | |

(IP보기클릭)221.147.***.***

루리웹-1111787881
개인적으론 삼국블레이드보다 나았음 삼국블레이드는 때깔만 좀 좋은 쓰레기 게임... | 17.03.29 19:48 | | |

(IP보기클릭)119.194.***.***

루리웹-1111787881
저도 삼국블레이드보다는 이게 낫네요. 액션만 따진다면요. 삼블에 비하면 액티브 스킬이 더 많고 적도 많이 나와서 두들겨 패는 맛이 좀 더 나네요. 어디까지나 제 개인 의견이지만요. 물론 속성별로 무장 옷차림 다르게 만든 건 좀 많이 없어보입니다. 걍 원작 반영해서 무기에 천지인 속성 넣지, 캐릭터 뽑기 많이 시키려고 이런 꼼수를 쓰는 건 별로 반갑지 않네요. 게다가 같은 등급의 무장도 금테두리 은테두리 동테두리로 나눈 건 이건 대체...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등급 내 등급 분류하는 짓거리는 규제 법안으로 막아줬으면 좋겠네요 | 17.04.03 11:31 | | |

(IP보기클릭)116.122.***.***

플레이 자체는 나쁘지 않았는데 캐릭터밑에 별이 있는거보고 걍 단념했습니다....;;;
17.03.29 16:32

(IP보기클릭)221.164.***.***

기역니은디귿
그런 요소 없으면 무료 모바일게임이 돈 벌기 힘들죠. | 17.03.30 21:31 | | |

(IP보기클릭)183.107.***.***

옴걸아린
그건 아니죠. 다만 저런 방법을 다른 모바일게임에서도 많이 썼으니 따라하는 것 뿐 | 17.04.03 17:03 | | |

(IP보기클릭)116.122.***.***

프렌다
뭐가 됐든 확실히 플레이 자체는 콘솔 진삼 같은 느낌은 받았달까???? 그렇게 플레이하는데 문제는 못느꼈던거 같네요... | 17.04.03 20:53 | | |

(IP보기클릭)121.181.***.***

네 다음 넥슨 잡병 상대로 영혼의 맞다이를 펼치다가 죽고 강해지고 싶으면 과금하시라는 식으로 과금유도하겠지
17.03.29 17:51

(IP보기클릭)59.15.***.***

같은날 나오는 무쌍 스타즈나 해야겠다
17.03.29 19:02

(IP보기클릭)59.20.***.***

이런 양산형 알피지 낼바에 그냥 진삼국무쌍 엠파이어인가 그런거처럼 구간구간 땅먹는 그런 시스템이라도 좀 넣어주지 너무 뻔함; 게임이
17.03.29 19:49

(IP보기클릭)112.169.***.***

별...............
17.03.29 20:18

(IP보기클릭)175.204.***.***

낼몇시에 가능함?
17.03.29 20:49

(IP보기클릭)183.97.***.***

진삼4까지밖에 안해봤는데 관평 말고 대검캐릭 누구누구있나용
17.03.29 21:07

(IP보기클릭)220.149.***.***

문전사
6편에선 하후패가 같은 대검무장이였지만 7편부터 파성창(로켓 말뚝..)을 들고 나와서 현재 대검 든 무쌍무장은 관평 뿐입니다. 단 관평도 참마도를 가볍게 휙휙 휘두를 때랑은 컨셉이 좀 달라져서 답답하게 느껴지실수도... | 17.03.30 08:56 | | |

(IP보기클릭)210.57.***.***

그냥 스팀에서 삼국무쌍7 질러라. 돈은 돈대로 쓰고, 눈은 눈대로 버리고, 재미는 재미대로 없고, 게임성은 엿바꿔쳐먹은 게임을 뭣허러 하냐. 가챠에 퍼줄 돈 있으면 걍 삼국무쌍 7 질러라. 거기 여령기가 훨씬 좋은 그래픽이다.
17.03.29 21:20

(IP보기클릭)101.250.***.***

눈 딱감고 진삼국무쌍이니 한번 해본다...
17.03.29 23:52

(IP보기클릭)1.214.***.***

ㅋㅋㅋㅋ 오픈 당일 귀신 같은 점검
17.03.30 10:58

(IP보기클릭)175.204.***.***

뭔 점검이야 존나짜증나게하네. 김치섞이면 하여튼 존나엿같이변해요. 첫날부터 이따위로하는거보니 앞날이 훤하구만
17.03.30 11:35

(IP보기클릭)211.38.***.***

솔직히 꼬라지 봐선 진삼은 고사하고 삼국무쌍보다도 재미 없을 것 같다
17.03.30 20:53

(IP보기클릭)110.70.***.***

그냥 스팀으로 진삼7 한패해서 하는게
17.03.30 22:35

(IP보기클릭)122.43.***.***

응 해보니 그냥 흔한 과금겜이야 안해
17.03.30 23:46

(IP보기클릭)58.236.***.***

무쌍 스타즈나 할란다
17.03.31 03:00

(IP보기클릭)203.132.***.***

재미가 없더라...
17.03.31 07:18

(IP보기클릭)121.128.***.***

많이 부족함... 그래픽이나 모델링은 원작이 괜찮아서 평균이상은 하는데 일자식 진행하다보면 그냥 적장 잡고 끝. 맵도 단순하고 특히 싸울 때 카메라 앵글이 쿼터뷰 고정이라 박진감이나 타격감이 그저그럼. 하는동안 삼국블레이드 생각만 나던데...
17.03.31 07:29

