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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전선, 한국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 달성

조회수 15268 | 루리웹 | 입력 2018.01.08 (14:17:59)
[기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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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녀전선' 한국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1위 달성 (사진출처: X.D GLOBAL)

 

 

“X.D GLOBAL”미소녀 모바일 게임 '소녀전선'이 한국 출시 반년 만인7일(일요일),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1위를 달성했다.


2017년 6월30일 한국 서비스를 개시한 ‘소녀전선’은 출시 직후 반년만에 애플 앱스토어 최고매출 1위에 오르는 쾌거를 올렸다. 이는 중국산 모바일 게임이 최초로 앱스토어 한국 마켓 최고매출 1위를 달성한 사례이다.


‘소녀전선’은 매출뿐만 아니라 많은 유저들의 호평을 받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소녀전선’은 기존의 한국시장 모바일 게임과 달리, 선택성 과금모델을 선보여 유저들의 호평을 받았다. ‘소녀전선’은 애플 앱스토어의 리뷰 평점에서 5점,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4.6점으로 높은 평점을 유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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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일 기준 한국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자료출처: 한국 애플 앱스토어)

 

 

X.D Global은 ‘소녀전선’이 대만, 홍콩 마켓에서 최고매출 1위를 기록한 것에 이어 모바일 게임계의 빅마켓인 한국 시장에서도 최고매출 1위에 등극하는 쾌거를 이룬 것에 대해 미소녀 모바일게임의 역사를 새로 써내려가고있다. 또한 X.D Global은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하는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로서 ‘소녀전선’은 한국과 한발 앞서 진출한 대만, 홍콩, 앱스토어의 최고매출 1위를 차지하는 등 아시아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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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328


(975068)

223.39.***.***

BEST
흥국이 옷 못뽑았다...너도 못뽑았다고 말해줘...
18.01.08 14:18
(881425)

103.243.***.***

BEST
참고로 전 소전을 초기엔 열심히 했지만 요즘은 잘 하지 않습니다. 히든스킨은 두개정도 가지고 있고요. 히든스킨이나 가구컴플릿이 수집욕을 자극하는 과금요소라는건 부정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애초에 소녀전선이 PVP요소가 있는것도 아니고 경쟁요소래봤자 모의전투 랭킹따위 뿐인데, 남에게 무시당하고 말고를 따지는것도 좀 이상하네요. 혼자 컴퓨터 상대로 하는 게임인데 남한테 이런저런 얘기 들을 일은 별로 없지 않나요?
18.01.08 17:57
(881425)

103.243.***.***

BEST
육성이랑 별 연관도 없는 가챠로 컬렉션 수집하는건 개인의 선택이죠. 과금유도라고 하긴 좀 어렵다고 봅니다. 안사면 육성에 뒤쳐지거나, 강한 캐릭터나 장비를 얻지 못하는 타게임이랑은 틀리죠. 데챠나 기타 가챠포함된 국내게임들 솔직히 30~50이 아니라 몇백을 부어도 못얻는게 한두개가 아닙니다. 과금요소가 전혀 없다고까진 못해도 국내 대다수 게임과 비교해서 심각하게 과금요소가 혜자인건 맞아요.
18.01.08 17:54
BEST
역시 씹덕은 돈이 된다
18.01.08 15:14
BEST
반응이 디게 신기한게 평소에 다른겜들이 매출1위찍으면 개돼지겜거리던데 이번엔 디게 싸우네요 게임에 영향을 안준다고는 하지만 정작 코레겜에서 제일 중요한건 수집요소 아닌가 평소엔 가챠를 그렇게 욕하더니 여기선 가챠 옹호하는댓글이 엄청나네요 뭐 스킨가챠 제외하고 보면 갓겜이니 무과금겜 가능하니 말하는거 맞겠죠 근데 그렇게 평소에 까대던 가챠로 매출1위찍으니 이렇게 실드 치는거보면 좀 희한하긴 하네요 위에 다른분들이 적은 블랙티켓도 페그오같은거 보면 비슷한시스템있던데 그거 감안해도 둘다 가챠로 보면 정신나간거 맞는거 같은데말이죠
18.01.08 19:40
(975068)

223.39.***.***

BEST
흥국이 옷 못뽑았다...너도 못뽑았다고 말해줘...
18.01.08 14:18
(937118)

211.246.***.***

7thStar
블랙티켓 대기중... | 18.01.08 16:39 | | |
(1250845)

183.109.***.***

7thStar
같이 교환 ㄱㄱ | 18.01.08 17:00 | | |
(238392)

39.7.***.***

7thStar
미안해여 오늘 뽑았어여... | 18.01.08 17:38 | | |
(1085433)

121.174.***.***

7thStar
뽑을거야. | 18.01.08 17:45 | | |
7thStar
어제 뽑았어 1트럭으로.. 미안 | 18.01.08 17:49 | | |
(975068)

223.39.***.***

중2병환자
포기하고 모아놓은 블티로 사려구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 18.01.08 18:04 | | |
(581184)

220.84.***.***

7thStar
ㅋㅋ 스킨은 관심없서서 포인트할때만 60짜리만 지름 | 18.01.08 21:59 | | |
(163682)

110.9.***.***

흥국이의 위엄
18.01.08 14:58
(488783)

112.161.***.***

우중아! 이게 게임이냐!!
18.01.08 15:07
와.. 씨 와... 갓겜
18.01.08 15:13
BEST
역시 씹덕은 돈이 된다
18.01.08 15:14
(4724235)

106.246.***.***

플라네튠 교회직원
그냥 유저니까 이런식으로 말해야지, 만에 하나라도 기획팀이나 PD, 사장이 이런식으로 말하면 큰 문제.. 흥행하면 제대로 분석하고 낱낱히 뜯어가면서 분석해야지 이런 단순한 논리 가지고 따라하거나 무시하는 어리석은 개발자 없기를 바랍니다 정말 만에 하나라도 멍청한 업계인이 댓글 보고 납득할까 심려되어 댓글 남김... | 18.01.08 18:04 | | |
(254959)

218.38.***.***

이사벨:
그래서 안 할거야? 콰아아아아 들 다 저물어 가는 중 | 18.01.08 20:21 | | |
(86659)

