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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 레볼루션, 출시 후 한 달간의 기록

조회수 19764 | 루리웹 | 입력 2017.01.23 (10:07:18)
[기사 본문] 넷마블게임즈가 넷마블네오에서 개발한 모바일 MMORPG '리니지2 레볼루션'의 출시 이후 한 달간의 기록을 정리, 발표했다.

2016년 12월 14일 출시된 레볼루션은 14일 만에 누적 매출 1천억 원 돌파, 1개월 누적 매출 2,060억 원, MAU(월 이용자 수/Monthly Active Users) 500만, DAU(일 이용자 수/Daily Active Users) 215만 명이라는 기록을 달성했다.

이용자들의 플레이 시간을 합산하면 4억 2천만 시간이 넘으며, 한 달 간 생성된 캐릭터 또한 1,274만 개를 돌파했다. 이는 서울시 인구(1,023만 명)보다 많은 숫자로, 1시간마다 약 17,000개의 캐릭터가 생성됐다는 의미이다.

한 달 동안 개설된 혈맹은 69만 개 이상이고, 혈맹이 가장 많은 서버는 8,394개를 보유한 '켄라우헬01'로 나타났다. 하지만 총 120개 서버 중 가장 인기 있는 서버는 무려 211,382명이 이용하고 있는 '아덴01'로 나타났다.

휴먼, 엘프, 다크엘프, 드워프 중 가장 많은 종족은 33%를 차지한 리니지의 대표 종족 엘프였으며, 최고 레벨인 120레벨을 가장 빨리 달성한 이용자의 플레이 시간은 103 시간이었다. 이 외에 거래소에서는 6,833,691건의 아이템 거래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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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넷마블게임즈는 지난 18일 열린 3rd 넷마블 투게더 위드 프레스(3rd NTP)에서도 레볼루션의 지표를 공개한 바 있다.

당시 권영식 대표는 레볼루션의 최고 동시 접속자 수가 5주차 시점에 74만 명이고, 14일차 기준 신규 유저의 잔존율이 59%, 비과금 유저의 잔존율은 89%라고 언급했다. 또 누적 구매 유저 수는 1,406,825명이며, 서버 당 수용 인원은 7천명까지 늘린 상태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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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준혁 의장은 이러한 레볼루션의 성과에 힘입어 넷마블게임즈의 12월 매출이 3,229억 원(전월 대비 1,075억 원 증가), 4분기 잠정 실적은 매출 4,658억 원, 영업이익 1,161억 원(3분기 3,590억/646억)을 달성했으며, 2016년 연매출은 1조 5,029억 원, 영업이익은 2,927억 원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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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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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2 레볼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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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게임제작사들 뭐라하면 안된다..... 원하는 게임을 만들어 준건데 뭐. 아무리 루리웹에서 떠들어봤자 저런 게임이 잘나가는데 제작자가 굳이 모험할 필요가 없지. 그나마 스팀같은거 덕분에 자국게임만 울며겨자먹기로 하는 시대도 아니니까. 그냥 자기한테 맞는 게임 찾아서 하는수 밖에...
17.01.23 10:48

(IP보기클릭)211.38.***.***

BEST
동감 집에서 할시간도 없고 오토돌리면서 케릭크는거 대리만족 으로 보는게 딱 우리나라에 맞는 수준임
17.01.23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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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지금 대한민국에 어울리는 게임
17.01.23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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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이정도 수익이면 누가 갈라파고스인지 알아야 할텐데 말이야
17.01.23 12:49

(IP보기클릭)14.37.***.***

BEST
마치 아이돌들만 활개치는 음반시장 보는거 같다.
17.01.23 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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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천억ㅋㅋㅋ 이러니 다들 모바일에만 투자하지...옛날 에픽크로니클같은 겜을 두번 다시 보기는 힘들것같네요 흑흑
17.01.23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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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egnd
2주 천억, 월 2000억... 매출 수준보면 조만간 모바일게임 때문에 인생 엠창된 애들 뉴스에 나올듯 | 17.01.23 11:10 | | |

(IP보기클릭)61.101.***.***

celegnd
크 추억의 에픽크로니클 | 17.01.23 11:20 | | |

(IP보기클릭)114.200.***.***

celegnd
2천억이면 5만원짜리 콘솔게임 한달만에 400만장 판거랑 같은거 아닌가요? 반년 정도만 해도 리니지 레볼 수익>>>>>>>>>위쳐3 수익 되는거 아닌가요? | 17.01.23 11:49 | | |

(IP보기클릭)118.223.***.***

파이널 반바지
쉿! 조용히 해욧! | 17.01.23 16:37 | | |

(IP보기클릭)175.203.***.***

celegnd
외국인 종특 : 과금유도 개쩌네 이딴겜 안함. 한국인 종특 : 과금유도 개쩌네 어휴.. 그래도 남들보다 쎄질라믄 울며겨자먹기로 질러야지 뭐 ㅠㅠ | 17.01.26 10:5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58.23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내일의석
여기서 님 같은 사람들이 까도 할 사람은 다 함 | 17.01.23 10:55 | | |

