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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캣 스튜디오, 마블 IP로 카드 게임을 만든 까닭은

조회수 24369 | 루리웹 | 입력 2018.08.04 (10: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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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맨, 토르, 캡틴 아메리카, 헐크, 스파이더맨까지 북미를 넘어 세계적인 사랑을 받는 슈퍼히어로들이 색다른 게임으로 찾아온다. 넥슨에서도 가장 도전적인 스튜디오로 잘 알려진 데브캣가 신작 ‘마블 배틀라인’을 통해 마블 코믹스의 매력적인 세계관을 카드 게임으로 풀어낸 것이다.


수백여 영웅, 악당 카드를 수집하고 4x3 말판에서 서로의 전략을 겨루는 치열한 수 싸움. ‘마블 배틀라인’은 분명 근래 보기 드문 흥미로운 게임성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최근 시장의 흐름에서 엇나간 다소 낯선 장르라는 우려가 드는 것도 사실인데, 과연 데브캣은 어떠한 큰 그림을 그리며 ‘마블 배틀라인’을 개발하고 있을까?


이에 기자는 8월 3일(금), 코믹콘 서울 2018이 한창인 삼성동 코엑스에서 데브캣 이희영 디렉터와 이근우 AD를 만나 ‘마블 배틀라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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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캣 이희영 디렉터(좌)와 이근우 AD(우)

 

● 가장 먼저 ‘배틀라인’이라는 제목의 의미가 알고 싶다


이희영: ‘마블 배틀라인’은 카드의 효과뿐 아니라 위치 관계에 따라 전략이 결정되고 승패가 갈린다. 가령 세 장의 카드를 일렬 혹은 대각선으로 배치할 경우 상대를 직접 공격하는 식이다. 이러한 우리 작품만의 특징을 강조할 수 있는 제목을 선택했다.


● 장르가 상당히 의외다. 어째서 마블 IP로 카드 게임을 만들었나


이희영: 개인적으로 원작 코믹스의 열렬한 팬이다. 원작은 수십 년간 연재되며 각양각색 캐릭터와 다양한 이야기가 존재하는데 국내에는 MCU(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통해 소개된 일부 내용만 알려진 상태다. 그래서 게임을 통해 보다 다채로운 세계와 설정을 보여주길 바랐고, 그 어떤 장르보다 많은 캐릭터가 나올 수 있는 게 카드 게임이었기에 지금의 형태를 취한 것이다.


battle-lines-featured-840x473.jpg


● 직전 개발작인 ‘마비노기 듀얼’의 영향도 있었을 법하다


이희영: 그전까지 RPG만 만들다 ‘마비노기 듀얼’이라는 TCG를 개발하며 정말 많은 것을 배웠다. 이전까지 느끼지 못한 온갖 경험을 했고 그 거의 전부가 ‘마블 배틀라인’에 영향을 줬다.


● 기존 카드 게임들과 비교해 ‘마블 배틀라인’이 갖는 특장점은 무엇인가


이희영: 카드 게임은 진입장벽이 높은 장르다. 수많은 카드의 기능을 학습해야 하고 실력차가 나는 상대를 꺾기가 무진 힘들다. 반면 ‘마블 배틀라인’은 장기나 체스처럼 위치 관계의 비중을 높여 설령 카드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전략적인 사고를 하는 유저라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그리고 물론 여러 마블 슈퍼히어로의 매력을 최대한 표현했다는 것도.


