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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의 로그라이크 신작, ‘미스트오버’ 유저 간담회

조회수 29372 | 루리웹 | 입력 2019.05.25 (19:02:32)
[기사 본문] 전 블루홀에서 사명을 변경한 크래프톤이 자사의 신작이자 PC/콘솔 플랫폼으로 출시할 로그라이크 던전크롤링 게임 ‘미스트오버’ 를 한국 유저들에게 선보이는 유저 간담회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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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행사에서는 유저 및 미디어 게임 시연과 개발자 인터뷰 등 다양한 순서가 마련됐다. 가장 먼저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간단한 게임 소개 프레젠테이션이 끝난 뒤, 개발자가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며 미스트오버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을에서의 화면, 탐험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 나루터 화면 및 각 던전의 특징 등을 볼 수 있었다. 던전은 제각각 다른 보상 테이블과 대, 중, 소의 크기와 레벨대를 가졌다. 던전을 고르면 조사대의 진형을 정하게 되는데 각 캐릭터마다 가장 효과적인 자리와 주로 공격을 가하는 상대의 열을 확인할 수 있다. 진형은 3x3 의 9칸 격자로 되어 있으며 여기에 5개의 캐릭터를 배치했다. 각 진형의 자리마다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나뉘어 있고, 진형을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크리티컬, 회피 등 세부 수치에 보너스가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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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에 들어가면 격자, 즉 그리드 형태의 2D 평면 맵을 탑 뷰로 보면서 상하좌우 대각선으로 이동하도록 된다. 그리고 이동할 때마다 광휘도라는 수치가 소모되며, 이 광휘도는 맵에 있는 빛나는 꽃 등의 오브젝트로 회복할 수 있다.

그리고 각 캐릭터는 탐험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이 탐험 스킬은 길을 막고 있는 파괴 가능한 오브젝트를 파괴하는 등 전투가 아닌 탐험에 도움이 되는 스킬들이다. 몬스터는 보상을 주지 않으며 퇴치해도 일정 시간 후에 재생성되는 회색 몬스터, 플레이어에게서 도망치는 파란 몬스터와 보상을 주며 주로 싸우게 되는 빨간 몬스터가 있다.

미스트오버_스크린샷1_탐험.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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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에서는 3x3 대 3x3 의 진형으로 싸우며 각 캐릭터가 기본 공격과 MP 를 소모하는 스킬들을 가지고 있어 이를 조합해야 한다. 캐릭터의 체력이 모두 달 경우 생사의 경계에 놓여 3턴 안에 회복하면 살아나고, 공격을 더 받으면 죽는다. 죽게 되면 다시는 부활시킬 수 없다.

실제 플레이 소감은 전투보다도 맵을 탐험하는 탐험 파트의 비중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이었다. 기존에 출시되었던 게임들인 다키스트 던전이나 세계수의 미궁 같은 게임들의 흔적이 느껴지는 파트도 분명히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독자적인 메카닉과 구성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것이 더 크게 느껴졌다. 맵을 이동하거나 동작을 할 때 맵에 있는 몬스터도 똑같이 1번의 동작을 하고 술래잡기를 하듯 피해서 보물을 얻거나 맵을 탐험하는 플레이도 가능했다.


 


영리하게 플레이하도록 유도한다는 느낌이 강했고, 전투의 경우 하드한 로그라이크를 지향하는 게임 답게 전반적으로 난이도가 높았다. 적의 공격력이 상당히 강력하고 MP 가 제한된 만큼(방어시 MP 회복 가능) 타이트하게 전투를 운영해야 큰 피해 없이 마무리할 수 있었다.

던전의 맵은 고정인 만큼 탐사도를 높이면서 전투와 탐험을 마치고 던전에 놓인 게이트웨이를 찾아 나오면 경험치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또는 메뉴를 통해 언제든 탈출할 수도 있지만, 이 때는 경험치를 전혀 얻지 못하고 가진 아이템의 일부를 손실하게 된다.

체험이 끝나고 미스트오버 개발을 총괄하는 한동훈 PD와의 간단한 기자단 인터뷰가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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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한동훈 PD


● 간단한 자기소개를 먼저 부탁드린다.

크래프톤에서 미스트오버의 PD 를 맡고 있는 한동훈이다. 그동안 포켓원정대 등의 프로젝트를 맡아왔고, 이번에 미스트오버로 첫 패키지 게임을 제작하게 되었다.

● 콘솔 플랫폼으로 닌텐도 스위치를 고르게 된 이유가 있나?

미스트오버라는 게임 특성 때문에 스위치를 선택했다. 던전 RPG는 곳곳에서 원할 때 플레이하는 재미가 있다고 본다. 그래서 휴대용 기기를 먼저 생각했고, 현재 콘솔 중에서 가장 휴대용으로서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스위치를 먼저 생각했다. 다행히도 스위치 측에서도 매우 긍정적이어서 잘 진행이 됐다.

● PC 나 스위치 말고도 모바일로도 적합해 보이는데.

