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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워커, 우여곡절과 절실함이 만난 게임

조회수 17306 | 루리웹 | 입력 2017.01.10 (13:37:03)
[기사 본문] [업데이트] (2017.01.10)

'소울워커 미디어 쇼케이스' 행사 종료 후 하루, 릴리, 스텔라 코스프레를 선보인 스파이럴캣츠와의 사진 촬영 기회가 있었다. 그리고 약식으로 하루 역을 맡은 타샤, 스텔라로 분한 도레미, 릴리 역을 담당한 요한과의 인터뷰도 진행하게 되어, 그 내용을 추가한다.


[왼쪽부터 요한, 타샤, 도레미]

● 소울워커라는 게임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타 : 예전에 루리웹 기사를 통해 본 적이 있는데, 게임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 작고 귀여운 캐릭터들이 등장해서 관심이 갔어요. 일본에서 서비스 된다는 것은 들었지만 국내에 출시되는지는 몰랐는데, CBT를 진행한다는 소식을 듣고 신청을 해서 운좋게 당첨된 후 열심히 플레이 해서 만랩까지 달성했습니다. 이렇게 코스프레까지 하게 되니 더욱 감동적이네요.

● 각자가 맡은 캐릭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타 : 하루는 평소에는 약간 어리숙한 느낌이지만, 전투에 들어가면 힘차고 강인한 모습을 보이는 캐릭터라 반전 매력이 있어서 마음에 들어요. 게임 내 설정 상 나이가 워낙 어려서 의상이나 소품을 준비할 때나 연기할 때, 어리고 귀여운 느낌을 주려고 많이 노력했어요.



도 : 스텔라는 어렸을 때부터 저주 받은 아이로 사람들로부터 두려움의 대상이 되면서 살아온 아이여서 정이 많이 갔어요. 매우 작고 귀여운 캐릭터로 설정 상 키가 144cm인데, 팀에서 가장 큰 제가 연기를 맡게 되어 처음에는 좀 당황스러웠지만 덕분에 새로운 캐릭터에 도전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요 : 릴리는 약간 새침하고 항상 존대말을 사용하지만 전투에 들어서면 물불을 안 가리는 광기에 찬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누구나 겪었을 법한 질풍노도의 시기가 떠오르더군요.

● 개인적으로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는?

타 : 스텔라가 가장 귀여워요. 그래서 실은 스텔라 코스프레에 도전해 보고 싶었는데, 거울을 보니 아니다 싶더군요. 게임에서도 스텔라 캐릭터를 몇 번 플레이 해봤는데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도 : 개인적으로 원래 작고 귀여운 캐릭터를 좋아해서 처음부터 스텔라가 이상형이었이었어요. 슬픔으로 가득 찬 캐릭터라는 설정도 마음에 들고요.



요 : 현재까지 유일한 남자 캐릭터인 어윈이 가장 매력적이에요. 특히 뒷머리를 살짝 묶은 모습이 매력 포인트 인 것 같아요. 저는 평소 게임을 할 때도 남자 캐릭터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 2017년에 이루고자 하는 목표나 계획이 있나?

타 : 게임 행사가 열리면 대부분 서울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지방에 갔을 때도 많은 성원을 보내 주시는 것이 느껴져서 서울 외 다른 지역의 행사에 참석해 보고 싶어요. 더불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진출해서 다른 나라 유저분들과 만나고 우리 나라 게임 캐릭터도 많이 알리고 싶습니다.

도 : 게임을 좋아해서 평소 여러 가지 게임을 많이 플레이 하는데, 잘 하지는 못해서 항상 하위권에 머물러 있어요. 소울워커는 올해 처음으로 출시되는 PC 온라인 게임인 만큼, 한 사람의 유저로서 소울워커의 랭커가 되어 보고 싶습니다. 소울워커에 스파이럴캣츠 길드도 만들었는데, 많이 가입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요 : 코스튬 플레이어로서 활동하고 있지만 다른 직업도 가져보고 싶습니다. 게임을 좋아하니 게임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직업이었으면 좋겠네요.