● 마블 코믹스는 자사 IP 게임에 대한 검수가 엄격하기로 유명한데


이근우: 기본적으로 마블측에서 참고 자료와 가이드라인이 제공해준다. 이걸 가지고 완성 단계까지는 내부에서 우리끼리 작업하는데, 마블로 최종 검수를 넘기면서부터 여러 문제가 발생하더라. 일단 총기나 폭발물이 북미에서 워낙 민감한 사안이다 보니 함부로 표현할 수가 없었다. 총이 나오더라도 총구를 절대 유저쪽으로 향하지 못하도록 정해져 있다. 또한 헐크처럼 근육질 캐릭터를 묘사할 때도 혈관이나 힘줄이 너무 굵으면 스테로이드 복용을 연상케 한다고 해서 안된다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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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러스트의 양과 품질이 굉장한데 현재 몇 명이서 작업 중인가


이근우: 기획 단계부터 전통적인 북미 코믹스풍으로 방향을 잡았고 팀원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줬다. 현재 내부에서 작업 중인 인원은 총 일곱 명으로, 쭉 게임 업계에서 종사해온 이들이라 북미 코믹스풍과 기존 국산 게임의 아트 스타일이 적절히 융화될 수 있었다.


● 혹시 일러스트 외에 마블에서 개입하거나 중요하게 관리하는 부분이 있나


이희영: 캐릭터 묘사나 설정의 정합성에 대한 지적을 많이 받았다. 특정 캐릭터의 말투가 어색하다던지 인물 관계상 여기서는 조금 더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한다던지. 그리고 어떠한 시스템이 존재하는데 있어 세계관 내적으로 납득할만한 설정을 원하더라. 그래서 일반적인 게임 개발은 핵심 시스템을 먼저 만들고 그에 어울리는 스토리를 쓰는데, 이번에는 스토리가 먼저 나오고 시스템을 거기에 짜맞추는 방식으로 작업해야 했다.


● 하나의 영웅에도 다양한 버전이 존재하는데 이들이 다른 카드로 출시될까


이희영: 이 또한 그냥 넣으면 되는 것이 아니라 마블측이 납득할만한 설정이 필요하다. 계속해서 논의하는 부분이고, 최근 작업 중인 내용에 큐브를 통한 포털이 열리거나 하는 것도 있어 가능할 수도 있지 않을까… 가능했으면 좋겠다(웃음).


● 원작에서 파트너나 라이벌인 캐릭터끼리 만나면 특별한 효과가 발휘되나


이희영: 카드 게임은 이미 난이도가 있는 장르이기 때문에 그런 요소까지 반영했다가는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질 우려가 있어 제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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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블 배틀라인’을 위한 오리지널 캐릭터를 기대해도 좋을까


이희영: 타사의 인기 마블 게임에서 오리지널 캐릭터가 나온 전례가 있으니 우리도 할 수 있지 않을까(웃음).


● 캐릭터들이 목소리가 없어 심심하다. 더빙할 계획은 없나


이희영: 현재 작업 중이니 조금만 기다려달라.


● 시연을 해보니 카드 강화가 존재하던데 밸런스를 해치는 것 아닌가


이희영: ‘마블 배틀라인’에서는 덱에 같은 카드를 한 장만 넣을 수 있다. 대신 중복 카드를 얻을 경우 이를 재료로 삼아 카드 레벨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레벨이 오를수록 카드 성능도 소폭 상승하기 때문에 설령 전략에 조금 자신이 없는 유저라도 꾸준히 즐기다 보면 어느정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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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드 관련 시스템 중에 카드 교환이 있던데


이희영: 카드 게임에서 일대일 트레이드는 구현하기도 관리하기도 까다로운 시스템이다. 그래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길드를 통해 카드를 지원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넣었다.

 

● 선/후공에 따른 불균형을 해소할 규칙이 마련되어 있나


이희영: 아직은 전체적인 규칙과 카드 효과를 계속해서 다듬는 와중이다. 선/후공에 대해서도 향후 승률과 전략의 추이 등을 보며 조정해갈 계획이다.


● 향후 업데이트 형태와 주기는 어떻게 준비 중인가


이희영: 아직 결정하지 못한 부분이다. 아머도 시즌제로 한 번에 몇십 장씩 카드를 추가하는 형태가 될 것 같은데 중간중간 영화 개봉에 맞춰 이벤트 카드를 추가하거나 할 수도 있다. 일단 최대한 많은 카드를 만들어 놓고 어떻게 선보일지 고민하고자 한다.


