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사고 방지로 신뢰 쌓겠다, 에픽세븐 계승자 간담회

조회수 24604 | 루리웹 | 입력 2019.07.15 (21:04:13)
[기사 본문] [업데이트] (2019.07.15)

에픽세븐 계승자 간담회 2부 내용을 별도 기사로 정리했다. 말미에 15% 발언을 했던 최진원 팀장도 등장해 사과를 전한 해당 기사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data/news20/07m/16/multi/e5.jpg


[기사원문]

최근 게임의 보안 및 운영 이슈로 인해 홍역을 앓고 있는 스마일게이트가 서비스하고 슈퍼크리에이티브가 제작한 모바일 게임 ‘에픽세븐’ 이 이슈 해결 및 안내를 위한 유저 간담회를 열었다. 최초 본 간담회는 지난주 약소하게 치러질 예정이었지만, 몇차례 연기와 확대를 거쳐 유저 100여명과 유튜브 크리에이터, 기자들까지 참여하는 대규모 행사로 오늘 진행됐다. 또한 본 행사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 되었다.

img/19/07/15/16bf57c6dbc4cacdc.jpg



먼저 슈퍼 크리에이티브의 김형석 대표가 간단한 인사말을 올렸다. 먼저 이번 이슈로 전세계 유저들에게 심려를 끼친 부분에 대하여 사과하며 참석자 전원이 사과의 인사를 하고, 질의응답 형식으로 간담회를 진행했다.

img/19/07/15/16bf57cc4114cacdc.jpg


● 월광에 대한 확률 문제가 있다. 월광 뽑기에서 3개 획득한 유저는 핵인가 아닌가. 박탈감이 너무 크다.

작업장 계정인 것이 확인되었으며, 로그를 실제로 확인했고 해당 계정 유저가 레벨 28, 그리고 3개의 5성 월광을 획득한걸 확인했다. 본 사안은 로그를 모두 확인한 결과 확률 상 매우 낮지만 정상적으로 입수한 것으로 확인했으며, 그리고 이 계정 유저는 게임 초기부터 여러 계정을 돌리며 뽑기를 해서 여러 캐릭터를 획득한게 확인됐다.

img/19/07/15/16bf57cfdc84cacdc.jpg


img/19/07/15/16bf57d015b4cacdc.jpg


img/19/07/15/16bf57d03d54cacdc.jpg



● 나는 해당 유저가 핵이라고 생각했다. 해당 로그를 보여줄 수 있나?

해당 유저는 핵이라는 로그가 검출되지 않았다. 충분히 보여드릴 수 있으나, 이 로그 외에도 다른 여러 로그가 있긴 하지만 관련된 내용이라고 보기 어려우실 것이다.

● 핵과 보안 이슈 대처를 어떻게 하고있는지.

핵과 치트에 대한 문제가 퍼진 것에 책임자로서 크게 통감하고, 사죄드린다. 먼저 핵과 에디터를 분리해서 말하겠다. 에디터에 대해서 어느 유저가 에디터를 써서 계속 클리어를 하고 다녔는데 제제가 안되었다, 라고 하면 저도 유저라면 화가 날 것이다. 저희가 게임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값과 서버에 저장된 값이 있는데, 이 변조가 발생하면 무조건 서버에서 알게되고 로그로 남게 된다. 그래서 런칭 이후에 계속 제제를 해왔다. 메모리 에디트 사용 유저들 제재 자료를 여기 보여드리겠다.

런칭 이후부터 이처럼 계속 제재를 해왔고, 이런 자료를 쉽게 만들 수 있는 것 아니냐고 하시겠지만, 저희가 제재한 계정은 모든 지역 서버를 포함하기 때문에 다른 서버 계정 아이디를 확인하시면 모두 찾아볼수 없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제재 또한 지난해 런칭 직후부터 계속 해왔다. 최근 불거진 공격력, 체력 에딧 등은 이미 출시 전부터 예상하고 계속 차단하고 제재해오던 부분이다.

런칭 초반에는 아레나에서 사용하던 유저들도 있어 당시에 대응하던 문서들을 여기 보여드린다. 로그도 이렇게 남는다는 예시도 보여드린다.

img/19/07/15/16bf57d4b5c4cacdc.jpg


img/19/07/15/16bf57d4ef54cacdc.jpg


img/19/07/15/16bf57d51124cacdc.jpg


img/19/07/15/16bf57d52d84cacdc.jpg


img/19/07/15/16bf57d54894cacdc.jpg


또 가장 먼저 문제가 되었던 계정은 생성 한달여가 되었던 계정이고, 또 주장했던 메모리 에디트 또한 관련 로그가 남지 않아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저희가 파악한 것은 변조 APK 를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오토마톤 타워 클리어 순위에서 핵 유저를 파악해 1일에 제재하여 공지했고, 3일 점검에서 변조 APK 를 사용하면 확인할 수 있는 로그 업데이트도 진행했다. 그리고 5일에는 전투 능력치와 재화를 읽기 어렵도록 난독화했다.

해당 유저의 글을 보았을 때, 각종 기능 등이 변조 APK 에 들어있는 기능으로서 이를 이용한 사례로 판단된다. 해당 유저의 계정은 제재하였으며 제재 이후 로그인 기록이 없음을 볼 수 있다. 메모리 에디트로 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한 주장이 섞여 있다.

저희가 먼저 유저분들과 신뢰를 잘 쌓아왔다면 이 설명을 드렸을 때 보다 신뢰를 받을 수 있었을텐데, 그러지 못한 점 죄송하다.

● 설명은 잘 못알아듣겠다. 단지 유저로서 원하는건 실제로 이런 문제가 아니다. 아무튼 유나 엔진에 문제가 있고 완전히 막지 못한다는 것 아닌가. 어쨌건 누군가는 핵을 썼고 그걸 지속적으로 제재했다는 것으로 만족할 수 없다. 유저들이 어떤 취급을 받는지 아나.

