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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주년 맞은 ‘마비노기’, G24 업데이트와 정령무기 개편

조회수 22714 | 루리웹 | 입력 2019.06.22 (16:2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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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서비스 15주년을 맞은 넥슨 MMORPG ‘마비노기’가 1만여 명의 유저와 함께 환상적인 파티를 열었다. 6월 22일(토),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 D동에 마련된 ‘15주년 판타지 파티’ 행사장은 게임 내 대표적인 마을인 던바튼을 본떠 뭇 밀레시안의 추억을 자극했다. 뿐만 아니라 개발자와 함께하는 요리 및 공방 체험부터 일러스트 전시, 코스프레 경연, 에린 장학퀴즈, 아마추어 유저 상점 그리고 여름 업데이트 발표 등으로 분위기를 뜨겁게 달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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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여름 업데이트는 크게 두 가지 굵직한 발표가 있었다. 첫 번째로, 수많은 밀레시안이 기다려온 메인 스트림이 다시금 전개된다. 앞서 지난해 7월부터 시작된 챕터 7 ‘아포칼립스는 총 4부로 구성되는데, G22에서 포워르의 옛 왕 발로르와 검은 달의 교단이 첫 등장했으며 G23은 원인을 알 수 없는 재앙과 음모가 시작되는 조짐을 보여줬다. 그리고 이제 금번 업데이트로 챕터 7 메인 스트림 3부에 해당하는 G24가 추가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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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24는 챕터 7의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단계 가운데 ‘위기’에 해당한다. 따라서 지난 두 메인 스트림을 거쳐오며 쌓인 갈등과 의문이 폭발하는 극적 전개를 보여줄 전망이다. 총 일곱 개의 시련 중 세 개가 나타나며, 검은 달의 교단이 숨겨온 진짜 정체가 드러난다. 아울러 삼하인과 제로 영웅을 둘러싼 놀라운 뒷이야기와 신규 지역인 토리 협곡으로의 모험도 기대를 모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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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업데이트 그 두 번째는 정령 무기의 전면 개편이다. 한때 밀레시안의 가장 강력한 우군이자 여행의 동반자였던 정령 무기는 이후 새로운 무기가 다수 추가되며 실전보다는 장식에 가까운 취급을 받고 있다. 이에 앞으로는 한 무기에 정령 계약, 개조, 인챈트 등 여러 강화가 동시에 가능하도록 바뀐다. 또한 정령 무기를 위한 계약 대상의 종류와 수량도 대폭 늘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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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통해 무기의 종류에 얽매이지 않고 원하는 정령과 계약을 맺을 수 있으며, 심지어 정령 무기를 3개까지 동시에 소유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정령 무기의 육성 방식도 이전처럼 단순하게 스펙을 끌어올리는 게 아니라 여러 선택지를 주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강화할 수 있다. 정령 무기를 육성하는데 드는 수고는 줄이면서 레벨 한계는 확장하는 게 개발팀의 목표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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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기존에 펫과 파트너, 설치 아이템을 대상으로 선보인 바 있는 인터랙션 메이커가 정령 무기에도 적용된다. 즉 자신의 취향에 따라 정령 무기의 상호작용 키워드와 그 반응을 편집할 수 있다는 것. 끝으로 G24 콘텐츠의 일환으로 정령 무기 전용 특성인 가로막기(순간적으로 큰 피해를 막아냄), 보호의 손길(실체화 시 일정 시간 방어력 향상), 연속 실체화(실체화의 재사용 허들이 낮아짐)가 추가되고 크리티컬 효과 등 시각적 연출도 크게 보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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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여름 업데이트는 정확히 언제쯤 만나볼 수 있을까? 우선 행사 이틀 후인 6월 24일, 공개 테스트 서버에 선행 적용된다. 이어서 7월 18일, 1차 업데이트로 메인 스트림 G24 1부가 본 서버에 개방된다. 7월 25일에는 2차 업데이트로 정령 무기 개편을 만나 볼 수 있다. 8월 8일에는 3차 업데이트로 G24 2부와 신규 특성들이 적용된다. 8월 22일에는 4차이자 마지막 업데이트로 울라 던전 베테랑 난이도, 정령 무기 대화와 인터랙션, 토리 협곡 등이 모두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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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현 ‘마비노기’ 라이브 서비스를 총괄하는 넥슨 박웅석 디렉터와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 ‘마비노기’ 15주년을 맞아 판타지 파티를 개최했다


: 디렉터로서 ‘마비노기’ 15주년을 맞을 수 있어 정말 기쁜 마음이다. 이번 행사를 위해 며칠간 잠도 못 자고 준비했는데 힘든 줄도 몰랐다. 이렇게 와보니 ‘마비노기’는 참 추억도 친구도 많은 게임이라는 것을 다시금 느낀다.


