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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하자드 RE:2, 호러 게임 사운드의 제작

조회수 12593 | 루리웹 | 입력 2019.04.24 (19:29:15)
[기사 본문] ‘2019년 넥슨개발자컨퍼런스(NDC)’ 첫 날인 24일,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혁신센터 B2 국제회의장에서 캡콤의 사운드 디자이너 미야타 쇼헤이와 오디오 프로그래머 키노시타 유스케가 참석한 가운데 ‘The new generation of horror game experience “The sound of Resident Evil 2”’라는 제목으로 강연이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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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이 미야타 쇼헤이, 오른쪽이 키노시타 요스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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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5일 발매 후 전 세계 400만을 돌파한 바이오하자드 RE:2의 트레일러 상영 후 미야타 디자이너는 사운드 플레이스먼트(코히시브 사운드)와 사운드 디자인(호러 사운드)이라는 2개의 축을 언급한 후, 먼저 호러 사운드에 대한 설명을 시작했다. 유기적으로 몰입감을 높이는 오거닉 이머시브 사운드가 중요하다고 말한 그는 소리는 느끼는 것, 호러 게임은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피가 흐르는 소리, 그르렁거리는 소리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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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폴리(Foley) 레코딩에 집중했으며, 외부의 폴리 아티스트를 섭외하여 불쾌한 사운드를 만드는데 주력했다. 예를 들면 양배추로 살점이 떨어지는 소리를, 피망으로 뼈가 부러지는 소리를, 샐러리로 좀비가 물어 뜯는 소리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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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러 사운드를 위한 두 번째 요소는 실시간 바이노럴의 적용이었는데, 입체 음향을 위해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한다. 처음에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것을 쓰려 했으나 2KHz 이상의 음질이 떨어졌고, 실제보다 멀게 느껴진다는 문제도 발생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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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바이노럴 마이크를 사용하게 됐지만, 게임처럼 인터랙티브 하게 음원의 방향이 바뀌는 경우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분리해서 녹음하는 방식을 도입하게 됐으며,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자유롭게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시스템을 완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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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위상이나 정위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무향실과 동축 스피커를 사용했고, 30명의 인원을 모아 테스트 한 결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미야타 디자이너는 실시간 바이노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 조건(동시 오디오 재생과 게임 내 파라미터를 이용한 동시 오디오 애셋의 믹싱 밸런스 조절)도 언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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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거닉 이머시브 사운드를 위한 또 하나의 도전은 돌비 애트모스였다. 유저의 주위를 둘러싸는 사운드를 생성하기 위해 사운드 이펙트에는 리얼타임 바이노럴, 배경 음악에는 돌비 애트모스를 적용했으며, 윈도우의 소닉 플러그인을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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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비 애트모스 적용 시 주의할 점은 OS에 처리 부하가 걸린다는 것, 그리고 크로스 플랫폼 대응 시 플랫폼에 따라 이용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이 때는 이펙트를 바이패스 한다던가 플러그인을 추가하는 식으로 옵션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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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코히시브 사운드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이벤트나 사건 사이를 연결하는 코히시브 사운드는 청취자를 불안하게 만드는 음악이나 효과를 인터랙티브하면서도 다이나믹하게 믹싱 해야 하며, 다양한 방 환경에 걸맞는 IR 레코딩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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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선 TSP(타임 스트레치드 펄스) 시그널이 필요한데, TSP 시그널이란 임펄스에 위상 전환 필터를 적용한 것이고, 이를 녹음한 뒤 역 필터를 걸면 임펄스 리스폰스(IR)가 만들어진다. 또 TSP 시그널은 녹음 장소의 잔향 시간에 맞춰 길이를 바꿔야 하기에, 이 작업을 위한 툴을 별도로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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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P 시그널 생성에는 줌 H6 마이크, 제네렉 8020A 스피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기자재로 사용했다. 또 보다 큰 장소에 대해서는 제네렉 스피커 3개, 젠하이저 AMBEO VR 마이크, 맥북 프로, 줌 F8을 동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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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음 장소 섭외 시에는 게임 내 장소와 유사한 곳을 찾아야 하며, TSP 신호를 큰 소리로 재생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관리인에게 허락을 받아야 한다. 또 녹음 중의 돌발 노이즈는 처리할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흘러 나오는 베이스 노이즈는 거를 수 없으므로 이 부분도 확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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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사건과 사건 사이에 불안감을 주거나 정적을 더하는 인터랙티브 디스턴스 뮤직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예를 들어 벽 너머에서 좀비가 기다리는 상황이라면 레온이 벽을 돌아가서 문을 열어야만 이벤트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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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각 방이 연결된 장소와 복도 등에 대한 정보를 이용해서 꺾은 선으로 거리를 계산하는 방식을 적용했다. 목적지에 가까워질수록 값이 커지는 식으로 계산하고, 일정 지점을 지나면 소리가 갑자기 커지는 식으로도 설정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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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야타 디자이너는 “호러 게임에서 사운드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RE:2에서는 하드웨어의 스펙이나 개발 시간 때문에 도전하지 못 했던 부분도 있기 때문에 또 다른 타이틀에서 새로운 도전을 해나갈 생각이고, 그 결과를 다시 NDC에서 공유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로 발표를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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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이후 진행된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앰비언스의 바이노럴 사운드화는 어떻게 하나?

