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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애명월도, 무협이 낡았다는 것은 선입견

조회수 40768 | 루리웹 | 입력 2018.01.20 (00:06:24)
[기사 본문] 19일 밤, 넥슨이 국내 퍼블리싱을, 텐센트 산하의 오로라 스튜디오가 개발을 담당한 PC용 MMORPG ‘천애명월도’의 국내 공개 서비스 및 음악회(천애국풍가년화)를 앞두고,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V 컨티넨트 베이징 파크뷰 우저우에서 개발팀 인터뷰가 실시됐다.

이 자리에는 오로라 스튜디오의 케이터 양 디렉터와 브루스 팡 글로벌 프로젝트 책임자, 가수 진치일과 코스튬 플레이어 음지가 참석해 국내 미디어의 질문에 답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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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김용대, 브루스 팡, 케이터 양, 소파 취, 진치일, 음지]

● 현재 천애명월도의 중국 서비스 현황은?

케 : 정확한 수치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2015년 초기화 없는 OBT를 시작한 이래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 제1회 천애국풍가년화의 규모는 어느 정도였나?

케 : 론칭 후 이용자들이 코스프레를 하거나 영상, 음악 등에 관한 커뮤니티가 활발했다. 이러한 수요를 감안하여 2017년 1월 1일 낮에는 동인 행사, 밤에는 첫 번째 음악회를 열었는데, 낮에는 1만 명, 밤에는 4-5천 명 가량이 방문했다. ‘국풍’ 자체는 민속 음악이지만, 이를 좋아하는 유저들이 관련 창작물을 많이 만들고 있어서 이를 기반으로 음악회를 진행하게 됐으며, 만리장성 등 유명 장소에서 수 차례 행사를 열었다. 오프라인 행사는 장소에 따라 인원 수가 제한을 받게 되다 보니, 올림픽 경기장의 경우 4만 명까지 들어 왔고, 이번 음악회가 열리는 인민대회당은 장소가 협소하여 이보다는 적을 듯하다.

● 인민대회당에서 게임 음악 행사가 개최되는 사례가 흔한가?

케 : 이번 음악회는 공익 음악회이자 유명 가수들이 참가하는 행사이다. 천애명월도 작곡가들 중 유명 음악가가 많은데, 이들을 통해 청년들 사이에 국풍 문화를 만들어가려 한다. 그리고 인민대회당에서 게임 음악 행사가 진행된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으며, 이번 음악회는 공익적인 측면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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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천애명월도 프로젝트에 합류, 디렉터로서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케이터 양]

● 아트와 음악 측면에서 천애명월도는 다른 무협 게임과 어떻게 차별화 되나?

케 : 개발 과정에서 힘들었던 것은 중국 명소의 풍경 및 분위기를 살리는 것이었다. 그래서 기존 엔진을 쓰는 대신 새로운 엔진을 만들었을 뿐 아니라 개발팀 자체적인 방식으로 지형의 높낮이, 소소한 오브젝트 등을 만들어냈고, 기후와 동작 등에서도 타 게임보다 무협의 느낌을 잘 살렸다고 본다.

스토리 측면에서는 무협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을 설명하고 싶었다. 그래서 게임 내에 이를 반영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무술 감독을 초빙해 함께 캐릭터의 무술 동작을 만들어냈다. 덕분에 오픈 후 많은 유저들이 호평을 보내 주었고,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도 진행될 수 있었다.

● 유명 음악가가 행사에 참여했다고 했는데, 이처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이유를 무엇이라 보는가?

진 : 천애명월도 음악 제작에 참여하게 된 것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국풍 장르의 영화 음악을 제작하다 개발팀으로부터 연락을 받아 참가하게 됐으며, 서양 악기에 국풍을 어우러지게 만드는 시도를 해보았는데, 이것이 받아들여져 사랑 받고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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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버전의 일부 맵에서 들을 수 있는 배경 음악을 만든 작곡가 겸 가수 진치일]

케 : 천애명월도 팀은 서양의 방식을 무협에 어우러지게 하고자 노력했는데, 이러한 시도가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것 같고, 덕분에 개발팀도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이제는 글로벌로 뻗어 나가기 위해 헐리웃, 일본 등지의 음악가들과도 협력하고 있다.

● 테스트 과정에서 느낀 한국 유저와 중국 유저의 차이점이라면?

케 :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중국과 한국 유저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MMORPG 유저는 국가를 불문하고 게임을 열정적으로 즐기는 성향이 있다고 본다.