●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유저와 만나면 어떤 기분인가


: 비단 나뿐만 아니라 누가 ‘마비노기’를 운영하든, 유저와의 소통이 정말 큰 힘과 도움이 된다고 말하고 싶다. 그래서 할로윈 파티든 쇼케이스든 카페든 최대한 많은 기회를 통해 유저 여러분과 직접 만나려고 노력 중이다. 사실 나는 매번 행사마다 입구에 서서 인사도 드리고 사진도 같이 찍곤 하는데, 조금이라도 더 가까이 다가가겠다는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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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지난 업데이트인 판타스틱 하모니 업데이트에 대한 반응이 궁금하다


: 내부 기대보다 반응이 너무 폭발적이라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솔직히 초반에나 많이 오고 어느정도 지나면 많아야 70~100명 정도가 관람할 거라 판단하고 아르페지오 홀을 꾸몄다. 그런데 생각보다 너무 많은 인원이 계속 들어오는 통에 일차적으로 채널을 확장하고, 팻 동반 입장을 막는 등 몇 가지 후속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 여름 업데이트로 메인 스트림과 정령 무기 개편을 예고했는데


: 15주년을 맞아 어떤 업데이트를 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았다. 그냥 늘 하던 데로 콘텐츠를 늘리기 보다 유저 여러분이 정말로 원하는 업데이트가 무엇일지 생각했고, 그것이 이루어지는 순간이 바로 15주년이길 바랐다. 그 고민의 답이 메인 스트림과 정령 무기 개편인 셈이다.


● 정령 무기는 일반 수리가 가능해지는 등 허들이 굉장히 낮아졌다


: 정령 무기를 누구나 쓰기 쉽게 만들고 싶었다. 그간 정령 무기는 키우기도 힘들고 키워봐야 성능도 딱히 잘 모르겠고, 막상 관리를 손 놓을 수도 없는 그런 애매한 존재였다. 그럼에도 정령 무기 특유의 그 감성이 좋아서 계속 사랑받은 콘텐츠라 생각한다. 그래서 그 감성은 살면서도 보다 많은 이들이 즐길 수 있는 형태로 개편을 준비했다.


다만 공개 테스트 서버에 도입되는 빌드가 그대로 본 서버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가령 현재는 일반 수리가 가능하지만 막상 직접 돌려보니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러면 본 서버에는 수정되거나 아예 빠진 빌드로 들어가게 된다. 이런 부분을 감안해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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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령 무기를 세 개까지 소유할 수 있다면, 정령 이도류도 가능할까


: 불가능하다. 소유는 복수로 하더라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정령 무기는 하나로 제한되어 있다. 물론 개발자의 생각이 늘 맞는 것이 아니므로, 공개 테스트 서버를 통해 피드백을 주시면 반영토록 하겠다.


● 무기에 상관없이 아무 정령이나 계약할 수 있으면 약간 개성이 죽지 않을까


: 그만큼 무기별 개성이 옅어질 수도 있지만 그보다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측면이 더 크다. 또한 에고 포인트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특화된 육성하는 것도 가능하니, 여러모로 정령 무기에 대한 자유도가 커진다고 봐달라.


● 울라 던전의 베테랑 난이도가 추가되는데, 최소 도전 레벨이 어느 정도인가


: 구체적인 레벨을 확언하긴 어렵지만 최상위 난이도에 준한다. 그야말로 부족함 없이 어렵도록 했으니 직접 플레이하며 체감해주기 바란다.


● 오늘 발표 막바지에 종족 밸런싱을 언급했는데, 특별히 준비 중인 방향이 있나


: 아직 종족 밸런싱의 방향성이 이거다,라고 말할 단계는 못 된다. 발표 막바지에 나열한 목록은 그만큼 우리 개발실이 이런저런 사안에 대해 인지하고 노력하겠다는 의지 표명이었다. 사실 어느 게임이든 밸런스라는 게 업데이트 한번에 딱 맞아 떨어지진 않는다. 그보다는 꾸준히 신경 쓰고 작업해야 하는 부분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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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령 무기뿐 아니라 팔라딘과 다크나이트, 연금술 등도 개편이 필요하지 않나


: 최근 3년간 우리의 업데이트를 보면 낭만 농장, 요리, 재능 등 기존에 외면 받던 콘텐츠를 개선해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팔라딘과 다크나이트에 대해서도 물론 고민을 하고 있으나, 과연 이것이 유저 여러분에게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을까 하는 부분에서 우선 순위가 갈릴 뿐이다.


