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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대를 연다, ‘검은사막’ 하이델 연회

조회수 9387 | 루리웹 | 입력 2019.06.08 (16:52:57)
[기사 본문] 8일, 펄어비스가 중구에 위치한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검은사막 하이델 연회’를 개최했다. 5월 30일부터 직접 서비스를 맡게 된 펄어비스의 이름으로 처음 열린 이 행사에는 250여 명의 이용자가 참석하여 개발자와의 만남, 최신 업데이트 소식 전달, 창작물 전시 등 특별한 시간을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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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는 검은사막 이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팬 영상과 팬 아트, 각종 관련 굿즈와 레이저의 게임용 스마트폰 등 다양한 전시물이 준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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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개발진에게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공간과 게임에 대한 응원 메시지를 남기는 공간이 마련되어 플레이어와의 소통을 꾀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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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검은사막의 각 직업 별 무기를 들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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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그간 국내 서비스를 담당했던 카카오게임즈 측에 인사를 전한 정경인 대표는 “여러분을 더 가까운 곳에서 펄어비스라는 이름으로 만나게 되었고, 오늘이 그 첫 무대이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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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멤버 소개 후 고도성 검은사막 서비스 실장이 검은사막의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CBT 때 모습을 보여주면서 과거를 회상한 그는 현재는 전 세계 150여 개국, 12종 언어로 번역되어 1천만 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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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향후에는 이용자들이 스튜디오에 찾아와 개발 과정을 살펴본다든지, 이용자와 개발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 길드 회식비 지원 이벤트, 하이델 연회 같은 행사의 주기적 개최, 함께 즐길 수 있는 페스타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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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MC 서한결이 마이크를 넘겨 받아 이용자 사연을 공유하면서 선물을 나누어 주었다. 중간에는 6월 9일 자정까지만 이용 가능한 하이텔 연회 특별 쿠폰이 공개됐으며, 각 테이블 별로 한 팀이 되는 팀 대전 미니 퀴즈도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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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희 총괄 PD가 발표를 맡은 업데이트는 먼저 방향성부터 언급했다. 매주 멈추지 않는 업데이트, 콘텐츠가 축적됨에 따라 발생한 버그를 줄이고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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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개선 사항의 첫 번째는 버프에 관한 것이었다. 복잡해진 버프 창의 개편을 위해 영약과 음식을 여러 개 먹지 않아도 되도록 개선하며, 버프와 디버프를 세 줄로 정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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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탑승물에 탄 상태에서도 상호 작용이 가능해지고, 강화 확률을 표기하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스택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획득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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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는 클래스에 대한 상향과 하향을 신중하면서도 과감하게 접근하고, 공감이 가는 패치를 위해 보다 정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인을 파악하는 등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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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겨울로 연기된 오딜리타는 만들다 보니 단순한 지형 업데이트에 머물 듯하여 비슷한 모험이 되지 않도록 공개 일정을 늦추었다고 한다. 새로운 NPC와 콘텐츠, 기존과는 다른 모험을 즐길 수 있는 지역이 될 것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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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전은 큰 틀에서는 개발이 끝났으나 거점전과 점령전의 개편 없이 들어가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판단, 이쪽의 개편을 먼저 진행하고 있으며, 부대 토벌 역시 직접 사냥하지 않아도 최소한의 이익을 얻게 하자는 것인데 기능적으로는 제작이 끝났지만 게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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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업데이트에서는 생활 밸런스를 개편하여 생활 레벨의 가치를 높여갈 예정이다. 