112.221.***.***

국내산겜들도 상식선에서 인정할만한 현질유도로도 충분히 1위먹을 수 있다는걸 좀 이해했으면 좋겠네요
18.01.08 15:21
[?]R-iddle-R[?]
비상식적인 현질유도론 내내 저 매출 획득가능하니 우리 대ㅡ단하신 한궈겜사분들은 안하신답니다 | 18.01.08 16:26 | | |
(86659)

112.221.***.***

레이우지 우츠호
ㅋㅋㅋ 그러고보니 그러네요 하던대로 하면 계속 1등먹는구나 ㅋㅋㅋㅋ 이런... | 18.01.08 16:28 | | |
[?]R-iddle-R[?]
스킨 뽑는다고 리니지M을 이길 정도로 현찰 들이 붓는 게임이 무슨 놈의 인정할만한 현질유도? 현금 놓고 하는 도박에는 높고 낮음이 없습니다. 둘 다 도박일 뿐이지 | 18.01.08 16:46 | | |
(2613673)

211.210.***.***

[?]R-iddle-R[?]
히든스킨 먹을라고 30~50 부어본사람은 이런말 못함 ㅋㅋ 나도 95식 히든 먹을라고 부은돈 생각하면 ㅠㅠ | 18.01.08 17:17 | | |
(86659)

112.221.***.***

오래가는 미라쥬
별말 없다는거 자체가 어느정도 상식선이라 볼 수 있지 않나요? 게임 자체를 진행하는데 아무 문제 없고, 결정적으로 그 성능의 카드 자체는 현질요소를 100% 뺀 것으로서, 스킨을 제외하면 총기 자체의 컬렉팅은 가능한데 이정도면 상식선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본인도 히든스킨 한 3번 뽑았는데, 금액이 과한 면도 분명 존재하지만, 적어도 국내 잘나가는 게임들보다야 확률도 높은 편이고, 2중과세같은것도 그리 크지 않구요; | 18.01.08 17:25 | | |
[?]R-iddle-R[?]
취존이라곤 찾아보기 힘든 루리웹에서 흔히 나오는 `니가 하는 도박은 나쁜 도박이고 내가 하는 도박은 착한 도박` 마인드시네요. 도박에는 상식 따윈 없습니다. 오히려 아무 능력치도 없는 데이터에 기를 쓰고 가지려고 몇십 몇백 데이터에 쏟아 붓고 있다면 그건 그것 나름대로 문제지요. 데이터에 돈 붓는 건 사람 마다 이유가 틀리고 대체적으로 자기 만족이지만 그게 현명한 짓거리냐고 사회의 잣대에서 물어본다면…글쎄요. 내가 갖고 싶어서 지르던 내가 뭘 깨고 싶어서 지르던 누굴 죽이고 싶어서 지르던 그건 다 사람 자유고 그게 현금으로 확률을 뚫고자하는 기반의 행동이라면 그건 얄짤없이 전부 도박입니다. | 18.01.08 17:37 | | |
(1742223)

125.176.***.***

오래가는 미라쥬
게임 아이템에 대한 희소성은 어느 게임에나 있고 그 아이템이 게임 진행에 하나도 영향을 주면 당연히 문제가 없지 누가 강요를 한것도 아니고 그냥 자기가 안하면 되는건데 이런 이야기 걍 자기가 스킨 못뽑아서 찡찡대는거로밖에는 안보임 | 18.01.08 17:37 | | |
(86659)

112.221.***.***

오래가는 미라쥬
공격적인 질문같아 보이지만, 최대한 정중하게 여쭙고 싶습니다. 혹시 몇%의 확률에 얼마쯤이 적당하다 생각하시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워낙에 적당하지 못하다는 이야기가 많고, 저로서도 공감은 하지만,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들을 기회가 적어서 이참에 좀 여쭤보고싶습니다 ㅎㅎ; | 18.01.08 17:40 | | |
(86659)

112.221.***.***

나는살고싶다
제 의도는 누가누가 더 질렀나를 보자는게 아니었습니다 ㅎㅎ; 소녀전선 정도로만 줄어들면 지금까지 그 이상의 금액을 요구하고 유도하는 게임사들도 조금은 그 정도가 줄어들지 않을까 소망하여 글을 작성한 것이구요 ㅎㅎ; 저 또한 유저로서 다른 게임 유저들을 매도하겠다거나 한 의도가 아니었습니다; | 18.01.08 17:46 | | |
[?]R-iddle-R[?]
이거 상식선 아닌데요. 성능에 관계는 없고 외형만 바뀌는 가챠인데도 불구하고 못 먹는 사람은 5-100만원 부어도 못먹는 운빨이 상당히 중요한 과금요소입니다. 적어도 이 부분에선 쉴드 칠 수가 없음. | 18.01.08 17:51 | | |
(3037544)

49.173.***.***

[?]R-iddle-R[?]
사람들 왜 블랙티켓 이야기는 쏙 빼놓고 이야기하지?ㅋㅋㅋㅋ | 18.01.08 17:59 | | |
szzz
그래서 블랙티켓으로 히든 한장 먹는데 현금 평균적으로 얼마 씁니까? 과금 이야기 할 때 블랙티켓 이야길 꺼내면 더 안 좋을 텐데 ㅋㅋㅋㅋㅋㅋㅋㅋ | 18.01.08 18:02 | | |
(4910060)

