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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리니지 ‘TL’, 빠르면 내년 상반기에도 출시

조회수 27079 | 루리웹 | 입력 2018.05.10 (10:41:03)
[기사 본문] 10일 오전 10시, 엔씨소프트가 2018년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컨퍼런스콜을 진행했다. 이 날 오전 공개된 실적에서 동사는 2018년 1분기 실적 결산(연결기준) 결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8% 증가한 4,752억 원, 영업이익은 인건비와 마케팅 비 감소로 570% 증가한 2,038억 원, 당기순이익은 585% 증가한 1,192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을 게임별로 살펴보면 리니지M의 하향 안정화에 따라 모바일 게임은 전분기 대비 19% 하락한 2,641억 원(전체의 56%), 아이온은 국내 부분유료화 전환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 상승한 188억 원, 길드워2는 두 번째 확장팩 효과가 일부 반영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66% 상승한 236억 원, 리니지는 283억 원, 리니지2는 142억 원, 아이온은 188억 원, 블레이드 & 소울은 339억 원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는 한국이 3,382억 원, 북미/유럽이 375억 원, 일본이 75억 원, 대만이 77억 원이었으며, 로열티 매출은 리니지M의 대만 성과가 반영되어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842억 원을 달성했다.



구글플레이 스토어 1위를 지키고 있는 리니지M은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고, 리니지2M, 블레이드 & 소울 2, 아이온 템페스트 등이 그 뒤를 이을 모바일 MMORPG로 거론됐다. 또 PC와 콘솔 MMORPG로 제작되는 프로젝트 TL은 연내 테스트를 계획하고 있다.



아래는 이후 진행된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1주년을 맞은 리니지M의 구체적인 플랜은? 그리고 해외 서비스 계획은?

5월 15일 사업부에서 행사를 개최하는데, 그곳에서 업데이트 계획 등 향후 비전을 설명할 것이다. 해외 출시는 한국과 대만을 제외한 국가에서 리니지라는 IP가 새로운 게임처럼 보일 수 있어 보다 친절하고 현대적인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수정 작업을 하고 있으나, 언제라고 시기를 밝히기는 어렵다.

● 블레이드 & 소울 2 개발 현황 및 출시 일정은?

블소2는 내년 정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1분기에 시장 분석을 한 후 팀을 재정비, 우리가 바라보는 비전에 맞게 설계하자는 취지에서 변화를 꾀했고, 그 결과를 내년에 보여드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모바일 시장 진입이 늦어지면서 처음 선보인 리니지 RK는 기존 흥행 포맷을 따라했고, 리니지M은 PC 모델을 차용했는데, 1년에 한 번씩은 주요 타이틀을 선보이자는 판단에 올 여름 블소2를 선보이려 했으나, 기획 부분에서 풀MMORPG에 부족한 부분이 있어 늦어지게 됐다. 하지만 다른 게임은 잘 진행되고 있으며, 주요 장르가 아닌 실험적인 게임들이 그 사이사이에 나올 것이다.

● 리니지M이 1분기에도 잘 된 것 같은데, 이용자 지표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 또 개인 거래는 언제쯤 가능할까?

작년에는 출시 이후 천천히 감소하는 추세였다면, 현재는 DAU와 동시 접속자 모두 안정적으로 가고 있다. 업데이트나 이벤트를 실시하면 반응도 유저 지표에 즉각적으로 나타나 건강하다고 볼 수 있겠다. 개인 거래는 게임 내 경제 밸런스와도 관계가 있어서 이 자리에서 말하기가 어려우며, 사업부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도입할 것이다.

● 신규 MMORPG에도 확률형 아이템이 도입되나? 아니면 확장형 아이템인가?

BM만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는 없으며, 게임 내 기획에서 판단할 일이다. 현재도 여러 가지 옵션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 블소2와 리니지 이터널 모두 2019년으로 생각하면 될까?

