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에픽세븐, 15% 발언은 해서는 안 되는 말이었다

조회수 42633 | 루리웹 | 입력 2019.07.16 (00:40:43)
[기사 본문] 16일 밤에 진행된 '에픽세븐 계승자 간담회' 2부를 전후해서 중요한 질문들이 나온 관계로 2부에 있었던 질의 응답을 별도 기사로 정리했다. 전반부의 주요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소통과 신뢰 관련하여 운영진과 유저의 눈높이가 많이 다른 것 같다. 운영진이 실제 게임을 플레이 하는지조차 의심스러운데, 새로 운영진을 뽑을 생각이 있는가?

뽑을 생각이 있고, 연락 드리려 하는 분이 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를 하는지조차 모르겠다고 했는데, 개발사의 전투 팀, 메가포트의 사업 팀, 그 외 다른 부서들이 모두 플레이를 하고 있지만, 원하는 밸런스를 단기간에 맞추지는 못 할 것 같다. 느리더라도 최대한 유저들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월광 소환의 천장 카운트 회수는 40회로 설정할 예정이다. 월광 소환의 카운트는 확률 상으로 유저 기대치의 최소치로 고민하고 있고, 그것이 40회였다. 이 패치는 8월 15일 업데이트 되고, 사용 회수에 대한 누적분은 소급 적용된다. 월광 5성은 랜덤이다. 해당 내용은 기대치의 최소값으로 고민해볼 예정이다.

data/news20/07m/16/multi/e1.jpg

● 한 유튜버에게 방송 중 전화해서 에픽세븐에 대한 이야기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고, 어떤 이에게는 밤 10시 이후 찾아가 간담회에 대한 이야기를 할 테니 나오라고 했다. 상식적인 측면에서 밤중에 불러내 대화를 하겠다는 게 과연 소통이라 할 수 있나? 결국 월요일에 부랴부랴 유저들을 모았지만, 최소한 1주일 전에 공지를 했어야 한다. 판교는 거리도 멀고 교통도 막히는데, 굳이 이 시간에 한 것도 의문이고. 이렇게 일방적인 소통 결과 에픽 크리에이터 3인이 손절을 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사안이 급하다 보니 빨리 설명드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하여 부득이하게 월요일 저녁에 모시게 된 점, 정말 죄송스럽다. 그리고 크리에이터 분들께 찾아갔던 부분은 무작정 집 앞에 가서 나오시라고 한 건 아니고 미리 문자와 전화로 연락한 뒤 오셔도 좋다고 한 분들께 찾아간 것이다. 꼭 모시고자 하는 마음에 커서 그랬는데, 이후 많은 분들로부터 말씀을 들어 크리에이터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

크리에이터 분들의 실망은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 같고, 사과의 말씀 드린다.

● 월광 40회는 테스트 해본 수치인가?

아니다. 앞으로 우리 운영하는 방향의 기본은 하고자 하는 바를 먼저 이야기 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반영하는 것이다. 이전에는 구체화되지 않은 방향성만 제시한 뒤 업데이트를 했는데, 앞으로는 구체화된 기획을 미리 말씀드리려 한다.

● 다들 토벌을 돌고 있는 입장에서 여물 세트(생명의 잎사귀)를 구매하고 있는데, 현 수준의 보상이 합당하다고 보나?

장비 파밍이 어려운 부분은 당장 만족시킬 수 있을 정도로 여러 가지를 준비하기는 어렵겠지만, 현재 확정된 것은 황금 망치 시스템으로, 몇 차례 마일리지를 쌓으면 확정적인 전설 장비나 충분히 좋은 장비를 얻을 수 있는 보상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8월 15일까지 방향성을 공유한 뒤 9월 경 업데이트 계획을 갖고 있다.

● 모험이나 오토마톤 타워 돌다 보면 무지개 저항... 무지개 면역(대부분의 상태 이상 면역)이 나오는데 이걸 없앨 계획은 없나?

모험 모드에서 메즈의 영향을 지나치게 받을 경우 난이도가 급격히 하락한다. 그래서 이 부분은 준비를 한 뒤 소개해야 할 것 같다.

● 잎사귀가 행동력 80으로 고정된 이유는?

게임마다 다양한 정책을 갖고 있을 텐데, 잎사귀는 원래 75에서 80으로 상향되었다. 초반 유저에게는 플러스가 되지만, 고렙 유저에게는 마이너스가 될 요소가 있어서 후에 재검토를 하도록 하겠다.

● 이번 간담회에서 월광 40연차 이야기가 나온 뒤 분위기가 1320만원으로 끓어오르고 있다. 원래 이 게임은 내가 원하는 캐릭터를 다양하게 조합해서 플레이 하는 것이 정체성 아닌가? 그런데 월광은 뽑을 각이 안 나온다. 또 성약에서 개별 캐릭터 5성 확률이 0.04%인데 프리코네 같은 캐릭터 수집 게임은 0.1%인 것을 감안하면 절반도 안 되는 상황인데, 캐릭터 가챠에 대한 근본적인 기획 수정이 필요한 것 같다. 그리고 월광 천장 40회는 도입을 안 했으면 좋겠다.

말씀하신대로 전면 재검토해서 더 좋은 아이디어를 말씀 드리도록 하겠다.

● 에픽세븐을 취재하다 보면 정말 돈을 많이 벌고 싶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애니메이션이 좋아서 이런 부류의 게임을 하다 보면, 일본 업체들의 경우 여러분에게 돈을 벌겠다는 제스쳐를 취한 적이 없고, 여러분의 돈으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런데 페스타 때 나온 답변 중 머천다이징에 대한 질문에 스마일게이트 쪽은 그룹 내에서 논의해보겠다는 답변을 했다. 정말 투자할 생각이 있나?

최종적으로 잘 진행되지 못했지만, 넷플릭스에서 TV 시리즈를 제작하는 것을 깊이 있게 진행했었다. 거기에 대한 비용이나 저작권 등을 양보하더라도 진행하고 싶어 논의를 했었다. 말씀하신 부분은 하나 하나 다 마음에 와 닿고, 우리도 그렇게 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머천다이징은 내부에서 준비를 하고 있으나, 관련 부분은 스마일게이트 홀딩스에서 진행하고 있어 합의만 끝나면 진행에 문제는 없을 것이다.

● 환불 계획은 없나?