(IP보기클릭)159.1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내일의석
업체는 사람들이 원하는 니즈에 맞춰서 만들었을 뿐이다. 비아냥거리고 싶으면 주변에 하고있는 사람한테 가서 뭐라해봐. 그렇게 하지도 못할거면 업체를 까지는 마라. 쟤들은 사람들이 원하는걸 만든것 뿐이야. | 17.01.23 17:41 | | |

(IP보기클릭)175.11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내일의석
꼬우냐? | 17.01.23 22:05 | | |

(IP보기클릭)121.172.***.***

돈이 되니까...진짜 많이들 하긴 하더만요 회사도 전부 이거 하고 있고 지나가는 자판 주인도 이거 돌리고.. 키즈까페가도 애들 데리고온 아빠들 전부 이거 돌리고 있더만..
17.01.23 10:33

(IP보기클릭)14.52.***.***

나빠아앗
돈 안돼요. 경매장 있긴 하지만, 필요한 재료사는 정도이고 걍 자기 캐릭터 키우는거에요. | 17.01.23 11:58 | | |

(IP보기클릭)121.172.***.***

lightgon
아뇨 게임사요 개인 말구 ㅎㅎ | 17.01.23 12:49 | | |

(IP보기클릭)223.39.***.***

게임사 탓할 문제가 아님 게이머들에게 이게 먹힌다는게 문제고 이게 대새가 된다면 안맞을경우 인디게임이나 해외작을 들기면 됨 시장형성이 되버리면 저 레볼루션급 파급의 게임이 등장하지 않는한 몇년간 이런류가 대 유행일거임
17.01.23 10:40

(IP보기클릭)211.201.***.***

UnlimitedAccel
지금 요 밑에도 레볼루션 수익이 잘나오니깐, 또 상업적 성과가 전부인 양 얘기하는 분들 많아지는데, 자기들이 무슨 회사사람은 커녕 주식이라도 투자한것도 아니고, 거기에 왜 이렇게 집착을 하나 모르겠슴. 리니지1도 최전성기땐 상업적 성과 운운하면서 빨아제끼던 양반들 많았죠. 이건 뭐.. 수익모델 연구해서 최대한 돈 잘뜯어먹는 게임 찬양하는꼴. | 17.01.23 14:10 | | |

(IP보기클릭)112.164.***.***

BEST
우리나라 게임제작사들 뭐라하면 안된다..... 원하는 게임을 만들어 준건데 뭐. 아무리 루리웹에서 떠들어봤자 저런 게임이 잘나가는데 제작자가 굳이 모험할 필요가 없지. 그나마 스팀같은거 덕분에 자국게임만 울며겨자먹기로 하는 시대도 아니니까. 그냥 자기한테 맞는 게임 찾아서 하는수 밖에...
17.01.23 10:48

(IP보기클릭)218.39.***.***

꼬라보네
콰아아아가 한말 틀린게 하나도 없네요 ㅎㅎㅎ 우리나라 게임 소비시장의 한계인듯 | 17.01.23 11:21 | | |

(IP보기클릭)221.251.***.***

승리의 콰아아아아
17.01.23 10:50

(IP보기클릭)1.240.***.***

모바일겜은 안해봐서 그런데 정말 장사가 되네요
17.01.23 10:54

(IP보기클릭)221.146.***.***

확실히 전철안에서도 엄청 하던데 리니지에 난 관심이 없어서 다행이야
17.01.23 10:55

(IP보기클릭)175.209.***.***

BEST
지금 대한민국에 어울리는 게임
17.01.23 11:00

(IP보기클릭)211.38.***.***

BEST
파란반지
동감 집에서 할시간도 없고 오토돌리면서 케릭크는거 대리만족 으로 보는게 딱 우리나라에 맞는 수준임 | 17.01.23 11:01 | | |

(IP보기클릭)211.38.***.***

유저들이 까든말든 상관없음 오토겜? 뭐 어쩌라고 회사의 목적은 이윤이지. 오토든 수동이든, 재미있든 없든 회사는 신경쓸 필요없어 돈만내놔 ^^
17.01.23 11:01

(IP보기클릭)222.112.***.***

결국 게임회사도 회사니까 이익창출을 위해 저런겜을 만드는거지 저런 겜이 대 성공을 하니까 계속 나오는거야 백날 게임성 없네 뽑기겜 현질유도겜이라고 까봤자 돈 내는 애들은 따로 있으니까 ㅋㅋ 대한민국 유저에 딱 맞는 게임이지 뭘 앞으로 저런 게임은 계속 나올거고 그리고 계속 흑자를 낼거다 등신 같이 돈 내는 유저들이 계속 있는 한은...
17.01.23 11:24

