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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릿위시만의 독특한 재미 요소 세 가지

조회수 10922 | 루리웹 | 입력 2019.02.08 (10: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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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17일 국내 시장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넥슨의 신작 모바일게임 스피릿위시가 양대 마켓 매출 상위권에 안착하며 새해 첫 흥행작 반열에 올랐다. 다른 게임에서 만나볼 수 없었던 색다른 기능을 선보이며 출시 초반 게임 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차별화 요소로 클래식한 디자인을 그대로 살리면서 이를 현대적으로 해석한 그래픽뿐 아니라 멀티 캐릭터 조합, 원로원 시스템, 스마트폰 가로·세로 모드 지원 등을 꼽는다.

 

 

 탱·딜·힐, 딜·딜·딜 등 이용자 취향에 맞는 멀티 캐릭터 조합

 

스피릿위시에는 근접 딜러 10종, 원거리 딜러 6종, 탱커 4종, 서포터 5종 등 직업별 25종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이용자들은 3명의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개별·전체)하는 멀티 전투 방식에 자신의 개성을 절묘하게 조합해 팀을 꾸린다. 정교한 자동전투 기능을 지원하는 전략 설정 시스템을 활용해 행동 반경, 타겟팅 순서, 소비 아이템 사용 등을 설정할 수 있는 만큼 딜러·딜러·딜러, 탱커·딜러·힐러 등 다양한 캐릭터 조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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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딜·딜, 탱·딜·힐 등 이용자 개성을 살린 캐릭터 조합

 

 

 길드장이 직접 게임 안건을 발의하는 원로원 시스템

 

길드 리그 우승을 통해 삼포(어떤 물건이라도 몇 배로 불릴 수 있는 신물)를 획득한 길드의 길드장은 자동으로 원로원 의원이 된다. 의원직은 삼포를 소유하는 기간 동안 유지되며 삼포를 뺏기면 자격이 박탈된다. 의원이 발의한 경험치 이벤트, 이벤트 몬스터 소환, 세율 조정 등 주요 안건은 전체 공지로 안내된 후 결의가 진행된다. 특히 세율은 장비 레벨업, 강화, 합성, 승급, 장비 분해 등에 적용되며, 유저가 골드를 소비하는 세율만큼의 추가 비용이 붙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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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몬스터 소환, 경험치 이벤트, 세율 조정 등 안건 발의

 

 

가로 화면만 봐야 하는 틀을 깬 가로·세로 모드 동시 지원

 

이용자들간 소통을 모바일에서도 원활히하기 위해 세로화면 모드를 지원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세로모드는 한 손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환경에 적합하도록 사용자환경(UI, User Interface)이 배치된다. 사람이 꽉 찬 출근길 지하철처럼 스마트폰을 가로로 돌려 게임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충분히 플레이할 수 있다. 가로모드는 더 많은 정보와 시야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에게 최적화한 UI를 선보인다.

 

image012.jpg   image014.jpg

 

image016.jpg

스피릿위시 세로·가로 화면 지원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스피릿위시(SPIRITWISH)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서비스중

장     르

모바일 롤플레잉

가     격

제 작 사

㈜넥슨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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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6
1


(1126275)

49.161.***.***

BEST
독특한 창렬 요소도 설명해주세요
19.02.08 10:12
BEST
너무 독특한 재미라서 그 재미를 못느끼겟음..
19.02.08 10:32
(4488664)

