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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분기 최대 매출 펄어비스, 신작 2종 내년 출시 목표

조회수 28194 | 루리웹 | 입력 2018.11.09 (08:50:12)
[기사 본문] 금일 오전 8시, 펄어비스가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펄어비스는 이번 3분기, 그래픽 및 사운드 리마스터를 진행한 검은사막 온라인과, 대만, 홍콩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시작한 검은사막 모바일의 선전으로 지난 분기에 이어 분기별 최대 매출을 달성하여 분기 매출 1,170억 원, 영업 이익 603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각각 최대치를 갱신했던 직전분기 대비 3.8% 가량, 10.0% 가량 증가한 수치이며 작년 동기 대비로는 323.8%, 297.2% 증가한 수치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을 3분기 금수랑 등 신규 캐릭터 추가와 함께 대만, 홍콩, 마카오의 동아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검은사막 온라인은 대대적인 리마스터를 진행하고 콘솔 진출을 앞두고 있다. 또 펄어비스는 ‘EVE 온라인’ 으로 유명한 아이슬란드의 게임 개발사 CCP를 인수하고, 일본과 미국에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이번 실적 발표에서 CCP의 실적은 포함되지 않았다.


4분기에는 검은사막 온라인의 신규 클래스 아처 업데이트 및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가 기다리고 있으며, 러시아 서버에서는 퍼블리싱 계약 종료로 직접 서비스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은 예상 주력 시장 중 하나인 일본 시장 진출을 내년 1분기 중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올 4분기부터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검은사막 콘솔은 사전예약을 진행 중이고, 11월 8일부터 OBT를 진행한다. 이브 온라인에서는 중국 시장 리퍼블리싱을 준비중이며 넷이즈를 파트너로 진행하여 좋은 성과를 기대한다.

다양한 신작도 준비중이다. PC 콘솔에서는 펄어비스가 제작중인 신작인 프로젝트 K 와 CCP가 개발중인 프로젝트 노바가 준비중이며, 모바일에서는 펄어비스의 프로젝트 V, CCP 가 개발중인 이브 어센션, 이브 에코스가 개발중에 있다.


Q&A

●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와 회동이 있었다고 알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펄어비스는 여러 방면에서 협력을 하고 있다. 어제부터 OBT를 시작한 검은사막 콘솔버전이 그 예이다. 최대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양사가 모두 공동으로 노력중이다.

● EVE 온라인의 중국 리퍼블리싱에서는 판호 문제는 없는지?

기존 퍼블리셔에서 넷이즈로 퍼블리셔를 교체하면서 리퍼블리싱을 하게 된 것인데, 이 과정에서도 새로 판호를 받아야 하는 상황에 있다. 다만 현재 한국 회사들의 판호 이슈가 존재하는 만큼 이 과정에서도 지체가 생겨 일정이 조금 연기되었다.

● 이번 발표에 CCP의 실적은 포함되지 않았는데, CCP의 인수 이유와 CCP의 실적은 언제 포함되나?

이브 온라인은 15년 간 서비스된 게임이기 때문에 지표는 매우 안정되어 있다. 연결재무제표에는 4분기부터 CCP의 실적이 들어갈 예정이다. 펄어비스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개발사가 되고자하는 목표가 있고, 검은사막 외에도 IP 와 개발력 양면에서 기반이 되고 시너지를 낼 회사를 찾고 있었다. 그것이 바로 CCP 였다.

● 프로젝트 K와 프로젝트 V의 개발 현황은?

현재 순조롭게 개발을 진행중에 있고, 올해 외부 공개가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하겠다는 지난 분기 때 말씀드린 목표에는 변함이 없으나, 다만 글로벌을 겨냥하고 있는 만큼 효과적인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어 올해 공개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두 게임 모두 내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중이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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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93
1


(1231653)

220.117.***.***

BEST
고소로 돈번거임?
18.11.09 09:25
(4441768)

121.128.***.***

BEST
개발비도 상대적으로 훨씬 적게 들고, 대충 사행성 자극하는 도박게임 하나 만들면 엄청난 스마트폰시장과 수많은 초라이트 유저덕에 잘만 팔리니.. 게이머들에겐 암흑시대.. 모바일 게임기업들에겐 황금시대.
18.11.09 09:17
(621431)

219.251.***.***

BEST
검은사막 PC판 운영팀이 마오쩌둥처럼 운영을 한다던데 ㄷㄷ
18.11.09 10:50
(972741)

203.228.***.***

BEST
고맙습니다 흑우여러분!!!!
18.11.09 09:09
(12304)

175.207.***.***

BEST
단물빠진게 5위 ㄷㄷㄷ
18.11.09 10:31
(972741)

203.228.***.***

BEST
고맙습니다 흑우여러분!!!!
18.11.09 09:09
(4441768)