모바일도 물론 생각이 있다. 그런다 UI/UX 가 현재 모바일 용은 아니다. 개발 중에서도 하나의 UI 로 모바일까지 커버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해서 먼저 콘솔 버전을 개발하고 후에 다른 플랫폼을 생각하고자 했다. 최대한 많은 플랫폼으로 게임을 내는게 우리 목표다.

● 캐릭터 디자인은 모에풍으로 귀여움을 추구하는데, 게임은 다소 어둡고 무서운 컨셉도 공존하는 것 같다.

미스트오버의 컨셉을 보시면 알겠지만 포켓원정대에서 어느정도 캐릭터 디자인을 많이 가져온 느낌이 있다. 하지만 로그라이크에 던전 RPG 라면 영원한 죽음과 어렵고 절박한 부분이 있어야 하고, 때문에 이 게임이 마냥 밝지는 않구나 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이런 분위기를 선택했다.

처음 포켓원정대를 만들 때 모바일 RPG+로그라이크를 섞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잘 되지 않았다. 모바일 RPG 로서의 성격이 더 강했고. 그래서 지금은 그 로그라이크라는 장르를 더 잘만들어보고 싶다.

● 로닌, 음양사 같은 일본풍 캐릭터도 있고 음성도 일본어 더빙이 되어 있다. 일본 시장을 크게 노린듯 한데.

사실이다. 이 장르가 일본에서 유행이기도 하고 처음 프로젝트가 준비될 때도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시작하겠다는 계획이 있었다. 사실 초반에는 일본 시장에 주력했기 때문에 모든 개발 리소스가 거기서 출발했고, 그 이후에 북미와 글로벌 시장에 확장하자는 목표로 나아갔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있다.

● 한국어 음성 더빙의 가능성은?

마음 같아서는 영문, 한국어, 중국어 등등 모두 다 음성을 넣고 싶은데, 아시다시피 현재 저희 개발팀이 작은 편이다. 13명인데, 이번 일본어 더빙도 어떻게든 먼저 넣자는 식으로 3명이 빠르게 컨택해서 된 부분이다. 그래서 사실 모두가 동시에 마련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 하지만 모두 마련하는게 당연히 우리의 목표고 한국어 음성까지 차근차근 추가해나갈 것이다.

● 로그라이크인 이상 난이도 조절이 매우 중요한데. 지금의 난이도가 적절하다고 보나.

사실 적정 난이도는 팀에서 가장 게임을 잘 하는 사람이 겨우 깰 정도라고 본다. 현재의 난이도가 제가 지향하는 난이도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 플랫폼별 런칭 일자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PC와 스위치의 동시 런칭을 생각하고 있는데, 사업적인 부분을 고려하려면 아무래도 회사 내에서 좀 더 토의가 필요하다.

● 난이도 조절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또 좀더 도전욕을 자극하는 하드코어 모드는 고려하고 있는지.

조정할 수 있는 요소들은 곳곳에 숨겨져 있는데, 패치를 통해서 밸런스 조절을 계속 해나갈 것이다. 출시 후에도 모니터링을 하면서 플레이어들이 가장 재미있게 게임을 할 수 있는 난이도를 만들고자 한다. 수치적인 부분 외에도 여러가지 요소가 숨겨져 있다.

현재 쉬움, 보통, 어려움 모드가 준비되어 있는데, 아직 저도 어려움 모드는 못깨고 있다. 별도의 하드코어 모드는 아직 생각하지 않고 있다.

● 현재 이런 컨셉의 로그라이크 게임이 있는데 차별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제일 많이 들었던 질문 중 하나다.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탐험과 전투가 복합되어 있다. 이 게임의 시나리오는 인류 멸망과 연관되어 있는데, 내 행동에 따라서 인류의 존망이 걸린, 위기감이 큰 게임 플레이를 선사하고 싶었다. 어렸을 때 플레이하던 게임에서 모티브를 받은 부분이다. 또 감각적인, 감수성이 깊은 부분을 만들고자 노력했다. 다른 로그라이크에 비해서 시나리오나, 사이드 퀘스트 같은 부분을 충실히 넣어서, 로그라이크를 기반으로 여러가지가 포함되어 있는 토탈 패키지 같은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 선택이 중요하던데, 멀티 엔딩도 존재하는지.

엔딩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며, 명확한 진 엔딩 하나가 존재한다. 다양한 케이스의 인류멸망 엔딩은 게임 오버 엔딩이라 할 수 있고 다시 해야만 한다.

● 소규모 개발팀으로서 하는데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모든 개발자들이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주어야 한다. 기획을 하면서도 어느정도 프로그래밍 지식이 있고, 아트도 하지만 UI 도 조금씩 하고 이런 부분이 필요하더라. 올해 대외 공개를 하면서 더 바빠진 부분도 있지만, 다행히도 개발자들이 모두 기본적으로 유저들과 소통하고 대외적으로 활동하는걸 즐기는 사람들이라 거기서 느끼는 기쁨, 엔도르핀으로 힘을 내고 있다.

● 가장 애착이 가는 캐릭터는?