바이노럴화 한다고 해서 플레이어와 적의 소리 등 모든 소리를 바이노럴로 만드는 것은 아니다. 창 밖의 빗소리 등에 대해선 효과가 있다고 생각해 바이노럴 사운드를 적용했지만, 모든 앰비언스를 바이노럴로 만들 필요는 없다.

● IR 파형을 게임에 어떤 식으로 적용하는가?

파형을 녹음해서 그대로 사용하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캡콤의 스튜디오 엔지니어가 IR 파형을 조정해 홈, 룸, 스타디움 등 공간의 크기에 맞춰 프리셋을 제작했다. 또 해당 엔지니어가 직접 게임 내 공간을 살펴 보면서 어떤 프리셋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추천했다.

● 코히시브 사운드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코히시브 사운드는 사운드 세션 안에서 세운 목표이다. 사전에 연출이 발생하는 지점, 플레이어가 진행하는 루트 등을 미리 살펴 보면서 포인트와 포인트 사이를 어떻게 처리할 지 정의하게 된다. 그 세션 안에서 사운드를 완결시키는 것이 코히시브 사운드이다.

● 바이노럴이나 IR을 사용할 때 CPU나 메모리에 걸리는 부하는?

바이노럴은 복수의 방향에서 녹음해 동시에 재생하게 되기 때문에 블랜드 해서 재생하는 숫자만큼 증가한다. IR의 경우 RE:2에서는 실시간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에 CPU에 부하가 걸리지만 메모리 부하는 크지 않다. 참고로 IR의 CPU 부하는 방과 방 사이의 경계 면에 있을 때 앞 방에서의 처리가 남은 상태에서 다음 방의 처리가 발생하면 많이 올라가니 주의가 필요하다.

● 방과 방 사이의 패스는 어떻게 처리했는가?

RE:2에서는 각 에리어에 ID를 부여했으며 모든 방이 꺾은 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모두 계산 가능하다.

● 불쾌한 소리를 만들 때의 포인트가 있다면?

좀비나 크리쳐의 소리에는 일부러 과도한 이펙트를 주지 않았다. 기존에는 좀비라고 하면 과장된 소리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RE:2의 좀비는 인간이 변한 것이기 때문에 배우가 내는 소리에서 크게 바꾸지 않는 식으로 인간다움을 살렸다. 그 편이 더 무서울 것 같기도 하고.