(IP보기클릭)121.180.***.***

유리나래
직장인들이 대부분 취미생활을 가지고 싶어함 하지만 멀리 나갈 시간이 없죠 차라리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싶어 함 (밖에서 나가면 개고생이란 말이 있듯이...) 직장인이니 돈은 많으니... 딱 취향에 맞는 거임... 대부분 싱글 남성이면서 취업 빠른 직장인(고졸 취업) 타겟팅일뜻... 몇몇 나이 많으신분들도 있을거 같으니... | 17.01.23 17:30 | | |

(IP보기클릭)175.203.***.***

유리나래
종특에 맞춰 국내시장이 원하는 게임이죠 뭐.. 해외에서 이따구로 판매하면 안팔림. 그냥 대한민국 국민성이 이래서 욕하면서도 겜하니까 이렇게 되는거죠 | 17.01.26 10:57 | | |

(IP보기클릭)106.240.***.***

아침부터 우울한 소식이네요
17.01.23 12:01

(IP보기클릭)14.37.***.***

BEST
마치 아이돌들만 활개치는 음반시장 보는거 같다.
17.01.23 12:13

(IP보기클릭)119.198.***.***

럽츄
http://www.gaonchart.co.kr/main/section/chart/total.gaon?serviceGbn=ALL 꼭 그렇진 않음. 2016년 디지털 음원 순위 2위는 밴드 엠씨더맥스, 4위는 2인조 보컬그룹 다비치, 5위는 보컬그룹 어반자카파임. | 17.01.23 20:03 | | |

(IP보기클릭)220.79.***.***

gunpowder06
저만 좋아하는 그룹이 아니었나 보네요 다행 ㅠㅠ | 17.01.24 00:24 | | |

(IP보기클릭)115.137.***.***

럽츄
요즘은 아이돌이 거의 안보이는데요 | 17.01.24 07:40 | | |

(IP보기클릭)210.221.***.***

그래요 그냥 각자 하고 싶은 대로 하면 되는 거에요 누군가에겐 엄청 재밌는 게임일수있죠 개취존해야죠 일단 저는 아니고요
17.01.23 12:14

(IP보기클릭)222.112.***.***

난 플레이 해보니깐 성공할만 하구나 느꼈는데? 직장인들 하루 12시간 일하고 지하철에서 핸드폰만 붙잡고 사는데 자동으로 사냥하며 리니지 혈맹이라고 유대감도 주고 강해지고 싶으면 그냥 돈을 넣어주면 되니 시간이 돈보다 없는 직장인들에겐 딱일것 같더라 현질유도는 엔씨 넷마블 합작 모든 요소 다 집어넣고 2000억 빨아들일만 했지 그만큼 각박하고 취미없는 직장인들이 불쌍하게 느껴질뿐... 개인적으로 개발자로는 ㅅㅂ같은 게임이고 사장입장에서는 적은돈으로 한달만에 2000억 빨아들인 돈열리는 나무이고
17.01.23 12:36

(IP보기클릭)59.5.***.***

그냥 주니어판 강원랜드
17.01.23 12:36

(IP보기클릭)61.37.***.***

BEST
이정도 수익이면 누가 갈라파고스인지 알아야 할텐데 말이야
17.01.23 12:49

(IP보기클릭)39.7.***.***

돈캐쉬내놔
동감ㅋㅋㅋ | 17.01.23 13:05 | | |

(IP보기클릭)211.201.***.***

돈캐쉬내놔
세계의 중심 한국!! | 17.01.23 14:03 | | |

(IP보기클릭)159.153.***.***

돈캐쉬내놔
원래 오덕들은 남의 말 안들음. 괜히 반사회적인 성향이 도마위에 오르는게 아님. | 17.01.23 17:44 | | |

(IP보기클릭)61.81.***.***

홰내기
서양게임이 어떻고저떻고 그런 피곤한얘기를 게임하면서까지 느끼고싶지않아요 대다수 라이트유저들은 그냥 시장소비방식이 다른건데 유독 루리웹에서만 한국문제로만 대두시킴 일본이나 북미나 각자 시장에서 먹히는게임이 다른데. | 17.01.23 20:21 | | |

(IP보기클릭)211.185.***.***

초반에 퍼준 루비로 뽑기 돌렸다가 지금 피를 토하며 후회 하는중 고랩이 되면 될수록 아덴이 모자람
17.01.23 13:17

(IP보기클릭)114.199.***.***

일개 커뮤니티가 백날 까봐야 한국게임시장의 대세는 모바일게임이지 절대 콘솔게임이나 스팀같은게 아님
17.01.23 13:22

(IP보기클릭)59.15.***.***

류가엘
동감)맨날 나오면 이건 무조건 지른다 4장산다해놓고 정작 나오면 안사고 쓰레기겜이라고 까기만바쁨 대신 모바일은 지르고 평가한다(재미있으니 지르겠죠?) | 17.01.23 13:40 | | |