책임자로서 다시금 깊이 책임을 통감하고 사과드린다. 엔진 자체가 보안과 연관되어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유나 엔진 자체는 보안보다 퍼포먼스 위주로 개발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몇주 전부터 급히 보안 관련해서 강화를 진행했고, 많은 부분에서 개선되었다.

img/19/07/15/16bf57d8d094cacdc.jpg


img/19/07/15/16bf57d90814cacdc.jpg


img/19/07/15/16bf57d93a84cacdc.jpg


img/19/07/15/16bf57d955d4cacdc.jpg


img/19/07/15/16bf57d97104cacdc.jpg


img/19/07/15/16bf57d98f74cacdc.jpg


● 치트던 핵이던 초기부터 보안책을 빠르게 업데이트 했다면, 소통을 해왔다면 유저들이 이렇게 실망이 컸을까 싶다. 개발사와 서비스사를 믿고 게임을 플레이하는건데 그 신뢰가 무너졌다. 이 보안이 허술했다는 것은 유저들이 지난해부터 알고 있었는데 이제 조치를 했다. 유저의 실망과 상실감이 너무 큰데 어떻게 할거냐.

공지라도 빨리 내드리고 소통을 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다. 유저 입장에서는 충분히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저희의 초동대처를 보다 잘하고, 바로 소통해드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죄송하다.

보안의 경우 선 로그 후 제재를 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방법인 이 방법을 쓰는 이유를 말씀드려야겠다. 수능을 예로 들었을 때 오답을 적는 순간 알람이 울리면 당연히 다 걸러내고 정답만 적힌 만점 답안지를 적을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보안 솔루션을 세워도 해커들은 반복 시도를 통해서 언젠가는 파훼되고, 새로운 보안을 적용해야 한다. 그리고 로그를 보고 제재를 하게 되고. 개발의 효율성 상 이렇게 부정 행위를 잡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이 효율성만 고려하여 유저들과의 소통이나 신뢰를 지키지 못한 부분에 대해 사과드린다. 아예 이 시도 자체를 막을 방법을 세우는게 맞지 않았나 싶다.

● 서비스 종료할건가? 다른 게임을 추천해달라.

이번 이슈에서 이런 이야기를 많이 하고 계신다. 많은 실망을 안겨드린 것 알고 있고, 소통과 개선을 열심히 해나가며 신뢰를 회복하고 싶다. 다른 게임에 대해서는 답변드리기 어렵고, 에픽세븐을 즐겨주시는 분들이 계속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신뢰를 쌓고 노력하겠다.

img/19/07/15/16bf57dd6344cacdc.jpg


img/19/07/15/16bf57ddb1f4cacdc.jpg


● 이렇게 운영을 해서 스마일게이트가 얻는 이점이 뭔가. 블라인드 앱에서 임직원들이 섣부른 언사를 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이점을 얻었다기보다는 모든걸 잃었다고 생각한다. 유저들의 신뢰를 포함해서, 많은 실망을 안겨드렸다.

블라인드 앱에 대해서는, 먼저 블라인드는 회사에서 사원에게 쓰라, 마라 할 수 없는 익명 기반의 커뮤니티다. 그리고 회사에서 퇴사하더라도 사용할 수 있기에, 작성자가 누구인지, 색출해서 금지시킬 수 없는 사안이다. 현재 에픽세븐 서비스에 관여되어 있는 인력이 절대 쓸 수 없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저희 구성원이 그런 말을 하지 않았을거라 생각하고, 혹시 사내 다른 인력들이 그런다고 하면, 저희와 유저들을 위해서 그러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많은 사고가 있었고 실망 시켜드렸다고 생각한다. 여러 팀에서 계속 체크하면서 공유하고 있지만, 저희가 보다 유저들과 소통을 잘 할 수 있는 전문적인 환경, 루트를 구축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려고 한다. GM, CM 을 채용하면서 계속 하고 있다.

● 김성회의 G식백과라고 아는가? 거기서는 이 사건은 그저 트리거고, 더 많은게 문제라고 하고 있다. 우리는 유저 적대 운영을 많이 느꼈다. 월광과 신비가 대표적이다. 돈을 써도 얻을 수가 없다.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게임 아나? 거기서 MK 롤이라는 핵 프로그램으로 게임을 했다. 거기서 많은 유저들이 박탈감을 느꼈다. 우리도 월광과 신비에서 박탈감을 느낀다. 가장 큰 문제가 이 박탈감이다. 어떤 형태로든 답이 나와야 한다.

특히나 지금 말씀하신 월광 뽑기에 대해서는 가장 얻기 힘든 뽑기인 만큼, 보상을 확정할 수 없어서 많은 아쉬움이 있으실 거라고 생각한다. 천장 도입에 대해서 이 자리에서 논의를 해보고 싶다. 저희가 준비한 월광 천장을 도입하려고 한다. 빠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를 할 것이고, 지금까지 월광을 시도한 횟수에 대해서도 천장을 소급 적용할 것이다. 이 내용을 8월 15일 일정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신비 소환에도 의견을 주셨고, 이 부분도 개선하고자 한다.

본 간담회 자체가 급하게 마련한 자리이고, 1주년을 준비하고 있다. 1주년 때 신비 소환에 대한 개선안을 발표드리겠다.

img/19/07/15/16bf57dfc414cacdc.jpg


● 지금 답변을 지켜봤는데, 못믿겠다. 어떻게 믿나. 정말 서비스 종료를 요구 하고 싶다. 소과금이지만, 한국 서버 그냥 닫았으면 좋겠다. 이따구로 운영을 하는데, 욕을 할 수도 없고. 그냥 불만을 내뱉고 싶었다.