121.128.***.***

BEST
개발비도 상대적으로 훨씬 적게 들고, 대충 사행성 자극하는 도박게임 하나 만들면 엄청난 스마트폰시장과 수많은 초라이트 유저덕에 잘만 팔리니.. 게이머들에겐 암흑시대.. 모바일 게임기업들에겐 황금시대.
18.11.09 09:17
Rempt_2k
근데... 그냥 요즘 콘솔게임 명작들도 많이 나오는데... 왜 암흑시대죠??? 그냥 가챠 모바일게임 안하고 다른거 하면 될텐데요 | 18.11.09 10:51 | | |
Rempt_2k
콘솔부심 엄청나네요 저도 지존박스랑 플프로 다 가지고있는 콘솔유저지만 왜 그런거에 우월감을 느끼나요 잘나간다는건 그만큼 수요가있다는건데 그런 라이트 유저들 포커싱잘했다는것에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면될 일을 꼭 항상 아 게임업계망했어 모바일 그만만들어 이럴필요가있을까요 이런거 보면 라디오->tv넘어가던시절 보는거같네요 tv는 바보상자다 보면 바보된다 상상력없어진다 그때 어른들이 그랬죠 요번 삼성 플렉서블 디스플레이같은 모바일자체적으로 디스플레이의 한계가 없어지면 그때부턴 진짜로 모바일이 모든것을 대체할수도있는데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것도 좋지않나싶네요 | 18.11.09 11:04 | | |
청와대 길라임
그 명작 콘솔게임은 해외에서나 만들고 국내에선 가챠 모바일게임 밖에 안나오니까 문제지 | 18.11.09 11:28 | | |
(81576)

112.171.***.***

Rempt_2k
초 라이트 유저라뇨... 헤비유저입니다. 스마트폰 게임 하는 분들도 게이머구요. 저도 콘솔게임 쪽이지만 콘솔부심 엄청나네요. 시대가 변했습니다. 전세계 게임시장 규모가 콘솔 25%, 스마트폰 41%입니다. 웹게임, PC게임까지 다 합쳐도 41%이고, 스마트폰 게임은 태블릿까지 포함하면 51%입니다. 무슨 초 라이트유저이고 게이머입니까. 초라이트유저 > 과금유저, 게이머 > 콘솔 게이머로 바꾸시면 아무 문제없습니다. | 18.11.09 11:37 | | |
(1587544)