(IP보기클릭)61.74.***.***

자동사냥 뽑기를 욕하는 게 아니라... 회사의 말도 안되는 운영을 욕해야합니다. 복사버그가 3번이나 판을 쳤는데 제대로 수습도 안 했죠. 뽑기확률도 0.1%인데 1%라고 눈가리고 아웅했고, 강화 확률도 다들 실제와 다르다고 욕해도 모르쇠고요. 공카에 버그 제보한사람은 글지우고 영구정지 시키고, 문제점 글 올리면 글은 바로 삭제당합니다. 개발자가 작년에 3명 죽은 회사죠. 남양유업 불매운동하고, 정치나 국정 부조리를 욕하면서 왜 이런 부조리는 눈감는지....
17.01.23 13:43

(IP보기클릭)222.251.***.***

진심 대단하긴함 저 기록이 한국에서만 출시기록이고 클래시오브클랜과 폰켓몬고랑 비교하면 매출이 완전 차이남.. 헌데 한국게임은 운영으로 말아먹는 케이스라서
17.01.23 14:22

(IP보기클릭)115.160.***.***

오~
17.01.23 14:54

(IP보기클릭)218.52.***.***

디아3 나왔을때의 느낌입니다.. 디아3 처음 나왔을때.. 직원들끼리 불지옥이 어쩌고 렙이 몇이니.. 지금은 리니지2 레볼이야기죠.. 부서에서 혈맹을 만들고 직원들끼리 같이 게임을 하고.. 비슷한 느낌입니다.
17.01.23 15:10

(IP보기클릭)49.142.***.***

개발자가 문제인건 맞다고 봅니다. 자동사냥과 뽑기에 유저들이 길들여진게 아니라, 이런게 없으면 힘들어요. 기본적인 게임의 재미를 만들지도 못하면서 유저탓만 하는건 정말 문제임 레벨디자인하라고 했더니, 겜창아니면 앤드컨텐츠 입문도 못하게 하고 룩딸템은 AD나 그 팀의 뒤틀린 취향만 남발하다 안되면, 캐주얼옷 몇벌투입 던전은 매번 노동을 하는 곳이고, 유저에게 템을 쥐어주는걸 매우 두려워함 어떻게든 유저를 이겨먹을라고 하는데다, 자기겜조차 겉핥기 밖에 모름 어차피 다 비슷비슷하면, 퀄좋고+사람많고+새로나왔고+오토있는 게임이 나음 거기다 겜창놈들 사람 개무시하는데 똑같이 겜창안하고 현금으로 토벌되니 굿임 자기들이 다안다 생각하는 개발자 꼰대짓 + 겜창들 약자멸시의 콜라보ㅋㅋㅋㅋ 잘 생각해보면, 딱히 리니지같은 게임 떄문에 잘만든 게임이 망하지도 않았어요. 애초에 나온적도 없는데...스토리, 디자인, 게임성 하나하나 중국 못지않은 카피맨들 요샌 펀딩으로 게임성 어쩌구 사기치면서, 속빈 강정도 조금씩 보임ㅋㅋㅋ
17.01.23 16:11

(IP보기클릭)211.202.***.***

역시나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행복회로를 풀가동중
17.01.23 16:20

(IP보기클릭)210.97.***.***

난 이런 게임 거들떠도 안보는데 하는 사람 많은거보면 내가 대세를 못따라가는건가 싶기도 하고
17.01.23 16:37

(IP보기클릭)124.61.***.***

나는 이런 관점으로 볾 영화도 독립영화, 예술영화들이 있고 그들을 평가하는 전문가들이 있으며 그들을 찾는 영화마니아도 있으며 그들끼리 수상하는 영화제가 있음 음악도 클래식은 팝뮤직의 득세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좋아하고 향유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 안에서 대가들이 배출되며 평론가와 잡지와 커뮤니티가 형성됨 그렇다고 예술영화와 상업영화가 상호적대적이었나? 그렇지도 않음 젊었을 때 예술영화 감독들이 커리어 붙고 헐리우드로 가서 히트작 내는 일들이 많음 팝뮤직에 대가가 없나? 그렇지도 않음 엘튼존은 무려 노벨문학상을 수상함 게임으로 돌아가서 보면 게임에서도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게임성과 예술성을 위해서 고민하고 만듦 카멕이니 시드마이어니 코지마 히데오니 ... 클래식이나 독립영화도 돈문제를 아예 신경 안쓸 수 없듯이 그들도 투자자들과 싸워 많은 타협을 봐야 함. 루리웹 인벤 게임갤 같은 사이트들은 그런 내역들을 잘 알기 때문에 그런 쪽을 응원하는 입장이긴한데, 그런 한편에 그런 방향성을 저버리는 쪽에는 한결같이 비난이었음 이를테면 EA, 코나미, 하야시 요스케 그런데 돌아보면 우리가 향유하는 문화들이 다들 그런게 아닌가 함 책 많이 읽는 애들은 고전문학에 대해서도 잘 알고 현대문학에 대해서도 잘 알며, 장르 문학도, 라이트 노벨도 양판소 소설들도 섭렵하는 쪽이 많음 그들도 그 장르적인 차이점은 알면서 그 장르가 뭘 추구하는지 인지하고 각기 향유함 그처럼 엘더스크롤이나 위쳐를 하면서 옆에 폰으로는 무과금/소과금으로 양산 폰겜도 오토로 돌리고 있을 수 있다고 유연하게 생각할 순 없을지... 하는 생각이 듦. 어짜피 본인은 게임의 역사와 흐름과 그 깊이를 알고 구분할 수 있는 유저라고 생각한다면 좀 확장성 있게 볼 수 있는 문제가 아닌가 싶음.
17.01.23 16:55

