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하스스톤 ‘라스타칸의 대난투’, 로아 중심으로 메타 바뀔 것

조회수 15109 | 루리웹 | 입력 2018.11.04 (11:55:00)
[기사 본문]

“로아를 뵙거든 줄진이 보냈다고 말씀드려라!” 매번 독특한 컨셉의 확장팩을 선보여온 하스스톤이 까마귀의 해 세번째 확장팩으로 ‘라스타칸의 대난투(Rastakhan's Rumble)’를 들고 나왔다. 제목 그대로 잔달라 제국의 신왕 라스타칸이 마련한 투기장을 무대 삼아 야생신 로아의 가호를 받는 트롤 용사들이 한판 승부를 벌인다.


직전 확장팩인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가 당초 기대와 달리 팬덤의 외면을 받으면서 ‘라스타칸의 대난투’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 과거에도 실패한 업데이트가 없지는 않았지만 바로 다음 확장팩이 견인차 노릇을 하며 평가를 반등시켜왔기 때문. 말인즉슨 이번 확장팩까지 연속으로 실패할 경우 ‘하스스톤’ 자체가 구렁텅이로 굴러 떨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당장 오리지널 위주로 편성되던 확장팩 컨셉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 주요 무대인 잔달라로 옮겨진 것부터 위기의식을 느낀 결과로 풀이된다. 이러한 블리자드의 기대처럼 ‘라스타칸의 대난투’이 꽉 막혀버린 메타를 시원스레 뚫을지 크리스 시가티 총괄 프로듀서와 마이크 도네이스 수석 디자이너, 벤 톰슨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자세한 이야기를 나눴다.


DSC08655.jpg


● 먼저 지난 ‘박사 붐의 폭심만만 프로젝트’에 대해 자평한다면


: 그야말로 매우 매우 만족스러웠다. 메타에 가져온 다양한 변화도 그렇거니와 새로운 모험 모드인 묘수풀이 연구소를 통해 ‘하스스톤’을 즐기는 색다른 방법을 제시했다고 본다.


● 신규 확장팩 컨셉으로 ‘라스타칸의 대난투’를 고른 이유가 무엇인 


: 이전부터 트롤이 주역인 확장팩을 내고픈 욕심은 있었지만 아무래도 당시 메타와 어울리질 않았다. 그러다 마침 ‘격전의 아제로스’가 출시되며 트롤의 비중이 매우 커진 터라 이번 확장팩 컨셉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었다.


● 트롤 용사가 영웅 교체 카드로 주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 ‘마녀숲’에서는 주술사에게 마녀 하가사가, ‘폭심만만 프로젝트’에서는 전사에게 정신나간 천재 박사 붐이 주어진 바 있다. 이번에는 누구에게 어떤 영웅 교체 카드가 주어질지 기대하시라(웃음).

 

d42e4284ef27709e4534bc2cb0189989cf7e4097b1b736c99034c4d5796c2e870d3d326e450630f64e5f8accf1bbb37922a76c5ff32f83cf77044b80262f1caae143ebace8bcc59c1f76fbc4c4c40c55f937487edcab97369d6244c19b24efd2.png


● 영웅 교체 카드가 지나치게 강력하여 밸런스를 해치는 수준이다


: 영웅 그 자체를 바꾸는 카드인만큼 그에 걸맞은 성능을 갖춰야 한다. 다만 밸런스를 지나치게 해치지 않도록 매 확장팩마다 한 장 정도로 수량을 조절하는 중이다. 현재는 영웅 교체 카드가 없는 직업들도 충분히 강한 덱을 만들 수 있는 만큼 그다지 심각한 문제는 없다.


● 개발팀이 이번 ‘라스타칸의 대난투’를 통해 새롭게 미는 아키타입이 있다면


: 이번 확장팩은 야생 신 로아 카드를 중심으로 여러 아키타입이 나올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는 호랑이 시르밸라(천상의 보호막, 생명력 흡수, 속공, 내가 시전한 모든 주문의 비용만큼 비용이 감소합니다)를 기용한 주문 성기사로 재미있게 플레이하는 중이다. 다만 아키타입은 개발팀이 의도하는 것보다 플레이어들이 직접 만들어내는 경우가 더 많다.


