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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 제프 카플란 디렉터가 말하는 ‘역할 고정’

조회수 18999 | 루리웹 | 입력 2019.07.19 (10:41:37)
[기사 본문] '오버워치'의 게임 디렉터 제프 카플란이 경기 시작전 역할을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매칭 및 대기 시스템 '역할 고정'에 대해 소개했다.



영웅 선택 단계가 40초에 불과해 팀 조합에 부담을 주던 기존 시스템에서 탈피시켜주는 역할 고정은 경기 수준 향상, 게임 플레이 제어, 플레이 가능한 영웅의 선택 폭 확장 등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e스포츠, 경쟁전, 빠른 대전, 일부 아케이드 모드에서 경기 대기열에 등록할 때 지원, 공격, 돌격 중 하나의 역할을 선택하게 되며, 게임에 들어가면 대기열에서 선택한 역할만 고를 수 있다. 또 모든 오버워치 팀은 돌격 2명, 공격 2명, 지원 2명으로 편성된다.



이런 결정을 내린 이유는 기존의 오버워치가 플레이어가 어떤 역할을 할 지 몰라 통합적인 대전 상대 찾기 평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대전 상대 찾기 평점이 공격, 돌격, 지원 역할 별로 따로 적용되고, 경쟁전에서도 하나의 실력 평점 대신 각 역할 별 3가지 실력 평점을 제공한다.



또한 경쟁전의 경우 배치 경기를 10판 치른 후 시즌에 배치되는 대신 각 역할 별로 배치 경기를 5판만 소화하면 된다. (세 역할 모두 배치를 보려면 각각 5판의 배치 경기를 진행) 배치가 끝나면 실력 평점을 얻게 되며, 이는 프로필에도 표시되는데 시즌마다 이 3종의 실력 평점을 올리고 내릴 수 있다. 덧붙여 세 역할 모두의 실력 평점을 얻으면 경쟁전 포인트를 역할 별로 받을 수 있어 기존 시스템보다 더 많이 얻는 것이 가능하다.



새 시스템의 테스트를 위해 17시즌 조기 종료 후 8월 14일부터 역할 고정이 공식 적용되는 9월 2일까지 2주간 베타 경쟁전 시즌이 시작된다. 이번에는 PC용 공개 테스트 서버에 역할 고정이 도입되지만, PS4와 Xbox One, PC를 아우르는 테스트가 폭넓게 진행될 예정이다.



단, 역할 제한에 관심이 없거나 가끔 이전 같은 방식으로 즐기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아케이드에는 빠른 대전 클래식이 준비되어 기존 방식 그대로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아케이드 전리품 상자를 얻는 부가 혜택도 제공한다.

역할 고정에 의해 영웅 밸런스는 2/2/2 조합에서 잡는 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일례로 브리기테는 밸런스 부분에서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이다. 동료 지원 영웅이 1명일 때는 경쟁력이 없는 브리기테지만, 다른 지원 영웅 2인과 결합해 3지원 상황에 놓이면 대단히 강력하기 때문이다.

제프 카플란은 "플레이어들이 일반적으로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고, 갑작스럽다는 것도 알지만, 더 나은 게임을 위해 이번 변화를 함께 해주었으면 한다."며 "첫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개선을 위해 많은 부분을 조정할 생각이다. 매우 긴밀하게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모든 면에서 가장 좋은 선택이 되도록 많은 일을 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또한 대기열 시간의 경우 공격 영웅처럼 한 역할이 다른 역할보다 인기가 많아 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더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이를 완화하기 위한 작업을 하는 것은 물론 가장 크게 영향 받는 역할을 플레이 하는 사람을 위한 보상 시스템도 마련해 놓았다고 덧붙였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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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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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져 보면 게이밖에 생각 안난다 이제....
19.07.19 10:54
BEST
뭐 블리자드는 항상 그래왔음. 게임철학이니 뭐니 뭔가 있어보이는 말을 하는데 결국 최후의 최후까지 가면 '왜 우리가 정한 메타대로 게임을 하지 않지? 너희는 반드시 우리가 정한 룰대로만 게임을 해야 한다!' 라며 절대로 메타의 다양화를 인정하지 않음. 물론 게임을 운영하는 입장에서야 이쪽이 좀 더 게임운영을 편하게 만들어주기는 함. 블쟈는 그 정도가 심해서 그렇지.
19.07.19 11:00
(3527750)