● 한국 유저들이 가장 바라는 것은 무엇이라 보는가?

케 : 얼마 전 한국에서 론칭 쇼를 진행했는데, 당시 유저 분들의 호응이 감동적이었으며, CBT 수치도 괜찮다고 판단하고 있다. 인내심을 갖고 천애명월도를 기다려주시는 팬 분들께 감사 드린다. 한국과 중국 사이에는 문화적 차이점이나 게임 환경의 차이점이 있긴 하지만, 중국에서 선행 공개된 소녀 캐릭터에게 한국 유저들의 요청이 많았던 헤어를 추가하자 중국 유저들의 반응이 매우 좋아서, 고무적이었다.

김 : 한국 유저들이 개발팀에 원하는 것은 다양하다. 한국산 MMORPG의 그래픽이나 캐릭터 표현, 모션 등이 워낙 압도적이기에 이런 부분에 일말의 아쉬움을 표현하는 분들이 계신데, 자연스러운 무협 액션을 보여주다 보니 타격감이 약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있고, 체형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불만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부분 중에는 게임 특성 상 어쩔 수 없는 것도 있으나, 요즘 중국 버전을 보면 개선된 부분이 꽤 있는데, 향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사실 한국 유저들이 가장 바라는 것은 넥슨이 게임 운영을 잘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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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의 김용대 본부장]

● 한국 유저들 중에는 무협을 올드 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런 선입견을 깨기 위한 대책은?

김 : 국내에서의 테스트 수치 및 웹 상의 지표를 살펴 보면 천애명월도에 대한 반응은 30대 후반이 20대와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아무래도 게임은 선호하는 장르의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는 노릇이라 인위적으로 그런 부분을 극복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고, 대신 그런 콘텐츠를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며, 시네마틱 영상이나 웹툰을 만든 것도 그런 시도의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케 : 무협 자체가 올드 하다기 보다 이전에 제작된 영화 및 게임에 대한 선입견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보다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가기 위해 노력했으며, 중국에서 서비스 된 2년 동안의 수치를 보면 18-25세의 비중이 가장 높다.

● 천애명월도 IP를 추후 다른 플랫폼에서 활용할 생각이 있는지?

김 : 다른 플랫폼으로의 확장은 개발팀 내부에서 R&D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단히 훌륭한 게임이 나올 것 같지만 아직은 자세히 언급하기 어렵다.

케 :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지만, 개발팀은 현재 PC에 가장 집중하고 있으며, 한국 서비스 역시 이에 포함된다. 2019년을 목표로 한 영화 및 드라마도 여전히 제작 중이며, 다른 플랫폼으로 선보이는 부분에 대해선 이 자리에서 밝히기는 어려우나 추후 이야기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다.

●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한국에 대해 기대하는 것은? 또 아시아권 문화가 아닌 지역에 진출할 계획도 있나?

브 : 천애명월도는 개성이 강한 게임이다. 국풍이란 장르를 추구하고 있지만 글로벌로 서비스 해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하며, 실제로 미국이나 동남아 유저가 접속해 즐기는 모습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단은 한국에서 먼저 기초를 쌓은 뒤 도전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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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천애명월도 팀에 합류, 글로벌 프로젝트 책임자로 일하고 있는 브루스 팡]

● 넥슨에서 제작한 시네마틱 영상이 화제가 됐는데, 아트 디렉터로서 이에 대한 감상은?

소 : 영상의 수준이 높고, 캐릭터나 배경 표현이 뛰어났다. 중국 유저 입장에서는 국풍이란 장르에선 좀 벗어난 것 아닌가 하는 의견도 있었지만, 좋은 반응이 대부분이었다.

케 : 개발팀 내부의 반응은 물론 뜨거웠으며, 한국에서 공개된 후 곧바로 중국 유저가 자막을 달아 영상을 올렸는데 며칠 만에 수 만명이 시청할 정도로 열광적인 반응을 얻었다. 아트 디렉터가 이야기했던 부분은 연남비라는 캐릭터 때문이 아닐까 싶다.

● 한국 버전의 배경 음악은 어떻게 되는가? 그대로 쓰는 것인가?

김 : 천애명월도에서는 길드가 방파로, 친구가 인연/인맥이란 용어로 표현되는데, 고민 끝에 대중성이나 편의성보다는 원작의 묘를 살리는 방향을 선택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BGM 역시 개발사가 OST나 음악 작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다 글로벌적인 시도도 많이 하고 있어서 그대로 가도 좋을 것 같다는 판단을 내렸다. 사실 BGM을 몇 곡 만들어보기도 했는데, 기술적 측면에서 사운드 엔지니어가 음악을 통합시키는 과정이 쉽지 않았으며, 현 상태로도 충분히 만족스럽다고 판단, 실제 게임에는 넣지 않았다.

