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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에도 먹히는 마니악함, ‘드래곤 하운드’의 아트 디렉팅

조회수 12557 | 루리웹 | 입력 2019.04.25 (18:22:57)
[기사 본문] NDC 2일차, 어제 드래곤 하운드의 초기 개발과 기획에 대한 발표가 있은 후 오늘은 드래곤 하운드의 비주얼, 아트 제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는 강연이 마련됐다. 데브캣 드래곤 하운드 개발팀의 김호용 아트 디렉터가 진행을 맡았다. 편의상 김호용 디렉터의 강연을 직접 옮겨 적는 것으로 서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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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드래곤 하운드의 비주얼 목표가 무엇이고 어떤 과정으로 그 목표를 세우게 되었는지를 설명했다.

드래곤 하운드는 최초 플레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시작된 게임이었고, 플레이 프로토타입은 헌팅 액션, 라이딩, 슈팅 등의 요소가 있었다. 자연스럽게 말, 헌팅, 라이플, 스팀 펑크 등의 키워드가 나왔다. 물론이 키워드들이 매우 흥미롭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그렇게 메이저 하지 않기 때문에 마니악한 것이 될 것 같았다. 그래서 이러한 마니악한 요소들을 보다 대중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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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란 개발의 문법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익숙한 방법을 택하기 마련이고 다들 비슷한 포트폴리오를 쌓는다. 우리는 이번에 비주류 장르를 만들면서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문법에서 벗어나보기로 했다.

첫번째는 스팀펑크라는 장르에서 너무 관습적으로, 관성적으로 선택되었던 열화된 요소를 버리기로 시작했다. 큰 틀에서 먼저 산업혁명이 서양이 아니라 동양에서 일어나면 어떨까 하는 가정으로 시작해서, 전용 문자 폰트를 만들어 오리엔탈 스팀 펑크라는 컨셉에 어울리는 다양한 배경과 컨셉을 만들어냈다. 그동안 습관적으로 선택되던 것이 아니라 우리가 우리의 게임을 만들면서 필요한 것들을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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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 고민한 부분은 스팀펑크의 매력은 무엇일까 하는 것이었다. 고도로 발달된 기술은 마술과 구분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런 기술은 일종의 마법처럼 안되는 것을 구현하게 해준다. 그리고 로우테크는 전자전기 기반의 하이테크에 비해 기계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매우 흥미롭게 움직임을 보여준다. 여기서 이 장르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복잡한 기계 구조가 보여주는 로망과 스팀펑크 세계관만의 특징이랄까.

결국 정리하면, 우리의 비주얼 목표는 ‘신선한 방향성과 세계관을 바탕으로 장르의 근본적인 매력, 로우테크의 로망을 캐치해 대중에게 통하는 수준으로 만들어낸다’ 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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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하운드의 비주얼을 지탱하는 기둥이라고 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다. 이들 요소의 디자인과 비주얼라이제이션을 어떻게 하게 되었나 이야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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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는 바로 중완이다. 말을 타고, 각종 중화기와 무거운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장비이자 설정이었고, 이렇게 게임 내에서의 필요성에 의해서 추가된 부분이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강화외골격이라는 로망 또한 있었다.

중완에는 작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프레임과, 육중한 느낌을 만들어주는 갑옷 부위를 함께 구성했다. 프레임이 속도, 공격력, 방어력 위주의 세팅을 실전적으로 하게 돕고 외갑이 외형 수집 요소로서 플레이어들이 열중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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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기도 사실적인 움직임과 효과를 보이도록 하려고 했다. 게임에는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중화기가 등장한다. 거대한 산탄총, 대포, 거대한 대검, 전기톱, 화염 방사기가 달린 중화기, 화전, 파이프를 쏘는 대포나 함정 발사기, 심지어 개틀링건이나 증기식 레일건도 있는 등 굉장히 많은 중화기가 있다. 그리고 이 모든 무기가 복잡하면서도 멋진 가동을 하여 움직임을 보여주게 되어있다. 이런 중화기의 종류가 일종의 파티 클래스가 되고 중화기에 적응하는게 중요한 게임이 될 것이다.