● 끝으로 루리웹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타 : 스파이럴캣츠 타샤라는 아이디로 활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아이디로 루리웹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자주 들어가서 게시물 보고 기사도 읽고 댓글도 다 확인하고 있어요. 가끔 악플이 달리면 상처 받을 때도 있지만, 그래도 스파이럴캣츠를 응원해 주시는 유저 분들에게 너무 감사 드리고, 2017년에도 다양한 캐릭터로 변신해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니 많은 사랑 부탁 드립니다.


[기사원문]

10일, 스마일게이트가 용산구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소울워커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날 행사는 라이언게임즈가 2012년부터 개발하여 5년 만인 2017년 한국에 서비스 하게 되는 ‘소울워커’의 현재 모습을 소개하고, 한국 정식 론칭 일정을 포함한 세부 사항을 공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소울워커의 퍼블리셔인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장인아 대표는 “2017년은 스마일게이트 창립 15주년을 맞는 해다. 이런 의미 있는 해의 첫 단추를 소울워커라는 좋은 프로젝트로 직접 소개할 수 있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일본에서 먼저 서비스를 진행했기에 한국 정식 론칭을 기다리는 유저가 많은 것을 잘 알고 있고, 제대로 된 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스마일게이트표 소울워커가 어떤 모습으로 다듬어졌을지 기대해달라.”고 말했다.



플레이 영상을 위주로 한 트레일러 공개 후 개발사인 라이언게임즈의 윤성준 대표가 단상에 올라 프리젠테이션에 나섰다.





소울워커는 애니메이션을 연상하게 하는 카툰 랜더링과 매력적인 캐릭터, 무쌍 스타일의 액션이 특징인 액션 MORPG로 폐허가 된 도시에서 세계를 구원하기 위해 몬스터들과 맞서 싸우는 영웅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소환되어 직접 공격하는 액티브형이 20%, 패시브형은 80%]


[채집, 전장, 길드전 등이 단계적으로 도입될 대규모 필드]

OBT 스펙은 최고 레벨 55에 4종의 캐릭터가 기본 제공(추후 2종 추가 예정)된다. 또 4개의 중심 지역(타운)과 PvP 존인 디스트릭트6, 그리고 타운에 연결된 264개의 스토리 던전이 공개되며, 엔드 콘텐츠는 ‘캐주얼 레이드’이다.


[캐릭터는 차례로 대검, 쌍권총, 낫(광역), 하울링 기타(힐러)]


[OBT 때는 루인 포트리스까지 열린다(CBT는 캔더스 시티까지)]


[타운마다 각기 다른 종류가 준비되는 파밍용 캐주얼 레이드]


[무한의 탑 형태로 진행되는 루프 컨텐츠 스틸 그레이브]


[디스트릭트6에는 55레벨의 대규모 필드 레이드도 등장]


[특수 스킬 세분화를 통해 1st 브레이크 스킬로 침식 추가]


[공중 대쉬가 가능해진 새로운 액션 패턴]


[신규 추가 아이템은 키 아이템이므로 반드시 모으라고]


[노멀 난이도 클리어 만으로 매니악 난이도 던전 개방]


[돗자리에는 4인까지 함께 앉을 수 있음]


[아카식 레코드도 스킬처럼 쉽게 사용 가능]

업데이트 이후 추가를 계획하고 있는 신규 콘텐츠 및 글로벌 서비스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OBT 후 2-3개월 안에 업데이트 될 2종의 추가 캐릭터]






[디스트릭트6는 사냥-부활-재사냥을 통해 키 아이템 획득 가능]


[폐쇄적인 일본과 달리 확장형으로 개편되는 하우징 시스템]


[6종의 캐릭터 각각에 대한 전용 시나리오와 승급 시스템]


[마스터 빌드를 기반으로 하여 국가별로 다른 요구 사향 수렴]

다음으로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의 퍼블리싱 사업본부 정수영 실장은 본작의 사업 계획을 소개했다.



2016년 9월 1일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스마일게이트는 동사의 글로벌 퍼블리싱 역량과 라이언게임즈의 개발력을 결합하여 소울워커 런칭을 하게 됐으며, 다작보다는 가능성 있는 탄탄한 콘텐츠를 선택, 집중하여 글로벌 역량을 발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대표작인 크로스파이어가 그랬던 것처럼 소울워커의 캐릭터성과 시나리오를 이용한 OSMU 가능성을 살펴 보고 있으며, 절실함이 있기에 퍼블리셔로서 최적이라고 설명했다. 또 라이언게임즈는 다른 개발사들과 달리 해외 서비스를 먼저 시행하며 검증을 받은 개발사라고 덧붙였다.