이번 이슈 관련해서 서버 종료해라, 환불해라 하는 이야기를 많이 듣고 있다. 하지만 기존 운영 약관과 다르게 결정하는 부분은 우리 권한 밖의 일이다. 그리고 서비스를 앞으로 더 잘 해나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 여기까지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존 약관 이외에 도와드릴 수 있는 부분은 현재로서는 없다.

data/news20/07m/16/multi/e2.jpg

● 머라고라를 삭제하거나 초기화할 생각은 없는지?

이 부분은 내부에서도 의견이 많이 나왔던 것이고, 많이 고민하고 있는 것이기도 한데, 개인적으로는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이유는 캐릭터를 한 번 키우기 시작하면 그에 대한 애정이나 감성이 녹아들어가게 되는데, 환급이 되는 순간 버려질 수 있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최우선적으로 보는 것은 머라고라에 대한 스트레스가 최소화 되고, 이런 부분이 시스템적으로 잘 보완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며, 그것이 어렵다고 하면 말씀하신 부분도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 기사단과 레이드는 대체 언제 나오는 건가?

내부적으로 월드 보스라고 부르는 콘텐츠의 목표일은 10월 17일이다. 기대하신 것보다 많이 늦어진 점 사과 부탁 드리고, 3~4인보다 많은 영웅을 사용할 수 있게 하다 보니 연출 및 기술적인 부분의 코스트가 많이 투입되어 지연되고 있다. 혹시 변동 사항이 생기면 빨리 공지하도록 하겠다.

● 월광 소환은 애초에 4성 아니면 5성만 나오게 되어 있었는데, 왜 자꾸 3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지 이해가 안 된다. 애초에 소환 자체가 불신을 사는 상황에서 월광 소환은 존재하면 안 되는 시스템이라고 본다. 이는 해외에서도 문제가 됐던 컴플리트 가챠보다 더욱 악랄한 시스템이다.

월광 소환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이는 가챠의 근본적인 구조에 대한 질문인 것 같다. 월광 소환이 스트레스가 크고, 희망이 없어 불편함을 만드는 콘텐츠라고 생각되지만, 지금 당장 대답할 수가 없다. 그래도 검토하겠다고 대답하면 안 될 것 같아서... 월광 소환에 대한 근본적인 염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보고, 해결이 어렵다고 하면 혁신적인 방법으로 개편하는 방안을 고려해보겠다. 이 부분은 그 무엇보다 더 중요하게 검토해서 7월 31일까지 개편안 혹은 혁신안을 공유할 예정이다.

● 투명한 소통을 하겠다고 했지만, 스토브로의 이전이 반 강제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다보니 신규 유저 유입도 잘 되지 않고 있는데, 네이버를 통하지 않고 앞으로 어떻게 신규 유저를 유입시킬 생각인가? 네이버 카페를 부활시킬 생각은 없나?

커뮤니티 같은 경우 네이버 카페를 떠남으로써 단점이 있을 거라고 본다. 예전에는 무료였지만 요즘은 상용 툴처럼 바뀌었는데, 우리가 원하는 부분은 지원되지 않는다. 스토브의 경우 아직 유저 눈높이에는 부족하지만 게임에서 쓰기 편한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런 부분을 네이버와 함께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며, 불편한 점은 개선하고, 게임 커스터마이징에서 쓸 수 있는 부분은 추가해서 스토브만의 장점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신규 유저는 네이버가 아니더라도 다른 곳에서 유입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편하게 쓸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고, 그래도 안 되면 다른 안을 고민해보겠다.

● 컷씬 퀄리티가 예전보다 많이 떨어졌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음악도 잘 신경쓰지 않는 듯하다.

컷씬은 담당자가 여러 명 있다 보니 약간씩 퀄리티와 표현의 차이가 나타난다. 퀄리티가 낮게 보이는 부분은 점검하도록 하겠고, 앞으로 나올 캐릭터와 스킨에 대한 컷씬은 높은 퀄리티로 제작되고 있어서 큰 걱정을 안 해도 될 것 같다. 음악 역시 긴박한 부분이 강조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

새로운 대륙으로 나갈 때는 전용 BGM에도 신경을 많이 쓰는데, 기사단 전쟁 등에 대한 BGM은 놓친 것 같다. 검수해서 기대하는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만들겠으며, 유수의 스튜디오와 협조하는 건이 있어서 충분히 만족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기자 간담회 당시의 15% 발언은... 참가자로서도 가슴이 찢어지는 말이었다. 그 자리에 같이 있던 사람으로서 대신 사과 드리겠으며, 절대 있어서는 안 되는 말이었다. 15% 발언 이후 개발사 측에서도 큰 충격을 받아 아직도 다 추스리지 못한 상태이다. 우리는 한국 회사이기 때문에 한국 유저들의 이야기를 가장 먼저 들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앞으로 꾸준히 좋은 게임 만들어서 증명하고 싶다. 부디 지켜봐달라.

data/news20/07m/16/multi/e3.jpg

● 월광 40연차면 1320만원인데, 대표는 이걸 알면서 뽑을 수 있는가? 그래서 천장을 낮추어주었으면 좋겠다. 또 월광 3성은 성약(일반 뽑기)에 넣는 게 맞다고 보고, 기존에 3성을 받은 사람에게는 은하 책갈피(월광 소환용 재화)를 환급해주었으면 한다. 월광 뽑기는 다른 성약 뽑기와 달리 재화 수급이 굉장히 어려운 만큼 중복이 나오지 않게 해주는 것이 맞는 것 같다.

월광 뽑기 관련해선 개선 의지가 있으며, 말씀하신 내용도 고려해서 7월 31일까지 답변 드리도록 하겠다.

● 장비(아티팩트)와 영웅 뽑기의 분리와 관련해 양쪽 다 중요해서 섞었다는데, 그 판단은 유저가 하는 게 맞다고 본다. 그래서 둘을 분리하고, 영웅 뽑기는 46.75%, 장비 뽑기는 53.25%로 되어 있는데 이를 100%로 환산해야 할 것이다.

처음 기획할 때는 몬스터 3성이 있었는데 그게 싫어서 아티팩트로 교체한 것이다. 영웅 확률을 높이는 차원에서 접근하면 고려할 사항이 많아서 지금 당장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

● 신비 뽑기의 장점은 자신이 뽑고자 하는 영웅 로테이션이 왔을 때 성약보다 확률이 높다는 것인데, 막상 신비석을 사도 잘 안 나온다. 그래서 성약 뽑기와 같은 방식으로 하되, 장비와 영웅을 같이 넣어서, 대신 재화는 성약 책갈피로 뽑는게 맞을 것 같다.