112.175.***.***

BEST
몇시간 플레이해봤는데, 못버티고 접종 1. 애정을 가지고 육성하기에는 캐릭터에 몰입이 안되고 (3개를 동시에 키우니) - 다른 MMORPG나 핸드폰MMORPG보다도 못한점, 애시당초 RPG 라는게 "롤플레잉게임", 즉 역할분담 및 그 역할(Role)에 대한 가상체험이 주가 되는 장르인데 3명을 동시에 굴리다보니 내 역할이 뭔지 라는거에 대한 분담 개념도 없고 가상체험 몰입도 없고 난 그냥 방관자 2. 콜렉션 게임처럼 여러캐릭 수집하는 재미를 즐기기에는 캐릭터 입수방법이 과금이고 - 소전이나 칸코레 같은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하다못해 데레스테 페그오 같은 창렬가챠겜도 무료로 뽑는 노말-레어 뽑기 라인업만 해도 수십명씩 되는데 이건 기본캐릭터 3명 던져주고 끝, 시작부터 캐릭터슬롯 30개씩 주고 처음 10명 뽑고 시작해서 원하는 3명 고르세요! 도 아니고 고정조합 고정성별 3명 3. 캐릭터들은 몰개성적이고 매력 어필도 안되고 - 구구절절한 캐릭터성에 일러 성우빨까지 받아도 (거기에 심지어 옷까지 벗겨도) 유저 관심 끌까말까 수준인데 얘들은 대사도 없고 자기소개 한줄 없고 이쪽이야! 랑 기합소리 밖에 못듣는 애들이 스탠딩일러도 없고 4. 밀덕이나 총덕 함선덕 철덕 항공덕같은 매니아층을 끌어당기는 요소가 있는것도 아니고 - 하다못해 내가 프로 배박이다 라던가 나는 진성 밀덕이다 전투기 우주선 메카 마법소녀 기사단 무녀 등등 뭔가에 사족을 못쓴다 라는 특정 매니아층 취향을 노리는 요소라도 있다면 틈새시장이라도 파고들텐데, 그냥 흔한 양산형 판타지 5. 자동사냥 자동퀘스트 디렉션모드부재 등등 시나리오 퀘스트 진행에 몰입 안되고 - 유저가 하는게 자동누르고 기다렸다가 대사읽고 자동누르고 기다렸다가 대사읽고 가끔 장비 착용해주고 끝, 하다못해 똥나무라고 악명 높았던 트오세도 밸런싱과 버그가 산으로 가서 그렇지 재미없는 흔한 스토리라도 이벤트 진행할때는 꼬박꼬박 디렉션모드는 넣어줬고 적어도 몹이랑 보스는 내손으로 잡았는데 6. 그렇다고 스토리가 훌륭한것도 아니고 - 모바일RPG 스토리 기대하는것 자체가 이미 무리수지만 뭔가 창세기전 같은 게임들처럼 초반부터 강렬하게 존재감 어필하는 캐릭터가 스토리를 캐리해간다던가, 독특한 세계관 내에 던져주고 유저의 호기심을 자극한다던가, 하다못해 로스트아크같은 게임들도 각 캐릭터 튜토리얼에 캐릭터 배경 시나리오라도 개별적으로 풀어주려고 공을 들였는데 이건 그냥 흔한 모험가가 지나가는 마을 들렀다가 곤경에 빠지면서 잡다한 퀘스트(잡일) 들어준다 라는 식인데 그나마도 npc들이 뭐 심각하게 이야기하는거 다 남이야기처럼 들리고 내가 조종하는 캐릭터 3명한테 하는 소리인지 공중에 떠있는 나한테 하는 소리인지 화면 밖의 유저한테 하는 소리인지 벽에다 대고 하는 소리인지 유저 꿔다놓은 보릿자루 취급해놓고 지들끼리 하는 소리인지 분간도 안되고 겁나게 npc들 심각하게 대사하는데 캐릭들은 자동사냥으로 몹패고있고 7. 그렇다고 타격감이나 액션요소가 좋은것도 아니고 - 붕괴나 차라리 모바일 던파같은걸 해도 귀찮아도 눌러주는 맛이라도 빨간색 바닥 피하는 맛이라도 있지 이건 3명 동시조종이라 세세한 컨도 힘들어서 거의 자동 자동 자동인데 보스 광역기 피하기도 불편하고 딱히 안피해도 깨는데 지장없고 뭔 몬헌 마영전 다크소울급까지의 컨트롤에 대한 심리적 성취감을 노릴건 아니어도 유저가 직접 개입해서 즐길 거리가 있어야 하는데 건드리기 시작하면 자동사냥이랑 AI 꼬여서 더 사냥효율 구려지고 그렇다고 조작이 편리한것도 아니고 구경만 하니 지루하고
19.02.08 11:42
(1247660)