소울워커의 사업 전략은 국내의 경우 RPG 유저층을 흡수하고, 퍼블리싱 역량을 집중하며, 고객 중심의 친화력 있는 운영을 선보인다는 것이고, 해외는 크로스파이어의 퍼블리싱 네트워크를 활용해 동남아와 남미 지역에서 성공시키는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과 모바일까지 사업을 확장한다는 것이다.















서비스 일정은 1월 18일로 결정됐고, 스파이럴캣츠의 코스프레 공연이 이어졌다.









아래는 윤성준 대표, 박재선 PD, 정수영 실장, 정상기 팀장과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소울워커는 개발 기간이 긴 만큼 의혹이 많았다. 개발비는 얼마나 들었고, 투자 부분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윤 : 개발비는 100억원이 들었고, 세 차례의 유상 증자를 실시하여 VC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여유 있다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향후 해외 사업을 할 수 있는 자금력은 확보된 상태이며, 멀티플랫폼을 위해 필요한 자금은 매출 성과를 이용할 생각이다.

● 국내 게임 시장은 대형 퍼블리셔가 아니면 PC 온라인 게임을 잘 안 하는 추세인데,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에 대한 전망은?

정 : 작년 자료를 통해 흐름을 보면 모바일 게임으로 인해 침체된 것은 분명하나, 모바일 게임 시장 역시 포화되면서 비슷한 장르의 게임이 난립하고 있어 유저들의 피로도가 높아진 상태이다. 또 오버워치 같은 웰메이드 게임은 플랫폼에 관계 없이 저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우리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를 포함하여 올해 선보일 PC 온라인 게임들이 유저들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PC 온라인 게임 플랫폼 자체가 성장하지는 않겠지만, 지난 몇 년간 온라인 게임이 많이 출시되지 않았던 만큼 올해가 시장을 확장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 일본에서의 출시 성과는 어땠나?

윤 : 보안 문제로 구체적인 답변은 어렵지만, 론칭 후 작년 10월까지 일본 한게임에서 서비스 되는 PC 온라인 게임들 중 1위를 달리고 있었는데, 한국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2위로 떨어진 상태다.

● IP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궁금하다.

정 : IP 사업이라는 것은 다수의 유저들에 대한 인지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우선은 한국과 글로벌에서 소울워커가 흥행을 해야 하고, 이후 캐릭터 상품화를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모바일은 크로스파이어가 중국에서 이미 성공을 한 상태이기에 PC 온라인의 모바일화 역시 장기적인 관점에서 IP 사업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이 외에도 크로스파이어가 영화, 드라마, 이스포츠 등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어서 소울워커 역시 게임이 성공한다면 그러한 노하우를 살려 확장을 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공개된 애니메이션도 그 일환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개발사 및 게임 소개에서 우여곡절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이유는?

윤 : 개발사로서 겪을 수 있었던 우여곡절은 다 겪었다. 2012년 대표 교체, 2013년 개발 중인 게임 뒤집기, 그 이후 자금난에 국내 퍼블리셔 교체까지, 다양한 사건이 벌어져 내부에서는 국내 론칭이 힘든 것 아니냐는 자조 섞인 말까지 나왔다. 하지만 개발자들이 한국 게임은 한국에서 반드시 론칭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기에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 작년 테일즈런너의 성과가 괜찮았지만 이번에는 장르가 다른데, 어떤 전략을 세우고 있나? 그리고 유저 행사도 계획 중인지?

정 : 소울워커의 유저 행사는 기회가 닿는 대로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그리고 테일즈런너는 유저들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중학생 연령층이 많아진 상태이며, 이들이 새롭게 즐길 게임으로 준비한 것이 소울워커이다. 소울워커는 비주얼도 좋고, 캐릭터와 코스튬도 감각적이라 테일즈런너 유저들도 좋아할 것으로 보며, 상호 간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글로벌 원빌드를 선택한다고 했는데, 온라인 게임은 지역 파트너에 특화시킨 정책도 중요하지 않나?