04.jpg


● 국내는 세로 화면 게임에 익숙치 않은데 가로 플레이도 지원하나


이희영: 일단 내부에서 준비 중이긴 하다. 다만 화면을 가로로 돌리면 생각보다 많은 부분이 바뀌기 때문에 신중하게 개발하고 있다.


● 해외에 소프트 론칭이 되어있는데 기억에 남는 피드백이 있다면


이희영: 6월 말에 론칭했는데 첫 날부터 원작 팬덤이 몰려와 서로 파일과 정보를 공유하더라. 심지어 게임 초반부 스토리를 전부 갈무리한 뒤 직접 더빙까지 해서 올리는 유저도 있었다. 기존에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면서 느끼지 못한 애정이라 많이 놀랐다.


 

● 끝으로 게임을 기다리는 유저들에게 각오와 인사를 전한다면


이희영: 카드 게임은 굉장히 재미있는 장르임에도 어렵다는 인식이 팽배해 안타깝다. 우리가 진입장벽은 낮추면서도 전략성을 살린 게임을 만들고 있으니 많이 기대해달라.


이근우: 마블 코믹스의 슈퍼히어로들을 북미와 한국 양국 유저들이 친숙하게 마주할 수 있는 형태로 열심히 작업 중이다. 정식 론칭 때는 보다 완성도 높은 일러스트를 선보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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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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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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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8.04 10:22
BEST
뭘쳐물어봐 돈될까바 한거지
18.08.04 12:34
(4949187)

219.250.***.***

BEST
데브캣 게임디렉터라 데브캣에서 꽤 높은 양반이라고 보면 됨 ㅋㅋㅋ 높은 양반이 저러고 있으면 말 다한거죠
18.08.04 12:06
(1601479)

123.111.***.***

BEST
왜 카드겜이냐고요? 만들기 쉽거든요!
18.08.04 11:16
(34514)

60.99.***.***

BEST
제작비 너무 절감했는데.... 모든 연출을 일러스트 한장으로 떼워버리네
18.08.04 10:06
(34514)

60.99.***.***

BEST
제작비 너무 절감했는데.... 모든 연출을 일러스트 한장으로 떼워버리네
18.08.04 10:06
흠냐뤼
안 그런 TCG도 있나요?; | 18.08.04 12:13 | | |
(4943447)

59.14.***.***

수수께끼의 도전자
하스스톤은 퀄리티 높은 편 아님? | 18.08.04 12:26 | | |
흠냐뤼
이미 돈으로 카드 강화에서 망삘임 ㅋㅋ | 18.08.04 13:03 | | |
사실상 jpg나 png 그림파일 가지고 혈투를 벌인다는 건데...
18.08.04 10:09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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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8.04 10:22
(4806753)

223.62.***.***

섬나라유학생
어어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08.04 10:45 | | |
(496972)

118.219.***.***

섬나라유학생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18.08.04 10:55 | | |
(189233)

101.99.***.***

섬나라유학생
근데 이게 누군데 올라오나요? 저 둘 중에 한명임? | 18.08.04 11:00 | | |
(1254885)

121.169.***.***

섬나라유학생
데브캣 직원중에 저렇게 인증한 사람이 있어서 데브캣이 이미 페미에 물들었다는 뉘앙스라고 해야하나... 여튼 데브캣 게임쪽 글에 다 올라오는중. 저 밑에 어센뭐시기도.. | 18.08.04 11:36 | | |
(4949187)

219.250.***.***

BEST
SovietKirov
데브캣 게임디렉터라 데브캣에서 꽤 높은 양반이라고 보면 됨 ㅋㅋㅋ 높은 양반이 저러고 있으면 말 다한거죠 | 18.08.04 12:06 | | |
(713709)

116.84.***.***

섬나라유학생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삭제 | 18.08.04 16:07 | | |
(47404)