175.198.***.***

BEST
스토리나내놔 똥꼬 커밍아웃이나 하지말고
19.07.19 11:14
BEST
딜러들 10분 이상 매칭 되버려라
19.07.19 10:46
(5060509)

143.248.***.***

BEST
제가 요즘 mmorpg를 안해봐서 그런데 요즘 탱딜힐 없는 게임이 많은가여?
19.07.19 11:08
BEST
딜러들 10분 이상 매칭 되버려라
19.07.19 10:46
미스터 라벤더
이미 테섭에서도 기본 3~5분 걸리는듯 | 19.07.22 17:10 | | |
캐릭터밸런싱을 통해서 유저들 스스로 균일하고 다양한 역할군을 선택하게 하긴 힘들었나보네요 왠만한 mmorpg게임도 역할군 수를 정해주진 않는데 ^^
19.07.19 10:54
(5060509)

143.248.***.***

BEST
기분이좋아.
제가 요즘 mmorpg를 안해봐서 그런데 요즘 탱딜힐 없는 게임이 많은가여? | 19.07.19 11:08 | | |
b166er
탱딜힐은 당연히 있죠 근데 탱딜힐 숫자를 정해주진 않죠 | 19.07.19 11:34 | | |
기분이좋아.
숫자를 정해주는 게임이 있긴 있습니다 파판14라고... 파판은 4인던전 / 8인 레이드에 탱1:힐1:딜2 비율 고정해줍니다. 어느 게임이나 탱귀현상은 똑같아서 던전/레이드 매칭시 탱커는 칼매칭, 힐러는 적당히 1,2분 매칭, 딜러는 최소 5분 최대 20분까지 길어지는 경우도 있어요... | 19.07.19 12:11 | | |
기분이좋아.
오버워치가 mmorpg가 아니니깐.. 같은 장르를 가지고 와서 비교를 해야지.. | 19.07.19 12:57 | | |
루리웹-0321592602
클래스들의 역할이 중요한 mmorpg조차 이렇게 하진 않는다는 말이었습니다 | 19.07.19 12:58 | | |
(419577)

175.201.***.***

기분이좋아.
아니, mmorpg에서는 당연히 역할을 정해서 나누는데요? 위에 있던 파판도 그렇고, 와우도 탱은 귀족, 힐러도 귀한편, 딜러는 남아돌는 현상이 있습니다. 당연히 던전이나 레이드도 귀족 클래스가 매칭이 빠르죠. | 19.07.19 13:21 | | |
AppleMaster
그러니까 그 숫자를 정해주냐구요 딜2탱2힐2 로 무조건 들어가게 합니까? 자유롭게 정해서 하잖아요 | 19.07.19 13:22 | | |
AppleMaster
그리고 자꾸 mmorpg쪽으로 얘기가 새는데 그건 제가 예시를 좀 잘못든거 같습니다 제가 하고싶은 말은 1차원적인 해결방법이 잘못됐다는 거에요 | 19.07.19 13:24 | | |
(781720)

1.176.***.***

기분이좋아.
님이 생각하는 다차원적인 생각은 먼가요 롤같은 게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하네요 | 19.07.19 14:09 | | |
기분이좋아.
무슨 겜이 그렇게 자유롭게 하죠? 와우도 다 정해져있는데 탱1딜3힐1 | 19.07.19 14:46 | | |
(4613816)

