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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모바일, 3~5월 업데이트 계획

조회수 17350 | 루리웹 | 입력 2018.03.09 (10:00:00)
[기사 본문] 8일, 안양시에 위치한 SL코퍼레이션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조용민 총괄 PD와 국내 게임 미디어와의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 날 대담에서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출시 소감과 더불어 향후 업데이트 계획은 무엇인지, 어떤 방향성을 갖고 서비스 될 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9일 업데이트에서는 시그니처 월드보스인 크자카가 추가된다. CBT 때와 달리 40 레벨부터 플레이가 가능하며, 매일 19시에 출현하고, 최대 25명이 참여해 성공 시 장비, 기술 교본, 유물 등을 획득하게 된다. 이번 패치에는 유물도 추가될 예정인데, 크자카를 통해서만 입수 가능한 신화 등급의 유물이 존재하며, 첫 주에는 조금 난이도를 하향했다가 다음 주부터 원상 복귀시킬 계획이다.



3월 중을 목표로 한 PvP 콘텐츠 거점전은 길드의 단합을 자랑할 수 있는 협동 콘텐츠로 코끼리, 대포 같은 공성 병기 활용이 가능하고, 승리 시 거점 점령과 함께 길드 자금을 획득, 인센티브 지급이 가능하다.



역시 3월을 목표로 한 PK 콘텐츠 길드전쟁은 적 길드에 전쟁을 선포하면 일반 필드에서도 길드 간 PK가 가능해지는 시스템이다. 다만, 길드원이 아니거나 전쟁 선포를 받지 않은 길드는 PK가 불가능하며, 승리한 길드는 상대편의 길드마크를 전리품으로 수집할 수 있다.



이 외에도 3월에서 5월 사이에 길드전 최고의 콘텐츠인 점령전과 5:5 PvP 라모네스 전장이 추가되는데, 라모네스 전장의 경우 CBT 때와는 다른 모습이 되고, 타 서버의 랭커와 겨루는 서버 통합 결투장도 준비된다.



3월 말에는 신규 캐릭터도 등장하지만, 기존 클래스도 계속 매력을 지닐 수 있도록 유지, 보수가 이루어지며, 새로운 메인 퀘스트와 신규 마을, 사냥터, 월드 보스 누베르를 만날 수 있는 메디아 지역이 추가된다.





그 외의 업데이트로 상대의 영지에 쳐들어가는 영지전과 영지 관리 집사를 검토 중이고, 메디아 추가 전에 신규 월드 보스로 카란다가 등장하는데, 각성 대신 전직이나 신규 스킬 등의 방안을 구상하고 있어 카란다 역시 각성과는 무관한 콘텐츠가 된다고 한다. 가문 던전과 다양한 협동 던전, 채팅, UI 등의 편의성도 3월에서 5월 사이에 전개해 나갈 예정이며, 검은사막 모바일에 어울리는 무역 콘텐츠도 검토 중이다.



끝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 안정화임을 강조한 조용민 PD는 개발팀의 핵심 인력을 안정화에 투입하고 있다고 전하고, 서버 응답이 많이 줄기는 했으나 더욱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향후 서버 이전권 아이템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래는 이후 진행된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먼저 출시 이후의 성과에 대해 알려달라.

좀 얼떨떨하다.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분들이 즐겨주시고 있으며, 실제로 주위에서도 많이들 플레이 하고 있어 인기를 체감하고 있다. 하지만 이른 샴페인을 터뜨릴 때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고, 콘텐츠와 BM 등 롱텀을 위한 기둥이 좀 더 단단해져야 한다고 보기에 콘텐츠가 유기적으로 돌아갈 때까지는 안심할 수 없으며, 순위에도 딱히 신경 쓰지 않는다. 개발적인 측면에서 우리가 원하는 목표까지 가려면 아직 먼 상태이고, 6개월에서 1년 뒤 검은사막 모바일이 ’모바일 게임치고는 오랜 기간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는 평을 듣는 것이 우리의 희망 사항이다.

● 최신 스마트폰에서도 다운 현상이 잦은 이유는? 그리고 이에 대한 대비책은?

이 때문에 내부에서 비명을 지르고 있다. 특정 기기에서도 문제가 발생하지만, 서버와 DB쪽도…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접속도 많이 해주시고, 플레이도 많이 해주시다 보니 튕김 현상 등이 발생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검수 과정도 있어서 업데이트 시 최대한 안정화에 신경 써서 진행하고 있으나, 하드웨어 스펙을 떠나서 잘 안 되는 기기도 있더라. 일단 2-3주 뒤에는 플레이에 문제가 없게끔 할 생각이다.

● 동시 접속은 어느 정도 나오는가?

DAU는 100만을 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동시 접속은 잘 모르겠다.

