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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모바일, 모바일 게임 한계점 넘겠다

조회수 37673 | 루리웹 | 입력 2017.12.15 (10:01:00)
[기사 본문] 11월 열린 ‘검은사막 미디어 쇼케이스’ 이후 사전 예약 중인 ‘검은사막 모바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뛰어난 그래픽은 물론이거니와 모바일 RPG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무기 별 뽑기가 없을 것이라는 발언 때문이었다. 이에 허진영 COO와 하석호 PM, 이호준 PM을 만나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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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하석호 PM, 허진영 COO, 이호준 PM]

● 글로벌 전개가 확실한 게임인데, 중국 시장 진출 계획은?

허 : 판호 문제 때문에 한국에 론칭한 이후 파트너와의 협의를 거쳐 진출할 계획이다. 하지만 아직 파트너 사에 빌드를 공개한 적은 없고, 의향만 타진하는 중이다. 중국은 일단 검은사막 온라인을 서비스 하는 것이 먼저다.

● 직접 서비스를 위한 준비는 얼마나 했나?

허 : 올 하반기부터 실시해왔고, QA 외에도 사업팀, 운영팀, 마케팅팀의 세팅이 마무리 되어 현재는 론칭 준비에 몰두하고 있다.

● 듀랑고, 로열블러드 등 내년 1월에 나올 경쟁작들과 어떤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지?

허 : 온라인과 마찬가지로 모바일에서도 한 차원 높은 퀄리티를 선보이려 한다.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그래픽, 타격감, 액션, 콘텐츠의 양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하 : 다른 회사 게임도 살펴야겠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잘 하면 되는 게 아닐까 싶다. 경쟁작을 신경 쓰느라 서비스 일정을 조율하거나 게임을 변경하는 일은 좀 아닌 것 같다.

● 원작은 생활 콘텐츠에 강점이 있었는데 쇼케이스에서는 딱히 공개된 것이 없는 것 같다. 영지 외에 강조할 만한 콘텐츠가 있다면?

하 : 검은사막 모바일은 PC 원작을 기반으로 한 만큼, PC에 없는 것을 만들기보다는 PC에서 서비스 했던 것을 재해석하고, 튜닝하는 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영지를 강조한 이유는 PC의 생활 콘텐츠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면서, 부가적인 부분까지 느끼게 하고 싶어서이다. 모바일 만의 새로운 콘텐츠를 탑재하는 형태와 PC 콘텐츠를 탑재하는 형태, 양쪽 모두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긴 하지만, 어느 쪽에 더 비중을 실어 서비스 할 지는 결정되어 있지 않으며, 아이디어 차원에서 여러 가지를 협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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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월에 테스트 및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데, 구체적인 일정을 알려줄 수 있나?

허 : 날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게임 개발 외에도 론칭에 필요한 절차가 많다 보니… 일단 12월 중에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한 후 1월 초 비공개 테스트를 완료하면 대충 날짜가 나올 것 같다. 론칭은 1월 내에 어떻게든 하려 한다.

● 대만에서의 서비스 경험이 있다고는 해도, 모바일 게임을 국내에 퍼블리싱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 어려운 점은 없는지?

허 : 다음게임에서 검은사막 온라인의 해외 론칭을 총괄했었지만 모바일 게임에 대한 경험은 없고, 타 회사와 달리 기 구축된 플랫폼이 없다는 것이 약점인 듯하다. 그래서 외부 인재 영입에 힘쓰고 있으며, 자체 플랫폼이 없는 부분은 외부 플랫폼을 이용하는 식으로 극복하려 한다. 이번 경험을 잘 살리면 해외 론칭 시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 플랫폼 연동이라면 어떤 플랫폼을 말하는 것인가?

허 : 통계나 마케팅 분석 등을 위한 플랫폼 연동 작업을 진행 중이다.

● 현재 검은사막 모바일의 개발 인력은 얼마나 되는나?

허 : 검은사막 온라인의 경우 처음에 50-60명으로 시작해 론칭 직전 100명 남짓까지 늘어났는데, 모바일 역시 50명 정도가 주력으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나 플랫폼 연동 등의 작업을 위해 인력을 계속 충원하고 있다. 아마 론칭 시점에는 100명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 사전 예약 2주 만에 150만을 넘었다. 예상했던 반응인가?

허 : 솔직히 말하면 기대했던 것보다 좀 빠른 속도인 것 같다. 그래서 서버 팀이 굉장히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주: 사전 예약 20일 만인 14일 200만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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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에 대형 모바일 게임이 출시될 때는 대규모 마케팅 비용이 동원되는 경우가 많은데, 검은사막 모바일은 어떤지?

허 : 게임성으로만 승부하고 싶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한 것이 현실인 만큼 여느 대작 MMORPG에 뒤지지 않는 비용을 책정했다. 이미 사전 예약 150만을 모집했지만 아직 25% 정도의 비용만 지출한 상황이라 나름 효과적으로 지출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오픈 이후에도 당분간은 마케팅을 유지할 계획이다.