(IP보기클릭)223.62.***.***

호기심에 깔아보고 돌려본 후 바로 삭제 무쌍게임 이미지만 깎아먹는 겜 ㅡ.,ㅡ
17.03.31 08:03

(IP보기클릭)59.7.***.***

이런 쓰레기 게임은 정말 오랜만.
17.03.31 09:21

(IP보기클릭)58.230.***.***

한판 해보고 스팀 켰습니다......
17.03.31 12:08

(IP보기클릭)112.186.***.***

진짜 개씹노잼 진짜 왠만하면 참고하려는데 그래픽은 찰흙덩어리에 병사들은 개체수때문이라하여도 예전 지팡게임 그래픽만하고 배경이나 지형쥬차 성의없고 결정적으로 광활한 맵을 다니며 무쌍하는 맛 적절한 콤보기도 존대하지않는 진짜 개 씹노잼무쌍.
17.03.31 18:01

(IP보기클릭)220.120.***.***

3/31 d아이폰6+유저로서 해본 소감을 말하자면.. 장점: 리니지2에 비해 덜 끓긴다 괜찮다 아직 6+은 현역이다 의 느낌을 주는 자신감.. 단점:번역텍스트가 아주 엉망이다..존칭과 대우의 대한 명칭이 기준이 없다. 초반 낙양공략전일때 대체 호로관을 호뢰관을 번역하고 인물들이 플레이어들인 우리들을 주군으로 부르는것에 너무 적응이 안됨, 게다가 유비까지 주군이라 한다. 인게임 내에서는 지네들끼리 호칭도 통일이 안된다 봉선대인,이곽대인 등등..대체 어느나라 삼국무쌍을 플레이 하는건가 싶은가 할 정도로 발번역.. 결론:팬심으로 해봤는데 못하겠다.
17.03.31 18:46

(IP보기클릭)182.229.***.***

갑옷강화 무기강화 무장강화 심지어 장비 갈아끼우는데도 게임상 머니를 써야하게 해놓고. 사람 노가다를 얼마나 시킬려고 이런 개 호로짓 하는건지 그리고 무쌍이라고 하면 자기가 커맨드 조합으로 공격을 해 나가는 건데 기본공격은 그냥 가상키 하나 누르고 있으면 계속 나가고 쿨타임별로 스킬이나 갈겨주고 있는데 화끈한 무쌍액션을 대체 어떤 부분에서 느껴야 하는건지 모르겠다.
17.03.31 18:54

(IP보기클릭)114.206.***.***

일단 메이커급 장수 성능 및 별갯수 기본에, 장수 속성별 3개씩 있고 , 거기다 또 스텟에따라 금태두리 은태두리 동태두리로 장수등급 또 나눠놨음 이런건 첨이다..
17.03.31 19:07

(IP보기클릭)211.177.***.***

플레이 해봤는데.. 내가 알던 무쌍이 아니네..
17.04.01 06:07

(IP보기클릭)118.223.***.***

한국게임 시스템 극혐
17.04.01 19:05

(IP보기클릭)121.135.***.***

뽑기 경우의수 늘릴라고 베타에도 없던 금은동 시스템 만들어서 현질조장하는 개 쓰레기.. 게임이라고 하기도 민망하다..
17.04.02 10:16

(IP보기클릭)121.135.***.***

듀얼쇼크
여포 은테두리 아무말없이 동으로 다 바꿔버리고 나몰라라 | 17.04.02 10:17 | | |

(IP보기클릭)49.174.***.***

해봤는데 발번역과 캐쉬질 유도가 심각합니다. 나머지는 그냥저냥 봐줄만한 수준. 단, 업뎃 주기가 늘어지면 빠르게 섭종 각 나올만한 게임입니다.
17.04.02 11:43

(IP보기클릭)122.47.***.***

일단 해봤는데 그냥 이름만 진삼국무쌍이고 내가알던 그느낌이 아님 그냥 플스4키고 진정한 진삼국무쌍을 느끼고 마음의안정을 찾았습니다
17.04.02 13:43

(IP보기클릭)222.237.***.***

콘솔 인터페이스랑 다름 전형적인 양산형 모바일 액션 RPG에 시스템 강화 뽑기는 여전히 있고
17.04.02 14:02

(IP보기클릭)125.142.***.***

넷마블 진삼온 했던 유저로 그것도 한 2년정도 있다가 서버종료 했으니 이것도 그정도는 하려나;;
17.04.02 17:36

(IP보기클릭)121.186.***.***

게임 진행방식이 일직선인데다가, 그 직선 길이도 무쟈게 짧습니다. 뭔가 선택할 여지도 없을뿐더러 자동 모드까지 존재해서 내가 지금 이걸 누르고 있어야 하나 자괴감까지 듭니다.
17.04.03 02:20

(IP보기클릭)61.78.***.***

3성이 클리어 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있고 4성이 클리어 가능한 스테이지가 있고 5성은 5성만큼 가능(현재 다 녹여서 5성 하나 만들었음) 결국 6성 도배하고 템 바르지 않으면 못하는듯 하더군요.
17.04.03 08:57

(IP보기클릭)14.36.***.***

그냥 양산형 게임에 진삼 껍데기를 입힘. 근데 완성도도 떨어짐. 치명적 오류 작렬.. 30분 플레이후 삭제했습니다. 하다못해 커맨드라도 진삼식으로 하든지..
17.04.03 09:10

(IP보기클릭)116.123.***.***

장수길들이기
17.04.03 09:11

(IP보기클릭)114.202.***.***

정말 무쌍류 좋아하고 애정을 가지고 할려고 했는데 애정으로는 커버가 되지 않을 정도로 게임성이 별로에요 무쌍이 차지 액션이 아니고 스킬 타입이라니.....
17.04.03 10:59

(IP보기클릭)175.223.***.***

삼국블레이드가 나음 ;;;;;;;;;;
17.04.03 18:11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