움직이는 도시는 이렇게 되어야 게임이 우리가 원하는대로 구현 될 것 같아서 만들어낸 컨셉이다. 영화 모탈 엔진이 나오기 이미 한참 전에 완성한 부분인데, 영화가 나오고 나서 좀더 일찍 공개할 걸 하고 아쉬움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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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구룡성채, 항공모함, 열차라는 컨셉을 합쳐서 이동하는 요새 도시를 만들자고 했다. 이걸 다 합치니까 너무나 스케일이 커졌고, 효율적인 개발 방법을 고민했다. 그래서 먼저 컨셉 아트로는 최초의 컨셉 방향만 정하고, 바로 3D 모델링에 들어가서 모델링으로 대부분을 구현했다. 그리고 그 다음에 그 모델링을 기반으로 프로덕션 아트를 만들었다. 순서가 뒤바뀐 것 같지만, 이렇게 명확히 각 작업의 의도롤 구분함으로서 훨씬 효율적인 개발을 할 수 있었다.

마을은 각 구역으로 나뉘어 있고 거기에는 상주하고 있는 NPC 들이 제각각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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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공구는 마을을 다스리는 이들로서 게임 디자이너들은 캐릭터의 이면성과 의외성을 요구했다. 그처럼 여기 어린 친구가 족장이고 나이든 이는 조언자다. 공장구는 기계 장비를 제작하는 곳인데 여기서도 어린 여자 아이가 대장장이를 맡고 있다.

해체구는 몬스터를 해체해서 팔아주는 곳인데 마치 시장을 장악한 도시의 카르텔 같은 이미지를 주기 위해서 디자인했다. 의술구에는 기계 장치로 자기 생명을 유지하는 프랑켄슈타인 같은 의사가 있고 여기서 침술 등으로 특성을 찍는 곳이다. 이 의사도 젊은 여자아이 같지만 실은 그렇지 않으며 캐릭터마다 다양한 이면성, 독특한 입체적인 면을 가지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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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인 용의 기반 컨셉은 간단하다. 서양의 용에 동양의 환수를 섞어서 다양한 몬스터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 내용은 NDC 전시장에서 VR 과 AR 코너에서 감상할 수 있다. 부디 드래곤 하운드를 잘 런칭해 선보여서 좋은 모습으로 포스트모템을 진행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Q&A

● 기획자가 아티스트에게 이미지를 제안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생각하는가?

구체적으로 이미지를 제안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게임 플레이가 실제로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가 하는 설명을 들으면 거기에 맞는 아트를 구축하는게 수월한 것 같다. 컨셉 아트란 정답이 있는 분야라고 생각하는데, 정답이 있으려면 정확한 문제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런 차원에서의 이야기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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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분 트위터 리트윗 참고.
19.04.25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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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페미는...
19.04.25 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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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도하기전에 피할이유가 생기네...
19.04.25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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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마지막꺼 극혐이네;;
19.04.25 2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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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저렇게 연달아 자기주장 내세운 트윗을 연달아 리트윗 했다는건 이미 의중이 명백하단거고 2.트윗뿐아니라 리트윗 역시 의미가 크다는건 오히려 트위터하는 사람들이 더 잘아는 사실이고 3.아트 디렉터라는 직책자는 그만큼 자신의 행동에 조심하고 또 책임을 져야 하는것이고. ㅇㅇ ㅅㄱ
19.04.26 06:30

(IP보기클릭)39.119.***.***

아이디어는 좋긴한데 굳이 말을 고집했어야했나요? 오토바이나 탱크같은거 넣어도 되지 않나;;; 또한 헌팅액션은 알겠는데 라이딩액션을 어떤식으로 살릴지 의문. 매드맥스영화처럼 레이싱장르로서의 속도감을 강조한건 아닌것같고. 배틀필드 시리즈나 메탈슬러그 시리즈처럼 탑승물로서의 액션을 강조한것인지...이 부분은 해봐야 알겠군요
19.04.25 18:41

(IP보기클릭)125.143.***.***

Rainbow_Dash
최근 데브캣이 내는 게임들은 전부 뭔가 고려를 하고 내기 보단 포트폴리오의 성격이 강한듯.. 어센던트 원 AOS도 이미 시장에선 신규 AOS가 발딛을 자리도 없는데 만들어서 꾸역꾸역 낸 것도 그렇고요 | 19.04.25 19:19 | | |

(IP보기클릭)125.139.***.***

Rainbow_Dash
몬헌도 처음 나올 당시에 '이렇게 느릿느릿한 게임이 뜰 리가' 이런 반응이었고 제작자들도 실제로 그렇게 생각해서 차기작 생각은 일절 하지 않고 출시했다고 할 정도였으니 나올 때 까지 모르긴 한데.. 어떻게 재미를 부여해줄 수 있을 지 진짜 상상이 안 가긴 하네요 | 19.04.26 09:13 | | |