115.143.***.***

BEST
고오급 방치형 게임
19.02.08 10:18
(3137799)

175.196.***.***

BEST
차ㅣ아아아아렬
19.02.08 10:17
(1126275)

49.161.***.***

BEST
독특한 창렬 요소도 설명해주세요
19.02.08 10:12
(3137799)

175.196.***.***

BEST
차ㅣ아아아아렬
19.02.08 10:17
사이즈업
| 19.02.08 11:18 | | |
한타왕김백도
| 19.02.08 20:19 | | |
크린지퍼백
이콰이욧 | 19.02.09 00:09 | | |
(1247660)

115.143.***.***

BEST
고오급 방치형 게임
19.02.08 10:18
(608765)

59.22.***.***

그냥 재미없음
19.02.08 10:29
BEST
너무 독특한 재미라서 그 재미를 못느끼겟음..
19.02.08 10:32
(662823)

222.122.***.***

캐릭터를 얻으려면 과금 혹은 한참을 키워서 얻어야하는대 거기까지 가기전에는 그냥저냥 양산형게임임
19.02.08 10:39
(4871059)

219.254.***.***

3가지 독특한 현질 보석들~
19.02.08 11:06
(3293728)

110.12.***.***

나는 이게임 진짜 기대해서. 과금도 어느정도면 좀 하면서 할라고 맘도 먹었었는데, 생각한것과 너무 다른 새로운 장르였음...방치형 과금 rpg 장르...
19.02.08 11:09
방치를 하시려면 돈을 내세요^오^
19.02.08 11:19
백그라운드 게임
19.02.08 11:33
(4488664)

112.175.***.***

BEST
몇시간 플레이해봤는데, 못버티고 접종 1. 애정을 가지고 육성하기에는 캐릭터에 몰입이 안되고 (3개를 동시에 키우니) - 다른 MMORPG나 핸드폰MMORPG보다도 못한점, 애시당초 RPG 라는게 "롤플레잉게임", 즉 역할분담 및 그 역할(Role)에 대한 가상체험이 주가 되는 장르인데 3명을 동시에 굴리다보니 내 역할이 뭔지 라는거에 대한 분담 개념도 없고 가상체험 몰입도 없고 난 그냥 방관자 2. 콜렉션 게임처럼 여러캐릭 수집하는 재미를 즐기기에는 캐릭터 입수방법이 과금이고 - 소전이나 칸코레 같은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하다못해 데레스테 페그오 같은 창렬가챠겜도 무료로 뽑는 노말-레어 뽑기 라인업만 해도 수십명씩 되는데 이건 기본캐릭터 3명 던져주고 끝, 시작부터 캐릭터슬롯 30개씩 주고 처음 10명 뽑고 시작해서 원하는 3명 고르세요! 도 아니고 고정조합 고정성별 3명 3. 캐릭터들은 몰개성적이고 매력 어필도 안되고 - 구구절절한 캐릭터성에 일러 성우빨까지 받아도 (거기에 심지어 옷까지 벗겨도) 유저 관심 끌까말까 수준인데 얘들은 대사도 없고 자기소개 한줄 없고 이쪽이야! 랑 기합소리 밖에 못듣는 애들이 스탠딩일러도 없고 4. 밀덕이나 총덕 함선덕 철덕 항공덕같은 매니아층을 끌어당기는 요소가 있는것도 아니고 - 하다못해 내가 프로 배박이다 라던가 나는 진성 밀덕이다 전투기 우주선 메카 마법소녀 기사단 무녀 등등 뭔가에 사족을 못쓴다 라는 특정 매니아층 취향을 노리는 요소라도 있다면 틈새시장이라도 파고들텐데, 그냥 흔한 양산형 판타지 5. 자동사냥 자동퀘스트 디렉션모드부재 등등 시나리오 퀘스트 진행에 몰입 안되고 - 유저가 하는게 자동누르고 기다렸다가 대사읽고 자동누르고 기다렸다가 대사읽고 가끔 장비 착용해주고 끝, 하다못해 똥나무라고 악명 높았던 트오세도 밸런싱과 버그가 산으로 가서 그렇지 재미없는 흔한 스토리라도 이벤트 진행할때는 꼬박꼬박 디렉션모드는 넣어줬고 적어도 몹이랑 보스는 내손으로 잡았는데 6. 그렇다고 스토리가 훌륭한것도 아니고 - 모바일RPG 스토리 기대하는것 자체가 이미 무리수지만 뭔가 창세기전 같은 게임들처럼 초반부터 강렬하게 존재감 어필하는 캐릭터가 스토리를 캐리해간다던가, 독특한 세계관 내에 던져주고 유저의 호기심을 자극한다던가, 하다못해 로스트아크같은 게임들도 각 캐릭터 튜토리얼에 캐릭터 배경 시나리오라도 개별적으로 풀어주려고 공을 들였는데 이건 그냥 흔한 모험가가 지나가는 마을 들렀다가 곤경에 빠지면서 잡다한 퀘스트(잡일) 들어준다 라는 식인데 그나마도 npc들이 뭐 심각하게 이야기하는거 다 남이야기처럼 들리고 내가 조종하는 캐릭터 3명한테 하는 소리인지 공중에 떠있는 나한테 하는 소리인지 화면 밖의 유저한테 하는 소리인지 벽에다 대고 하는 소리인지 유저 꿔다놓은 보릿자루 취급해놓고 지들끼리 하는 소리인지 분간도 안되고 겁나게 npc들 심각하게 대사하는데 캐릭들은 자동사냥으로 몹패고있고 7. 그렇다고 타격감이나 액션요소가 좋은것도 아니고 - 붕괴나 차라리 모바일 던파같은걸 해도 귀찮아도 눌러주는 맛이라도 빨간색 바닥 피하는 맛이라도 있지 이건 3명 동시조종이라 세세한 컨도 힘들어서 거의 자동 자동 자동인데 보스 광역기 피하기도 불편하고 딱히 안피해도 깨는데 지장없고 뭔 몬헌 마영전 다크소울급까지의 컨트롤에 대한 심리적 성취감을 노릴건 아니어도 유저가 직접 개입해서 즐길 거리가 있어야 하는데 건드리기 시작하면 자동사냥이랑 AI 꼬여서 더 사냥효율 구려지고 그렇다고 조작이 편리한것도 아니고 구경만 하니 지루하고
19.02.08 11:42
(4488664)