신비 뽑기 역시 공감을 하고 있어서, 제안해주신 내용을 검토한 후 가능하면 7월 31일 함께 공개하거나 준비가 어려우면 빠르게 일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 아레나에서 특정 캐릭터만 나오지 않도록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월광 5성의 기술 적중율을 낮추는 것은 어떤가?

문제가 있는 오버 밸런스 캐릭터들의 너프나 밸런스 조절을 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지만, 무책임하게 보일 수 있어 8월 8일 1차 패치 후 그 다음 캐릭터 업데이트까지 수정을 해보고 그래도 어렵다고 하면 너프를 할 생각이다.

● 정령전이나 토벌에서는 스티그마를 써서 자동 사냥을 지원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머라고라 소비를 절반으로 줄이고, 스티그마를 이용해 살 수 있게 하는 것은 어떤가?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7월 31일 혹시 미뤄지더라도 1주년 간담회까지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수정을 하도록 하겠다.

자동 사냥은 펫을 이용한 방법을 고려하다보니 시간이 걸리고 있는데,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판단, 스티그마를 이용한 반복 작업을 9월 19일까지 구현해보도록 하겠다.

펫이라는 외형적인 기능과 육성 요소가 포함되다보니 시간이 걸리고 있지만, 기획적인 내용이 확정되면 공개하도록 하겠다.

● 머라고라 소비를 절반으로 줄이고, 스티그마를 이용해 살 수 있게 하는 것은 어떤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머라고라 소모량 감소와 획득처 증가 업데이트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가 제기되고 있어, 보다 공격적인 업데이트로 체감할 수 있는 안을 준비해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 치트오매틱이나 모디드 APK 외에도 암암리에 매크로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있는데, 다른 게임들과 달리 매크로를 막는 경우를 본 적이 없다. 왜 안 하는가? 능력이 없나?

매크로 관련 로그는 남기고 있으며, 그냥 손 놓고 있는 것이 아니라 자동 반복이 안 되도록 막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그런데 제재는 100% 완전해야 가능하지만, 매크로는 그런 확신이 없는 부분이 있다. 정말 그렇게 많이 사용한다면 정책적인 부분에서 검토하여 방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 기술팀을 통해 보다 정밀한 검출 방법도 만들어보겠다.

data/news20/07m/16/multi/e4.jpg

끝으로 2부 종료 전 '에픽세븐 페스타 2019 in 서울'의 기자 간담회에서 15% 발언을 했던 최진원 팀장이 참석, "사업 담당자로서 해서는 안 되는 말을 했다."며 "많은 국가에서 인기 있다는 말을 하고 싶었는데, 미숙한 답변으로 큰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 대단히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data/news20/07m/16/multi/e5.jpg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에픽세븐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서비스중

장     르

RPG

가     격

제 작 사

슈퍼크리에이티브/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222
 댓글


(IP보기클릭)121.162.***.***

BEST
저정도 질문을 예상못한건지 주말동안 뭘 준비한건지 알수가없는 간담회 1부 2부 봐도 답변은 똑바로 못하고 예 아니오 라고만 말해줘도 좋았을것을 길게 둘러서 노력하겠다 검토하겠다 고려해보겠다 똑같은말만 반복되고 유저들한테 확답을 못했음 알바로 의심되는 몇명에는 PPT까지 써가면서 답해줬는데 나머지 일반 유저들의 질문에는 어버버 거리기만하고 두루뭉실~ 책임지고 며칠까지 이렇게 이렇게하겠다 라고 말도 못하는거 보면 얘네들은 책임질생각이 1도 없음 그냥 앞으로도 한 15%정도 정성으로 운영하겠다~ 같음
19.07.16 00:49

(IP보기클릭)14.55.***.***

BEST
직원들이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에 애정이 1도 없음이 역력히 느껴짐 늬들이 백만원 천만원 지르면 뭐하냐... 그 돈 윗대가리가 다 나눠먹고 정작 우리한데 떨어지는건 쥐꼬리 만한 월급인데... 이 마인드
19.07.16 00:56

(IP보기클릭)211.36.***.***

BEST
요약 사과하라니까 사과는 하는데 바꿀생각은 없다
19.07.16 00:54

(IP보기클릭)122.32.***.***

BEST
15도 사과
19.07.16 00:46

(IP보기클릭)175.195.***.***

BEST
보면 알겠지만 진짜 돈독오른 개발,운영자의 마인드가 얼마나 썩었는가를 보여준 간담회였습니다. PPT 보여준건 대다수가 알바가 질문한 내용을 답변한것이라 예상하고 있고 PPT 없어지고 귀신같이 답변을 저리 개차반으로 한 것부터 준비없이 오늘만 지나면 다 나아지겠지~ 하고 여전히 유저들을 흑우로 보고 있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특히 1320만원 천장망언은 진짜 하이라이트네요, 거기에 대표님이라면 그 돈주고 뽑을거냐는 질문에 답변 전혀 못한거 보면 아주 막말대잔치 였음을 보여주고 있고 능력도 의지도 정신도 없는 사람들이 저 자리에 앉아있으니 게임이 그 지경인거죠 섭종 안하겠다는 답변을 발악으로 볼 순 있어도 환불 안된다고 말한것부터 진심으로 추한 겁니다. 이미 치트오메틱에 뚫린 게임입니다. 시한부 선고 받았다고요 그럼 최소한 유저들이 받은 박탈감과 들인 시간과 재화를 보상을 하는게 맞는겁니다. 이래나 저래나 이따위 간담회로 또 퉁치고 하는 사람이 진짜 있다면 그 사람은 더 이상 흑우가 아니라 병1신이라 봐도 무방하겠네요
19.07.16 01:26

(IP보기클릭)122.32.***.***

BEST
15도 사과
19.07.16 00:46

(IP보기클릭)121.162.***.***

BEST
저정도 질문을 예상못한건지 주말동안 뭘 준비한건지 알수가없는 간담회 1부 2부 봐도 답변은 똑바로 못하고 예 아니오 라고만 말해줘도 좋았을것을 길게 둘러서 노력하겠다 검토하겠다 고려해보겠다 똑같은말만 반복되고 유저들한테 확답을 못했음 알바로 의심되는 몇명에는 PPT까지 써가면서 답해줬는데 나머지 일반 유저들의 질문에는 어버버 거리기만하고 두루뭉실~ 책임지고 며칠까지 이렇게 이렇게하겠다 라고 말도 못하는거 보면 얘네들은 책임질생각이 1도 없음 그냥 앞으로도 한 15%정도 정성으로 운영하겠다~ 같음
19.07.16 00:49

