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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모바일’ 각성과 계승, PC 원작 넘어서겠다

조회수 11047 | 루리웹 | 입력 2018.12.05 (10: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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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영예를 안으며 순풍만범인 ‘검은사막 모바일’이 오는 12월 5일, 신규 시스템 ‘각성’을 위시한 대규모 업데이트로 또 한번의 도약을 준비한다. PC 원작에서도 호평을 받은 바 있는 ‘각성’은 일종의 상위 전직으로, 기존 장비와 전투 방식이 완전히 새롭게 강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검과 방패로 무장했던 워리어는 거대한 대검의 버서커로, 원거리 공격수였던 레인저는 정령검의 원드워커로, 지팡이에 의지하던 위치는 아드혼의 아크메이지로, 한손검을 쓰던 발키리는 길게 뻗은 랜시아의 랜서로, 도끼를 휘두르던 자이언트는 철장갑포의 디스트로이어로, 도검을 차던 무사는 무신도의 무극으로, 부적을 날리던 소서러는 사신낫의 리퍼로, 태도를 다루는 다크나이트는 베디안트의 다크니스로, 소검을 쥐던 금수랑은 하늘봉의 천랑으로 다시 태어난다.


01.jpg


아울러 기존 장비와 전투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며 보다 강해지고픈 유저를 위하여 계승 시스템도 마련된다. 가령 워리어는 각성을 통해 버서커가 되지 않더라도, 계승 직업인 글레디에이터로 성장하여 그에 준하는 위력을 발뤼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외에도 펄어비스는 금번 ‘각성’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영지의 확장 ‘월드 경영’ 시스템, 신비로운 신규 지역 ‘대사막’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과연 PC 원작 닮은 듯 다른 행보를 보이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나아갈 방향은 어디인지, 4일(화) 안양시 동안구 본사에서 조용민 총괄 PD와 남창기 콘텐츠 파트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왔다.


DSC09697.jpg


●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수상한 소감이 궁금하다


: 많은 분들 덕분에 개임대상 6관왕에 올랐다. 펄어비스를 처음 시작할 때 ‘C9’ 당시만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까 싶었는데, 이렇게 다시금 좋은 상을 받게 되어 감사할 따름이다. 이 영예를 그간 함께 고생한 개발팀과 나누고자 한다.


● 아직 PC 원작의 클래스가 다 나오지 않은 시점에서 각성 업데이트다


: 원작을 만들 당시, 각성 업데이트 시기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다. 워리어 같은 초기 클래스는 각성이 나오기까지 1년이 훌쩍 넘어갔기 때문이다. 모바일의 경우 무작정 클래스만 늘리기 보다 유저 여러분이 로망하는 각성 시스템을 최대한 빨리 제공하는게 좋다고 판단했다.


● 소소한 부분이지만, 몇몇 각성 클래스 명칭이 PC와 모바일에서 다르다


: 내부에서 클래스 이름을 정하는데 상당히 공을 들이는 편이다. 각성 클래스의 명칭은 정확히 우리가 원하는 로망을 충족시키는 단어여야 했다. 그걸 위해선 굳이 PC 원작을 따라갈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며, 우리 유저들에게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만이 최우선이다.


● 아무래도 각성은 PC에서 선보였던 시스템이라 충격이 덜하다


: 각성 무기가 전체적으로 큼직하고 시각 효과도 화려하여 모바일 화면으로 봤을 때 전해지는 감각이 다를 것이다. 뿐만 아니라, 워리어를 예로 들면 각성 후에는 대검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던 PC와 달리 모바일에서는 한손검과 방패를 계속 사용하는 계승도 준비 중이다.


다크니스_02.png


● 계승은 PC에 없던 것이라, 각성과의 성능 균형이 우려스럽기도 하다


: 계승을 만든 이유는 각성 때문에 본래 원하던 플레이를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었기 때문이다. 가령 레인저는 원거리 공격수이나 각성을 하면 근접형이 되어버린다. 만약 계승이라면 활을 더 잘 쓸 수 있는 방향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둘 사이의 밸런스는 계속 열심히 맞춰가겠다.


