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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의 88%를 개발자에게, 에픽게임즈 스토어

조회수 18821 | 루리웹 | 입력 2018.12.05 (11:24:23)
[기사 본문] 에픽 게임즈가 자체적인 ESD(전자 소프트웨어 유통망)이자 어플리케이션 스토어를 런칭한다. 이 사실은 에픽 게임즈 자사 홈페이지 블로그를 통해 팀 스위니 대표가 직접 작성한 포스트(링크)를 통해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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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픽 게임즈는 ‘파라곤’ 이후로 자체적인 에픽 게임즈 런처를 통해 자사의 게임 및 언리얼 엔진 최신 버전을 제공해 왔다. 또 에픽 게임즈는 앞서 ‘포트나이트’의 PC버전 서비스를 에픽 게임즈 런처를 통해서만 제공함과 동시에 ‘포트나이트’의 모바일 버전을 런칭하면서 안드로이드 버전을 기존의 스토어들을 통해서가 아닌 자체 apk 배포를 통해서 서비스 한 바 있다. 이처럼 본 에픽 게임즈 스토어 런칭은 기존의 게임 유통 플랫폼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움직임의 결과물로 추측된다.

무엇보다 주목할 부분은 바로 수익 분배 부분이다. 스팀 같은 PC 기반 ESD 및 스마트폰 시장의 양대 플랫폼인 애플과 구글의 앱 스토어는 30:70의 비율로 수익을 나누어 플랫폼사가 30%를, 개발사 및 유통사가 70%를 가져간다. 그러나 에픽 게임즈 스토어는 12:88 의 비율로 에픽 게임즈가 12% 만을 가져가며, 88% 가 개발 수익으로 보전된다. 또한 에픽 게임즈의 게임 엔진인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 게임을 개발했을 경우 5% 의 엔진 로열티가 이 12% 안에 포함되어 따로 지불하지 않아도 되며, 타사의 엔진을 사용해 개발했더라도 수익 분배율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는 기존의 유통 플랫폼들을 고려했을 때 파격적인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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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만 아니라 그동안 많은 논란이 되었던 스트리머들이나 블로거들의 게임 콘텐츠 사용 여부도 에픽 게임즈가 이를 게임 개발자들과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창출하는 수익을 일정 부분 개발자들에게 지급하게 되며 이는 다양한 마케팅 지표 분석을 통해 산출 된다. 또 이 과정에서 첫 24개월 동안에는 에픽 게임즈가 수익 분배를 보조한다. 또 각 게임 페이지를 개발자가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등 개발자 친화적인 정책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팀 스위니 대표는 포스트에서 이와 관련해 보다 개발자들과 플레이어가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고 공정한 경제를 갖춘 스토어를 원했다고 밝혔다. 이미 게임 업계에서는 스팀이나 모바일 스토어 등 기존 소프트웨어 유통 플랫폼들의 다소 높은 로열티에 대해서 논란이 많았으며, 해외 유수의 게임 퍼블리셔들은 이를 피하고자 자체적인 ESD 혹은 런처를 통한 유통 체계를 구축해 왔다. 최근 PC에서 베데스다넷 만을 통해 유통한 ‘폴아웃76’ 이나 EA의 ESD 오리진이 그 예다.

에픽 게임즈 스토어는 직접 게임 엔진을 제공하는 회사의 ESD 이자 현재 서비스 중인 주류 ESD 중에서는 가장 나은 수익 분배 구조를 가지고 있는 만큼, 많은 소규모 개발자 및 대형 퍼블리셔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중소규모 개발사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유통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수익 분배율을 토대로 타 ESD 보다 저가에 게임을 판매하게 된다면 소비자들에게도 크게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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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본 블로그 포스트에서 팀 스위니 대표는 “에픽 게임즈 스토어는 에픽의 이익과 개발자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스토어를 설계하고 경제 모델을 정했다” 며, “포트나이트에서의 높은 거래량과 경험 덕분에 스토어 결제, 서버 대역폭, 고객지원을 매우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에픽 게임즈는 이 12%의 스토어 수수료를 사용하여 향후 수년 동안 계속 성장하고 재투자되는 수익성 있는 사업을 운영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에픽 게임즈 스토어는 PC 와 MAC 에서 먼저 시작해, 2019년에는 안드로이드 등 모바일 디바이스로도 확대될 예정이다. 스토어를 통해 출시되는 게임들은 12월 6일(미국 시간) 미국 LA 에서 열리는 더 게임 어워드 발표 이후에 공개된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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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53
1