● 원작은 해외 매출 비중이 높았는데 모바일은 어떻 것 같나?

허 : 검은사막 원작은 고르게 성과를 거두었지만, 모바일은 IP의 힘 뿐만 아니라 단말기의 성능, MMORPG에 대한 시장의 수용 등도 중요하기 때문에 타 게임의 선례를 따라 한국 다음은 북미와 유럽, 그리고 온라인에 대한 수요가 높은 대만과 일본을 주요 지역으로 생각하고 론칭 계획을 짜고 있다.

● 쇼케이스 이후 유저들로부터 주목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 내부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지?

하 : 쇼케이스에서 언급한 것처럼 가챠 최소화, 게임 플레이를 통한 성장 구조 등이 이미 내부 정책으로 결정된 것이기 때문에, 유저들의 반응을 면밀히 살피면서 최대한 적정선을 지키기 위한 협의를 하고 있다.

이 : 자동 사냥에 대한 고민도 치열하게 하고 있다. 왜냐하면 국내 MMORPG를 플레이 하는 유저들도 같은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자동 사냥 자체는 모바일이라는 환경의 특성 상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지만, 액션이나 조작성을 해치지는 않도록 할 것이며, 수동 조작이나 스킬 커스터마이즈 등을 지원하려 한다.

● 그럼 과금 요소는 편의성 위주가 될까?

하 : 게임에 탑재할 수 있는 과금 요소는 다양하게 연구하고 있는데, 편의성에 관한 부분의 비중이 50% 정도 된다.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보다 쉽게 얻도록 하는 식으로 말이다. 별 뽑기 가챠 시스템은 최대한 배제하고 있으나 아예 탑재가 안 된다는 의미는 아니고, 유료 재화만이 아니라 게임 내에서 얻는 재화로 병행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 쇼케이스에서는 과금 유저가 과금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토의를 많이 했다고도 말했다. 어떤 대책을 세웠나?

하 : 내부에서 여러 가지 이야기가 나왔고, 방향성에 대한 고민도 많았지만, 결론만 말씀 드리자면 돈을 쓴 데 대한 효과를 충분히 느끼지 못한 가장 큰 이유가 확률로 지급하는 가챠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그래서 쇼케이스 때부터 별 뽑기나 등급 뽑기, 유료 가챠에서 유료 가챠로 이어지는 시스템을 배제하겠다는 이야기를 강조한 것이며, 우리가 생각하는 수준으로만 낮춰도 과금 유저의 만족도가 훨씬 높아질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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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자한 만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유저들에게는 분명한 메리트이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수익 측면에서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어떤 식으로 밸런스를 잡겠다는 것인지?

하 : 이 자리에서 이런 상품이 있다고 공개하기는 어렵다. 아직 개발팀과도 협의 중이고, 상품 구성도 매일 시뮬레이션을 돌리면서 바꾸고 있기 때문이다.

허 : 확률형 아이템 뽑기와 유료 의상이 개발사 입장에서는 가장 쉽게 취할 수 있는 과금 모델이긴 하지만, PC 온라인에서도 이 선을 지키기 위해 치열하게 논의를 한다. 비과금 유저가 유료 의상에 대한 차별성을 크게 느끼지 않도록 하면서, 과금 유저가 돈을 소비한 데 대한 메리트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 국내 사업을 위한 인력 구성은 어떻게 되나? 그리고 해외 서비스 인력은 결정했는지?

허 : 해외 서비스는 검은사막 온라인을 통해 확보한 인력이 꽤 많고(20-30명), 동남아 서비스를 통해 영어가 가능한 인력도 많이 확보했다. 국내는 사업 전담 인력 10명 외에도 CS를 포함해서 총 60명 가량을 세팅 할 것이다. 다만,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사전 예약 증가 속도가 기대 이상으로 빨라서 좀 더 늘리려 하며, 내년 중반 정도가 되면 서비스 관련 인력이 100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올 초와 비교하면 벌써 2배 이상 늘었고, 내년에는 콘솔과 모바일 서비스도 본격화 되기 때문에 인력이 2배 이상 증가할 것 같지만 성과는 그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 검은사막 모바일의 성과는 어느 정도가 될 것으로 보는가?

허 : 물론 상위권에 오르는 것이 좋겠지만, 특정 순위를 노리기보다는 오랜 기간 롱런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다.

● 원작을 모르는 사람과 원작을 잘 아는 사람, 이들이 모바일의 어떤 점에 매력을 느낄 것으로 보나?

하 : 어느 쪽이든 재미있게 했으면 좋겠다는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고, 별 뽑기를 넣지 않겠다는 것도 그 일환이라 할 수 있다. 일단 시작하면 조작감과 타격감, 비주얼, 시스템, 다양한 성장 방법 등으로 인해 원작 플레이 여부에 관계 없이 재미를 느낄 것으로 생각한다.