● 천애명월도 아트는 정통 무협? 아니면 퓨전 무협?

소 : 처음에는 정통 무협을 추구했으나, 레이스를 추가하거나 해적과 관련한 코스튬을 만드는 등 점차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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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애명월도 개발팀의 메인 아트 디렉터 소파 취]

케 : 전체적인 코스튬은 정통 중국 문화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서양 문화를 어우러지게 하면서도 지나치게 현대적인 것은 받아들이지 않기 위해 신경 쓰고 있다. 해적 코스튬은 항해와 결부되어 나오게 된 것이며, 이외에 한국과 관련한 코스튬도 만들었다.

● 천애명월도의 코스프레를 하면서 아트 적 측면에서 발견한 특징이 있다면?

음 : 천애명월도 이전에는 주로 일본 캐릭터를 코스프레 했는데, 서로 많이 다른 느낌이며, 천애명월도의 경우 국풍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특별히 신경 쓰고 있다.

● 한 사람의 유저로서 천애명월도가 제공하는 가장 큰 재미는? 그리고 한국 유저에게 어필 하고 싶은 요소는?

음 : 천애명월도를 2년 정도 플레이 했는데, 개인적으로는 PVP보다 PVE를 즐기고 있어서… 던전 내에서의 플레이와 보스 공략이 재미있다고 생각하며, 한국 유저 분들께도 이를 추천하고 싶다. 생동감 있는 동작이 매력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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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부터 천애명월도를 즐기면서 12벌의 코스튬을 제작한 코스튬 플레이어 음지]

● 블레이드 & 소울의 직업군과 천애명월도의 문파가 유사하다는 측면에서 유저가 서로 겹칠 듯한데, 블소보다 우위를 보이는 점은 무엇이라 보나?

김 : 개인적으로 생각나는 유저들의 평가라면… 경공, 그리고 스토리의 양과 디테일이 천애명월도가 뛰어나며, 저사양 PC에서 잘 동작하고, PVP 및 RVR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 고 하는 평을 커뮤니티에서 보았다.

● 무협이란 장르를 걷어냈을 때, 천애명월도가 갖는 MMORPG로서의 장점은 무엇이라 보는가?

케 : 신선함과 스토리가 강점이라고 할 수 있고, 그 외에도 방파나 던전 등 콘텐츠를 통해 만들어지는 커뮤니티의 형성 조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는 점이라 하겠다. 중국에서는 커뮤니티에 대한 수요가 높은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주택이나 항해 같은 신선한 콘텐츠로 접근함으로써 유저들이 보다 좋은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도록 선순환을 추구하고 있다.

김 : 나 자신이 유저 입장에서 평가하자면, 천애명월도는 미묘한 타협점을 잘 찾은 게임이라는 생각이 든다. 처음 접속을 했을 때 느낀 조작감과 타격감은 논타겟팅 게임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피로도가 덜하고, 일반적인 타겟팅 게임에 비해선 액션성이 뛰어나다는 것이었는데, 마찬가지로 레벨링을 위한 사냥이나 생활형 콘텐츠 등에 있어서도 밸런스를 잘 잡았다는 인상을 받았다.

● 국풍이란 것이 한국으로 치면 판소리 같은 전통 음악이라 할 수 있는데, 이게 실제로 현재 중국에서 인기 있는 것인지? 아니면 천애명월도 덕분에 다시 부각된 것인지 궁금하다.

진 : 국풍이란 장르 자체에도 고정 팬이 있었으나, 게임을 통해 팬이 확대되어 이번에 음악회를 열 수 있었다.