121.161.***.***

섬나라유학생
에구 걸러야겠네 | 18.08.04 23:33 | | |
섬나라유학생
멀리나갈것도 없이 나크도 그런거 마음찍고삼 | 18.08.05 00:47 | | |
(437359)

110.11.***.***

섬나라유학생
덕분에 거르네요. 감사합니다. | 18.08.05 21:51 | | |
섬나라유학생
이쯤되면 페미는 진짜 하이드라급 세력이 아닌가 싶다 어디에든 다 숨어있네ㅋㅋㅋㅋ | 18.08.06 00:36 | | |
(1752255)

124.5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수수께끼의 도전자
허스키 익스프레스가 흥했다구요? | 18.08.04 11:09 | | |
(1601479)

123.111.***.***

BEST
왜 카드겜이냐고요? 만들기 쉽거든요!
18.08.04 11:16
(92090)

220.78.***.***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18.08.04 11:39
아앗.. 저 분은 최적화의 대륙 이리아를 넣은..
18.08.04 12:14
스트리트 화이바
인플레임즈 아직 안 짤리다니... 정말 좋은 회사 맞군요 ㅋㅋㅋ | 18.08.05 07:33 | | |
(4748888)

121.147.***.***

마비노기 듀얼 말아먹고 이젠 마블까지..
18.08.04 12:30
(87378)

1.245.***.***

세세하게 스토리텔링과 분위기,영웅의 세계관과 성격까지 다 마블한테서 검수받으면서 게임 만들려고 하면 참..많이 힘들것다; 그말은 즉슨... 반대로 그 영웅의 인게임내 전투스팩을 모르더라도 평소 마블세계관의 영웅을 좀이라도 아는사람에겐 감이 빨리 적응될수도 있겠네요? 흐음... 소재가 매니악해서 팬심에 많이 좌우될거 같긴하는듯
18.08.04 12:32
BEST
뭘쳐물어봐 돈될까바 한거지
18.08.04 12:34
(3450934)

1.246.***.***

데브캣도 퇴물 다됐네 망전 마지막으로 끝인가
18.08.04 12:56
(4813545)

49.172.***.***

이근우님....테일즈위버 일러스트 때부터 좋아했는데 여기서 뵙네
18.08.04 13:27
(4706856)

210.92.***.***

앗... 아아... 마비노기 최악의 디렉터 이희영이라니...
18.08.04 13:32
(745977)

125.178.***.***

기어코 카드게임에 강화 처넣죠?
18.08.04 13:35
이 븅신들은 듀얼 말아처먹고 배운게 없나
18.08.04 13:59
(4821062)

49.142.***.***

한국보다 해외에서 주력할려고 만든거임. nc가 길드워2나 MXM 같은거 해외에서만 출시하는것처럼 똑같이. 해외에서 대박나기만 바라고 있을것.
18.08.04 14:06
데브캣도 이젠 기대감이 별로 안드네......
18.08.04 14:58
(5065579)

112.161.***.***

마비2를 버리네 ㅋㅋㅋ
18.08.04 15:03
왜 마블ip로 만들었냐고? 겜 잘만들 능력은 없고 ip빨로 묻어갈려고 하는거지. 애초에 데브캣놈들은 사전에 언플만 개같이 하면서 초반에만 퀄리티 좀 높게 해서 기대감만 높여놓고 그 뒤는 쓰레기임. 게임에서는 별 티도 안나는 이상한 기술시연이나 허구헌날 쳐하지
18.08.04 15:34
키야 마블에 가챠 붙는거 볼 수 있는거냐 ㅋ
18.08.04 16:00
루리웹-9547847486
☆6 스톰브레이커 각성 토르 확률UP 패키지 단돈 \110,000 | 18.08.06 00:40 | | |
으메이징하다 뿅뿅
18.08.04 16:00
Raf
(55759)

