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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 혼, 손으로 조작하는 재미 인정 받고파

조회수 21406 | 루리웹 | 입력 2017.01.12 (14:00:00)
[기사 본문] ‘던전앤파이터’ IP 최초의 3D 모바일 게임인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혼’(이하 던파: 혼)이 12일 출시된다. 이에 지스타 이후 어떻게 달라졌는지,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판교에 위치한 넥슨 본사를 찾아 가 넥슨 모바일사업본부 노스실의 나승균 실장, 그리고 인터뷰를 위해 새벽에 제주도에서 날아온 네오플의 박진욱 디렉터를 만나 보았다.



● 먼저 자기 소개 부탁 드린다.

박진욱 : 현재 던파: 혼의 디렉터로서 3년 째 개발을 총괄하고 있다. 이전에는 엔씨소프트에서 PC 온라인 게임을 개발한 바 있고, 네오플에 오기 전 그리에서 1년 이상 모바일 게임 개발을 담당했다.

나승균 : 넥슨에서 9년 째 근무하고 있으며, PC 온라인 사업부에서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등을 담당하다가 네오플에 가서 던파와 사이퍼즈 업무를 맡았고, 현재는 다시 넥슨으로 돌아와서 미드코어 사업실에서 던파: 혼과 함께 레고 퀘스트 앤 콜렉트, 탱고 파이브, 아레나 마스터즈 등 너무 하드코어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캐주얼하지도 않은, 그런 게임들을 담당하고 있다.

● 지스타 이후의 시간이 궁금하다. 그 동안 어떻게 지냈는가?

박 : 지스타 이후 약속된 시간 안에 던파: 혼을 론칭 하기 위해 정신 없이 달려 왔다. 기다려주신 분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많은 준비를 했고, CBT에서 받은 의견을 가능한 많이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다.

● CBT에서는 공개되지 않았던 OBT 스펙에 대해 설명해달라.

박 : CBT 이후 론칭 스펙에 추가된 것은 60레벨까지의 콘텐츠 - 캐릭터 스킬, 추가 던전 등이다. 참고로 CBT 때는 30레벨까지의 콘텐츠가 공개됐다.

나 : CBT 때 있었던 요일 신전, 증명의 탑 등이 크게 바뀌지는 않으나 확장 되면서 세부 사항이 바뀌었다.


[증명의 탑]

● 지스타 이후 캐릭터의 모션이나 모델링에 변화는 없었는지?

박 : 미세하지만 변화가 있었다. 부자연스러운 모션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고, 액션감과 타격감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고민도 많이 했다. 내부적으로는 CBT 때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생각한다. 다만, 2D와 3D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어쩔 수 없는 갭은 있는 것 같다.

나 : 원작에서는 타격 판정이 발생하면 몬스터가 바로 쓰러지지만, 3D에서는 그렇게 할 수가 없다. 그래도 최대한 2D 느낌을 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게이머들 사이에서는 타격감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여전히 높다. 이에 대한 대비책은?

박 : 2D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적은 프레임으로 간결한 액션을 보여주려 했고, 모션도 원작과 유사하게 구현했다.

나 : 모바일로 원작과 동일한 게임을 따로 개발하고 있다 보니 던파: 혼에서는 모션이 바뀐 것도 있고, 아예 빠진 기술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여 거너의 바베큐는 다른 기술로 대체됐고, 선딜이나 후딜이 삭제된 기술도 있다. 이런 불만은 서비스를 해나가면서 계속 반영해 나갈 것이다.

● 스킬 포인트를 캐시로 구입하게 되어 있는 부분에 대한 지적도 있었다. 론칭 시점에는 어떻게 하기로 했나?

나 : 이미 골드로 구입하도록 변경했다.

박 : 그래서 과금 요소는 아바타 패키지와 장비 가챠, 월정액 정도가 될 것이다.



나 : 덧붙여 장비 가챠에는 골드 가챠, 세라 가챠(과금), 이벤트 캐시 가챠가 있는데, 세라 가챠와 이벤트 캐시 가챠는 동일하게 구성된다. 차이가 있다면 묶음 구매가 안 된다는 정도?