● 캐릭터 조형을 개선해달라는 요청도 많다. 손가락 발가락이 생긴다거나


: 그게 기술적으로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다. 가령 나오 핏, 기사단 핏이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지 내부적으로 테스트도 해보고, 어느 순간 ‘근데 이거 마비노기 같지 않은데?’라는 반응에 갈아 엎기도 하고. 언젠가 좋은 결과가 나오면 여름이니 겨울 방학이니 그런 시기를 고려치 않고 곧바로 공지하도록 하겠다.

 

● 이제 15주년을 넘어 20주년으로 향할 텐데, 어떻게 개발해가고 싶나


: ‘마비노기’의 가장 큰 매력은 콘텐츠가, 즐길 거리가 굉장히 다양하다는 것이다. 전투를 해도 되고 무역을 해도 되고 공연을 해도 된다. 그런 장점을 잘 계승하면서도 하나의 큰 방향성에 맞춰 정리 정돈을 하는 것이 목표다. 욕심 같아서는 20주년 때도 내가 디렉터였으면 좋겠다.


● 마지막으로 ‘마비노기’를 즐기는 유저들에게 인사를 전한다면


: 오늘 행사에 많은 분들이 찾아주어 너무 감사하다. 부족하지만 열심히 노력하면 좋은 결과가 있는 것 같다. 우리 개발실이 정말 내가 미안할 정도로 다들 열심인데 그런 부분을 유저 여러분도 알아주시는 것 같아 기쁘다. ‘마비노기’ 15주년이 모두에게 즐거운 순간으로 기억되길 바라고, 앞으로 더욱더 노력하는 ‘마비노기’ 개발실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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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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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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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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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5.***.***

BEST
현 마비노기 고인물 흑우 유저입니다. 재미있다 재미없다는 취향문제같지만 예전같은 정겨운 맛은 없습니다. 깊은 곳은 심해같지만 얕은 물가에서 라이트하게 즐길 수단도 많습니다. 재미는 솔직히 없는 편이 많습니다. 이 게임이 연장수명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다중클라입니다. 한 사람이 적게는 두개, 많게는 4개에서 8개까지의 계정을 동원해 사냥을 나가고, 이벤트를 돕니다. 그게 효율적이거든요. 같은 시간내 보상이 8배까지 들어오니까. 유저접률도 뻥튀기되고 자연스럽게 안망하는 게임처럼 보입니다. 두번째는 키트입니다. 2주에 한번씩 새로운 가챠가 나옵니다. 한달에 많게는 3개의 색다른 뽑기가 나옵니다. 아이템이 다 여기서 나옵니다. 수익창출의 큰 부분은 여기서 나옵니다. 네. 사실 망겜에 근접합니다. 저같은 흑우가 이 게임을 즐길 뿐입니다. 음머어어
19.06.22 17:00

(IP보기클릭)220.89.***.***

BEST
에린에 닥칠 새로운 시련 = 신규 키트
19.06.22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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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19.06.22 17:52

(IP보기클릭)117.111.***.***

BEST
연어 되기엔 이제 내가 알던 마비노기도 아닌거 같고 따라가기도 버겁다..
19.06.22 16:59

(IP보기클릭)211.36.***.***

BEST
와 명줄 한번 기네요
19.06.22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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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안죽음?
19.06.22 16:33

(IP보기클릭)117.111.***.***

카디널쿤
망했다는 얘기는 계속 들리는데 오늘 가보니 사람들 바글바글 하더라구요.. | 19.06.22 16:35 | | |

(IP보기클릭)2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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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 곰
와 명줄 한번 기네요 | 19.06.22 16:38 | | |

(IP보기클릭)222.106.***.***

카디널쿤
이거 언제 망함? 이라고 말할떄마다 게임수명이 1년씩은 늘을듯 | 19.06.22 17:00 | | |

(IP보기클릭)175.119.***.***

카디널쿤
망겜망겜 거리지만 넥슨 매출 효자게임중 하나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매출의 대부분은 키트에서 나오죠. 3년전쯤에 접었는데 당시에도 키트 지르는 사람들 엄청 많았습니다 | 19.06.23 1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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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린에 닥칠 새로운 시련 = 신규 키트
19.06.22 1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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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공만 없엇으면 연어겜 됫을수도 있엇는데..
19.06.22 16:53