● 과금제와 관련해서 살 게 없다는 말도 나오던데…

과금 쪽을 조심하다 보니 매력적인 상품이 줄어든 상황인데, 지속적으로 추가해 나갈 예정이며, 패키지가 너무 많다는 이야기가 있어서 향후에는 콘텐츠 형태로 다가가려 한다. 그리고 착한 과금을 표방할 거면 애매하게 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있어서, 액세서리 상점에서 올 실버나 올 펄로 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과금 유저와 비과금 유저 모두를 만족시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모니터링을 열심히 하고 있다.

● 상점을 펄과 실버로 양분화 시킬 때 얻게 되는 결과물이 동일한지?

동일하며, 액세서리 상점에서 전부 실버로 나오거나 전부 펄로 나오게끔 선택할 수 있게 된다는 말이었다. 개발팀 내부에서도 과금 유저와 무과금 유저 간에 논쟁이 많이 벌어지고 있는데, 모두 실버로 살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조정해 나가려 한다. 그리고 능력치를 억지로 조절하기 보다는 어떤 게 도움이 되는 지 알려드리는 편이 더 좋을 듯하다.

● 펄 소비 시 블랙 펄을 먼저 쓸 수 있도록 할 생각은 없나?

논의해 볼 만한 이슈인 것 같다. 이 부분이 게임 수명의 장기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내부에 건의해 보도록 하겠다.

● 해외 유저들이 직접 언어 패치를 할 정도로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내부 반응은 어떤가?

당연히 좋아한다. 살펴 보니 로컬라이즈 수준도 상당히 높더라. 하지만 국내 서비스가 안정화 되기 전까지 해외 진출은 하지 않으려 한다.

● 캐릭터 성장 이후의 롱텀 콘텐츠라면?

전투 쪽은 거점전, 생활 콘텐츠로는 영지 건물, 마차 등이 있을 것이며, 신규 지역 및 특유의 해양 콘텐츠 등 온라인에서 가져올 수 있는 것은 가져오고, 모바일에서만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나가는 것이 롱텀 콘텐츠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그 중 유저들이 싫어하는 것은 배제하여 장기간 서비스 할 수 있는 초석을 닦아 나갈 것이다.

● 강화 시 확률 90% 이상에서도 깨지는 경우가 많더라. 애완동물이나 말을 교배할 때도 상위종이 나올 가능성이 적고, 말 포획 시에는 내가 갈 수 없는 지역에 뜨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

개발팀 내부에서도 90% 확률로 7번 연속 실패를 한 경우가 있었지만, 확률 자체는 정확하며, 우리가 인위적으로 유도기보다는 이용자 여러분이 원하시는 대로 플레이 하는 것이 맞는 듯하다. 말의 경우 100% 확률로 가는데, 포획이 어렵다는 부분은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다. 참고로 유저 분들이 평균적으로 강화를 시도하는 확률은 50%를 조금 상회하는 수준이다.

● 지난 인터뷰에서 매출 첫 페이지에 뜨는 것이 흥행 목표라고 했는데, 바뀌지는 않았나?

개발팀 입장에서는 매출을 목표로 설정하지 않고 있으며, 현재 우리의 목표는 첫 달 플레이 하시는 유저 분들이 정착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것이다. 사업부와는 아무래도 입장이 다를 수 밖에 없으나, 매출을 끌어 올리기 위해 무리한 일을 시도하지는 않을 것이다.

● PvP를 하다 보면 매칭의 어려움보다는 상대방의 전투력이 보이지 않다 보니 내 공격은 딜이 안 나오는데, 상대의 공격은 데미지가 큰 경우가 있다. 이를 개선할 생각은 없는가?

전투력을 보여주는 것은 매우 조심스럽다. 전투력 표기를 싫어하는 분들도 있고, 게임 내 캐릭터정보도 개인정보로 간주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부분은 2주 안에 납득 가능한 수준이 될 수 있도록 매칭을 개선하는 방향을 취하려 한다.

● 초반 지역 반복 퀘스트를 진행한 유저와 그렇지 않은 유저의 격차가 뒤로 가면 크게 나타나는데, 지나간 반복 퀘스트를 다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

흑정령 퀘스트의 경우 몬스터가 너무 강해서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고 판단, 이번 패치에서 난이도를 조정할 생각이다. 그리고 되돌아가서 이전 퀘스트를 진행하는 게 아니라 반복 의뢰 재단에서 반복 퀘스트를 2개를 받는 식으로 진행되며, 뒤로 갈수록 반복 의뢰를 하는 것이 이익이 되도록 패치를 구성했다.

※ 9일, 펄어비스 측은 관련 업데이트가 금주가 아닌 차주에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 고대인의 미궁의 경우 매칭 부분에 대한 불만도 들려온다.

미궁 매칭은 고스펙 유저끼리 모여서 진행하게 될 텐데, 고대인의 미궁이 아닌, 다른 신규 던전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 채팅은 어떤 방식으로 개선되는가?

월드 채팅 시 행동력이 소비되도록 하여 제약을 가하려 하며, 개인 채팅 시에는 말풍선이 지원될 것이다.