● 지스타 인터뷰 당시 여 마법사 대신 남 마법사가 들어간 이유를 중국에서의 수요 조사 결과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렇다면 중국 측이 BM 이외의 개발 영역에도 관여하고 있는 것인가?

나 : 중국만이 아니라 한중일 3국의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으며, 여기서 남 귀검사는 필연적으로 들어가야 했는데, 성별을 남 2, 여 2로 맞추다 보니 남 귀검사, 여 거너, 여 격투가가 확정됐고, 나머지 하나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한국은 여 마법사의 인기가 높았지만, 해외에서는 남 마법사의 인기가 많은데다 남자를 2명으로 맞춘다는 부분까지 고려해서 남 마법사를 포함한 4명이 된 것이다.

박 : 현재 다양한 채널을 통해 론칭 이후의 추가 캐릭터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하고 있으며, 유저들의 니즈에 따라 어떤 캐릭터를 추가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중국만 보고 남 마법사를 추가했다는 것은 오해라는 점이며, 중국 측이 개발에 관여하고 있지도 않다. 던파: 혼에 대해서는 어디까지나 한국 서비스가 최우선이고, 론칭 후에도 한국 유저들의 니즈에 맞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지스타에서는 스킬 사용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튜토리얼 영상을, 스킬이 부족하다는 사람들을 위해 또 다른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 또 다른 방안이란?

박 : 또 다른 방안이란 바로 각성 이후의 스킬 슬롯 추가이다. 여담이지만 론칭 스펙의 스킬은 6개인데, 내부적으로 8개, 10개까지 테스트를 해보았지만, 조작성과 시인성을 감안하면 무조건 늘리는 것만이 능사라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추후 업데이트 될 부분까지 감안하면 평타를 제외한 지금의 8개(6개+백스탭+혼 스킬)가 최적이라고 생각한다.

● 최근 전투 영상 공개 후 성우가 바뀐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사실이라면 교체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박 : 여 거너, 남 마법사, 여 격투가의 성우는 원작과 다르다. 이유는 던파: 혼을 던파 IP에 기반한 새로운 게임으로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며, 그 일환으로 성우를 교체했다.

나 : 실은 성우 교체 뿐만 아니라 일러스트와 사운드까지 모두 새롭게 작업했다.

박 : 기존 콘셉트를 그대로 쓸 수도 있지만, 새로운 시도를 하고자 했다.



● 던파: 혼에서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을 한 가지만 꼽아달라.

박 : 최근 시장의 주류는 자동 전투 기반의 MMORPG이지만, 던파: 혼은 직접 손으로 플레이 하면서 게임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나 : 사업본부 소속인 만큼 사업과 관련해서 말씀 드리자면, PC 원작의 과금 체계에서 많이 벗어나지는 않았으며, 장비 마다 레벨 제한이 있어서 무과금과 과금 유저의 차이가 타 게임에 비해 적을 것으로 생각한다. 과금을 할 경우 조금 편하게 게임을 할 수 있는 수준이랄까? 과금을 하지 않았다고 해서 패널티를 받는 일은 없을 것이다. 그리고 강화 실패 시에도 강화 단계 하락이나 파괴가 없고, 장비 가챠에서는 무조건 자기 아이템이 나오도록 했다.

● 던파: 혼의 세계관은 ‘대전이’ 이전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작년 연말 던파 페스티벌에서 윤명진 디렉터가 본편의 다중 차원 개념에 대해 언급하면서 대전이 이전과 이후를 연결해 전체 스토리를 재정리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렇다면 던파: 혼과도 어떤 연계가 생길 가능성이 있을까?

나 : 던파: 혼은 별도의 세계관으로 가며, 아예 새로운 세계에서 시작하기 위해 다른 세계로 보낸 것이다. 물론 미래의 일이 어떻게 될 지는 알 수 없으나, 지금 당장 원작에서 말한 다중 차원과 모종의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박 :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마블 유니버스처럼 세계관이 흐트러지지 않는 선에서 독립적인 세계관을 유지할 것이다.