(IP보기클릭)112.173.***.***

컨텐츠가 새로 나왔습니다 = 새로 질러야할것이 늘었습니다.
19.06.22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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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어 되기엔 이제 내가 알던 마비노기도 아닌거 같고 따라가기도 버겁다..
19.06.22 1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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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마비노기 고인물 흑우 유저입니다. 재미있다 재미없다는 취향문제같지만 예전같은 정겨운 맛은 없습니다. 깊은 곳은 심해같지만 얕은 물가에서 라이트하게 즐길 수단도 많습니다. 재미는 솔직히 없는 편이 많습니다. 이 게임이 연장수명하는 가장 큰 이유는 다중클라입니다. 한 사람이 적게는 두개, 많게는 4개에서 8개까지의 계정을 동원해 사냥을 나가고, 이벤트를 돕니다. 그게 효율적이거든요. 같은 시간내 보상이 8배까지 들어오니까. 유저접률도 뻥튀기되고 자연스럽게 안망하는 게임처럼 보입니다. 두번째는 키트입니다. 2주에 한번씩 새로운 가챠가 나옵니다. 한달에 많게는 3개의 색다른 뽑기가 나옵니다. 아이템이 다 여기서 나옵니다. 수익창출의 큰 부분은 여기서 나옵니다. 네. 사실 망겜에 근접합니다. 저같은 흑우가 이 게임을 즐길 뿐입니다. 음머어어
19.06.22 17:00

(IP보기클릭)211.36.***.***

매니아칸
위추 | 19.06.22 17:12 | | |

(IP보기클릭)118.46.***.***

매니아칸
G2 때 마비노기 시작해서 아직도 가끔 들어가는 개흑우 유저2 인데 무슨 모바일 겜도 아니고 일일 숙제가 너무 많아서 접고 다시 시작하면 한숨 밖에 안나옵니다 더 문제인건 디렉터로서 웅이 욕 많이 먹긴한데 바뀌어봤자, 더 나아질 일이 없다는게 가장 큰듯. 웅이가 바람의나라 디렉터때 구버전 민속촌 사기로 욕 오지게 처먹었지만 지금 바람의나라 돌아가는 꼬라지 보면 웅이 정도면 갓갓 디렉터였음 | 19.06.22 17:27 | | |

(IP보기클릭)112.160.***.***

매니아칸
그렇죠. 그동안 규정위반이라고 다중클라 막더니 어느순간인가 풀더군요. 그때부터 접속유지 딸 이벤트가 많아졌습니다. | 19.06.22 19:29 | | |

(IP보기클릭)211.177.***.***

매니아칸
유저 다 빠지니 다중 클라 의도적으로 풀었단 얘기가 있죠. 황선영의 빅 픽쳐 ㅋㅋㅋㅋ | 19.06.23 00:41 | | |

(IP보기클릭)121.176.***.***

매니아칸
오타있네요 "사실 망겜에 근접합니다." 근접x 수렴o | 19.06.23 00:47 | | |

(IP보기클릭)223.38.***.***

매니아칸
폭자셋 요즘 얼마해요? | 19.06.23 22:56 | | |

(IP보기클릭)119.193.***.***

얼빵한놈
폭자셋은 오래전부터 쓰지도 팔지도 않음. 키트 부스러기로 나오는 템들이 더 좋아서 방어구 세공템 안쓰면 걍 키트템사서 씀. | 19.06.24 10:13 | | |

(IP보기클릭)27.122.***.***

매니아칸
ㅋㅋㅋ 아 음머어에서 빵터짐 ㅋㅋㅋ | 19.06.25 16:31 | | |

(IP보기클릭)223.39.***.***

뭐요임마
맙소사 폭자셋 현역에서 막 내려가려는 시점에 접은 나같은 사람은 역시 안하는게 현명하겠어... | 19.06.27 20:15 | | |

(IP보기클릭)61.84.***.***

저 정령무기는 얼마나 돈을 쳐먹을까 (구)정령무기도 돈 쳐먹는거 때문에 못키워먹었는데... 대식가 여검정...
19.06.22 17:26

(IP보기클릭)210.99.***.***

그래서 저 여자는 누구임?
19.06.22 17:38

(IP보기클릭)112.167.***.***

.검은사막 .
레나 | 19.06.22 20:1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8.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화이트핸드】
갑자기 분위기 일베 | 19.06.23 09:31 | | |

(IP보기클릭)110.47.***.***

콘크리트층이 꽤 두터워서 최소 20주년까진 갈 것 같은데.. 당장 망하진 않더라도 미래가 없는 게임임은 분명한 것 같음
19.06.22 17:42

(IP보기클릭)119.203.***.***

접기 전에 정령투핸 공격력 212 찍었었는데 몇년 접고 되돌아가보니 그냥 길바닥에 굴러다니는 인챈양손무기만도 못 해서 모든 의욕을 잃었던 추억이....
19.06.22 17:47

(IP보기클릭)222.111.***.***

BEST

19.06.22 17:52

(IP보기클릭)58.227.***.***

정령만렙찍은지 7년넘엇다 ㄱㅅㄲ들아
19.06.22 17:55

(IP보기클릭)223.38.***.***

신대륙가기전까지가 괜찮았던것같은데 저의 고딩,20초반까지 재미있게 한 온라인게임인거같네요 결국해킹당해서 접었지만 전 아이리를 가장좋아했었습니다 아직남아있을까요? NPC호감도 많이올리면 이미지바뀌는거 그맛에 알바열심히 했었는데 ㅎㅎ
19.06.22 18:50