사과의 말씀을 드릴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약속을 못지킨 것도 있었고, 업데이트도 늦은 경우도 있었다. 어떻게 개선하고, 신뢰를 쌓을지 고민하고, 더 잘해나가겠다.

● 15% 발언이 참 컸다. 불통의 원인이 보였기 때문이다. 운영팀이 소비자의 불만을 잘 알고 있는데도 전달이 안 되는 이유는 사업부에 있는 것 같은데, 신뢰를 찾으려면 당사자가 사과를 하던가 아니면 실장님이 직접 이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었으면 좋겠다.

먼저 언급되어서는 안 될 내용이 언급된 부분에 대해 사과 드린다. 사업부 입장에서도 그런 숫자가 외부에 나가는 것은 굉장히 리스크가 크며, 유저 분들이 충분히 오해를 할 만한 부분이라 책임자로서 머리 숙여 사과 드린다. BM은 절대 바꿔서는 안 된다기보다 월광에 대한 천장 같은 부분을... 그냥 진행했다가 롤백할 수는 없으니 느리게 보일지 몰라도 고민을 하여 정리되는대로 말씀 드리도록 하겠다.

● 플레이스타일의 변화를 일으키는 영웅 너프를 아무런 설명 없이 감행하는 일이 잦았다. 그 이유를 알려줘야 하지 않을까?

우리가 했던 업데이트를 되짚어 보면... 우선 2성 영웅 너프는 아티팩트를 포함하는 가챠 시스템의 특성 상 몬스터가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었다. 몬스터는 재료로 쓰고, 캐릭터를 더 소중히 사용해줬으면 하는 생각에서 내린 결정이었다.

녹풍 스콜피온 건은 명백한 작업자의 실수로 드랍 되면 안 되는 몬스터가 드랍된 거라 사과를 드려야 할 것 같다. 아마 사용해보시면 버그성임을 알 수 있을 텐데, 그런 부분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고, 긴급히 진행한 점에 대해서도 사과 드린다.

고대 동전에서 메가 판타스마 판매를 중지한 이유는 스티그마를 통해 판타스마를 수급하게 하는 방향을 지향했기 때문이다. 대신 고대 동전 전용으로, 콘텐츠 사용에 대한 집중성을 만들려 했다. 메가 판타스마는 굉장히 구하기 쉬운 재화 중 하나인데, 육성 패키지는 메가 판타스마보다 상위에 해당하여 고대 동전에서 제외하는 것이 큰 문제가 될 거라고 생각하지 못 했다.

미궁 사기를 더 이상 플레이 하지 못 하게 한 패치는 미궁 플레이가 스트레스를 주는 시점이 있어서... 장기적으로는 미궁에서 얻을 수 있는 재화나 보상을 강화하고, 전투에서 그 이후 고대 동전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게 하는 추가 패치를 진행했다. 가능하면 깔끔하게 미궁을 돌고 플레이를 정리하는 방향을 의도했는데, 이 부분이 너프라고 생각된 것 같다.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

아지만샤록스 여왕의 하사품 같은 경우 미궁 레이드 자체가 개발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미궁이 한 번 플레이 하고 보상을 얻어가는 1회성 플레이 던전이라면, 미궁 레이드는 이를 발전시켜 새로운 시도를 하려 했던 것인데,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실패였다고 생각한다. 굉장히 하드코어 하고 항상 전복의 위험성이 존재하는 콘텐츠가 최고 레벨대의 아이템을 드랍하고 있어서 디자인 실패라고 생각하며, 이런 자리에서 레이드 미궁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어 보았으면 좋겠고, 보스를 잡으면 뒤에 숏컷이 추가되어 최초 클리어 보상은 좋은 걸로 주고 반복 파밍은 반드시 하지 않아도 되도록 하는 부분을 고려하고 있다.

영웅 밸런스 조절에서 콜리가 제외된 이유는 밸런스 패치 2주 전 말씀을 드렸으나 개선이라고 보기에는 애매하고,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 있어 다음 밸런스 패치 때 생각해보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였다. 다음 8월 8일 밸런스 패치 때 다시 한번 고려되고 있으나 확실히 포함될 지 여부는 아직 불분명하며, 좀 더 검토한 뒤 이번 주 목요일 공지 때 말씀 드리도록 하겠다.

윈드라이더 관련 패치는 정말 많은 문제가 있었다. 론칭 당시에 나온 아티팩트였는데 그 때부터 버그가 존재했고, 오랜 시간 방치되어 버그를 수정한다는 명목으로 패치를 강행했다. 스킬 버그 같은 경우 두 가지 방향으로 바라보는데, 스킬의 텍스트와 실제 성능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와 애매모호한 경우가 그것이며, 윈드라이더는 전자라고 생각했으나 실제로는 모호했고, 텍스트와 대치되는데도 불구하고 실제 성능처럼 만들어 툴 팁까지 수정한 사례도 있었다. 앞으로 이런 패치 방향성 및 정책에 대해서는 명확히 공유하여 예측할 수 있는 방향을 지향하도록 하겠다.

남아 있는 10종 미만의 스킬 버그는 치명적인 문제라고 판단하고 있어 최우선 순위로 정리할 생각이다. 전투와 관련된 모든 버그는 긴급히 정리할 것이며, 스킬 밸런싱에 대한 방향 공지도 준비 되는대로 7월 31일까지 하겠다.

● 윈드라이더를 이전으로 돌릴 생각은 없나?