(1265785)

76.64.***.***

BEST
밸브 똥줄 탈듯... 이럴땐 확실히 경쟁이 좋은거 같아요...
18.12.05 11:39
(4945619)

175.193.***.***

BEST
파격적이지만 과연 얼마나 쓸지
18.12.05 11:53
(4764760)

211.214.***.***

BEST
개발사에게는 착하지만, 유저로서 구매 할 때는 저런 수익 배분보다 당장 상품의 가격이기 때문에 과연 연쇄할인마 유저를 뺏어올 수 있을지
18.12.05 14:21
(4833149)

117.111.***.***

BEST
이미 선점효과란것도 있고 개발자에게나 소비자에게나 익숙한 스팀을 이기긴 힘들겠지만 잘커서 스팀과 경쟁모드로 다신 모드유료화같은 삽질좀 안봤으면 하네요 gog는 너무 인디위주, 그외 오리진 유플 배넷은 사실상 자사플랫폼이라..
18.12.05 11:40
(262271)

211.229.***.***

BEST
근데 어차피 수익이란 파이는 한정적인거고 스팀은 이익을 많이 먹으니 공격적인 할인이 가능했던거 아닌가요? 만약 epic 모델이 개발자에게는 좋지만 플랫포머 배분 수익이 적어서 할인이 스팀보다 못하다면? 이런 걱정을 해봅니다 할인이 똑같다면 epic도 경쟁력이 있겠구요
18.12.05 12:38
(502850)

121.141.***.***

상당히 파격적인거 아닌가요?
18.12.05 11:36
(1265785)

76.64.***.***

BEST
죄송
밸브 똥줄 탈듯... 이럴땐 확실히 경쟁이 좋은거 같아요... | 18.12.05 11:39 | | |
죄송
파격적이긴 한데, 네2버가 서버 유지비용 제외하고 수익을 죄다 개발자에게 돌려주는 파격적인 플랫폼을 제시했지만 결국 망했죠. 질풍기획 작가분을 데려다 광고웹툰(깔아는 보았나!) 그리게 해서 홍보도 잘 됐었던 점을 감안하면 단순 수익구조로 성공 여부를 판단하긴 좀 그렇죠. | 18.12.05 21:00 | | |
스팀학고 경쟁하나...
18.12.05 11:38
(4833149)

117.111.***.***

BEST
이미 선점효과란것도 있고 개발자에게나 소비자에게나 익숙한 스팀을 이기긴 힘들겠지만 잘커서 스팀과 경쟁모드로 다신 모드유료화같은 삽질좀 안봤으면 하네요 gog는 너무 인디위주, 그외 오리진 유플 배넷은 사실상 자사플랫폼이라..
18.12.05 11:40
엄청 파격적인거 같은데??
18.12.05 11:40
(508468)

125.143.***.***

엔진로열티도 포함이라니 굿
18.12.05 11:47
(4945619)

175.193.***.***

BEST
파격적이지만 과연 얼마나 쓸지
18.12.05 11:53
(1326619)

211.214.***.***

팀 스위니는 개발자로서도 경영자로서도 존경할 만한 사람이다.
18.12.05 11:58
(5117648)

163.180.***.***

경쟁에 의한 수수료 인하로 가격 할인폭이 좀 더 커질 수도 있겠네요.
18.12.05 12:00
(3602398)

121.147.***.***

경쟁은 언제나 환영
18.12.05 12:20
(262271)

211.229.***.***

BEST
근데 어차피 수익이란 파이는 한정적인거고 스팀은 이익을 많이 먹으니 공격적인 할인이 가능했던거 아닌가요? 만약 epic 모델이 개발자에게는 좋지만 플랫포머 배분 수익이 적어서 할인이 스팀보다 못하다면? 이런 걱정을 해봅니다 할인이 똑같다면 epic도 경쟁력이 있겠구요
18.12.05 12:38
(72474)

116.120.***.***

꽃보다게임
제작사들이 점점 스팀 진출 비중을 줄여나가겠죠 | 18.12.05 12:57 | | |
(1315597)