(IP보기클릭)211.213.***.***

Chloe von
고려할수 있을때 고려하세요 | 19.07.16 13:16 | | |

(IP보기클릭)175.211.***.***

공개처형급으로 딜하던데....유저가 완전 한을 품었어...
19.07.16 00:50

(IP보기클릭)221.1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enBrode
대표님이라면 뽑으실 건가요?에 대답 못하는게 제일 웃겼음 | 19.07.16 00:57 | | |

(IP보기클릭)110.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BenBrode
사람들 다 헛웃음 나오기는 했음 ㅋㅋㅋㅋ 40회라니 미친 ㅋㅋㅋㅋㅋㅋ | 19.07.16 15:54 | | |

(IP보기클릭)112.161.***.***

그냥 지금 이순간을 넘기기위해 욕받이로 날잡고 나온거 같다
19.07.16 00:52

(IP보기클릭)211.36.***.***

BEST
요약 사과하라니까 사과는 하는데 바꿀생각은 없다
19.07.16 00:54

(IP보기클릭)14.55.***.***

BEST
직원들이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에 애정이 1도 없음이 역력히 느껴짐 늬들이 백만원 천만원 지르면 뭐하냐... 그 돈 윗대가리가 다 나눠먹고 정작 우리한데 떨어지는건 쥐꼬리 만한 월급인데... 이 마인드
19.07.16 00:56

(IP보기클릭)124.254.***.***

leafticket
어쩌면 윗대가리들 엿먹이려고 간담회 저렇게 해버린걸지도... 다음번 간담회는 사장과 사업팀이 나와서 해야할듯 | 19.07.17 05:48 | | |

(IP보기클릭)222.116.***.***

15% 40회(1320만원) 다음은 머냐
19.07.16 00:57

(IP보기클릭)59.2.***.***

우린 모른다 바꿀생각 없다 한국 아니라도 장사 잘된다 매크로 계속 돌려라 간담회 왜 한거야...
19.07.16 00:59

(IP보기클릭)59.25.***.***

환불은 꿈도 꾸지 말거라~ 짤
19.07.16 00:59

(IP보기클릭)114.201.***.***

이게 말이야 막걸리 한사발 자시고 들어온거야
19.07.16 01:00

(IP보기클릭)110.70.***.***

이게 뭔지 모르겠지만 ...이런걸 게임이라 불러야 하는 이유를 뭔지 모르겠네요.
19.07.16 01:04

(IP보기클릭)49.175.***.***

이게 몬데요??
19.07.16 01:07

(IP보기클릭)118.33.***.***

이런게 필요 한가요 답변 죄다 미뤘는데 아 환불 안된다는것만 확답했네 월광 40회는 어느대가리에서 나왔는지 마지막으로 15퍼 색기는 와서 기름 제대로 붓고 가네 ㅁㅊㄴ인가 진짜 석고대죄를 올려도 모자를판에 앉아서 15도 까딱인사하고 3부에서 빤쓰런
19.07.16 01:08

(IP보기클릭)119.66.***.***

루리웹-7037326416
진짜 끝날때 와서 까닥인사하고 나가는거보고 유튜브 댓글 다 일어났음 ㅋㅋㅋ | 19.07.16 01:39 | | |

(IP보기클릭)39.7.***.***

루리웹-7037326416
이 기사 읽는 사람들 중에 이거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 없을껄요 어차피 다들 접을꺼라 ㅋㅋㅋㅋ | 19.07.16 08:37 | | |

(IP보기클릭)175.112.***.***

천장이 없는데도 수천만원 지르는 거 보면 진짜 프리미엄급 흑우 전용 게임 ㅋㅋ
19.07.16 01:19

(IP보기클릭)220.77.***.***

ㅋㅋ 한 유저가 1320만원 천장인 게임 있으면 할꺼냐고 물어보니까 머뭇머뭇 거리면서 마이크 들고 안절부절하던거 겁나 웃기던데 ㅋㅋㅋ
19.07.16 01:25

(IP보기클릭)175.195.***.***

BEST
보면 알겠지만 진짜 돈독오른 개발,운영자의 마인드가 얼마나 썩었는가를 보여준 간담회였습니다. PPT 보여준건 대다수가 알바가 질문한 내용을 답변한것이라 예상하고 있고 PPT 없어지고 귀신같이 답변을 저리 개차반으로 한 것부터 준비없이 오늘만 지나면 다 나아지겠지~ 하고 여전히 유저들을 흑우로 보고 있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특히 1320만원 천장망언은 진짜 하이라이트네요, 거기에 대표님이라면 그 돈주고 뽑을거냐는 질문에 답변 전혀 못한거 보면 아주 막말대잔치 였음을 보여주고 있고 능력도 의지도 정신도 없는 사람들이 저 자리에 앉아있으니 게임이 그 지경인거죠 섭종 안하겠다는 답변을 발악으로 볼 순 있어도 환불 안된다고 말한것부터 진심으로 추한 겁니다. 이미 치트오메틱에 뚫린 게임입니다. 시한부 선고 받았다고요 그럼 최소한 유저들이 받은 박탈감과 들인 시간과 재화를 보상을 하는게 맞는겁니다. 이래나 저래나 이따위 간담회로 또 퉁치고 하는 사람이 진짜 있다면 그 사람은 더 이상 흑우가 아니라 병1신이라 봐도 무방하겠네요
19.07.16 01:26

(IP보기클릭)119.66.***.***

해외매출떨어질거 우려한 간담회라는게 보였음. 미리준비한 PPT는 중학생정도의 수준이고 답변자체도 검토해보겠다. 이따구로만 이야기하고 확답이라는게 하나도 없음. 저기와서 밸런스 언급한 사람들은 그냥 끝까지 게임을 하겠다는 흑우들이겠고. 그동안의 게임외적으로 유저적대적 소통이라던가 뽑기에 대한 사항에 대해 이야기 해야지 환불이나 월광뽑기권이니 머라고라 축소 가능하냐니 진짜 에픽7하면서 지능이 의심될 수준의 질문과 알바같이 보이는 사람들 똑같은 질문을 계속하고 논점을 흐리는 대답으로 어물쩡하게 넘어갈려는 팀장의 태도가 진짜 가관이었음. 간담회 1차를 준비한 여성분은 그렇다치고 뒤늦게 사과하러온 15좌는 2부끝날때즈음 들어온거 보면 반응 안좋으니까 내보낸거 같은데 너무 늦어서 사람들이 더 화난거 같았음.
19.07.16 01:33