허 : 3년 동안 원작을 플레이 해왔고, 모바일도 테스트 했던 입장에서 덧붙이자면, 일반적인 모바일 게이머에게는 최고 퀄리티의 MMORPG를 선보이는 것이 목표이고, PC 원작 유저에게는 접근성을 개선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이 : 김대일 의장의 표현을 빌리자면, 검은사막 모바일의 개발 목표 중 하나가 ‘모바일 게임의 한계점을 뛰어 넘는 것’이다. 그래서 원작과 관계 없이 이 게임은 무조건 해봐야 할 게임으로 인식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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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후 업데이트 분량은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하 : 론칭 스펙에 대해서는 최소 3-4개월을 업데이트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고, 그 뒤에는 2-3개월 주기로 업데이트 하게 될 것 같다. 즉 론칭 스펙으로는 4개월, 1차 업데이트를 포함해 6개월 분량의 콘텐츠를 준비했으며, 론칭 이후의 신규 지역과 3개 클래스도 마련된 상태다.

● 야근도 많이 하나? 모바일 게임의 경우 특성 상 야근이 불가피할 것 같은데?

허 : 초기에는 야근을 완전 근절했는데, 직무 특성에 따라 일부 부서는 야근을 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쪽은 정말 바빠서 법정 시간 내에서 야근을 하고 있다. 하지만 포괄임금제를 채택하는 대신 야근 수당을 정상적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계속 인력을 충원하는 것도 대량의 일을 추가 인력 투입 없이는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로 현재 직원 수는 350명 가량이다.

● 1월 출시 후에는 원작과 모바일이 공존하게 되는데 향후 마케팅 비중은? 그리고 협업은?

허 : 이전에도 카니발리즘에 대한 질문이 있었고, 우려의 말씀도 들었으나, 지금 원작을 즐기는 분들은 온라인 만이 갖는 장점 때문에 쉽게 게임을 떠나지는 않으실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모바일과 온라인이 병행 성장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우리 생각이며, 사전 예약에서도 크로스 프로모션을 실시 중이다. 여담이지만 검은사막 온라인 쪽은 겨울 업데이트 및 프로모션 덕분에 론칭 이후 최고의 수치를 보이고 있다.

● 모바일 출시 소식이 알려지면서 원작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보나?

허 : 그런 부분이 확실히 있는 것 같다. 모바일 사전 예약을 한 신규 유저가 출시 전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 해보는 식으로 말이다.

● 구체적인 해외 진출 순서 및 일정은?

허 : 사업 계획을 상세하게 외부에 공개할 수는 없지만, 주요 국가에는 연내에 진출할 생각이며, 원작의 인지도가 높은 북미와 유럽의 경우 아직 코어한 모바일 게임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아 환경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할 것 같다. 그래서 자체 서비스도 가능한 대만이 중요할 것 같고, 북미, 유럽, 일본 순으로 생각하고 있다.

● 그런 국가들에서 어필 하기 위해 게임쇼에 출전할 생각이 있는지?

허 : 다른 국가에 대해 지금 당장 무언가를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1월 대만에서 열리는 TGS에는 부스를 세우고 홍보 영상을 공개할 계획이다.

● 검은사막 온라인의 겨울 광고는 게임 광고의 클리셰를 부순 것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데, 모바일에서도 그런 식의 광고를 생각하고 있지는 않나?

하 : 사실 이전에는 그쪽을 크게 생각하지 않았다. 그래서 모바일의 경우 1차적으로 실제 게임 영상만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는데, 온라인 광고에 대한 반향을 보고 내부에서도 의견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결정된 것이 없어서 뭐라 말하기는 어렵다.

허 : 게임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는 것이 현재 검은사막 모바일 광고의 콘셉트이다.



● 향후 모바일과 온라인의 크로스 프로모션이나 이스터 에그를 고려하고 있는지?

허 : 한국은 퍼블리셔가 서로 다르다 보니 크로스 마케팅 정도만 논의하고 있는데, 라이브 이후에는 좀 더 다양한 아이디어를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다.

● 원작에는 포탈이 없어서 말을 타고 이동하는데, 모바일에서는 이것이 어떻게 구현되는가?

하 : 원작과는 좀 다르다. 말은 검은사막 온라인의 아이덴티티이기도 해서 배제할 수 없으나, 이를 그대로 옮겼다가는 불편할 수 있어서 적절히 믹스 하는 형태로 적용했고, 포탈도 존재한다. 하지만 타 게임처럼 무조건 포탈로 이동하는 것은 아니고, 존과 존을 구분해서 같은 존에서는 말을 타고 이동하며, 존을 벗어나면 포탈로 이동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했다.

이 : 원한다면 지역 간 이동도 말을 타고 뛰어갈 수 있으며, 마을 간 이동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려 한다.

● 타 모바일 게임의 과금은 욕은 먹어도 성과는 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한 마디 한다면?