211.189.***.***

꽃보다게임
스팀이 이익을 많이 먹는게 이상한거 아님? 개발사가 먹어야지. | 18.12.05 13:27 | | |
gizfix
그렇게 생각하는 개발자는 스팀 안끼고 그냥 판매 해보던가요. 스팀 생태계 없이 돈벌고 싶으면 직접 발로 뛰어서 팔면 되죠. | 18.12.05 15:26 | | |
꽃보다게임
할인하고 상관없지 않나? | 18.12.05 17:58 | | |
(4713721)

211.220.***.***

꽃보다게임
스팀에서 할인해주는거 아닙니다. 스팀이 할인하면 개발자들한테 할인 금액만큼 보전해준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스팀은 “이 기간에 할인 행사 할껀데 니들 할인할레? 하면 얼마까지 할레?” 입니다. 그럼 6만원짜리 게임 50퍼 할인한다고 하면 개발자는 3만원에서 30% 스팀에 주고 2만4천원 벌어갑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에픽 모델이 무조건 좋습니다. 에픽 스토어에 18% 싸게 해도 개발자들이 버는 돈은 스팀이랑 같으니 에픽 스토어에 더 싸게 낼 가능성도 높구요 | 18.12.05 19:59 | | |
꽃보다게임
스팀할인도 예전같지 않음. 그리고 스팀수익따지는거 보면 할인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르나보네 | 18.12.05 20:57 | | |
(266891)

110.70.***.***

Teheran
세일 때문에 판매량이 미친 듯이 뛰는 게 입증 됐고(필요 없는 게임도 사는...), 연쇄할인마 덕에 이미 스팀 유저 계정에 귀속된 게임이 많아서 넘어가는 것도 쉽지 않을 것 같네요. 그리고 개발사가 같은 돈을 벌면 새로운 플랫폼을 선택할 이유가 없습니다. 유저 풀이 많은 스팀이 더 유리한데 가격을 내려서 같은 돈을 번다고요? 그럴리가요... EA, UB도 처음에 꿈은 크게 꿨지만 현실은... 수수료 싸다고 성공할 수 있을 만큼 쉬운 시장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18.12.05 22:41 | | |
(5030960)

218.152.***.***

꽃보다게임
gog의 선례를 보고도... 암만 뭘 더 준다해도 이미 스팀의 풀은 넘쳐나고 기존 유저들은 질러놓은게 있으니 연동을 외치지 넘어가진 않을 겁니다. | 18.12.07 12:18 | | |
(4700460)

121.158.***.***

꽃보다게임
맞는 말이긴 한데. 거꾸로 스팀의 독점지배가 계속되면 언젠가는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서 할인율은 커녕 거꾸로 더 비싸질 가능성도 있다는걸 감안해야 합니다. 최악을 가정하면 시장경쟁은 있는 편이 좋습니다. 우리나라 재벌들이 독과점과 담합으로 시장에서 벌이는 횡포만 봐도 알 수 있죠.... | 18.12.09 02:44 | | |
(5120108)

175.119.***.***

향후 구글과 MS에서 개발중인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가 성공하면 게임 유통플랫폼은 엄청난 성장을 할듯.. 스팀 독주를 막아주길
18.12.05 12:47
(19721)

119.192.***.***

흠흠... 포트나이트 서비스 하는 김에 에픽의 독자적인 플랫폼으로 갈 생각인가 보군.
18.12.05 13:46
(4764760)

211.214.***.***

BEST
개발사에게는 착하지만, 유저로서 구매 할 때는 저런 수익 배분보다 당장 상품의 가격이기 때문에 과연 연쇄할인마 유저를 뺏어올 수 있을지
18.12.05 14:21
(366875)

121.181.***.***

당장 스팀에 게임을 몇백만원치 지른 사람들이 과연 저 플랫폼으로 움길만한 매리트가 있을련지 모르겠네요. gog는 스팀에 가진 게임을 자사 라이브러리 등록해주는 이벤트도 했지만 마이너 인디 게임이 대부분이었죠..
18.12.05 15:28
(96181)