이터널은 현재 더 리니지 - TL이라 부르고 있으며, 작년 팀을 재구성한 이후 사내 평가나 분위기가 매우 좋은 상태이다. 하반기 중 CBT로 외부에 선보일 수 있을 것 같은데, 그 결과에 따라 내년 출시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블소2는 정확히 말씀드릴 수 있을 때 다시 이야기해야 할 것 같고, 오히려 TL이 더 빨리... 아마 상반기 중 출시 가능할 지도 모르겠다.



● 크로스플랫폼이 트렌드 화 될 경우 입지나 파이프라인은?

작년에도 언급한 것처럼, 이전에 PC MMORPG 장르에 속했던 게임은 디자인 초기부터 콘솔 플레이를 상정하고 만들고 있다. 이는 조작계와 UI 모두 콘솔에서 구동 가능하게 만든다는 의미이며, 앞으로 낼 게임은 모두 PC와 콘솔에서 플레이 가능하게 할 생각이다.

● 전분기 대비 영업비용이 감소했는데, 2분기와 하반기의 추세 예측은 어떻게 되나? 비용 등락 주요 요인은?

최근 영업비용을 보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마케팅비와 매출변동비(모바일), 인건비의 세 가지인데, 매출변동비는 올해 모바일 게임에서 대규모 매출을 일으킬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기에 작년 수준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인건비 역시 올해는 신규 인력 유입에 보수적으로 접근해 어느 정도 통제가 될 것이다. 마케팅비는 하반기에 몇 가지 진행될 건이 있어 전년도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 작년 말부터 배틀그라운드로 인해 배틀 로얄 게임, 소셜 측면의 강조 등의 변화가 일고 있는데, 현재 개발 중인 게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앞에서 대답한 것과 비슷한 취지인데, 어떤 게임과 BM이 성공을 거둔다 해도 그게 모든 게임에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다. 우리의 주력 장르는 MMORPG이고, 리니지2M이나 블소2 모두 오픈 월드에서 유저 간 협력, 경쟁이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단순히 트렌드를 따르기보다는 이에 맞춰 게임이 설계될 것이다.

● 최근 리니지 IP가 3D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어진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언제쯤 출시될까?

앞에서 리니지 IP를 전 세계적으로 선보이기 위해 수정을 가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그런 노력의 일환으로 준비 중인 것이 외부에 일부 노출된 것 같다. 하지만 현재는 확정된 것이 없어서 추후 명확해지면 말씀드리도록 하겠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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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2
1


(3248139)

211.171.***.***

BEST
게임 겁나 잘만들었다고 치자 어차피 개돼지온라인일텐데 기대가 될까?
18.05.10 11:16
(3524586)

219.248.***.***

BEST
이제 기대도 안된다 멍꿀온라인이겠지 뭐
18.05.10 11:12
BEST
안하면 이미 개돼지가 아닌데...
18.05.10 13:55
BEST
리니지이터널 클베하다가 그렇게 재미없을줄 몰랐음.... 아니 무슨 캐릭터를 계속 바꿔가면서 해.. 하나만 키워도 힘든데
18.05.10 11:43
(4831447)

175.223.***.***

BEST
이거 만드는 개발자들은 양심이 있냐? 프로젝트 시작한지가 언젠데 엎어진거 겨우 출시하는거면서 또 언플부터하네
18.05.10 13:03
(861243)

125.130.***.***

와...이거 아직 개발중이였어?
18.05.10 10:58
(861243)

125.130.***.***

과자는칸쵸
그건 그렇고, 엔씨가 만든 5대 게임 매출 다 합쳐봐야 자사 모바일플랫폼 매출 반도 안되네 | 18.05.10 11:24 | | |
(4989409)

211.36.***.***

과자는칸쵸
블소도 나온지 7년인가 됐고 아이온은 10년 린2는15년 린1은이제20년 되가니까요 | 18.05.10 11:48 | | |
(861243)

125.130.***.***

레드홍련
아 그만큼 고정수요가 많다는 애기군요. | 18.05.10 11:53 | | |
(4830657)

211.36.***.***

레드홍련
그렇게 생각하니 피씨로도 낼만하네요. 모바일은 인기가 휙휙 바뀌니 | 18.05.10 11:57 | | |
(1042802)