윤 : 현지에 맞는 로컬라이즈는 물론 중요하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언어, 더빙이고, 우리가 말한 마스터 빌드는 전투, 아이템, 밸런싱 같은 데이터 일원화를 의미한다. 코스튬이나 BM, 이벤트 등은 국가 상황 및 요구에 맞춰 적용할 예정이다. 일본은 쉽게 플레이 하는 유저들이 많다고 해서 난이도를 하향시켰으나 국내에서는 너무 쉽다는 피드백이 있어 난이도를 올렸더니 내부에서 혼동이 많이 일원화를 하게 됐다.

● 소울워커의 국내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는?

정 : 사업에서 생각하는 목표는… 부끄럽지만 스마일게이트의 경우 다른 N사들에 비해 국내 사업 실적이 저조한 편이라 론칭 시점에 유저 100만명 모집, 그리고 PC방 순위 10위권 진입이 당면 목표이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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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게임정보 목록

소울워커

기     종

온라인

발 매 일

2017년 1월 18일

장     르

액션 MORPG

가     격

제 작 사

라이언게임즈/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기     타







댓글

댓글 | 79


BEST
내 생각엔 코스 사진 찍은 사람 짤라야 할꺼 같아
17.01.10 14:33
BEST
절박한데 재미가 읍서...
17.01.10 13:50
BEST
저사진이 사실적이고 그동안 우리가 봤던 '우와 여신이다' 하던 사진들이 보정사진 인지도...
17.01.10 15:06
BEST
한국회사가 한국에 늦게 런칭하는 거라지만 도쿄타워는 빼고 서울배경좀 넣어주지...
17.01.10 13:52
BEST
저게 실물(??)사진이긴하죠....ㅋㅋㅋㅋ
17.01.10 15:10
BEST
절박한데 재미가 읍서...
17.01.10 13:50
클베 해본 님들아 일본에서 지적된 단점이 개선되었음?
17.01.10 13:51
(3716067)

211.36.***.***

일섭에 비해 많이 나아졌으면 좋겠군요 일단 나오면 해보기는 해봐야겠습니다
17.01.10 13:52
(861243)

125.130.***.***

BEST
한국회사가 한국에 늦게 런칭하는 거라지만 도쿄타워는 빼고 서울배경좀 넣어주지...
17.01.10 13:52
과자는칸쵸
동감 | 17.01.10 14:24 | | |
(3853494)

1.217.***.***

무쌍이 내가 생각하는 진삼의 그 느낌은 아닌것같고... 현대? 라기에는 너무 미래적인배경인데
17.01.10 13:56
절박해서 오베를 인질로 잡으셨나 ...
17.01.10 13:59
(1085433)

121.174.***.***

신캐 나오면 해봐야지.
17.01.10 14:07
다음주가 오베인가 한번 해보긴 해야징
17.01.10 14:08
(4753199)

106.242.***.***

잘만하면 클로저스와 좋은 라이벌이 될 수 있을텐데 이겜 소문 도는걸로 봐선;
17.01.10 14:21
BEST
내 생각엔 코스 사진 찍은 사람 짤라야 할꺼 같아
17.01.10 14:33
(861243)

125.130.***.***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어라 이제보니 저분들 스파이럴 캣츠 ㄷㄷㄷㄷ;;;; | 17.01.10 14:46 | | |
BEST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저사진이 사실적이고 그동안 우리가 봤던 '우와 여신이다' 하던 사진들이 보정사진 인지도... | 17.01.10 15:06 | | |
(4715451)

220.92.***.***

과자는칸쵸
스파이럴캣츠가 한두명이 아니지않아요???꽤 인원수가 되는걸로 기억하는데....... 인터넷상에 올라오는 사진은 대부분 보정이죠..딱봐도 보정티가 나는데....;; | 17.01.10 15:09 | | |
(4715451)

220.92.***.***

BEST
【화이트핸드】
저게 실물(??)사진이긴하죠....ㅋㅋㅋㅋ | 17.01.10 15:10 | | |
(861243)

125.130.***.***

양계츼킨
맨밑에 두명은 여기 자주올라오던 두명... | 17.01.10 15:40 | | |
(4813130)