케 : 전통 음악이다 보니 원래는 팬들의 연령대가 높았는데, 젊은 층에게 어필하기 위해 음악을 재해석했으며, 이런 노력 덕분인지 유저들이 천애명월도를 플레이 하면서 관련 음악을 찾아보게 되었고, 개발팀도 책임감을 갖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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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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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애명월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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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월 25일

장     르

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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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로라 스튜디오/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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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무협은 낡은게 아니지 무협은........
18.01.20 00:10

(IP보기클릭)122.37.***.***

BEST
국내에선 무협이란 장르 자체가 아저시들 타겟으로만 흥하니까... 블소는 그걸 작화랑 그래픽으로 커버친 예외적인 경우고. 베타테스트 해봤을때 게임이 나쁘진 않았는데, 젊은 게이머들 끌어오기엔 그래픽이 너무나도 올드하고 게임의 구성이 10년전이랑 별 다를게 없음. 그렇다고 인게임 연출이 좋은 것도 아니라서... 롤이나 오버워치 같은거 하던사람들 저거 하라고 보여주면 90%는 거름
18.01.20 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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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어떤캐시템을만들지 벌써부터두렵다
18.01.20 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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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응 클베 망해서 추가모집한거 다알아 ㅎㅎ 우리 바보아니다
18.01.20 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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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은 낡지 않았어요
18.01.20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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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무협은 낡은게 아니지 무협은........
18.01.20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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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리리
무협이 낡은게 아니라 게임성이 낡은건데 하다못해 배그정도의 그래픽으로만 런칭해도 이런 소리는 안 할거라고 생각해요. 본인들이 낡게 만드는걸 자꾸 핑계를 대는 느낌 | 18.01.20 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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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리리
그렇죠 간만에 시리즈 흥행성공한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은 무려 고대 이집트임 | 18.01.23 07: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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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은 낡지 않았어요
18.01.20 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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낡았다기 보단 판타지의 동양판이지만 서양식 보다 인기가 후짐 물론 판타지는 동양인도 좋아하지만 그반대는 별로;
18.01.20 00:15

(IP보기클릭)175.213.***.***

이뻐서 보러왔음
18.01.20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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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예약은 했는데 재밌으려나
18.01.20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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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캐시템을만들지 벌써부터두렵다
18.01.20 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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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말뚝딜 10~15년전 게임이던데 광고그래픽만 좋지 직접 들어가서 보면 생각보다 그래픽이 깔끔하지도않고 모션도 엄청 엉성하고
18.01.20 0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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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선 무협이란 장르 자체가 아저시들 타겟으로만 흥하니까... 블소는 그걸 작화랑 그래픽으로 커버친 예외적인 경우고. 베타테스트 해봤을때 게임이 나쁘진 않았는데, 젊은 게이머들 끌어오기엔 그래픽이 너무나도 올드하고 게임의 구성이 10년전이랑 별 다를게 없음. 그렇다고 인게임 연출이 좋은 것도 아니라서... 롤이나 오버워치 같은거 하던사람들 저거 하라고 보여주면 90%는 거름
18.01.20 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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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4P-TAP
블소가 무협이었어요?저는 스팀펑크인줄ㅋ | 18.01.20 0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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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모왕
블소는 대놓고 무협이라는 단어는 잘쓰지 않았던것으로 기역해요 그냥 "오리엔탈 판타지"라는걸로.... 중국색이 별로없는 게임이죠 | 18.01.20 04:41 | | |

(IP보기클릭)27.119.***.***

CL4P-TAP
무협은 아저씨만한다? 어디어 나온 논리인지..? | 18.01.20 10:16 | | |

(IP보기클릭)1.241.***.***

탈모왕
그냥...농담이시죠??? 스팀펑크라고 부를 요소가 1도 없는게임인데.... | 18.01.20 1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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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887697031
아저씨들이 많이 한다고요 아저씨만 하는게 아니라요 | 18.01.20 12:02 | | |

(IP보기클릭)125.177.***.***

루리웹-6887697031
ㅉㅉ | 18.01.21 11:25 | | |

(IP보기클릭)175.203.***.***

CL4P-TAP
블소는 무협을 벗어난지 오래... | 18.01.22 09: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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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클베 망해서 추가모집한거 다알아 ㅎㅎ 우리 바보아니다
18.01.20 01:37

(IP보기클릭)121.163.***.***

이거 vip 있다던데 진짠가요
18.01.20 01:52

(IP보기클릭)61.97.***.***

도시가 너무 훵함.......... 캐릭터 체형선택 근육질에 권각 쓰는 거 하고 싶은 데 뺴뺴마른 캐릭뿐이없어요. 에휴...
18.01.20 02:05

(IP보기클릭)119.149.***.***

넓은 맵을 훵훵 날아다니는 건 은근히 재미있음.(퀘 상태가 아닐때는 필드의 모든 몹이 비선공이라 죽을 위험도 없고) 무협 세계 구현도 잘 한 편이고.. 단 기존 게임에 비해 조금씩 불편하고 아쉬운점들이 계속 있음. (전투시 액션 조작이 썩 깔끔하지 않다거나, 스킬 연계가 부드럽지 않다거나 - 테라나 검은사막 같은거 하다가 이거 전투하면 답답한 느낌이 계속 들게됨)
18.01.20 02:17