한편, 질의 응답 종료 후 미야타 디자이너는 캡콤의 게임 사운드와 관련한 사이트 홍보도 잊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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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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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항~
19.04.24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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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채널로 해도 허술한 일부 다른 게임과 달리, 바하2엔진의 경우는 적의 위치까지 파악될정도로 완벽하게 들리던데 저런 노력이 있었군요.
19.04.2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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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건 몰라도 시계탑서 타일런트가 문밖에서 기다리다 복도로해서 문열고 나가는 소리가 들려야만이 안심하고 나갓던 기억이.....
19.04.24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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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항~
19.04.24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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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래서 무서웠던거군요 어쩐지 바하5랑 6보다 무섭더라
19.04.24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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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채널로 해도 허술한 일부 다른 게임과 달리, 바하2엔진의 경우는 적의 위치까지 파악될정도로 완벽하게 들리던데 저런 노력이 있었군요.
19.04.2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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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엔
5.1 채널 게임환경이 있으시다니 부럽습니다 ㅠㅠ | 19.04.25 04: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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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엔
난 사운드바로 해서그런가 소리가 느껴지는 방향 처봐도 타일런트 없더라 엉뚱한데서 티나옴 | 19.04.25 10: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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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나오네
19.04.24 20:30

(IP보기클릭)124.49.***.***

내 똥컴으로는 도저히 못느꼈는데... ㅠㅠㅠ 고급컴 사서 다시 느껴봐야...
19.04.24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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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8042
그것보다 광출력단자가 메인보드에 달려있으시다면 돌비지원되는 엄청 비싼 사운드바만 있으면 될것같습니다 ㅡㅡ;; | 19.04.24 21:23 | | |

(IP보기클릭)116.36.***.***

1318042
실시간 바이노럴 사운드 지원 게임이라 오디오 옵션에서 입체음향 켜고 스피커 출력 장치를 헤드폰으로 설정한뒤 이어폰이나 헤드폰 꼽고 게임해도 충분한 입체감을 느낄수있습니다. | 19.04.25 00:11 | | |

(IP보기클릭)68.229.***.***

루리웹-6210783309
사운드바는 가상서라운드라 리얼5.1느끼려면 홈씨어터 있어야해여 | 19.04.25 04: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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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780275191
이건 맞는소리임. 사운드바가 음질은 어떨랏가몰라도 소리나는 위치를 드라마틱하게 바꿔주진못함 | 19.04.25 0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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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건 몰라도 시계탑서 타일런트가 문밖에서 기다리다 복도로해서 문열고 나가는 소리가 들려야만이 안심하고 나갓던 기억이.....
19.04.24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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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BAKSA
그리해서 나가도 곧 다시 쫏아온다는 함정ㅋㅋㅋ 심지어는 나랑 거리 멀어진다싶으면 순간이동까지함 아무리 빡시게 땅나도 일정거리이상 좁혀지지가 않음ㅋㅋㅋㅋㅋ | 19.04.25 16:19 | | |

(IP보기클릭)1.252.***.***

사람들 얼굴이 타노스 색이네
19.04.24 22:05

(IP보기클릭)210.2.***.***

뿌우웅~~ 퉁퉁퉁퉁퉁!! 제일 심장쫄깃한 등장 BGM
19.04.24 22:36

(IP보기클릭)123.111.***.***

아 그렇군요. 유익한 내용이었습니다.
19.04.24 23:47

(IP보기클릭)116.36.***.***

이번작은 바이노럴 사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운드 옵션에서 설정시 다채널 스피커가 아니라도 이어폰이나 헤드폰으로도 입체감을 느낄수있습니다.
19.04.25 00:04

(IP보기클릭)218.156.***.***

배경음 개인적으로 호로감 못느꼇지만 효과음은 기대이상
19.04.25 00:27

(IP보기클릭)178.128.***.***

스테레오로만 들었는데도 좀비들 위치가 구분될 정도였음
19.04.25 00:44

(IP보기클릭)203.234.***.***

8331 스피커 쓰네요. 저거 들을만 하던데
19.04.25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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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PHION
8331이 뭐여? 나도 AV관심많은데 정보좀 주시구려 | 19.04.25 1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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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PHION
검색해보니 2개에 700만원짜리 스피커군.... | 19.04.25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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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dohMistra
실제론 한조에 450만원에 구할수 있습니다. 니어필드라 동축을 쓴거같고 개인적으론 저거말고 708p 쓸듯 | 19.04.25 13:40 | | |