● 자이언트 유저로서 다른 플레이어가 쳐다보는 모습이 기분 좋지는 않다. 자이언트의 비율은 어떻게 되나?

자이언트 유저 비율이 아직 높지는 않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사냥 속도도 빠르고, 강력한 클래스이지만 취향 문제로 선택이 되지 않는 것 같다. 그래도 CBT 때보다는 남자 비율이 조금 오르긴 했다.

● 신규 캐릭터의 클래스 추가 방향성은?

항상 같은 방향은 아니다. 원거리와 근거리, 마법 밸런스를 고려할 때도 있고, 유저 분들이 가장 목말라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때도 있고… 이번에는 후자가 될 것 같다.

● 알림 시스템에서 일일과제 수행보상은 오지를 않는다. 그리고 알림에 대한 고도화 계획은 없는지?

일일 퀘스트는 알림 설계 당시 없었던 항목이라 그런 문제가 발생했다. 그리고 알림이 너무 많이 뜬다는 이야기에 공감하며, 이 부분은 콘텐츠 추가와 더불어 시간을 두고 개선해야 할 것 같다. 알림 주기를 조절한다든지 하는 식으로 개선해 나가려 한다.

 



● 영지민 관리 시 일일이 찾아가야 하는 점이 불편하다. 영지 메뉴나 대화 등을 통해 이를 해결할 생각은 없는가?

관리 모드에서 지시하게 하면 웹 게임처럼 될 것 같아 당초 개발 의도와는 달라지고 만다. 영지민과 대화하고, 선물도 주면서 인터랙티브 한 요소를 느끼게 하는 것이 우리의 의도라, 불편하더라도 이용자가 먼저 말을 걸게끔 하는 방향을 추구하려 한다.

● 장비 공방에서의 제작 타이밍이 너무 늦는 것 같다.

이번 주 패치에서 수정하려 한다. 장비를 필요로 하는 유저에게 확정적인 입수 방법인 만큼 불편하다는 말이 나오면 계속 개선해 나갈 것이다. 소모되는 재료를 줄이고, 나오는 타이밍을 당기는 방향으로 이미 수정된 상태이며, 추가적인 아이템이 나오게 하는 것은 패치 이후의 상황을 보면서 결정하게 될 것이다.

● 영지에서의 채집도 그렇고, 건물을 올리는 것도 그렇고 관리에 시간이 너무 많이 든다. 게임을 오래 붙잡고 있게 만들었다는 느낌이 강한데, 일부러 의도한 것인지?

게임을 붙잡고 있게 만들었다기보다는… 붙잡고 싶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다만 영지 자체의 성장에만 목을 매게 만든 것이 문제인 것 같아, 캐릭터 자신이 물약과 장비를 만들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 특정 옵션이 없는 아이템은 방치되고 있는 상황인데, 이 부분의 밸런스는?

정신력이나 정신력 회복, 치명타 마이너스 같은 비인기 옵션이 있지만, 요즘 서서히 알아봐 주시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치명타가 마이너스일지라도 공격력이 플러스이면 전투 시 더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다. 아직 확정은 안 됐지만 개발팀 내부에서는 너무 안 좋다고 생각되는 것에 기믹을 추가한다든지 하는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

● 기기를 세로로 돌리면 사진 촬영이 가능해지는데, 일부 유저들 사이에서는 이것이 자동으로 바뀌어서 사냥이 멈춘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를 옵션으로 켜고 끌 수 있게 할 생각은 없나?

이 문제도 특정 기기에서만 발생하는데, 세로 모드를 막아도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서 이번 주에 개선에 들어가지만 전부 해결되지는 않을 것 같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갈 생각이다.

● 검은사막 온라인에는 소위 교복이 존재하는데, 검은사막 모바일의 아이템 수준은 명확한 한계선이 있어서 다양한 아이템을 시도해볼 수 있는 형태인지, 아니면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는 형태인지 궁금하다.

계속 좋은 장비만 내놓는 것이 검은사막의 철학은 아니라서 가로 방향으로 늘려갈 생각이고, 새로운 콘텐츠가 있을 때 목표가 될 만한 아이템을 추가하게 될 것이다. 요즘 검은사막 온라인의 교복은 꽤 안정화된 상태지만 얼마 전만 해도 그렇지 않았으니, 모바일도 비슷하지 않을까 싶다. 일각에서는 전투력 2천을 넘겼는가를 기준으로 삼던데, 실제로 2천을 넘긴 유저는 그리 많지 않은 상황이며, 2천을 넘긴 유저들이 그렇게 말하다 보니 하나의 문화처럼 형성되는 듯하다.

● 검은사막 온라인에서 그런 문화가 가능했던 이유는 몬스터의 수치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보지만, 검은사막 모바일은 그렇지 않아서 그런 문화의 정착이 쉽지 않을 듯하다.