그 부분도 고민을 했는데, 현재 밸런싱 상으로는 큰 위험성이 없다는 밸런싱 팀의 의견이 있지만 이를 다시 되돌리면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신중한 상황이다. 우선 세즈 가이엔에 대해서는 리콜을 진행할 예정으로, 7월 25일로 계획되어 있다. 이와 관련한 추가적인 사과 보상도 준비하고 있다. 정책적으로 옳지 못했던 윈드라이더는 전면 재검토하겠다.

● 기사단전은 최대 28명이 참가할 수 있는데, 30명으로 이루어진 기사단에서는 2명이 무조건 소외되며, 그 외에도 문제점들이 있다. 이에 대해 설명해달라.

기사단은 현재 정규 시즌이지만 이전부터 많은 문제가 있었다. 가장 많은 지적은 기사단에 참가하는 유저가 적을 때 더 많은 이득을 챙긴다는 것이었는데, 이번 패치를 통해 시급히 해결했다. 현재 상태는 동일한 수준의 길드가 만났을 때 유저 수가 4명 이상 차이 나면 적은 쪽이 승리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2명이 참가하지 못하는 부분은... 하이엔드 길드의 경우 30명을 꽉 채워서 참가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길드는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 2명 정도 여유를 준 것인데, 그런 경쟁과 승리를 추구하는 분들이 많다면 다시 검토해보도록 하겠다.

방어탑과 수호탑의 경우 많이 기여할 수 있는 유저들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어드밴티지를 제공하는 부분에 대해 내부 검토를 마친 상태이며, 시즌 진행 중이지만 개선이 가능할 수도 있다.

● 아티팩트와 캐릭터를 왜 함께 소환하는가?

영웅만으로는 제대로 게임을 즐길 수 없으며 아티팩트도 함께 육성해야 전략이 가능하기에 분리하면 불만이 생길 것으로 판단했다.

● 던전을 돌 때 캐릭터 스킬 사용 장면을 왜 계속 봐야 하는가?

컷씬 스킵에 대한 이야기는 내부에서도 나왔지만, 테스트 해보니 너무 어색해서 버그처럼 보이더라. 현재의 지점이 우리가 추구하는 방향이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다.

● 그 이유는 유나 엔진 때문인가?

캐릭터 스킬 연출은 우리가 비주얼적으로 보여드리고 싶은 부분이기도 하고, 론칭 초기에는 15초까지 가는 것도 있었지만 현재는 압축해서 보여드리는 상황이다.하지만 앞으로 더 좋은 방향성에 대해 고민해보도록 하겠다.

● 유저 수 폭락에 대한 대응책은? 그리고 GM이 이 지경이 되어서야 소통에 나선 이유는?

이 자리를 시작으로 조금이나마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자세를 지켜나가는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GM의 경우 사실 팀 자체에서 그런 대응을 하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 일에 리소스가 투입되지 않았다. 이번 일을 계기로 커뮤니티 관리가 필요하다는 부분을 회사에서도 판단했고, 지금은 우리 팀이 아니라 주위 부서의 지원을 받아 대응하고 있다. 향후에는 내부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체제를 변경할 예정이다.

의사 결정 과정에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는데 그 과정이 길었고, 글로벌 론칭 후 업데이트 속도 등에 있어 정확성을 고려하다 보니 패치가 늦어져 의사 결정이 더욱 느려지게 됐다. 앞으로는 우리가 하고 있는 고민과 논의, 운영 방향성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겠다.

● 스토브의 글로벌 로그인 접속 시도는 어떻게 해결할 생각인가?

스토브는 에픽세븐과 로스트아크의 성과가 나면서 계정을 탈취하려는 시도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메일을 무작위로 크롤링 해서 대입식 공격을 펼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스토브에서 지속적으로 대응책을 내놓고 있다. 일본 로그인 이슈는 이미 공지를 드렸지만, AWS(아마존 웹 서비스)가 일본 리전으로 되어 있다 보니 쿠폰 정보가 노출되었던 것인데, 최근 수정됐다.

● 지금의 보안 사태에 책임지고 있는 사람이 있나? 치트오매틱은 언제까지 막을 것이고, 못 막으면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

이미 치트오매틱과 치트엔진은 시도가 불가능하고, 변조 APK나 패킷 조작은 발견하는대로 최대한 빨리 대응하고 있다. 그리고 아레나 리플레이 및 실시간 아레나를 개발 중인데 이를 통해 서버에서 검증이 가능하므로 전투 결과가 나오자마자 차단이 가능해질 것이다.

책임과 관련해서는 이 자리가 끝나고 난 후 생각을 정리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다.



이후에도 질의응답이 계속 되었는데, 다음 기사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에픽세븐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서비스 중

장     르

수집형 RPG

가     격

제 작 사

슈퍼크리에이티브 / 스마일게이트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106
 댓글


(IP보기클릭)222.112.***.***

BEST
에픽 천장 일단 40회로 생각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3x40 = 1320만원 미쳤냐?
19.07.15 21:35

(IP보기클릭)118.16.***.***

BEST
쟤들 근데 지킨거없는걸로 아는데 맞음?
19.07.15 21:13

(IP보기클릭)27.35.***.***

BEST

19.07.15 21:32

(IP보기클릭)211.117.***.***

BEST
저는 7시30분부터 계속 듣고 있는데 초반보다 후반에 중요한 질문이 이어지고 있는데 왜 기사를 지금 내는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네요 저거 피피티 외에 준비된 대답이 그닥 없는 것 같네요 현재 중요한 질문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왜 후략하는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19.07.15 22:27

(IP보기클릭)122.37.***.***

BEST
그냥 서버 닫으라는 삔또좌 ㅋㅋㅋ
19.07.15 21:17

(IP보기클릭)118.16.***.***

BEST
쟤들 근데 지킨거없는걸로 아는데 맞음?
19.07.15 21:13

(IP보기클릭)175.211.***.***

Cloudroad
에픽세븐안하는 사람들도 스토브 공홈가서 얘네 개발노트만 봐도 유저들이 왜 욕하는지 알 수 있음. | 19.07.15 23:49 | | |