27.1.***.***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고용한 사람부터 잘못한듯 스파이럴 캣츠가 코스 전문팀중 1위긴 하지만 나이들이 좀 있으셔서 young스럽고 참신한 소울워커 캐릭터들이랑 너무 안맞아 보이네요 나이는 어쩔수 없는지라 ㅜㅜ | 17.01.10 15:45 | | |
(1758060)

175.213.***.***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조명문제도 큰듯 | 17.01.10 21:34 | | |
(1402822)

211.200.***.***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원래 코스프레 사진들은 다 보정해서 올라오지 않나요? | 17.01.11 00:28 | | |
김지윤
그런거 같습니다. 코스를 스타일 맞게 해야하는데...너무 무리한 느낌이.ㅠㅠ | 17.01.12 10:24 | | |
(671532)

175.192.***.***

다나여신님이 진히로인
갓레미 말고 다른사람들은 누구죠? 처음 보는얼굴인데 | 17.01.12 15:21 | | |
(1635848)

221.166.***.***

소울워커는 갈아엎은 시점에서부터 이미 끝났어
17.01.10 14:48
(723218)

123.212.***.***

광고나 언플 때리는거보면 투자 엄청 한거같은데 진짜 신기하네.
17.01.10 14:58
중간에 절실함 겁나 웃기네 ㅋㅋㅋㅋ
17.01.10 15:00
이유없는 비추가 휘날린다!
17.01.10 15:00
(4715451)

220.92.***.***

코스프레사진 중간에있는거 다리가 매우 튼실하다;;;ㄷㄷㄷㄷ
17.01.10 15:10
방송 보는데 여성분 은근히 많이왔네 설마 알바는 아니겠지;;
17.01.10 15:35
나이가 들은건지, 이젠 "일본풍"의 캐릭터에는 딱히 호감도 안가고, 캐쉬질을 하고 싶지도 않고...[특히 고스로리풍의 의상...] 딱 하나 맘에 드는건, 총쓰는 캐릭터 필살기인가, 그 이팩트가 맘에 드는거뿐. 분명 한국게임인데, 한국느낌이 나는 캐릭터가 없어...; 한복은 추석에만 입는 특수의상으로만 생각하는거같고..; [뭐 일본풍의 디자인을 장점으로 내세운거 보니, 아예 한국적인 느낌은 배제를 한듯한...]
17.01.10 15:57
(4606)

1.223.***.***

루리웹-1069827856
한국적인게 뭔데요? | 17.01.10 16:56 | | |
(4813130)

211.36.***.***

루리웹-1069827856
태권도복 입고 김치들고 싸움 | 17.01.10 17:17 | | |
(129860)

211.169.***.***

비오네
한국적인 것 하면 딱히 떠오르는 게 없을 정도로 우리는 우리색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 소홀했던게 아닌가 싶네요. 오랜 게임역사 속에서도 그야말로 한국적인, 한국풍이란 게 아예 떠오르질 않는 현실이 슬프다는... | 17.01.10 18:14 | | |
(4730699)

221.147.***.***

비오네
상모 돌리면서 자진모리장단 쿵기덕 쿵 더러러러 막걸이 한잔 마셔주고 캬 주모 우리것이 최고여 두유노우킴치 | 17.01.10 18:26 | | |
(3665140)

221.140.***.***

루리웹-1069827856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1.10 20:27 | | |
(899821)

175.214.***.***

루리웹-1069827856
대괄호 쓰는거 존나 뿅뿅같네 ㅋㅋㅋ 도대체 한국적인게 뭐임? 한복 입고 태권도 얍얍 하면 그게 한국적인건가 그럼 저기에 일본풍 디자인은 또 ㅇㄷ? 아무도 기모노 안 입고 사무라이도 없고 무녀도 없는데 카툰 랜더링이랑 아니메스러운 캐릭터 디자인이 일본풍이라고 말하는거면 뭐 검정고무신 같은 작화로 랜더링 하라는건가 | 17.01.10 20:56 | | |
(1758060)

175.213.***.***

루리웹-1069827856
당신을 위해 준비한 김치워리어&옹기봇!!! | 17.01.10 21:35 | | |
(401063)