175.211.***.***

b166er
로스트아크는 탱딜힐이 없습니다 | 19.07.19 17:18 | | |
기분이좋아.
전 세계에서 가장 잘나가는 파판14가 1/1/4 매칭 한때 전세계 최고의 MMORPG였던 와우가 1/1/5 매칭 역할수 딱 정해져 있음. 그리고 6개 전부 다른게 나와서 벨붕 터져 나오느니 2/2/2로 제한해서 벨런스 잘맞춰주는게 훨 나음 | 19.07.19 17:52 | | |
미스터 라벤더
1/1/2 1/1/3 인데 잘못적은... | 19.07.19 17:53 | | |
b166er
요즘나오는 겜들은 탱딜힐 있는 겜 상당히 적은편임 있어도 힐러나 있지 좀 튼튼한 딜러는 있어도 혼자 다처맞는 탱커같은 포지션은 요즘겜에선 별로없음 | 19.07.20 07:20 | | |
(1219605)

125.178.***.***

미스터 라벤더
파판이 전세계에서 가장 잘 나가나요? 매출 순위에서 본 적도 없는데 | 19.07.20 13:18 | | |
(121934)

121.103.***.***

기분이좋아.
플레이들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저티어 유저들이 빠대돌리면 심심찮게 6탱 6딜 6서폿 뭐 이딴거 종종 보는데 그딴거 하면서 스트레스 쌓이느니 정해주는게 나음 | 19.07.20 14:11 | | |
(4865220)

211.212.***.***

기분이좋아.
지금 대전게임에서 본인이 말하는 자유도 보장하면서 밸런스 맞는 게임 대볼수 있음? 이상론 펼치다가 게임 개판됬는데 | 19.07.21 20:54 | | |
(1784172)

211.230.***.***

루리웹-0321592602
원조인 팀포트리스 있지 않음? | 19.07.22 04:02 | | |
(1784172)

211.230.***.***

기분이좋아.
팀포요 | 19.07.22 04:02 | | |
(1784172)

211.230.***.***

루리웹-3449983033
팀포요 | 19.07.22 04:02 | | |
(1209052)

218.233.***.***

기분이좋아.
와우에선 인던은 1탱3딜1힐, 레이드는 25인 기준 2탱 19딜 4힐 고정인데 | 19.07.22 14:50 | | |
BEST
솔져 보면 게이밖에 생각 안난다 이제....
19.07.19 10:54
(1247660)

115.143.***.***

니가가라 와이하
그러라고 꼬아넣은 설정이었으니, 게임벨류가 하락했나 어쩄나완 별개로 스토리 작가들의 의도가 성공하긴 했네 ㅋㅋㅋㅋ | 19.07.19 23:39 | | |
(503543)

125.177.***.***

니가가라 와이하
대현아 제발 ㅠㅠㅠ 힘내 제발 ㅠㅠㅠㅠ | 19.07.21 19:21 | | |
이열 이제 밴픽도 생기겠네 ㅋㅋ
19.07.19 10:55
(1815885)

59.6.***.***

루리웹-3107424018
영웅이 좀 많이 나오면 밴픽도 생길 것 같아요 | 19.07.19 11:31 | | |
(5187926)

218.49.***.***

루리웹-3107424018
이상태로는 힘듬ㅋㅋ 1년에 2명나올까말까인데 5년뒤? | 19.07.19 16:31 | | |
BEST
뭐 블리자드는 항상 그래왔음. 게임철학이니 뭐니 뭔가 있어보이는 말을 하는데 결국 최후의 최후까지 가면 '왜 우리가 정한 메타대로 게임을 하지 않지? 너희는 반드시 우리가 정한 룰대로만 게임을 해야 한다!' 라며 절대로 메타의 다양화를 인정하지 않음. 물론 게임을 운영하는 입장에서야 이쪽이 좀 더 게임운영을 편하게 만들어주기는 함. 블쟈는 그 정도가 심해서 그렇지.
19.07.19 11:00
군밤마스터
어떻게 보면 다른게임보다 자유도가 높은 상태에서 시작하기에, 그 갭이 더 크게 느껴지는것도 있을거 같음. | 19.07.19 11:51 | | |
(5215334)