하 : 모바일 게임 초기보다 확률형 아이템으로 수익을 얻는 게임이 많아진 상황에 대해 사업 PM 입장에서 좋다 나쁘다를 말할 수는 없을 것 같지만, 가챠 형태의 과금이 아닌 게임을 찾기가 매우 힘들어진 시대라 오히려 소녀전선 같은 게임이 인기를 얻었다고 본다. 그래서 과금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장기적으로는 사용자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패러다임에 변화가 와야 하지 않나 싶다. 검은사막 모바일에서는 이를 미리 경험해보기 위한 시도를 하는 것이며, 그런 때가 오면 보다 유리한 고지에 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허 : 게임을 만드는데 있어 고민의 방향이 다른 것 같다. 검은사막 온라인에서는 처음에 각 국가의 빌드 별로 상품성이나 재화의 구성을 조금씩 다르게 했으나, 지금은 거의 원빌드화 된 상태이며, 이를 위해 게임의 기본 시스템 중 하나인 BM이 글로벌에서 통용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중요했다. 가챠를 잘 받아들이는 나라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나라도 있기에 내부에서도 그러한 부분을 감안해 제작하는 쪽으로 방향성이 잡혀서, 이제는 역으로 한국에서 좋은 성과를 내는 게임들을 보고 놀라게 되기도 한다.

● 끝으로 한 말씀 부탁 드린다.

하 : PC 원작 이상의 성과를 내고 싶다는 사업팀의 욕심과 정말 좋은 게임을 서비스 하고 싶다는 개발팀의 욕심이 합쳐져서, 게이머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게임으로 완성시키고 싶다.

이 : 사전 예약 달성 수치도 예상보다 빠르고, 카페도 아직 서비스를 오픈 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활발하다. 이런 것들이 모두 유저 여러분의 응원이라 생각하고 열심히 하겠다.

허 : 기대도 크지만 그만큼 부담도 많고, 성공시켜야 한다는 의지도 강해서 다들 열심히 하고 있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기술적, 인적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으니 많이 응원해주셨으면 한다. 내년 한 해도 잘 부탁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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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검은사막 모바일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8년 1월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펄어비스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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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정도 현질은 넣어야지 개발사들도 먹고살고 서버유지 할거아니냐 거지들아 현질빼면 광고 수익밖에 없는데 광고 넣으면 징징 현질유도 징징 물론 과도한 현질은 망겜 지름길이지만 어느정도는 필요하고 니들도 꽁으로 개임할생각좀 하지 말아라 (개돼지라고 비추 먹겠지 거지들한테)
17.12.15 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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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인이라면 포괄임금제가 없다 에서 이미 최고의 회사란것을 알겠지... 하 나도 야근수당 받고싶다
17.12.15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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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근수당을... 준다고?
17.12.15 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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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naver.com/blackdesertm/11861 [Q] 검은사막 모바일에는 정말 '뽑기' 시스템이 없나요? [A] 검은사막 모바일에는 5성, 초월, SR 등의 '뽑기' 시스템은 없습니다. 다만, 인게임 재화를 이용하여 확률성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시스템은 존재한다는 점 안내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Update.12/04)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카페)
17.12.15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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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금 방식을 떠나서 pc판처럼 미칠듯한 노가다는 없었으면 하네요. 그렇게 나오면 솔직히 직딩은 거의 게임하기 불가능한 수준이라서..
17.12.15 10:53

(IP보기클릭)115.95.***.***

어떤 똥이 나올까
17.12.15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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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 m을 뛰어넘는 과금을 보여줘.
17.12.15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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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인이라면 포괄임금제가 없다 에서 이미 최고의 회사란것을 알겠지... 하 나도 야근수당 받고싶다
17.12.15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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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897686470
본문에서 대신이란 표현을 써서 좀 미묘한데 포괄임금제를 채택했지만 야근수당도 준다라는 문장으로 보이네요 저는 | 17.12.15 11:06 | | |

(IP보기클릭)182.212.***.***

루리웹-0897686470
정말 너무 부럽다..이 업계에는 야근수당이 존재하지 않는 줄 알았는데ㅜ | 17.12.15 15:38 | | |

(IP보기클릭)218.39.***.***

아돌
저도 처음에 언뜻봤을땐 그렇게 읽었지만 몇번 다시 읽어보니 문맥상으로 포괄임금제를 채택하지않고 야근 수당을 정상적으로 지급하고 있다는 뜻 같네요 저는 | 17.12.15 21:29 | | |

(IP보기클릭)14.37.***.***

루리웹-0897686470
야근안하느게 좋은 회사지 ㅋㅋ 펄어비스 사람 갈아넣기로 유명하더만 | 17.12.16 15:56 | | |

(IP보기클릭)14.34.***.***

KiRyu83
언제적 얘기하시는거죠? 검사 출시 전은 정말 헬 오브 헬인데 회사 정책 바뀐후로는 괜찮은 회사중 하나가 된거로 알고 있었는데?? 제가 잘못알고 있는건가요?? | 17.12.16 20:02 | | |

(IP보기클릭)219.255.***.***

루리웹-0897686470
야근을 안해야지;;; 저기가 얼마나 야근이심한데;; | 17.12.17 13:29 | | |

(IP보기클릭)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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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근수당을... 준다고?
17.12.15 10:25