● 론칭 이후의 업데이트 일정 및 계획은?

나 : 이미 준비를 많이 해놓은 상태이니, 가능하면 한 달에 한 번은 대형 업데이트를 하고 싶다.

박 : 올해 7-8월까지 신규 캐릭터 및 지역, 실시간 레이드를 추가할 예정이며, 실시간 레이드의 경우 50레벨 이상의 콘텐츠라 상황을 지켜보면서 투입 시점을 결정해야 할 것 같다. 이 외에 경매장이나 파티 기능, 세리아의 바에 대한 요구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기에, 유저들의 니즈에 따라 업데이트 순서가 달라질 수 있다.


[론칭 시점에 공개되는 AI 레이드는 26레벨부터 이용 가능]

● 사전 예약 기간 동안 집행된 TV 광고를 보면 게임에 대해 파악할 만한 부분도 없고, 화려한 느낌도 들지 않는다. 출시를 목전에 둔 상황인데 이런 티징 광고를 실시한 이유는 무엇인지?

나 : 게이머라면 던전앤파이터에 대해 모를 리가 없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던파가 모바일로 나온다는 점을 가장 먼저 알리고 싶었고, 유명 모델보다는 던파 유저들에게 익숙한 톱니바퀴와 BGM을 보여준 것도 같은 이유 때문이다. TV CF 방송 후 사전 예약이 급증해서 내부적으로는 효과가 좋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게임 론칭 후에는 원작과는 다른, 던파: 혼에서만 만날 수 있는 게임성을 보여주는 형태로 광고가 바뀔 예정이다.

● 던파와 던파: 혼 간에 크로스 프로모션 계획이 있나?

나 : 던파 유저가 던파: 혼을 플레이 하면 보상을 받는 방안에 대해 구상하고 있다. 참고로 사전 예약 때는 던파: 혼과 여 프리스트의 공동 사전 예약을 시행했다.

● 던파 IP 최초의 3D 모바일 게임이기도 한데, 국내 시장에서의 흥행 목표를 알려달라.

나 : 과도한 과금을 요구하는 게임이 아니다 보니, 솔직히 말씀 드리면 TOP 5에만 들어도 좋겠다.



박 : 매출 1위를 올리기 보다는, 자동 게임이 대세인 상황 하에서 손으로 조작하는 게임도 인기를 끌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좋겠다. 그래서 매출 순위보다도, 인기 순위에 장기간 머물렀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 다른 지역에서의 서비스 일정은 어떻게 되나?

나 : 아직 아무 것도 정해진 것이 없다. 한국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한국 시장에 집중하려 한다.

● 끝으로 던파 이용자 및 모바일 게이머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마 : 코어한 던파 유저가 아니라 과거에 던파를 플레이 하다 그만 둔 유저, 그리고 던파를 잘 모르는 모바일 액션 RPG 유저를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이다 보니, 현재의 던파 유저에게는 오히려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래도 최대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으니 한 번쯤 봐주셨으면 좋겠고, 요즘 모바일 게이머에게는 조작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이를 클리어 해나가는 재미가 있다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다.

박 : 다른 것이 틀린 게 아니라는 점을 말씀 드리고 싶고, 네오플에서 만드는 최초의 모바일 3D 던파인 만큼, 열린 마음으로 플레이 해주셨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는 이러한 시도가 실패하면 자동 전투 게임이 시장을 완전히 장악하지 않을까 하는 위기감이 들기도 한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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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앤파이터: 혼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7년 1월 12일

장     르

횡스크롤 액션 RPG

가     격

제 작 사

네오플/넥슨

기     타







댓글

댓글 |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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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189.***.***