전투력 표기와는 무관하다고 보며, 교복이라고 해도 유저 분들이 느끼는 허들인 것이지, 개발팀이 일부러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펄이 유료와 무료로 나뉘어 있지만, 지금의 BM으로는 구분이 애매한 경향이 있다. 무료 펄과 유료 펄의 방향성은? 무료 펄로만 할 수 있는 것과 유료 펄로만 할 수 있는 것을 구분할 생각인가?

이에 대해선 아직 논의 중이며, 무료 펄은 추후 기획을 잡아 나갈 수 있도록 여지를 가한 것이다.

● 무료 펄의 수급 경로는 현 수준이 유지되나?

아직 오픈 1주일 밖에 안 된 상황이라, 이에 대해 논의하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 아이템 카테고리를 보면 기타로 취급되는 물약류에 선물, 귀중품, 씨앗 등이 다 같이 있어서 구분이 어렵다. 이를 세분화할 생각은 없는지?

편의성에 대해서는 계속 논의를 하고 있는데, 화면이 작은 핸드폰에서는 지금의 탭도 그리 크지 않아서, 모두 세분화 시키면 게임이 아니라 툴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현재는 아이템을 구분해야 하는 상위 유저보다 초보자를 먼저 고려하고 있는 입장이다.

● 무역 아이템이 한 개 밖에 납품이 안 되다 보니 불편함이 있는데…

이는 기획팀에서 원한 것이 아니라 개발 상의 난항으로 발생한 문제다. 이번 패치에는 못 넣었지만 3월 중에 개선하려 한다.

● 3월에는 전투 콘텐츠가 부각되는 것 같다. 그런데 과금 유저가 비과금 유저와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면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까?

BM에 능력치가 들어가는 부분은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고, 유물이나 액세서리 뽑기의 편의성이 어느 정도 만족감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 길드전에 용병 콘텐츠도 함께 업데이트 되는가?

콘텐츠 크기가 있다 보니 한 번에 다 들어가지는 못할 것 같다. 검은사막 온라인에서도 용병이 들어가는데 6-7개월 가량이 걸렸으니… 아직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

● 신규 캐릭터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적절한 시기가 되면 공개하도록 하겠다.

● 오픈 초기에 비해 이벤트 및 보상이 후하지 않은 느낌이다.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유저 분들이 열심히 하시면서 달라진 것이라,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

● 서버에 따라 아이템 가격이나 진행 상황에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상위 유저들은 큰 차이가 없으나 거래소 이용량이나 시세 차이가 있어 유저가 많은 서버에서는 구입이 힘들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버 이전권을 만든 이유는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일전에 무역이 크게 변화될 것임을 암시한 바 있는데, 어떻게 달라질까?

죄송하지만 아직 미정인 상황이다. 일단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봤는데 내부 평가가 만족스럽지 않아서, 아예 다른 방향성으로 다시 기획하고 있다.

● 각성 캐릭터의 콘셉트는 어떤 식으로 결정됐는지?

각성 자체를 생각하고 있지 않으며, 다른 형태로 적용될 것이다. 아직은 아이디어 수집 단계라 그것이 전직이 될 지, 변신이 될 지, 기술 추가 형태가 될 지는 알 수 없지만… 그래서 각성이란 단어를 쓰는 것이 오히려 부담스럽기도 하다.

● 사전에 공지했던 공헌도 개선은?

9일에 이루어진다.

● 향후 서비스 방향에 대해 들려달라.

개발팀은 당장의 매출 순위나 DAU 같은 수치에 연연하기 보다, MMORPG의 세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유저 분들이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재료를 제공하려 하며, 최대한 빨리 재미 있는 콘텐츠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매출 순위가 떨어진다 해도 아마 그런 개발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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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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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6
1


(2040625)

58.103.***.***

BEST
자동사냥 재미 못느끼는 편이였는데 방치플레이라는게 뭔지 이제 깨달음. 콘솔이나 pc게임처럼 막 붙잡고 몇시간동안 몰두하는게 아니라 자동돌리면서 놔두고 이것저것 뒹굴거리든 다른일이든 하다가 적당히 조정해가면서 캐릭터 크는걸 보는 재미? 생각해보면 어차피 스맛폰은 조작감 개망이라 수동이여도 재미를 느끼긴 어려울듯. 자동사냥이란게 모바일게임이랑은 잘 맞기때문에 계속 이렇게 나오는거라 깨달았음. 만약 자동사냥이란거에 너무 회의적이라면 그냥 모바일겜 안하는걸 추천
18.03.09 13:06
(4910060)

125.139.***.***

BEST
개인적으로 혼자 영지 꾸미고 사냥하고 이런 거 좋아해서 협동 컨텐츠 너무 강제되는 분위기 아니었으면 좋것다
18.03.09 10:40
BEST
그래봤자 국산게임 ㅉㅉㅉ 라고 하고 싶은데.... 이번 겜은 좀 달라보이긴 한다 타겟 변경한다
18.03.09 12:32
(1268866)

183.101.***.***

BEST
지금까지 운영 엄청 잘하고있음....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18.03.09 14:07
BEST
유물전설떴다!! 갓겜충성
18.03.09 14:19
(1276974)