220.86.***.***

루리웹-9496011921
루리웹-94696011921 님께서는 콘솔 부심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게이머들에게 암흑시대라고도 얘기가 나올 법한게, 모바일쪽에서 저렇게 이익이 나면 기존에 게임사들이 모바일 게임으로 많이 빠진다거나 모바일 플랫폼이 아닌 게임들에도 게임성보다는 모바일의 유료화 모델 등을 도입시켜서 향후 나오게 될 게임들이 회사 입장에서 이익만 되는 형태로 나올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한 예로 EA는 이미 진즉에 모바일 플랫폼이 아닌 게임들에 모바일보다도 악랄한 가차 시스템(피파 얼티메이트 팀) 등의 소액 결제 요소들을 넣고 있고 이게 막대한 디지털 매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실 님이 말씀하신 분명 긍정적인 부분도 있습니다만 Rempt_2k 님의 부정적인 측면도 게이머로서는 생각해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거 그리고 단순히 콘솔 부심으로만 넘기기 어려운게 모바일 게임 뜨면서 콘솔보다 타격 받은건 오히려 콘솔이 아니라 PC 온라인 쪽이에요. PC 온라인 게임 업체들이 모바일쪽으로 이동하고 있고 로스트 아크정도말고는 대작이라 할 만한(?) MMORPG는 소식이 크게 없죠. 블리자드마저도 디아블로를 모바일로 낸다고 한 주 내내 말 많은것도 그렇구요. 게이머들마다 좋아하는 게임이나 선호 플랫폼도 다르고 해서 암흑시대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과장일 수도 있지만 게임 시장 판도가 모바일 위주로 일원화되는 건 좀 우려할 만하다고 봅니다. 유료화 위주의 게임 질적 저하에 대해서 우려하는거라 | 18.11.09 11:42 | | |
0가시
맞는 말씀도있어요 돈이 되니까 주주들입김에 콘솔이나 pc보단 모바일에 집중한다 하지만 생각하시는거보다 환경은 훨씬더 빨리 변하고있습니다 여기계신분들이 생각하는 모바일 게임만해도 몇년전에 피처폰시대정도엔 잘해봤자 퍼즐류나 고포류 정말 잘해봐야 해상도 낮은 작은 볼륨의 rpg게임정도가 다 였지만 지금 그래픽의 수준이나 다양성자체는 불과 10년도 안되는사이에 어마어마하게 발전했죠 모바일게임이 단순히 돈을 많이 번다는것도 있지만 게임회사들이 뛰어드는건 그만큼 게임자체의 파이가 늘어나는것이기때문입니다. 다양한 통계를 봐도 pc 콘솔 모바일 게임들은 어느한쪽이 시장침식을 하는게 아니라 전체적인 파이가 늘어가는중에 현재로선 특정 게임 특히 모바일이 조금더 시장에서 많은 우위를 점하고있다고 나오는거죠 다르게 생각하면 그만큼 돈이 되는 곳엔 그만큼 투자가 들어가고 기술이 발전합니다. 우리가 어렷을적에 생각하던 이동하면서 게임하는정도를 넘어서 그게 돈이 된다 싶으면 그 이상의 작업물이 계속 나올거구요 게임자체가 돈이 된다면 그외의 파이들인 콘솔 pc작업들은 계속 나올겁니다 회사들은 바보가 아니에요 뭐가 잘된다고 우리도 저거 해보자해서 다될거라고 생각안합니다 . 그리고 pc온라인 특히나 mmorpg장르는 거의 몰락한 장르가 맞습니다. 그냥 시대의 흐름상 지금은 유행이 지나서 잘안되는거죠 해외개발사나 국내개발사나 들이는 돈과 시간도 엄청나지만 유지비용자체도 엄청나고 패치하나 밸런스하나하나에 유저들반응관리하기도 힘들고 유지비용대비 매출도 나오지않는데다가 유저들도 요즘은 워낙 다양한 게임이 많이나오니 거의 자신의 모든시간을 할애해야하는 mmorpg류는 접근성이 엄청나게 떨어집니다. 핸드폰 mmo가 흥하는건 별거없습니다. 핸드폰이란 절대적인 접근성때문이죠 추후 vr이나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가 보편화되면 다시 mmo의 유행은 돌아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지만 현재로썬 여러가지 이유로 mmo 특히 pc mmorpg는 와우조차도 위태위태한 상황입니다 부분유료화의 문제경우는 저도 해답을 내놓을순없습니다 그만큼 수요가있고 나는 시간을 쓰기 힘드니 돈으로 해결하겟다 이런 유저는 널리고널렸으니까요 하지만 반대로 그렇게 게임전체적인 파이가 늘어나면 모바일게임만 하던 사람들도 아 난 좀더 재밌는거 다른것도 해보고싶다 하면서 콘솔도 만져볼수도있고 남들이 명작이란 게임도 해볼수있는거죠 생각해보세요 아무리 캔디크러시같은거나 클로얄이 잘된다고 프롬같은회사에서 그런거 만들까요 갓오브워 the m같은거 쉽게 나올까요? 영화처럼 앞으로 게임은 더욱더 b급 c급 블록버스터 식으로 다양화될겁니다. 누구는 돈은 좀 안되도 명작이라불릴게임만들거고 누구는 돈도되고 많은사람들이 좋아할만한 게임만들거고 누구는 돈만 무지막지하게 버는데 욕만 처먹는 게임만들거구요 | 18.11.09 11:57 | | |
슬기보러가자
아니 왜요 ㅋㅋ 피처폰에서 스마트폰까지 변화는 10년 단위였지만 그 스마트폰에서 디스플레이가 발전하고 모바일기기에서 거의 모든인터넷을 대체할수있게 된지는 그것보다도 훨씬 짧았구요 네 제가 말씀드렸잖아요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나 요즘 나오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나오면 더 달라질거라구요 닌텐도 스위치의 크기만으로도 게임잘하시잖아요? 이번삼성 접는 디스플레이만봐도 거의 그거에 근접한 정도의 크기까지 왔어요 아이폰 전면 베젤나온지 몇년도 안됬습니다 유게에선 맨날 특이점 이야기하는데 그만치는안되도 그런세상 생각보다 빨리와요 우리 어렸을적에 누가 핸폰으로 mmorrpg한다 생각했겠습니까 ㅋㅋ | 18.11.09 12:04 | | |
쏘주앤닭발
네 그건 맞는 말씀이죠 게이머들에게 암흑시대라길래 뭐 어쨌든 게이머들이 할건 있어 보여서 말이죠 | 18.11.09 13:51 | | |
루리웹-9496011921
tv는 바보상자라 하는 거랑 비슷하다고? 여기 애들이 모바일 피쳐폰 시절 게임도 모바일이란 것 자체로 깠나? 플랫폼이 문제가 아니라 사행성 위주로 된 점철된 게임들이 문제인 거 아님? 근데 비유가 왜 그따위임? 너무 어거지 아님? 님은 만약에 티비에서 어떤 안좋은 내용을 틀고 전부 그런 내용으로 도배되서 문제시 되면 '뭐? tv는 바보상자라고!?'라고 개떡같이 알아들을 거임? 일부러 남의 말을 그런 식으로 '게임은 훌륭한데 모바일에서 나왔다는 것 자체로 까는 모바일 플랫폼 비하자'로 바꿔야만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는 거? 마치 메갈들이 자기들이 욕 먹으니 '여성 인권 운동을 비하하시는군요'라고 이유를 바꿔치기 하는 거랑 모양새가 비슷하네. 논리 구조만 보자면. | 18.11.09 15:25 | | |
(1331389)