223.39.***.***

루리웹-1069827856
한국적이 뭔지 정의를 내리면서 설명하면 안되나... 그냥 내맘에 안듬을 굳이 한국풍 핑계대며 아는척 하는거임? 아는것도 없으면서 아는척하는거 쪽팔리지도 않음? 글에서 다드러나는데? | 17.01.10 22:01 | | |
v.sarry
정확히 말하면 우리색에 대해서 연구와 개발을 소홀히 한게 아니라 우리색 자체를 증오하고 혐오하기 때문에 일부러 지워버릴려고 노력한 결과죠. 이 세상 그 어디에도 한국인들 처럼 자신들의 문화나 우리색에 대해서 증오를 하고 혐오를 하는 민족 없습니다. 만약에 우리색에 대해서 진지하게 연구하고 개발한다고 했더라도, 한국인들은 오히려 그럴 시간에 일본을 본받아서 일본 문화를 그대로 따라할 궁리나 하라고 욕을 하거나 아니면 서양 백인들의 선진 문화, 외국색을 따라하라고 소리쳤겠죠. 딱 그게 한국인들이 할법한 행동이죠. 그리고 루리웹에서요? 루리웹에서 그런말 하면 안되죠. | 17.01.10 22:06 | | |
v.sarry
여기 루리웹은 한국색에 대해서 고찰을 한다는거 그 자체를 혐오하고 증오하는 곳입니다. 예전에 일러스트 하시는 분이 한복을 현대화 시켜서 아주 이쁘고 멋있게 현대적으로 재해석해서 그려서 올렸더니 "일본 기모노처럼 안 그렸다고" 그 일러스트를 혐오하며 게시글 지워라고 일러스터 협박 쪽지 보냈던 곳이 여기 루리웹이에요. 이것만 봐도 한국색과 우리색에 대한 현대적 재해석과 발전 가능성이란 이곳에서 증오와 혐오의 대상일 뿐입니다. 즉 한국적, 한국의 문화, 한국의 색은 부끄러운 수치일 뿐이고 우리색의 발전 가능성은 반드시 막아야 할 사명이죠. | 17.01.10 22:11 | | |
v.sarry
게다가 그런 사례는 다른 곳에서도 있었습니다. 영화 부산행으로 유명한 연상호 감독은 부산행 이전에 애니메이션 감독으로 유명했죠. 그의 대표적인 애니메이션 작품으로는 돼지의 왕이나 사이비, 창 같은 작품이 있습니다. 이 작품들은 좋은 작품성으로 미국, 프랑스같은 외국에서 상까지 수상하며 "한국 애니메이션의 가능성"이라고 극찬까지 받았었습니다. 외국에서는 연상호 감독의 애니메이션이 "한국 애니메이션"의 좋은 특징이라고 평가하며 한국적인, 한국 특유의, 한국의 색 등으로 호평을 했죠. 그런데 이 작품들, 루리웹에서 엄청나게 욕을 먹었습니다. | 17.01.10 22:20 | | |
(401063)

223.39.***.***

프레임블루
쉽게말해서 맘에 안들면 중국풍이고 일본풍이라며 핑게 대는거죠 자신에게 취향이 안맞는다라는 말을 두고 일본풍이니 중국풍이니 쓰며 타인들에게 공감받고 싶어서 쓰는글같음 | 17.01.10 22:34 | | |
루리웹-1069827856
한국풍이 뭔지는 잘 모르겠음 하지만 일본풍이 뭔지는 잘 알겠음 , 왜냐면 일본만화 좋아하는애들이 워낙에 이것저것 퍼트리니까 | 17.01.11 03:49 | | |
(2246735)

222.98.***.***

비오네
한국적인것이 없으면 그것대로 위험한거 아님?... | 17.01.13 04:08 | | |
(4796335)

211.36.***.***

번외적인걸로 관심끌어보려고 애쓰는거같은데 괜히 일본에서 안된게 아니지. 딱 풍을봐도 일본을 노린건데 한국에 통할거같나?
17.01.10 16:34
(1307760)

115.140.***.***

던전 길이 좀 줄였나
17.01.10 16:40
아니 잠깐/ 왜 별딱지 붙은카드가 또 보이는거지...설마
17.01.10 17:02
(1413412)

123.143.***.***

니코니코틴
??? : 칫, 이래서 눈치빠른 꼬맹이는 질색이라니까. | 17.01.10 17:35 | | |
(219536)