(IP보기클릭)221.150.***.***

와씨 딜봐라ㅋㅋㅋ
19.07.15 21:15

(IP보기클릭)110.70.***.***

천장 도입해달라는 사람들은 진짜 할 게임이 없나 봄
19.07.15 21:15

(IP보기클릭)211.213.***.***

● 서비스 종료할건가? 다른 게임을 추천해달라.  - 로스트 아크 추천한다.
19.07.15 21:16

(IP보기클릭)220.117.***.***

렉멀
이 나쁜자식 그러지마! | 19.07.15 21:19 | | |

(IP보기클릭)122.37.***.***

BEST
그냥 서버 닫으라는 삔또좌 ㅋㅋㅋ
19.07.15 21:17

(IP보기클릭)112.154.***.***

ㅋㅋ 쓸데없는 불안감 역시 적대적
19.07.15 21:21

(IP보기클릭)221.165.***.***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7.15 21:27

(IP보기클릭)27.35.***.***

BEST

19.07.15 21:32

(IP보기클릭)125.142.***.***

저와 중에 월광 천장만들어 달라는 분들도 있고 ㄷㄷㄷㄷ
19.07.15 21:32

(IP보기클릭)222.112.***.***

BEST
에픽 천장 일단 40회로 생각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3x40 = 1320만원 미쳤냐?
19.07.15 21:35

(IP보기클릭)175.192.***.***

혼[混]
게다가 그것도 확정도 아니고 랜덤.ㅋㅋㅋㅋ | 19.07.15 21:44 | | |

(IP보기클릭)110.11.***.***

혼[混]
뿌슝뿌슝 가챠 천장이 약 1300만원에다 확정이 아닌 랜덤인 게임이 있다!? | 19.07.15 22:03 | | |

(IP보기클릭)122.35.***.***


19.07.15 21:36

(IP보기클릭)118.217.***.***

에픽세븐에서 제일 잘한일 : 아트북 중고나라에 판거
19.07.15 21:39

(IP보기클릭)222.121.***.***

깜뽀
크... 옳은 결정 하셨네요 | 19.07.15 23:21 | | |

(IP보기클릭)118.21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58렙아이디없어짐
에픽세븐 정말 좋아했는데 1차 논란에서 탈주해서 지금까지 아트북 소장했지만 팔아서 이제 훌훌 털어냈습니다 사신분은 일러스트 모으시는분이더라고요 | 19.07.15 23:35 | | |

(IP보기클릭)223.39.***.***

이야 천장값 1300만원 어지간한 가챠겜들 다 혜자로 만들어버리네
19.07.15 21:46

(IP보기클릭)223.62.***.***

천장... 40회 실화인가 나도 중소과금이지만 40회가 아닌데..?
19.07.15 21:48

(IP보기클릭)211.111.***.***

맨날 랑그릿사 뛰뛰뚜 뛰뛰뚜 노래만 듣다 이노래들으니 브금하나는 좋긴좋네..
19.07.15 21:50

(IP보기클릭)112.171.***.***

본 사안은 로그를 모두 확인한 결과 확률 상 매우 낮지만 정상적으로 입수한 것으로 확인했으며 =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ㅋ
19.07.15 21:51

(IP보기클릭)211.230.***.***

1300이 뉘집 개 이름인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7.15 21:51

(IP보기클릭)221.155.***.***

한국인이라면, 어나더에덴 프리코네나 합시다. 물론 킹픽갓븐는 반드시 믿고 건 원칙이고...
19.07.15 21:54

(IP보기클릭)221.155.***.***

화난행성
아 C... '거르는'라는 글이 지워졌네...ㅜ_ㅜ 망할 크롬... | 19.07.15 22:41 | | |

(IP보기클릭)183.109.***.***

화난행성
크롬 요즘 키보드 커서 지맘대로임ㅋㅋㅋ | 19.07.15 23:17 | | |

(IP보기클릭)211.195.***.***

화난행성
어나더 에덴은 숨은 명작.. | 19.07.16 00:08 | | |

(IP보기클릭)199.119.***.***

리엇
ㄹㅇ숨은 명작 | 19.07.16 05:13 | | |

(IP보기클릭)210.113.***.***

화난행성
프리미엄 흑우가 또 ㅋㅋ | 19.07.16 07:52 | | |

(IP보기클릭)211.117.***.***

BEST
저는 7시30분부터 계속 듣고 있는데 초반보다 후반에 중요한 질문이 이어지고 있는데 왜 기사를 지금 내는지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네요 저거 피피티 외에 준비된 대답이 그닥 없는 것 같네요 현재 중요한 질문이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왜 후략하는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19.07.15 22:27

(IP보기클릭)220.117.***.***

루나틱돈
어차피 1,2부 본인들이 쪼개버렸으니 기사가 두개 나와도 되는거 아닌가.. | 19.07.15 22:51 | | |

(IP보기클릭)223.62.***.***

루나틱돈
돈받은 기사만 쓰는 루리웹 한창 이슈일때 다른 게임포털 아니 게임포털아닌 곳에서도 다룬 이슈를 나름 국내 최대 게임포털인 루리웹만 안다룸 그러다 간담회다뤘는대 앞부분 즉 게임사 측에서 준비한 부분만 다룸 뻔한거 아닙니까ㅋㅋ | 19.07.15 23:18 | | |

(IP보기클릭)119.197.***.***

루나틱돈
이사단이 났는데 유저들 흥미유발하는 클릭유도글이 아니라면 돈받고쓰는 광고글이라 보시면 됩니다. 루리웹 광고글 비싸요 어지간한 중소기업은 쓰지도 못함. | 19.07.16 01:46 | | |