61.106.***.***

루리웹-9496011921
뜬금 없지만 VR은 PC보다 콘솔이 선도하게 되지 않을까 하네요. VR의 구조 자체가 콘솔형식의 아케이드적인 조작이나 풍부한 바리에이션을 갖는 플레이방법 그리고 네러티브한 연출력 스토리비중의 진행이라 VR의 특징에 결합되기 딱맞아요. | 18.11.09 15:43 | | |
(1331389)

61.106.***.***

Rempt_2k
콘솔은 향후 개발비가 적게들고 콘솔겜 특징을 잘살릴수 있는 VR방향으로 나갈건데 VR에 적응 못하는 콘솔게이머들은 이전 2D레트로겜만 추구하던 게이머들처럼 떨어져 나가겠죠. 게이머 눈이 너무높아지다보니 게임개발비용과 시간이 너무 늘어져 버린시대라 타이틀이 거의 안나와서 VR로 진입하지 않으면 눈높이에 맞는 겜을 거의 못하게 될걸요. | 18.11.09 15:53 | | |
(2863858)

223.33.***.***

쏘주앤닭발
콘솔게임은 옛날부터 한국에는 해당되지 않았는데? | 18.11.09 16:58 | | |
(1341229)

218.158.***.***

루리웹-9496011921
"생각해보세요 아무리 캔디크러시같은거나 클로얄이 잘된다고 프롬같은회사에서 그런거 만들까요 갓오브워 the m같은거 쉽게 나올까요?" 라고 하셨는데..... 아마도 만들겁니다. 그렇게 게이머들이 신뢰하던 블리자드 조차도 디아블로M을 이번 블리즈컨 메인으로 발표했잖아요. | 18.11.09 17:28 | | |
(46814)

218.55.***.***

1500cc의 황제
댓글들을 잘못다신게 아닐까 싶네요.. 컨솔부심을 부린분이 누군지 모르겠는데...ㅎㅎ; 그리고 모바일을 초라이트유저라 칭한게.. 틀린얘기만은 아닐겁니다. 모바일시장이 거대해진건 그 초라이트 유저들이 막말로 더럽게 많기 때문이죠. 숫작으로 너무나 압도적입니다. 헤비유저, 매니아들 암만 돈 많이 싸봐야.. 숫적으로 비교가 안됩니다. 또 돈잘벌리는 모바일이 무서운건, 게임이 기본적으로 사행성을 바탕으로 한다는거죠. 도박적인 재미는 게이머가 아니더라도 끌어들일수가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은 거기에 걸맞게 누구나 가지고 있는 생활필수품이죠. 이런 플랫폼 특성상.. 초라이트유저라는 표현을 쓴게 아닐까싶네요 | 18.11.09 18:30 | | |
(46814)

218.55.***.***

미누아노
그리고,, 모바일이 좋아서 하는분도 계시겠지만,,, 바쁜 일상에 치여서 여건이 안되서,,, 어쩔수없이 마지못해 대안삼아 모바일을 하는 게이머들도 굉장히 많을거라봅니다. 나는 도저히 모바일은 못하겠다,. 여유가 없어도 최대한 허락하는데까진 해보겠다며.. Pc나 콘솔 붙잡는 분도 계시겠지만,,, 어지간히 게임이란것 자체에 커다란 애정을 가진분이 아니고서야 그런분들에겐 쉬운일이 아니죠.. | 18.11.09 18:44 | | |
(5030960)

121.128.***.***

슈빔
장난하세요? ㅋㅋ 콘솔은 대중성을 위해 스펙을 포기하고 가격합리화를 위해 퀄리티를 포기합니다 지금 VR PC에서 하려면 2000급은 되야 무난하게 돌리고 현세대 동급최강인 타이탄을 달아야 할만한 정도에요 근데 콘솔요? ㅋㅋ 지금 현세대 콘솔이 VR 힘을 못 받는게 왠 줄 아세요? 헤드마운트 VR값은 그 값대로 처받고 콘솔값은 콘솔값대로 처받아서 돈이 이미 최소로 잡아도 100은 깨지는데 반해서 해상도는 15년전 해상도 수준에 프레임 텍스쳐는 뭐 볼 것도 없고 눈 앞에서 뿌려지는 이미지가 저질이니 멀미와 각종 사이드이펙트가 나오는거죠 이게 고화질 고퀄로 뿌려졌으면 과연 망했을까요? 콘솔에서 VR이 대중화되려면 아직 더 멀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PC에서 장비들 수준이 상향평준화 되어야 이게 콘솔에서도 수혜를 입는 방식으로 가는데 무슨 ㅋㅋㅋㅋㅋㅋㅋㅋ 하여튼 플뽕웹 수준 지리네요 | 18.11.10 11:27 | | |
(5030960)