(IP보기클릭)210.106.***.***

숏컷여캐는 뭔가좋지만 이건좀...
19.04.25 19:02

(IP보기클릭)112.148.***.***

게임을 아무리잘만들어도 흥행은 힘들거같은데
19.04.25 19:06

(IP보기클릭)110.70.***.***

MINATOZAKI SANA
겁나마이너한데 몬헌월드급으로 만듬새가 되면 또 모를까 | 19.04.27 17:51 | | |

(IP보기클릭)39.115.***.***

중완이 아니라 중마를 만들어야 할 것 같은데. 설정놀이 저렇게 디테일하게 하면서 말이 저걸 버텨줄거라고 보는건가...
19.04.25 19:13

(IP보기클릭)58.234.***.***

센베이
키트~ | 19.04.26 16: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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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대충 보고 생각 나는겐 게임이고 현실이 아닌건 알겠는데 저 중장비를 들고 있는 사람의 무게를 견디는 말은 무엇인가 생각만 난다
19.04.25 1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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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자분 트위터 리트윗 참고.
19.04.25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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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GO!
남페미는... | 19.04.25 2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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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도하기전에 피할이유가 생기네... | 19.04.25 2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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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마지막꺼 극혐이네;; | 19.04.25 2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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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악함에 생긴 관심이 페미덕분에 식음~와~ | 19.04.26 0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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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분에 게임 거릅니다. 인벤이도 퍼가야지. | 19.04.26 0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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털바지
걍 이쯤되면 민족성이라고 봐야함 누구 뒤지기 전까지 그들의 공격은 멈추지 않음. | 19.04.26 0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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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보니까 3년된 리트윗 캡처해서 편집한거 같은데; 무슨맥락으로 리트윗한건지도 모르는거고 이사람이 직접 말한것도 아닐텐데 이거는 솔직히 좀 악의적이지 않냐. 국내개임개발자 마녀사냥도 좀 적당히하지 | 19.04.26 0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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털바지
1.저렇게 연달아 자기주장 내세운 트윗을 연달아 리트윗 했다는건 이미 의중이 명백하단거고 2.트윗뿐아니라 리트윗 역시 의미가 크다는건 오히려 트위터하는 사람들이 더 잘아는 사실이고 3.아트 디렉터라는 직책자는 그만큼 자신의 행동에 조심하고 또 책임을 져야 하는것이고. ㅇㅇ ㅅㄱ | 19.04.26 06:30 | | |

(IP보기클릭)58.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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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x님이 리트윗했습니다. 의 yx가 저 발표자분이라는거임? 제가 트위터를 안해서 잘 몰라서 물어봅니다. 화면상에 글을 쓴 사람 중에 발표자는 없는거같아서요 | 19.04.26 06:58 | | |

(IP보기클릭)211.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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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nbow_Dash
오메 씨봉탱! | 19.04.26 13:25 | | |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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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GO!
그래 항상 세계관이랑 초반 설정은 다 그럴듯하지 결국 게임 시스템과 환경이 이 게임을 하느냐 마느냐로 갈.... 페미? 좋은의도? 막줄 보면 좋은 의도인척 하는 전형적인 극 페미 스타일이 나왔다 페미가 욕먹는게 좋은건 받아들이고 잘못된건 고치자라는 좋은 '운동'이 되어야되는데 한쪽만 극단적 편가르기 성향의 '사상'일뿐이라서 욕먹는건데 그걸 그대로 보여주네;; 게임이 재미있으면 세계관 몰입에 도움을 주지 하지만 페미같은 비정상적인 개입은 게임 자체에 혐오감을 주므로 세계관 몰입은 고사하고 관련 매체를 소비하는 나 자신에게 현타가 오므로 이 게임을 하면 안되는 이유를 제시하는 꼴 | 19.04.26 16:21 | | |

(IP보기클릭)61.83.***.***

일러 하나는 끝내주는구만
19.04.25 20:18

(IP보기클릭)58.77.***.***

부동산투기장
스타일이 구린데.. | 19.04.26 06:51 | | |

(IP보기클릭)125.206.***.***

뭐 이리 혓바닥이 길어
19.04.25 20:25

(IP보기클릭)118.36.***.***

승민채
강연하는데 말많은게 당연한거 아닌가요? | 19.04.25 21:10 | | |

(IP보기클릭)21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후우후흐흐
강연하는 혓바닥을 말한게 아닐텐데 엉뚱한 소리 하니까 비추가 많겠죠 아마? | 19.04.27 19:11 | | |

(IP보기클릭)222.98.***.***

점점 게임이 그래픽 디자이너 포폴용이 되어가는듯 마상 슈팅 겜이면 뭔가 다른썰을 풀줄 알았더니 장판만 자꾸 까네
19.04.25 20:50

(IP보기클릭)122.44.***.***

좋은 실력이 있지만 , 기대받지 못하는 게임을 만드는 그룹 . 한국 게임 개발자들의 선민의식 문제도 있지만 , 현재 실리적이고 깊이있는 외산 게임에 익숙한 게이머들의 눈높이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
19.04.25 20:50