(IP보기클릭)39.112.***.***

카나코S2포챠코
아이리 자체는 사라졌는데, 이번 15주년 이벤트 맵에서 아이리랑 대화할수있어요 | 19.06.22 19:00 | | |

(IP보기클릭)39.112.***.***

까는분들은 옛날에 마비노기 하다가 접은분들이 많은데, 걍 실제로는 지금도 그냥저냥 게임 잘돌아가고있어요. 남은사람들은 잘 하는중..
19.06.22 18:59

(IP보기클릭)218.37.***.***

안자이 치요미
사람...인가요? | 19.06.24 12:18 | | |

(IP보기클릭)39.112.***.***

초코데빌
ㅎ.. 마비 하는사람들이 맘에 안드는건 알겠는데 사람으로도 안쳐주나요? 게임하나에 사람 인격적 모독까진 가지맙시다; 댓글이 기분나쁘네요 | 19.06.26 16:09 | | |

(IP보기클릭)220.117.***.***

안자이 치요미
위추 드립니다. | 19.06.26 20:22 | | |

(IP보기클릭)222.111.***.***

여자 진행자분 이름이 어떻게되여??이쁘심
19.06.22 19:12

(IP보기클릭)42.82.***.***

디아블로부인
게임자키 레나요 https://www.instagram.com/mc_rena/?hl=ko | 19.06.22 19:3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8.15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ys7726
이크! 던컨촌장님이 강인한 여성에 이비가 흑인 소녀가 되었어요!!! 검색해보슈 농담아니니께 | 19.06.23 01:24 | | |

(IP보기클릭)121.1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ys7726

중국에서 만든 마비노기 모바일 허쉴 | 19.06.23 18:02 | | |

(IP보기클릭)119.207.***.***

바벨의탑
대만 아니였음? | 19.06.24 09:39 | | |

(IP보기클릭)182.221.***.***

바벨의탑
뭐여 훨낫네요?? | 19.06.24 11:24 | | |

(IP보기클릭)210.183.***.***

순간 혹했는데 또하면 고통뿐이야
19.06.22 19:24

(IP보기클릭)112.160.***.***

다이아러시로 사회렙 43까지 키워놧는데 시간도 시간이지만 돈이 엄청 듦. 그래서 열심히 정령 키워두라고 다이아10cm뿌렸구나
19.06.22 19:25

(IP보기클릭)125.180.***.***

'메'
19.06.22 19:28

(IP보기클릭)211.243.***.***

다른겜도 그렇겠지만 원하는 방향으로 육성 뭐 이런거는 필요없지 않나? 효율적인게 나오면 사람들은 다 거기에 맞추는데 그게 원하는 방향으로의 육성은 아니지
19.06.22 19:35

(IP보기클릭)219.75.***.***

마늘맛우유
그건 한국인 종특 | 19.06.22 20:33 | | |

(IP보기클릭)223.38.***.***

마늘맛우유
솔직히 그런거 없이 즐기라고 첨엔 만들었는데 사람들은 효율 오지게 따지고 없던스킬트리도 만들어서 스스로 옭아맴 | 19.06.23 19:07 | | |

(IP보기클릭)119.193.***.***

마늘맛우유
걍 한국인 종특맞음. 마비만봐도 무기뎀 3~4차이밖에 안나도 쓰레기행으로 직행하고 그럼. | 19.06.24 10:15 | | |

(IP보기클릭)49.175.***.***

이 게임 문제는 중간이 없음 최상위 던전외엔 돈벌이가 없음 거의 모든 아이템을 키트로 수급하고 세공으로 완성하기 때문에 몹이 떨구는 가죽이든 재료든 쓸모가 없음 할 수 있는건 오로지 수정이나 캐서 신세공 파는것 밖에 없음
19.06.22 19:54

(IP보기클릭)61.75.***.***

Mr Blue
신세공 패치되서 극옵 나오는 대신 몇천개씩 부어도 18렙은 커녕 15렙 넘어가는거 보기도 힘들답니다; | 19.06.24 02:17 | | |

(IP보기클릭)49.175.***.***

라그헤임
그나마 할게 그거뿐이란거죠 아님 새크 빨고 새위나 수십번 각방 돌고 서비스기간이 길어 컨텐츠는 많지만 노잼에 플레이로 이득볼수 있는게 딱히 없음 그래서 뭔가 목표 삼고 플레이가 불가능 그러니 던바튼 석상만 양산함 | 19.06.24 05:25 | | |

