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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2017년 모바일 게임 매출만 9953억

조회수 7009 | 루리웹 | 입력 2018.02.07 (15:48:56)
[기사 본문] 7일 오후 4시, 엔씨소프트가 2017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하면서 이와 관련한 컨퍼런스콜을 실시했다. 참고로 엔씨소프트의 4분기 실적은 매출 5333억원, 영업이익 1892억원, 당기순이익 1207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87%, 86%, 81% 증가했고, 2017년 연매출은 79% 상승한 1조 7587억원, 영업이익은 78% 오른 5850억원, 당기순이익은 64% 성장한 4439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매출을 지역 별로 나누어 보면 한국 1조 3340억 원, 북미/유럽 1404억 원, 일본 433억 원, 대만 383억 원이며, 로열티 매출은 2,028억 원을 달성했다.



제품 별로는 모바일 게임 9953억 원, 리니지 1544억 원, 리니지2 658억 원, F2P로 전환한 아이온이 470억 원, 블레이드 & 소울 1611억 원, 두 번째 확장팩이 발매된 길드워2가 828억 원이었다.



성장의 원동력이 된 것은 리니지M을 위시한 모바일 게임으로 전체 매출의 57%를 차지하면서 역대 최대 실적을 이끌어냈고, 로열티 매출은 전년 대비 66% 증가했다.



엔씨소프트 측은 리니지M의 노하우를 살려 향후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 & 소울 2’, ‘리니지2M’, ‘아이온 템페스트’ 등을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아래는 윤재수 CFO와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준비 중인 신작의 특징 및 출시 일정은? 이전과 달라진 점이 있는지?

지난 번 공개한 것에서 크게 달라진 내용은 없다. 내부에서 개발 중인 것은 약 13종 가량 되는데, 그 중에서도 앞에서 언급한 세 타이틀이 보다 큰 임팩트를 줄 수 있는 타이틀로 생각하고 있다. 단 이는 모바일에 국한된 것이고, PC 온라인에도 6개의 라인업이 있는데, 작년 내부에 큰 변화를 겪은 프로젝트TL은 올해 말 경 테스트를 통해 실체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중국을 포함하여 일본, 서구 등 해외 진출에 관한 세부 전략은?

중국은 파트너 업체를 통해 출시하고 있으나 아시다시피 신작에 대해서는 뭐라 말씀 드리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래도 상황 변화를 대비하여 퍼블리셔들과 논의를 지속하고 있으며, 일본이나 서구권에 대해선 각 지역에 적합한 콘텐츠 개발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여 내부 개발팀을 꾸려 놓았다. 이들의 결과물은 올해 말쯤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성과가 어떨지는 알 수 없으나 각 지역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승부를 하게 될 것이다.

● 리니지M은 11월 업데이트 이후 어떤 변화를 겪었나?

작년 11월 이후 트래픽과 매출 모두 반등하는 모습이었다. 그 효과는 연초에도 이어지고 있어서 12월과 1월의 일 평균 매출이 대동소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콘텐츠에 대해선 좋은 매출이 나오고 있어서 당분간은 안정적인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사업 계획도 이에 맞춰 잡고 있다.

● 블소2의 일정은 대략적으로 어떻게 되는가? 또 해외 진출 전략은?

개발 일정과 관련해선 아무 지장 없이 잘 진행되고 있으나, 리니지M 출시 이후에 나온 신작들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사람들이 현재의 BM 등에 식상해 하고 있어서라고 판단, 이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단계다. 어쨌든 개발 일정 자체는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

● 블소2는 상반기를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불확실해졌다는 말인가? 그리고 인건비 대비 출시 작품이 적은 편이다. 경쟁사 같은 경우 18개 작품을 출시하기로 했는데, R&D 쪽에서 다른 게임의 개발 일정을 앞당기거니 타이틀 수를 늘릴 수는 없나? 또 주요 타이틀 3종의 출시 일정은?

그렇게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경쟁사 같은 경우 작년에도 비슷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그 중 몇 개의 타이틀이 의미 있는 매출을 내고 있는지 살펴 보라. 많은 타이틀을 내기보다는 임팩트 있는 타이틀로 시장을 장악하는 쪽이 더 많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우리 생각이며, 그것이 우리가 잘 하는 일이다. 블소2의 경우에는 기존 게임 대비 어떤 차별점을 둘 수 있는가를 고민한다는 이야기였으며, 10위권만 목표로 한다면 상반기에 낼 수도 있지만 과연 그게 맞는 길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인건비가 늘어난 것은 지난 2년 간 1천명의 개발 인력을 흡수,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했기 때문이며, 이제는 더 이상 유입시키기보다는 내부의 인력을 개발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에 더 신경 쓰려 한다.