106.102.***.***

90%인데 7번 실패 ㅋㅋㅋㅋㅋㅋ
18.03.09 10:20
Levyana
님 로또맞을 운 다 거기에 간듯. 탐욕부리지말고 100% ㄱㄱ | 18.03.09 22:49 | | |
Levyana
펄어비스 팩트 정리 : 닥치고 너네들은 그냥 우리가 시키는데로 겜이나 닥치고 플레이 해라. 모든 답들이 하나같이 길들이는 말이네 ㅋㅋㅋ | 18.03.10 10:35 | | |
(4720296)

175.223.***.***

Levyana
10%로 7번했으면 붙었겠다. | 18.03.11 09:18 | | |
(3434931)

61.72.***.***

사진 진짜 억지로 찍은 것 같다;;
18.03.09 10:22
검사m 홧팅
18.03.09 10:26
(1522896)

218.148.***.***

루리웹-27333407
m이 아니라 모바일 | 18.03.10 10:09 | | |
(1295684)

117.111.***.***

금수랑좀 내줘요..
18.03.09 10:27
(1281047)

220.122.***.***

아라미드
원거리와 근거리, 마법 밸런스를 고려할 때도 있고, 유저 분들이 가장 목말라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때도 있고… 이번에는 후자가 될 것 같다. 사람들이 목말라하는게 금수랑 맞음?? | 18.03.09 10:47 | | |
(1295684)

117.111.***.***

---___---
아뇨 그냥 제가 하고싶은건데요 PC에서도 금수랑유저라서; | 18.03.09 10:48 | | |
(692454)

125.178.***.***

용민이형 성일이인데 50넘는데 흑정령 키우기 넘힘드러
18.03.09 10:31
(4910060)

125.139.***.***

BEST
개인적으로 혼자 영지 꾸미고 사냥하고 이런 거 좋아해서 협동 컨텐츠 너무 강제되는 분위기 아니었으면 좋것다
18.03.09 10:40
(4991354)

14.49.***.***

씹갓겜ㅇㅈ. 모바일게임에 절대 과금안하는데 검은사막의 행보가 너무 이뻐서 5만원과금해줌. 유저를 감동시키는 국내개발사는 거의 전무했다고 생각하기에 롱런 응원함!!!!!!!!!!!!!!!!!!!
18.03.09 11:05
(2040625)

58.103.***.***

또로롱
비추 왜케 많지. 솔직히 이 정도 운영이면 만족하는뎅. 상대적인지 모르겠는데 nc한테 너무 통수먹어서 검은사막 정도는 진짜 잘 살아남는것같음. | 18.03.09 23:47 | | |
(3235013)

118.39.***.***

Tony.
근근 머법관님들은 한국겜 칭찬을 눈뜨고 못보시거든요. | 18.03.10 02:48 | | |
또로롱
알바가 많네 | 18.03.10 10:36 | | |
(609051)

49.163.***.***

루리웹-9868190317
님이 더 알바같음 nc에서 나오셨어요? | 18.03.10 11:43 | | |
(3235013)

118.39.***.***

루리웹-9868190317
네 다음 근근 머법관 | 18.03.10 15:27 | | |
(3085950)

175.223.***.***

3월말 신규 캐릭터 나오는데 본캐 후딱 랩업하고 신캐도 만져 봐야겠다 ㅋㅋㅋ
18.03.09 11:20
(70891)

118.35.***.***

모바일게임에 처음 과금해봄.. 근데 너무 만족했어서 앞으로 추가되는 과금컨텐츠도 만족감 든다면 얼마던지 꾸준히 과금해서 즐길 예정 ㅎㅎ
18.03.09 11:28
BEST
그래봤자 국산게임 ㅉㅉㅉ 라고 하고 싶은데.... 이번 겜은 좀 달라보이긴 한다 타겟 변경한다
18.03.09 12:32
(638323)

220.77.***.***

갓갓갓갓
18.03.09 12:43
(2040625)

58.103.***.***

BEST
자동사냥 재미 못느끼는 편이였는데 방치플레이라는게 뭔지 이제 깨달음. 콘솔이나 pc게임처럼 막 붙잡고 몇시간동안 몰두하는게 아니라 자동돌리면서 놔두고 이것저것 뒹굴거리든 다른일이든 하다가 적당히 조정해가면서 캐릭터 크는걸 보는 재미? 생각해보면 어차피 스맛폰은 조작감 개망이라 수동이여도 재미를 느끼긴 어려울듯. 자동사냥이란게 모바일게임이랑은 잘 맞기때문에 계속 이렇게 나오는거라 깨달았음. 만약 자동사냥이란거에 너무 회의적이라면 그냥 모바일겜 안하는걸 추천
18.03.09 13:06
(2040625)