● 계승은 향후 업데이트 예정인데, 그사이 각성을 하면 되돌릴 수 없는지


: 당장은 각성을 되돌릴 수 없지만 계승 업데이트 시점이 되면 넘어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그러면 각성과 계승을 자유롭게 오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는 건가


: 각성과 계승의 상시 변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걸 가능하게 하는 특정 아이템을 제공하겠다는 것이고, 이를 판매하더라도 너무 비싸지 않게 책정하겠다.


● 각성 혹은 계승 시 그간 성장시킨 장비는 어떻게 되나, 새롭게 얻어야 하나


: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장비의 가치를 최대한 보존해줄 것이다. ‘~의 한손검’을 가진 워리어가 버서커로 전직하면 ‘~의 대검’으로 변환되는 식이다.


버서커_01.jpg


● 비각성/계승 시 스킬은 전부 버려지고 새로운 능력으로 채워지나


: 그렇지는 않다. 기존 스킬이 더욱 강화되기도 하고 새로운 것이 추가되기도 한다.


● 각성과 계승 업데이트의 간격이 너무 벌어진다, 정확히 언제 나온다는 건가


: 개발팀 내에서도 일부 클래스만이라도 각성과 계승을 동시에 선보일지, 아니면 모든 클래스의 각성만 먼저 제공할지 고민이 있었다. 물론 각성과 계승을 모조리 단숨에 업데이트하면 최고지만 현실적인 제약이 존재한다. 결과적으로 직업간 형평성을 위해 각성만이라도 함께 제공하기로 했으며, 계승은 내년 상반기 중에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이다.


● 그러면 각성과 계승이 모두 추가된 후 나오는 클래스는 처음부터 둘을 가지고 있을까


: 그것도 반드시 그렇다고 정해진 부분은 아니다. 상황에 따라 가지고 나올 수도, 아닐 수도 있다.


● 사전에 각성을 준비하는 일종의 이벤트 기간이 있었는지, 다소 짧지 않았나


: 당초 준비 기간을 설정한 것은 유저 여러분이 각성을 위한 블랙스톤이나 이런저런 준비가 필요할 것 같아서다. 그런데 현재는 딱히 그러한 준비가 필요 없는 형태로 시스템이 만들어졌고, 덕분에 실제로는 그냥 축제와 같은 이벤트지 않았나 싶다.


아크메이지_02.jpg


● 각성하면 강해진다고 하는데 다소 막연한 감이 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설명을


: 상당히 힘겹게 싸워나가던 사냥터를 기준으로 그 두 단계 위까지 노려볼 수 있는 강함이다.


● 그렇다면 기존에 최약체로 평가받던 자이언트도 각성을 통해 상향될까


: 자이언트의 각성 클래스인 디스트로이어는 거대한 덩치에 비해 공격 속도도 빠르고 범위도 넓은 편이라, 거점전과 필드전 등에서 판도를 뒤집을 수 있는 존재다.


● 각성에 필요한 조건이 65레벨인데, 무과금으로는 다소 도달하기 어렵다


: 각성이 게임을 열심히 즐긴 분들을 위한 로망적인 콘텐츠인 것은 맞다. 그럼에도 무과금으로 도달하기 힘들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고, 65레벨 달성이 쉽도록 각종 이벤트를 병행하려 한다.


● 현재도 일부 강력한 연금석만 애용되고 있는데, 새롭게 연금석 각성이 들어간다


: 속칭 초밥이나 알약 같은 강력한 연금석이 심연 등급으로 바뀌며 각성이 가능해진다. 이는 각성 클래스만 가능한 작업이며 굉장히 많은 재료가 필요할 것이다. 일부 연금석이 지나치게 강하다는 피드백을 개발팀이 인정하는 측면의 업데이트로 봐주길. 개발자가 제공하는 형태로 콘텐츠를 즐기기도 하지만, 반대로 유저들이 직접 즐기는 형태대로 개발자가 사고하는 것도 중요하다.


디스트로이어_01.jpg


● 스킬도 성능에 따른 편중 현상이 있는데, 유저가 직접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으면 좋겠다


: 스킬 커스터마이징을 넣으면 게임이 지나치게 마니악해진다. 일부 유저는 그걸 유용하게 활용하고 재미를 느끼겠지만, 이외에 절대 다수는 그걸 또 구태여 공략을 참고하며 찍어야 한다. 현재로서는 스킬 종류를 커스터마이징하는 정도로 충분하다고 본다.