(IP보기클릭)211.117.***.***

롱타노씨
기사도 2부가 올라왔네요 간담회가 다 끝난후에 정리해도 올라와도 될 것 같아서 올렸던 댓글이기도 하고, 특별한 설명없이 기사 또한 올라온 기사글도 1부의 초반부분이라 궁금했던 말씀드립니다. 관심있는 사안이라 아쉬워서 댓글 남겨봤네요. | 19.07.16 06:31 | | |

(IP보기클릭)211.117.***.***

루나틱돈
동영상보면서 에픽세븐도 돌리던 진성흑우라.. 고민이 많이 되네요 ㅎㅎ | 19.07.16 06:32 | | |

(IP보기클릭)118.42.***.***

내가 에픽유저는 아닌데 간담회보면서 확실하게 느낀게 스마게랑 슈크 사람들은 진짜 유저 눈높이에서 보거나 해본적이 한번도 없음
19.07.15 22:32

(IP보기클릭)116.39.***.***

1320만원이란 숫자는 앞으로 오랫동안 회자될 것같네요ㅋ
19.07.15 22:37

(IP보기클릭)118.103.***.***

진지하게 이건 게임아님
19.07.15 22:37

(IP보기클릭)211.58.***.***

유저:1.00012%라는 확률인 로또당첨급 확률로 3연속 월광 을 뽑은것에 대해 해명해주세요 코: 그 말도 안되는 확률이 그게 실제로 정상적으로 뽑은걸로 확인 되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7.15 22:38

(IP보기클릭)125.180.***.***

다른게임 추천해달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7.15 22:41

(IP보기클릭)122.128.***.***

1박 2일 찍네 ㅋㅋㅋㅋㅋ
19.07.15 22:46

(IP보기클릭)121.156.***.***

신뢰는 무슨 ㅅㅂㅅㄲ들이 ㅋㅋㅋㅋ 1320으로 야부리 털지말고나 신뢰 운운해라
19.07.15 22:50

(IP보기클릭)121.100.***.***

지금 간담회 개판 났는데 무슨 기사를 이렇게 쓴건가요?
19.07.15 22:59

(IP보기클릭)219.251.***.***

15% 발언하신분 사과하는데 앉아서 하고 가관이다 ㅋㅋㅋ
19.07.15 23:02

(IP보기클릭)175.117.***.***

아직 끝나지도 않은 간담회 기사가 먼저 올라오네
19.07.15 23:03

(IP보기클릭)118.36.***.***

천장ㅋ 걍 하던 라오나 계속해서.....
19.07.15 23:14

(IP보기클릭)125.180.***.***

세상에 존재해서는 안될게임이란걸 실시간으로 알게되었습니다
19.07.15 23:17

(IP보기클릭)121.130.***.***

일단 이 기사의 뒷 이야기가 남은 상황이지만, 여기 답변만 봐도 스마게는 걸러야된다 ㅋㅋㅋㅋ
19.07.15 23:21

(IP보기클릭)221.147.***.***

리니지마냥 돈쓰고 호구짓하면 극진히 대접하는 것도 아니고 이건 뭐 호구도 ㅂㅅ취급하는 겜인데 ㅋㅋ
19.07.15 23:23

(IP보기클릭)222.99.***.***

영양가 없음 ㅋㅋㅋㅋ 미안하다고 말은 하지만 그렇다고 유저친화적으로 바꿀 생각은 전혀 없어서 선긋는게 보임 ㅋㅋㅋㅋㅋㅋㅋ 월광뽑 40마일리지 보면 바로 각 나오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7.15 23:26

(IP보기클릭)114.30.***.***

이 게임의 이름은 에픽1320이요
19.07.15 23:33

(IP보기클릭)14.46.***.***

도박장 운영 하겠다고 밖엔... 약속도 안하고 지키지도 않겠다는 의지만 확연해보이더군요. -_-...
19.07.15 23:41

(IP보기클릭)59.24.***.***

확정가챠가 있는 랑그릿사 모바일로 오십시오 저희 또래는 다 이게임 합니다
19.07.15 23:49

(IP보기클릭)122.47.***.***

NunotabaShinobu
'확정픽업에 한정해 첫 천장 한정으로 없는 캐릭터중에 확정' | 19.07.16 01:40 | | |

(IP보기클릭)180.66.***.***

창렬갸차 페그오가 갓겜이 되네
19.07.15 23:56

(IP보기클릭)61.254.***.***

돈에 환장한 ㄱㅅㄲ들
19.07.16 00:30

(IP보기클릭)110.9.***.***

사이버펑크2077의 라이벌 에픽1320의 등장
19.07.16 00:39

(IP보기클릭)110.10.***.***

신뢰의 뜻이 바뀐거같은데
19.07.16 00:40

(IP보기클릭)112.161.***.***


이번 간담회 요약
19.07.16 01:03

(IP보기클릭)119.66.***.***

유저에 대한 피드백이 너무 안일하고 당연히 우선시 해야할 보안문제도 선로깅후조치라는 방안만 고수하고 있고 루나엔진은 자기들이 그토록 자랑했던 엔진었다는게 겉만 번지르르한 허수아비나 다름없었음. 에픽세븐을 어쩌다가 유튜브로만 접해서 이번 간담회에서 그렇게 크게 와닿지 않았지만 타사 모바일게임을 하면서 최소한의 유저에 대한 피드백이나 보상, 감정케어 위기대처능력 하나하나가 스마일게이트라는 거대게임회사에 어울리지 않았음. 속된말로 호구들 돈만 빨아먹어서 졸부된 능력없는 양아치들이 운영하는 쓰레기 집합소라는게 어울림.
19.07.16 01:19