가장 애착이 가는 캐릭터는 팔라딘이다. 모든 게임을 할 때 그런 성전사 캐릭터에 많은 애착이 있다. 게임을 할 때마다 성기사를 하고, 제가 만드는 게임 모두에 팔라딘이 등장한다.

● 출시 후 판매 가격은 어느정도로 생각하고 있나. 또 추후 DLC 계획은?

아직 확실히 정하지는 못했다. 스팀에서 가장 통용되는 가격으로 책정하려고 한다. DLC 는 현재 하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출시 후 성과와 유저 반응에 따라 결정될 것 같다. 희망도 있고, 계획도 있으나 출시 이후의 전망을 볼 수 밖에 없다. 출시 시점은 여름을 넘기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 게임 한판 플레이 볼륨이 어느 정도 되는지?

지역은 총 5개이며 마지막 5지역은 보스 지역인데, 여기서 엔딩 루트를 어떻게 타느냐에 따라 플레이 시간이 바뀐다. 처음에는 20시간 가량의 플레이 타임을 잡았는데, 플레이 테스트도 하고 이런저런 수정을 하다보니 40시간 정도는 되어야 엔딩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조사대원은 8종이 준비되어 있다.

● 오늘 행사에서 1지역과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는 유저에게 게임을 주기로 했는데, 어느정도 숫자를 예상하나.

지금까지 FGT 나 이벤트에서 보았을 때 통계적으로 18% 정도가 1지역과 퀘스트를 깨더라. 그 정도 비율로 클리어가 나오지 않을까 싶다. 게임을 클리어 하고 말고를 떠나서, 미국의 PAX 같은 이벤트 현장에서는 현장 사람들끼리 같이 플레이를 하면서 엄청 복작복작했다. 서로 훈수를 두기도 하고, 같이 플레이 하는걸 공유하면서 축제 같은 분위기로 노는 모습이 좋았다.

● 마지막으로 게임을 기다리는 팬들께 한말씀 부탁드린다.

이제 개발은 거의 다 마무리 되었고, 버그 잡으며 폴리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저희에 대해서 알리고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고, 저희와 많은 이야기를 해주셨으면 한다. 개발팀도 패키지 게임 개발은 처음이라 생소한 부분이 많다. 많은 도움을 부탁드린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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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2


(786426)

222.98.***.***

BEST
그냥 보기에는 너무 다키스트던전이랑 비슷하네요...
19.05.25 19:27
(140790)

175.223.***.***

BEST
다키스트 조선
19.05.25 20:08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간담회 참여자입니다. 직접 해본 소감으로 일단 다키스트와의 연관점은 쉴드 안치셔도 됩니다. 솔직히 대놓고 따온 부분이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습니다. ppt로 보여준 프로토타입 인터페이스부터 복붙이였고 시연한 정식버전에서도 마을 인터페이스부터 진형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사용가능 스킬,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영웅들과 해고, 부정적 징크스(기벽) 교정, 밝기 시스템, 전투연출, 낙인, 마비와 마비저항, 죽음의 문턱과 힐 받을시 디버프를 받으며 회복까지 대놓고 가져온 부분이 정말 많습니다. 다키스트던전을 해본 사람이면 이거 스트레스 없어진 닼던 아니야? 라고 바로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대신 완전히 베낀 게임이냐 하면 그건 또 아닙니다. 게임 자체가 지향하는 방향이 다키스트 던전과는 매우 다릅니다. 던전에서 한번 후퇴하면 영웅들이 스트레스 만땅에 부정적 기벽으로 도배되지만 저렙이면 해고하고 고렙이면 교정 좀 해주면 되는 다키스트와 다르게 이곳은 후퇴하면 멸망 카운트가 쭉 쌓이며 무슨짓을 해도 게임 오버입니다. 멸망 카운터를 늦추는 방법은 없고 느리게 하려면 던전을 정말 빡쎄게 탐색하고 돌아야해서 한번한번 탐색이 미친듯이 중요합니다. 거기에 던전은 밝기와 포만감이 엄청난 속도로 줄어드는데 이상한 던전 시리즈처럼 한번 행동이 한턴인 방식이라 조금만 행동 계산이 틀려도 골로 갑니다. 멸망 카운터 때문에 거의 부조리하다 싶을 정도로 쉽게 게임오버가 나오는데 그래도 그것때문에 임무랑 루트짜고 어떻게든 던전에서 존버하며 탐색하는 맛이 있습니다. 간담회 시작때 ppt로는 돈에 쪼들릴거라 하셨는데 다키스트랑 다르게 초반 기준으론 돈이 굉장히 여유롭습니다. 이 부분은 밸런스 미스인듯 합니다. 그리고 다키스트와 다르게 악세뿐만 아니라 무기와 장비까지 전부 랜덤파밍입니다. 무기가 있냐 없냐에 따라 데미지가 정말 확 갈립니다. 무기를 먹어야 좀 편해진다는 개발자분 말씀봐선 의도된 사항인듯합니다. 스킬 시스템은 좀 이상합니다. 레벨을 올리면 sp를 받는데 그냥 스킬을 배울수 있는게 아니라 그 스킬을 가진 같은 클래스의 다른 영웅을 소모하는식으로 배웁니다. 고용에서 원하는 스킬 가진 애가 안뜨면 그냥 이미 있는 스킬 레벨업 하거나 sp 남겨두고 존버해야합니다. 그리고 캐릭터성은 모든 캐릭터가 일본어 더빙 상당히 잘되어있는데 NPC중에선 의뢰 주는 아가씨가 정말 예쁩니다. 영웅중에선 수녀가 굉장히 인상깊습니다. 패시브 이름이 마조히스트 입니다. 다키스트 성녀가 은근하게 문란한게 아니라 모에화풍으로 대놓고 문란하다 생각해보세요. 갓겜입니다.
19.05.26 11:06
BEST
다키스트 던전과 유사한 부분이 너무 많은데요...위 동영상에서 전투 애니메이션만 봐도 공격자와 방어자 둘이 강조되면서 피격애니메이션 뜨는 것도 그렇고이동하면서 파티원들의 대사가 한줄씩 타이핑되는것도 다키스트던전이 연상되는데...결정적으로 생사의 경계는 너무 빼박임..
19.05.25 19:44
BEST
암만봐도 닼던 따라한 수준인데 이악물고 쉴드치는분 뭐임 ㅋㅋ
19.05.25 20:06
(1944217)