175.195.***.***

군밤마스터
이번 강제픽은 자신들이 초창기 내걸었던 슬로건 자체를 부정하는 행위죠, 언제든지 영웅을 바꿔가며 플레이 하라할땐 언제고 중복픽 막고 이번엔 33메타 고칠 자신이 없으니 픽 강제라는 강수까지 두고 2/2/2 픽까지 했는데도 잘 되리란 보장도 없어요 | 19.07.19 12:03 | | |
하알스
33메타는 프로들 떄문에... 제가 봤을때는 이미 늦었다고 봅니다.. 사람들이 해달라고 할때 미리 해줬어야 했는데.. 1년이란 시간이 지난지금.. 떠날사람 다 떠난 게임인걸요.. | 19.07.19 12:59 | | |
(3714772)

115.138.***.***

군밤마스터
예전에 데스매치도 안 넣는댔다가 그짜절없을 시전하고 넣어버렸죠 | 19.07.19 13:25 | | |
군밤마스터
영상을 보면 메타의 다양화가 문제인게 아닌걸 알탠데 | 19.07.19 14:36 | | |
(4879729)

125.183.***.***

하알스
트롤때문에 모든 지표가 다 떡락하고 있었는데 그나마 픽창에서 트롤하는거라도 막아야지 자유픽이란 이상 고집하다가 등급전 십창났는데 무슨 그렇게 쟈유픽이란 이상을 고집함 | 19.07.19 14:40 | | |
군밤마스터
블쟈가 간과한 변수가 하나 있는데, 그건 "사람" 임 고의 트롤하는 사람 이상적인 게임이라면 뭐 33이든 222이든 문제가 없음. 그러나 "고의 트롤러" 라는 변수가 생김으로 인해 다 엉망되는 거임. 공산주의도 의도는 매우 좋음. 의도는. 현실은 그 의도대로 흘러가지 않아서 문제가 되는거고 블쟈 의도대로 안흘러가면 초기 공언했던 내용을 수정해서라도 게임 살리는게 우선이지. 물론 222픽 고정해도 똥쌀 놈은 똥싸겠지만 그나마 힐하던애가 멘붕해서 위도나 한조하는건 막겠지 | 19.07.19 17:43 | | |
(1617530)

120.142.***.***

군밤마스터
메타의 다양화가 와서 5~6딜이 나오나? 그건 단순히 고삐풀린 망아지들 일 뿐임. 고삐풀린 망아지에게는 룰이 필요할 뿐. | 19.07.19 21:47 | | |
유아쏵
ㅇㅇ 내가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좀 너무 넘겨짚었다는건 인정함. 팀 구색이 갖춰지지 않고 게임이 진행된다는건 참 스트레스 받는 일임. 근데 지금 오버워치 유저들이 과연 저런 고삐를 채운다고 트롤링을 안할런지는 좀 의문이 듬. 어차피 자기가 원하는 챔프 픽 못하게되면 그들은 게임을 던지게 되어있다고 생각함. 그리고 이런 패치를 할거라면 33,222,123 등등 자기가 원하는 조합의 옵션을 제공할수도 있었을거라고 생각함. 내가 말하고자 했던 부분은 이런 부분임. 옵션을 제공하는 의도 자체는 괜찮음. 근데 그 옵션이라는게 항상 원 옵션이고 그 옵션을 벗어나는 일체의 선택지를 주지 않음. 가령 이번에 222로 강제한다고 한다면 유저들은 222에 가장 어울리는 사기 조합을 찾아냄. 근데 그게 블쟈의 게임 철학을 벗어난다? 바로 떡너프되서 죽은 챔프가 되거나 너무 사기라 도저히 대응이 안되는데 오히려 더 버프를 받게 되는 경우가 생김 오버워치 유저들이 기다리던 갓 패치가 맞을 거라고 생각한다면 이 패치를 하는게 블리자드인 이상 항상 겪어왔던 부작용도 따라올 것이라고 생각되서 한 말이었음. 근데 내가봐도 너무 핀트에 어긋나긴 했음. 그건 내가 틀렸다고 생각함 | 19.07.19 22:09 | | |
(4791151)