(IP보기클릭)121.176.***.***

말은 무슨 죄야 ㅋㅋㅋ
19.04.25 21:03

(IP보기클릭)218.233.***.***

말을 타니깐 일부러 그런건지 방어구가 하체가 죄다 부실하네..거기다 룩이 성별구분이 없는건지 하체는 여케같은데 위에는 우락부락..;;
19.04.25 21:43

(IP보기클릭)119.198.***.***

글쎄... 로망이라고 하지만 딱히 로망이 느껴지지 않는다.. 왜 말을 고집하는지? 내가 로망을 만들고자 했다면, 기계의 둔중함으로 인해 생물과 싸우기는 힘들어 차라리 말을 기계화 시켜서 말과같은 움직임을 할 수 있는 강력한 기계를 컨셉으로 잡았다면 더 로망이 느껴질꺼 같은데... 기계 생명체에 대한 로망이 거대한 대포나 몸에 착용하는 파워아머 같은것 보다는 훨씬 더 로망이 느껴지지 않는가? 기계 생명체는 호라이즌 제로 던만 봐도 수요가 있을꺼 같은데...
19.04.25 22:19

(IP보기클릭)112.171.***.***

INNGames
아예 말에게도 파워아머를 씌우면 독특한 컨셉이 됬을텐데 그냥 말에 저런 육중한 외골격 착용한 캐릭이 탑승하니까 괴리감도 심하고 좀 말이 불쌍해보임 | 19.04.26 14:47 | | |

(IP보기클릭)210.2.***.***

INNGames
분명히 님같은 말을 내부에서도 할 것 같은데 꼰데들한테는 안통했겠죠. ㅋㅋㅋㅋ | 19.04.27 21:27 | | |

(IP보기클릭)112.161.***.***

내 생각이지만 게임 처음 만들때 이생각하고 만든듯 몬헌하면서 : 아.. 걸어다니기 개 귀찮네 탈것타면서 빠르게 몬스터 잡고 싶은데 쩝... < 이개발자는 건랜스가 취향이였나봄 > 무기도 뭐야 중화기 같은게 여러개 있으면 어때? 아 그냥 ㅈ같네 내가 게임제작해야지 그래서 만든게 드래곤하운드
19.04.25 23:06

(IP보기클릭)59.12.***.***

저만한 과학력이면 말이 아니라 탱크를 몰아야지
19.04.25 23:23

(IP보기클릭)178.128.***.***

게임은 어차피 똥이 나올걸 알기때문에 기대는 안하는데 일러스트레이터가 누구임? 실력이 아깝네
19.04.25 23:38

(IP보기클릭)175.223.***.***

그냥 사족보행인 기계식 탈것 이라는 느낌으로 만들면 안됫던건가 굳이 말에 집착을 하는거같네... 켄타로스마냥 하반신을 사족보행로봇?같은거에 연결시켜서 막 뛰어댕기는거지!
19.04.25 23:55

(IP보기클릭)118.103.***.***

바바예겜
19.04.26 00:04

(IP보기클릭)119.192.***.***

이거 걍 어센던트 원 2탄인거 같은디 개성 살리려다. 게임 본질 적 재미에 대해 다까먹은듯 말 애니메이션도 레뎀션 마냥 좋은 것도 아니고
19.04.26 00:41

(IP보기클릭)221.144.***.***

주객전도라는 말이 딱인듯...
19.04.26 00:48

(IP보기클릭)183.96.***.***

아니 저렇게 위에서 무겁고 반동도 심할거같은 무기를 쓰는데 말이 버틴다고??
19.04.26 00:55

(IP보기클릭)183.97.***.***

코끼리 정도는 되야 버틸 수 있을 것 같은 무기들이 보이네...ㄷㄷㄷ
19.04.26 01:10

(IP보기클릭)223.62.***.***

서양에서 스팀펑크 장르가 나온 건 실제 역사를 뻥튀기하는 수준이니 그런거지. 동양에서 스팀펑크 구현하려면 국가통치철학부터 건드려야할텐데 그랬을리는 없으니 그냥 스팀펑크에 아시아 스킨 씌운 수준이겠구만. 캐릭터 설명도 뭐가 의외성인지 모르겠다.
19.04.26 07:26