211.49.***.***

재미있어보이는뎅
19.05.25 19:09
잡탕으로 끝날 것인가
19.05.25 19:15
(243174)

183.100.***.***

전투 애니메이션이 궁금한데
19.05.25 19:15
(243174)

183.100.***.***

흐르메
https://www.youtube.com/watch?v=z5Uo-sZKY7E 루리웹에서 촬영한 전투 컨텐츠 영상이 있었네요 | 19.05.25 19:18 | | |
(786426)

222.98.***.***

BEST
그냥 보기에는 너무 다키스트던전이랑 비슷하네요...
19.05.25 19:27
(4358017)

218.50.***.***

Wifiii
참고한듯.. | 19.05.25 19:43 | | |
(3927398)

223.38.***.***

Wifiii
그러면 모에모드도 나오나요 | 19.05.25 19:45 | | |
BEST
다키스트 던전과 유사한 부분이 너무 많은데요...위 동영상에서 전투 애니메이션만 봐도 공격자와 방어자 둘이 강조되면서 피격애니메이션 뜨는 것도 그렇고이동하면서 파티원들의 대사가 한줄씩 타이핑되는것도 다키스트던전이 연상되는데...결정적으로 생사의 경계는 너무 빼박임..
19.05.25 19:44
(3927398)

223.38.***.***

버스커좋아
다키스트 영향력이 크니까요. 그래도 진형이라던가 차이점은 보임. 에픽던전 캠핑 시스템도 컨셉은 비슷하고 | 19.05.25 19:46 | | |
(3927398)

223.38.***.***

저 겜 재밌을거 같네요. 근데 저거 보고나니 다키스트 2 빨리 나오면 좋겠단 생각이 들음
19.05.25 19:47
(919871)

175.223.***.***

스위치로 나오면 평작정도만 되도 산다
19.05.25 19:55
BEST
암만봐도 닼던 따라한 수준인데 이악물고 쉴드치는분 뭐임 ㅋㅋ
19.05.25 20:06
(140790)

175.223.***.***

BEST
다키스트 조선
19.05.25 20:08
(3860122)

121.139.***.***

아 왠지 저 겜 하다가 다키가 더 생각 날꺼같다 ~
19.05.25 20:09
(3481483)

118.219.***.***

거의 흡사수준인데....
19.05.25 20:10
잘만들었네요. 다키랑은 확실히 다르네요. 색감때문에 다키스트 느낌난다고 다들 그러는듯 뭐 루리웹이야... 한국게임은 일단 까는분들도 많으니
19.05.25 20:12
발업한고양이
느낌은 니폰이치소프트쪽이 더 강하네요. | 19.05.25 20:13 | | |
(4161321)

58.236.***.***

발업한고양이
사람들이 다키스트던전을 많이 플레이했으니 느낌난다고는 하지만 저런 식의 플레이를 하는 게임이 스팀에 이미 발매된게 있습니다..플레이 사이클은 게임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색감은 다키스트던전이겠지만 게임플레이 방식은 sin slayer : first sin과 비슷할 것으로 보이네요. 인터뷰 내용 중에 이런 컨셉의 로그라이크류의 게임이 발매되었는데 차별화에 질문을 두었죠? 하지만 위에 언급한 게임도 같은 컨셉으로 발매가 된 게임이라..제 입장에선 그리 차별화의 느낌은 들지 않네요.. | 19.05.25 20:43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나인필드
말이 심하시네요. | 19.05.26 00:30 | | |
발업한고양이
열심히 자기소개한 사람이잖아요. 그냥 이런 인격의 사람이구나 하시면 되요. | 19.05.26 00:57 | | |
WizardSpire
이것 저것 섞어 짬뽕 만든거죠 뭐... 한국 게임 수준의 현실을 보는 것 같습니다. | 19.05.26 12:17 | | |
홋홋아짐맛
이거 하나로 한국게임의 수준이라니... 새로운 다른것엔 관심도 안주면서 관심 모이는 게임 댓글에 수준운운... 유명하거나 잘나가는 게임을 벤치마킹하는거야 우리나라만 그런것도 아니고, 우리나라 게임사가 모두 그런것도 아닌데요. 벤치마킹하는 행위가 잘했다 잘못했다를 떠나서 뭐만하면 우리나라라서, 우리나라라면 하는 망무새가 등장하는 꼴이 너무 보기 싫어요. | 19.05.27 12:09 | | |
(205416)