한 번의 생산량이나 수익을 늘려야 이후 업데이트가 가능하다고 판단, 전체적인 생활 수익의 메리트를 고르게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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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콘텐츠는 바다에 해풍이나 조류의 영향이 발생하고, 양식장과 목장 같은 생활 연계 스킬, 바다 미니 게임, 주점 미니 게임 등 플레이 패턴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이 고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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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최근 늘어난 이용자로 인해 사냥터가 복잡해진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사냥터를 개편, 신규 몬스터를 추가하여 패턴에 변화를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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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숲은 동 레벨 사냥터의 차선책이 될 수 있도록 개편되며, 보물버섯이라는 몬스터가 등장해 이를 잡으면 캐릭터가 강해지는 요소가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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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달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는 잿빛숲은 심해를 능가하는 최상위 모험가를 위한 사냥터로 준비되고 있다. 추천 공격력이 310, 추천 방어력은 400을 기준으로 하게 되고, 사냥 패턴도 특정 몬스터를 공격하면 망령들이 몰려들기에 방심하면 죽기 쉬운 장소가 된다. 이외에도 사냥터마다 특색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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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점전과 점령전은 힘 싸움보다 길드 단합력과 전술이 영향을 미치는 형태로 개편을 계획하고 있으며, 삼국지 같은 느낌의 지역 통일 요소도 언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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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도전적인 PvE 콘텐츠를 위해 마련된 피의 제단도 소개됐다. 랭킹을 지원하는 이곳에서는 자신의 장비로 플레이 하게 되고, 3인 파티로 몬스터로부터 성물을 지켜내는 디펜스 형식으로 진행되기에 커뮤니케이션과 협동, 순간적인 판단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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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는 게임 패드를 사용하는 콘솔과 키보드를 사용하는 PC의 UI가 분리되어 있는데, 그러다 보니 개발에 비효율적인 측면이 있어 이를 하나로 통합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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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클래스 ‘샤이’는 기술은 적지만 기존 검은사막에 없었던 형태의 보조적인 클래스로 자신의 키만큼이나 큰 부메랑 형태의 플로랑을 주 무기로 사용하며, 채집과 연금, 소셜용 모닥불에 특화된 캐릭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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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냥은 일반 클래스와 유사하지만 각성해도 공격형 기술은 많지 않고, 전투나 전쟁 시에는 아군을 보조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 눕는 것은 안 되지만 당나귀를 이용한 유랑 모드로 편하게 세계를 돌아보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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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6월 12일부터 사전 생성 시작, 일본과 대만, 러시아, 북미, 유럽, 태국 등 전 세계에서는 19일부터 사전 생성이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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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에는 샤이를 시작으로 게임에 어울리는 클래스가 계속 등장할 예정이다. 고민 중인 캐릭터로는 중동 지역의 전사, 루툼, 수인족, 파두스, 드워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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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양은 기존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한다. 항해에 도움이 될 수도 방해가 될 수도 있는 조류와 풍향 개념이 등장하며, 콘텐츠에 깊이를 더하기 위해 각기 특색을 지닌 새로운 섬이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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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선원 시스템의 도입으로 혼자서도 대포를 조작할 수 있게 되고, 판옥선 등 새로운 선박도 등장한다. 대양의 경우 내용이 많아 2회에 걸쳐 업데이트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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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면서 김재희 총괄 PD는 반려 동물 고스피를 선물로 지급할 것이라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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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사전에 이용자들로부터 받은 질문과 이에 대한 개발진의 대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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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헤어 커마를 늘려달라는 이야기가 꾸준히 나오는데 이에 대한 계획은?