125.139.***.***

[?]R-iddle-R[?]
1.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집요소는 강요가 아니다? '수집형 장르' 게임에서 수집을 해야 하는 외형을 상품화한 것을 게임에 지장이 없다고 하기는 힘듦. 수집형 장르 게임에서 원하는 외형을 수집한다는 것은 던전을 클리어하는 것과 대등하거나 그것을 상회할 정도로 큰 가치를 지니고 있음. 'HOXY'란 말을 만들어가며 그런 컴플리트적인 충족을 시키지 못한 타 유저를 희화화하는 것도 그런 사실에 대한 반증을 보여주고 있음. 성능이 약한 것을 비아냥대는 사람은 없지만, 뭔가 없는 사람은 비아냥댐. 그리고 그걸 듣는 유저도 대부분 뒤엣 말을 듣고 분노함. 사람심리가, 누구나 되면 별로 큰 가치나 재미를 못 느끼기에 그 가치를 자극하기 위해 사람끼리 경쟁하는 요소를 두기 마련인데, 기존의 rpg게임은 그 가치를 주로 성능에 둔 것에 비해, 수집형게임의 유저들은 수집한 컬렉션으로 그것을 대체함. 결과적으로, 성능이 주 관심사인 게임에서 하위 스펙 유저를 비아냥대는것과 수집이 주 관심사인 게임에서 수집하지 못한 사람 비아냥 대는 것의 뉘앙스가 너무나도 동일하게 맞아 떨어짐. 둘은 그다지 다른 성격이 아니고, 무엇이기 때문에 더 나쁜가 따질 거리는 아니라는 것임. 2. 성능만이 곧 강요다? 수집은 성능향상과 다르게 개개인의 기호이고 자유의사라고 하지만, 그런 식으로 따지면, 성능을 올리는 것도 강요가 아니라 자유의사일 뿐임. 그 '성능'에 대한 자유의사를 받아들이고 성능을 떠나 게임을 즐기고 있는 사례로 디아블로3을 보면 됨. 결국 성능의 최고 미덕은 정복자레벨을 최대한 올리는 것이지만 사람들은 다양함과 이벤트성, 늘상 바뀌는 포맷의 새로움을 맛보기 위해 시즌제 게임을 함. 정복자 레벨도 없고, 아이템도 없는 무일푼의 게임을 그렇게 한 두달 하고 나면 또 다른 시즌제가 열리며 무가치해지지만, 그래도 시즌제 게임을 재밌게 함. 성능이 미덕이고 진리라면 멍청한 짓으로도 보이지만,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시피 하고, 그것만이 미덕이 아니라는 것을 다들 알고 있음. 요지는, 성능이나 스펙을 올린다는 것이 수집행위를 무조건 상회하는 가치는 아니라는 것임. 위에서 예를 든 디아블로는 그 시즌제의 신선한 맛에 또 다른 가치를 조성했고, 소녀전선을 비롯한 수집형게임은 그 '수집'이란 것을 성능향상에 준한 가치로 두고 있는 장르임. 줄이자면, 소녀전선의 그 외형 수집의 과금요소가 성능과 무관하기 때문에 불가침영역에 두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는 것임. | 18.01.08 18:03 | | |
(86659)

112.221.***.***

Mr_kim2
소전에서 수집요소에서 주요한 요소는 총기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스킨과 동급으로 보는건 아니라는게 제 시각이구요, 스킨 하나하나에다가 총기캐릭터 수집과 동급으로 본다는건 어불성설이라는걸 한번 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건 스킨마저 필수수집요소로 보느냐는 님과는 조금 다른 관점입니다. 이는 님이 틀리고 내가 맞다는 말씀은 아니고, 이는 좁힐 수 없는 입장차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ㅎㅎ; | 18.01.08 18:05 | | |
(4910060)

125.139.***.***

[?]R-iddle-R[?]
말하는 것 처럼 주관적인 가치가 다른 차이인데 다른 게임은 객관적으로 문제가 있고 소녀전선은 객관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임. | 18.01.08 18:08 | | |
(86659)

110.70.***.***

Mr_kim2
예, 동의합니다. 소전이라고 문제없진 않습니다 제가 했던 “상식선”의 표현때문에 한말씀 해주신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락스패너가 멀지않았다고 생각할만큼 과금 꽤 들었고, 지금도 막상 스킨을 지를때가되면 10연차 600보석은 너무한거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다만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절대적으로 소전 운영이 옳다기보단 타 국내 주류 게임들에 비해 그 수위가 상식적이다는 상대적인 표현이었습니다 그와는 별도로 “상식선”은 맞는 표현이 아님을 통감하고 반성하겠습니다 | 18.01.08 18:15 | | |
(4739220)

180.224.***.***

Mr_kim2
궤변도 개오지네 걍 자제력 없는 오덕이라 소개를해;; | 18.01.08 18:28 | | |
나는살고싶다
그 블랙티켓조차 없는게 널리고 널린 국내게임들인데 얘기꺼내면 안좋을게 뭐가 있는지좀. | 18.01.08 18:31 | | |
야냥상향좀
그니까 히든 하나 블랙으로 먹으려면 현금으로 얼마 쓰면 돼요? 3%로 동일한 거 두 장씩 뽑아야 하니...와... | 18.01.08 18:32 | | |
나는살고싶다
그래서 국내게임은 그히든하나 먹으려면 얼마쓰면됨? 동일한거 뽑아도 답이없는데. 블티가 개수가 문제가 된다고하면 나름 그렇긴하지 하겠는데 그것도아니고 그냥 얘기꺼내면 안좋다고하는데 어디서나오셨나요 아재요 | 18.01.08 18:34 | | |
(4910060)