(IP보기클릭)122.46.***.***

타락요정
신경을 안써서 그렇지 펄어비스 대우 잘해주기로 유명해요 채용공고를 본적이 있는데 플머 4년대 출신(관련학과) 초봉 4200이라고 써있었음 아니더라도 3400~4200 사이부터임 초봉이.. | 17.12.15 14:12 | | |

(IP보기클릭)123.254.***.***

타락요정
면접보고왔었는데 실제로 준다고 함. | 17.12.16 02:00 | | |

(IP보기클릭)14.37.***.***

PassTory
응 인신공격 버틸자신있으면 가라고 하더라. 을 대우 잘해주는듯... | 17.12.16 16:09 | | |

(IP보기클릭)122.46.***.***

KiRyu83
뭔소리죠 이미 아는 지인 한분 계시는데.. 대우 좋다고 엄청 만족해 하시고 솔직히 연봉 높고 야근 수당 주는 회사가 한국에 어딨음 진짜 대기업이라 불리는 곳 제외하고요 게임쪽에선 이 정도 대우 거의 없습니다 인신공격은 그리고 사람의 차이지 회사가 인신공격 하진 않잖아요 | 17.12.16 20:07 | | |

(IP보기클릭)219.255.***.***

타락요정
주긴주지... 근데 야근안하는게 젤낫지;; 아직까지도 헬인데 다니시는분들이 아 당장내일죽을거같지만 그래도 돈이라도 받으니 버틴다 이러는데 건강과 돈을 바꾸는거지 뭐.. 안주는데보단 낫긴하지만 기본적으로 항상 힘든회사임 | 17.12.17 13:30 | | |

(IP보기클릭)183.102.***.***

루리웹-9496011921
연봉이 높으면서 야근없는곳을 원하면 게임회사 취직하면 안되지... it계열은 천조국도 야근 밥먹듯이 함. 업종 특성임 이건 어쩔수없어 | 17.12.17 15:15 | | |

(IP보기클릭)219.255.***.***

참그린
난 야근안하는데;; 심지어 님이 알만한 일본계 회사도 나왔었는데 야근안했음 야근이 벌어지는건 퀄높이려고하는거긴한데 일정이 답이 안나오면 사람을 늘려야하는데 사람을 안늘려 저기도 마찬가지임 님이 생각하는거보다 요새 게임회사들 야근 안하는 방향으로 많이 가고있음 나도 솔직히 야근 일부러하는건 일못하거나 보여주기 쇼둘중하나라고 생각하니까 | 17.12.17 15:52 | | |

(IP보기클릭)219.255.***.***

참그린
그런 편견이 더 업계 힘들게 한다고생각함 나는 퀄리티 대비 일정이 팍팍하면 사람뽑으면되 그러면 다해결돼 근데 많은 회사들이 그걸 안하니까 그러는거야 님들이 싫어하는 한국게임회사들중 대기업들이 그래도 조금씩 야근을 줄이는건 일정대비 사람을 몰아넣을수있는 구조가 되가고있어서지 작은 회사들이 야근이 심한건 그런이유고 뭐 요즘도 일만잘하면 출퇴근하니 마니하는 문화도 있는데 생각하는것만큼 게임쪽 문화가 님이 생각하는거만큼 빡빡하지않음 빡빡한데는 그냥...잘안되는 경우거나 다른이유가있거나인데 펄어비스는 그냥 후자지 졸라 일정빡빡하고 사람은 그에비해서 적고 그래도 그냥 신입급이나 아니면 경력이래도 손발맞춰보지못해서 구별안되는 인원들보다는 기존인원들 빡세게 굴리면서 좀더 챙겨주는 방향으로 간거지 농담아니라 거기 진짜 빡세아직도. 월급명세서 좀이라도 더 야근비포함해서 잘나오니까 그걸로 버티는곳임 | 17.12.17 15:57 | | |

(IP보기클릭)27.35.***.***

루리웹-9496011921
저도 예전에 게임 회사에 있었지만 무슨 사람 뽑는게 그렇게 쉬운건줄 아시나보네.. 일단은 개발 도중에 사람 늘리는건 거의 불가능하고 정 손이 부족하면 계약직으로 뽑음. 문제는 계약직으로 뽑아봤자 이미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는 중이라면 업무 파악하는데에도 몇주 걸림. 당장 뽑아서 뚝딱 쓸수 있으면 모르겠는데 무슨 몇일 배우면 착착 해대는 고급인력들이 널려 있는것도 아니고, 그리고 정규직으로 채용하면 프로젝트 끝난다음에 그 인원들을 다 어떻게 할건지 생각해 봤나? 어느 회사도 마찬가지지만 인원을 뽑는게 그렇게 쉬운게 아님. 무슨 노가다판 막노동자 뽑는것도 아니고... | 17.12.18 04:48 | | |