(IP보기클릭)175.114.***.***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좋았던 점은 경공이였습니다. 경공보면 다 본거에용.
18.01.20 03:14

(IP보기클릭)211.194.***.***

광고좀 작작해 트위치 켤때마다 이겜 광고 나와서 개빡침
18.01.20 04:19

(IP보기클릭)211.36.***.***

낡은건 무협이 아니라 어떻게든 캐쉬를 뽑아먹으려는 네놈들 대가리속이 낡은거겠지..
18.01.20 04:34

(IP보기클릭)118.34.***.***

경공을 하기 위해 만든 게임!!
18.01.20 07:37

(IP보기클릭)211.207.***.***

무협이 낡은게 아니고 기존 MMO RPG방식 낡은거지 ㅋㅋ
18.01.20 07:46

(IP보기클릭)222.120.***.***

리멤버 3N1K
18.01.20 07:50

(IP보기클릭)61.79.***.***

기대했는데 클베영상 전투씬보고 바로 흥미가식음
18.01.20 08:15

(IP보기클릭)218.157.***.***

진짜 좃망임 재미없음.. 무협게임은 하나같이 무게감이 없음.. 무협의 화려한 이펙트만 강조하다보니.. 베이스 그래픽은 뒷전이고. 레이져 뿅뿅쇼 오토 모바일 게임 수준임.. 판타지게임처럼 좀 무게감 있는 게임이 나왔으면 좋겠음... 구룡쟁패 처음 나왔을때 진짜 무협지에 나오는 무협게임같았는데.. 누르면 누르는데 단발로 나가는게 아니라 초식을 강조해서 몇초에걸쳐서 무공이 시전됐음.. 무공레벨업을 하면서 초식단계도 늘어나고.. 근대 업데이트 하면서 게임이 점점 가벼워지더니 망했지..
18.01.20 08:34