112.175.***.***

Zephyr_Hawk
명색이 게임이니만큼 멍때리고 있는것보다는 백그라운드에서 캐릭터 자동사냥이라도 하고 있는거 구경하는게 더 재미있겠다지만 요즘 세상에 게임이 뭐 한둘인가? 시간 돈 관심 투자해 가면서 하기에는 꽂히는 요소도 딱히 뛰어난 요소도 안보임. 3명을 동시에 굴리는 요소 개발하려고 엄청 노력한 흔적 보이는데 (AI 정책 행동양상 세세하게 설정하기 부분에서 특히) 애초 초기 기획부터 "왜 3개를 동시에 굴려야 하는가?" "그러면 뭐가 재미있나?" "그러면 뭐가 재미가 없어지나? (특히 이부분)" 에 대한 고려를 충분히 안했다고 봄 아 몰라 그냥 캐릭터가 3배면 재미가 3배겠지? 라는 안일한 기획으로 출발한 결과물은 아닌지 개발자들은 자문해보길 바람. 결과물에 아무리 공을 들여도 처음 방향설정 자체가 잘못됬으면 소용없는거임. 그래서 이게, 스토리 시나리오로 푸쉬하는 아름다운 판타지 세계입니까? 자기만의 캐릭터를 애정을 들여 육성하는 게임입니까? 수많은 직업과 외형과 능력의 모험가들의 "소대"를 꾸려서 최적의 조합을 찾는 퍼즐 게임입니까? 캐릭터의 개성과 매력으로 어필하는 콜렉션 게임입니까? 각각의 게임의 목표에 집중하기 위해 집중 보강해야 할 점, 과감히 포기해야 할 점 등을 고려하고 개발을 해야지, 이것저것 다 섞어놓으면 재미있겠지? 라는 느낌이면 죽도밥도 안되는거지. | 19.02.08 11:50 | | |
PC 쯔바이에 있던 고양이 미니게임 하는 느낌
19.02.08 11:52
그래픽만 마음에 듦
19.02.08 12:07
(1260066)