● 정작 라스타칸은 하수인이 아닌 예약구매 보상인 직업 카드로 등장하게 되었다


: 라스타칸을 어떻게 게임에 구현할까 무진 고심했다. 이번 확장팩의 대표격인 존재이고 하나의 하수인 카드로 표현하기에는 너무나 위대한 인물이라 다른 모든 카드를 아우르는 직업 카드가 적절하리라 판단했다. 


1.jpg

 

● 새로운 모험 모드인 럼블런을 올클리어 시 어떠한 보상이 주어질까


: 이번 모험 모드는 주인공이 한 명이기 때문에 한 번만 클리어해도 카드 뒷면을 받을 수 있다.


● 럼블런에서 소개된 제단 카드가 굉장히 강력한데, 정규전에서도 쓸 수 있나


: 제단 카드는 어디까지나 모험 모드를 위한 콘텐츠다. 럼블런은 기본적으로 ‘코볼트와 지하 미궁’ 때처럼 로그라이크 구성이지만 제단 카드를 통해 색다른 느낌을 준다. 이번에는 여러 캐릭터 중 하나를 고르는 것이 아니라 한 명의 주인공으로 플레이하게 되는데, 아홉 직업 중 하나로 전직하고 어떠한 제단 카드를 소유하느냐에 따라 수십 가지 덱이 나올 수 있다.


● 그러면 과거 확장팩들 속 모험 모드와 비교해 럼블런의 난이도는 어느 정도인가


: 난이도 자체는 이전과 비슷하겠지만 카드 한 장 한 장이 갖는 존재감이 커질 거다. 어떠한 제단 카드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덱을 운영하는 전략이 완전히 달라지기도 한다.


● 야생으로 넘어간 카드를 비슷한 효과로 계속 재출시하는 느낌인데


: 확장팩마다 개성적인 카드도 있는 반면 어느정도 고정적으로 존재하는 카드도 있는 법이다. 가령 어그로 덱을 막기 위해서는 힐 카드가 반드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는 오리지널 카드만으로도 어느정도 카운터가 가능하지만 비밀 카드를 제압하는 효과는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비슷한 카드가 꾸준히 나올 수밖에 없다.


● 그러면 그러한 카드를 오리지널 카드로 넣어주면 되지 않나


: 그것 참 흥미로운 생각이다. 다만 오리지널 카드 추가는 여러가지 고려한 점이 많아 조심스레 접근해야 한다. 


2.jpg

 

● 예전에 OTK(One Turn Kill, 일격필살)을 지양한다고 했는데 되려 그런 덱이 늘었다


: OTK 덱이 존재하는 것 자체는 그렇게 부정적이라 생각치 않는다. 가령 OTK라도 승률이 40% 수준이면 메타에 별 악영향은 없는 셈이다. 대표적으로 메카툰 덱이 그러한데, 한 턴에 상대를 죽이는 것은 맞지만 그걸 위해 치밀한 준비 과정과 복잡한 조건이 필요하다.


● 매 확장팩마다 복귀 유저가 있는데, 이들의 귀환을 돕기 위한 장치가 있다면


: 새로운 카드 효과에 빨리 익숙해지고 쓸만한 덱을 짤 수 있도록 견본을 제공하고 있다. 네 가지 견본 중 왼쪽은 보다 익숙한 오리지널 카드 위주로 구성되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최신 카드가 많이 섞인다. 따라서 자신의 숙련도에 맞는 견본 덱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


● 다들 벤 브로드를 다들 그리워하는데, 누군가 새로운 얼굴 마담은 없을까


: 이제 ‘하스스톤’은 한 사람이 대표하기에 너무나 큰 게임이 됐다. 앞으로는 밴 브로드 한 명이 아닌 팀 전체가 활발히 활동하며 커뮤니티와 소통하고자 한다. 벤 브로드가 있을 때도 마찬가지였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사람 이면에는 수많은 팀원의 조력이 있기 마련이다.