(IP보기클릭)223.39.***.***

여키알바도 그렇고 요샌 김밥옆구리터진 개소리도 재능이네 어디서 옆집개가 짖나
18.01.20 08:51

(IP보기클릭)121.139.***.***

퓨전 무협도 괜찮은데 마법사나 네크로멘서가 시공간으로 무협세계에 떨어져서~
18.01.20 09:10

(IP보기클릭)223.38.***.***

확실히 무협은 낡지않았지.. 너희가 낡았지..
18.01.20 09:17

(IP보기클릭)221.164.***.***

다들 부정적이네요.. 전 개인적으로 괜찮아보여 기대중인데.... ㅠㅠ
18.01.20 10:24

(IP보기클릭)1.226.***.***

벤또우유
베타해보셧나요? 저도 베타해보기전까진 갠찮아보인다고했었어요 | 18.01.21 10:26 | | |

(IP보기클릭)221.164.***.***

୧༼ಠ益ಠ༽୨ ୧༼ಠ益ಠ༽୨
전 안해봤어요... 영상으로 보는거랑 차이가 많나보네요?? | 18.01.22 09:08 | | |

(IP보기클릭)122.37.***.***

벤또우유
네 많아요 | 18.01.22 13:24 | | |

(IP보기클릭)221.164.***.***

마크나인
믿고 걸러야 겠군요...근데 비추는 왜달리는건지? | 18.01.22 18:29 | | |

(IP보기클릭)175.125.***.***

무협이 낡다니.. 그냥 니네 게임 만드는 방식이 낡은 거지.
18.01.20 10:31

(IP보기클릭)58.140.***.***

무협이 아니라 니네가 낡은거겠지 ㅡㅡ넥슨아...
18.01.20 10:43

(IP보기클릭)221.154.***.***

요즘 시대에 이딴걸 수입하는건 뭐지
18.01.20 11:43

(IP보기클릭)221.154.***.***

무협겜은 천년말고 기억남는 겜이 없음
18.01.20 11:44

(IP보기클릭)112.154.***.***

딱 봐도 안해본 새끼들이 어디서 주워듣고 까기 위해 지껄이네. 루리웹 온라인이 제일 재미있는 놈들일듯.
18.01.20 11:46

(IP보기클릭)182.224.***.***

전 간만에 게임 불감증이 해소 될정도로 엄청 재밌게 했는데.... 다들 반응이 무섭..
18.01.20 11:58

(IP보기클릭)121.167.***.***

여신 아쿠아
딱 봐도 답 나오죠 까는댓글에는 추천 칭찬 댓글에는 비추 ㅋ | 18.01.20 18:56 | | |

(IP보기클릭)121.163.***.***

무협의 '무'도 모를때 처음 해본 무협게임이 열혈강호였고, 중딩 돼서 김강현의 무협지로 입문, 그 이후로도 무협 간간히 봤다만... 생각하던 무협이랑 무협 게임이랑은 괴리감이 좀 있어서리... 그리고 무협은 낡았다기 보다 낡았다고 생각하는게 문제 아닌가
18.01.20 12:11

(IP보기클릭)121.149.***.***

캐릭터 빠른이동속도, 하늘을 나는 경공술, 여러 펫과 탈것들이 가장 큰 장점이군요. 맵도 마인크래프트보다 18배나 넓다던데..
18.01.20 12:17

(IP보기클릭)121.149.***.***

소년 캐릭터도 좀 추가해주세요!
18.01.20 12:17

(IP보기클릭)223.62.***.***

낡지 않은 부분은 무협게임을 요즘컴퓨터로 만든다는거지
18.01.20 12:33

(IP보기클릭)14.34.***.***

웬 류여해가
18.01.20 12:39

(IP보기클릭)115.161.***.***

음지에서 양지로!
18.01.20 12:39

(IP보기클릭)223.39.***.***

중국 오픈했을때 갖고왔으면 호평 좀 받았을건데 지금은...
18.01.20 12:42

(IP보기클릭)210.117.***.***

무협이 낡은게 아니고 게임 자체랑 느그들 마인드가 낡음
18.01.20 13:20

(IP보기클릭)121.168.***.***

그나마 2번의 CBT 동안에 실체가 드러나서 그런지 이전보다 노골적인 댓글은 많이 없네요. 뭐 옆동네는 아직도 필사의 실드를 치는 인원들이 득시글 하지만.. 경공만 볼만하고 쓸만하지 나머지는 그냥 흔하디 흔한 양산형 게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게임이죠.
18.01.20 13:28

(IP보기클릭)14.53.***.***

외국에서 가지고 온 게임들이 국내에서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고 있죠? 자체 서비스 하고 있는 블리자드 빼고.
18.01.20 13:31

(IP보기클릭)122.34.***.***

강호의 도리-
18.01.20 13:54

(IP보기클릭)119.196.***.***

맨날 섭종하는 삼국지 모시기 시리즈하고 모가다름?
18.01.20 14:04

(IP보기클릭)121.200.***.***

무협이 낡은게 아녀~~ 낡았으면 현재 장르 소설 중 무협이 망했어야지~~ 그리고 10대 20대 에도 무협 즐겨보는 독자 많음~~ 단지 게임은 낡아서 망한게 아니라 재미가 없어서 망한거임~~~ 게임의 가장 기본적이 재미가 없는데 흥하겠음??~~
18.01.20 14:06

(IP보기클릭)125.182.***.***

무협은 안 낡았지만 말이지.
18.01.20 14:26

(IP보기클릭)61.85.***.***

무협이 낡은건 아닌데 얘네는 낡은겜 맞음. 근데 초기 서비스 단계에서 혜자게임될 가능성은 있어서 다른겜 나올때까진 잠시 거쳐가는 다리정돈 될듯
18.01.20 14:27

(IP보기클릭)125.177.***.***

중국겜은 안해요
18.01.20 14:42

(IP보기클릭)115.20.***.***

어떻게든 팔아먹을려고 포장하느라 바쁘네. 무협이 낡았지 그럼 뭐냐?
18.01.20 14:54

(IP보기클릭)14.46.***.***

리플보니 시작부터 망겜삘이네...
18.01.20 15:01

(IP보기클릭)175.125.***.***

무협이 낡은게 아니라 게임이 낡은거지 어찌 게임 방식이나 연출이 변하는게 없냐.....
18.01.20 15:01

(IP보기클릭)125.178.***.***

난 괜찮던데 겁나 까고보네
18.01.20 15:11

(IP보기클릭)223.62.***.***

십이지천1,2를 재미있게 즐겼다면 백퍼 취향임 다만 블소나 검은사막 을 경험하고 그것에 적응한 유저라면 매우 답답할수 있음 경공이 이 게임의 장점인데 사실 이 시스템은 블소에서 바로 개선해서 투입해도 될것같아서 별 독창적인것은 아니라고 봄...
18.01.20 15:30