돌아가서 별도로 일정을 잡을 수 있는지 논의해 보겠다.

● 고래 수렵이 잘 이용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한 패치 계획은?

생각도 못 해봤는데, 지금으로서는 대양 업데이트 후에나 고려해볼 수 있을 듯하다.

● 쿠노이치 상향이 시급하다.

혹시 반대하는 분 계신지? (없었음) 검토해 보겠다.

● 검사의 꽃은 룩덕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신규 아바타 업데이트가 너무 느리다.

클래스가 17개나 되다 보니 어려움이 있지만 하반기에는 좀 더 많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다. 의상은 캐릭터 팀이 만들고 있는데, 여기서 샤이와 대양 콘텐츠를 같이 만들다 보니 우선 순위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

● 캐릭터 밸런스 패치를 향후 어떻게 할 지 궁금하다.

여러분이 원하는 쪽으로 최대한 맞추겠다.

● 검은사막 최고의 보스인 벨이지만 단조로운 느낌이 있다. 이를 다이나믹 하게 리뉴얼 할 계획이 있나?

벨은 개발에 1년 반 정도의 시간이 소요됐는데, 너무 크다 보니 한번 움직이면 서버에 부하가 오기도 하고, 힘들여 벨 앞에 갔는데 죽으면 너무 허무할 것 같기도 하고(웃음). 대양 콘텐츠가 나오면 변화가 많이 올 듯한데, 그 때도 문제가 있으면 이야기해 달라.

● 맵이 커지고 있는데 향후 지구 형태로 원형을 생각하는가 아니면 평평한 형태를 생각하는가?

기밀이다. 고민하고 있는 게 있지만 여기서 밝히기는 어렵다.

● 새로운 종류의 환상마를 또 선보일 계획이 있나?

아직 많이들 도전하고 있을 듯한데… (웃음) 내부에서도 세 마리를 합치자거나 하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환상마 각각에 특징이 있으니 그런 특징이 잡히면 나오겠지만 아직 논의 중인 것은 없다.

● 발키리의 이동기를 개선해달라.

돌아가서 방법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 흑정령 굿즈를 팔 생각은 없나?

굿즈 같은 경우 준비 중인 것이 있으며, 하반기에 보이스 오브 어드벤처러나 인게임 이벤트 경품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 유저 간담회를 자주 해달라.

오늘처럼 큰 자리는 어렵겠지만 작은 자리라면 자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길드 마스터 부재 시 길드 스킬을 다른 사람이 쓰게 해달라.

알겠다. 돌아가서 부대장이나 그 이상급 직책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해 보겠다.

● 파티형 무역 퀘스트를 만들 생각은 없나?

고민해 보겠지만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 대양 파트 2에 답이 될 수 있는 것이 있으면 좋겠는데…

● 친구 창 개선 계획은?

다들 공감하실 듯한데, 오랫동안 고치고 싶었지만 다른 급한 일이 일어나다 보니 미처 진행을 못 했다. 개발 시간 확보가 필요한 작업이지만 버프와 상호 작용 개선이 그런 수정의 시작이 될 것이다.

● 사냥터 개편 방향은?

비인기 사냥터를 특색을 갖도록 개선하는 방향과 더불어 사냥하는 인원이 보다 많이 퍼지게 만들고자 한다. 이외에 기존 인기 사냥터의 확장도 고려하고 있다.

● 데미지 수치 표기 또는 데미지를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별도 시스템에 대한 계획은?

라이브 서버에 도입할 계획은 없다.

질의 응답 종료 후 또 하나의 선물이 공개되면서 행사는 막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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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붙여 아래는 샤이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 것이다.

18번째 클래스로 등장한 샤이는 작고 귀여운 캐릭터다. 샤이족은 나이를 가늠하기 힘들 정도로 동안이며, 주로 샤이 아가씨라 불리는데, 이는 여성 샤이 비율과 비교하면 남성 샤이의 수가 현저히 적기 때문이라고 한다.

샤이 아가씨들은 버릇 없는 것이 특징이므로 대뜸 반말을 할 수도 있다. 종족 특성상 존댓말에 들어가는 발음이나 억양이 힘들다고 하지만, 그래도 교육된 샤이는 다르다. 다만 말을 직설적으로 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

▣ 샤이의 전투 방식

샤이는 전투와 버프 능력을 동시에 갖춘 보조형 캐릭터다. 간결한 이동 기술로 빠르게 여기저기를 누빌 수 있고, 자기 몸 만한 부메랑을 휘두르며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다. 또한 아군을 치유하거나 보호할 수 있어 전장에서도 다재다능한 역할을 수행한다.