● 각성 시스템에 이끌려 복귀하는 유저들은 어떻게 지원할 계획인가


: 물론 복귀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고, 초반 성장 구간을 개편하여 빠르게 기존 유저들에게 합류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다만 초반부가 지나치게 쉬워지는 경향에 대해서는 아직 고민이 많아, 이다음 클래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다듬어갈 것이다.


● 업데이트가 클래스에만 집중되어 있어 그 외 즐길 거리가 부족해 보인다


: 클래스 각성 외에도 신규 지역 대사막과 그 이전에 갈 수 있는 사막 초입이 업데이트될 것이다. 특히 대사막은 기존보다 훨씬 무작위성을 띄는 형태로, 내부적으로는 콘텐츠를 넘어 대규모 시스템 업데이트로까지 보고 있다.


● 곧장 대사막으로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초입 부분을 넣은 의도가 무엇인가


: 사실 사막 초입은 개발 초기에는 고려하지 않은 지역이다. 그럼에도 굳이 넣은 것은 대사막에서 새로운 시스템이 대거 투입되며 상당한 혼란과 반감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충분한 설득 과정을 갖고자, 사막 초입은 기존과 같이 선형적인 구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여러 신규 콘텐츠를 보여주는 일종의 완충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천랑_01.png


● 여러모로 모바일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늘려가는 와중으로 보이는데


: 오리지널 콘텐츠라면 PC에선 없던 클래스나 지역 설계가 될 것이다. 혹은 무역 시스템처럼 모바일에 맞춰 방식이 아예 달라진 것도 있고. 이번에 소개한 계승은 원작 개발 당시 ‘이러면 좋겠다’ 느낀 부분을 반영한 결과다. 앞으로도 ‘검은사막 모바일’만의 오리지널리티를 고민하여 내년 중에는 최소 두어 개는 보여드리고자 한다.


● 최근 PC에서 리마스터가 호평을 받았는데, 같은 엔진인 만큼 욕심이 있을 텐데


: 전혀 아니다. 우리는 여전히 ‘검은사막 모바일’ 사양이 다소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무리하게 그래픽을 끌어올리기 보다 더 많은 분들이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당장은 숨겨진 버그를 잡고 게임을 안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이번에 PC에 들어가는 거래소 개편안 같은 경우도 큰 기대를 받고 있는데


: ‘검은사막 온라인’은 벌써 서비스한지 꽤 오래된 게임이다. 모바일은 아직 거래소를 개편할만한 단계가 못되며 안정화가 더 필요하다.


● 아무래도 PC 원작의 신규 클래스인 아처가 모바일에 나오기까진 오래 걸릴까


: 당장은 아처에 대한 작업을 하고 있지는 않다. 다만 클래스 추가는 PC와는 전혀 무관한 순서로 진행하고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커뮤니티를 통해 어떤 클래스가 나왔으면 좋겠는지 계속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최대한 많은 분들이 지지하는 쪽을 우선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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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전 인터뷰에서 올해 안에 가문 던전과 통합 거래소를 추가한다고 하지 않았나


: 내가 올해라는 말을 너무 써서 많이 혼나고 있다. 솔직히 말하자면 가문 던전은 올해 못 넣는 것이 맞고, 통합 거래소는 개발이 거의 완료되었는데 폐기하기로 결정했다. 어떻게 보면 개발자의 로망이라 무리하게 추진했던 것인데 재화가치가 다른 서버간 너무 큰 혼란을 초래한다. 가문 던전은 최대한 내년 상반기에는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꼭 ‘목표’라고 적어달라(웃음).


● 내년에는 더 많은 모바일 MMORPG가 포진했는데 어떻게 경쟁할 계획인지


: 이제 기반을 거의 다 닦았으니 본격적인 확장을 모색할 때다. 월드 경영과 대사막 같이 경험적인 측면의 차별성을 보여줄 것이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 PC를 넘어 모바일만의 오리지널리티를 담아내고자 한다. 어느 쪽이 더 우선시될지는 모르지만 어느 한가지도 놓치고 싶지 않다.