123.109.***.***

하알스
ㄹㅇ루... 중복픽 얼마든지 가능하게 하고 원하는 영웅을 언제든 하라더니 금새 말바꾸는 졸렬갑; 어느정도 조정하는 것도 좋지만 얘넨 좀만 지네 마음에 안들면 막아버리네요 다 맞는 말인데 비추는 왜 있는지 ㅋㅋ | 19.07.19 22:24 | | |
(1456334)

128.134.***.***

군밤마스터
222해도 당연히 트롤러야 있겠죠. 다만 옵치의 가장 오래된 문제점인, 시작 픽창이 여러가지 이유로 터져나가거나 하는 경우가 원천봉쇄된다는 점이 크죠. | 19.07.19 23:01 | | |
카스케
네 저는 역할고정을 부정하진 않습니다. 다만 역할고정과 철학적 밸런싱이 이상한 시너지를 일으킬것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 19.07.20 01:45 | | |
(5224683)

222.100.***.***

브리기테
틀린말이니까 비추가 있죠 222를 환영하는 유저들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게임을 하는사람이라면 이걸 환영 안할 이유가 없음 지꼴리는대로 꼴픽 박고싶어하는 사람 뺴고 유저들이 원할한 게임을 진행 못하게 만드는게 자유로운 꼴픽인데 이거에 고통 안받아본 사람은 공감대라는걸 형성 못시키는 사람일듯 | 19.07.20 14:38 | | |
Twilight👅
222가 꼴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책이 아님. 본문에도 나왔듯이, 매칭균형을 위해 나온거임. 조합맞춘다고 숙련도 낮은 직업군 하는것도 방지하고, 3/3메타 고착화도 해결하기 위한 방책임. 222라 해도 팀플 무시하고 탱힐 잡고 딜하는놈 없으란 법 없고, 다수가 조합을 맞춰 픽을해도 조합에 안맞는 꼴픽박는놈 나올수 있음. | 19.07.20 16:42 | | |
(4878038)

211.36.***.***

루리웹-3388083178
믿거나말거나지만 영상에서는 메타 바꾸려고 패치하는건 아니라고 함. 매칭 시스템 수정 때문에 작업기간도 길었다고 하고 | 19.07.21 10:46 | | |
Bits
ㅇㅇ 직접언급한건 아니니 뇌피셜인건 인정함. 경쟁이야 하도 트롤픽이 많으니 제껴두고 프로씬만 보자면, 자주 쓰이는 메타중에 222가 거의없음. 이 상황에서 222로 제한을 건다는거 자체가 기존 메타들의 고착화를 222로 해소하면서, 차후에 특정메타가 op가 될 경우 조합자체의 핵심영웅만 손봐도 되게끔, 메타고착화를 쉽게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생각함. 내가 옵치 개발진이어도, 저렇게 큰 시스템 패치를 단순히 유저들의 매칭/트롤픽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방법만으로 도입하진 않을듯. | 19.07.21 13:04 | | |
(560343)

36.39.***.***

군밤마스터
이게 개소리인 EU. 블자가 메타라던가, 역할 분담이라던가, 이런거 해서 해야하는겜 옵치말고 만든게 없음. 표본하나로 일반화 존나하고있다는소리임 ㅋㅋ... 이거 존나심한건 블자가 아니라 라이엇이지. | 19.07.21 15:23 | | |
기리에
옵치말고 만든게 없다고 말하는데 블쟈게임 옵치밖에 안해본 소리임 이건. 가장 가까운곳에 시공이 있고 저 멀리엔 와우도 있음. 블쟈게임의 표본수가 적은건 블쟈게임이 그정도만 나왔기때문에 그렇게 꼽을수 밖에 없지만 그것들이 서비스 기간이 짧은 것도 아님. 반면에 롤은 챔피언 풀이라도 비교적 겁나 큰편이라 위에서 말한 이상한 시너지 별로 걱정 안해도 됨. | 19.07.21 17:53 | | |
(560343)