방금 해보니.....제가 생각한 거와 전혀 다르네요ㅠ ㅠ
17.01.12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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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홍마녀의 함가
지금 두 시간 해봤는데, 그렇게 나쁘진 않음. 근데 또 좋은 점도 없어서, 이걸 꼭 해야겠다는 생각도 안 듦. | 17.01.12 16: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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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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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가챠? 허... 진짜 던파이벤트 아니면 켤일이 없겠네 ㅋㅋㅋㅋㅋ
17.01.12 14:46
(1664216)

111.91.***.***

기존 장비뽑기 겜이랑 큰 차이없음 ... HIT라는 게임 해보셨음 같다고 보시면됨;
17.01.12 14:49
(1161304)

183.102.***.***

왼쪽분 0.1초 성룡;;
17.01.12 15:20
(323082)

106.240.***.***

와인v
저만 이런생각했는줄 알았는데! 진짜 닮으셧음 특히 기사에서 손 펴보이는 3번째 사진 허세부리는 성룡닮으심 | 17.01.12 16:59 | | |
(181588)

211.224.***.***

와인v
전 정성호인줄 ㅎ | 17.01.14 21:50 | | |
(517469)

121.162.***.***

5분만에 삭제
17.01.12 15:38
(4710536)

112.216.***.***

해보자마자 깜놀...............흔해빠진 모바일게임들과 조작감과 반응이 똑같아서.. 삭제
17.01.12 15:39
(572138)

211.170.***.***

3d로 2d 느낌 잡은 겜들이 얼마나 많은데; 이걸 지금 느낌 잡는다고 잡은건가? 아주 액션이 흐느적 흐느적 ...
17.01.12 15:43
(84559)

112.217.***.***

좀 예쁘게만들지..... 도트는 예쁜데. 이 회사는 3d 인재가 없나.
17.01.12 15:52
(4773081)

218.227.***.***

개식기
도트도 그닥.. | 17.01.14 21:27 | | |
(4715068)

59.20.***.***

생각보다 나쁘잖네요? 모델링은 완전달라도 조작감은 리얼던파랑 비슷한느낌인뎅
17.01.12 15:58
제발 이런 핵폐기물은 안나왔으면 좋겠다 한국은 걍 게임 만들면 안됨 일본회사에 돈만 대주고 걔네들한테 모두 맞기는 게 오히려 게임 발전에 더 이득이다
17.01.12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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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가챠를 해봐야 정신을 차리겠군 | 17.01.15 02:42 | | |
손맛이라 하는데 이거 패드지원하나요?
17.01.12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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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172.***.***

사운드 웨이브
저도 손맛이라 얘기하길래 블루투스 페어링 해보니 패드 지원 안됩니다.. | 17.01.12 18:13 | | |
(4735168)

113.10.***.***

시하누리
아 패드 기대했는데 ㅠㅠㅠㅠ | 17.01.12 18:45 | | |
(3592146)

175.121.***.***

생각보다 잘 빠졌는데 과금요소는 아바타만 구입햐도 되고 뽑기는 안하고 던전만 돌아도 될듯 한데
17.01.12 16:06
(337794)

220.77.***.***

허... 뭐야?!!! 이거 월정액 게임이였어!! 깔 가치도 못 느끼겠다.
17.01.12 16:06
(3592146)

175.121.***.***

babobyb
기본 모바일 월정액 같은거에요 구입안해도 되요 세라로 피로도 못사서... | 17.01.12 16:08 | | |
(3332821)

211.237.***.***

babobyb
어느게임을 하든 동일하게있는 월정액이요 한달간 매일 몇 크리스탈 준다 이런거 있는 ㅋ | 17.01.14 00:33 | | |
던전앤 파이터 : 혼파망(함)
17.01.12 16:09
(1677207)

58.121.***.***

베타는 왜한건지? 랙개선 안됐고 마을에서 이동할때도 로딩쩌네요 차라리 중국에서 만든 엘소드가 훨완성도높은거 같아요. 이따위로 만들고 팔아먹을 생각 하지마시길
17.01.12 16:14
스샷만 보고도 "망했다" 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데, 이걸 만드신분들은 이게 진짜 재밌을거야 하고 만들진 않았을테지? 돈 때문에 그냥 만드는거겠지
17.01.12 16:2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루까성 안먹힌다에 내 영혼을검. 이거는 루까성이니 뭐니를 따지기전에 개같이 구림
17.01.12 16:41
(288225)