125.139.***.***

커엽
ㅡㅡ? 따져보기도 전에 궤변이라고 하는 너 말고 그 누구에게도 자제력 없다고 한 적 없는데 | 18.01.08 18:34 | | |
야냥상향좀
네 님이 하는 도박은 착한 도박 남이 하는 도박은 나쁜 도박 ㅎㅎ;; 어휴 | 18.01.08 18:35 | | |
나는살고싶다
어휴 반박을못하니까 프레임씌우기 들어가죠? 역겹죠? | 18.01.08 18:36 | | |
야냥상향좀
그럼 님 의견은 소전의 가차는 낮은 확률에 현금 쏟아붓는 도박이 아니다? | 18.01.08 18:38 | | |
나는살고싶다
누가 도박이 맞다 아니다를 논함? 님이 말하는 그 블랙티켓얘기가 나오면 안좋을게 뭐가있는지좀? | 18.01.08 18:39 | | |
나는살고싶다
설마 이제와서 티켓개수 논하는건 아니겠죠? 최저한의 "구제책"조차 없는 국내게임에비해서 블랙티켓이라는 구제책이 국내게임들에비해 뭐가 안좋은지 제대로된 설명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18.01.08 18:40 | | |
야냥상향좀
아니 그러니까 말을 해봐요 소녀전선의 가챠는 낮은 확률에 현금을 쏟아붓는 도박 행위가 아닙니까? 아니라고 생각해요? | 18.01.08 18:41 | | |
나는살고싶다
아니 아저씨 뿅뿅같은 프레임씌우지말라니까요? 가챠겜이 도박겜인건 당연한거고 거기에대한 구제책 얘기나오면 안좋다면서요? 국내게임에 비해 안좋은게 도대체 뭐냐고요 | 18.01.08 18:41 | | |
나는살고싶다
본인이 블랙티켓얘기나오면 안좋을거라고했으면서 막상 뭐가안좋냐고 물어보니까 착한도박나쁜도박 프레임씌우기에 도박아니냐고 역으로 묻는데 누가 아니라고함? 난 블랙티켓이라는 구제책 얘기가 나오면 뭐가안좋은지 물어보고있잖음? | 18.01.08 18:42 | | |
야냥상향좀
블랙티켓이라는 구제책을 언급하질말고 그냥 가챠겜=도박겜 공식을 유지하든가. 블랙티켓을 언급할거면 구제책은 있지만 요구 수량이나 풀리는데 걸리는 기간을 까든가 존나 어설프게 블랙티켓 이야기 나오면 좋을거 없다고하는게 그거조차 없는 국내겜에비하면 구제책이 존재하는거 자체가 몇배나 낫기 때문에 얘기가 나오더라도 비교대상인 국내게임들에비하면 안좋을건 없음 깔거면 좀 포인트좀 제대로잡고 깝시다. | 18.01.08 18:53 | | |
야냥상향좀
왜긴 블랙카드 언급이 되면 현금으로 히든 스킨이라는 거 1장에 대한 금액이 한 두푼이 아니고 사람에 따라 수십에서 수백까지 필요하니까 개창렬 게임이 나와버리니까 말하는 거지. 이게 그렇게 알고 싶었나? 나도 이야기하면서 블랙카드 언급을 의도적으로 안한 건데 저 구제책이라는게 금액으로 치면 한 두푼이 아니니까 말을 안 하는 거야. 애초에 소전 컨텐츠 업데이트 지분의 반절 이상이 스킨 업데이트고 과금 축제인데 그걸 제끼겠다는 건 그만큼 컨텐츠를 안 즐기겠다는 소리인데 80만원에 무조건, 무슨 일이 있어도 현재의 혹은 지나간 한정이나 특수 SSR 중 원하는 SSR 1장을 100% 교환할 수 있는 데레스테에 비하면 그럼 개노답 창렬겜이란 소린가? 굳이 국내게임을 몰고와서 갓겜이네 혜자네 전혀 그렇지 않고 단순히 시간만 들이면 무과금으로 만렙찍고 상위 컨텐츠 들어가는 건 리니지 레볼루션이건 데차건 다 가능하다. 그냥 그 게임이 제시하는 규칙이 맘에 들면 하는 거고 아니면 안 하면 되는 건데 니 쇠사슬이 빛나는지 내 쇠사슬이 빛나는지 같은 도박겜 하는 애들끼리 갓이네 혜자네 하고 있는게 문제고 원인인 거야. 한 놈은 하루에 100대 맞으면서 노예짓하고 한 놈은 30대 맞으면서 노예짓하면 30대 때리는 주인은 사람새1낀 줄 아냐 | 18.01.08 18:55 | | |
나는살고싶다
굳이 구제책으로 쇠사슬 풀어놓고 다시 다른쇠사슬 차러가니까 가챠겜이란존재 자체가 존나 문제는 맞는데 블랙티켓이란거 자체가 얘기해서 안좋을거라는건 아님. | 18.01.08 19:09 | | |
나는살고싶다
그리고 구제책으로 개창렬게임 만들수있다고하는데 그 조차도 안하고있는 국내게임에 비하면 몇배나 나은건 사실임. 밑빠진독에 물붓는거랑 그냥 존나큰 독에 물붓는거랑은 엄연히 차이가있음 | 18.01.08 19:12 | | |
나는살고싶다
거기에 국내게임 비교대상삼는게 문제라고 생각하시는것도 있는거같은데 그건 문제가안됨. 같은 가챠겜끼리 비교해서 뭐가더나은지 판단하는건 지들몫인데 그거까지 뭐라하면 비교판단은 아무것도못함 | 18.01.08 19:13 | | |
야냥상향좀
물론 가챠겜인시점에서 둘다 도박판이라는걸 부정하려는건 아님 | 18.01.08 19:14 | | |
(4920880)

117.111.***.***

나는살고싶다
근데 당장 랭킹가봐도 인형수집 가구수집랭킹이고 프로필에도 가구,요정, 인형수집인데 스킨은 뭐 수집안해도 되는항목아닌가요? 애초에 스킨이라는게 가구 가챠에 딸려오는 +항목아니었던가 저도 리엔 스킨먹겠다고 어지간히 돈질렀는데 40만원정도면 블랙티켓 8개정도는 먹구요 | 18.01.08 19:18 | | |
(1065770)

211.197.***.***

나는살고싶다
그런 유리 천장도 만들어주지 않는 게임이 수두룩하다는건 생각 안하시는군욬ㅋㅋㅋㅋ | 18.01.08 20:21 | | |
(254959)

218.38.***.***

나는살고싶다
테라M 해보고 오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8.01.08 20:26 | | |
(4760535)

1.249.***.***

Mr_kim2
알아듣기 편하게좀쓰시지, 싫으면 리니지M하시고 그게아니면 소전하시던가, 그게아니면 하지말던가; | 18.01.08 20:43 | | |
(4910060)

125.139.***.***

Puremage
박사모가 문제라고 하면 종북 좌빨이 되냐; 누가 더 낫다는 얘기도 아닌데 왜 유아기 처럼 흑백논리로만 알려달라고 하냐 | 18.01.08 20:52 | | |
(23216)

175.223.***.***

나는살고싶다
테라M이나 리니지M보고 그런 소리하세요 | 18.01.08 20:52 | | |
(828087)