121.128.***.***

슈빔
그리고 PC에서 아케이드적인 조작이 왜 불가할 거라 생각하세요? PC에선 무브봉같은거라던지 패드를 못 쓰나요? 아뇨 절대 아닌데; 왜 생각하는게 그렇게 플뽕 콘솔뽕에 치우쳐서 그거에만 생각하세요? 플스1 플스2처럼 과거 콘솔 스펙이 PC보다 우월한 시대는 지났고 지금은 역전되서 PC 장비쪽 개발 속도가 훨씬 빠르며 그 수혜를 입은 콘솔 쪽 장비들로 가성비를 짜서 넣는 형태가 되었죠. 추후에 한 5년에서 10년 이내에 장비가 상향평준화 되고 콘솔 또한 지금의 행보처럼 가성비 위주의 장비로 맞춰지고 가격 또한 현재에서 큰 변동이 없다면 VR 입문은 PC보다 콘솔이 가격 면에선 나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콘솔은 가성비, PC는 퀄리티를 따지는 플랫폼이기에 VR이라는 특성상 애들이나 가지고 놀 아케이드 게임 외에 추후에 보여질 가상현실 세계관을 놓고 보면 오히려 PC가 가능성이 좋아보이죠 좋은 건 좋은 환경에서 해야 더 좋다는 걸 PC 유저들은 아니까요 | 18.11.10 11:31 | | |
(5030960)

121.128.***.***

슈빔
어차피 헤드마운트를 쓰기 때문에 콘솔의 유일한 장점인 30프레임 구라텍스쳐를 가리기 위한 일환으로 해상도만 잡아늘린게 VR에서는 소용이 없죠. 왜냐구요? 헤드마운트 내에서 구현 가능한 해상도가 따로 있으며 그 해상도와 퀄리티를 받쳐주기 위해선 하드웨어 스펙이 전부인데 고해상도 TV 스크린은 이제 장점이 없다는 셈입니다 그래서 PC가 오히려 압승이라는거죠 부품만 끼워넣으면 미친듯한 퀄리티로 콘솔을 압살할 수 있는데 눈앞의 가상현실의 퀄리티가 조악하다면 그걸 돈 기백쓰면서 굳이 환경을 맞출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요? | 18.11.10 11:36 | | |
(5030960)

121.128.***.***

슈빔
현재 PC도 VR 시장 발전이 더딘게 하드웨어의 발전속도가 VR의 컨셉에 아직 못 미치고 구현해내는 것 또한 대중성과 멀어도 너무나 멀기 때문에입니다 그냥 간단하게 PC에서 폴아웃 VR만 해봐도 아직 이건 시기상조라는 걸 대번에 느끼실텐데 아직도 VR은 콘솔이다 타령이신지 정말 궁금하네요 | 18.11.10 11:38 | | |
Rempt_2k
쓰레기같은걸 게임이라고 가챠 넣어서 대충해도 사주니 게임계가 돼지판이다 | 18.11.10 12:32 | | |
(506188)

211.201.***.***

똥푸러가자
모바일게임이라고 다 쓰레기는 아닙니다. 닌텐도 스위치도 모바일이예요. 근데 그런 걸 하면서 암흑기라고 못 느끼는 걸 보면 신기하긴 하죠. 닌텐도 스위치 같이 만 나오면 아무도 모바일이라고 무시하지 않습니다. 콘솔 부심이랑 아무 상관없음. | 18.11.10 21:51 | | |
(4700460)

193.176.***.***

루리웹-9496011921
아무리 포장을 잘해줘도 오목이 바둑의 깊이를 따라갈 수는 없습니다. | 18.11.10 22:37 | | |
(936451)

211.223.***.***

Simbian
구작들 우려먹기탕 스위치 ㅋㅋ | 18.11.11 00:54 | | |
Simbian
흔히 모바일 게임이라고 하면 구글PlayStore 게임을 말하는거지, 기기의 모바일화까지 신경써서 말하는 건 아니죠. 심지어 사람들이 말하는 콘솔게임에는 닌텐도 스위치의 젤다의 전설도 포함됩니다. 단어 하나하나마다 사사건건 다 따지면 콘솔게임도 플랫폼에 따라 모바일게임이라 할 수 있어요. 헌데, 여기서 논하는 건 이런게 아니라, 구글PlayStore 게임이 문제가 많다는 것을 말하고 있는거지요. | 18.11.11 01:26 | | |
(1331389)

61.106.***.***

BlackHaze
구구절절 설명이 무효로 되었네요. 선도한다는게 사양을 말한게 아님. ㅋ VR은 콘솔에서 흥하면 흥했지 PC는 가망 없죠. PSVR 300만대 팔동안 오큘러스리프트와 바이브가 1년 앞서나왔음에도 각기 100만대도 못팔았던것만 봐도 증명됨. https://blog.us.playstation.com/2018/08/16/celebrating-3-million-ps-vr-systems-sold/ PSVR 소프트는 2200만개나 팔렸음. 이미 지난 8월에. | 18.11.11 13:54 | | |
(5030960)