(IP보기클릭)124.61.***.***

lightlas
정리없이 적다보니 길어졌는데... 요약하면 "게임문화도 이제 오래된 타 문화들이 거쳐왔듯이 고급문화/저급문화 담론이 격화 될 시기를 지나고 있고, 또한 타문화들이 그랬던 것처럼 점점 상호 수용하고 확장성 있게 나가게 되지 않을까 하고 예측함. 리2레의 거대한 상업적 성공앞에 허무한 기분이 드는 소위 GOTY 게임 지향 유저들의 마음도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아예 다른 방향성을 지닌 게임들도 대승적으로 이해해 주는 마음도 필요한 듯" | 17.01.23 17:04 | | |

(IP보기클릭)175.117.***.***

lightlas
루리웹 겜덕후에게 많은걸 바라지 마세요.. | 17.01.23 22:09 | | |

(IP보기클릭)123.215.***.***

lightlas
질낮은 게임이 성공하면 다른 게임들은 그걸 무차별적으로 모방합니다. 좋은 게임과 나쁜 게임 수에균형이 잡혀 있으면 모르겠는데 지금은 너무 한쪽으로 몰려있어요. | 17.01.23 23:03 | | |

(IP보기클릭)124.61.***.***

짖궃은 깜까미
그러니까 그런 현상은 다른 문화들에서도 있어왔던 일이었고, 그런 똑같은 게임들에 지친 유저들이 쌓이면 모바일 게임에서도 LOL이나 오버워치와 같은 기념비적 인 사건이 나중에 생길 수 있겠죠. 그럼 님이 말한 그 쏠림현상이 해소될 날이 올 수도 있겠죠. 그런데 적어도 이 리2레가 이런 성공을 거둔 것이 주는 메세지를 단지 앙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사건으로 보기 보다는 정반합의 구조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 합니다. | 17.01.23 23:12 | | |

(IP보기클릭)220.67.***.***

lightlas
어떤 말씀을 하시려는지 알지만 그냥 넘기는것보다는 짚고 넘어가야 할것같아서 적습니다. 엘튼존 노벨문학상을 받은적이 없어요. 아마 밥 딜런 말씀하시는듯. 물론 이쪽은 순수예술가냐 상업예술가냐가 아니라 음악가냐 작가냐의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만. | 17.01.24 03:33 | | |

(IP보기클릭)124.61.***.***

박스통
아... ㅎㅎ 제가 살아오면서 몇몇 헷갈리는 이름들이 있었는데, 엘튼 존과 밥 딜런은 유사 이름도 아닌데 유독 제게는 두 분이 자꾸 혼동 되더군요. 지적 감사합니다. | 17.01.24 15:44 | | |

(IP보기클릭)118.103.***.***

lightlas
의도는 공감하는데 핀트를 잘못 잡으셨네요. 리니지 레볼루션 게임 자체는 그래픽도 좋고 만듦새 꽤 좋습니다. 문제는 과금구조이지요; 고급/저급 문화 운운할 게 아니라 그냥 도박시뮬레이터나 다름없는 불합리한 과금구조가 문제고 그게 먹혔기 때문에 저런 기록이 나온 거예요. 그러니까 개발사 욕할 거 없다는 의견들이 저렇게 추천받는 것이고.. | 17.01.24 17:32 | | |

(IP보기클릭)103.226.***.***

리니지 잘나가는거 보기 싫으면 롤/오버워치처럼 해외에서 잘나가는 겜 하면 되는거 아닌가? ㅋㅋ 막상 클래스 오브 클랜이니 해외에서 잘나가는 모바일겜도 국내에서 미적지근한데 국내 시장만 가지고 까는거 보면 뭔가 있어보임? ㅋㅋㅋ
17.01.23 17:13

(IP보기클릭)124.111.***.***

후 우리나라에선 게임의 인식이 딱 이정도다 느껴지는 게임입니다. 게임같지도 않은 게임이 돈벌리는거 보면...국뽕이니 국까니를 떠나서 최근 우리나라 게임업계서 나온 게임들이 게임이라기보단 돈빨아들이는 뿅뿅이수준이져. 똥나무, 메콩, 문명온 막상 나온 신작이다 하는것도 재미랑은 거리가 멀었고...
17.01.23 17:21