(IP보기클릭)223.38.***.***

그냥 너희들 개돼지라 미안한데 너희는 개돼지가 맞다 선언임 ㅋㅋㅋㅋㅋㅋㅋㅋ 가치가 없는 답변들뿐
19.07.16 01:35

(IP보기클릭)211.216.***.***

15프로 얘기한사람이 마지막 사람인가요??
19.07.16 01:47

(IP보기클릭)124.46.***.***

Free Tempo™

| 19.07.16 04:43 | | |

(IP보기클릭)218.234.***.***

에리코
급똥온듯 | 19.07.16 09:19 | | |

(IP보기클릭)37.120.***.***

에리코
이 게임 안하지만 볼수록 빡치네...저따위 인성과 개념으로 여태까지 살았구나.. | 19.07.16 20:59 | | |

(IP보기클릭)218.144.***.***

에리코
15%만큼만 사과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7.17 11:20 | | |

(IP보기클릭)27.124.***.***

일을 이지경까지 끌고오는데 가장 큰 몫을 하신 15따리님 왜 앞에 안나와 계시는지궁금
19.07.16 01:51

(IP보기클릭)121.153.***.***

다들 표정이 우을증 환자 같네 ㄷㄷㄷㄷ
19.07.16 01:53

(IP보기클릭)223.62.***.***

정말 내가 같은 개발진 편들어주고 싶은데 얘넨 진짜 도저히 답이 없다 ㅋㅋㅋㅋㅋ 쟤네 이직할 때 레퍼런스콜 ㅁㅁ났을텐데 어쩐데냐 ㅋㅋㅋㅋㅋㅋㅋ 그동안 개발자들은 인센티브 꿀빨고 대표작자는 배당금 꿀빨면서 갖은 태만업무하다가 이제와서 움직이려고 하는데 뭐 아는게 있어야지 ㅋㅋㅋㅋㅋ 개발력, 기술력, 노하우, 프로세스 어느것 하나 제대로 된게 없는 집단임을 인증함. 진짜 같은 개발자로써 쪽팔립니다 쪽팔려 ㅋㅋㅋㅋ
19.07.16 01:58

(IP보기클릭)61.82.***.***

운영진이나 개발자가 문제는 문제지만, 저기는 가장 시급하게 바꿔야 하는건 QA 조직 전체... QA가 개발자와 운영진의 문제점을 하나도 지적못하고 저런 수준으로 게임이 나왔다는게, 같은 개발자로써 어처구니 없고, 쪽팔린다. 지금이라도 QA부터 바꿔서 게임 안정성과 퀄리티부터 높이는게 우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내 게임 개발 인생을 걸어도 이런 문제는 도통 처음본다는...
19.07.16 02:05

(IP보기클릭)121.162.***.***

네이티리
아예 없어서 다른팀에서 인원 빌려온다음 썻다고 얘기 얼핏 들은거 같음 ㅋㅋ 아 | 19.07.16 02:23 | | |

(IP보기클릭)121.168.***.***

네이티리
이게 QA가 문제라고 생각하세요? 좋은 회사 다니시나봐요. QA에 투자안하는 회사 많고, 안정성과 퀄리티보다 빨리 업데이트 해서 매출을 1순위로 보는게 대다수입니다. 업데이트일은 박아서 전달되고 개발 일정 밀려서 QA일정 갉아먹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 19.07.16 04:13 | | |

(IP보기클릭)27.162.***.***

네이티리
Qa이전에 기획이랑 그걸 컨펌한 윗대가리문제같은..천장 문제같은경우에요. 스트레스테스트같은것도 안하는거 아닌가.. | 19.07.16 09:43 | | |

(IP보기클릭)106.101.***.***

네이티리
qa가 플젝 방향성에 태클 걸 수 있을정도로 쎈 회사 없다고 보시면 됨 qa라고는 하지만 사실상 테스터 찬밥신세에 마지막에 체크한다는 이유로 일터지면 책임 뒤집어 씌임 | 19.07.16 09:48 | | |

(IP보기클릭)58.230.***.***

킹랩터연합
진짜 핵공감 | 19.07.16 10:36 | | |

(IP보기클릭)121.140.***.***

네이티리
여기서 QA탓을...? 세상에 어떤 QA가 게임을 좌지우지할 수 있나? QA가 불가 판정 때려도 강행하는 일이 허다하구만; | 19.07.16 11:12 | | |

(IP보기클릭)211.210.***.***

네이티리
qa 팀 힘없는 회사가 태반임 ㅋㅋㅋ | 19.07.16 12:23 | | |

(IP보기클릭)211.195.***.***

sgyeno
그럼 슈크는 QA팀이 없는게 나은데요 인게임 버그는 넘쳐났고 모든 패치는 버그였습니다로 퉁치면서 패치하고 기본적인 게임의 뭣같은점도 QA가 지적 못하는데 팀이 있을 이유가 없을 거 같습니다만... 적어도 제가 다녔던 회사들은 QA에서 플레잉 감성 부분을 이런 부분이 뭣같다 했을때 고려안했던 회사는 없는데 도대체 무슨? 슈크 스마게 QA는 없어져야 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19.07.17 07:05 | | |

(IP보기클릭)59.13.***.***

캐나아기
요즘 외주 많이 주던데 외주 QA아닐까요 | 19.07.17 17:50 | | |

(IP보기클릭)61.82.***.***

sgyeno
모바일 게임이라서 당연히 그런건 아는데... QA 자부심도 장난 아닌 회사라서요~~ 개발자가 QA에게 데이터, 소스코딩 이런거 다 준다는 회사라고 하네요~~ㅋㅋㅋ | 19.07.18 12:06 | | |

(IP보기클릭)61.82.***.***

뀨스카
맞아요~~ 기획도 그렇지만, 윗선이 문제죠~ 그런데, QA가 이걸 그냥 두고 넘어갔다면... 가장 기초적인것도 놓쳤는데, 말 다한거죠~~ | 19.07.18 12:07 | | |

(IP보기클릭)61.82.***.***

킹랩터연합
QA 현실은 맞는데... 그래도 일은 해야죠~~ 데이터 위변조나 메모리 체크하는건 기본중에 기본 업무니까요~~ 그렇게 QA에 대해서 엄청 떠벌리는 회사인데, QA가 일을 안한게 되버렸으니까요~~ | 19.07.18 12:09 | | |

(IP보기클릭)61.82.***.***

TYPE;Unknown
QA가 게임을 좌지우지 한다는건 아닙니다. 기본적인 업무도 제대로 못했다는거죠~~ 데이터 변조같은 문제를 QA가 불가판정 내렸는데, 그걸 강행했다는게... | 19.07.18 12:10 | | |