58.103.***.***

Tony.
갠적으론 모바일 검사를 통해 pc를 하고있는데 pc검사도 나름대로의 재미가 있어서 둘이 하고있음. 어느쪼록 모바일이든 검사든 롱런해서 잘 살아남았으면 좋겠음. | 18.03.09 13:07 | | |
(1161844)

220.117.***.***

Tony.
다마고찌하던 느낌 | 18.03.09 13:42 | | |
(961714)

39.118.***.***

Tony.
왜 모바일게임을 자동사냥이 있는 RPG로 한정하는건가요 | 18.03.09 15:45 | | |
Tony.
린레볼때문에 자동사냥에 회의적이었었는데, 검사는 반수동인거같은 느낌이 들어서 꾸준히 하고있는중..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수동조작으로는 딜에 집중하기 어려워지기때문에 적절하게 회피눌러주는 재미가 있달까(슈팅게임에서 무적폭탄쓰는 느낌..) 여하튼, 자동사냥도 조금씩 진화하는 거같음. 아니면 원래 게임개발 방향성이 이랬어야했는지도 모름.. 검사안할려고 사전예약도 안했는데, 요즘엔 왜안했을까 후회중..;ㅁ; | 18.03.09 16:25 | | |
(3049639)

118.37.***.***

Tony.
업그레이드 다마고치넹 | 18.03.09 22:54 | | |
(2040625)

58.103.***.***

Tony.
근데 재밌다고 댓글 달자마자 아이폰 점검때문에 오늘 안들어가지네ㅠㅠ 괜찮아 차라리 다 뜯어 고쳐서 아이폰 이제좀 튕기지않게 해줘 제발 | 18.03.09 23:44 | | |
(165762)

117.123.***.***

Tony.
이정도 수준의 자사는 모든 게임들에 다 있는 딱 그 수준입니다. 너무 많은걸 구겨넣어서 검은사막 모바일은 누구에게 추천하기 까다로운편이라고 생각됨. 조각감 개망이라 폰게임이 수동이 재미없다고 하시는데. 붕괴 깔고 해보길 추천드림 | 18.03.12 02:00 | | |
(2040625)

58.103.***.***

Rusty Angel
미소녀 겜이라 취향이 아니라서 죄송... 겜할때 남캐만 해서 | 18.03.16 22:35 | | |
(4788512)

118.33.***.***

게임에 대한 이해력없이 정상적인이해력없이 하는 똥겜~ 한화면에 캐릭하나가 주구장창 오토사냥하는 게임에서 pvp하라고하는데 화면에 안보이는 유저들하고 어떻게 pvp하라는건지 ㅋ
18.03.09 13:12
lumier
pvp라는 영어를 모르시는건가.. | 18.03.09 23:29 | | |
lumier
팩트 | 18.03.10 10:37 | | |
(1268866)

183.101.***.***

BEST
지금까지 운영 엄청 잘하고있음....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18.03.09 14:07
(2040625)

58.103.***.***

곶아라니
검은사막pc도 블소나 아이온같이 통수 확 치는게 아니라 적당히 길게길게 운영하는거 보면 믿음이 가긴함. | 18.03.09 23:45 | | |
BEST
유물전설떴다!! 갓겜충성
18.03.09 14:19
오늘 업뎃도 미쳤던데 3월 저 계획대로 진행된한다면.... 일단 개발자들에게 애도를 ㅠㅠ
18.03.09 14:55
펄어비스는 다르지 않을까 했는데 실망....ㅠㅠ 뭐 베뎃처럼 이게 모바일의 한계라서 그런가도 싶네요 블리자드에서 모바일 mmorpg 인원 모집한다는데 과연 지금 모바일 mmorpg에서 벗어나는 게임이 나올지... 그때까지 모바일 mmorpg는 안할라구요 그냥 몬헌이나 달려야겠다...ㅋㅋㅋㅋ
18.03.09 15:53
청와대 길라임
웹겜 만들어 놓고 웹겜이 아니라니... 걍 포기가 답이죠 | 18.03.10 10:38 | | |
(384640)

175.208.***.***

설마? pc처럼 모바일도 달리는건가?? 직원들이 고생이 많네~~ 쯧쯧쯧...
18.03.09 16:07
(500927)

122.45.***.***

드디어 소산사막이...
18.03.09 16:18
평이 좋군요... 저는 하루도 못하고 지워버렸네요..
18.03.09 16:35
(4395)

211.36.***.***

다크나이트좀...
18.03.09 17:15
문전사
어디서 감히 닥나를... 닌자를 내놓아라 | 18.03.09 18:24 | | |
너무 자주 튕김 이틀했는데 대여섯번정도 튕긴것 같고 3일째되는 오늘은 업뎃하다가 뻑났는지 계속 튕김 2기가씩이나 되는거 재설치하기도 귀찮고 걍 삭제 ㅂㅇ~~
18.03.09 17:21
(1216206)

121.146.***.***

랜덤 매칭도 좀 해주지
18.03.09 17:22
(1510104)