▣ 샤이의 대표 스킬

하나 둘 셋 : 부메랑 던지기의 기본 기술. 총 세 번까지 던질 수 있고, 각 동작마다 고유의 구령이 있다. 하지만 외우기 싫은 샤이는 그냥 하나 둘 셋으로 부른다. 이 기술에 당한 적은 부메랑과 함께 뒤로 밀려난다.

내팽개치기 : 심술이 난 듯 전방을 향해 부메랑을 냅다 던지는 스킬. 팔에 힘을 실어서 부메랑 던지기 중 가장 긴 사정 거리를 가지고 있다.

찾았다! : 대표적인 ‘샤이 놀이’ 중 하나. 경쾌한 걸음과 함께 주변을 밝힌다. 이 효과를 받은 적은 아무리 숨어 있어도 모두 발견된다. 몬스터들은 이 효과를 무척 싫어해 마구 몰려드니 주의해야 한다.

이리와 숨어 : 주변에 거대한 ‘샤이의 영역’을 만들어 그 안에 자신과 동료들을 보호한다. 영역 안에서는 몇 초 동안 외부의 공격을 차단하지만 시전과 함께 영역 안에 적군이 있다면, 그건 막아주기 힘들다.

꾀꼬닥 : 샤이가 가장 좋아하는 놀이로 순간적으로 죽은 척하기를 시전한다. 친구들이나 다른 모험가들을 속이기에 좋지만, 몬스터들에겐 통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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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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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선량하지 않았다고 밝혀졌네요.
19.06.0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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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량은 무슨 ㅋㅋ
19.06.08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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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 빤쮸 사줘야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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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이 빤쮸 사줘야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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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깔끔하고 재밋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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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히든카드 드디어 쓰는거냐
19.06.08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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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뭔샤이족이야 극혐이네!
19.06.08 1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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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그 선량한 유저를 고소했던 그 게임 맞죠?
19.06.08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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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선량하지 않았다고 밝혀졌네요. | 19.06.08 20: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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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량은 무슨 ㅋㅋ | 19.06.08 2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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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람
허위사실 유포가 진짜로 허위사실이었나요? | 19.06.09 00:46 | | |

(IP보기클릭)211.186.***.***

루리웹-360510562845
이 사람이 주장한 것 중 일부가 허위사실이긴 합니다. 이 사람이 주장한 건 다음과 같아요. 1.이벤트 상품을 일반 유저가 아닌 운영자가 받는다. 2.일베와 GM(운영자)와 어떠한 연결점(커넥션)이 있다.(일베닉 사용 등) 3.유로 아이템 판매를 위해 버그를 방치한다. 4. 매니아등 아이템 거래 사이트에 거래되는 불법 아이디와 클라이언트 변조를 방치 5. 버그악용을 방치하다가 솜방망이 처벌 6.빨간코 게이트 등 거래소를 이용한 현거래를 방치및 솜방망이 처벌 7.요리&연금 부산물로 단기간 공헌도를 올린 이들에 대한 방치 8.데미지 표기 거부로 유저와의 소통 거부 9.직업간 밸런스는 붕괴상태다. 10 대리 파밍과 매크로 방치 | 19.06.09 16:05 | | |

(IP보기클릭)175.119.***.***

天翼種 Zibril
일부가 허위사실이라는 얘기는 나머지 일부는 진실이라는 얘기도 되는 건데요. | 19.06.10 17:42 | | |

(IP보기클릭)125.180.***.***

응 안해~
19.06.08 20:06

(IP보기클릭)124.28.***.***

수랑이보다 어린 캐릭터가 나오다니
19.06.0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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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의 엘린같은 존재가 될것인가
19.06.08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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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캐릭터 밸런스 패치를 향후 어떻게 할 지 궁금하다. 여러분이 원하는 쪽으로 최대한 맞추겠다 이게 온라인게임 밸런스패치에 대한 언급으로 맞는 발언인지 좀 ㅋㅋㅋ 그냥 원하는대로 해줄테니 요구만 해라 이런거 아님?
19.06.08 2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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쩡이션트원
중립적인 의견이죠 ㅋ | 19.06.08 22:07 | | |