(IP보기클릭)61.82.***.***

캐나아기
네, 맞습니다. 기본적인 업무도 못하는데 무슨 개발자가 준 데이터에 소스 코드를 검수한다는게 말이 안되는거죠~~ 에뮬레이터 검수 할때 기본적으로 오메틱이나 치트 관련된거 부터 조작해보는게 업무인데... 업무 태만이죠~~ | 19.07.18 12:11 | | |

(IP보기클릭)61.8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C부적응자
QA 현실을 너무 잘 아는 사람이라서 하는 말입니다. 게임 자체를 바꿀수는 없어도 기본적인 업무는 해야하겠죠~~ | 19.07.18 12:11 | | |

(IP보기클릭)61.82.***.***

네이티리
제가 여기서 언급한건... QA조직이 아주 기본적인 문제 부터 개발자와 운영진에게 어필하지 못했다는거죠~~ 데이터와 소스코딩까지도 검수한다는 회사에서 에뮬레이터 치트관련된 항목을 검수 안했다라고 밖에 안보이니까요~~ | 19.07.18 12:13 | | |

(IP보기클릭)106.101.***.***

네이티리
데이터 위변조나 메모리 체크는 회사마다 다를 수 있으나 보통 보안팀이나 서버, db팀이 할거고 qa가 한다 해도 qa가 안된다 해도 사업부에선 밀어붙였을거라... qa는 최종 결정을 하는게 아니니까요. | 19.07.18 12:32 | | |

(IP보기클릭)61.82.***.***

킹랩터연합
헉... 제가 PM이랑 차장까지 일해봤지만, 데이터 위변조를 보안팀이나 개발팀쪽에서 했다는게 이해가 안되네요... 저는 검수 관련은 QA팀에서 하도록 했는데... 세상에나... | 19.07.18 12:57 | | |

(IP보기클릭)106.101.***.***

네이티리
그래서 회사마다 다를순 있다고 한거고 보안 검수하는 팀 따로 서버로직이나 db 체크하는팀 따로 컨텐츠 검수하는팀 따로인데 보통 qa라고 하면 저걸 총괄하고 관리해야 하는데 실상은 그냥 컨텐츠 검수나 시킨다는 의미입니다. 개발사 qa인데 코드도 못까보는곳도 있었으니.. 그리고 위 내용대로 작업이 되고 관련 리스크를 다 던져놔도 최종판단은 사업부나 기획에서 하다보니 결론적으로 위에 첫 댓글에서 말한것처럼 qa탓이 크다기보단 운영,사업쪽 책임이 더 크다는거죠 | 19.07.18 13:33 | | |

(IP보기클릭)61.82.***.***

킹랩터연합
저도 QA팀 탓을 하는건 아닙니다. 제가 쓴 글처럼 일단 QA 조직이 좀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 쓰는 글이었습니다. 위쪽에 QA 팀이 아예 필요 없다는 글 처럼 저도 그렇게 생각 했으니까요~~^^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19.07.18 13:37 | | |

(IP보기클릭)106.101.***.***

네이티리
넵 아직 국내에서 qa 입지가 크지 않은데 qa를 너무 크게 보고 qa가 문제라는 댓글에 다소 과장되는 단어를 쓴 것 같습니다. 혹시나 기분 상하신게 있으면 죄송합니다. 이런 사건들을 타산지석 삼아 qa에서의 리스크분석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줄 수 있는 유관부서가 늘어나길 기대합니다 ㅠㅠ | 19.07.18 13:46 | | |

(IP보기클릭)211.117.***.***

저거 제대로 먹힌다는 믿음을 주려면 저기서 팀장급들이 아니라 게임 운영 결정권자가 와서 답변해야 하는거 아닌가? 팀장급들이 와서 유저들 말 들어 봤자 '네, 검토하겠습니다.' 외에 무슨 말을 할 수 있겟나? 설령 저기서 '이건 나쁜 겁니다. 바꾸겠습니다.'라고 한들 그 안을 만들어서 결정권자, 서명권자앞에 가져가서 그게 통과된다, 승인된다는 보장이나 있나? 지금 저 겜 유저들 불만은 팀장급에서 해결할 수준이 아닌데? 사장급이거나 오너 수준에서 해결할 수준인데? 그 상황에서는 그냥 해결되지도 못할 거 총알 받이들 총알 맞는 장면만 보여주는 자리 밖에 더 되나.
19.07.16 02:48

(IP보기클릭)211.117.***.***

lightlas
만약에 저 겜 사장급, 오너급에서 "이 간담회에서 나온 유저들 말을 전부 수용해라"는 지시나 의지가 있었다면, 시작 전에 사장이나 오너가 나타나거나 혹은 영상으로라도 "이 자리에서 결정된 사안은 제 권한으로 실행에 옮기겠습니다." 라고 약속이나 하면 저 자리에서 의견을 나누는게 실속이라도 있겠다는 믿음이나 가지지, 아무런 결정 권한 없는 사람들 모아다가 죄송쇼, 검토쇼만 해 본들 그게 무슨 소용일까. 까놓고 말해서 저 팀장들이 에픽 세븐 월광 5성 가챠 천장을 1300만원에서 13만원으로 낮출 권한이 있는 사람들인가? 그게 아니라면 의미가 없다고 본다. | 19.07.16 02:52 | | |

(IP보기클릭)211.63.***.***

lightlas
맞는 말씀입니다...현재 간담회에 참석한 유저들 질문 답을 저 사람들은 결정권을 가지지 않는 사람들이기에 저 간담회는 결국 의미없이 끝난거나 다름없음...현재 새벽3시까지 연장 간담회 진행중인데 계속 의미업는 시간만 보내고있음;;; | 19.07.16 03:06 | | |

(IP보기클릭)180.71.***.***

lightlas
저기서 월광 40회 천장 발언한 피디가 저기 사장임 | 19.07.16 08:18 | | |

(IP보기클릭)39.7.***.***

돼지한텐나라도법도없어
사장이어도 어짜피 퍼블리셔가 ㅇㅇ 안됨 이라고 하면 다 캔슬일게 뻔한데, 진정성 이 있었다면 스마게 메가포트 쪽 고위직 이 왔어야 그래도 자기 선에서 진행시킬 수 있겠죠? | 19.07.16 08:33 | | |