(IP보기클릭)27.177.***.***

타락요정
넷마블도 주긴합니다만.... | 17.12.18 07:53 | | |

(IP보기클릭)14.37.***.***

PassTory
지인분은 그래도 그 스타일이 맞으시나봄. 내가 이야기한건 아니고 다니다가 그만둔 사람들이 하는말임. | 17.12.19 20:54 | | |

(IP보기클릭)211.254.***.***

● 그럼 과금 요소는 편의성 위주가 될까? 하 : 게임에 탑재할 수 있는 과금 요소는 다양하게 연구하고 있는데, 편의성에 관한 부분의 비중이 50% 정도 된다.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보다 쉽게 얻도록 하는 식으로 말이다. 별 뽑기 가챠 시스템은 최대한 배제하고 있으나 아예 탑재가 안 된다는 의미는 아니고, 유료 재화만이 아니라 게임 내에서 얻는 재화로 병행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게임 끝~!!!!
17.12.15 10:26

(IP보기클릭)183.102.***.***

ekwl
그래, 회사도 일단 돈을 벌긴벌어야지 캐릭터가 빠르게 강해지기위한 가챠같은건 있더라도 그게 게임의 플레이하는 것의 하나의 컨텐츠나 요소가 되면 안되지. | 17.12.15 10:53 | | |

(IP보기클릭)223.39.***.***

ekwl
근데 저런게 아예 1도 없으면 그건 또 그거대로 게임 망하는거 아니냐. 게임을 계속 개발 해 갈 돈이 필요한데 | 17.12.15 17:56 | | |

(IP보기클릭)223.39.***.***

조까츄
무슨 봉사단체도 아니고 | 17.12.15 17:56 | | |

(IP보기클릭)223.62.***.***

조까츄
자기입으로장비뽑기없다고했던없체에요ㅋㅋ | 17.12.15 18:00 | | |

(IP보기클릭)182.224.***.***

ekwl
소전이나 하러가 | 17.12.15 22:28 | | |

(IP보기클릭)125.133.***.***

ekwl
리니지급이 아니란소리겠지 | 17.12.15 23:58 | | |

(IP보기클릭)118.219.***.***

ekwl
과금은 회사의 생명줄입니다 | 17.12.16 14:35 | | |

(IP보기클릭)101.235.***.***

그냥 안 넘으면 안되냐?
17.12.15 10:28

(IP보기클릭)1.215.***.***

일단 for 카카오가 아니기에 믿어본다 행사때도 가챠도 없다 했으니
17.12.15 10:33

(IP보기클릭)223.39.***.***

혹시... 삼성 덱스 지원할 계획은 없는가???
17.12.15 10:34

(IP보기클릭)183.102.***.***

발열도 한계점을 넘지 않을까 걱정이내요. 최적화도 잘되어서 나오길 바랍니다.
17.12.15 10:49

(IP보기클릭)14.36.***.***

짜잔!! 하지만 절대라는건 없군요!!
17.12.15 10:52

(IP보기클릭)58.239.***.***

BEST
과금 방식을 떠나서 pc판처럼 미칠듯한 노가다는 없었으면 하네요. 그렇게 나오면 솔직히 직딩은 거의 게임하기 불가능한 수준이라서..
17.12.15 10:53

(IP보기클릭)125.190.***.***

아니 별 안넣는다더니 결국 넣네? 투자자가 별 안넣으면 게임이 아니라고 한건가 아니면 별 말고 매출 나올 구석이 없는건가
17.12.15 10:54

(IP보기클릭)110.12.***.***

로젠퀸
실버로 구할수 있습니다. 타게임에선 현금아님 못구해요. | 17.12.15 11:00 | | |

(IP보기클릭)211.186.***.***

로젠퀸
인 게임 돈과 같은 인 게임 내에서 구할 수 잇는 물품중 일부를 캐쉬 패키지로 판매를 하고, 게임 내에서 갸차를 할 수 있는 상자를 구매할 수 있게 하면 가능할 것 같은데요. 현재 PC쪽에서 이벤트로 뿌리고 있는 샤카투의 상자들 과거에 개당 5000만, 1000만실버에 판매할 적이 있었으니. | 17.12.15 11:04 | | |

(IP보기클릭)211.186.***.***

BEST
INTEL,AMD,NVIDIA
http://cafe.naver.com/blackdesertm/11861 [Q] 검은사막 모바일에는 정말 '뽑기' 시스템이 없나요? [A] 검은사막 모바일에는 5성, 초월, SR 등의 '뽑기' 시스템은 없습니다. 다만, 인게임 재화를 이용하여 확률성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시스템은 존재한다는 점 안내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Update.12/04) (검은사막 모바일 공식카페) | 17.12.15 11:09 | | |

(IP보기클릭)110.12.***.***

INTEL,AMD,NVIDIA
현질로 게임머니를 사서 확률 상자를 사는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때당시 넘쳐나는 게임머니 인플레를 조정하기 위한 수단이었다고 보는 시각이 대부분이었습니다. | 17.12.15 11:13 | | |