(IP보기클릭)223.62.***.***

Mr Blue
그쵸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서 최상위 컨텐츠는 눈에 떡에 그 이외는 버려져서 노잼에 이득도 없고 오직 새우잡이 하다가 지쳐떨어져가고 이젠 정말 답도 안나오는 확률 뚫기위해 수정노기하거나 개월단위 존버해서 템 사는게 그나마 할만한 수준일 뿐인듯 합니다 | 19.06.24 09:32 | | |

(IP보기클릭)220.79.***.***

아이디가 맨날 해팅당해서 이젠 못하게됨ㅎㅎ벌써 끊은지 5년이 넘었네
19.06.22 20:01

(IP보기클릭)121.145.***.***

군대 갔다오니 셰익스피어니 세공이니 뭐 복잡하게 바뀌면서 접었는데 참 오래된 추억이네요. 감자 먹으면 하체에 살찌는거보고 신기해서 시작했었는데 ㅋㅋㅋ
19.06.22 20:09

(IP보기클릭)220.127.***.***

장수겜의 장점도 있긴한데 압도적으로 많은 단점을 가지고있는 게임. 워낙 골수유저가 많아서 아마 앞으로도 길면 10년은 어찌저찌 버티겠지만 발전 가능성은 전혀 없는 게임.
19.06.22 21:40

(IP보기클릭)121.132.***.***

디렉터가 이세계인 같네...
19.06.22 23:04

(IP보기클릭)210.105.***.***

19.06.22 23:31

(IP보기클릭)175.223.***.***

기본적인 재미가 커뮤니티에 있었는데 다 떠나가고... 저곳이 오버로드의 위그드라실이 아닌가
19.06.22 23:53

(IP보기클릭)211.177.***.***

이젠 장비도 렙업 시켜야함. 정령 무기 렙업은 진짜 돈지랄의 끝이란거다 알고있겠지? 이제 개조 인첸 세공 강화 에르그 강화까지 다 끝낸 해비유저들은 무기 정령화 시켜서 100렙을 향해 달려야함. 그것도 정령 3개 ㅋㅋㅋㅋㅋ 그래 웅석이 너 다운 패치다.
19.06.23 00:40

(IP보기클릭)175.119.***.***

시간을 투자하기도 아까움
19.06.23 00:41

(IP보기클릭)180.70.***.***

ㅈ경정령을 억지로 써서 정령렙도 빡시게 다이아먹여서 키웟더니 이제 정령 아무거나 박을수잇어요라니.. 선택지가 주어지면 먹이로 다이아 안바쳐도 되는건가.. 너무 늦엇음 개편 말만하더니 이제야해준다니.. 접을사람들은 다접엇어..
19.06.23 00:52

(IP보기클릭)180.70.***.***

그나저나 고질적인 렉은 진짜 안없어지는건가.. 게임자체렉이 15년동안잇는게임은 뭐지
19.06.23 00:54

(IP보기클릭)39.113.***.***

쿠리고한토카메하메하
엔진 개조한 사람 다 사라져서 유지보수 못합니다. 모래위에 지은 집인데 기반공사를 다시 하지 못해서 가라앉으면 크래인 끌고와서 다시 조금 끌어올리고 가라앉으면 끌어올리고 반복하고 있는 상황이라 보면 됩니다. 기반공사를 다시하든지(엔진보수), 아니면 새로 터 잡고 기반공사부터 건물까지 새로 올리든지(엔진교체). 둘 중 하나를 해야하는 상황인데, 돈 많이든다고 터 새로 잡을 생각은 없고, 그렇다고 기반공사 다시 할 능력도 안되니 그냥 이대로 서서히 가라앉는 수 밖에요. | 19.06.23 01:15 | | |

(IP보기클릭)175.194.***.***

쿠리고한토카메하메하
저게임 엔진 자체 새로 바꿔야할 수준이라 렉은 못고쳐요. 아예 이리아대륙 나오기전 G3 시절 롤빽하지 안는한 답없죠. | 19.06.23 01:23 | | |

(IP보기클릭)211.177.***.***

이 겜은 워낙 총체적 난국이라 메갈 논란 따윈 안중에도 없음. 세공 확률 논란, 유저 죧목질 아주 굵직한 사건들 존나많아서 ㅋㅋㅋ 메갈 논란 따윈 그냥 애교 수준. 마비노기야 말로 넥슨의 대표 게임이다. 넥슨의 모든 죶같은 운영철학과 게임성이 하나도 빠짐없이 액기스로 가득 들어간 게임임. 넥슨이 어떤놈들인지 느끼고 싶으면 마비노기 해보는것도 좋지.
19.06.23 00:54