● PC는 콘솔로 확장했는데, 모바일도 HTML5 등 웹으로 확장이 가능할까


: 아직은 개발팀의 여력이 거기까지 닿지 않는다. 그리고 모바일의 안정화가 완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플랫폼 확장은 되려 독이 될 수도 있다.


● 끝으로 1주년을 맞아 ‘검은사막 모바일’ 유저들에게 인사를 남긴다면


: 근 1년 가까이 우리 게임을 사랑해주어 너무나 감사하다. 그간 칭찬도 받고 많이 혼나기도 했는데, 개발팀 모두가 더 잘하고픈 마음에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모바일 MMORPG에서 이런 감각을 느낄 수 있구나 하는, 그러한 깊이가 담긴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여러분에게 ‘검은사막 모바일’이 오랫동안 추억에 남는 게임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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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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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모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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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매 일

서비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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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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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

기     타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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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51
1


(574039)

14.55.***.***

BEST
하....참... 너네는....말을 아낍니다 고소미먹을수도있으니
18.12.05 10:06
(957940)

211.36.***.***

BEST
이런거 하는 흑우들 루리웹에는 없지?
18.12.05 10:08
BEST
이젠 말을 안아끼는군 ㅋㅋㅋㅋ 각성과 계승을 오고가는 아이템을 팔겠지만 비싸지는 않을것이다.
18.12.05 10:20
(163097)

211.208.***.***

BEST
이게임은 사실상 몬헌처럼 구역으로 나눠져있어서 MMORPG라고 뻥치지말고 지도맵 구역이나 제대로 표시했으면 좋겠음. 되도않는 3D미니맵으로 맵 넓은것마냥 사기치지말고.
18.12.05 10:13
BEST
님 사실적시명예훼손으로 고소당함ㅅㄱ
18.12.05 10:32
(574039)

14.55.***.***

BEST
하....참... 너네는....말을 아낍니다 고소미먹을수도있으니
18.12.05 10:06
(4748944)

203.226.***.***

65...
18.12.05 10:07
(957940)

211.36.***.***

BEST
이런거 하는 흑우들 루리웹에는 없지?
18.12.05 10:08
아임 그루트
18.12.05 10:13
(163097)

211.208.***.***

BEST
이게임은 사실상 몬헌처럼 구역으로 나눠져있어서 MMORPG라고 뻥치지말고 지도맵 구역이나 제대로 표시했으면 좋겠음. 되도않는 3D미니맵으로 맵 넓은것마냥 사기치지말고.
18.12.05 10:13
(4838044)

39.7.***.***

이게 게임대상?
18.12.05 10:17
읍읍사막
18.12.05 10:18
(32104)

58.230.***.***

고소각으로 인식은 되겠지 그닥 추억에 남을 거 같진 않아
18.12.05 10:19
BEST
이젠 말을 안아끼는군 ㅋㅋㅋㅋ 각성과 계승을 오고가는 아이템을 팔겠지만 비싸지는 않을것이다.
18.12.05 10:20
BEST
미쳐버린주스
님 사실적시명예훼손으로 고소당함ㅅㄱ | 18.12.05 10:32 | | |
루리웹-381869846
회사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명예훼손의 대상이 아닌데요. 명예훼손으로는 고소가 불가능합니다. | 18.12.05 15:20 | | |
(1279072)

218.144.***.***

SmileAfterSmile
뉴스?에서는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으로 고소' 라고 되어 있긴함 | 18.12.05 16:41 | | |
부들부들4
명예훼손이 뉴스에 있었다면, 고소를 당하신 분이 펄어비스의 개발자나 사장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정황이 있었을 거 같네요. 확실한 건 회사에 대해서는 명예훼손이나 모욕을 했다고 처벌되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명예훼손이나 모욕은 사람한테만 해당됩니다. | 18.12.05 17:56 | | |
(105652)

115.94.***.***

복귀하려다가 65렙에 각성이라는 정보 보고 설치 취소합니다....
18.12.05 10:24
(341527)

59.14.***.***

65...접어야겟다
18.12.05 10:25
(3316489)

61.74.***.***

또하나의 다마코찌게임이 나오는구만
18.12.05 10:36
(4395)