(IP보기클릭)220.81.***.***

샤이 얼굴 커마만 어케 좀 만지면 ㄹㅇ 개취향일거 같은데... 검은사막 현질유도 심한가요? 신캐땜시 좀 끌리는데 솔직히 대외적인 이미지가 좀 나쁜겜이라 망설여지네
19.06.08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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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Strangeluv
메이드,가방 무게, 반려동물만 산다면 후에는 쓸일이 적죠 부캐를 키운다면 메이드랑 반려동물은 계정공유라 무게만 사면됩니다 만약 룩덕이실 경우 돈이 더더더더 많이 들어갑니다 | 19.06.08 23:20 | | |

(IP보기클릭)125.186.***.***

Dr.Strangeluv
얼굴은 몸통에 비해 많이 작음 | 19.06.09 10:47 | | |

(IP보기클릭)49.1.***.***

Dr.Strangeluv
편하게 게임하려면 현질 좀 하면 편한데 굳이 안해도 즐기는데에는 상관없습니다. 오래하다보면 이벤트나 뭐 이것저것 풀리는것도 있어서 | 19.06.09 15:41 | | |

(IP보기클릭)211.36.***.***

Dr.Strangeluv
지금 이전해서 이것저것 퍼주고있음. 현질없어도 된다하는데 그건 오바고 가방 무게 펫은 없으면 리얼 게임이 아니라 스트레스임. 가방 무게는 또 캐릭별로 달라서 하나하나 다 질러야함. 가방은 퀘스트에서 주는걸로 어느정도 버틸수있고 무게도 불편함은 있어도 버틸만 한데 펫은 진짜 없으면 욕나와요. 남들은 몹쓸고 그냥 슝지나가면 알아서 템이 먹어지는데 펫없으면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주워야함. 펫도 5마리 3티 이상되면 효율이 좋다해서 다들 그렇게 맞추는 편 | 19.06.10 17:13 | | |

(IP보기클릭)39.123.***.***

2년전인가 해봤을때는 겜이 너무 올드하던데 강화도 힘들고
19.06.09 01:31

(IP보기클릭)210.99.***.***

돌아가서 생각해 보겠다 = 안해
19.06.09 03:28

(IP보기클릭)175.198.***.***

병맛은 무슷맛
zzz | 19.06.09 15:16 | | |

(IP보기클릭)125.190.***.***

안경 로리 라니...
19.06.09 11:52

(IP보기클릭)175.193.***.***

스토리는 없는거나 마찬가지고 컨텐츠가 너무 할게없음 각성찍고 사냥노가다 자리도 없어서 더힘듬 현질할거 다하고 각성찍으니 할게 없어서 접음
19.06.09 12:53

(IP보기클릭)49.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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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격
뭐...할거다하셨네...ㅋ | 19.06.09 15:30 | | |

(IP보기클릭)211.186.***.***

일격
스토리 개편한지 얼마 안 되었기에 꽤 오래전에 하셨나보네요. 요즘엔 메인퀘스트에 분기를 줘서 각기 다른 스토리를 볼 수 있게 해놨는데. | 19.06.09 16:04 | | |

(IP보기클릭)59.14.***.***

일격
와우 터끼겅듀! | 19.06.10 17:55 | | |

(IP보기클릭)61.254.***.***

게임은 취향이 아닌데 적어도 개발력은 우리나라에서 탑급임
19.06.09 19:39

(IP보기클릭)223.38.***.***

4.12때 다조져놓고 이제와서 저런패치하면 뭐하누...
19.06.10 02:06

(IP보기클릭)223.33.***.***

ㅇ ㅇㅎ~
19.06.10 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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