(IP보기클릭)211.186.***.***

ZioMatrix
인벤 검은사막쪽 보지 않으셨죠? 그 상자 산 사람들사람 많지 않은 거 아닙니다. 수십억 날리는 사람 수두룩했으며, 많은 분은 100억 단위로 해보신 분도 계십니다. 거래소에서는 평소에는 보기 힘들었던 유이상 강화된 악세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을 정도는 물론, 강화된 보스무기, 방어구들도 너무 많이 올라와서 구하기 쉬울 정도였습니다. 게임 해보지 않고 들은 걸로 이야기 하시는 것 같은데, 당시 미친듯이 사람들이 했어요. 1억 2억 날린 사람은 기본이고 접고 싶었던 사람들 상자까고 접었을 정도입니다. | 17.12.15 11:24 | | |

(IP보기클릭)110.12.***.***

INTEL,AMD,NVIDIA
저도 40억 날렸구요... 광 툰귀 5개가 날아갔습니다... 제가 얘기한건 현금을 얘기한건데요? 100억이든 천억을 날리든 그게 대부분 유저들이 현금질러서 샀다고 그러던가요? 전 그런 얘기는 못들어봤는데요? 그렇다면 현질조장한다고 들고 일어났겠죠... 유저들 현질 하게 만드는거 엄청 민감합니다. | 17.12.15 11:30 | | |

(IP보기클릭)211.186.***.***

ZioMatrix
현질로 많이 하지 않았다는 것에는 동의를 하는데, 그렇다고 해도 그런 사람 없었던 것도 아닙니다. pc검은사막만 봐도 캐쉬가 성인이 봐도 비쌀 정도이지만, 캐쉬 상자를 파는 경우가 과거 몇번 있었다고 하나 주력 상품으로 내놓지 않아도 매출 잘만 나오니깐요. 매출을 생각안 하고, 오래동안 게임이 살아날 수 있게 하다고 하였으니 이걸 중시를 하면 있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애초 매출 1위를 하고 싶지만, 그것 보다는 10년이상 유저들이 할 수 있는 게임이 되고 싶다고 하였으니깐요. | 17.12.15 11:34 | | |

(IP보기클릭)110.12.***.***

INTEL,AMD,NVIDIA
당연히 제로는 아니죠...굳이 그렇게 하려면 충분히 할 수는 있었으니까... 그치만 현질아니면 아예 구할수가 없는 여타 게임하고는 틀리죠... 제가 했던 얘기는 '현질로 게임머니를 사서 가챠상자를 사는것'이 중요한겁니다. 제글을 보면 검사에 대해서 엄청 실드를 치는것처럼 보이실텐데 개인적으로는 검사 자체는 대충 6~70점짜리 게임이라고 봅니다. 맘에안드는 시스템도 몇몇 있고 사냥도 완전 지루하고 운영과 밸런스가 아주 ㅈ 같으니까.... 다만 펄어비스에 대한 회사 자체는 매우 좋게 보고 있는중인데..... 인재 귀한걸 알고 복지에 힘쓰려고 노력하는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육아수당, 근처로 이사오게 되면 이사비용 지원등등 여태 직원을 노예로 부리려고만 하는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의 회사들과는 많이 틀려보이기 때문입니다. 암튼 검사는 여러가지 발암이지만 그래도 썩 괜찮은 겜이라고 생각함.(mmo한정) | 17.12.15 11:43 | | |

(IP보기클릭)211.36.***.***

로젠퀸
오랜만에 보는 반가운 얼굴들이군요... 야근 수당줘요 보통 10~7 근무이고 왠만하면 7시쯤이나 저녁먹고 퇴근 하는데 프로젝트나 패치 등 때문에 정기적인 야근 있고 야근은 8시부터 신청해요 근처에 살면 월세 50인가 메달 지원해줘서 근처 오피스텔에 사는 직원들도 많고 암튼 대우는 좋아요 | 17.12.18 08:20 | | |

(IP보기클릭)175.203.***.***

for kakao가 안붙은것 만으로도 충분히 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17.12.15 11:04

(IP보기클릭)121.179.***.***

한계점만 넘지말고 고점도 넘자 제발..
17.12.15 11:13

(IP보기클릭)166.104.***.***

단물 다빠진 IP에 M자 붙이고 가챠 개돼지게임 만들어서 수백억 매출 올리고 성과급 돌리고 인터뷰에서 당당히 '최고매출'이 목적임. 이라고 말하고 다니는 미쳐 돌아가는 한국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그나마 개발자 정신 살아 있는거 같고 기대가 되는 모바일 게임.
17.12.15 11:23

(IP보기클릭)182.212.***.***

대일이형이 개발자출신이라서 잘해주는듯... 앞으로도 잘되길 펄없
17.12.15 11:29

(IP보기클릭)210.99.***.***

기대된당
17.12.15 11:29

(IP보기클릭)182.172.***.***

BEST
어느 정도 현질은 넣어야지 개발사들도 먹고살고 서버유지 할거아니냐 거지들아 현질빼면 광고 수익밖에 없는데 광고 넣으면 징징 현질유도 징징 물론 과도한 현질은 망겜 지름길이지만 어느정도는 필요하고 니들도 꽁으로 개임할생각좀 하지 말아라 (개돼지라고 비추 먹겠지 거지들한테)
17.12.15 11:47