(IP보기클릭)58.233.***.***

출시 10분만에 삭제하길 잘했군..
19.07.16 01:47

(IP보기클릭)106.101.***.***

*하얀모자*
저랑 같군요ㅎㅎ | 19.07.16 04:16 | | |

(IP보기클릭)61.82.***.***

몇개월전에 에픽세븐 개발사 면접 봤는데, 데이터까지 다 분석해서 한다고, 경력 엄청 많고, 차장까지 했던 나에게 그것도 못하냐면서 면박을 주는데... 어이가 없어서... 데이터까지 개발자가 제공해줬는데, 저런 변조가 나오고, 저런 문제가 어떻게 나오는건지... 그동안 게임회사에서 일하면서 저런 문제는 난생 처음이라는... 에픽세븐은 개발자 부터가 문제고, 거기다가 QA가 뭘 한건지... 가장 기초적인 변조 하나 못막는데... 쯧쯧쯧...
19.07.16 02:02

(IP보기클릭)1.228.***.***

신뢰 쌓겠다 라고 했지만 실례 싸겠다로 들리는 것은 왜째서죠?
19.07.16 02:13

(IP보기클릭)118.34.***.***

역겨운 게임과 역겨운 회사 이젠 이게임에 할 욕조차도 아깝다
19.07.16 02:52

(IP보기클릭)175.12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류영윤
알지도 못하고 알아볼 생각도 안 했으면 욕먹는 건 당연한거죠. 악의적인 주작운운은 누가 먼저 했죠? 잘못을 했는데 너도 잘못했잖아 시전하죠? | 19.07.16 14:49 | | |

(IP보기클릭)118.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류영윤
-알- | 19.07.16 15:04 | | |

(IP보기클릭)112.171.***.***

15% 15%하길래 무슨 발언인가 찾아보니까 웃기지도 않네 ㅋㅋㅋㅋ 그냥 한국매출 15프로고 북미40프로니까 북미도 원하면 유저간담회 해줄 수 있다 가지고 저렇게 거품무는거야? ㅋㅋㅋ 아니 문맥상 한국매출 15프로니까 한국은 해줄 생각 없다도 아니고 북미시장 크다고 말한건데 왜 저렇게 피해의식 잡혀있음? 뭐 유저들이 그전에 워낙 운영 병크로 화나있던 상태인건 알겠는데....전혀 한국 매출이 작다는 뉘앙스로 말한게 아닌데 되려 열등감 사로잡혀서 열폭하는거같은데 유저들이. 뭐 시기상도 그렇고 좀 더 매끄럽게 조심해서 말할 수 있었다고 생각은 들지만 무슨 천인공노할 입에 담지도 못할 망언을 한게 아닌데... 어쩃든 팩트잖아 저건. 실제로 한국매출 15인데 뭐 어쩌라고. 진짜 무슨 말을 못하겠네 대한민국에선 ㅋㅋㅋㅋ
19.07.16 05:07

(IP보기클릭)211.109.***.***

만드레이크
앞뒤 다 자르고 말하니까 이해를 못하지 ㅋㅋ 저사단이 난것은 그동안 불통운영 적대적 운영으로 화가난 상태였는데 15퍼 발언에 터진거지 방아쇠를 단긴게 이번 치트사건이고 별것도 아니였으면 간부들이 나와서 사과하고 자리에 안온 발언당사자 불러서 사과하겠냐 | 19.07.16 05:44 | | |

(IP보기클릭)211.117.***.***

만드레이크
한국에서 시작한 게임인데 다른 나라에서 먼저 시작하니 한국에서 간담회를 늦게 하는 이유가 매출문제라고 합니다. 운영으로 문제된 이슈가 너무나도 많고, 페스타 또한 너무나도 형식적인 모습에 그 15%발언은 그저 유저를 무시한다고 느낀 부분입니다. 설령 실제 비중이 그렇더라도 공개해서는 입에 담아서는 안되는 부분이었습니다. | 19.07.16 06:34 | | |

(IP보기클릭)121.134.***.***

만드레이크
아이쿠 알바님 오셨다! 얼마에요 시급? | 19.07.16 06:36 | | |

(IP보기클릭)112.171.***.***

반트
ㅅㅂ 들켰다;; | 19.07.16 06:37 | | |

(IP보기클릭)221.144.***.***

만드레이크
한국 서버는 테스트 서버 다 본섭이 아니다 이런말이 만연했고 밸런스라던가 패치에 기본은 언제나 해외 유저들의 말이 더 크게 적용되고 있는 상황에 저런 말을 하면 기분이 확 상하죠 | 19.07.16 08:04 | | |

(IP보기클릭)117.111.***.***

만드레이크
ㅋㅋㅋㅋ 만드레이크는 뽑히면 소리를 지른다고 한다 | 19.07.16 10:15 | | |

(IP보기클릭)175.201.***.***

만드레이크
알바티 너무 난다. 그래서 알바 수당 받겠니?? | 19.07.16 12:44 | | |

(IP보기클릭)121.163.***.***

신뢰를 다시 쌓겠다 = 호구들을 다시 속이겠다
19.07.16 10:30

(IP보기클릭)220.75.***.***

아니 ㅅㅂ 이게 1320만원/n 유사천장만들겠다는 그게임 아닙니까??
19.07.16 10:37

(IP보기클릭)221.151.***.***

첫번째 질문부터 딜미터기 폭발하네 ㅋㅋ 거기다 그냥 아예 싸울 생각으로 나왔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7.16 10:51

(IP보기클릭)221.151.***.***

10:02초쯤에 여성 개발자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리 꼬려다가 아차 싶었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거기서 다리꼬면 진짜 ㅈ되는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7.16 10:54