(IP보기클릭)222.237.***.***

이거 한국섭은 넥슨이 운영에 개입함? 아님 그냥 게임실행하는데만 단순 플랫폼 역할임?
18.01.20 15:35

(IP보기클릭)39.113.***.***

완전 옛날삘 무협이더만 ㅋㅋ
18.01.20 16:59

(IP보기클릭)118.46.***.***

파이널클베떄 해봤었는데 무협게임 치고는 스킬이 너무 적어서 몹사냥이 가면 갈수록 지루한거 뺴면 그냥 저냥 할만 합니다. 최적화는 너무 잘되있어서 사람이 많아도 프레임드랍이 없다는건 정말 최고 인거 같네요
18.01.20 17:01

(IP보기클릭)114.199.***.***

넥슨은 필터링
18.01.20 17:01

(IP보기클릭)1.244.***.***

무협이 낡은게 아니야....제발...
18.01.20 17:10

(IP보기클릭)112.171.***.***

서양 판타지는 뭐 다르냐?? 예전 설정들을 어떻게든 새롭게 어필하려고 노력하니까 계속 명작이 나오는거지. 무협도 결국 동양 판타지인데 왜 막상 만드는 게임들은 바뀌질 않냐고. 다른 이야기지만 특히나 뭐만 하면 삼국지 끼얹는거 꼴보기 싫다... 삼국지 없으면 게임 못 만드나.
18.01.20 18:50

(IP보기클릭)220.88.***.***

영상 보니 구린 컴에도 돌아가는 mmo로 괜찮게 만든 거 같은데 mmo라 관심이 덜하네요. 경공이나 무공도 너무 가벼운듯 해서 그것도 좀 그렇고. 조금 더 묵직한 액션이었으면 좋았을 텐데.
18.01.20 19:02

(IP보기클릭)120.142.***.***

경공은 괜찮습니다 경공은
18.01.20 19:03

(IP보기클릭)116.40.***.***

이런 게임 나오는거 보면 어차피 겜업계 위에서 하라니까 진행하는건 아는데... 진심... 이게 먹힐거라고 생각하나? 게임하는 아무나 잡고 물어봐도 알거 같은데..미스테리 하네
18.01.20 19:21

(IP보기클릭)222.114.***.***

몇년 지난겜을 왜 하는거지..
18.01.20 19:23

(IP보기클릭)211.196.***.***

차라리 블소를 하겠다
18.01.20 19:34

(IP보기클릭)211.213.***.***

이거 지스타에서 해보고왔는데 진짜 개슈레기게임
18.01.20 20:24

(IP보기클릭)119.196.***.***

그냥 블소 하위호환
18.01.20 21:00

(IP보기클릭)115.21.***.***

무협이 낡은게 아니라 광고가 낡은거 같음. 캐릭터 디자인도 존나 구림. 90~00년대에서 달라진게 하나도 없음
18.01.20 21:20

(IP보기클릭)182.230.***.***

무협이 낡은게 아니라 겜이 낡았지. ㄹㅇ.. 몇년 전 그래픽 마냥 자글자글하고 이펙트만 강조해놓고는 엉성한 부분이 너무 많이 보이니까 대차게 까이지. 진짜 잘 만든 무협겜 좀 나왔으면 좋겠다..
18.01.20 21:30

(IP보기클릭)211.36.***.***

블소랑 비교하길래.... 게임성만 따지자면.. 개인적으로 블소 한표...
18.01.20 21:49

(IP보기클릭)49.167.***.***

광고보니까 무슨 강호의 의리따지면서 자유도를 논하더니 하늘 날라다니는것만 보여주던데
18.01.20 22:30

(IP보기클릭)220.76.***.***

별로인거가타 개인적으로 ...
18.01.20 23:11

(IP보기클릭)122.34.***.***

재밌으면 하게되어있음 재미없으니 안하는것
18.01.20 23:17

(IP보기클릭)175.211.***.***

2000년대 초반에 나왔으면 흥행 했을지도...
18.01.20 23:25

(IP보기클릭)116.40.***.***

이러고 얼마 있다가 소리소문없이 사라짐
18.01.20 23:42

(IP보기클릭)58.225.***.***

헤헤 여자이쁘다
18.01.21 01:02

(IP보기클릭)1.176.***.***

무협이면 무협답게 좀 중후하고 묵직하고 호쾌한 연출 좀 보여줬으면.... 무슨 SF게임도 아니고 맨날 검,창,부채에서 레이저 뿅뿅 나가고, 이게 마법사의 대규모 범위 마법인지 무공인지 구분도 못 할 정도로 삐까번쩍한 것만 뿅뿅 써대는 기술 밖에 없고, 무슨 그놈의 날개는 대체 왜 허구한 날 나오는건지.. 이런 요소들 땜시 사람들이 무협은 촌스러운것이라고 인식된듯요.
18.01.21 01:17