174.220.***.***

루리웹 여기서 자사 모바일게임 좋은말 한글자라도 써주면 비추폭격 받을거 알지만서도 그냥 사람들이랑 채팅하며 천천히 바라보는 고오급 방치형게임으로 보면 생각보다 할만한겜 도트이쁨+60프렘 부드러움 근데 확실히 더 잘만들수 있었음에도 이것저것 애매함과 부족함이 많은겜... 한계가 보인달까
19.02.08 12:45
(1126275)

49.161.***.***

retree
자기 덧글에 비추하는 사람을 전부 비추할만한 이유가 있어서 비추하는 사람이 아니라 그냥 멍청이들로 만드는 덧글 | 19.02.08 13:46 | | |
(1260066)

174.220.***.***

노노라
그럴리가요 | 19.02.08 13:49 | | |
(1260066)

174.220.***.***

노노라
대부분 오토 모바일게임이 싫어서 비추주시는거 아닌가요? 그게 왜 멍청이죠 | 19.02.08 13:51 | | |
(2624417)

223.38.***.***

retree
자사 모바일 게임이라고 말씀하셨는데 뭐 글쓴분 회사에서 만든 게임을 칭찬하면 비추박는다고 하는건지 3N에서 나온 게임을 칭찬하면 비추박는다는건지 하여튼 루리웹은 칭찬하는 글은 비추박는 멍청이들이라고 써놓고선 아니라고 하는건 뭐임 | 19.02.08 14:19 | | |
(1260066)

174.220.***.***

네코마루
자동사냥 모바일게임에 대해 좋은 의견을 쓰는걸 말한겁니다.. | 19.02.08 14:23 | | |
(1260066)

174.220.***.***

네코마루
전 왜 멍청이라는 말을 한글자도 안썼는데 다들 멍청이라고 말했다고 달고 나오시는건가요 개개인의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큰 틀에서 보면 루리웹이 자동사냥 및 확률형 상자 컨텐츠가 포함된 모바일게임 여론이 안좋으니 좋은말을 쓰면 비추주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는걸 말한건데요... | 19.02.08 14:26 | | |
(522779)

222.99.***.***

retree
스스로 머릿속에 답을 정해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까운 시간 소비하지마세요 | 19.02.08 15:47 | | |
retree
굳이 진지하게 안써도 됄만한 "루리웹 여기서 자사 모바일게임 좋은말 한글자라도 써주면 비추폭격 받을거 알지만서도" 이걸 써서 루리웹 사람들에 대한 도발을 했기 때문. 장난투였으면 모를까. | 19.02.08 15:47 | | |
(1260066)

184.153.***.***

루리웹-5493172505
그게 도발처럼 들리셨다면 죄송합니다 저는 딱히 도발할 의도도 없었구요 제가 적지도 않았지만 멍청이라고 비하할 의도도 없었어요 어떠한 감정적 의도 없이 그냥 어떤 형태이건 모바일게임 특히 자사와 확률형 아이템을 별로 달가워하지 않는 유저성향을 언급한건데 불편하셨다면 죄송해요 | 19.02.08 16:07 | | |
(44794)

14.39.***.***

retree
아니지 자기하는 오토게임 빼고 나머지 오토는 병쉰겜이라는 거지같은 가치관을 갖는게 루리웹이라 그래 | 19.02.08 20:22 | | |
(692454)

211.36.***.***

성전사 쌍검사 열법사 60렙 팀렙 43인데 그라나도 에스파다 형식 방치형임
19.02.08 12:54
다른 회사가 만들었으면 중간이라도가는데 넥슨이 만들어서 실망감만 컷던게임
19.02.08 13:39
(1756115)