121.128.***.***

슈빔
콘솔게임은 선택지가 PC보다 적죠. 그래서 잘 팔리는 것도 한몫하죠. 안그런가요? ㅋㅋㅋ 그리고 오큘러스와 바이브가 PSVR보다 못팔린건 딱 하나에요 가격면에서 두배 차이가 난다는 겁니다 아시겠어요? ㅋㅋㅋ 해상도 1080p도 아닌 720p 겨우 구현하는 수준인데 이걸 눈앞에서 뿌려본다 생각해보세요 왜 오큘러스나 바이브보다 PSVR에서 멀미 이슈가 많은지 아직도 이해가 안가시나요? 정말 진성 플벌레시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11.11 15:17 | | |
검은사막 모바일도 단물다빠져서 매출순위5위까지 내려왔더만 안달났을거다
18.11.09 09:21
(12304)

175.207.***.***

BEST
아직한걸음
단물빠진게 5위 ㄷㄷㄷ | 18.11.09 10:31 | | |
아직한걸음
매출순위 5위면 아직도 일매출 두자릿수 억대단위임 | 18.11.09 11:38 | | |
(4048)

211.36.***.***

아직한걸음
구글플레이 50위 권만 유지해도 50명 정도 하는 게임개발사 유지가 가능함 물론 퍼블리셔 끼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나온지 몇달 됐는데도 매출순위 5위면 엄청난 성과라 봐야함 | 18.11.10 01:11 | | |
(1231653)

220.117.***.***

BEST
고소로 돈번거임?
18.11.09 09:25
(2403)

49.254.***.***

아시아, 북미, 유럽 다 합쳐도 국내 절반도 안 되네....;;
18.11.09 09:50
와 이브온라인 ㄷㄷㄷ
18.11.09 10:07
(266007)

106.247.***.***

여기도 넷이즈.
18.11.09 10:13
(1165020)

14.63.***.***

이브는 근데 넥슨이 일본서비스 하면서 그때 먹은거 아니었나?
18.11.09 10:15
재키.
넥슨이 서비스를 해주는거지 뭘 먹음 | 18.11.12 01:18 | | |
유저 고소해도 개돼지놈들 있어서 잘나가네
18.11.09 10:26
(1289317)

27.33.***.***

또 넷이즈 짱.깨 좀 버리자 시.발.짱.깨 Region f■cking lock China
18.11.09 10:31
(621431)

219.251.***.***

BEST
검은사막 PC판 운영팀이 마오쩌둥처럼 운영을 한다던데 ㄷㄷ
18.11.09 10:50
(4860897)

222.110.***.***

wizwiz
조심해 잡혀가 | 18.11.09 11:19 | | |
wizwiz
해로운 유저다. | 18.11.09 12:18 | | |
wizwiz
쉿 그렇게 개발도 한다더라...ㅋㅋㅋㅋ | 18.11.09 13:55 | | |
(377660)

125.143.***.***

이브온라인 국내 서비스해주는건가영 ㄷㄷㄷㄷㄷ
18.11.09 11:19
나부
국내서비스는 관심없고, 위에 신규 라인업 보면 이브 모바일 게임 만들 생각인 것 같은데요? 이브 유니버스라는 FPS게임은 혹시 모르지만, 이브 자체는 국내 서비스는 요원한듯. | 18.11.09 15:05 | | |
신규 캐주얼이랑 5개정도 개발중이던데..
18.11.09 11:22
(4838789)

182.220.***.***

이브온라인은 진짜 왜 샀는지 궁금함. 안정적이긴한데 그렇다고 신규가 늘어나는 것도 아닌데
18.11.09 11:24
코마메
펄어비스 김대일 의장이 이브온라인 초 하드코어 유저라... | 18.11.09 11:32 | | |
(4838789)

182.220.***.***

수수께끼의 도전자
진짜인가요!? | 18.11.09 11:33 | | |
(1587544)

220.86.***.***

여기도 이제 모바일쪽으로 기울고 있어뵈네요. 보니까 플랫폼별로도 모바일쪽이 상승세고 PC쪽은 하락세인데다가 단위 차이도 크고, 검은사막 모바일을 서비스하는 지역(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에서 상승세인데 비해 PC판으로 재미보던 북미/유럽 등에서는 하락세네요. 여러모로 제 2의 엔씨 테크를 착실하게 타고 있는거 같네요. 다만 PC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갈아타는게 더 빠를 뿐이지
18.11.09 11:32
(19794)

118.221.***.***

천만원대 질러서 겨우 알약 먹은 유저들 두어달만에 알약 상위개념연금석인 초밥패키지 내놔서 단체로 무과금행시킨게 9월말임. 그 이후로 유저들 멘붕와서 핵과금러들 단체로 다 접고 항의가 물밀듯이 몰려오자 공카 까페관리자들 감당이 안되니 갑자기 잠수타고 소통 안한지 두달째. 그 상황에서 임시점검으로 업뎃이 아니라 신규패키지 내서 팔아먹음. 8월에 내놓는다던 업데이트는 내년 8월이었던건가? 그제부터는 로아 나와서 bj들도 검사방송하는 사람 한명도 없음. 즉, 저 실적이 최고점이라는거지.
18.11.09 11:57
(4971507)

59.13.***.***

레더리 하면서 느낀건데 이건 그냥 시대의 흐름이야
18.11.09 11:57
(4813130)