220.70.***.***

홋홋아짐맛
로그라이크 장르부터가 '로그'같은 게임인데요. | 19.05.27 12:58 | | |
(1243)

203.234.***.***

프랑켄슈타인
다른데도 잘나가는 게임 베끼니까 우리도 해도 된다식의 면죄부 주는것도 식상하고 일부라고 하기엔 국내 게임사들 전반적인 행태가 이런식인게 하루 이틀된일도 아니고 뭐만하면 국산게임이니까 실드치는 꼴 역시 추합니다. | 19.05.27 16:33 | | |
만성피로냥
제가 국산게임이라 쉴드 치는거처럼 보여요? 게임계 전반의 탈국가적인 현상을 마치 우리나라만 그런거처럼 써놔서 그런거죠. 우리나라니까 그렇다, 우린 역시 안돼 < 이런 자조적이고 부정적이기만한 글이 대체 뭘 만들 수 있죠? 포트나이트나 오버워치가 독창적인 게임이라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고 잘나가요? | 19.05.27 16:42 | | |
(3931497)

211.111.***.***

캐릭터 디자인이 뭐 저래 씹덕겜도 아니고 정체성이 없구만
19.05.25 20:14
(742902)

118.216.***.***

야생비글
씹덕웹에서 씹덕까는 소리하고있네요?? ㅋㅋㅋㅋㅋㅋ | 19.05.26 08:51 | | |
(3217812)

175.208.***.***

게임 내 폰트,그림풍,UI까지 다키스트 던전이랑 다른게 뭐지 ㅋㅋ
19.05.25 20:18
다키스트 던전도 소울류처럼 하나의 장르를 새로 만들었다고 봐야될지.. 그래도 너무 비슷하단 느낌은 다들 비슷하게 느끼시는듯
19.05.25 20:56
(3467335)

223.38.***.***

로그라이큰데 맵이 고정이네요 다들 비슷하다 하시는 다키스트 던전도 그런가요?
19.05.25 21:13
(4707161)

117.111.***.***

닼던보다는... 이상한 던전 쪽이 떠오르는데.
19.05.25 21:47
(4707161)

117.111.***.***

Jman
전투 쪽은 닼던보다는 좀 다른 rpg쪽 같고. 기자 작성자가 닼던 언급할 정도면 제작진도 알겠죠 뭐. 아직 안 나온 것 같은데 쌍욕박을 필요가 있나요? | 19.05.25 21:50 | | |
(3927398)

221.148.***.***

Jman
후발 작품들의 피할수 없는 운명같은거죠 | 19.05.25 21:51 | | |
(861124)

110.70.***.***

Jman
시스템은 모르겠는데 그래픽이 너무 다키스트던전 빼박이라 | 19.05.27 10:00 | | |
(3927398)

221.148.***.***

게임의 특성상 다키스트랑 비교당하는건 피할수 없고 전투장면 봤는데 케릭터 매력, 연출이 좀 약함.. 폰겜에서 볼법한 케릭터랄까, 귀엽긴 한데 다키스트 스킨씌운 버젼만 못하단 생각이 계속 들음 멘붕, 영웅심 등의 극복상태의 강렬한 쾌감이 없고 피해를 주고받는 장면도 묵직함이 부족하게 느껴짐.
19.05.25 21:51
(4613816)

175.211.***.***

다키스트 던전이 이름만 바꿔서 새로 나오는줄 알았네
19.05.25 21:58
(1613774)

58.225.***.***

닼던+씹덕=갓겜
19.05.25 22:47
(3927398)

221.148.***.***

유동닉
근데 닼던+모에화스킨=갓겜 이걸 먼저 이겨야 함 | 19.05.26 01:32 | | |
(5020373)

223.39.***.***

유적이 우리 십덕이 되었다. 사냥개의 성욕이 증가합니다!
19.05.25 23:15
(1266936)

175.120.***.***

오히려 기존의 다키스트와 비슷해서 더 빠르게 적응하고 재미있게 플레이 할수도있죠. 기대하고 있습니다.
19.05.26 00:56
짭키스트 ㅠㅠ
19.05.26 00:57
(3221120)

220.72.***.***

크래프톤이 인디게임 회사도 아니고 회사돈으로 게임 만드는 입장에서는 이미 성공한 사례를 레퍼런스해서 만든 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배그같은 성공 사례가 있었어서 그런지 큰 회사에서 이런 장르의 게임을 만드는 게 신기하네요.
19.05.26 01:25
(1275197)