118.130.***.***

버티지 못하겠다<< 라는 표현이 너무 잘맞는 게임. 욕나오는 반복퀘 하다보면 본인도 모르게 핸폰 집어 넌지고 싶음. 어쩜 겜을 이렇게 만들었냐....
19.02.08 13:44
유튜브 광고 극혐임
19.02.08 13:45
독특한 창렬요소도 소개시켜주시지
19.02.08 13:50
방치형 게임을 하고 싶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함 정작 방치형게임의 장점인 인스턴트한 맛이 부족하지만 특유의 장점이 있는 게임이라
19.02.08 14:12
(5069252)

220.92.***.***

이 겜은 정말 그래픽이 아깝다는 느낌이 많이 듭니다.
19.02.08 14:12
(415679)

112.216.***.***

그래픽팀 멱살캐리 아닌가.. 사실 그래픽이랑 브금 아니면 진즉에...
19.02.08 14:18
(2703295)

110.47.***.***

똥나무 모바일로나온다고했었는데 이게 이름만바꾼똥나무이군요!!
19.02.08 14:34
(44794)

14.39.***.***

힘네링
그건 그거대로 나오지 않나요? | 19.02.08 20:24 | | |
(2703295)

110.47.***.***

카카오
나오면 진작에 나와야되는데 스피릿위시나온거보면 안나올꺼같아요 아무래도 네이온스튜디오에 프로젝트를 넘겼다거나 아님 제작포기를 했다거나 그런이유가 있을꺼같아는 제뇌피셜입니다 | 19.02.18 15:25 | | |
(4915604)

211.189.***.***

미완성인 채로 넥슨에서 재촉해서 급하게 나온 게임 같음.. 예시로.. 1. pvp시스템은 있으나.. 그에 따른 아무런 보상이 없음... 랭킹이 있고 순위가 있지만 보상은 없음.. 2. 하루에 한번 월드레이드(길드 컨텐츠) 있으나 보상이 창렬 3. 인벤토리 확장이 유료 컨텐츠인데 퀘스트 아이템이 퀘스트 완료 후에도 남아 있고 삭제가 안됨(인벤토리 차지..) 4. 경매장 시스템은 있으나 소수 사재기꾼들에 의해 너무 쉽게 경매장 가격이 흐려짐 5. 어제까지 있었던 1인채널 문제... 게임 초기부터 제기 되왔던 문제지만 이제서야 해결됨.. 소소한 문제가 더 많지만 대표적인 문제점들임.. 딱 좋아하는 그래픽풍이라 과금도 열심히 하며 하고 있으나 미완성인채로 출시됐다는 느낌이 너무 강하게 들어 안타까움...
19.02.08 14:55
(1260066)

184.153.***.***

스밀레
전 업계를 잘 모르지만 게임을 출시하고 프로그래머와 퀘스트 제작자를 뽑드라구여... 유지보수인력도 아니고 이게 정상적인 루트인지는 글쓴분께서 말씀하신것처럼 넥슨이 올해 나올 굵직굵직한 모바일게임들 마케팅 플랜에 밀려서 팀킬 하지 않게 급하게 출시일정 잡고 낸 느낌이 들기도 해요 | 19.02.08 14:59 | | |
retree
게임 출시 후 뽑는 인원들은 사후관리 및 보수유지 인력. 기존 개발자들은 대부분 다음 차기작 개발이나 다른부서로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직하는 경우도 있음. 그나마 기존 개발자 중에서 짬이 안되는 개발자일수록 남게되서 혼자 팀장 및 부장까지 맞게되고는 신규인력 교육하고 신규 인력의 팀을 이끔. 이거 대부분 G식백과에서 월급사기꾼 영상에서 나왔던 내용. 넥슨이 그렇단 이야기가 아니지만, 국내 게임 업계의 대략적인 구조와 사정을 알 수 있는 대목들. | 19.02.08 15:42 | | |
(98695)