116.125.***.***

나는살고싶다
개인적으로 스킨팔이를 큰 과금의 틀로 만든 소전이나, 오버워치, 롤, 히오스 등의 과금 유도 방식이 가장 이상적인 과금 유도법이라고 생각하고있는 사람이기에 이야기 합니다. 평범한 사람들이 생각하는 모든 게임류의 공통적인 1차적 목표를 먼저 생각해 보세요 수집? 그딴건 애초에 핵과금러들이나 가능하기 때문에 무과금/소과금러들은 바라지도 않습니다. 무과금, 소과금러들에게 그딴건 컨텐츠로도 치지 않아요 그 1차적인 목표는 일단 자신의 파티, 또는 캐릭터를 강하게 꾸리는겁니다. 왜요? 이벤트나, 경쟁 컨텐츠를 쉽게 참여하기 위해서죠 그럼 소녀전선을 제외한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에서 취하는 행동은? 바로 비싼 가챠입니다. 아 물론 대부분의 가챠게임들은 무과금,소과금들도 한두푼 모아서 뽑다보면 언젠가 최강은 아니지만 상급파티는 만들 수 있는 게임이 대부분이에요 맞습니다. 하지만 파티의 최신 트랜드를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은 상당한 박탈감을 느낄수 밖에 없게 됩니다. 데레스테의 경우에 데레페스에서 새롭게 등장하는 한정 아이돌은 능력치가 상당히 준수하여 이게 없으면 각종 이벤트의 스코어 상위에 도태되기 쉽고요, 퍼즐앤드래곤도 적재적소에 쓸 수 있는 각종 캐릭터들이 하나라도 없으면 랭킹 던전을 상위랭킹으로 입상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이러한 과금형 랭킹 시스템들의 공통적인 특징이 보상이 그렇게 좋지 않아서 꼬우면 안해도 됩니다. 이런 시스템은 좋다만, 어찌 되었던 파티를 최상위로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과금이 거의 필수가 되어버리죠. 예시로 들었던 데레스테나, 퍼즐앤드래곤은 다른 게임에 비해선 상대적으로 소과금러에게 친절하긴 하지만 그것도 하나의 좋은 과금 모델이라고 생각하네여 어찌되었던, 수집형게임의 1차적인 목표는 자신만의 파티를 꾸리는겁니다. 보통 2차적인 목표인 수집까지는 생각이 잘 안미치죠, 핵과금러들 이외에는요 이러한 1차적인 목표에서, 결국에는 과금이 없으면 극한까지 갈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녀전선은 이걸 해결했고요 게임의 가장 중요한 메인 컨텐츠에 과금 요소를 최대한 적게 준겁니다. 무과금,소과금러들도 부담 없이 즐기게 된거죠 심지어는, 수집 컨텐츠도 즐길 수 있습니다. 가구하고 스킨을 빼면요 캐릭터 게임의 꽃은 역시 캐릭터수집입니다. 근데 이건 대부분의 캐릭터 모바일 게임에서 통용되는거지만 2차적인 목표에요 캐릭터 수집이 1차적인 목표인 게임이 유명한게 뭐가 있는지 저도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과금이 이 1차적인 부분에 한눈에 보이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과금 구조라고 보고 있어요 | 18.01.08 21:03 | | |
(828087)

116.125.***.***

º8º바라기
자 그럼 이런 1차적인 목표에 과금 유도를 확 없애버렸습니다. 그럼 무과금들과 소과금들이 엄청 몰려와서 게임을 하겠죠? 게임이 재미있다면요 근데 들어오는 수익은 별로 없네요? 왜냐면 큰 과금이 필요 없거든요! 이게 기업이 할 일입니까? 물론 소비자가 기업 걱정해 주는게 가장 쓸데없는 일이에요 그런데 그걸 소비자가 아예 과금 가챠 다 틀어 막읍시다 해서 이걸 들어줄 기업도 없을 뿐더러, 가장 큰 수익모델인 가챠를 빼놓고서는 큰 수익을 벌어들일 수 없다는 것도 현실입니다. 합의를 보자는거죠 너희들의 1차, 2차적인 목표는 크게 안건들께, 근데 만약 더 깊숙히 파고들어서 최종 목표까지 너희가 손을 대겠다면 과금을 좀 해야할거야 딱 소전이나, 기타 스킨팔이하는 게임들이 이런형식이라고 생각하지 않나요? 대부분의 게임의 1차적인 목표는 강한 캐릭터를 모아서 강력한 파티를 육성하는 것 2차적인 목표는 캐릭터를 수집하는 것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 이벤트도 캐릭터 수집에 초점이 맞춰진 경우가 많으니까요 그리고 최종 목표는 게임 내 모든 컨텐츠를 수집하는 것 이라고 치면 소전은 1차, 2차는 무과금,소과금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주제에 핵과금러들만 즐기는 최종 컨텐츠만 과금형태인거에요 혜자형 게임이라고 불리는 롤, 히오스 등의 AOS 게임들도 캐릭터를 구매하는건 꾸준히 노력만 하면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고 결국 이런 게임들도 소소한 편의성과 스킨 위주로 과금 방식을 택하고 박리다매로 돈을 벌어들이는 형태겠죠 이렇게 말해도 차이를 모르겠다 라고 한다면 전 더이상 할말이 없을 것 같네요 | 18.01.08 21:16 | | |
쿠잇키♡
테라M 무과금으로 메인퀘 다 밀고 현존 컨텐츠 다 돌 수 있는데요? 님은 해보고 그런 소리 하는 거 맞음? | 18.01.08 23:17 | | |
º8º바라기
어떤 게임이건 낮은 확률이 뜨기만을 바라며 현금을 붓는 행위는 엄연한 도박입니다. 합의라고 하는 건 님들 생각이고 용어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엄연한 도박 행위이며 사회 문제를 불러오는 겁니다. 리니지건 소전이건 데레스테건 다 똑같아요. 비디오게임 커뮤니티니까 솔직히 말해보죠. 세간에서 명작으로 불리는 라스트오브어스나 다크소울, GTA 같은 대작들은 그야말로 장인정신이 느껴지는 작품들입니다. 만드는 사람들이 게임의 퀄리티를 최대한 올리기 위해 노력을 한 결과물들이에요. 이런 작품들의 값어치는 6만원 정도구요. 리니지건 소전이건 데차건 6만원이면 평균적으로 20연차 정도인데 그 20연이 위에 언급한 게임들의 가치보다 높은 가치입니까? 그럴 리가 없죠. 누구나 공감할 겁니다. 모바일 게임들의 과금체계가 욕먹는 건 지금 나오는 게임들이 퀄리티에 비해 너무 높은 값어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과, 수익구조가 전적으로 도박성에 의존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게 제일 문제에요. 소전도 전혀 다를 바 없어요. 이 도박성의 수익 문제를 해결한 게임들이 아니라면 혜자 게임 소릴 들어선 안 됩니다. 지금 말씀하시는건 위의 사실들을 전부 무시하고 `내가 하는 가차는 착한 가차고 니들이 하는 가차는 나쁜 가차다`를 풀어서 말하는 거 밖에 안 돼요. 이렇게 말해도 차이를 모르겠다라고 한다면 저도 할 말이 없습니다. | 18.01.08 23:26 | | |
(920432)