58.239.***.***

룬나이츠
플랫폼을 옮기는게 아니라 둘 다 쓰면 되는거 아님? | 18.12.05 19:59 | | |
마법의장
이게 또 독점작 아닌이상 한곳에서 산다음 거기서 쓰게됨. 어크시리즈도 스팀에서 산다음 오리진 연계로 함 | 18.12.06 08:47 | | |
(605120)

112.162.***.***

와, 로열티까지. 언리얼 엔진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들었는데.
18.12.05 16:15
(906885)

121.135.***.***

어차피 스팀,오리진,gog,블리자드런쳐,뭐 다 깔아놓고 쓰고 있으니 비교해서 싸기만 하면 됨.
18.12.05 16:27
(4751577)

58.233.***.***

모바일 시장에서는 확실히 메리트가 있네요. 피씨는 윗분들 말씀처럼 스팀의 할인율이 무시무시해서 좀 더 추이를 지켜봐야할거같구요
18.12.05 16:29
(506188)

211.201.***.***

유저들이야 스팀 쓰는게 편하겠지만 엔진 라이센스 포함 12 퍼센트면 엄청난 거죠.
18.12.05 18:11
(3649)

222.122.***.***

PC에서는 힘들어도 불가능은 아닌 이야기이고 뭘 어쩌겠다는건지도 알겠는데 모바일의 경우 애플은 외부 스토어 개념을 지원하지 않는데다가 구글 쪽은 정책은 잘 몰라도 원스토어인가 국내통합 스토어 나왔다가 개박살 난걸로 아는데 뭘 어떤식으로 하겠다는건지 설명이 없네요. 안드로이드같은 오픈OS라도 만들계획인지.
18.12.05 18:14
(506188)

211.201.***.***

그리고 인디개발자라면 스팀이든 뭐든 안팔리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스팀 유저들이 인디에 인색하기도 하고 그렇다면 아마 인디라면 스팀보다는 언리얼 스토어가 이득이겠죠. 특히 개인 방송이랑 연계해서 그 이득이 들어온다고 하면 유명 유튜버랑 인맥이 있는 인디팀들은 언리얼 스토어에 입점하는게 유리하겠죠.
18.12.05 18:16
개발사가 얼마먹던 유저가 무슨 상관이겠습니까. 가격과 편의성이 중요하죠. 할인율 높고 쿠폰 뿌리고 프로그램이 가볍고 사용하기 편하면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테고 아니면 계속 스팀 사용하겠죠.
18.12.05 18:20
(4704827)

175.121.***.***

경쟁이 좋지만 어차피 할인으로 보정해주지 않나? 제작사입장에서는 개당이익보다는 전체이득이 중요함.....할인프로모션으로 깍아주더래도 많이팔아서 수익이 많이나는게 무조껀이죠
18.12.05 18:57
(1126961)

183.101.***.***

PC 플랫폼에서 '우리 플랫폼에서 독점계약이야!' 라는 경우는 드무니 개발사들 입장에서는 게임을 팔만한 곳이 하나 더 생겼다고 볼 수 있겠군요. 대형 개발사도 그간 내었던 엔진 사용비가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테니 입점 생각해볼만하구요. 개발사를 챙겨주는 것과 엔진 사용비율을 높이는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유저들에게 얼마만큼의 할인 비율로 판매할 것인지 안나왔지만 나름 스팀의 발목은 잡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18.12.05 19:23
우린 스팀 똥꼬를 태워서 2보다 크고 4보다 작은 해내야합니다.
18.12.05 20:19
언리얼 엔진 게임들 많이 보이던데 아마 저회사에서 만든엔진 같은데 88%정도의 수익이면 개발자들에게는 구미가 당기기는하네.
18.12.05 20:54
(32391)