121.132.***.***

현대판 쯔꾸르
19.02.08 15:54
자동사냥과 육성겜을 감안하더라도 엄청 재미없음. 게다가 이 게임은 가장 짜증나는게 정보가 별로 없음. 루리웹이나 나무위키, 인벤조차 없음. 그렇게나 재미있다는 사람들이 있다면 이미 공카 외의 웹에 커뮤니티가 하나라도 생성되었겠지. 그냥 똥나무와 연관이 있고 신세경 홍보 때문에 사람들 입에 오르고 내릴뿐, 이런 것들이 게임의 인기가 얼마나 없는지 단적으로 보여줌. 출시 몇 일 후에 매출 5위 안에 올라갔다는 것도 겨우 잠깐이었고 이젠 안보임.
19.02.08 15:56
3명을 동시에 키우는것이 아니라, 하나의 캐릭을 npc용병 2명에 붙여서 키우도록 해야 했음. 캐릭터 3개를 동시에 키우니 장비 맞추는 고생은 3배가 되어버림.
19.02.08 16:34
(3983111)

125.185.***.***

가로 세로 모드를 독특한 재미요소라고 내세운 시점에서 이 게임이 뭘 어떻게 포장해도 ㅈ망겜이라는걸 알았다.
19.02.08 16:36
(39978)

218.54.***.***

돈독 제대로 오른 게임 방치형 게임이지만 방치하려면 돈내라 이말이야
19.02.08 16:39
자동이 싫으면 자동을 끄면 되는데 자기가 자동 켜놓고 뭐라고 하는 건 대체 뭐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끌 수 있다는 걸 모르나
19.02.08 16:48
(4488664)

115.23.***.***

세상에맙소사마치배설물같아요
쬐끄만 화면에 캐릭은 3개 스킬셋 3배인데 몹은 한두대 치면 죽는 몹이 10초당 열댓마리씩은 몰려오는데 그거 일일히 손으로 눌러서 타겟팅하라고? 트오세는 공격버튼 누르면 알아서 때리기라도 하지 이건 몹을 직접 찍어서 타겟팅해야되는데? 움직이는 몹 일일히 누르기도 힘들어 | 19.02.09 22:42 | | |
(62036)

119.199.***.***

내가 이게임 계정랩 43랩까지 키웠고 주력 영웅 시마/도적/무장승려를 60랩정도까지 키워본 소감. 자동사냥이나 뭐 그런건 언급 다 했으니 넘기고 1.캐릭터를 뽑기로 한다는 괴랄한 시스템 게다가 60랩부터는 초월 방식으로 2랩씩 올리는게 가능. 근데 좋은 스킬은 60랩 이후에 있는 애들이 꽤 많네? 닥 현질뿐. 2. 장비파밍이 뭐같음. 고랩 사냥터 가면 유니크 장비로는 딜이 그닥 안됨. 최소 마스터피스는 써야 하는데 드랍이 안됨. 동일한 풀강유니크+풀강유니크 합성으로만 쳐 나옴. 걍 뽑기나 경매장에서 구입해야 한다는점. 근데 이거 장비 윗등급이 두단계나 더 있네? (같은 등급에 +,++ 붙은건 덤) 3.경매장 퍼플 다이아 수급이 쥐뿔도 안됨 공짜로 뿌리는 레드다이아로는 퍼플다이아는 못사고 오로지 현질로 사는 블루로만 가능. 레이드 뛰면 눈꼽만큼 퍼플다이라를 푸는데 그걸로 어느세월에 장비 사고 캐릭터 삼? 그외 깔거리가 a4용지 한바닥은 채우고도 남겠는데 타이핑 하는 시간이 아까워서 이정도만 깜.
19.02.08 17:30
(1400338)

218.235.***.***

누가 저 그래픽으로 제 게임좀 만들어 주었으면..
19.02.08 18:07
(1319160)

1.217.***.***

평점 진짜 안좋은데도 매출순위 상위권... 결국 문제는 과금해주는 플레이어들이 아닐까 ㅠㅠ
19.02.08 18:17
(4161321)