223.33.***.***

이걸 뭐할려고만든건지 원~~ 렉은졸라심하고 심심하면 게임튕김 접속도 안됨ㅋ 몇판해보고지워버려야지
17.01.12 16:50
(111487)

112.172.***.***

에이 설마겠어.. 하는 마음에 15렙에 전직까지 해보고 노답이란걸 깨달았다..
17.01.12 16:51
(1288423)

121.143.***.***

이거 저만 그런가요?.. 로그인 3가지(페북, 구글, 게스트) 다 네트워크 환경을 확인해달라고하면서 접속도 안되요..
17.01.12 16:55
(4735168)

113.10.***.***

프리모션
서버 터져서 그럼 | 17.01.12 18:45 | | |
(240608)

222.112.***.***

약속된 시간 안에 던파: 혼을 론칭 하기 위해 정신 없이 달려 왔다. -> 팀원들을 빡시게 굴렸다.
17.01.12 17:07
(875609)

221.149.***.***

아트 디렉터 누구냐??? -.- 애니메이션 혼 좀 나자. 캐릭터 쉐이더도 혼 좀 나자.
17.01.12 17:13
(4715451)

175.223.***.***

폭탄받아라
왜 애꿎은 개발자욕함?이대로 통과시킨 윗대가리들이랑 여기서 만족한 투자자들 탓해야지...시킨대로 만든사람들에게 왜 그럼ㅠㅠ | 17.01.12 21:57 | | |
(4773081)

218.227.***.***

양계츼킨
시킨대로 만들거면 아트디렉터가 왜 필요함? 시킨놈이 아트 디렉터 하면 되지 | 17.01.14 21:31 | | |
(3347)

119.197.***.***

솔직히 터치화면으로 조작하면서 스킬쓰고하기 불편함 그렇다고 유저편의성으로 오토스킬쓸수있게 설정하는것도 없고...
17.01.12 17:23
(3140707)

210.232.***.***

블소 시절 린검사로만 이루어진 서버를 만든게 중국인데 여법을 포기하고 남법을 골랐다고? 구라 ㄴ 오지구요
17.01.12 17:28
(1753160)

42.82.***.***

Lo.DAsuki.li
걔네가 남린이겠지...! | 17.01.12 22:00 | | |
(3140707)

118.241.***.***

MiLF.HoLiC
응 여린이야...... 한서버 통째로 여린검 점유율 95% 달성 | 17.01.12 22:24 | | |
진욱이형 나중에 얼굴 함 봐요~ 근데 혹시 재진이형은 연락 되나요? 게임 성공하시길 바랄께요 수고하세요~
17.01.12 17:49
(4773081)

218.227.***.***

루리웹-2505504965
여기가 무슨 개인 페북도 아니고.. | 17.01.14 21:32 | | |
(4742718)

223.62.***.***

그럴꺼면 오토는 왜 넣었어 ㅠㅠㅠ
17.01.12 17:52
(792714)

59.25.***.***

아몰랑 던파네 일단 까자 킥킥킥킥킥킥
17.01.12 17:59
(576107)

59.13.***.***

던파 옛날에 수박 겉핥기 수준으로라도 해본입장에서 던파혼 기대감에 잠깐 해봤는데. .. 평캔댓쉬 같은것도 안되는것 같고, 주먹 닿지도 않는데 타격판정들어가고, 커맨드입력아니고 그냥 단축키스킬만보임, 캐릭터 비율도 다리짧고,머리크고... 아바타 얄짤없이 29700... 그냥 지움...옛날 피처폰시절 던파가 더 잘만든 듯.
17.01.12 18:06
그런데 듣던거랑은 다르게 막 재미 별로 없다고 하던데 실제로 해보니 드럽게 재미없던데요.
17.01.12 18:15
(530853)