14.47.***.***

마비노기:듀얼 먼저 기본 룰부터 문제가 있음. 카드덱 구성에 한계가 있고, 코스트가 순차적으로만 증가하다보니 쓰이는 카드가 고정됨. 그리고 크리쳐의 가치가 너무 커서 크리쳐 둘 대응할 수 있는 카드들을 쓰면 타 카드겜에 비해 밸런스가 순식간에 붕괴됨. 가장 큰 문제는 특정 색상의 카드가 다른 색상으로도 등장함..... 예를들면 성기사 전용카드가 전사한테 등장하는 셈. 그리고 +-라는게 있어서 코스트와 성능도 달라짐... 밸런스 같은거 생각할거 없이 현질러가 카드 많이 모으면 유리한게임을 만들어버림 PvP도 비동기방식이였고, 밸런스라는게 존재하질 않아서 연승하면 HP를 깎아버리는걸로 난이도 해결하려함.. 카드게임에 대한 이해도, 존중도 없는 개발자라고 생각함.
18.08.04 16:53
Raf
(55759)

14.47.***.***

마블: 배틀 라인 빙고개념에 캐릭터 이동등을 가져와서 처음에는 그럴듯해보이지만, 마듀에서 시도하지 못한 성장을 매우 당연하게 넣어놓음. 카드 모아 성장하면 능력치가 올라가고, 같은 코스트에도 데미지+HP가 높은 캐릭터가 존재. 오히려 카드게임임을 포기한 RPG게임이라고 보는게 맞음. 특수능력도 기존 TCG에 비해 엄청 단순함. 세로 데미지, 가로 데미지, 가로 전체 데미지, 랜덤 적 3마리 데미지 뭐 이런식으로 거의 데미지 스킬... 데미지스킬로 적이 차지한 빙고자리 밀어버리고 내 카드 놓아서 빙고 맞추는 시스템인데, 카드덱 나올때마다 하이퍼인플레이션을 피할 수 없는 구조임. 다시 한번 말하지만 TCG가 아니라 한국형 RPG임. 거기에 마블이라는 IP도 이해를 못하는데, 카드를 수집하는 이유는 능력도 있지만 그 수집에 가치를 부여해야하는데 얘네들은 마블 폰트만 가져다쓰면 끝인줄아나... 필살기 연출을 스크립트화 해놔서 누가 필살기쓰던 카드를 이리저리 확대하면서 보여주고 끝남. 아이언맨이고 뭐고 특별연출 없음. BM은 구닥다리 조각모음 시스템. 튜토리얼은 30분동안 지정한 부분만 클릭해야하고. 해외 유저를 아주 스마트폰도 다룰 줄 모르는 인간으로 보는 거만한 제작자들이 느껴짐. 시장과 유저에 대한 이해도 전혀 없이 만든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음..
18.08.04 17:00
(4937719)

221.166.***.***

오리지널 캐릭은 제발 하지 말자...
18.08.04 17:02
기대가 왜 1도 안되지...
18.08.04 17:48
한국 마블 게임은 아직 마퓨파 미만잡아닌가
18.08.04 18:05
R-R
(3353648)

118.45.***.***

데브캣은 자기들이 뭔가 게임을 잘만들고 있다는 자기세뇌의 복사속에서 허우적댄다 라고 생각 그냥 영화좀 보고 훼까닥해서 마블 아는척하고 있는것도 가소롭고... 힘쎈 넥슨 등에 업고 여태까지 운좋게 그자리를 차지하고 있는거 아닌가?? 이 이상 배운다느니, 깨우쳤다느니 헛소리하지말고, 염치나 있었으면
18.08.04 19:01
(1186963)

203.229.***.***

이희영: ‘마블 배틀라인’에서는 덱에 같은 카드를 한 장만 넣을 수 있다. 대신 중복 카드를 얻을 경우 이를 재료로 삼아 카드 레벨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레벨이 오를수록 카드 성능도 소폭 상승하기 때문에 설령 전략에 조금 자신이 없는 유저라도 꾸준히 즐기다 보면 어느정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것이다. 카드겜에서 전략이 뒤쳐져도 강화하면 이긴다고?? 망겜확정이네
18.08.04 19:14
(1655217)