211.50.***.***

과자는칸쵸
놀랍게도 PC 플랫폼은 결재액 한도라는 봉인이 있다고 | 18.05.10 19:11 | | |
(1582313)

115.136.***.***

과자는칸쵸
이터널은 노답각이라 버린거 같고 다시 시작한 프로젝트임 | 18.05.10 20:06 | | |
(861243)

125.130.***.***

요동동
어 이거 이터널 아니에요? | 18.05.10 20:10 | | |
(1153842)

175.197.***.***

과자는칸쵸
뒤집어엎고 다시만든다했음 | 18.05.11 01:54 | | |
(1249502)

211.184.***.***

과자는칸쵸
정확하게 말하면 프로젝트 TL 자산의 다수가 리니지 이터널 개발중에 나온것들이죠. 뭐 두개가 이어진다는 개념은 아니고 리니지 이터널 개발중에 그래도 좀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던 자산들만 살리고 이터널 시스템(다캐릭 시스템)처럼 부정적인 반응이 있었던 자산은 버리고 가는형식입니다. TIG나 인벤 인터뷰 보면 나와있죠. 얘네가 프로젝트 리더를 바꾼게 작년 1분기때였고 지금처럼 CBT를 빠르게 선보일 수 있다고 하는 이유가 여기있음. 종합하자면 '리니지 이터널은 공식 중단 그리고 프로젝트 TL로 대체. 하지만 이터널때 개발된 리소스를 활용' 정도죠 | 18.05.12 17:17 | | |
(539314)

203.236.***.***

NC소프트 : 인피니트 리니지
18.05.10 11:07
(15114)

218.154.***.***

와 아직도 안나왔어 ???
18.05.10 11:08
(3524586)

219.248.***.***

BEST
이제 기대도 안된다 멍꿀온라인이겠지 뭐
18.05.10 11:12
꿀통곰
NC 겜중에 최고는 길드워였네요. 노가다도 없고 친구들하고 공략하는 재미가 있었죠 | 18.05.10 13:27 | | |
(4926906)

121.177.***.***

무다무다무다무다
이름만 엔씨지 개발은 외국에서 했으니 길드워라고 할수밖에 엔씨가 개발했으면 막장 캐시템 도배로 그런말 못할걸 | 18.05.17 08:27 | | |
(3248139)

211.171.***.***

BEST
게임 겁나 잘만들었다고 치자 어차피 개돼지온라인일텐데 기대가 될까?
18.05.10 11:16
(4801117)

110.70.***.***

로렌스
개돼지들이 안하면되지 | 18.05.10 11:36 | | |
BEST
위닝깡패
안하면 이미 개돼지가 아닌데... | 18.05.10 13:55 | | |
로렌스
게임? | 18.05.10 16:25 | | |
BEST
리니지이터널 클베하다가 그렇게 재미없을줄 몰랐음.... 아니 무슨 캐릭터를 계속 바꿔가면서 해.. 하나만 키워도 힘든데
18.05.10 11:43
무섭다무서워.. 게임의 탈을 쓴 도박
18.05.10 12:45
(4831447)

175.223.***.***

BEST
이거 만드는 개발자들은 양심이 있냐? 프로젝트 시작한지가 언젠데 엎어진거 겨우 출시하는거면서 또 언플부터하네
18.05.10 13:03
(3781028)

119.207.***.***

아직도 생각 난다 리니지1 초창기 채팅창위 화면상단에 있을때 그때는 지금처럼 개돼지 겜 아니였는데 언제부터인가 캐쉬템 등장 그때가 화이트 데이 사랑,우정등반지 이게 등장하면서부터 캐쉬의 시작이었다 그때는 그나마 인챈을 해도 따로 옵션이 없어서 그나마 아무말없었는데 어느순간 반지 인챈생기고 귀걸이등등나오고부터 캐쉬유저와 일반유저의 넘사벽 장벽이 생겼다. 그러면서 아는 지인들도 하나씩 접기 시작하더니 이꼴 이사단이 난거지 뭐 본인도 리니지접은지 5년정도 된거같지만 pc리니지는 자동+캐쉬가 망쳤다고 봄.
18.05.10 14:27
(1148845)