118.45.***.***

Akrid
뭔 인디는 땅파서 게임 만듬? 인디도 돈과 시간 써가면서 게임 만드는겁니다.오히려 돈과 시간이 부족한 인디쪽이야말로 레퍼런스를 참고해서 만드는 것에 대해 좀 더 관대하게 볼 수 있지만, 이렇게 돈많은 회사가 남 따라하는 건 그 잣대가 훨씬 높아져야죠. | 19.05.26 07:18 | | |
(3221120)

220.72.***.***

별빛사랑
그게 해외 기업이었다면 맞는 말이고 사실 그게 바랍직하죠. 문제는 한국 게임 업계가 너무 경직된 게 문제죠. 인디 개발은 아예 처음부터 만든다는 선택지라도 있는 반면 한국 대기업들은 새로운 게임을 개척한다는 선택지가 아예 없어요. 최근 들어서 괜찮은 게임 하나 나온게 배틀그라운드 하나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더더욱 그렇죠. 더군다나 그 배틀그라운드 조차 이미 성공한 적 있는 게임을 그대로 가져온 것이니 할 말 다했죠. 특별히 크래프톤이 잘하고 있다라고만 말할 생각은 없습니다만은, 어쩔 수 없는 한국 게임업계 현실이라고 생각하고 그나마 변화하고 있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싶네요. | 19.05.26 21:59 | | |
(96882)

121.139.***.***

처음보자마자 다키스트 던전 삘 난다 했는데 나만 그렇게 생각한게 아니네
19.05.26 02:26
(3568363)

119.206.***.***

다키스트+돈스타브
19.05.26 03:56
스위치꺼는 소장해야지 ㅠ
19.05.26 07:07
(1762888)

211.246.***.***

다키스트를 배꼈든 말든 재미만 있으면 됨 롤만 봐도 이거저거 다 배꼈는데 인기 많음 그냥 재미있게 만들었으면 잘팔릴것
19.05.26 07:15
(1275197)

118.45.***.***

일단 기본적인 아트워크는 다키스트 던전 풍에 메뉴는 돈 스타브 느낌이 남.
19.05.26 07:24
응 안사요
19.05.26 07:53
뿅뿅 욕할 것 없다니까
19.05.26 08:57
아쿠시즈교
짱1개 | 19.05.26 08:57 | | |
드퀘빌더 나왔을때도 배댓같은 댓글 안보였던거 보면 참 루리웹은 신기함
19.05.26 08:58
그리운동네
드퀘빌더도 그렇지만 최근발매한 팀소닉레이싱 생각나네요 카트라이더는 언급될 때마다 마카표절이라고 욕먹는데 왜 팀소닉레이싱은 절대 마카 표절이 아닌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음. | 19.05.27 00:29 | | |
(3889108)

59.1.***.***

다키스트 + 굶지마네...
19.05.26 09:58
다키스트 + 엘린이겠지 뭐
19.05.26 11:06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간담회 참여자입니다. 직접 해본 소감으로 일단 다키스트와의 연관점은 쉴드 안치셔도 됩니다. 솔직히 대놓고 따온 부분이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습니다. ppt로 보여준 프로토타입 인터페이스부터 복붙이였고 시연한 정식버전에서도 마을 인터페이스부터 진형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사용가능 스킬,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영웅들과 해고, 부정적 징크스(기벽) 교정, 밝기 시스템, 전투연출, 낙인, 마비와 마비저항, 죽음의 문턱과 힐 받을시 디버프를 받으며 회복까지 대놓고 가져온 부분이 정말 많습니다. 다키스트던전을 해본 사람이면 이거 스트레스 없어진 닼던 아니야? 라고 바로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대신 완전히 베낀 게임이냐 하면 그건 또 아닙니다. 게임 자체가 지향하는 방향이 다키스트 던전과는 매우 다릅니다. 던전에서 한번 후퇴하면 영웅들이 스트레스 만땅에 부정적 기벽으로 도배되지만 저렙이면 해고하고 고렙이면 교정 좀 해주면 되는 다키스트와 다르게 이곳은 후퇴하면 멸망 카운트가 쭉 쌓이며 무슨짓을 해도 게임 오버입니다. 멸망 카운터를 늦추는 방법은 없고 느리게 하려면 던전을 정말 빡쎄게 탐색하고 돌아야해서 한번한번 탐색이 미친듯이 중요합니다. 거기에 던전은 밝기와 포만감이 엄청난 속도로 줄어드는데 이상한 던전 시리즈처럼 한번 행동이 한턴인 방식이라 조금만 행동 계산이 틀려도 골로 갑니다. 멸망 카운터 때문에 거의 부조리하다 싶을 정도로 쉽게 게임오버가 나오는데 그래도 그것때문에 임무랑 루트짜고 어떻게든 던전에서 존버하며 탐색하는 맛이 있습니다. 간담회 시작때 ppt로는 돈에 쪼들릴거라 하셨는데 다키스트랑 다르게 초반 기준으론 돈이 굉장히 여유롭습니다. 이 부분은 밸런스 미스인듯 합니다. 그리고 다키스트와 다르게 악세뿐만 아니라 무기와 장비까지 전부 랜덤파밍입니다. 무기가 있냐 없냐에 따라 데미지가 정말 확 갈립니다. 무기를 먹어야 좀 편해진다는 개발자분 말씀봐선 의도된 사항인듯합니다. 스킬 시스템은 좀 이상합니다. 레벨을 올리면 sp를 받는데 그냥 스킬을 배울수 있는게 아니라 그 스킬을 가진 같은 클래스의 다른 영웅을 소모하는식으로 배웁니다. 고용에서 원하는 스킬 가진 애가 안뜨면 그냥 이미 있는 스킬 레벨업 하거나 sp 남겨두고 존버해야합니다. 그리고 캐릭터성은 모든 캐릭터가 일본어 더빙 상당히 잘되어있는데 NPC중에선 의뢰 주는 아가씨가 정말 예쁩니다. 영웅중에선 수녀가 굉장히 인상깊습니다. 패시브 이름이 마조히스트 입니다. 다키스트 성녀가 은근하게 문란한게 아니라 모에화풍으로 대놓고 문란하다 생각해보세요. 갓겜입니다.
19.05.26 11:06
시프리스트
아 그리고 영웅 2레벨부턴 합체기가 해금되는데 이부분은 연출이나 배치나 여러모로 디스가이아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합체기가 밸붕 수준으로 강력합니다. 마나 소모는 일반 스킬 두배정도인데 위력은 몇배라서 이걸로 쓸고다니는 시연자도 꽤 보였습니다. | 19.05.26 11:10 | | |
시프리스트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발매일 같은 건 언급된 바 없나요? | 19.05.26 13:18 | | |
루리웹-7313396690
따로 발매일 관련 언급은 없었습니다 ㅠㅠ 위에 인터뷰에서 여름을 넘기지 않기위해 노력중이라고 말씀은 해주셨네요 | 19.05.26 13:31 | | |
(2257297)