122.46.***.***

요즘 폰게임 할꺼없어서 기다리고있었는데.... 놀랄만큼 재미없어서 뭔가 돈굳은느낌
17.01.12 18:17
(1351164)

1.11.***.***

이말까진 안하려고 했는데.. 갓든킹택2의 재림임 아니 그거보다 못해
17.01.12 18:18
영상만 봐도 별로던...대체 문슨 생각으로 낸건지 모르겠음.
17.01.12 18:21
한국형 아타리 쇼크의 시작인가....
17.01.12 18:47
격가 했는데 나름 할만함 핸드폰 조작 게임은 탑뷰보단 횡스크롤이 좋은거 같다. 근데 스킬 쓰는게 불편해
17.01.12 18:58
(109466)

183.102.***.***

리니지2, 데차 까였는데 그거보다 더 .... 심함
17.01.12 19:12
(1939664)

124.146.***.***

난 괜찮은데? 타격감도 좋고
17.01.12 19:21
(700590)

175.112.***.***

기믹
갓겜 오래오래 하세요^^ | 17.01.13 23:50 | | |
(1939664)

124.146.***.***

Stain
뭔데 이리 배배 꼬여서 이딴 댓글을 답니까? 내가 괜찮다는데 | 17.01.13 23:52 | | |
(700590)

175.112.***.***

기믹
괜찮으니 오래 하라는 건데 왜케 꼬이셨어요? | 17.01.13 23:52 | | |
(1939664)

124.146.***.***

Stain
ㅇㅇ 안구래도 재밌게 하고있으니 신경끄셈 | 17.01.13 23:55 | | |
(36326)

222.98.***.***

린2 재미없어서 이거하는데 일단 오토ai 컨이 안좋아서 자동사냥은 안하게 댐. 그래서 본인이보통하는데 재미있음
17.01.12 19:30
(855890)

203.234.***.***

아니 성우는 왜 바꾼거지; 이미지를 바꾸고 싶었으면 던파란 이름달고 던파로 만들지 말았어야지..
17.01.12 19:41
머냐 이쓰레기겜은?
17.01.12 19:49
삼국블레이드를 하고와서인지 던파:혼 타격감이 참 안좋다고 느껴짐;
17.01.12 21:07
(831737)

218.146.***.***

모션이랑 캐릭 그래픽좀 더 다듬어주지 이 무슨;; 하는데 저렴한 느낌나가지고
17.01.12 22:02
피로도를 더 달란 말입니다! 나는 피로하지 않은데 내 캐릭들은 피로도 때문에 모험을 못해욧!!!!!
17.01.12 22:03
나름 던파 오래했고 지금은 않하지만 모바일로나온다고해서 기대한 게임인데 겉보기는 3디라서 추억파괴 겜 같지만 막 상 플레이 해보니 나쁘지 않네요 타격감 좋고 기존스킬 재현 잘되있어서 계속 붙잡게되네요 난이도는 넘쉬워보이는데 불그락까지 가보면 그리쉽지 않다는걸 알게됨 단점으로는 방향키가 터치라 좀 힘들고 콤보 넣기가 빡세다는거 타겜요소 요일던전 레이드 친구 스킬 이런건 좀 없었다면 좋았을것 같네요 오늘 런칭해서 팅김 화면 멈춤 서버렉 좀 심해서 좋은 평 은 못하지만 그래도 해보,g도않고 겉만 보고 까는 분들 댓글이 많은건 좀 보기싫으네요
17.01.12 22:09
(1246644)

121.152.***.***

처음 공개됬을때부터 기대도안했고 안깔음
17.01.12 22:16
(163097)

182.224.***.***

나름 할만하던데? 여기인간들 해보고나 까는건지 ㅋㅋㅋ 화면연출도 괜찮고 데차같은게임보다야 훨씬 나은데 루까성의 법칙. 리니지도 루리웹에서 진짜 가루가 되도록 깠지만 현실은 응 그런거없어 매출1위 ㅋㅋㅋㅋ
17.01.12 22:28
(1639001)