(IP보기클릭)103.226.***.***

쿠폰지밥
한국 피시방 점유율 1,2위가 롤 오버워치같은 외국게임인건 어떻게 생각하시는가요 | 17.01.23 17:22 | | |

(IP보기클릭)124.111.***.***

tmzmzm
글쌔요. 둘다 기존있던 장르 게임을 자기 방식으로 잘만든 게임같긴한데 전 잘안해서 어떤지 모르겠네요. 정작 그 1, 2위 아래 국산게임들을 보면 다 예전에 게임 뼈대를 잘만들어서 인기끌었던 오래된 게임들이 아직도 잘나가고 신작은 보이질 않는것 보면 국내 게임업계자체가 망가진거 아닌가 싶습니다. 리니지라던가 던파라던가 저 게임나올때 보다 기술이 한참 발달했을탠데 저것들보다 우위인게 롤과 오버워치라는 외산게임이라는건 씁쓸하긴하네요. | 17.01.23 17:31 | | |

(IP보기클릭)185.137.***.***

tmzmzm
어차피 오버워치 이전엔 스타크래프트가 디아블로2가 pc방 대부분을 차지했었고 롤과 블리자드게임게임말고는 외국게임중에 저 점유을의 반의반의반의반이라도 차지하는게임은 없으니 외산게임이 1위 2위를 차지 한다기보다는 롤과 블리자드게임만 1,2위를 한다고 봐야 할것같습니다. 잘만들게임기도 하지만 그거말고도 잘만든게임은 외산게임중에 많은데 저렇게 1,2위 밑으로 압도적으로 차이가 난다는건 질의 문제를 떠낫다고봐야하거든요 | 17.01.23 23:27 | | |

(IP보기클릭)14.37.***.***

리니지가 대단하긴하네
17.01.23 17:26

(IP보기클릭)175.214.***.***

근데 휴대폰 저장공간만 넉넉하다면 잡아보고싶은데... 지금 500메가 미만이라서 ㅠㅠ
17.01.23 17:46

(IP보기클릭)106.250.***.***

103시간이면 얼마나 현질을...
17.01.23 17:52

(IP보기클릭)110.45.***.***

결과가 모든걸 보여줄것이다.라는 말이 또 떠오른다. 이런 똥망겜을 빨아재끼는 놈들이 이렇게 많다니 이 나라는 미쳤어
17.01.23 17:53

(IP보기클릭)14.43.***.***

다들 돈이 썩어나는가.. 이딴거에 돈을 투자하다니..
17.01.23 17:59

(IP보기클릭)175.223.***.***

진정한 게이머분들 ㅂㄷㅂㄷ거리는게 거참 개꿀잼이네요^^
17.01.23 18:05

(IP보기클릭)183.105.***.***

루까성이 또
17.01.23 18:10

(IP보기클릭)211.36.***.***

댓글에서 루리웹다운 선민의식이 느껴진다
17.01.23 18:19

(IP보기클릭)221.147.***.***

게임성, 재미 이런걸 다 떠나서 우리나라에는 정말 딱 맞는 게임이긴 합니다. - 리니지라는 굵직한 IP - 높은 연령대의 리니지 유저들 - 과금하면 한도끝도 없이 강해지는 시스템 - 과금을 안 해도 욕심만 안 내면 그럭저럭 즐길 수 있는, 과금러들이 더욱 현질하도록 뒷받침해줄 다수의 무과금 유저들 - 게임 전반적인 진행을 전부 자동화하여 사실상 냅둬도 알아서 잘 큼 이 모든 것들이 맞물려서 저런 이례적인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거 같네요. 정말 '노리고 만든 게임'이라는게 뭔지 잘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17.01.23 18:25

(IP보기클릭)61.99.***.***

환생이라는게 있다면 다음 생에서는 한글화니 패치니 뭐니 안해도 자국어로 게임하고 다양한 게임을 즐길수 있는 그런 곳에서 태어나고 싶다.. 아무리 개취라지만.. 너무 한쪽으로만 쏠려있어....
17.01.23 18:32

