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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FA 온라인 4, 3차 비공개 테스트 살펴 보기

조회수 5473 | 루리웹 | 입력 2018.04.02 (09:00:00)
[기사 본문] 넥슨에서 서비스 예정인 정통 온라인 축구 게임 ‘EA SPORTS™ FIFA Online 4’(이하 FIFA 온라인 4)가 론칭을 앞두고, 보다 만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3월 30일부터 4월 2일까지 3차 비공개 시범 테스트(CBT)를 실시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2차 CBT에서 얻은 유저 피드백을 바탕으로 ‘드리블’, ‘전력질주’ 등 다양한 요소의 디테일을 강화하면서 개선된 ‘선수 체감’과 ‘수비 밸런스’를 집중적으로 선보였다.



특히, 수비 밸런스 부분에서는 기존의 ‘자동수비’ 대신 수비 상황에서의 선수 조작 및 AI(지원 선수) 움직임을 전반적으로 리밸런싱한 ‘기본수비’ 방식을 도입했고, ‘전략수비’는 조작 편의성을 높여 전략적 수비 대응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참고로 ‘전략수비’는 ‘압박’, ‘견제’, ‘태클’ 등을 모두 유저가 직접 조작하는 수비 방식이며, ‘기본수비’는 특정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공을 가지고 있는 상대방을 압박하면서 태클을 가하는 수비 방식이다.

넓어진 경기장, 여유 있는 경기 템포

이번 테스트에서는 2차 CBT의 의견을 반영, 경기장과 선수의 비율을 조정했는데, 넓어진 경기장과 원거리 시야를 통해 그라운드의 전체적인 움직임 파악이 용이해진 덕분에 다양한 침투 공간 및 패스 경로 파악이 가능해지고, 수비에 있어서도 경로를 차단하는 전략적인 움직임이 가능해졌다. 또 선수 간격이 넓어진 만큼 경기 템포에도 여유가 생겨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속도감 있는 플레이를 구사할 수 있게 됐다.



턴, 패스 속도, 스루패스 정확도 향상

선수들의 턴 동작 속도와 짧은 패스의 속도를 개선, 전보다 경쾌해진 움직임을 체감할 수 있고, 스루패스 정확도 향상 및 전력 질주와 드리블 속도 개선으로 공격 루트의 다양성을 추가했다.



선수 특성 강화, 내게 맞는 선수 선택

선수 능력치에 따른 드리블 속도나 가속 능력을 현실적으로 반영하여 기존에 크로스와 로빙 스루패스를 주로 활용하던 전략에 ‘공간 침투’와 ‘치고 달리기’ 등 다양한 선택지를 더했다. 또 ‘개인전술’이나 ‘클럽전술’ 등 변화한 게임성에 맞춰 선호하는 플레이 스타일 별 선수 영입을 통해 자신에 최적화된 팀 구성이 가능하다.

3차 비공개 시범 테스트의 세부 콘텐츠

이번 테스트에서는 ‘클럽팀’ 콘텐츠와 ‘대표팀’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팀 선택 화면]

클럽팀 모드에서는 ‘리그 경기’와 ‘친선 경기’를 이용할 수 있다. 리그 경기에서는 인공지능을 상대로 리그를 진행하게 되고, 친선 경기에서는 실력이 비슷한 유저와 친선전을 즐길 수 있다.


[‘클럽팀’ 모드 초기 화면]


[리그 경기]


[친선경기]

‘클럽팀’ 콘텐츠는 ‘감독’, ‘팀컬러’, ‘포메이션/ 개인전술/ 클럽전술/ 전담선수’, ‘기본기 훈련’으로 구성된다.


[‘클럽팀’ 모드 콘텐츠]

감독은 실제 구단의 감독 중 원하는 사람을 선임할 수 있으며, 감독 별 ‘보유능력’과 ‘포메이션’을 활용해 자신에게 맞는 팀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특정 구단의 선수를 모아 등록하면 구단 별 특성이 반영된 ‘적용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감독 선임]


[‘팀 컬러’ 설정]

‘포메이션’ 설정에서는 경기 투입 선수와 교체 선수를 관리하고, ‘개인전술’에서는 개별 선수의 움직임과 ‘공격 참여도’, ‘수비 참여도’를 설정할 수 있다.


[포메이션]


[개인전술]

‘클럽(팀) 전술’에서는 팀의 ‘전개’, ‘공격’, ‘수비’ 성향을 세부적으로 조율할 수 있으며, ‘전담선수’ 설정에서는 ‘코너킥’, ‘프리킥’ 등 세트피스 상황에 맞춰 선수 지정이 가능하다.


[클럽(팀)전술]


[전담 선수]

자신만의 특별한 팀을 만들 수 있는 ‘대표팀’ 모드는 ‘클럽팀’에서 설정할 수 있는 콘텐츠에 ‘팀 설정’과 ‘경기장’이 추가된다.


[‘대표팀’ 모드 콘텐츠]

‘대표팀’ 모드에서는 ‘팀 설정’을 통해 로고’와 ‘유니폼’을 마음대로 고를 수 있고, 정해진 ‘급여’ 한도 내에서 선수단을 구성, 경기에 참가하게 한다.


[‘대표팀’ 모드의 ‘팀 설정’]

‘대표팀’ 모드 중 자신의 구장을 관리하는 ‘경기장’ 콘텐츠는 게임 내 재화인 ‘BP’를 이용해 구매할 수 있으며, ‘증축 단계’에 따라 최대 수용 인원과 티켓 단가가 상승하고, ‘팬 만족도’에 따라 입장객 수가 달라지는 등 사실적인 구단 운영이 전개된다.