175.202.***.***

나는살고싶다
테라M 무과금 계정으로 PVP 잠깐이라도 해보면 그 소릴 못 할텐데.. 현존컨텐츠..? ㅎㅎ 가챠게임끼리 비교를 하고있는데 무과금가챠를 가져와서 가챠게임 다 같은데 같은 논리는 무슨 논린지.. 그럼 소전을 특정해서 까는게 아니라 딴 가챠게임에서도 까던지 이건 또 안 함 ㅎ 소전글에서만 특별히 엄근진해져서.. 소전 까는 사람이 대다수가 이 논리긴하더라마는.. 스토리게임에서 엔딩이 포함된 마지막 장 DLC를 판매하는 것과 추가 의상 특전 DLC의 경중을 비교하고있는 와중에 DLC자체를 내면 안 되지 같은 차원이 다른 원론적 얘기나 하고있으니... | 18.01.08 23:43 | | |
(4850886)

121.175.***.***

쿠잇키♡
소녀전선에 안좋은부분을 안좋다고 하는데 왜 테라 M 이랑 리니지 M 을 들먹거리는지 모르겠네 전투에는 전혀 상관없는 부분을 과금해서 괜찮다고 하는데 전투가 다인 게임도 아니거니와 랭킹에서도 수집률을 따지는 게임에서 ;; 위에 보니깐 다른 사람은 소전 하기싫으면 리니지 m 하라고 하네 ㅋㅋㅋㅋ 좋은 과금모델이 있는 한국게임들도 몇몇 있는데 왜 테라 m 리니지 m 끌고와서 싸우려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 18.01.08 23:44 | | |
(23216)

221.165.***.***

나는살고싶다
테라M 해보고 하는 소리 맞구요 그러면 테라에서 나름 랭킹 올릴 정도로 하려면 과금 얼마나 들까요? 겁나게 많이 든다입니다 소전이요? 핵과금러든 뉴비든 자기가 자원으로 뽑고 육성한 만큼 랭킹에 듭니다 소창이라고 고렙 유저들중에서 가챠 안하는 사람이 많아요 | 18.01.08 23:47 | | |
(920432)

175.202.***.***

7986799715
수집률은 인형 수집률따지는거지 누가 가구수집률따지나.. 그마저도 과금 초하이랭커들이나 보는거지 그것도 그 사람들은 스킨지르면서 다 먹는 걸? 소전 안 하는 티를 너무 내는거 아니심? 누가보면 가구수집률에 눈 벌개져서 가챠지른 줄 말로만 듣던 가구랭커임? | 18.01.08 23:51 | | |
(23216)

221.165.***.***

7986799715
네 솔직히 우리나라 게임중에도 좋은 과금모델이 있긴 하죠 그리고 소전도 가챠 창렬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대표한다는 모바일게임들이 훨씬 창렬하다는 건 인정좀 하시죠? 저같은 경우 세나 미친듯이 하다가 무한 천정급 과금유도에 질려서 소전으로 이사한 케이스에요 솔직히 비슷한 게임으로 대표적인 세나랑 이게임이랑 비교하면 뭐가 더 나을까요 | 18.01.08 23:53 | | |
(23216)

221.165.***.***

7986799715
애시당초 스킨 지르는개 자기가 키우는 케릭 애정으로 지르는건데 애시당초 그케릭 뽑는거도 유료가챠해야되는 게임이랑 비교나 해보고 그런소리를 하시지ㅡㅡ | 18.01.08 23:58 | | |
(828087)

116.125.***.***

나는살고싶다
네 혜자는 아니에요, 스킨가챠가 혜자가 아니라는 부분은 저도 인정 합니다. 그걸 혜자라고 하는것 자체가 말이 안되요, 가챠 비용이 너무 큽니다. 착한 가챠라고도 하지 않겠습니다. 착하지 않으니까요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적어도 최악이 아닌 차악은 된다고 이야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가챠를 뿌리뽑으면 좋죠, 소비자들은 적은 금액으로 재미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될거에요. 누가 싫어할까요 일단 여기서 이야기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소녀전선의 가챠 시스템은 다른 게임보다는 낫다 라는 것을 서로 인정 하고 넘어가야할 것 같습니다. 소녀전선이 착한 과금소리를 듣는 이유는 메인 컨텐츠를 즐김에 있어서 과금 유저와 큰 차이점이 없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버워치 보세요, 메인컨텐츠를 즐기는데 가챠가 굳이 필요한가요? 오버워치의 가챠와 소녀전선의 가챠의 차이점이 뭘까요? 오버워치의 전리품상자도 분명 욕먹은 시스템임에는 분명합니다만 그래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순응을 하고 넘어갔습니다 왜? 메인컨텐츠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죠 오버워치의 전리품 상자도 차악이라고 봅니다. 분명히 말씀드릴 것은 저는 여타 타 모바일 게임보다는 월등히 유저친화적인 과금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저도 세간에 명작이라고 불리우는 게임들이 그런 가챠게임들보다 가치가 낮다고 결코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도 소과금 유저니까요 스킨을 위해서 전 돈을 쓰지 않는 유저측에 속합니다. 그러나 소전의 과금 시스템은 전 응원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이 이유를 이야기해보자 해요 왜 사람들이 GTA같은 명작 게임들을 안하고 가챠 모바일 게임을 즐길까요? 접근성과 캐주얼함이 다르기 때문이죠 아니라고 하기에는 매출과 유저수가 그것을 증명합니다. 그러나 접근성과 캐주얼함으로 승부하는 모바일 게임이 명작 콘솔게임같은 과금 정책을 취한 많은 게임들은 대부분이 망했습니다. 그런데 무료이면서 가챠돌리는 오히려 돈이 많이 드는 그런 게임들은 오히려 성공케이스가 많아요 그럼 당신이 게임 기업의 사장이라고 생각하고서 생각해봅시다. 콘솔게임처럼 게임을 팔까요? 아니면 인앱결재를 지원할까요? 이건 생각할것도 없이 후자입니다. 즉 성향이 다른 모바일 게임을 콘솔게임이나 PC게임 처럼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현 소비자들의 인식 상태로는요 그리고 높은 매출을 자랑하는 대부분의 게임은 가챠게임입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당연히 가챠시스템을 도입하게됩니다. 그것도 메인 컨텐츠에 영향을 주는 방향으로요 | 18.01.09 00:20 | | |
(828087)