(IP보기클릭)211.117.***.***

AMPHION
소형스피커 2개인데 450이라해도.. ㅡㅡ.. 아니것보다 저런건 값어치를 어떤부분에서하는겁니까? 그냥 단순히 음질좋다 이거하나보고 사는건 아닌거같은데.. | 19.04.25 13: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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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ndohMistra
네 음질이 좋습니다. 동축이기도 하구요. 그냥 내가 듣기 좋은게 아니라 정확한 소리를 내주며 GLM이란 제네렉용 룸어쿠스틱도 지원하여 룸튜닝한다고 몇천만원 쓸 이유가 없기도 하죠 ㅋㅋ 그리고 저게 플레그쉽 라인업입니다. 다른 회사들 플레스쉽은 싸도 2천만원 이상인데 싼편이죠 | 19.04.25 15: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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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PHION
사운드바닥이 생각보다 무시무시하군요,ㄷㄷ;; 대형톨보이에서는 천단위는 봤다만.. 일이백짜리 스피커만 고민해오다가 님글보고..기왕이면 저런거 하나쯤 가지고있는것도 나쁘진않겠다 싶네요..450 이면 여태 모은 듀얼쇼크랑 엑박패드 전부 내다팔고 여윳돈 좀 보태면 될거같긴한데.. 조금 심각하게 고민좀 해봐야겠습니다.ㅡㅡ | 19.04.25 15:52 | | |

(IP보기클릭)203.234.***.***

SendohMistra
어짜피 대형 톨보이 둘 방사이즈가 한 30평은 되야하는데 국내는 그런방도 없고 저역부밍 감당해줄 이웃도 있을까 싶고 전원주택사는거 아니면 퀄리티 좋은 북쉘프가 답이긴 합니다. 오히려 방에서 듣는다면 제네렉동축이나 705p 들이시는것도 좋습니다. | 19.04.25 16:17 | | |

(IP보기클릭)211.117.***.***

AMPHION
40평짜리에 집에 걸맞는 사이즈의 옆구리뚫린 거실요ㅋㅋㅋ 저건 따로 리시버장비같은거 필요없나요? 이것저것 찾아보고있는데 정보가 생각보다 상세하게 검색되진않네요 이때까지 리시버역할포함된 우퍼딸린 간편한 2.1만 써왔는데. 플스 엑박으로 게임이랑 영화보는데 쓸건데 별도의 리시버가 필요한거면 너무 주렁주렁 해져서..그건또 싫고.. | 19.04.25 16:32 | | |

(IP보기클릭)203.234.***.***

SendohMistra
옆구리 뚫린거실은 어렵고 통제된 환경이 필요합니다. 액티브 앰프 필요없습니다. 노이즈 싫으시면 dac하나 사다가 물려도 좋구요. 어짜피 플스 액박 돌릴려면 광출력 입력 필요하니 dac필요하겠네요 | 19.04.25 16:44 | | |

(IP보기클릭)211.117.***.***

AMPHION
아 따로 리시버 필요없으면 땡스네요. ㅋㅋ 이래저래 좋은답변 감사요! | 19.04.25 16:54 | | |

(IP보기클릭)211.117.***.***

아니 잠깐만.. 이게 바이노럴 지원하는거였어? 왜 이제서야 말해주는데
19.04.25 09:52

(IP보기클릭)220.119.***.***

PS4도 Atmos 대응되면 참좋을텐데 엑박,PC만 되서 아쉽
19.04.25 11:59

(IP보기클릭)59.25.***.***

요즘 캡콤 열일 하는구나... !!!
19.04.25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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