[경기장]

선수를 트레이드 하는 ‘이적시장’ 콘텐츠에서는 ‘상세 검색’을 통해 원하는 선수를 편리하게 검색한 뒤 트레이드 할 수 있다.


[‘이적시장’에서 ‘상세 검색’]

한편, 넥슨은 ‘FIFA 온라인 3’ e스포츠 선수이자 인기 BJ 정재영과 원창연이 출연한 ‘FIFA 온라인 4 RANGERS’ 영상을 공개했다. 3차 CBT 경기를 진행한 두 선수는 변화된 게임에 관한 각자의 견해를 밝혔다.



덧붙여 아래는 3차 CBT 개발을 맡은 이종민 프로듀서가 말하는 이번 테스트의 목적과 개선 주안점, 유저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었던 점 등에 관한 인터뷰 영상이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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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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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6
1


BEST
fifa 18 하세요 이런 병X신같은거 하지 마시고
18.04.02 11:20
(4343872)

114.199.***.***

BEST
피파18 하다가 현 피파온라인3 접속해본 소감 "이게 사람이 만든 게임인가?"
18.04.02 13:34
BEST
응안해~
18.04.02 10:05
BEST
피파 18도 개같이 만든겜이지만 그래도 이거랑 비교할수준은 아님
18.04.02 13:35
(1337935)

14.44.***.***

BEST
결국 또 카드깡 + 강화겜.
18.04.02 13:33
BEST
응안해~
18.04.02 10:05
(103713)

115.140.***.***

왜 축구게임을 키보드로 하죵???
18.04.02 10:50
BEST
fifa 18 하세요 이런 병X신같은거 하지 마시고
18.04.02 11:20
걍 치달빠르면 최고인 겜
18.04.02 11:48
(5019274)

1.245.***.***

독자적인 엔진이니 뭐니 하지만 피파 13~14때 쓰던 엔진보다 뒤쳐지는 엔진을 사용함 요즘같은 글로벌시대에 내수시장용만 생각하다가는 미래가 없을걸? 유저들이 언제까지 국산겜이라고 개돼지처럼 사줄거라 생각 마라
18.04.02 12:54
(1419239)

122.199.***.***

ㅋㅋㅋ 개발자들 축구좀 시켜라.. 페널티킥에 어느 미친 골키퍼가 그렇게 움직이냐? 게맛살인줄?.ㅋㅋㅋ
18.04.02 13:19
(1432388)

220.122.***.***

그래봤자 카드게임이겠지 축구게임이 아니잖아
18.04.02 13:21
(3250)

121.157.***.***

욕배틀의 현장인가 반응이 격하네요..;
18.04.02 13:32
(1337935)

14.44.***.***

BEST
결국 또 카드깡 + 강화겜.
18.04.02 13:33
(4343872)

114.199.***.***

BEST
피파18 하다가 현 피파온라인3 접속해본 소감 "이게 사람이 만든 게임인가?"
18.04.02 13:34
BEST
피파 18도 개같이 만든겜이지만 그래도 이거랑 비교할수준은 아님
18.04.02 13:35
(4391633)

211.36.***.***

응 안 해 응 안 해 응 안 해 응 안 해
18.04.02 14:31
어짜피 운빨ㅈ망겜될텐데 뭘
18.04.02 14:40
(198614)

211.36.***.***

갓글화ㄷㄷ
18.04.02 16:06
(1265810)

14.34.***.***

피파를 10년 하다 피파18에 플스프로를 구매했지만 X 욕나오더라 진짜 게임은 잘만들었지만 서버 때문에 답 없음 그냥 플스 팔아버림
18.04.02 16:51
콘솔 엔진으로 바꿨다 하드만 피파18보다 우째 별로 안좋아보이네.
18.04.02 19:10
(5018103)

218.144.***.***

둘다 돈미새지만 피온에 돈쓰느니 겜이라도 잘만든 EA에 돈씀
18.04.02 19:27
(3264529)

183.97.***.***

정식 넘버링 후속작이 나옵니다. 기대해주십시오! = 개돼지들아 지갑 열어 ㅋㅋㅋㅋ
18.04.02 19:59
정말 궁금해서 그런대요 피파온라인은 우리나라만 퍼블리싱 하나요? 보통 외국에서는 피파18하고?
18.04.02 20:05
16엔진인가요?
18.04.02 20:47
그렇게 랜덤박스 욕하면서 정작 여기엔 오지게 지르던데
18.04.02 22:54
(3261386)

118.37.***.***

피파18도 서버문제,사행성등 여러가지 부족하고 아쉬운거 많다 그래서 잠깐 접고 피온3,4해보면 와 이건 아니다 하면서 돌아옴
18.04.02 23:50
(84100)

211.36.***.***

이거땜에 피파시리즈 한글화 안하는거 같아서 짜증남
18.04.03 03:57
(49096)

211.192.***.***

에릭카트먼
이거부터 망하고 나면 피파시리즈 한글화 되는건가요? | 18.04.03 11:48 | | |
Hitokkiri
아무래도 대체제가 없어지고 일단 넘버링도 비한글이어도 나름 매출 잘나옵니다 | 18.04.03 12:50 | | |
왜 엔진을 2018년에 5년전 찌끄래기 엔진을 굳이 사다 쓰는건지 이해할수가 없음 배그때매 어지간한 라이트들도 1060급 다 달고 있는데다가 옵션으로 낮출수 있게 해주면 그만 아니오
18.04.03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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