58.236.***.***

게임초반에 해보니 자동사냥에도 구멍이 있는게 리더를 정해둬도 리더따로 궁수따로 클레릭 따로 몹 때리고 있음.. 다른 케릭들은 다음퀘를 위해 이동중인데 궁수는 공격이 시작되면 혼자 열심히 몹잡느라 이동을 못함...근데 자동사냥중 퀘스트 이동은 이게 자동사냥이 우선인지 잡던 몹을 잡아도 따라오지를 않아서 기다리거나 다시 데리러 가야될 때도 있어서 불편함.. 퀘스트의 동선이 상당히 길거나 불편한것도 한몫...한 존의 필드에 몹이 2~3종류가 있는데 퀘스트가 일단 이몹 몇마리 잡아! 그거 하고 나면 딴거 잡아!!이런 식으로 진행하다보니 퀘스트를 쪼개쪼개서 시간 잡아둘려는 느낌이 많았음.. 거기다가 더해서 퀘스트 수락하고 다음 퀘를 진행하려 파티원이 전부 떠나면 다행인데 위에도 언급했듯이 퀘스트 잘되겠지 이러고 한눈팔면 진행이 전혀 안되어 있고... 전반적으로 게임이 뭔가 많긴 한데..이게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다기보단 각각 따로 논다는 느낌이 너무 강했음... 모바일게임을 편리성 위주로 하기 위해 여러기능을 도입했다면 이게 원활하게 진행이 되야 하는데....그게 안되서 일일이 해줘야 한다고 해야 할지...그래서 하다가 지루해서 삭제..
19.02.08 18:35
(958608)

119.192.***.***

캐릭터 3마리 한번에 이동하고 다른유저 겹치고 하다보니 정신이 없음 그냥 하나만 키우는게 더 나을거 같음
19.02.08 19:17
게임 잠깐 해본 분들이 적은 템승급, 퀘동선 같은 단점은 아무것도 아니고 제일큰 문제는 따로 있습니다. 1. 게임이 불친절함 미사일데미지,속성 이런거에 대한 설명이 전혀 없습니다. 아 미사일이니까 원거리겠구나 불 기술쓰니까 화속성이겠구나 가늠하는정도? 2. 경매장개판 캐릭터카드를 사재기해서 비트코인마냥 떡상,떡락 하며발광 했습니다. 60이후가 진짜인데 무,소자본은 60부터 쉽지 않죠 3.버그 처리 개판 보통 사냥터에는 몹도 많은데 사람도 많습니다. 빠른 렙업,돈벌이가 힘들죠 그래서 레이드 입장하면서 편법을 이용해 운영자들이 막아논 채널을 뚫고 들어가서 독식으로 사냥하는게 1인 채널이라는건데 이게 꽤 오래전부터 유저들은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제까지 쭉 방치되었죠 어제 부랴부랴 패치되긴했는데 패치전 공지도 웃깁니다. '1인채널 사용을 자제해달라' 이말은 제제는 안들어가니 쓰지말아주세요나 다름없어서 패치전까지 다들 신나게 썻습니다. 더이상 설명이 필요한가요? 걍 노답입니다.
19.02.08 19:29
(4933159)

175.199.***.***

노답이라 소문났던데
19.02.08 20:19
정주가 나가기전까지 그냥 돈만벌고싶어했음을 보여주는 수준이지
19.02.08 21:57
(4948558)

180.66.***.***

다버리고.. 그냥 내케릭터가 어디서 뭘하고있는지도 안보이는 게임 왜함....
19.02.08 22:04
그래픽 좋은 이노티아연대기하는 느낌으로 과금없이 하는중
19.02.08 22:40
30분 해보고 지워버렸음... 이걸 할 시간에 명상을 하는 편이 더 재미있을 정도
19.02.09 00:26
본격 휴대폰이 즐기는 게임
19.02.09 00:27
(1282220)

220.123.***.***

레벨업에 현질 필요한거보고 바로 현타옴
19.02.09 00:46
이거랑 헌드레드소울 둘다 깔고 해봤는데 이건 그날 바로 지우고 헌소는 지금까지 하는중
19.02.09 02:44
(4882385)

223.39.***.***

1. 딜딜딜?ㄴㄴ지속적인 사냥하기위해서는 힐은 필수 컨텐츠 진행은 힐 없이는 힘듬 (레이드,미션,상위필드) 2. 1등만 가능한 평생해볼수없는시스템 있으면 뭐하나 그나마 방치형 게임중엔 괜찮아서 할뿐..
19.02.09 07:28
언플하는거 보니깐 장사 안 되나보다
19.02.09 23:16
아 안해요 안해
19.02.10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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