211.189.***.***

니코니코틴
패시브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17.01.10 18:18 | | |
니코니코틴
쟌넨 가차였습니다 ! | 17.01.10 19:25 | | |
(626704)

61.101.***.***

기대를 많이 했는지 클베 뽑혀서 2일 해보고 접었습니다...
17.01.10 17:34
해보고 싶은데 진짜 재미 없나요??
17.01.10 17:50
(999327)

1.11.***.***

카드에 별이 붙어있네....?
17.01.10 18:05
2월예상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오픈해서 정말 좋네요 던전길이가 노답인거빼고 제 취향에는 직격이라... 해머스톨이 너무 늦게나오는게 아쉽 ㅠㅠ
17.01.10 19:24
CBT때 피격 모션 말이 많았는데 수정되네요. 얼마나 달라졌을지
17.01.10 19:28
(4730295)

175.208.***.***

쓸데없이 사실주의야..
17.01.10 19:30
(1105996)

124.216.***.***

찢검스는 좋네요 @@
17.01.10 19:33
(34148)

218.55.***.***

분위기랑 캐릭터랑 액션 마음에 들어서 기대중입니다!! 오픈 1/18~
17.01.10 19:54
(3036086)

210.205.***.***

캐쥬얼 레이드 말고 캐쥬얼 던전은 안될까? 던전 개편이야기가 없는거같은데 일정렙 이상 올라가면 한바퀴 돌때마다 진이빠짐
17.01.10 20:27
볼떄마다 크리티카가 하고싶어지는게임
17.01.10 20:37
(1269903)

218.37.***.***

아 안사요
17.01.10 20:55
(1407635)

39.114.***.***

난 왜 이겜만 보면 클로저스가 기억나냐 ;;;
17.01.10 21:09
19일 여프리햐야돤다
17.01.10 21:11
뭐 1월 18일? ;; 1월 19일날 던파 여프리 나와서 못한다 ㅅㄱ..
17.01.10 21:14
(1895035)

121.172.***.***

힐러가 채곱니다.
17.01.10 22:06
(2516142)

101.250.***.***

미안하지만 이건 초안을 엎으면 안되는 겜이였어
17.01.10 22:09
어윈 코스프레 어디감?ㅡㅡ 남혐이네 무슨 여캐들만 니오는겜같다
17.01.10 23:22
하지만 페리아 연대기가 나온다면 어떨까?
17.01.10 23:27
미안한데 망할거같다. 옛날 요구르팅 떠오르네... 저런 혼노모 겜은 한국서 잘 안통한다고
17.01.11 00:50
(1247238)

223.62.***.***

모바일 시장에 피로도가 높다고 말했으나 피씨겜의 피로도는 훨씬 높지.
17.01.11 04:52
(1286950)

211.46.***.***

타샤님 좋네...
17.01.11 09:46
실제 현장에서 봤는데여 진짜 완벽하고 아름다우시더라구요!! 근데 사진으로 찍으니까 좀 이상하게 나오더라구요... 조명이 쓰레기엿어요...
17.01.11 09:54
(1911617)

222.236.***.***

도레미쨔응!!!!!
17.01.11 10:06
어제 쇼케이스 다녀왔는데 그래도 스마일게이트에서 꽤나 공을 들였다는게 느낄수있었어요 다만 국내에서 인지를 어떻게 다져나가는거긴 하지만 보통을 할수있다고 봐요!
17.01.11 11:20
한국게임은 일단 거르자... 한두번 속는 것도 아니고 어차피 돈뿅뿅 요구할텐데 걍 안하는 게 나음ㅋ
17.01.11 12:03
(4707462)

203.254.***.***

기타 무기 보니 아틀란티카 악사 주인공 떠오르네요...
17.01.11 12:29
(1790146)

211.116.***.***

국산은 좋은 게임은 참 많지만, 좋은 운영이 너무 없지
17.01.11 13:16
스파이럴캣츠 멤버분들 이번 2017년도에도 승승장구 하시길 바랍니다. 사랑합니다.♡♡♡♡♡
17.01.11 22:39
교복입은분 겁나 피곤해보임
17.01.12 16:58
(1467780)

203.210.***.***

1월 18일이라... 날짜가 안좋은거 같은데...
17.01.12 18:00
(2411)

58.141.***.***

개발비가...헐이네...
17.01.13 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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