● 리니지M의 경우 점진적인 하락세를 기록하고 있는데, 꼭 하락해야 하는 것인가?

하락한다는 말이 아니라 출시 효과가 사라졌다는 말이다. 실제로 4분기와 1분기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으며, 현 유저 풀을 유지하면서 이벤트와 업데이트를 통해 이를 상승시키는 것이 목표다. 지표 상으로 볼 때는 아주 튼튼하게 가고 있는데, 보수적인 차원에서 그렇게 언급한 것이다.

● 양산형 모바일 MMORPG보다 퀄리티 높은 게임을 출시해야 한다는 데는 공감하지만, PC 온라인 게임의 경우에도 비슷한 상황을 겪은 바 있는데, 모바일 MMORPG가 아직 끝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보여주려 하나?

과거에 만들었던 PC의 IP가 갖고 있는 스토리와 게임성은 시대에 관계 없이 통할 수 있으나, 현재의 기술과 경험을 추가했을 때 이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MMORPG의 모바일 화 외에도 모바일에 대한 접근이 늦었던 것을 반성하여 VR이나 AR에 대한 접근은 물론 새로운 PC 온라인 게임의 경우 콘솔에 대한 고려를 우선적으로 하고 있다. 아직까지는 새로운 플랫폼이 큰 유저 베이스를 갖고 있지 않아 매출에 도움이 되지는 않을 지 몰라도,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개발은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 현금 배당을 공시했는데, 어떻게 상정한 것인가? 그리고 이 로직으로 계속 갈 것인가?

현금 배당은 회계연도 2015년부터 늘리면서 개략적인 로직을 설명 드린 바 있다. 3년 째 같은 로직으로 진행하고 있고, 큰 변화가 없는 한 계속 유지하려 한다.

● M&A에 대한 세부 계획은?

소규모는 자주 있는 일이라 아마 임팩트를 줄 수 있는 큰 규모의 M&A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올해부터 예년보다 적극적으로 국내외를 막론하고 나가서 찾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해외 쪽 개발 부분에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M&A를 추진하려 한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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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33
1


(87378)

1.245.***.***

BEST
훗... 저 매출량에 대해서 내돈 땡전한푼도 안들어가 있다는것에서 당연하다는 듯이 자부심이 느껴짐 ㅋ
18.02.07 19:46
(1048949)

123.109.***.***

BEST
유저들은 상관없어요.. 솔직히 저런게임 하는분들은 게임할 시간은 없고 돈내서라도 강해지겠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라 결제도 많이하시고.. 솔직히 국내에서 열심히 게임만들어서 대작수준으로 만들어봤자 저런식으로 수익모델 하나 잘뽑은 모바일게임 하나 못이기는게 현실이죠 솔직히 루리웹에서 비판해봤자 루리웹사람들은 저쪽 수익모델에 어차피 포함안되어있으니까 nc측에서 예측하는 유저축에 안낄껄요..
18.02.07 22:22
BEST
저도 ㅋㅋ
18.02.07 20:26
(4991354)

112.160.***.***

BEST
자랑스럽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2.07 21:01
우리나라 게임업계는 엔씨가 1위 라고 보는게 맞는걸까요? 아닐까요
18.02.07 16:32
용띵킹왕짱
넥슨이랑 넷마블 매출을 모르지만 3위안에 들긴 할거 같아요 | 18.02.07 17:12 | | |
(1315597)

223.62.***.***

용띵킹왕짱
기준마다 다를껄요. 매출이냐 영업이익이냐 이런걸로요 | 18.02.07 17:47 | | |
(14069)

59.18.***.***

용띵킹왕짱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엔씨가 넷마블보다 한 500이상 높네요.. | 18.02.07 19:45 | | |
1위는 넥슨이고 2위가 넷마블일걸
18.02.07 17:22
레후쨩의일상
게임 산업을 뿅뿅 덩어리로 만드는 기업들 | 18.02.12 14:25 | | |
리니지M 1조원 매출 ㄷㄷ 아마도 점점 더 리니지M 매출이 늘어 날듯
18.02.07 19:03
(87378)