182.219.***.***

루리웹-7313396690
시연회에서 개발자 분에게 발매일 물어봤는데, 일단 여름에 발매 예정 잡고 있다는 답변 받았습니다. | 19.05.26 13:54 | | |
시프리스트
들어보면 방향성도 다키스트같은데요... 완전 하드하냐 아니면 약간 더 소프트 하냐 차이인거같은데 게임의 표절 시비가 붙는건 첫째가 그래픽같은 외적 요소고 두번쨰가 시스템인데 둘다 다키스트가 연상되는 유사점이 있으면 딱지떼긴 힘들거같습니다. | 19.05.26 22:04 | | |
(4073791)

121.142.***.***

시프리스트
역시 결론은 마지막줄이구나.. | 19.05.27 14:32 | | |
다키스트 + 굶지마 + 라스트오리진..?
19.05.26 11:08
(4961128)

121.184.***.***

발매는 언제죠 사고시ㅏㅍ다
19.05.26 12:33
(540745)

210.99.***.***

오리지날리티는 부족해도 요즘 시대에 재미라도 있으면 다행
19.05.26 12:44
간담회는 떨어졌지만 기대됩니다
19.05.26 15:15
(196772)

119.192.***.***

그냥 대놓고 닼던 배꼇어요 수준인데ㅋㅋ 카트라이더는 마리오카트 짝퉁이 아니거든요 같은 소리하고 앉아있는 양반들이 있네.
19.05.26 15:25
Tanya
카트라이더는 마리오카트 짝퉁인데, 팀소닉레이싱 / 리틀빅 플래닛 카팅 / 니켈로디언 카트 레이싱 등은 짝퉁이 아니라 장르적 유사성이라고 루리웹에서 많이들 그러더군요. 저것도 그냥 장르적 유사성이라고 해도 될것 같은데. | 19.05.27 00:38 | | |
(1162572)

14.33.***.***

농담아니고 모바일 게임인줄 알았음;;
19.05.26 16:58
(372519)

175.223.***.***

다키스트 던전 닮거나 따라해서 뭐 어떻다는 건지... 디아블로만 하더라도 너무 재밌게 해서 이런 스타일로 다양한 디자인의 게임이 나왔으면 했고 실제로 디아블로 스타일 게임들 웬만하면 재밌게 했음. 다키스트 던전도 재밌게 했다면 따라했더라도 다른 디자인으로 하고 싶지 않음?
19.05.26 17:04
(695694)

116.120.***.***

다키스트의 모에화 버전 같은디... 일단 나와봐야 알겠지. 근데 엔딩도 다키스트 하면 진짜..
19.05.26 17:15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https://bbs.ruliweb.com/nin/board/300051/read/30634614? 간담회 참석자입니다. 링크는 장문의 리뷰입니다. '다키스트 던전(과 여러 게임들)을 섞어낸 아류작으로서, 원재료들의 세일즈 포인트를 매력적으로 우려냈지만 소소한 곳에서 미숙한 면들이 보인다' 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19.05.26 17:43
다키스트던전 해보고 이렇게 만들면 재밌겟다 싶은 걸 실제로 만들었네 ㅋㅋㅋㅋ
19.05.26 19:36
그래도 그렇지 -_-; 색감마저도 너무 다키스트 던젼이냐
19.05.26 19:58
(1673779)