(IP보기클릭)211.226.***.***

세공을 그나마 버텨냈으나, 그 왜 하인? 그거 나올 때를 못버텨내고 접음.. 바람, 어둠, 리니지를 거쳐 마비노기로 갔었는데, 와중에 제일 오래해서 나름 정으로 했었는데, 정이 뚝 떨어짐...
19.06.23 01:48

(IP보기클릭)39.121.***.***

너클은 이 망할 새끼들아??!
19.06.23 01:57

(IP보기클릭)211.224.***.***

Cellsty
연금술 : 뭐래 | 19.06.24 09:34 | | |

(IP보기클릭)14.45.***.***

마비노기좀 많이 해줘라. 생계형 쌀먹으로 게임하는 놈이 먹고 살기 힘들다고 징징거리는거 보니 요즘 유저수가 좀 준것 같더라.
19.06.23 02:48

(IP보기클릭)183.107.***.***

온라인게임은 이게 싫다니까 15년이 지났는데도 게임이 끝이 없어 이야기의 끝이 있어야하는데
19.06.23 06:20

(IP보기클릭)175.210.***.***

최소 엔진 개선이라도 하지 않는한 할 생각 없음.. 나름 2K까지 돌리는 시스템에서 버벅거리는게 말이 되냐, 해상도 설정도 뭣같고
19.06.23 06:34

(IP보기클릭)210.100.***.***

오픈베타때 정말 잼게했고 꾸준히 오래했었는데 ㅠ
19.06.23 08:29

(IP보기클릭)174.210.***.***

이 게임은 아직도 인간 캐릭터 폴리곤 리뉴얼 안됬나요? 예전에 업데이트 정보 보니까 추가되는 인간형 보스몹이 사람처럼 생기고 밀레시안 캐릭터는 육각머리 몬스터처럼 생겼던데...
19.06.23 09:27

(IP보기클릭)220.93.***.***

정령무기 시밬 아 쫌 빵터지네.. 이제와서 뭘 어쩐다고
19.06.23 09:43

(IP보기클릭)182.211.***.***

마비노기 클래식 만들어라
19.06.23 10:43

(IP보기클릭)124.63.***.***

저기가서 비판한 사람들 없겠지...? 망겜
19.06.23 11:52

(IP보기클릭)223.39.***.***

이리저리 말 많아도 이번 디렉 열일합니다.
19.06.23 12:02

(IP보기클릭)220.122.***.***

기존에 욕먹는걸 몇개씩 뺀 서버 하나 만들어주면 좋겠는뎅...세공 없는 서버라던지
19.06.23 12:37

(IP보기클릭)218.238.***.***

이 게임의 다중클라가 뒤지지 않는 이상 이 게임이 다시 흥할 일은 절대 없음
19.06.23 13:14

(IP보기클릭)223.62.***.***

입대하기전까지 열심히해서 정령 사렙 47만들어놨는데 들어갈 엄두도 안난다
19.06.23 14:19

(IP보기클릭)183.103.***.***

갓겜이 어떻게 타락해 가는지 보여주는 사례
19.06.23 14:51

(IP보기클릭)1.233.***.***

진짜.. 마비노기 여신강림부터 했었는데.. 그 당시엔 정말 캠프하나 깔면 다들 옹기 종기 앉아서 말도 많이 나누고 그 자리에서 별것도 아닌일로 수다 떨다가 갑작스레 파티 맺고 던전가기도 하고 같이 알바하러 뛰어 다니면서 별것아닌 이벤트들도 함께 참여하고 서로 서로 챙겨주면서 말그대로 판타지 라이프 그 자체였는데.. 어느순간 솔플게임이 되어있더군요.. 이리아 나오고 나서부터 점점 변질되었습니다.. 세계관 확장 다 좋은데.. 너무 키트에 의존한 영향이 큰것 같아요.. 특히 강화나 세공같은거 생기기전엔 개조+인챈으로 정말 다들 비슷한 무기들로 컨트롤 싸움이었는데.. 이제는 파티로 던전들어가보면 방을 1~4초만에 쓸고 다음방으로 향하더군요.. 그냥 한방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템 및 돈은 가방들이 알아서 주워줍니다.. 복귀했다가 이제는 내가 알던 게임이랑은 너무나도 다르게 변한 현실에 다시 할 엄두가 나질 않더군요..
19.06.23 16:16

(IP보기클릭)211.48.***.***

척비
성수 알바 하려고 눈치게임하던 것도 생각나네요 ㅋㅋㅋ | 19.06.24 13:51 | | |

(IP보기클릭)221.147.***.***

동산에있는토끼
그렇죠.. 인원이 제한되어있으니까 ㅠㅜ 알바시간은 12시만 되면 클릭 신공을..-0- 라노와 콘누스를 이은 타이틀도 얻으려고 엄청 클릭 노가다 했었어요.. 제가 딸때는 그냥 먼저 클릭한 사람이 따는거라.. 그 뒤로는 암묵적인 룰로 줄선 순서대로 하더군요..ㄷㄷ | 19.06.24 13:53 | | |