36.39.***.***

군밤마스터
님이야 말로 딴겜 안해본거아니에요?ㅋㅋ 히오스는 역할군 정해진거 외에는 아예 플레이가 불가능한 수준으로 잘 나눠져있고, 각 역할군 마다 티어는 있지만 개똥캐릭이 아닌이상 두루 쓰이는 편임. 또 메타고착화하지말라고 쌉사기캐릭들 조정 엄청 크게 때리는겜임. | 19.07.22 20:43 | | |
옵치는 안해서 잘 모르지만 탱2 딜3 힐1 이나 탱1 딜4 힐1 쪽으로 밸런싱을하면 매칭시간 불균형이 어느정도 해소 되지 않을지..
19.07.19 11:05
Godpcmasterrace
그렇게 안됩니다..ㅠ 1힐이면 유지력 엄청 딸려서 그냥 녹아 없어집니다.. 뭐..실력차이가 있다면 달라지는 말이지만.. 똑같은 실력이라고 봤을때는 1힐이면 녹아 없어지겠죠..프로리그를 봐도 알겠지만 유지력때문에 3힐을 쓰는 이유죠.. 님이 말하는거는 epl에서 수비수 2명만 넣고 나머지는 공격쪽으로 배치하는거랑 비슷합니다.. | 19.07.19 13:02 | | |
(1617530)

120.142.***.***

Godpcmasterrace
유지력 문제들도 있고... 결국은 무절제하고 익명의 자유를 제공받은 유저들이 날뛰는 걸 통제할 방법이 저것밖에 없었다는 것이죠. | 19.07.19 21:48 | | |
Godpcmasterrace
유지자체가 안됨 그냥 녹는다고 생각하는게.. | 19.07.22 17:13 | | |
(3527750)

175.198.***.***

BEST
스토리나내놔 똥꼬 커밍아웃이나 하지말고
19.07.19 11:14
ys7726
옵체 스토리겜이나 mmo아님 | 19.07.19 16:02 | | |
ys7726
오버워치2만든데 | 19.07.20 06:13 | | |
ys7726
그래서 내놓은 스토리가 게이스토리아님? ? | 19.07.20 15:24 | | |
ys7726
풀프라이스 받아먹고 인게임에서 캐릭 설정도 못 보는 갓-겜 | 19.07.21 02:16 | | |
(726524)

112.154.***.***

영우 좀 팍팍 늘려
19.07.19 11:15
(5136546)

222.120.***.***

솔져 게이라고 괜히 말해가지고 똥겜 나락을 걷냐
19.07.19 11:26
온나노코
단순히 그 이유때문은 아님;; | 19.07.19 13:27 | | |
(1215835)

218.144.***.***

온나노코
와 존재하지 않는 계정이다! | 19.07.19 23:20 | | |
(5215334)

175.195.***.***

일반매치 인원보다 아케이드 매치 인원이 더 많은 상황이 나올지도 모르겠네요 포지션 강제는 양날의 검인데 탱힐 하시는 분들은 좋아 하시지만 솔직히 이 게임이 탱힐만 잘한다고 이기는 게임도 아니고 결국엔 딜러진 역할도 중요해서 만약 딜러진이든 탱이든 해당포지션 하는 사람 실력이 현저하게 낮으면 이거 케어힘들어요 지금은 딜러하는 사람이랑 탱하는 사람 h 눌러서 바로바로 바꾸기라도 하지 이건 라운드 하나 끌날때까지 바꾸지도 못하고 결국 라운드 내내 못한다고 서로 쌈박질 하는 모습은 그대로 갈 듯 싶고 나아가 포지션 하나로 정치질 하는 놈들도 나올 것이고 반대로 딜러 포화로 어쩔 수 없이 탱힐 하던 양반들이 탱힐을 잘하리란 보장도 없으니 결국 유저들 불신만 더 심해질 우려가 있어보입니다. 차라리 영웅 수를 빨리 늘리던가 이게 뭐하는 짓이야...지들이 무능한걸 대놓고 인증하네.
19.07.19 12:01
하알스
예전같았으면...이런 댓글에 실드라도 좀 쳤을텐데...지금은 같이 까고싶은게...탈모임은 그만큼 나에게 큰 상처를 줌 | 19.07.19 12:34 | | |
(1617530)