211.36.***.***

리니지2때 속고 아이온 때 속고 블소 때도 속고... 아, 내가 호구다!
18.05.10 15:25
기대는 안되지만 돈 된다고 하면 다들 할거라 예상해본다.
18.05.10 17:03
(2537941)

117.111.***.***

보이콧이 전혀 안되네ㅋㅋ 당기순이익 585%증가 시밬ㅋㅋㅋㅠㅠ
18.05.10 17:23
매출보소. 이러니 국내 게임회사들이 게임을 저따위로 만들지.
18.05.10 18:45
(4882109)

183.103.***.***

너네들이 갓겜 만들었다 해도 안해 ㅅㅂ 엔시놈들아
18.05.10 18:54
(4369579)

36.39.***.***

어차피 저거 매출 내주는 사람들은 게이머 범주가 아니라서... 우리가 보고 있는것도 게임 매출라고 보기도 힘들고;;; 그냥 다른 세상임.
18.05.10 18:58
(4871684)

182.209.***.***

리니지 이터널은 하라고 만든 겜 같지가 않음. 장식용 게임.. 차라리 리니지1을 하는게 낮음.
18.05.10 21:17
SeeYouAgain88
낮음은 낮다는 의미인데.. | 18.05.11 02:08 | | |
블소 1 스토리는 끝내고 하는거냐 블소2...
18.05.10 21:34
(4071663)

112.164.***.***

개돼지들이나 많이 하세요~
18.05.10 23:33
(392192)

175.197.***.***

린저들 : 아이템 팔아서 부자 되자
18.05.11 02:00
아무리 좋게봐도 스마일게이트 모게임을 의식한 마케팅인듯
18.05.11 02:10
(1598105)

180.70.***.***

그래봐야 하루종일 모니터나 폰 앞에서 자기보다 약한 자동이나 사람 죽이려고 막피하면서 간간히 자기 자동부캐로 다이아 팔다 밥값하고 전챗으로 남 까기 바쁜 백수린저씨는 신겜 안하고 여전히 린1이나 린M 하고 있을테고 신규유입으로 인한 붐은 기존작의 이미지가 개작살인데다 요즘 할게 많아서 발도 안 들일텐데ㅋㅋㅋ 신겜ㅋㅋ
18.05.11 02:48
엔씨도 콘솔 진출해서 다양한 패턴의 게임을 만들면 좋겠네요. 너무 한쪽 장르와 ip에만 몰빵하는게 아닌지...
18.05.11 09:28
아 그많은 개발진 디자이너로 이딴거 만드는거 보면 이것도 엄청 대단하다 ㅋㅋㅋ 베그처럼 새로운장르로 시도하던지 할생각은 1도없고 ㅋㅋ 백날 뽑기겜 만들어봐라 얼마나가는지 ㅋㅋㅋ 콘솔은 매년 엄청나게 성장하는데 뽑기겜 매출로 자랑하고 앉았네 ㅋㅋㅋ 내년도 아니고 올연말 매출 비교해봐라 반의반토막 확신한다 ㅋㅋ
18.05.11 12:46
(4962897)

112.170.***.***

더 개돼지 'TL'
18.05.11 13:35
(10694)

111.65.***.***

또 리니지야??
18.05.11 13:37
리니지를 보면 정말 재밋는게 초창기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리니지는 유저간에 현거래를 금지함 근데.. 지들이 현금으로 템을 팜 근데 유저템들은 인첸이라도 되어있지 이놈들은 인첸도 안되있는데 인첸시 증발하는 템을 팜 더군다나 게임상에서 얻을수 없는 현금템임 근데 최근 더 웃긴게 뿅뿅 불법 운영을 보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변신+레벨업+기본 장비 패키지 팜 1렙부터 84렙 변신이 가능해짐 단! 기간제 기간 지나고 모든 아이템 소멸됨 그리고 덧붙여서 전설등급 게임상 보스급 몬스터에서도 잘 안나오는 전설급 아이템을 10프로 확률로 제작하게 해줌 거기에 보나스로 집행검급 아이템을 얻을수 있는 확률도 있는데 그 확률이 로또 1등될 확률만큼 어려움 ㅋㅋㅋ 이게 현재 PC 리니지인데 리니지M 은... 이것보다 10배는 심각함
18.05.11 13:40
루리웹-19565069
거기에 돈을 쓰는게 개돼지 | 18.05.14 20:40 | | |
(4863835)