175.201.***.***

다키스트 + 돈스타브
19.05.26 20:06
(3502973)

39.119.***.***

이런 갓겜을 한국에서 만들다니 ㅠㅠ // 신세계수의 미궁도 융합되어 있어요
19.05.26 20:50
(4369579)

36.39.***.***

그래도 명색이 게임쪽 난다긴다 하는 대기업인데. 해외 인디겜이나 배껴서 쓰겠습니까. 그냥 아트풍만 가져오는거면 몰겠지만 윗 댓글들 보니 핵심 시스템까지 거의 다 가져온듯한데. 참 해도 너무하네.
19.05.26 23:57
(1159828)

223.33.***.***

이런겜은 일단 일본부터 노리는구나
19.05.27 01:11
(314747)

61.98.***.***

Bismuth bunny
전통적으로 일본시장 매출이 큰 회사이고 원래 drpg는 일본에서 인기 장르이니 평작이상이면 스위치 일본 시장만으로도 개발비 회수가 될걸요. 한국시장에서 싱글 rpg 팔아봤자 시장이 너무 작으니 | 19.05.27 07:06 | | |
(3226235)

222.109.***.***

이 게임도 그렇고 라스트 오리진도 그렇고... 다키스트 던전을 참 좋게 평가하는 한국 게임 기획자들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든 벤치마킹하려는 걸 보면... 딱히 부정적인 의미도 긍정적인 의미도 아닙니다만, 개인적으론 좀 궁금하긴 하네요. 도대체 왜 하필 이 묘한 게임에 꽂힌 건지.
19.05.27 01:33
너무 다키스트 던전에 조금 손만 본 느낌...그리고 뭔가 장비 어쩌구 하는거며 폰 게임 느낌도 없잖아 있고;
19.05.27 01:49
(5208382)

59.10.***.***

비슷한게 큰 일인가? 젤다 야숨. 길드워2. Poe. 머가 됐든 능력이 된다면 복사판 이라도 나왔으면 좋겠다. 영감을 받은 것이 됐든. 대놓고 베낀 것이든 간에. 이왕 영향 받을 거면 갓겜 따라가는 게 모두에게 더 좋은거 아님? 리니지 같은 게임이나 확률 뽑기 같은 게임 베끼는 것 보다 100만배는 낫다고 본다.
19.05.27 04:26
(1189590)

124.56.***.***

괜찮아보이네요 다키스트 던전이랑 얼마나 비슷한지는 몰라도 나오면 사긴 하겠네요
19.05.27 06:19
(314747)

61.98.***.***

뭐든 한국게임사가 콘솔로도 싱글 게임 내준다니 기쁘네요. 그것도 좋아하는 던젼알피지 장르라 더욱
19.05.27 07:00
(5042873)

125.137.***.***

전투는 3x3으로 해놔서 흔한 모바일 가챠게임처럼 보이네
19.05.27 07:26
(328268)

223.62.***.***

분위기가 너무 닥던이라 말이 안나올수는 없군
19.05.27 09:44
그래서 출시일은 언제쯤..
19.05.27 11:13
테일즈커즈
간담회에서 만난 관계자는 '여름을 넘기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라 합니다. 늦여름이나 가을 즈음에 출시되지 않을까 합니다. | 19.05.27 12:41 | | |
ps4로는 안나오나 스위치 팔고나니 하고픈게 계속나오네
19.05.27 12:36
(679654)

117.111.***.***

닥던 재밌어보였지만 캐릭들생긴게 맘에 안들어서 안하고 있었는데 이런게임이 나오다니...
19.05.27 13:53
(1729977)

110.15.***.***

너무 따라했네
19.05.27 13:54
(105880)

121.138.***.***

재밌어보이네. 스위치로 젭알 나와줘.
19.05.27 14:18
(2210584)

118.34.***.***

별이되어라급으로 배꼈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양심은 그냥 내다버린듯 이젠 진짜 중국욕하지마라
19.05.27 14:26
(1243)

203.234.***.***

누가봐도 표절인걸 국산게임이라고 실드치는 꼴이 정말 보기 안좋네요
19.05.27 16:35
(936451)

211.223.***.***

잡... 혁신도 아이디어도 .. 그냥 마냥 카피 하는게 주력인듯.
19.05.27 16:46
(1264689)

121.129.***.***

표절인지 아닌지 일단 두고 봐야겠네요.
19.05.27 17:32
(668765)

60.124.***.***

재미있어 보이네 기대된다
19.05.27 21:20
재밌어 보이긴 하네
19.05.28 02:13
(1300081)

183.96.***.***

보자마자 어떤 게임이 떠오르는건 문제 아닌가 싶네
19.05.28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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