203.247.***.***

헐 버서커 해보고싶었는데 각성렙 65.... ㅠㅠ
18.12.05 10:45
첫사진 빨간머리는 왜 옷 안입고있어요?
18.12.05 10:52
방랑의학업가
진짜...저걸 갑옷이라고... 옆에 남캐는 아주 얼굴까지 꽁꽁 싸매서 로봇 같은데... 한겜 성상품화 무엇... | 18.12.05 10:58 | | |
(4549479)

118.43.***.***

방랑의학업가
방어력이 높아지니깐여 | 18.12.05 15:37 | | |
(692454)

211.36.***.***

65시바 언제키움 60정도로해줘야지
18.12.05 10:54
예~ 안합니다 이런겜~
18.12.05 10:56
65렙 좋네..
18.12.05 11:01
(1682282)

107.179.***.***

ㅗㅗㅗㅗ
18.12.05 11:18
(1317513)

121.129.***.***

할말은 많지만 고속 먹을꺼 같아서 말을 못하겠다
18.12.05 11:29
(3860122)

121.139.***.***

유.고.겜 검은사막 ~
18.12.05 11:35
(1565840)

49.173.***.***

원작을 뛰어넘는다면 지금 원작을 하고있는사람들은 뭐 어쩌라는거여;;
18.12.05 11:35
(4734597)

61.75.***.***

응 과금으로 수익을 넘어서
18.12.05 12:12
고소먹을까봐서 안함
18.12.05 12:15
(4795891)

211.184.***.***

읍읍!
18.12.05 12:23
뿅뿅이들이 뿅뿅하고 뿅뿅하네
18.12.05 12:27
(1569514)

218.150.***.***

원작을 넘어서겠다? 그치 원작보다 넘어섰지... 과금으로 압도적으로 온라인때보다더 창렬스러움
18.12.05 13:02
(325915)

110.70.***.***

모두 키보드에서 손 떼!
18.12.05 13:10
(1522896)

223.62.***.***

주단위로 통수치는 겜은 또 처음이였음
18.12.05 13:12
(1082420)

39.7.***.***

이 위로 모두 다 고소 먹었다고 한다
18.12.05 14:03
(1182680)

49.161.***.***

펄어비스는 영원히 거른다.
18.12.05 14:32
(4271701)

119.71.***.***

여기가 사실적시고소한다는 그곳이군... 무서워서 댓글도 못쓰겟다야
18.12.05 15:40
(3527750)

211.36.***.***

댓글만달아도 고소당할까 두렵네
18.12.05 15:59
(4910060)

175.223.***.***

그러게 뭐할려고 고소를 해가지고.. 이번 업뎃보면 이게 모바일 게임이 맞나 싶을 정도로 기존 아이템 사후지원 잘 해준 편인데, 두둔하려는 사람도 절로 입이 닫힘 판결이 나야 알겠지만 고소건은 진짜 최악의 악수다
18.12.05 16:48
검사가 검사했네
18.12.05 17:30
(810652)

211.208.***.***

고소 사막
18.12.05 17:36
(4400237)

124.56.***.***

원작을 뛰어넘는 고소미를 뿌리겟다이말이지 펄진핑의 고소사막
18.12.05 18:33
구라 사막
18.12.05 23:38
마 내가 고소도 하고 어이! 통수도 치고 어이! 다해써
18.12.06 00:18
(609051)

49.163.***.***

병싄들 계승이 pc판에 나온 진이랑 뭐가다른데?
18.12.06 00:47
실제로 유저를 고소한 게임이 있다?
18.12.06 01:27
pc판 모바일판 한때 둘다 정말 열심히 했지만... 이젠 펄어비스게임은 안녕...
18.12.06 02:08
한달반전에 뒤늦게 깨닫고 은화라도 다팔고 접은 흑우다 진심으로 조언하니 이런거 하지말자
18.12.06 05:22
(1235499)

183.99.***.***

폰으로 만든게 pc퀄을 넘어가면 그건 그거대로 문제일 것 같은데.. 근데 어차피 절전하시라고 오토켜고 화면 끄는 모드까지 만드는 겜에서 굳이 퀄 따져야 하나
18.12.06 07:18
서버 최고 랭킹 레벨이 67인데 각성 레벨을 65로 만들어버리면 우짜냐.... 아무리 다마고치 게임이라지만 60진입하면 레벨 드럽게 안올라...
18.12.06 09:44
ㅂㅂ
18.12.06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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