(IP보기클릭)123.109.***.***

이거 ㄹㅇ 개꿀잼이였음 어제 거의 3시까지 하더라 ㅋㅋㅋㅋㅋ
19.07.16 10:59

(IP보기클릭)210.223.***.***

모니터링 1 , 죄송 9 , 예정 9 , 고려 6 , 노력 1 , 고민 2 , 검토 5 , 개선 4 ,보완 1 4시간 31분 동안 간담회 하면서 나온 말 횟수
19.07.16 11:08

(IP보기클릭)221.151.***.***

엔진 교체는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임 엔진 교체는 거의 게임 새로 만드는 수준이라 이걸 스마게가 한다? 과연... 에픽세븐은 유나 엔진으로 계속 갈거라 생각함 서비스종료까지 만약 진짜 엔진 바꾸고 게임 새로 만들 각오로 한다면 스마게 다시 봐줄 생각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흠 글쌔? 유저 기만질이 패시브인 회사라서 내 생전 3N보다 더 악질 게임회사는 처음봤다.
19.07.16 11:17

(IP보기클릭)116.124.***.***

월광 소환이 뭔데 3회 했다고 저러는거임? 뽑기 한 번에서 5성 3개가 나왔다는거?
19.07.16 12:01

(IP보기클릭)165.132.***.***

우라하라 키스케
월광 한번 뽑는데 정가 33만원. 거기서 5성 뜰 확률 1.25%. 근데 1분 사이에 3번 뜸. | 19.07.16 13:20 | | |

(IP보기클릭)116.124.***.***

Kanoth
그냥 운이 좋아서 저렇게 뜰 수도 있는거 아님? | 19.07.16 13:27 | | |

(IP보기클릭)221.151.***.***

우라하라 키스케
게임 나온지 1년 되가는데 고자본 유저들도 몇번 시도해서 1번 먹을까 말까한 확률이라 진짜 확률 개낮은데 그게 3개를 뽑았으니 난리가 나는거임 보통 게임이랑 같은 확률이라 생각하지마셈 에픽세븐 확률 개 창렬중에 ㅁㅁ렬임 님이 생각하는 그 이상임 | 19.07.16 13:40 | | |

(IP보기클릭)175.201.***.***

우라하라 키스케
솔직히 활률적으로 뜰 수있음 로또 맞는 확률 이상일 수도 있지만..... 그냥 나만 월광 안 뜬다고 징징거리는 질문은 걸러야맞음 다만 확률이 존나 낮은것 또한 펙트임 그걸 어떻게 할까 질문해야지 나 존나 안뜸 거리는 질문 존나 하면서 흑우 인증 하는 질문 개많ㅇ ㅣ함 | 19.07.16 13:42 | | |

(IP보기클릭)116.124.***.***

DOKKAEBI
개창렬 중에 뿅뿅렬이라고 하더라도 결국 확률 겜이다보니 가능한거 아님? 다른 질문은 몰라도 월광 3회 이 질문은 그냥 징징글로 밖에 안보이는데.. | 19.07.16 13:59 | | |

(IP보기클릭)165.132.***.***

우라하라 키스케
뭐 벼락맞아 죽는 사람도 있긴 하지 | 19.07.16 13:59 | | |

(IP보기클릭)165.132.***.***

우라하라 키스케
핵심은 결국 그거임. 너네들 확률조작 하지 않냐. 못믿겠다. | 19.07.16 14:00 | | |

(IP보기클릭)221.151.***.***

우라하라 키스케
뭐만하면 징징이라고 하는데. 로또도 당첨되는 사람 있는 마당에 안될건 없겠죠. | 19.07.16 14:57 | | |

(IP보기클릭)175.204.***.***

Kanoth
나도 마영전 할때 서큐펫 5연이엇나 4연이엇나 떠서 귓말오고 난리엿는데 확률이란게 그런게 잇긴하죠.. | 19.07.17 13:34 | | |

(IP보기클릭)175.208.***.***

여태까지 GM없이 커뮤니티 대응을 했다는게.. 대.다.나.다 어쩐지 이전 사과문도 개발자가 쓴 느낌이들더라..
19.07.16 13:13

(IP보기클릭)14.51.***.***

ㅋㅋㅋ 븅신겜 아직도 살아있네.
19.07.16 15:08

(IP보기클릭)59.29.***.***

이겜 소전보다 겜 시스템이 구리던데 돈은 소전보다 몇십배는 더 먹는다면서요? 대기업에서 중소기업들이 운영, 설계하는 방식 따라하면서 어떻게 중소보다 못한 수준을 보이는거죠? 면접때, 회사내, 그외 회사밖에서 사적인 만남에서도 그렇게 있어보임을 강조하던데...
19.07.16 16:19

(IP보기클릭)222.101.***.***

내여친ChloeVonEinzbern
몇십? 기본 과금이 천만원 단위에 억단위도 심심치 않게 있는데 너무 낮게 보는거 아닌가요 | 19.07.16 18:25 | | |

(IP보기클릭)223.38.***.***

58번 통수때리고 믿어달라하기에는...
19.07.16 16:40

(IP보기클릭)175.223.***.***

근본도 없는데 이 정도로 배짱 부려도 되는건가 이렇게까지 대놓고 유저 적대시하고 배설물 뿌리는 것들은 섭종해야 마땅한 게 아닌가
19.07.16 16:49

(IP보기클릭)223.38.***.***

응 개돼지겜 연출이 마음에 들어서 시작했더니 오픈 초 조짐이 안좋아서 과금없이 2일만에 손절함
19.07.16 17:34

(IP보기클릭)210.222.***.***

보면서 재일 웃겻던 부분 역으로 무러볼게요 지르실겁니까? ???:...... 네 안지르죠?
19.07.16 22:02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