DSC08650.jpg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   
  •   
  • 카카오스토리
  •   
  • 트위터
  •   
  • 네이버
  •   
  • 카카오톡
  •   

관련게임정보 목록

하스스톤: 라스타칸의 대난투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8년 12월 5일

장     르

디지털 카드 게임

가     격

제 작 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35
1


(5041154)

147.47.***.***

BEST
로스트아크요?
18.11.04 11:58
(15212)

121.141.***.***

BEST
이미 첫번째 대답에서 포기했습니다.... 뭐 폭심만만이 성공했다고요?
18.11.04 12:05
(4892076)

27.118.***.***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립읍니다... ...
18.11.04 13:05
(5101653)

119.207.***.***

BEST
로아가 널 박살!
18.11.04 12:20
(852987)

124.111.***.***

BEST
라스타칸이 하나의 하수인카드로는 너무 위대한 인물이라고? 이번 와우 확팩 걸렀으면 누군지도 모를텐데;; 리치왕은? 데스윙은? 일리단은? 얘넨 왜 하수인으로 나온거임 그럼
18.11.04 21:11
(5041154)

147.47.***.***

BEST
로스트아크요?
18.11.04 11:58
파란심슨
ㅋㅋㅋㅋㅋㅋ 이런 댓글 나올 거 같았음! | 18.11.04 18:08 | | |
(15212)

121.141.***.***

BEST
이미 첫번째 대답에서 포기했습니다.... 뭐 폭심만만이 성공했다고요?
18.11.04 12:05
(14)

111.118.***.***

Ston-eColdSteve
확장팩중에 이렇게 폭망한게 있나 싶네요 | 18.11.04 12:31 | | |
(33421)

121.166.***.***

세이브투어스
대마상 뭐였더라 ㅋㅋ 확팩 이름도 생각안나네요 | 18.11.04 12:36 | | |
Ston-eColdSteve
모험모드는 ㅇㅈ | 18.11.04 12:52 | | |
(72865)

211.36.***.***

Ston-eColdSteve
심지어 만족스럽답니다. | 18.11.04 12:53 | | |
(420235)

31.205.***.***

세이브투어스
대마상이 거의 동급으로 망했죠... 쓸만한게 트루하트뿐이였음 | 18.11.04 13:11 | | |
세이브투어스
폭심망망 | 18.11.04 13:18 | | |
Ston-eColdSteve
금전적으론 성공한거 아닌가요? 초기 떡밥에 혹해서 예구13만원 지른놈 한둘이 아닌거 같던데 난 이새키들이 돈에 미쳤나 싶어서 예구 자체를 안했디만 | 18.11.04 22:53 | | |
(3640346)

14.53.***.***

유럽산찌르레기
예구한 덕분에 황카 갈아서 다음확팩때 안질러도 되긴 했습니다. 근데 게임 메타가 너무 재미없어서 무료 팩 줄때나 접속하네요. | 18.11.05 12:45 | | |
(408543)

118.176.***.***

새 확팩 나오면 당분간은 위즈뱅이 극성이겠군
18.11.04 12:15
(5101653)

119.207.***.***

BEST
로아가 널 박살!
18.11.04 12:20
● 야생으로 넘어간 카드를 비슷한 효과로 계속 재출시하는 느낌인데 ● 그러면 그러한 카드를 오리지널 카드로 넣어주면 되지 않나 정말 하고싶던 질문인데 감사합니다. 얘네들 진짜 야생간 카드 재탕할 생각밖에 없네
18.11.04 12:30
폭심만만 역대 확장팩 중 제일 쓰레기 아니었나
18.11.04 12:43
(3239698)

112.173.***.***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폭심만만이 만족스러웠다고?! 대마상급이었는데???
18.11.04 12:53
꼬라보네
기계중심으로 덱을 짜는 몇몇 덱 말고는 오히려 마녀숲보다 활용되는 카드 수가 적지 않나? | 18.11.05 08:48 | | |
꼬라보네
딱 대마상급이네 | 18.11.05 13:57 | | |
(4892076)

27.118.***.***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그립읍니다... ...
18.11.04 13:05
(15212)

121.141.***.***

惡犬
엉엉엉엉...... | 18.11.04 18:59 | | |
惡犬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꽃이 진 뒤에야 봄이었음을 알았습니다.. | 18.11.05 08:02 | | |
(3375203)

113.199.***.***

디아 모바일 때문에 RPG 중심은 로스트 아크라는 뜻이죠?
18.11.04 16:54
(3488226)