1.245.***.***

BEST
훗... 저 매출량에 대해서 내돈 땡전한푼도 안들어가 있다는것에서 당연하다는 듯이 자부심이 느껴짐 ㅋ
18.02.07 19:46
BEST
샤넬로즈
저도 ㅋㅋ | 18.02.07 20:26 | | |
샤넬로즈
전 6만원 있음 ㅠㅠ | 18.02.07 20:47 | | |
(3473380)

49.169.***.***

샤넬로즈
나도 끼워달라구 ㅋ | 18.02.07 21:04 | | |
샤넬로즈
통한의 2비추 ㅋㅋㅋㅋㅋㅋ | 18.02.08 01:13 | | |
(3324418)

124.80.***.***

샤넬로즈
난30만기부했다 정신차렷다 엔씨 ㅅㅂ놈들 | 18.02.08 02:41 | | |
이젠여친이없다
여기선 통한의 28추천이라 하는게 더 어울리지 않나요? | 18.02.08 09:49 | | |
지자킹
애도....ㅠㅠ | 18.02.08 17:48 | | |
(4991354)

112.160.***.***

BEST
자랑스럽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2.07 21:01
(1048949)

123.109.***.***

또로롱
이익면에서는 자랑스러울만하지 않을까요? 결국은 누가 더 좋은겜을 만드냐가 아니고 누가더 돈을 잘버냐 싸움이니까 | 18.02.07 22:14 | | |
(4991354)

112.160.***.***

표정관리
지네들은 자랑스럽겠져. 유저들은 등돌리구여. | 18.02.07 22:17 | | |
(1048949)

123.109.***.***

BEST
또로롱
유저들은 상관없어요.. 솔직히 저런게임 하는분들은 게임할 시간은 없고 돈내서라도 강해지겠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라 결제도 많이하시고.. 솔직히 국내에서 열심히 게임만들어서 대작수준으로 만들어봤자 저런식으로 수익모델 하나 잘뽑은 모바일게임 하나 못이기는게 현실이죠 솔직히 루리웹에서 비판해봤자 루리웹사람들은 저쪽 수익모델에 어차피 포함안되어있으니까 nc측에서 예측하는 유저축에 안낄껄요.. | 18.02.07 22:22 | | |
거의 1조네. 대단..
18.02.07 23:00
누가 저렇게 겜에 지르냐 ㄷㄷ 나빼고 다 부자
18.02.07 23:20
(621927)

218.152.***.***

리니지1 매출이 이제 블소정도 수준으로 많이 내려왔군요. 이제는 엔씨를 먹여살리는건 리니지M 이군요.
18.02.07 23:33
(12369)

121.133.***.***

주식은왜이러나여 ㅜㅠ
18.02.07 23:46
(2515112)

182.226.***.***

신기하네 리니지1이 그래도 그다음으로 매출높을줄알았는데 젤적네 외국에서 린2 아이온 블소 길드워 이런게 잘나가서 그런가
18.02.07 23:56
(635910)

118.223.***.***

울나라 유저들이 피빨리고 있구나
18.02.07 23:57
(292596)

113.153.***.***

전 죽을 때까지 저거의 1/1,000도 못 벌겠죠,,,
18.02.08 00:25
(1589411)

49.164.***.***

근데 아무리 까도 돈은 잘버는건 팩트네... 게임사 탓할게 아니야 어차피 개돼지게임들은 할 유저가 있어
18.02.08 00:59
(482551)

121.159.***.***

그래 우리나라는 모바일인가 보다 앞으로 좋은 모바일 온라인 겜 만들어 주길..
18.02.08 05:49
코인만 단속하지 말고 이런 국내 모바일 도박 게임들도 좀 철퇴 좀 내려라.
18.02.08 09:44
아무리 봐도 내돈이 안들어가서 자랑스럽다는 쪽보단 1조 번쪽이 승리자 같다... 돈이 제일 중요한건 아니지만 .. 많은게 좋긴 좋잖아~
18.02.08 09:48
(300390)

27.100.***.***

자랑스럽게 발표할수 밖에 없는게 저런걸 보는 상대방이 보통 투자자이고, 투자자는 수익성만 좋으면 되거든요
18.02.08 17:53
몬헌이나하러가야지
18.02.08 18:45
(3197743)

73.109.***.***

길드워2 매출에 내가있지,,,,
18.02.12 1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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