116.125.***.***

º8º바라기
현존 컨텐츠를 다 할수 있으니 거기서 거기다? 그건 진짜 1차원적인 생각이고 대부분의 유저들은 그딴건 신경도 안쓰고 자신의 캐릭터, 파티를 강화시킬 목적으로 게임을 하는 유저가 대부분이에요 거기에서 성취감을 얻고요 물론 저같이 스토리를 즐기면서 게임하는 사람도 많지만요 대부분의 게임은, 메인 스토리를 쉽게 만드는 경우가 많잖아요? 최종적으로 다다르게 되는 목적은 경쟁입니다. 이게 무려 대부분의 유저가 생각하는 1차적인 게임 목표 지점이에요 그리고 무과금,소과금 유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건 이 1차적인 게임 목표 달성에 대하여 간단한 노력만으로 과금러를 따라잡기 쉬운가 입니다,. 현 시점에서 소녀전선은 그런 게임입니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으로써는 가챠시스템을 포기할 수는 없을거에요 당신이 기업의 사장이면 포기할래요? 기업은 어찌되었던 돈을 벌려고 할텐데요? 가챠가 기업에게 많은 돈을 가져다주는건 틀림없는 현실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ㅈ같이 욕을 해대도 이건 현 시점에선 절대 변하지 않는 불변의 법칙이에요 근데 가챠를 안넣어요? 제가 기업의 사장이라면 존나게 욕을 먹더라도 넣을텐데요? 그렇다면 적어도 메인 컨텐츠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향을 옹호해 주어서, 소비자가 그쪽 방향으로 기업을 이끌어나가야한다는 생각이거든요 꼭 1차, 2차 컨텐츠에 영향을 주지 않더라도 성공할 수 있고 이미지도 좋아진다 이런 공식이 생기면 너도 나도 소녀전선같은 과금 시스템의 게임이 등장하게 되겠죠 적어도 각종 이벤트나, 게임을 플레이할 때에 박탈감이 덜하는 방향으로 게임 시장이 흘러갈거에요 이대로 소녀전선도 어짜피 똑같은 게임이다 라고 하면 어떻게될까요? 그럼 기업들은 차악이 아닌 최악을 선택하겠죠 어느쪽이든 유저의 이미지는 변하지 않는다면 돈을 더 많이 벌리는 방식을 채택할거니까요 이게 제가 생각하는 현 소녀선전 및 오버워치의 과금 시스템을 응원해야할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 18.01.09 00:26 | | |
(920432)

175.202.***.***

º8º바라기
답은 뒤에 나와있었음. 테라M하니까 소전까서 테라M하는 데에 대한 정당성을 얻고싶은거였음.. | 18.01.09 00:26 | | |
(828087)

116.125.***.***

º8º바라기
절대 콘솔게임과 동일한 선상에 놓고 이야기하기 하면 안됩니다. 두개는 목표 자체가 틀려요 콘솔게임은 끝판을 보는게 목표고, 거기에 더 나아가서 2차적인 목표로 숨겨진 요소들을 파해쳐 나가죠 온라인 게임은 캐릭터를 성장시키며 파밍하는것이 주 목적입니다. 더 나아가선 경쟁도 하고, 수집도 하는거죠 메인컨텐츠를 다 즐길 수 있다고요? 메인컨텐츠가 뭔데요? 스토리깨는거? 이게 콘솔게임이에요? 콘솔게임과 동일 선상에 두시면 이야기가 안되요 애초에 핵과금러들이 과금을 즐기는 이유는 크게 2가지인데 1. 편하게 게임을 즐기고 싶어서 2. 자기 자신을 과신하고 싶어서 이런 사람들이 콘솔게임을 할까요? 쉽게 플레이하기도 어렵고, 자기 자신을 과신하지도 못해요 유저층이 달라요 콘솔게임과 비교하는건 확실히 옳지 못합니다. 참고로 소녀전선은 1번으로 돈을 많이 버는것을 포기했어요 여기서도 타 모바일 게임과는 차이가 나네요 | 18.01.09 00:39 | | |
(920432)

175.202.***.***

오래가는 미라쥬
복권 : ㅎㅎ ㅋㅋ ㅈㅅ;; | 18.01.09 00:47 | | |
(920432)

175.202.***.***

개9락G
??? : 복권은 상식 없는 것. | 18.01.09 00:48 | | |
(920432)

175.202.***.***

오래가는 미라쥬
복권사는 사람들은 전부 1등 노리고 사는걸텐데.. 상식 같은게 아니었구나.. | 18.01.09 00:57 | | |
쿠잇키♡
전혀 해보고 하는 소리 같지 않구요. 해보셨으면 강화 부분에 대해서 설명 한 번 해보실래요? 경험자들은 이미 경험을 해봤기 때문에 왜 돈이 드는 건지 시스템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데 님은 전혀 그러질 못 해요. 그리고...랭킹 올릴 정도로 하려면...? 그러면 테라m은 랭킹 1위가 목적이라고 쳐볼까요? 오픈 초창기에 아프리카나 트위치 방송 기준으로 도시섭 하나 850만원이 랭킹 1위였고 시골섭 하나는 650만원이 랭킹 1위였습니다. 그 돈이면 소전 저번 황해스킨까지 기준으로 모든 가챠 컴플리트 되요? 그리고 소전의 과금 체계 중 하나인 시간 단축으로 자원 산다고 뇌피 아저씨가 요정 시스템 한섭에 업뎃되고 5성 100렙 찍는데 2,000만원 든거 모르세요? 소전 실드친다고 왜 해본 척을 하세요? | 18.01.09 02:17 | | |
(828087)