(IP보기클릭)211.36.***.***

망치 나가신다!
걍 외국어공부를 하세요 이게 환생까지 갈 문제인가 ㅋㅋㅋ | 17.01.23 18:43 | | |

(IP보기클릭)58.239.***.***

이런걸 만든 개발사를 욕하고 싶지만 유저들 플레이환경을 생각해보면 성공한게 어느정도 이해되는 씁쓸한 게임
17.01.23 18:38

(IP보기클릭)121.147.***.***

저게다 게이머들 돈에서 나가는건데 매출로 딸치는 것들은 뭔지... 당신들 말대로 데이터 쪼가리에 우월감을 느끼며 결제하고 그러는건 상관안합니다만 지나친 상업주의를 걱정해서 비판하는 사람들 까지 매출딸 하면서 비웃는건 아니지 않나요? 갠적으로도 레볼 나오면 할려고 기사를 찾아보던가 사전등록까지 한 사람인데 레볼 나오기전까지 망할것 같다고 한 사람은 루리웹에서 거의 없었습니다. 다만 다들 뽑기가 너무 심할것 같다고 그러더군요. 저도 어느정도 예상했구요. 출시날 12시에 댓글보고 새벽부터 받아서 했는데 혹시나가 역시나 더군요. 과금 비중이 여타 다른 게임보다 높다고 생각되더군요. 나는 과금 안하고 잘한다 뭐 하시구요 그렇다고 과금 비중이 주는거 아니죠. 다만 앞서 말했다시피 레볼 성공했으니 앞으로 이런 게임이 대부분 나올것 입니다. 물론 게임회사도 먹고 살아야죠 근데 객관적으로 이정도 게임이 이런 매출을 벌어서 매출 자랑하면 앞으로 참 좋은 게임 많이 나오겠네요. 할말이 많은데 이만 줄입니다... 레볼도 좋은데 겜회사들 매출딸 치는거 좋게 보여지지 않습니다. 결국 게이머 돈이고 버는 방법은 적당히 잘만들어서 도박시키는거니까요.
17.01.23 18:54

(IP보기클릭)223.62.***.***

fdsarewq
넷마블이 사실 응어리가 많았음 한게임 전성기시절 만년 이인자 신세에 서든 외엔 점유율이 그닥 안좋았었던 시절이 있었죠 그거 보면 대표가 자랑욕심이 날만함... 게이머 시선에선 안좋은 장면이긴하지만... | 17.01.23 19:45 | | |

(IP보기클릭)121.166.***.***

fdsarewq
온라인 게임이 매출공개하는 것은 콘솔게임 판매량 공개하는 것과 같은데 그럼 콘솔게임 판매량 공개하는 것도 게이머들을 비웃는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어쩌나 편협하신지... | 17.01.24 10:53 | | |

(IP보기클릭)121.147.***.***

kusigi
게임사가 매출 자랑으로 게이머들을 비웃는다고 글쓴적없는데요? 글 읽을줄 모르십니까? 당신같이 회사랑 자신을 동일시 해서 매출딸로 우월감 느끼는걸 까기는 했습니다만 | 17.01.24 13:13 | | |

(IP보기클릭)153.169.***.***

17.01.23 18:55

(IP보기클릭)110.70.***.***

루리웹은 모바일은 하대함 ㅋㅋ
17.01.23 19:16

(IP보기클릭)211.207.***.***

강원랜드가 돈 많이 번다고 해서 도박이 좋은 유흥인 건 아니잖아 돈 많이 버는 건 버는거고 게임같지도 않은 건 않은거지 이게 뭐 싸울 거리나 있나
17.01.23 19:28

(IP보기클릭)124.61.***.***

interstellar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님 지금의 일이 왜 의미가 있는 일이냐면 '똑같이 현질, 도박, 노가다 게임들은 널려있고 또 저 방식 게임들 중에서 기존의 강력한 강자들 이 널려 있는 상황이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 분야에서 역대 기록을 갈아 치우는 센세이션을 일으킨 것'이라서 그럼 그래서 '그럼 똑같이 사행성 자동 현질 게임인데 리2레는 뭐가 달랐기에 이렇게 성공했으며, 그 다른 점이 한국 유저들에게 이렇게 어필할 정도로 강력한 요소였냐' 는 질문을 던져야 할 상황이기에 그럼 벗긴다고 다 성공했다면 서든2도 성공했겠지만 망했지. 왜냐하면 게임을 못 만들어서였기 때문 마찬가지고 뽑기 오토 게임이라고 다 성공한다면 루리웹에 라이트트윈스, 인트리씨들이 하루에 몇 개씩 소개하는 게임들이 생겼을까? 그 게임들과 리2레는 뭐가 다른가하고 고민해 봐야 할 문제가 아닐까? 이렇게 접근해야 한다고 봄 | 17.01.23 19:47 | | |

(IP보기클릭)124.61.***.***

interstellar
언차티드4가 2,3에 비해서 뭐가 좋아졌는지, 뭐가 잘 만들어졌으며 뭐가 퇴보했는지를 생각할 줄 안다면, 마찬가지로 '저 도박성 나쁜 게임들' 중에서 어떤 게임은 월2천억 매출을 올릴 수 있는데, 어던 게임은 석달하고 섭종하고 이런 차이가 왜 생기는지, 그 차이를 통해서 읽어보는 현재의 유저들의 성향이 어떤지, 어떤 점에 현시대의 유저들은 끌리는 지도 생각해 봐야 할 일이 아닐까 함. | 17.01.23 19:52 | | |

(IP보기클릭)121.166.***.***

lightlas
와~ 이때까지 여기있던 답글중에 가장 수준있으신 글이군요 이 기사에서 생각해봐야 하는 핵심을 잘 짚어주셨네요 | 17.01.24 10:43 | | |