117.111.***.***

콘솔게임 보세요 죄다 전부 빡죠 빙의해서 너도나도 리뷰어행세하면서 게임 나오면 까기바쁘죠 특히나 그래픽=인건비인데 그래픽 좀만 나빠도 엄청 까이고요 특히나 항상 스토리는 다 별루라고 하죠 진짜 스토리 별로라는건 대충 어느게임 붙잡고 지적해도 될정도로 도대체 얼마나 어마무시한 게임만 스토리가 좋다고 할런지 모르겠음 그리고 싱글 게임 열심히 개발해봐야 수익도 안나죠 발매되면 항상 까기 바쁘면서 가격 떨어지길 기다리고 있죠 아니면 유투브에디션으로 떼우죠 그래놓고 평가질 하죠 하지만 모바일유저들은 콘솔 유저에 비해 대단히 너그럽습니다 그래픽 나노단위로 분석해가며 모바일게임을 까는 사람이 많진 않죠 스토리도 톨킨 빙의해서 세세히 지적하는 사람 없습니다 그냥 내가 해보고 재밌다 싶으면 합니다 그런데다 현실은 싱글보단 멀티가 멀티보단 모바일이 쉽게 만들고 수익도 더 나죠 그래서 추세가 그쪽으로 기우는데 그걸 또 욕하고 있죠 가뜩이나 싱글게임 만들기도 힘든데 만들어봐야 수익도 적으니 저같아도 멀티, 모바일로 만들듯 욕하기전에 나자신부터 돌아봐야 할듯 합니다 지금 게임 추세가 왜 이렇게 되었는지
18.11.09 11:58
(1290411)

211.246.***.***

키드먼
원래 매니아장사보단 상대적으로 대중장사가 더 잘벌죠 | 18.11.09 12:03 | | |
키드먼
공감좀 되요 ㅋㅋㅋ 개발자들도 사람인데 진짜 열심히 만들어도 잘안될때가있고 생각보다 노력에비해서 너무 잘되는상황도 있는데 요즘에 리뷰어들만봐도 엄청나죠 참고로 ㅁㅌㄱ인가 하는 리뷰어 제가 엄청나게 싫어하는데 예전 몬헌월드 나왔을때 전 캡콤코리아서 개발하던 몬헌 엄청나게 깠었는데 제가 거기 작업자였습니다 진짜 말도안되는 이유로 거기는 프로그래머만 데리고와서 작업했고 걔들이 개판처서 일본에서 화나서 접었다 뭐 이런식으로 이야기햇는데 ㅋㅋㅋ 아우 뇌피셜도 작작이지... 여튼 영화처럼 소수의 극성 리스너들과 일반 대중의 눈은 항상 다른데 게임쪽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싶네요 | 18.11.09 12:29 | | |
(219536)

210.222.***.***

키드먼
공감 | 18.11.09 12:40 | | |
(46814)

218.55.***.***

키드먼
근데 얼마전애 루리웹에도 기사로 떴었지만,,, 그렇게 매년 엄청난 성장률을 기록하던 모바일게임이.. 이번에 이번에 콘솔시장성장률보다 떨어졌더군요, 향후전망치에 대해서도, 모바일성장률을 이례적으로 낮게잡았는데.. 이러한 이유들로 중국을 중심으로 한 자가복제 게임들이 난립하고 있는 현 모바일생태를 원인으로 분석하더군요. 물론! 그럼에도 모바일시장은 여전히 가장 큰 시장입니다, 또 기업입장에선 대충만들어도 잘벌리는 꿈같은 시장이구요 하지만 현재의 모바일생태가 전 절대로 좋은방행으로 가고 있어 보이지가 않네요.. | 18.11.09 18:38 | | |
(506188)

211.201.***.***

루리웹-9496011921
캡콤 코리아 몬헌의 작업방식의 차이로 접혔다고 소니코리아 물어보니 그 정도로만 얘기하던데.. . 음 프로그래머 중심 팀이었군요. 결과물 안 나올때 대충 느낌은 오더니만.. | 18.11.10 21:57 | | |
Simbian
아뇨. 제대로 큰 팀맞았습니다. 아트팀만해도 왠만한 mmo팀이상으로 많았구요 자세한건 여기서 이야기풀순없지만 그런식으로 알지도 못하는애가 어이없는말하는거보고 너무 열받았었네요 | 18.11.10 22:02 | | |
응 너 고소!
18.11.09 12:08
(1775805)

106.251.***.***

프로젝트 k 보니까 펄어비스 입사 하고 싶다 fps 게임 캐릭터 만드는게 내 목푠데..
18.11.09 12:09
이브 온라인 나오는 건가...
18.11.09 12:15
(5046025)

119.149.***.***

이브가 모바일로 출시라
18.11.09 12:20
(68200)

112.175.***.***

이브 온라인 한글화 해달라!
18.11.09 12:35
앞으로 출시 할 게임들 매출 1위 찍지 못하더라도 '넣지 않겠습니다'
18.11.09 12:37
(87378)