124.58.***.***

도대체 얼마를 더 빼드실라고...
18.05.11 13:58
호구들많네 덕분에먹고사는 엔씨, 열심히 쟤네들한테 돈퍼줘라 ㅋㅋㅋ
18.05.11 14:48
(1729567)

121.181.***.***

할리가
18.05.11 15:14
도박 게임 전문 업체
18.05.11 15:16
(580129)

121.153.***.***

확률도박게임 - -;
18.05.11 16:04
(4450265)

112.185.***.***

가끔 유투브로 리니지M 영상보는데..... 게임이아니라 그냥 게임을 가장한 도박이나 마찬가지던데요... 무슨 아이템 하나 뽑기 위해서 몇백 몇천 만원씩 꼴아박는게 당연시 여기는..... 게임이 사냥을 해서는 템이 거의 안나오다싶이하고 .. 그냥 캐쉬템으로 아이템을 파는데 ...이것도 그냥 파는게 아니라 확률형 뽑기 템이라..... .......................... 근데 웃긴건 이런 게임을 욕하면서도 하는사람들이 많다는거.... 정말 중독 된거 아니면 이할수가 없음
18.05.11 16:48
(1276179)

114.202.***.***

살면서 잘한거 두개. 담배 안 배운거랑 리니지 안한거.
18.05.11 17:22
(3974612)

211.218.***.***

내가 콘솔로 눈을 돌리게만들어준 고마운 게임...
18.05.11 19:26
더 리니지 과금의 시작
18.05.11 20:07
(1178333)

221.144.***.***

개돼지 꿀꿀 앙기모띠
18.05.11 20:53
저거 매출 전혀 근거 없는 게임회사에 자기자랑이니깐 믿지 않으셔도 됩니다.
18.05.11 23:21
(1566797)

39.7.***.***

진격의 유게이
ㅋㅋㅋ 매출을 허위로 발표하면 주주들 들고 일어남ㅋㅋ 엔씨 싫은건 이해하지만 현실이 개돼지 세상인걸ㅜㅜ | 18.05.12 11:08 | | |
(1665446)

117.111.***.***

그냥 니네도 콦낪미 메탈기어 빠찡코처럼 리니지 빠찡코나 만들어라 어차피 지금이랑 별 차이도 없는데 ~~
18.05.12 05:28
(84434)

219.255.***.***

엔씨 = 도박 게임들 다 망해라~
18.05.12 09:47
믿고 거르는 엔씨 ㅅㄱ
18.05.12 10:37
엔씨 카지노 퉷 믿고 거르는 엔씨겜
18.05.12 12:05
(442)

211.47.***.***

주가 방어차 올리는 기사인가?
18.05.12 14:48
(4821062)

49.142.***.***

지닉-제로
저도 그런것같아 보입니다 넥슨 중국매출에 펄없 검사막, 블루홀 배그에 비교하면 엔씨는 좀 밋밋한 감이 있죠. 어디까지나 게이머가 아닌 투자자들 시각에서 입니다. | 18.05.12 18:08 | | |
(1249502)

211.184.***.***

지닉-제로
그냥 매 분기마다 하는 실적발표인데요. 주가 방어랑 상관 없어요. 매 분기마다 엔씨뿐만 아니라 상장회사들은 실적발표 합니다. TIG 인벤 루리웹 등과 같은 매체들은 당연히 게임업체 실적발표니까 뭔가 새로운 소식이라도 있을까 싶어서 취재해서 이걸 전하는거구요 | 18.05.12 19:57 | | |
(442)