(IP보기클릭)175.207.***.***

lightlas
이 답글을 베스트로 올리고 싶다.. | 17.01.25 15:36 | | |

(IP보기클릭)175.207.***.***

내일 ... 포켓몬 고 나온다던데 ~ㅋㅋ
17.01.23 19:31

(IP보기클릭)211.173.***.***

개인정보 많이 털렸나보네, 오토많이 만든거보면
17.01.23 19:46

(IP보기클릭)119.198.***.***

루리웹에서 플스 한 번 안해본 사람이 누가 있다고 건방지게 콘솔부심. 린저씨니 개돼지니 하며 비하하는 저 유저들이야말로 갤러그, 너구리 시절부터 대한민국 비디오 게임의 역사를 체험해 온 왕고참이고 산 증인임.
17.01.23 20:08

(IP보기클릭)118.41.***.***

현질 유도가 심해서 그렇지 게임은 잘만든거 같음. 모션이나 스킬이펙트, 편의성. 커뮤니티성 등등... 물론 부족한점도 많이 보이지만..
17.01.23 20:51

(IP보기클릭)121.180.***.***

직장인 노리고 출시 한건데 취향 적격이라서... 이거 욕하는 사람들은 좀...
17.01.23 20:59

(IP보기클릭)121.180.***.***

디어
아버지뻘 욕하는거랑 비슷한거 같은데... | 17.01.23 20:59 | | |

(IP보기클릭)223.33.***.***

디어
넹? 리니지가 언제부터 우리 아버지와 같은 게 됐죠? 재미있는 시각이네요 | 17.01.25 08:40 | | |

(IP보기클릭)211.200.***.***

이거 만드는동안 갈아버린 직원들은 공개 안하나요? 헉 죄송합니다 매출갓갓작품에 무슨 망발을...
17.01.23 21:55

(IP보기클릭)59.29.***.***

아 모바일 현질 의미없다~ㅋㅋ
17.01.23 22:01

(IP보기클릭)118.36.***.***

저런 게임들이 까이는 근본적인 원인은 절대 뛰어넘을수 없는 수준의 현질로 인한 스펙업과 대안이 없다는것.. 한국사람들은 다른 나라에 비해 최고를 유난히 고집하는데 아무리 시간과 머리를 써도 현질없이는 따라잡을수 없고 그나마 괜찮은 평가를 받는 게임조차 비슷하게 가는게 고작.. 거기다 가차같은 확률에 의존하는 게임들은 한국의 회사들이 외국에 비해 너무 비양심적인 조작..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못하는 환경인 사람을 위해 현질로 따라잡는건 뭐라 할수 없지만 애초에 게임 자체부터가 현질을 못하면 즐기기 힘들게 만들어지고 있는건 부정할수 없는 현실이죠
17.01.23 22:10

(IP보기클릭)175.117.***.***

루리웹-2614854837
한국 모바일겜만 그런게 아닌데요.. | 17.01.23 22:18 | | |

(IP보기클릭)121.166.***.***

루리웹-2614854837
외국게임에 비해 비양심적이라는 것은 외국 모바일게임을 해보고 하시는 말씀이신지 ㅎㅎ 대놓고 클래쉬 오브 클랜만해도 무과금은 현질러를 영원히~~ 이길수 없음 | 17.01.24 10:44 | | |

(IP보기클릭)175.117.***.***

리니지 레볼 매출이 부러우면 콘솔 게이머들 스스로 반성해라 중고만 찾지말고 한정판 나오면 팍팍 지르고 두장씩 사라. 모바일 과금러들 처럼 한달 백만원 이상씩 쓸 각오를 해라.
17.01.23 22:15

(IP보기클릭)14.33.***.***

PS4PRO
동감입니다. 자칭 진정한 게이머들 . 회사들이 중고막으니 드러눕고 생난리를 치는 자칭 진정한 게이머들 덕분에 수익이 있어야 살아남는 회사들이 모바일로 넘어가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게임값 만원만 올려도 거품을 물고 쓰러지니 당연한 결과죠. 재미가 있음 그 재미에 지불할 마음이 있어야 하는데 메타점수놀이나 하면서 스팀할인 만 기다리니 저라도 콘솔 안만듭니다. | 17.01.23 22:45 | | |

(IP보기클릭)121.180.***.***

PS4PRO
이게 맞는말... 그래야 콘솔 시장이 활성화가 되어서 투자자들이 투자할 가치를 얻고 좋아지지 안그러면 현상태 유지임... 투자자가 모든걸 결정하는데... | 17.01.24 00:10 | | |

(IP보기클릭)121.166.***.***

PS4PRO
한국 게이머들의 가장 큰문제~!(사실 중국도 심하지만..) 자신들은 개발자들이 돈벌리게 하고 싶지 않아하면서 개발자들한테 양질의 게임을 토해내라고 요구함. 개발자들이 돈이 벌려야 그 자본을 바탕으로 양질의 게임의 나올 수 있다는 것은 왜 생각 못할까..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으니까 돈이 벌리는 게임 위주로 만들게 된다는 것을 왜 모를까? 어쩜 그렇게 남탓만 하고 자기 탓은 없다고 생각할까? | 17.01.24 1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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