1.245.***.***

검은사막은 피시판 첨 나올때가 잘나갔었는뎅 유사 게임과 벤치마킹하더라도 검사가 단점 이상으로 장점이 많아서 타사겜하던 사람들 조차도 막 넘어오고 그랬으니깐~ 그떈 혼자서 할만한 컨탠츠가 확 땡겼으니... 그러다가 1년차 2년차 쯤 되서 서서히 유저층 인지도를 잃기 시작하고 펄수르 환전쟁이들도 하나둘씩 손절하기 시작하더니~ 결국엔 하향세를 칠렬고 할때 모바일판이 나와서 거기서 새 시장 개척후 꿀빤걸 가지고 뭘 미화시켜~ 뭐 결과적으론 검사 프렌차이즈가 돈만이 번것은 사실이니깐~ 그리고 그 번돈가지고 기존겜들도 유지해야겠고, 새 밥줄거리가 될 신작 게임 제작도 해야하니깐~ 앞날은 알수없는 법 유사게임의 지지층사이에서도 불만 터질때마다 섭종전에 게시판에서 항시 나왓던 말이지만, 내 계정을 지키기 위해선 어쩔수없는 지름은 그저 고통뿐~이라는 말이 있었죠ㅋㅋㅋㅋ 뭐 검은사막은 그런 게시물 보이면 아마 삭제시키겠지만...낄낄낄
18.11.09 12:55
(15037)

110.12.***.***

오늘 일단 펄 주식 반정도 매도 때림... 아마 신작 나오면 또 오르긴 할텐데.... 진짜 운영은 좀 외주를 줬으면 함.... 여긴 기술개발 회사지 운영은 있는데로 제살 깎아먹기 바쁜듯....
18.11.09 14:32
(4635283)

223.62.***.***

펄어비스도 마찬가지로 쓰레기였다
18.11.09 14:50
(1819118)

118.216.***.***

이브 모바일로 나오면 부족전쟁 저리가라할 막장이 제조될 듯
18.11.09 15:28
(1522896)

223.62.***.***

저실적이 마지막임 모바일 이미 과금러 다 떠나고 없음
18.11.09 16:12
(1065770)

118.47.***.***

생각 중인거 그대로 쓰면 고소 맞을거 같으니까 입 다물어야겠당
18.11.09 16:26
아이엠그루트
18.11.09 17:04
저놈의 이브 환상의갓게임 취급 실제로는 국내서 아는사람거의없는 그들만의리그 이브가 뭐 존나 대단한 컨텐츠인줄아네 소수 오타쿠가 갓게임이에요 떠드는수준
18.11.09 17:55
이브 모바일 mmo 기대되네
18.11.09 18:01
(64758)

211.220.***.***

뭐 시대의 흐름이죠. 전 어서 닷핵 극장판에서 나오던 휴대폰 형식의 디바이스가 엄청난 성능이 돼어서 그거 들고다니면서 안경형 HMD로 게임할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는데. 내가 죽기전에 가능하려나.
18.11.09 18:16
(1999493)

27.124.***.***

여러분의 합의금실적으로 대체되었다
18.11.09 18:17
(792476)

220.120.***.***

이 회사 집 근처에 있어서 단골 카페 가다가 가끔 등짝에 회사로고있는 옷 입고있는 사람들 지나다니는거 보는데 등짝 때리고싶음
18.11.09 19:01
진짜 루리웹은 변하는게 없구나 여러모로 대단한듯
18.11.09 21:59
믿는 구석이 있으니 고소미 하는것?
18.11.09 23:05
3N 닮아가는 기업
18.11.10 05:34
(4709596)

122.42.***.***

안양의 블랙기업이라는 칭호있던데
18.11.10 09:54
(162315)

14.36.***.***

이브 온라인 ㄷㄷ
18.11.10 11:05
어제 첨으로 검은사막 온라인 했는데 겜이 넘 재미있어서 밤샜다
18.11.10 12:07
시진핑 사형시켜라
18.11.10 12:33
아니다 제2문화혁명 진행중인데... 영구집권해라
18.11.10 12:33
영구~ 없다~
18.11.10 12:33
전부 이브네
18.11.10 16:34
고소로 돈 쭉쭉 뽑은건가
18.11.10 21:48
뭐 저거야 고소하기 전 매출 아님? 고소후에는 진짜 개판되서 남을 유저가 있을지나 의문인데 해외는 햇다간 지들 손해니까 안할거 같고 국내만 등쳐먹겟다 이거지?
18.11.10 23:29
(936451)

211.223.***.***

저게임이 유저들 고소하는 게임이라면서 검은사막 대단하다 이런회사 게임을 처하는 애들이 있다는게.
18.11.11 00:51
(3265245)

125.135.***.***

와 프로젝트k는 한번 해보고싶은데
18.11.11 05:23
(4729226)

175.124.***.***

이회사 완전쓰레기 기업됌 첨에 루리웹에서 찬양받더니 검사모바일 엄청난 막장운영 거의 리니지엠급
18.11.11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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