211.179.***.***

마비2를 처음부터 잘 만들었으면 될걸 이도저도아닌걸로 포류하다가 말아먹고... 종국엔 페미나치 선언... 쯧
18.08.04 21:12
(6889)

27.35.***.***

데브캣 = 넥슨
18.08.04 23:03
갤러헤드49
데브캣 정식 명칭이 넥슨 신규게임개발2부이고 데브캣은 그냥 별명같은건데, 은근 이게 무슨 회사인줄 착각하는 사람들 많죠.. | 18.08.05 14:36 | | |
(9212)

211.39.***.***

샌즈와 파피루스
넥슨소속인건 대부분 아는 이야기고.. 정식명칭은 어디서 나온이야기지 그럼 1부는 어디임? | 18.08.06 10:25 | | |
이게머얏
1부는 메이플 담당하는 위젯이요 | 18.08.07 22:13 | | |
(4700460)

121.158.***.***

메갈캣이 아주 광고로 도배를 하는군요. 그럴 돈 있으면 메갈이나 퇴직금 주고 내보내는게 백만배는 효과가 좋을텐데.
18.08.05 01:12
(2210584)

106.253.***.***

뿅뿅새기
18.08.05 09:25
(3568363)

119.206.***.***

저걸 무슨 재미로 하냐;
18.08.05 14:43
"설령 전략에 조금 자신이 없는 유저라도 꾸준히 즐기다 보면 어느정도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것"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TCG라 부르기도 아깝다
18.08.05 15:34
(615356)

211.226.***.***

얘들 마듀로 전략이라거나 벨런스 맞추는 능력없다는거 증명했지않나? 얘들겜에 전략 기대하면 안되지
18.08.05 18:15
(31029)

112.171.***.***

하스스톤같은 전략(뭐 운빨 게임이라곤 하지만) 종륜가 했더니 강화네 카드로 만들면 액션이나 캐릭터 모델링 안하고 일러스트로 때우니 더편하긴 하것다.
18.08.05 18:21
(4848316)

119.71.***.***

이젠 넥슨이라는 이름만 묻어도 거르게됨
18.08.05 20:30
메갈캣 ㅎㅇ
18.08.05 20:35
(3077293)

121.172.***.***

카드 게임이 카드를 강화해서 사용한다는건 TCG가 아니라 RPG라는 소리잖아
18.08.05 21:19
(302319)

121.129.***.***

자세히 보니까 TCG 인줄 알았는데 뭔가 혼종이군... 게다가 배틀라인 이라는 이름 자체에서 마블의 향기를 느낄 수가 없음.
18.08.05 21:39
(1939920)

121.168.***.***

돈은 뺐고싶은데 능력은 안되니까 카드게임 만들었지 뭐 !
18.08.05 22:07
(3536830)

119.65.***.***

이런거 하는 흑우읍제?
18.08.05 23:19
(3120719)

121.150.***.***

마비노기 듀얼 만든 꼬라지보면 답 나오지
18.08.06 00:41
(2158186)

183.102.***.***

아오씨바
18.08.06 01:22
(38684)

122.34.***.***

돈벌려고 만들었지. 다른 이유가 있나?
18.08.06 06:48
잘들어 캐쉬카드앞에 일반 카드따위가 비빌수 있을 거 같애?
18.08.06 09:55
(2241613)

211.243.***.***

.... 마비노기 듀얼 그따구로 만들고 또 만든다고???
18.08.06 11:06
(1280102)

113.37.***.***

도르마무! 리세마라를 하러왔다
18.08.06 13:49
G-
(4040269)

116.38.***.***

와....... 개재미없어보인다........
18.08.09 22:14
게임성이 개판이 되든 말든 개돼지들 길들여서 돈 잘 버는 팀장이 좋은 팀장인 이 바닥이니 저러는 것도 이해는 된다 영원히 우리 IP를 만들지 못하고 남의 IP 받아다 떡고물장사나 하겠지
18.08.10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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