220.85.***.***

온라인은 매크로 천지에 망겜인데 ~
18.03.09 19:17
dbgb
18.03.09 19:50
그래픽이 너무 대단함 당분간 다른회사 모바일 mmorpg 에서 따라잡을 수 있을지 의문일정도...
18.03.09 20:49
정말 역대급으로 오토랑/수동 사이에 밸런스를 잘잡았습 귀찮은 노가다 할때는 걍 오토 하고 보스잡을때는 수동으로 하고
18.03.09 20:54
패치 하다가 튕기던데..
18.03.09 21:17
솔직히 너무 잘만들었음. 무과금으로 하고 있지만 재밋음... 다른게임들은 어느정도 크면 사냥터가 너무 쎄서 현질 하거나 아랫단계 사냥터조져야 되지만 이겜은 그냥 차근차근 하다보면 장비도 같이 성장해서 그런거는 없어서 좋은듯 낚시 채집 같은것도 재밋는거 같음 돈부족하면 무역하고
18.03.09 21:22
(247295)

211.197.***.***

신도버린남자
그렇게 45렙즈음 되면 찾아옵니다. 내 템은 파란색 둘둘.. 도전과제로 얻은 몇몇의 보라템이 전부.. 물약값도 안나오고.. 슬슬 퍼지는 타이밍 옵니다. 그땐 그냥 눈딱감고 말씀하신대로 쿠루투족인가 그 새끼들만 졸라게 잡습니다. 그냥 1500마리 지역퀘 받고 절전모드행 | 18.03.10 00:30 | | |
오드아잉
저는 운이 좋았나봅니다.. 주무기는 주황색 보조무기는 노란색 나옴 님도 뽑기 열심히 하시다 보면 나올꺼예요.. | 18.03.10 04:55 | | |
오드아잉
돈은 무역거래하면 몇십만원 벌리더라고요.. | 18.03.10 04:55 | | |
신도버린남자
영지에 교역소 설치하면 무역거래 가능한건가요? | 18.03.11 14:47 | | |
업데이트할거면 내부적으로 적용한뒤보내라. 맨날 업데이트 후에 점검 2~3번 때리지말고
18.03.09 22:54
(3383971)

113.192.***.***

신 캐릭터 "무사" 나올려나요?? 클로즈 베타 에서 "무사" / "금수랑" 만들어 놨다는 기사 본거같은데 원거리와 근거리, 마법 밸런스를 고려할 때도 있고, 유저 분들이 가장 목말라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때도 있고… 이번에는 후자가 될 것 같다. 이 얘길 보면 "무사" 나오려나요? 밸런스 고려하면 금수랑 삘;
18.03.10 00:18
스너프
저번에 소서러랑 무사 내놓는다고 들었어영 | 18.03.10 14:05 | | |
(4949128)

1.235.***.***

잘 모르는 후배였지만... 엄청나게 성장했네! 그래도 같은 학교 출신 중에 그럴듯한 pd 가 드디어 나왔구나 ! 힘내세요 용민아 (선배니깐 이름은 친숙하게..)
18.03.10 05:54
타 모바일하고 차이는 과금 컨텐츠가 적은 거 딱 하나! 나머진 그냥 검사 온라인 그대로 한 거랑. 전형적인 M 컨텐츠들 뿐. !! 난잡함 !! 이 역대 최고인 겜이다. 이게 팩트지.
18.03.10 10:40
양산형 겜중엔 젤 잘나옴
18.03.10 11:30
(609051)

49.163.***.***

루리웹-4877242857
검사m이 양산형이면 양산형이 아닌 모바일은 도대체 뭐임? | 18.03.10 11:46 | | |
루리웹-4877242857
양산형 뜻이 뭔지 모르는거같은데?ㅋ 그냥 남이 쓰니까 생각없이 글싸지르는수준 | 18.03.10 23:47 | | |
(3416738)

182.224.***.***

루리웹-4877242857
양산현이 아닌 모바일rpg를 찾기 힘듬 양산형이 워낙 부정적인 말이라 그렇지만 검사가 정형화된 룰을 벗어나지는 않음.. 근데 적절하게 잘 버무렸다는 생각이 딱 들고 기존에 모바일처럼 개 창렬도 아니고 무과금도 가능한데 살짝 과금하면 무게만 해주면됨 | 18.03.11 00:30 | | |
ajiwm
님 양산의 뜻은 암? | 18.03.11 21:38 | | |
(3416738)

182.224.***.***

루리웹-6981470371
님은 제대로 알고는 말함? 검사도 양산형이고 양산형중에는 나름 잘 버무려서 할만하다는거지 특별한게 있다는게 아님 | 18.03.11 22:02 | | |
하지만 루리웹은 콘솔아님 쓰레기 취급 ㅋㅋㅋ
18.03.10 15:41
(1319160)