120.142.***.***

하알스
님... 이전글도 봤는데 그렇게 에임으로 딜링하고 싶으면, 걍 일반 fps를 하세요. 하이퍼 fps와서 왜 딜러진 역할을 운운합니까? 영웅수가 늘면 이제 바뀔 것 같아요? 결국은 무절제한 자유와 익명성을 제공받은 유저들이 이꼴을 만든 겁니다. 딜러탱힐러가 서로 케어하는 팀게임을 하기 싫으면 걍 일반 fps가서 노세요. | 19.07.19 21:51 | | |
(3101331)

14.32.***.***

유아쏵
하이퍼 fps라 해도 딜러진 없으면 게임 안되는건 똑같은데 | 19.07.21 03:25 | | |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제가 경험하기로는 상위권 유저들은 점수가 소중해서 소통하고 조합을 맞추기 떄문에 불필요 할지 몰라도 저처럼 중하위권 유저들은 그냥 하고 싶은거 하다보니 시작부터 5딜고르고 눈치싸움 하는경우를 많이 봐와서 강제로라도 조합을 맞추는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바로 2/2/2 완전 고정보다는 1/1/1고정에 3명 자유픽으로 좀더 유연한방식으로 먼저 해보는게 좋지 않았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은 있지만 그래도 시작부터 조합 터져서 시간날리는 경우는 줄어들거 같내요
19.07.19 12:40
월명의라즈베리
그러면 1탱/1힐/4딜이 되겠네요 ㅎㅎ | 19.07.19 13:04 | | |
월명의라즈베리
하고싶은걸 하게 둬도 골고루 할 수있게 만드는게 맞지 않을까요? 딜러가 재밌으니 딜러만 하는게 당연하겠죠 그럼 탱힐을 더 재밌게 만들어서 많이 고르게 해야져 | 19.07.19 13:16 | | |
기분이좋아.
fps 특성상 킬이 재미의 주된 요소인데 여기에 탱딜힐역할군을 넣어버린이상 탱힐이 딜러보다 재미있어지는 방법은 어떤식일지 생각해봐도 모르겠네요. 킬을 딜러보다 잘하게 만들면 역할군의 의미가 사라지고 성능적으로는 이미 탱힐나쁘다고는 생각하지 않거든요 | 19.07.19 14:08 | | |
월명의라즈베리
트위치 보시면 최상위권도 비슷합니다. 4~5딜 자주 나와요. | 19.07.19 21:46 | | |
(1617530)

120.142.***.***

월명의라즈베리
딜러와 탱커와 힐러의 재미 포인트는 각각 다르죠. 전 탱커유저라 상대 딜링무효화와 아군케어하면서 팀을 승리로 이끄는 걸 재미로 삼아요. 굳이 킬을 하지않아도 이렇게 팀을 승리하게 만들면 재밌어요. 근데, 문제는 딜러는 단독으로도 꽤 활약하는데, 탱힐은 단독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거든요. 그래서 탱힐들이 활약하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222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탱1,힐1는 유지자체가 안돼요. 힐러한명이면 그것만 짜르면 상대는 터져나가고, 탱1여도 그것만 자르면 상대는 물몸이고.. 그래서 탱힐은 최소 2씩은 잇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선 222가 필요했다고 생각하궁요. | 19.07.19 21:56 | | |
(4859067)

117.111.***.***

역활 고정이라길레 스토리속 역활극인줄 게이솔져 바이솜브라 이런거
19.07.19 12:41
카디널쿤
여성영웅에게는 데미지2배 남성영웅에게는 데미지0.5배?ㅋㅋ | 19.07.19 13:28 | | |
(3549344)

222.104.***.***

고정하면 좋아하는 경우도 있긴 한데 거점 비비기에서 딜러나 힐러가 기동성 빠른 탱으로 교체해서 나오는건 못하나 그럼
19.07.19 12:43
(1229548)

58.72.***.***

경쟁전 탱힐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진짜 이것만큼 반가운 패치가 없음
19.07.19 12:44
Chihaya
인정...그리고 점수때가 다 따로따로 되어있어서 너무 좋음.. 이러나 저러나 그점수때의 딜러를 만나니.. | 19.07.19 13:06 | | |
(308294)