(IP보기클릭)22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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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리웹-1234567890
그냥 그랬다로 끝내면 똥겜이라고 욕처먹지. 그런 문화가 등장하게된 배경이 나와야 설득력을 얻는데 없잖아? 스팀펑크, 디젤펑크 같은 장르가 받아들여지는 건 배경이 되는 시대의 상황을 구구절절 설명 안해도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인데, 당시 산업이 발달할 수 없었던 동양에서 뜬금없이 스팀펑크가 튀어나오는 걸 누가 이해하냐. 아, 너같은 것들은 좋다구나하겠다. | 19.04.26 10:07 | | |

(IP보기클릭)182.2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로리웹-1234567890
너야말로 뭔 개소리야. 상상으로 만들었다는 걸 뭐라하는게 아니라 오리엔탈 스팀펑크라고 자칭하는 거에 대해 끽해야 서양 스팀펑크에 스킨 씌운 수준의 물건일 거란 이야기를 한건데 개소릴 씨부리고 있어. | 19.04.26 11:30 | | |

(IP보기클릭)14.63.***.***

황금뚱뚱
송나라정도면 될듯 | 19.04.26 15:02 | | |

(IP보기클릭)115.137.***.***

어센던트 꼴 너겠네
19.04.26 08:17

(IP보기클릭)49.174.***.***

서든어택2
19.04.26 09:06

(IP보기클릭)211.48.***.***

한국에서 게임낸다하면 이제 무조건 색안경이 씌워짐 맨날 똑같아
19.04.26 09:18

(IP보기클릭)165.132.***.***

응 말이고 뭐고 남페미는 그냥 거름 ㅋㅋ 세상에 할게임이 없냐 페미묻은거나 하게
19.04.26 09:36

(IP보기클릭)119.207.***.***

ㅂㅃ하게 생겻네
19.04.26 09:45

(IP보기클릭)14.43.***.***

PoCeK
보빠이 | 19.04.26 13:49 | | |

(IP보기클릭)58.143.***.***

페미고 뭐고 다 떠나서 출시는 할수있을까...T T
19.04.26 13:07

(IP보기클릭)49.161.***.***

말이 불쌍하다... 솔직히 완전 감성이 따로 노는 키메라같음
19.04.26 13:26

(IP보기클릭)218.153.***.***

다르게 하고싶다고 이것저것 섞다보면 이렇게 됩니다.
19.04.26 14:00

(IP보기클릭)119.194.***.***

말 너무 불쌍해...
19.04.26 14:08

(IP보기클릭)14.63.***.***

말 허리 작살나겠다;;
19.04.26 15:02

(IP보기클릭)182.252.***.***

우엑
19.04.26 16:07

(IP보기클릭)211.106.***.***

걍 그래픽 포폴 만드는거같은데?ㅋㅋ
19.04.26 17:25

(IP보기클릭)59.10.***.***

저거 분명히 내부에서도 이상하다는 소리 엄청 많이 들었을텐데, 저 ㅈㄹ로 밀고 나가는거 보면 윗쪽이 제대로 답정남이겠지.
19.04.26 17:27

(IP보기클릭)220.94.***.***

거릅니다. 앤섬처럼 페미전사 여캐나 나오겠지
19.04.26 18:03

(IP보기클릭)223.33.***.***

아 씨 컨셉 겁나 맘에 드는데...갑빠에 말타고 큰 총 쏘면서 용잡이라니...근데 왜 아트디렉터분이.......겁나 고민되네(mm)
19.04.26 18:34

(IP보기클릭)175.223.***.***

특이하고 재밌어보이는데 여기 댓글들 다 왜이러냐. 항상 독창적이고 다른 게임 원해왔던 애들 아니었냐
19.04.26 20:15

(IP보기클릭)17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mgworks
그정돈 아니지않나 너무 극단적인데. 게다가 말이 사람타고 다니는 게임쪽이면 병맛쪽 게임 얘기하는것같은데 항아리 게임이나 빵이되는 게임은? | 19.04.26 20:31 | | |

(IP보기클릭)175.119.***.***

그런눈으로바라보면
특이해 보이기는 하지만, 재밌어 보이지는 않는데요. | 19.04.27 15:03 | | |

(IP보기클릭)175.223.***.***

한국게임들이 서든어택2, 리니지m 처럼 튀어나오는건 개발자들 문제도 있지만 유저들이 정말 크게 한몫하는것같다.
19.04.26 20:17

(IP보기클릭)210.2.***.***

그런눈으로바라보면
유저 아니고 경영진. | 19.04.27 19:06 | | |

(IP보기클릭)121.153.***.***

페미요? 거른다
19.04.27 06:52

(IP보기클릭)116.121.***.***

숏컷여캐 좀꼴린다
19.04.27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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