(IP보기클릭)175.126.***.***

정성담은_뚝배기
니가 스마게를 몰라서 그러는데 회장이 아껴쓰고 돌려쓰고 어화둥둥 내사랑아 하는 측근놈들은 절대 저런자리 나오지 않음. 지 이름 빛내는 행사 이런데서나 얼굴 빼꼼 내놓지. | 19.07.16 09:19 | | |

(IP보기클릭)218.55.***.***

lightlas
팀장 아니고 저기에 두명은 개발사 공동대표입니다 결정권이 없는게 아니라 우린 틀리지 않았고 고쳐줄 마음이 없다는걸 돌려서 말하고 있는겁니다. | 19.07.16 12:36 | | |

(IP보기클릭)175.124.***.***

lightlas
ㄹㅇ 저기 네 명은 그냥 욕받이로 나온거죠. 답변 수준 보면 답이 나옴. | 19.07.16 15:03 | | |

(IP보기클릭)110.70.***.***

lightlas
책임질 수 있는 책임자 있냐니까 죄송하다고 답변했을껄?? ㅋㅋㅋㅋ | 19.07.16 15:55 | | |

(IP보기클릭)211.117.***.***

그레치

확인해 보니 다들 개발사(오더 받고 제작하는 공돌이 집단)에 오더를 주는 스마게 쪽은 사업부의 실장급 한 명 참가 했군요. 보안 관련으로는 개발사 쪽이 결정권이 있을지 몰라도 가챠나 상품이나 유저 정책이나 기본 설정 관련으로는 퍼블리셔인 스마게가 결정권이 있습니다. 거기서 온 사람은 사업부의 실장 한 명이군요. | 19.07.16 17:19 | | |

(IP보기클릭)211.117.***.***

lightlas
스마게의 팀장급들이 온 건 아니고 하청 제작사인 슈크리 대표급이 온 것이긴 하지만 어짜피 게임 운영에 결정 권한이 없다는 것은 동일하네요. | 19.07.16 17:21 | | |

(IP보기클릭)175.223.***.***

이런게임을 왜하는거죠? 글만봐도 알았는데 할수있는건 없다인데
19.07.16 03:00

(IP보기클릭)124.254.***.***

Bangdoll
우리같은 일반인은 흑우의 마음을 이해할 길이 없어요 | 19.07.17 06:03 | | |

(IP보기클릭)118.34.***.***

간담회 후반부에서 구글에서 패키지팔라고 지시했고 패키지를내면 한국마켓에 노출시켜주겠다 라는 딜이 들어왔다던데 이거에 대해서는 제대로된 해명해라
19.07.16 03:16

(IP보기클릭)106.101.***.***

알았다
그건 구글,애플이 자주 하는짓 주요 순위 게임들 업데이트 일정 이때까지 하면 피쳐드 해주고 이런거 많음 피쳐드 효과가 엄청 크기때문에 개발사는 응할수밖에 없음 | 19.07.16 09:37 | | |

(IP보기클릭)175.124.***.***

킹랩터연합
그거야 팔아 먹을 상품이 있어야 스토어도 돈을 버니까 협업 차원에서 하는 얘기고 구글, 애플이 33만원짜리 1320만원 가짜 천장 핵창렬 가챠를 내라고 한 건 아니겠죠. | 19.07.16 15:06 | | |

(IP보기클릭)106.101.***.***

erte
패키지 이야기 하는데 왜 가챠가 나옴 가챠가 창렬인거랑 마켓이랑은 상관 없음 | 19.07.16 15:10 | | |

(IP보기클릭)175.124.***.***

킹랩터연합
1320만원 패키지 뽑아서 주는 게 랜덤 보상인데 그게 가챠가 아님? 세상에 어떤 미친게임에서 저 큰 돈 주고 메인 보상을 랜덤 돌리는데가 있나요? | 19.07.16 15:22 | | |

(IP보기클릭)106.101.***.***

erte
구글에서 추가하라는게 1320만원 소비해야 노출되는 패키지임? 이해가 안가는데 1320만원어치 가챠를 지르는건데 그걸 패키지를 사서 가챠를 돈돌린다는거임? 패키지를 그냥 많은 상품중 하나로 보고 저리 말한건데 설명좀 해주시오 | 19.07.16 15:24 | | |

(IP보기클릭)112.171.***.***

당장 떠날 사람들 바짓가랑이 붙잡으면서 기다려 앞으로 잘할게 이러기만하네 ㅋㅋ 추하다추해
19.07.16 04:00

(IP보기클릭)112.145.***.***

개발자 니들은 잘 생각해봐라 니들이 '한정 영웅'이랍시고 한정 판매하는 영웅도 일반 소환 120번에 확정 소환이 된다 그 일반 소환 120번이 큰거 아니냐고? 니들 월광 소환 1번이 일반 소환 120번이에요 한정 영웅도 월광 소환 1회분의 노력이면 천장이 찍히는데 월광 영웅은 월광 소환 40회분의 노력을 들여야 천장이 찍히고 그걸 랜덤으로 준다는게 말이에요 방구에요? 한정 영웅 천장을 40번이나 찍을 정도가 월광 5성의 가치고 그걸 랜덤으로 쳐주고 자빠졌으니 이래놓고 니들이 게임을 해봤다 이 소리가 나옴? 유저들이 빙다리 핫바지가 아니라서 니들이 게임을 해봤다 해봤다 해봐야 안해봤는지 해봤는지 다 감별이 되요 쫌 안해본 티나 내질 말던가 안해본 티는 풀풀 내면서 겜잘알 코스프레는 왜하는거야 5성을 랜덤하게 주면서 1320만원 달라는 신개념 천장은 우리나라 게임 역사에 아주 길이 남을꺼다 과거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신개념 천장 ㅋㅋ
19.07.16 04:13

(IP보기클릭)180.224.***.***

저런 돈 왕창 벌고 싶어하는 빡대가리들이 모여서 망신만 당하는 현장
19.07.16 04:39

(IP보기클릭)223.131.***.***

뮈 돈 많으니 이런게임도 하것지
19.07.16 04:43

(IP보기클릭)125.191.***.***

얘넨 바꿀생각 없고 정상운영 할 생각없음 어차피 한탕 뛰고 섭종할 생각만 가득하니 이사람들이 뭔 잘못이겠음? 과금정책 결정은 이미 스마게에서 다 결정하고 운영하는 것일거고 에픽세븐을 개발했던 원래 개발진들은 없을것이 뻔한데다 얘네는 에픽세븐에 대해서는 1도 모르고 애정은 당연히 존재도 하지 않는 운영진들이 나중에 들어온 것일텐데 스마게가 특히더 악질적인 것이지만 우리나라 게임 개발이라는게 다 이런식 아닌가
19.07.16 04:56