180.224.***.***

수수료가 적은만큼 더 싸게 팔 수 있고 가격이 싸면 스팀 유저도 많이 넘어갈듯
18.12.05 21:55
스팀이 충분히 수익이 나니까 연쇄할인마 소리들으면서 할인해주는거 일텐데 88%면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솔깃할텐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저거 가저가서 회사 돌아가나 싶기도 하고 포트나이트 수익 저기에 몰빵인가 싶기도 하고... 크리에이터한테 파격적인 지원해준다고 좋은 게임이 나오는건 아니고(예 : 마X티9) 개발비가 적게 들어간다고 게임 가격이 크리에이터 기준으로 '이정도면 싸네' 일지 유저 입장으로 '오 싸다' 일지 모르는 부분이고 골수 게이머아니면 언리얼시리즈는 모르는 사람도 많을거고 라이트유저들은 에픽게임즈 모바일게임 회사로 알고있는 사람도 많을텐데 어떤 전략으로 나갈지가 문제일듯 사람들 잔뜩 모아놓고 알바몬 최저시급 사기마냥 정책이 바꼈습니다 이러면.... 좋게만 나오면 스팀 똥꼬에 불질러서 시너지효과 뽑아서 유저들은 행복한 고민하면 될텐데 삽질하면 시즌마다 탄창에 챔버링하면서 기다리는거 반복인가...
18.12.06 00:42
와.. 스팀이 30%나 때먹어? 애미없네
18.12.06 01:09
(4832181)

99.203.***.***

스팀이 무슨 거악 같은건 전혀 아니고, 지금까지 제대로된 경쟁자가 없어서 30% 받고 있던거지 경쟁자들이 생기면 얼마든지 에픽처럼 12%로 변경 할수 있을겁니다. 에픽하는거 보고 간보다가 개발자 이탈이 많아진다 싶으면 10%도 때릴수 있을걸요? 그러다 위기감 느끼면 하프3 출시 할수도 있구요.
18.12.06 01:18
(4832181)

99.203.***.***

이번에 대형 개발사들 이탈이 심해지니 바로 수수료 재조정 하잖아요. 스팀이 상황 모르고 막가는 꼴통같은 회사는 아니라고 봅니다. 에픽이 포나 덕에 에픽 런처를 많이 깔아 뒀기 때문에 스팀도 똥줄 탈거구요.
18.12.06 01:23
스팀은 이제 망해야지 게임만들던 초심을 잃고 중개업으로 먹고 사는 놈들인데
18.12.06 02:17
유니티 쓰는 곳이면 인디, 소형 혹은 모바일 게임일 것 같은데 스팀같은 노출도가 높은 시장을 포기할 수 있을까요? 제작사나 ip만으로도 관심을 끌 수 있는 대형 프로젝트가 유니티, 유니티 스토어를 고려할 이유가 없을텐데
18.12.06 03:13
(137186)

183.99.***.***

언리얼엔진을 가진 에픽이니까 엔진제공이랑 연계해서 개발사와 쿵짝쿵짝하면 스팀을 위협할 만큼 커질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18.12.06 05:56
에픽까지 뛰어드네 ㅋㅋㅋ
18.12.06 09:26
근데 사실상 플렛폼 하나 고집할 필요도없음 다 깔아두고 그때그때 좋은거 사면됨
18.12.06 09:27
(4717542)

211.214.***.***

🐸떠블드래곤🐸
맞는 말인데 사람몸이 그렇게 까직 부지런하질 않음 아무리 진짜 별거 아닌거라도 조금이라도 더 편한걸 찾는게 사람이기 때문에 둘다 깔아둬도 결국 자주 쓰는 한쪽만 쓰게 되어있음 | 18.12.06 09:54 | | |
(4717542)

211.214.***.***

이건 진짜로 파격적인데 문제는 이미 선점되어있는 시장과 스팀에 수없이 게임이 질러져있는 사람들 때문에 과연 효력이 있을지는 모르겠음 현재 안드로이드 기준으로만 봐도 앱따라서 안드가 아니라 다른 스토어들이 훨씬 더 싼것들도 있음에도 다른거 쓰기 귀찮아서 안드마켓보다 컨텐츠가 적어서 등등의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드마켓만 쓰는것과 비슷하다고 봄 어쨌든 조건은 파격적이기 때문에 개발자 입장에선야 스팀에도 내고 에픽에도 내면 된다지만 그거 개발자들 입장이고 소비자가 쓸 메리트가 있냐하면 솔직히 없는거같다
18.12.06 09:57
단일플랫폼이 편하다. 그래서 나는 ps만 쓴다
18.12.06 10:29
에픽깔면 스팀 못 쓰는 것도 아니고......그냥 둘 다 쓰겠음 하는 사람들 조금씩 나올 것 같다. 오리진? 걔네야 뭐 재미난 게임을 내놨어야 일단;;
18.12.07 18:06
(129273)

218.145.***.***

와! 언리얼엔진!
18.12.07 1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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