(IP보기클릭)175.197.***.***

마비노기 리메이크 정도는 내줄때 되지않았나 생활라이프로 다시 회귀하면서 스토리 다시쓰고... 역시 돈이안돼서 안할려나
19.06.23 17:12

(IP보기클릭)121.140.***.***

네르엘라
스마트폰으로 나옴 PC 당한 버전으로... | 19.06.23 17:37 | | |

(IP보기클릭)175.194.***.***

정신 못차리는 개발사에 흑우처럼 돈써주는 유저... 신규유저가 유입 될 껀덕지가 없는 게임인대 15년이나 유지한게 신기하다.
19.06.23 20:22

(IP보기클릭)210.124.***.***

한 때 내 인생게임이었다만.... 더이상 흑우짓은 못하겠어서 접은 게임.
19.06.23 21:43

(IP보기클릭)122.36.***.***

에린에게 고문을 멈춰주세욧 ㅠㅠ
19.06.23 23:12

(IP보기클릭)49.165.***.***

던파 프로듀서 좀 보고와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06.23 23:12

(IP보기클릭)61.75.***.***

세공 안 조지면 미래가 없는데 말야;
19.06.24 02:18

(IP보기클릭)223.54.***.***

내가 사랑했던 마비노기 국산 온라인게임중 유일하게 2년이상 했던게임 무기키트까지는 그러려니 했는데 세공에서 GG쳤다
19.06.24 07:45

(IP보기클릭)218.39.***.***

요리 개편...? 다른 생산스킬처럼 요리 재료 뭉태기로 넣어도 1개만 소모되게 개편했는가? X 다른 기능엔 다 붙여둔 레시피 검색기능을 붙였는가? X 물 일일이 하나씩 뜨는 시스템 개편했는가? X 대용량 물병, 하다못해 물병주머니 같은 편의성을 높일 수단을 강구했는가? X QoL 개선, 쉽게 말해서 똥치우는 걸 15년만에 하고는 있는데 쉬운거만 살살 건들고 제대로 쌓여서 딱딱히 굳은 똥무더기는 건드리지도 않는 상태라서 좋게 봐주려다가도 배알꼴림. 요리건 뭐건 무더기로 쌓인게 컨텐츠라 고거 개편만 하나씩 하면서 그놈의 키트 뿌려도 훨씬 효과가 좋을텐데 천장만 더 높이고 앉았어 ㅋㅋㅋ
19.06.24 09:02

(IP보기클릭)211.224.***.***

15년이 흐르는사이에 판타지 명작은 쓰레기 똥통이 되었지. 할 가치 그 자체가 없어
19.06.24 09:33

(IP보기클릭)221.141.***.***

맨 처음 오픈할때 시작해서 3년저도 하다가 접었는데 가장 재미있던 시기에 게임을 했던 거 같다. 방직1랭 찍는다고 개고생한 기억은 나네.
19.06.24 09:52

(IP보기클릭)119.198.***.***

린포스
오픈때부터 1랭풀리면서 노가다 돌때까지가 갓겜이었던듯 이미 그때도 망겜소리 들었었지만 | 19.06.26 01:46 | | |

(IP보기클릭)124.53.***.***

얘넨 클라랑 엔진 업글도 없이 자꾸 새 기능만 위로 쌓아올리는데 겜이 버티나? 팔라딘이니 다크나이트 할때부터 반신화인가 또 변신하는거 나올때까지 했는데 서버렉이니 클라렉이니 하면서 컴성능아무리 좋아도 ㅂㅅ같은 상황 자주 나던데
19.06.24 10:25

(IP보기클릭)14.37.***.***

뭐 여러 불만이 많았지만 내가 할때 가장 큰 불만은 종족밸런스 였음 인간유저가 많아서 그런가 하이브리드 캐릭이 특화 캐릭보다 강하면 뭐어쩌라는건지
19.06.24 11:21

(IP보기클릭)218.37.***.***

히밤 사진만 봐도 무거워 보이네 ㅋㅋㅋㅋㅋ 진작 손절하길 잘 했지
19.06.24 12:14

(IP보기클릭)211.36.***.***

웅석아 바람조져놓고 마비로 런하고 마비도 관리해주는척 가챠뽑아먹을거니..못된놈..ㅠㅠ
19.06.24 18:56

(IP보기클릭)117.111.***.***

마치 원유고갈을 보는듯하다
19.06.24 19:46

(IP보기클릭)121.157.***.***

마영전 만드는거 보면 마비노기에 얼마나 신경을 안쓰는지 알수있다
19.06.24 2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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