1.236.***.***

...OTK의 예시를 메카툰으로 드는 시점에서 이미 노답. 말리고스 드루, 토잘리나 드루, 두억시니 덱은 어디 뒀다가 국 끓여먹었나.
18.11.04 18:46
인터뷰만 봐도 이미 이 확장팩의 미래가 보인다ㅋㅋ
18.11.04 19:20
(852987)

124.111.***.***

BEST
라스타칸이 하나의 하수인카드로는 너무 위대한 인물이라고? 이번 와우 확팩 걸렀으면 누군지도 모를텐데;; 리치왕은? 데스윙은? 일리단은? 얘넨 왜 하수인으로 나온거임 그럼
18.11.04 21:11
후룸바
맞네.... | 18.11.05 03:34 | | |
하스스톤도 많이 산으로 가는 모양새인데, 언제까지 즐길 수 있으려나 모르겠다. 클로즈드 베타부터 지금까지 버텨왔지만, 이제는 좀 많이 지치네.ㅎ 참, 애증의 게임이야.ㅋㅋ
18.11.04 22:39
제발좀 엑조디아식 운영을 강요하는 카드좀 그만 만들었으면 좋겠다. 필드장악이고 운영이고 뭐고 키카드하나 믿고 ㅈㄹ떠는게 카드게임인지 로또게임인지ㅉ
18.11.05 08:08
애당초 하스가 매직팬들인 블리자드 사내 모임에서 만들어졌고 매직과 달리 캐쥬얼을 지향해서 시스템 만들었는데, 그러면 카드들을 이정도로 인플레 인플레 해서 키카드 하나 손에 들어오면 게임 끝나는 이런 카드들은 만들면 2년동안은 해당카드 너프외에는 해결 방법이 없을수 밖에 없는게 심하게 캐쥬얼한 하스 시스템인데 왜 자꾸 그런 말도 안되는 성능의 카드들을 만드는지 모르겠네... 그럴꺼면 시스템도 매직처럼 더 복잡하게 허용해서 다 뜯어 고치던가... 시스템은 심하게 캐쥬얼하고 단순하게 만들고서 저런 개사기 카드를 만들면 손에 들어오면 게임 끝인건 당연한거지
18.11.05 10:44
(634264)

115.93.***.***

후치아이스
그말대로 돌겜이 카드겜치고 가벼움을 지향해서 자기턴에 자유롭게 딱 할거하고 상대턴엔 비밀아니면 개입하는 방법이 전무한데 손패만 다모으면 게임 끝내는 콤보덱이 너무셈 이럴거면 첨부터 디스카드나 상대 덱에 개입하는 카운터들도 같이 내줬어야하는데 초기에 그런카드는 기분나쁠수 있다고 안내다가 비취우상 미쳐날뛸때 외눈깨비부터 시작해서 이제 찔끔찔끔 주는거보면 자기들 한말도 기억못하고 오버파워카드 찍어내는새끼들임 | 18.11.05 15:23 | | |
매직처럼 카드게임 원조라서 겪는 블랙로터스나 초기 개사기 카드 같은건 이해해줄수 있는데 원조인 매직이 나온지가 수십년 되어가고 하스도 그거 하던 놈들이 만들고 하스 자체도 몇년됬는데 지들이 캐쥬얼하게 시스템 만들고서 저런 카드들 신확팩에 내놓는게 말이나 되는건가... 카드게임 아예 처음 해보는 인간이 갑자기 들어와서 카드 만드는건지
18.11.05 10:47
(드루의 ) 로아중심으로 메타가 바뀔것
18.11.05 15:20
(3010544)

58.141.***.***

하스는 이제 모험모드말고 안함 랭크나 투기장이나 전부 운빨 궨트 좀하다가 아티팩트나 매게더 아레나로 넘어갈거
18.11.05 20:54
(1939271)

223.38.***.***

아무리 실력겜을 하고싶어도 운빨뿅뿅망겜인거 인정 해야됨
18.11.06 09:11
(525610)

14.58.***.***

답변에 하나같이 일관성이 없네. 게임에 변화가 있는건 좋은데 중심을 못잡고 이랬다 저랬다...최근 너프들도 이해가 안되고
18.11.06 13:36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