1.217.***.***

생각보다 자동사냥 의존도가 높기는 하지만 사실 모바일 게임은 딱 여기까지가 한계라고 느껴지고,,, 그래도 옛날 블소 처음 나왔을 때 느꼈던 커마하는 재미도 볼 수 있고 소소하게 영지 꾸미는 즐거움은 있습니다 캐쥬얼한 게임이 아닌 이상 RPG 게임은 결국 이런 스타일이 적절한거 같아요 그래도,,, 레이드가 생각보다 자동으로 돌려도 충분한거 같아서 아쉬움이 남더군요 물론 손컨하면 물약 10개도 안 쓰는데 누구는 피 20퍼 정도 깍고 포션 50개 넘게 먹었다느니 뭐라느니;;
18.03.10 15:55
막타가 다 가져가는거 개선은 안하려나?
18.03.10 18:48
오더앤카오스 이후로 모바일MMORPG 를 수동으로 즐기면서 재미를 잘 못느꼈는데 이겜은 그걸 느낄수있어서 일일이 수동으로 하고있음 덕분에 천천히 진행해서 그런지 아직 세렌디아를 못 벗어났음
18.03.10 20:15
그런대 확실히 이때까지 스킨만 바꾼 오토 사냥 모바일게임과 다르다는 느낌은 있음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좋은 시도인것같음
18.03.10 20:19
내가 앵간해서는 2~3일이면 모바일겜 찍 싸는데 꽤 잘만들었음..아직도 하고 있네
18.03.11 08:40
지금 렉이 너무 심하다 진짜 서버 개.쓰레기 수준이다
18.03.11 09:29
위에 씹갓겜이라고 오버하던데 그건 좀 아닌거같고 영지 컨텐츠 재미있어서 계속하고있음 성능이 레인저 위쳐쪽으로 좀 몰린거같은데 아직 그 밸런스로 문제생길 컨텐츠는 안나온거같고 월요일인가 화요일쯤에 평점 2.9였는데 이번에 보니까 4.0까지 올라왔더라 게임 도중에 평가해달라고 팝업 무진장 뜨던데 거기서 어느정도 만회한거같음 솔직히 2.9 받을겜은 아니고 출시전에 아가리털던거 만회좀 하고 버그좀 어떻게 하면 린에볼보다 나을듯
18.03.11 13:17
(4731736)

1.251.***.***

혜자고 기존 모바일 양산형에서 벗어난건 맞는데 갓겜까지는 아닌것 같당 MMORPG 라는 형식에 맞게 다른 유저들이랑 협동하는 컨텐츠를 만들어줘
18.03.11 14:50
(1582313)

115.136.***.***

현재로는 가장 혜자에다 모바일갓겜인건 사실임 한동안 비빌만한 작품이 딱히 있을지도 의문
18.03.11 14:57
(237895)

211.44.***.***

듀랑고도 그렇고.. 요즘은 개돼지에서 컨셉이 많이 틀어졌네..
18.03.11 14:59
(580129)

112.167.***.***

점검을 너무 많이해서 ㅠㅠ 렉도 쩔고 파티플레이가 없다는게 제일 단점 .. 솔로 사막
18.03.11 15:33
53자이언트인데 진짜 너무 잘만들었음 1. 무과금도 전례없을 정도로 너무 할만하다 2. 과금을 하려고 뒤져봐도 돈 쓸곳이 없음(과금 3만8천원 했는데 더 돈 쓸곳이 없음...) 3. 모든 rpg가 그렇듯 투자한 시간대비 강해지는 구조인데 그걸 자동사냥이 꽤 괜찮게 커버해줌
18.03.11 15:53
꿀잼 꿀잼 하지만 제발 버그좀 고쳐줘라 최소한 플레이에 지장은 안가게
18.03.11 21:38
(3264529)

183.97.***.***

해보기전엔 PC나 다를바 없어서 욕했는데 막상 해보니 괜찮아서 과금 하면서 하고 있음. 그리고 그냥 게임 다운 게임이 나온거라 생각함. 그동안 나왔던 것들이 말만 "게임"이었지, 그냥 "온라인 아바타 도박장" 이였음. 워낙 개쓰레기들만 처나오는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게임 같은 게임이 나오다 보니 과대평가 되는 것도 있는거 같음. 가장 마음에 드는건 유저 친화적 운영. 앱플레이어 차단 안하는것도 좋은데 심지어 관련 패치까지 해줌. 이벤트도 혜자고 강화및 마을 이동 등등 개발사가 게이머를 생각하는게 보여짐. PC 검사 1년 넘게 과금유저였는데 동생한테 물려주고 모바일로 넘어옴. 개인적으론 블루투스 게임패드 지원 해줬으면 좋겠음.(앱플레이어용 키매핑 말고 모바일 기기에 연결해서 쓸때)
18.03.12 01:22
(145931)

211.198.***.***

루리웹 사전등록 이벤트 씹은건 어떻게 할 생각???
18.03.12 08:03
(1229548)

115.136.***.***

씹갓겜 ㅇㅈ
18.03.12 08:22
튕기는 거좀 고쳐주세요
18.03.12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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