123.199.***.***

ㅋㅋㅋ 오늘 깔아서 20까지 찍었는데 나름 괜찮던데 .. 과금요소도 그렇게심하진 않고 지금 서버가 불안정해서 그런지 자주튕기고 하는것만 빼면
17.01.12 23:30
(1065809)

118.218.***.***

그래픽 완젼 구린데 막상 사냥해보면 사냥은 괜찮은듯 잘 튕기고 로딩 길고 배터리 광탈하는거 빼면 나쁘진 않은듯요 대쉬도 되고 `ㅁ` 대쉬 어택도 되서 참 다행...
17.01.12 23:40
재미없어서 시작한지 3분만에 삭제함 ㅋㅋ
17.01.12 23:59
(1478171)

14.37.***.***

해봤는데 재미없더라
17.01.13 00:51
(198822)

175.244.***.***

중국제 게이밍 안드기기인 GPD-XD 로 구동 해봤는데 손맛 괜찮던데요?? 다들 터치로 하니 감흥이 없을수도 있는데 패드로 하니 괜찮습니다. 다들 하나씩 구비해두세요 요즘 가격도 많이 떨어졌던데
17.01.13 00:59
해보니까 생각보다 괜찮은데 그냥 피씨던파 오래했었더니 그거나 이거나 별반 차이가없어서 재미를 못느끼겠달까...
17.01.13 01:01
ㅋㅋㅋ월정액 ㅅㄱ
17.01.13 01:02
(448186)

1.176.***.***

아니 무슨 점프가 없어......
17.01.13 01:07
(1315477)

128.134.***.***

솔찍히 격투가로 해보고 너무 실망했어요. 진짜 기대했었는데..
17.01.13 01:22
(709932)

106.247.***.***

자동 전투는 되나요??
17.01.13 02:37
(1433643)

121.183.***.***

재미도 없고 터치폰으로 액션겜하기도 불편하고...
17.01.13 03:14
(3403186)

125.132.***.***

떠나간 마음 되돌리기가 쉽지 않지....
17.01.13 03:31
(3403186)

125.132.***.***

wsj6969
이래서 신용이 중요한 거다! 아무리 너희가 게임을 재미있게 만든다 한들 너희 수익구조를 전면으로 개편하지 않는다면 pc판 던파나 메이플에 있었던 역대급 통수를 다시칠게 뻔하고 유저들을 개돼지취급 하는게 눈에 선하기에 넥 . 슨 이 글자만 보이면 그게 어떤게임이든 무조건 거려지게 된다. | 17.01.13 03:36 | | |
접속! 사냥! 삭제! 초고속 쾌감!!!
17.01.13 04:57
(3164378)

112.170.***.***

지금 해봤는데....생각보다 나쁘지는 않앆지만 손으로 조작하는 재미같은건 없었습니다
17.01.13 07:18
(3292476)

115.94.***.***

아이폰 5분마다 팅김. 2판돌고 삭제
17.01.13 09:11
손으로 조작좀 해보자 이렇게 자주 튕기면 뭘 조작하라는거냐
17.01.13 09:28
손맛 제로..............................
17.01.13 09:50
망하려고 작정했나 모바일을 수동사냥 게임으로 내놓으면 어떻함? 수동을 원하는 유저는 수동으로 하라 그러고 자동을 넣어야지 이게 3ds나 ps vita도 아니고 모바일인데 몇판만해도 손이 얼마나 아픈지 내가 골수까지 던파 팬인데 이 겜은 자동없어서 못하겠더라
17.01.13 10:28
(4773081)

218.227.***.***

켄터키프라이드치킨
오토 아무리 까이고 까여도 모바일겜에서 오토 모드가 왜 있는지를 모르나봄.. 난 모바일 겜에는 오토 필수라 생각함. | 17.01.14 21:34 | | |
드럽게 재미없네😭
17.01.13 10:40
초대장 100개 감사하므니다
17.01.13 10:53
(3876231)

112.152.***.***

던파 유저도 거르는 똥 쓰레기 게임
17.01.13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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