125.141.***.***

v.for.vendetta
상장회사에서 하니까 주가에도 영향을 갈 수 있으니 긍정적으로 발표를 하고 똥망한 실적이면 굳이 기자들 불러서 홍보 안할거잖아요. 이터널이 바껴서 TL 이 된건데 이터널이랑 TL이랑 느낌이 많이 달랐어요. 그런데 제목부터 빠르면 내년 상반기에 나올수도 있다고 하니 개인적인 생각을 짧게 한줄 남긴거에요. | 18.05.12 21:25 | | |
(1249502)

211.184.***.***

지닉-제로
=========== 컨퍼런스콜이란 상장사가 기관투자가와 증권사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자사의 실적과 향후 전망을 설명하기 위해 여는 전화회의를 의미한다. ===================== 상장회사가 실적발표 회사 멋대로 하면 법에 걸립니다. 실적발표는 상장사들 의무에요. 긍정적이고 말고 그냥 이번에 매출 추이가 어떻게 되는지 뭣 때문에 그렇게 됐는지 투자자들한테 설명하는게 컨퍼런스 콜 행사입니다. 손해가 나도 실적발표하고 뭣때문에 났는지까지 이야기 해야 하는겁니다. 대표적인게 넥슨의 실패한 인수인 글룹스가 있죠. 그 때문에 넥슨은 2천억 손해봤다고 실적발표때 이야기 했습니다. 진짜로 주가 띄우려고 했으면 2008년에 블소 발표했던 미디어데이 행사 작년에 프로젝트 TL 발표했던 디렉터스 컷처럼 따로 발표를 했겠죠. 네 당연히 이터널이랑 TL은 다르죠. 이 또한 이미 2017년 1분기 컨퍼런스콜에서 꾸준히 프로젝트 리더랑 캠프장 교체 했고 프로젝트도 기획방향 달리해서 만든다고 말했었습니다. 아예 중단하고 새롭게 간다고 공식 발표한게 2017년에 있던 디렉터스컷이었을뿐 | 18.05.13 01:36 | | |
(442)

125.141.***.***

v.for.vendetta
실적발표의 의무화에 대해서는 알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위 댓글에도 적었지만 TL이 빠르면 내년 상반기 라는 기사제목에 쓴 댓글이었습니다. 그렇게 빠르게 나올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요. TL 내부 사정은 모르는데 중단하고 새롭게 간다고 하셨는데 그럼 더 오래 걸릴거 같다고 생각되네요. | 18.05.13 09:36 | | |
(1249502)

211.184.***.***

지닉-제로
그건 또 좀 다릅니다. 위에 다른 댓글에도 썻다시피 새롭게 간다고는 했지만 리니지 이터널 개발할때 개발해놓은 자산들을 다 버리는게 아니라 이터널 시스템(멀티히어로 시스템) 처럼 CBT 때 유저들이 안좋다고 피드백한 부분만 버리고 나머지 부분은 활용한다고 인터뷰 했었으니까요. (개발 프로세스 포함) 그래서 오히려 예정대로 올해 안에 CBT 하는거면 빠른편이죠. 올 연말에 된다면 갈아엎고 약 1년 반 좀 넘는 기간동안 개발해서 나오는거니 | 18.05.13 11:57 | | |
(442)

211.47.***.***

v.for.vendetta
이터널때 리소스 가져오고 안좋았던 피드백을 수정해서 낸다는 글은 위에 과자는칸쵸 님 댓글에 단 글이네요. 읽어보지 않았습니다. 게임 오픈한다 하면 해보지 뭐. 이정도인 유저라 뉴스를 디테일하게 기억하진 않습니다. 브이 포 벤데타 님 땜에 원하던 원치 않던 정보는 잘 알았네요. 시비티때 해봤는데 이터널 때 보다는 개선되길. | 18.05.13 13:03 | | |
(1154649)

175.215.***.***

거르기 딱 좋은 날씨군
18.05.12 15:01
월정액인데 캐쉬템팔어 ㅋㅋ 도둑넘들
18.05.12 15:18
(1249502)

211.184.***.***

딱히 뭐 신작관련해서 특별한 소식은 없는거 같네요.
18.05.12 17:18
그닥..
18.05.14 11:45
이쯤되면 하는게 개돼지 이하;;
18.05.14 20:40
(4867461)

61.255.***.***

아 안해요!
18.05.16 06:4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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