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파이널 CBT의 개편된 시스템
아이템 구조 개선
2차 CBT까지 로스트아크의 장비는 '어빌리티'라 불리는 시스템을 중심으로 구현되어 있었다. 어빌리티 시스템은 다양한 어빌리티 중 원하는 어빌리티 포인트를 일정 이상 모아야만 능력이 발동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생소하고 직관적이지 않아 많은 사람이 시스템 이용을 어려워했다는 점과 동일 선상에 두기 어려운 능력들이 모두 모여 있다 보니 가치 측정이 어려워 특정 어빌리티로 편중되어 버렸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대두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편이 이루어졌다.
장비 연마는 장비의 성능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었지만, 단순히 기본 능력(무기 공격력, 방어력, 스탯 보너스)만 증가시켰기에 아주 매력적이지는 않았다. 때문에 파이널 CBT에서는 연마를 통한 성능 강화가 개선되어 +3 과 +5 연마 달성 시 특별한 스킬 보너스 효과가 주어진다. 연마를 통해 얻은 효과가 마음에 들지 않다면 '연마 효과 변환'을 통해서 다른 스킬 효과로 변경할 수도 있다.
[연마 보너스의 예]
ㆍ 순간 폭발 스킬의 피해량이 3% 증가
ㆍ 화조강림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
ㆍ 더블 슬래시의 스킬 피해량이 5% 증가
ㆍ 대재앙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 감소
2차 CBT까지 사용되던 어빌리티들은 그대로 존재하지만, 성격이 비슷한 것들끼리 엮어 다른 시스템으로 분리했고, 일정 레벨 이상의 무기와 방어구는 '해금석' 아이템을 이용하여 룬을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을 열 수 있다.
어빌리티에 있던 독특하고 재밌는 효과들은 앞으로는 '각인 시스템'에서 만나볼 수 있다.
[ 각인 효과 ]
ㆍ 약물 중독 : 회복 아이템 효과가 50% 증가
ㆍ 무적 회피 : 이동기 사용 중 무적
ㆍ 슈퍼 차지 : 차지 스킬의 차징 속도가 40% 증가하고, 오버 차지 시 치명타 확률이 30% 증가
ㆍ 행운 사냥꾼 : 럭키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300% 증가
ㆍ 위기 모면 :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3초간 무적이 되며, 이때 받는 피해의 50% 회복
ㆍ 실드 관통 : 실드에 주는 피해가 50% 증가
ㆍ 번개의 분노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번개 구체 획득. 번개 구체 5개 모으면 폭발하며 주변에 피해
ㆍ 기습의 대가 : 백 어택 성공 시 피해 배율이 50% 증가
ㆍ 돌격대장 : 이동속도가 증가할수록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증가
각인 조각 아이템을 충분히 얻게 되면 각인 수집이 완료되고, 획득한 각인은 별도의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각인 도구'를 이용하여 반지에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세공 시스템은 더욱 직관성이 높아진 모습으로 재탄생 하여, 세공을 성공할 때마다 능력치 증가 효과를 받게 되며, 더 이상 어빌리티 발동 포인트를 계산하지 않아도 얻게 되는 효과를 즉시,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 또, 일정 횟수 이상 세공에 성공하면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어 성공의 짜릿함도 느낄 수 있다.
로스트아크의 세계를 모험하다 보면 다양한 NPC들을 만날 수 있다. 소소한 일상을 살아가는 인물부터 모험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까지 다양한 인물들을 접할 수 있는데, 이런 NPC들과는 특정한 조건이 되면 서로 교감을 나눌 수 있고 이 교감을 통해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베른의 여왕 에아달린]
[해적 검은이빨의 사복]
이번 파이널 테스트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게 될 시스템으로 성향 시스템이 있다. RPG에 전투 능력만 있는 부분이 아쉬워, 캐릭터의 성격적인 부분에 대한 능력을 만든 것이며, 지성, 담력, 매력, 친절의 4가지 능력으로 구분된다.
성향 포인트가 높아지면 모험을 하는 데 있어서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담력이 높으면 지하묘지 같은 숨겨진 공간에 입장할 수 있게 되거나, 대화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사랑 고백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수도 있다. 지식이 높다면 도서관에서 열람할 수 있는 책의 종류가 늘어나게 될 수도 있으며, 매력이 부족하면 구매할 수 없는 옷이 생길 수도 있다.
지역 그래픽 개선
1차 CBT에서는 그래픽의 전투 가독성을 집중적으로 연구했고, 2차 CBT에서는 최적화에 관련된 부분을 집중적으로 개선했다. 파이널 CBT에서는 최적화된 기반을 바탕으로 각 지역의 퀄리티업을 하나씩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 일부 지역은 테스트를 통해 최적화를 유지한 채로 퀄리티가 향상되는 것이 확인됐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지역에 대해 비주얼 퀄리티업을 진행할 계획이고, 서비스 진행 중에도 지속적으로 비주얼을 향상시킨다는 구상이다.
[모코코 마을]
[토토이크의 몸속]
[아이히만의 연구기지]
[해상 낙원 페이토]
[가디언 레이드 - 짙은 안개 능선]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