(IP보기클릭)121.164.***.***

알파베타감마델타
예전에 아이템매니아에서 가지고 온 NAL 온라인이 타격감은 진짜 좋았었는데... 말씀하신 레이저 뿅뿅도 없고 날개도 없고 ㅎ | 18.01.21 14:03 | | |

(IP보기클릭)114.202.***.***

이거 뭐임?
18.01.21 02:26

(IP보기클릭)124.28.***.***

개인적으로 기대중인 게임입니다 처음 베타땐 실망을 했지만서도 그래도 이상하게 기대가 되네요
18.01.21 05:55

(IP보기클릭)168.154.***.***

요즘 무협이 낡은게 맞죠. 특수한 설정을 가지고 설계하기 보단 기존의 무협설정을 기반으로 재탄생시키는정도뿐인데 요즘 무협장르들이고, 그것마저도 클리셰와 뻔한 내용전개로 흐르는게 요즘 무협들 아님? 뻔한 신파극으로 억지감동이나 복수네 뭐네 동기조성하는데 딱히 와 이거 새로운데? 라고 생각할만한 무협영화나 소설 게임이 요즘엔 보이지 않은듯. 특히 우리나라 게임들은 무협배경이면 거의다 거기서 거기인 세계관이고 차라리 D&D처럼 하나의 거대한 설정의 캠페인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라면 흥미라도 가겠지만, 현실은 어? 이거 어디서 많이 본 장면 같은데? 라는거.
18.01.21 06:37

(IP보기클릭)61.73.***.***

이거 나오면 어느정도 흥행할수밖에 없음, 신작MMO가 이거말고 아예 없기도 하고... 게임성 자체가 최고수준은 아니어도 어느정도 수준급은 됨. 더욱이 무협장르 고정층도 있고, 동장르 경쟁작이랄게 블소 하나뿐이라 소비자층도 충분함. 단점이야 당연히 있고 루까들특성상 엄청 까긴해도, 오픈하면 적어도 20위권안에 안착할거라고 예상됨
18.01.21 10:41

(IP보기클릭)1.2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vbcncvbt
그렇다고 하네요 | 18.01.23 13:47 | | |

(IP보기클릭)1.248.***.***

경공빼면 평겜 이잖아
18.01.21 11:41

(IP보기클릭)39.113.***.***

이게임이 중국겜+무협+그래픽싼티가 나서 사람들에게 인식이 안좋은데 막상 해보면 꽤 괜찮습니다. 초반부 레벨링이 스킵도안되고 지루하고 노잼이라 사람들이 이때 많이 떨어져나가는거같아요 한 레벨 65~70이후부터 재밋어지니 인내심갖고 렙업하심 굉장히 재밌게 즐길수있어요 전투가 좀 빈약하지만 즐길 컨텐츠가 굉장히 많고 pvp나 rvr 컨텐츠나 밸런스가 잘되있습니다. 인던이나 레이드 또한 70이후로 난이도가 올라가서 재밌어져요 저도 1차 클베땐 30까지 키우면서 중국겜이라 별로였는데 2차클베때 만렙찍고 방대한 컨텐츠들을 해보면서 지금은 오픈 기다리고있습니다 사람들이 첫인상만 보고 너무 까기만하는거같아 댓글남깁니다..
18.01.21 12:26

(IP보기클릭)119.199.***.***

똥애똥월똥 ;;
18.01.21 13:27

(IP보기클릭)211.197.***.***

● 현재 천애명월도의 중국 서비스 현황은? 케 : 정확한 수치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2015년 초기화 없는 OBT를 시작한 이래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바꿔 말하면 정확한 수치를 공개할 수 없을 만큼 망하고 있다는 말 아냐? 성공하고 있으면 유저 동접 몇 명 유저 최다 접속 어쩌구 하면서 홍보할텐데
18.01.21 13:59

(IP보기클릭)119.64.***.***

난 그냥 무협에 관심이 없음
18.01.21 14:29

(IP보기클릭)121.163.***.***

우리도 낡았는데
18.01.21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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