(IP보기클릭)112.171.***.***

15% 15%하길래 무슨 발언인가 찾아보니까 웃기지도 않네 ㅋㅋㅋㅋ 그냥 한국매출 15프로고 북미40프로니까 북미도 원하면 유저간담회 해줄 수 있다 가지고 저렇게 거품무는거야? ㅋㅋㅋ 아니 문맥상 한국매출 15프로니까 한국은 해줄 생각 없다도 아니고 북미시장 크다고 말한건데 왜 저렇게 피해의식 잡혀있음? 뭐 유저들이 그전에 워낙 운영 병크로 화나있던 상태인건 알겠는데....전혀 한국 매출이 작다는 뉘앙스로 말한게 아닌데 되려 열등감 사로잡혀서 열폭하는거같은데 유저들이. 뭐 시기상도 그렇고 좀 더 매끄럽게 조심해서 말할 수 있었다고 생각은 들지만 무슨 천인공노할 입에 담지도 못할 망언을 한게 아닌데... 어쩃든 팩트잖아 저건. 실제로 한국매출 15인데 뭐 어쩌라고. 진짜 무슨 말을 못하겠네 대한민국에선 ㅋㅋㅋㅋ
19.07.16 05:10

(IP보기클릭)49.175.***.***

만드레이크
? 그동안 해왔던짓을보면 입에담지도못할 망언이 맞는디유 | 19.07.16 05:49 | | |

(IP보기클릭)118.103.***.***

만드레이크
이 사람은 개돼지 소리도 아까운 사람인듯 | 19.07.16 08:08 | | |

(IP보기클릭)175.223.***.***

만드레이크
동종 업계 사람들조차 그런 통계를 사용자들한테 보여주는건 상대적 박탈감을 주는 잘못된 행동이라고 입을 모아서 얘기하는데 당신이 뭔데 그런 말을 하나요? | 19.07.16 08:50 | | |

(IP보기클릭)175.223.***.***

만드레이크
말 자체만 보면 그럴 수 있는데 그동안 던전 공략 키가 되는 유닛이 발견되었다 치면 칼 같이 너프하고 버그는 잡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유저 편의성은 개나 주라는 식으로 불편하고, 꼴에 팔아먹으려고 패키지는 미친 듯이 내서 유저들 불만이 쌓여가는 도중에 저런 말이 나와서 폭발한 겁니다. 페스타 기념 감사 패키지라고 들어보셨나 모르겠네요. 페스타 기념으로 기간제 패키지를 팔아먹는 놀라운 상술을 보여줬어요. ㅋㅋㅋㅋㅋ | 19.07.16 11:26 | | |

(IP보기클릭)39.123.***.***

만드레이크
스마게에서 얼마받고 댓글씀? | 19.07.16 12:26 | | |

(IP보기클릭)211.213.***.***

만드레이크
개돼지등장요 | 19.07.16 13:28 | | |

(IP보기클릭)175.223.***.***

만드레이크
쿨찐 또나왔네 | 19.07.16 15:26 | | |

(IP보기클릭)110.70.***.***

만드레이크
한국 매출이 북미매출보다 높으니까 북미 말 잘 듣고 있다는 이야기임 북미도 해주는거냐가 아니라 북미 눈치보여서 이거 하는거 아니냐고 물어봤을때 제대로 답변 못했을껄?? | 19.07.16 16:01 | | |

(IP보기클릭)175.195.***.***

만드레이크

님 지금 사람말 하는거 맞아여? | 19.07.16 17:43 | | |

(IP보기클릭)220.78.***.***

만드레이크
스마게 직원임? 찐내나니까 그만둬라. | 19.07.16 22:47 | | |

(IP보기클릭)112.171.***.***

BB-61
알겠습니다 | 19.07.17 00:04 | | |

(IP보기클릭)124.254.***.***

만드레이크

지금 핑크색 옷 입고 계시죠? | 19.07.17 06:10 | | |

(IP보기클릭)220.117.***.***

온 더 피시, or 온 더 콘솔
19.07.16 05:19

(IP보기클릭)211.36.***.***

궁금한게 있는데 이게임만 유독 확률이낮고 가챠돌리는데 비용이큰거임?? 리니지나 페그오 이런것보다 더 창렬인건가??
19.07.16 05:31

(IP보기클릭)110.70.***.***

나를지켜줘
월광소환이라고 마일리지 개념으로만 뽑는 소환이 따로 있음. 문제는 거기 5성들이 OP라서 PVP대세임. 근데 1번 소환시도에 33만원 현질한 정도의 마일리지 필요하고 5성나올 확률은 쥐똥임. | 19.07.16 06:19 | | |

(IP보기클릭)211.36.***.***

adoru0083
헐 한번이 33만원 정말 돈독 장난아니네 ㄷㄷㄷㄷㄷㄷ | 19.07.16 07:04 | | |

(IP보기클릭)175.124.***.***

나를지켜줘
리니지 같은 경우는 사실 더 심하지만 대한민국 1세대 온라인 RPG 게임이라는 역사와 전통이 있고 그 당시에는 나름 괜찮은 게임이었죠. 에픽 따리하고 비교하기에는 좀 그럼. | 19.07.16 15:10 | | |

(IP보기클릭)220.78.***.***

나를지켜줘
등장확률이 0.04%인데 문제는 나와도 랜덤임. | 19.07.16 22:48 | | |

(IP보기클릭)112.184.***.***

erte
리니지의 템들은 환금성이 있습니다. 그것 때문에 가격이 그렇게 붙은 겁니다. 가챠 게임의 가격하고는 비교가 안되요. 지금 비트코인이랑 가챠랑 비교하는 꼴입니다. 가챠는 환금성이 전혀 없어서 다른 차원의 문제입니다. | 19.07.17 16:00 | | |

(IP보기클릭)49.175.***.***

개발자도 유저도 10시간이면 개힘들겠네ㅋㅋ 개발은 둘째치고 안일하게 있다가 소통이 오지게 안되서 이 사단이 난거같은데. 대답이 전부 7월말 업데이트떄미룬거보면 7월말에 질문한거 1도안나오면 호흡기떼겠네 ㅋㅋ 그래도 하는사람은 리니지급 콘크리트다 ㄹㅇ
19.07.16 06:12

(IP보기클릭)110.70.***.***

15%발언한 사람 나와서 앉아서 15도 사과하는거 보고, 할말을 잃었다. 도게자를 하던 그랜절을 하던 했어야지.
19.07.16 06:21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