116.125.***.***

나는살고싶다
결국 님의 의견은 소전의 가챠도 다른 게임의 가챠랑 별 차이가 없다는 의견인가요? | 18.01.09 03:30 | | |
(961714)

39.118.***.***

오래가는 미라쥬
성능과 상관없으니까 상싱적인 현실유도라고 하는거 아닌가요 | 18.01.09 05:30 | | |
[?]R-iddle-R[?]
현금에 대한 상식이 무너지는거 같네요. 세계적으로 훌륭한 게임들도 7-8만원선에서 사는 시대인데, 몇십-몇백만원씩 한 게임에 투자하면서 상식적이라니. | 18.01.09 07:52 | | |
[?]R-iddle-R[?]
아님,일단 물건을 랜덤으로 내놓는다는 거 자체가 일반 상식과는 결여됨. 나도 소전하지만 밸런스에 영향을 끼치는 템이 캐쉬로 안 나와서 스킨에 관심이 없다면 할만해서 그렇지 스킨에 돈을 불태우는 고객들은 그게 아님. | 18.01.09 08:15 | | |
(1271402)

223.62.***.***

º8º바라기
저 사람은 상식과 논리는 피하고 자기가 옳다고만 하는 부류임 현 모바일 게임 상황을 콘솔로 비교하는 웃기는 논리 소전은 자신의 파티를 꾸미는데 있어서 운빨요소는 있어도 언제든지 과금없이 획득할수있다는 장점이있는데 세나도 5인 파티 겜이니까 예시로 하면 특정 컨탠츠는 특정 케릭으로만 클리어 쉽게하여 얻기위해 과금 해야함 그리고 촤종컨탠츠인 경쟁요소 결투장은 그야말로 고인물 중에 고인물 두세달에 한번씩 스페셜 영웅을 뽑아대서 무소과금은 도태되고 결투장에 새로운 영웅을 넣지않으면 답이 없어지는 상황을 계속 유도 그마저도 한번 뽑으면 끝이 아니라 초월을 해서 50까지 만들어야함 요즘엔 뽑기만이 아니고 스페셜 영웅이 포함된 10만 짜리 패키지 여러개를 내서 5~60씩 쓰면 만렙 찍을수 있게 유도함 ㅋㅋㅋㅋ 참 소전이랑 동급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말도안되는 개소리 ㅋㅋㅋㅋ | 18.01.09 09:47 | | |
(3037544)

49.173.***.***

나는살고싶다
그깟 3성이랑 비교해봐야 전투력3%... 발동률 80퍼에서 100%로 올라갈까 말까한 5성요정 없다고 컨텐츠 이용하는데 아무런 제약없는데요ㅋㅋ | 18.01.09 11:14 | | |
스콜피온 짜응 영원히 함께야
18.01.08 15:22
이인간들 대체 숨을 얼마만큼 참은거야
18.01.08 15:30
ㅋㅋㅋ 저건 흥국이 스킨의 위엄이다
18.01.08 15:59
리니지이길정도면 이것도 정상은 아닌거같은데
18.01.08 16:21
(1319160)

1.217.***.***

월미도두루미날개폈네
이번 스킨 기다린 사람들이 많아서 그럴걸요 거기에 히든도 이번에 흥국이 잘 나왔고 패키지 판매에 스콜피온도 기다린 사람 여럿에 미역 스킨도 옜날부터 언제나오나 기다린 사람도 많고 히든 지르는 사람은 40 주변 쓸 생각은 보통 하고 패키지 값만 해도 5만원 정도(스콜패키지는 좀 싸긴하지만) 미역 스킨도 운좋으면 5만에서 나쁘면 20정도 생각하게 될테니 이것 저것 복합적으로 작용한듯!! 히든 가챠는 확실히 정줄 놓은게 맞긴하지만 시간 지나면 블랙 티켓 교환이라도 되니 ㅠㅠ | 18.01.08 16:47 | | |
(50636)

115.90.***.***

월미도두루미날개폈네
적어도 국산 게임이랑은 확실히 다릅니다 지금 못얻으면 죽어도 못얻으니 지금 미친듯 질러야 하는 식이 아니라 한두달뒤에 블랙티켓으로 얻을수 있거든요. | 18.01.08 17:39 | | |
월미도두루미날개폈네
그게 이번 히든 흥국이 라투디 예고편이 너무 강렬해서... | 18.01.08 17:52 | | |
(816663)

1.238.***.***

월미도두루미날개폈네
리니지나 테라나 소전이나 다 마찬가지지..소전이라고 쉴드 치기는~ 취존은 개뿔 ㅎ | 18.01.08 21:19 | | |
(141955)

112.164.***.***

퀘라세라
리니지나 테라는 안지르면 게임 진행이 안되는데 소전은 안질러도 게임진행에 문제 없는데? | 18.01.09 16:46 | | |
흥국이의 힘인가 ㄷ ㄷ
18.01.08 16:46
(3218343)

211.180.***.***

흥국이 옷 뽑고 싶다. ㅜㅜ
18.01.08 16:55
(924969)

118.219.***.***

효녀 흥국이
18.01.08 16:55
(634232)

122.36.***.***

오픈부터 먹고싶다는 사람이 많았는데 결국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1.08 16:56
앱스토어 매출 순위 안보이던데..어떻게 볼수 있져?
18.01.08 16:57
(801378)

218.235.***.***

똘이의경험
ios10버전 이하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 18.01.08 17:18 | | |
혜자운운하지만 콜렉팅관련으로 들어가면 이것만큼 악독한것도 없지 ㅋㅋㅋ 컴플가챠까지 있는데
18.01.08 17:07
(3218343)

211.180.***.***

루리웹-983808695
원래 부분유료는 이렇게 하는거죠 게임 플레이에 전혀 지장도 없는데요... 지장이 ..없.... .. | 18.01.08 17:21 | | |
내가 이겼다 우중아
18.01.08 17:29
소전특) 돈안질러도 게임플레이에 지장없음 하지만 덕후의 취향충족에는 매우 지장있음
18.01.08 17:31
(2869452)

112.144.***.***

혜자래봤자 캐릭터뽑기가 혜자인거고 스킨가챠는 하나도 안헤자
18.01.08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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