116.36.***.***

루리웹-0321592602
메르시메타때... 5메르시원챔과 매칭되던 기억이... 끔찍 | 19.07.19 14:50 | | |
캡틴 아메리카 비슷한건가 했는데 캡틴 게이가 되어부럿...
19.07.19 12:56
(4862838)

203.246.***.***

이걸 이제 만드나..진작에 했으면 사람들 안떠났을텐데
19.07.19 13:04
(4862838)

203.246.***.***

근데 솔저보면 자꾸 게이만 생각남...목표를 표착했다라는 말이 너무 야하게 들려요...
19.07.19 13:04
(4862838)

203.246.***.***

탱이나 힐러를 잘안할려고하죠 경쟁하면 다 딜러픽임...
19.07.19 13:05
잇카쿠
딜러는 큐돌리면 한시간 예정..ㅋㅋㅋ | 19.07.19 13:06 | | |
2/2/2로 돌리면 좋은게 큐를 돌리다 보면 힐러6명이 픽이 잡히는것도 막아주고 딜러 6명 들어오는거 막아주고.. 예전에는 엄청 유명했던 영상이 있는데 메르시만 하는사람이 6명이 한픽에 잡혔던것도 있자나..
19.07.19 13:09
이제 위/한동시 칼픽 안볼생각하니까 기분이좋군
19.07.19 13:32
(1281278)

221.162.***.***

경쟁전이야 인간들이 이기적이니까 그렇다고쳐도 프로씬에 적용하는건 존나 무능해서라고 밖에 생각이 안드는데?
19.07.19 13:41
영웅이나 좀 내놓는게 어때
19.07.19 13:44
나도 한때는 고급시계가 새 시대를 열 것이라고 믿은 적이 있었지
19.07.19 13:59
이 게임이 이렇게 막장이될줄은 몰랐다. 블리자드가 골로가는걸 잘 보여주는 바로미터가 오버워치다. 설정 개판나고 컨텐츠라곤 오타쿠들이나 좋아하는 스킨찍어내는거 말곤 아무것도 없음.
19.07.19 14:38
루리웹-2852995212
그 스킨마저도 퀄이 망해가고 있음 ㄷㄷ | 19.07.19 15:24 | | |
근데 이게 단순히 몹공략 하는 게임도 아닉고 팀 대전인데 아군의 조합 터지는 스트레스 줄이려고 전략적인 수를 줄이는건 쫌 아닌거같다 걍 선호 포지션 정도로 해야되는거 아닌가 특히 역할이 반반인 캐릭터나 정석적인 선택을 벗어나는 조합의 경우는 어쩌라고....
19.07.19 15:00
(1617530)

120.142.***.***

루리웹-228659603
그 전략의 대부분이 5딜6딜입니다. 이게 전략입니까? | 19.07.19 21:57 | | |
(4791151)

123.109.***.***

유아쏵
5딜 6딜이 100%라는 통계도 없거니와 그건 유저들의 자유죠 ㅋㅋ | 19.07.19 22:25 | | |
(5224683)

222.100.***.***

브리기테
유저들이라고 하지마세요 그거 좋아하는 사람들 꼴픽충들밖에 없습니다 | 19.07.20 14:40 | | |
(5224683)

121.17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히이잉?
그 꼴픽충들떄매 대부분의 유저들이 떨어져 나간게 현실이죠 | 19.07.22 17:25 | | |
(4925430)

112.149.***.***

사람vs몹도아니고 탱딜힐 개념이 왜 있는지 솔직히 이해불가임 처음에는 좀 신선하지 랭킹같은데선 얼마나 발암요소인데
19.07.19 15:03
역할 고정!!
19.07.19 15:12
(1350596)

36.8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 want you!
지금 애들 트롤짓 하는거 보면 큐 빨리 잡힌다고 지원 넣고 힐없이 총질할 놈 천지임 | 19.07.19 16:05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I want you!
시메는 공격군 | 19.07.19 1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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