(IP보기클릭)61.105.***.***

Ride
소전이 퀄리티가 좋은건 아니잖아. 저 퀄리티에 강제과금요소도 아니고 그냥 과금요소도 넣지말라는거냐? 생각은함? 소전이랑 검은사막이랑 그냥 니가 싫어하는 과금요소뺴고 겜만 두고 생각해봐라. 어느게 더 재밋겠냐. | 17.12.15 21:27 | | |

(IP보기클릭)61.105.***.***

비전려기부조카당
일단 말해두지만 검사 모발에서 현질유도 과하면 나도 비난하는 입장될거다 | 17.12.15 21:28 | | |

(IP보기클릭)175.210.***.***

루리웹-5987035055
말씀대로 현질 요소는 아무래도 개발비, 광고비, 운영비 등등 투자 비용 회수 목적에서도 필요하다고 보고, 현질이 아예 없으면 정말 봉사단체 밖에 안 되므로 필요하지만, 위에 말씀하신 것처럼 이게 강제적인 (스토리 진행 상 꼭 필요 등등) 게 아니고, 적절한 게임 진행에 필요한 요소들, 외모 가꾸기 등등에 대한 거면 괜찮다고 봅니다. | 17.12.15 21:39 | | |

(IP보기클릭)59.29.***.***

Ride
아니 소전은 O DUCK들이 2D일러보고 헠헠대면서 하는 칸고레류겜이잖아 거기서 좀더 예쁘거나 므흣한 스킨 하나 던져주면 수많은 O DUCK들이 자발적으로 현질해서 스킨 뽑거나 스킨사잖아 물론 이게 나쁘건아니고 오히려 좋은 과금요소이자 현질요소이지 검사도 소전처럼 그대로 따라하지않아도 양산형에서 볼수있던 과금제도만 따라가지않으면 됨. 근데 데스티니차X드 / 테X M / 세븐X이츠 같은 과금제도면 그냥 바로 욕처먹어야함 | 17.12.15 22:00 | | |

(IP보기클릭)121.160.***.***

Ride
과금 필수도 정도가 과하면 욕먹는거지 그냥 과금필수라고 비난할건 아니죠.. 게임사도 먹고 살아야되는데 과금이 아주 필요가 없으면 어떻게 벌어먹습니까 | 17.12.15 23:58 | | |

(IP보기클릭)125.133.***.***

Ride
과금이 필수인게 맘에 안들면 게임시디 살땐 왜 욕안함? 돈을 주고 겜을해야죠;; | 17.12.16 00:04 | | |

(IP보기클릭)223.39.***.***

Ride
격하게 공감가네요 게임에서 과금은 그것이 게임내의 경젱에 어느정도 유리함이여야지 확실한 승리가되버리니... 유전무죄무전유죄와 다를게없네요 돈많은 사람이 유능한 변호사를 고용하는건 전자 돈으로 증인 증거 다 조작하고 사람매수하는건 후자 | 17.12.16 01:29 | | |

(IP보기클릭)121.128.***.***

Ride
첨부터 그리 적으셨으면 저도 암말 안했을듯 그냥 과금필수 라고만 적으셔서; | 17.12.16 06:14 | | |

(IP보기클릭)121.174.***.***

루리웹-5987035055
개돼지 생각수준이 딱 이정도입니다 여러분 ㅋㅋㅋ | 17.12.17 11:18 | | |

(IP보기클릭)103.10.***.***

루리웹-5987035055
공감합니다. 모바일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은 언제 어디서든 핸드폰만 있으면 다른 유져들과 온라인 게임을 할 수 있다는 부분 아닌가 싶습니다. 당연히 콘솔,패키지 게임보다 돈이 더 들어갈 수 있다고는 생각해요 다만 지금 대다수 모바일 게임들처럼 지나치지만 안다면요 | 17.12.17 14:01 | | |

(IP보기클릭)121.143.***.***

루리웹-5987035055
님말대로 발끈하는 거지세끼들 몇마리 기어나오네여 ㅋㅋㅋ | 17.12.17 21:50 | | |

(IP보기클릭)118.221.***.***

루리웹-5987035055
아예 돈받고 팔던가 아님 과금안해도 게임플레이에 지장이 없는걸 팔던가 적당히 빨아 먹어야지. 뭘하고 살길래 그런 마인드가 나오는거지? | 17.12.17 22:27 | | |

(IP보기클릭)118.221.***.***

SEELE
무조건 캐시탬 판다고 욕하는놈들이나 이렇게 욕하는 이유도 모르고 싸잡아서 욕하는놈이나 똑같음 | 17.12.17 22:30 | | |

(IP보기클릭)61.77.***.***

다운로드 공짜게임에 돈한푼도 안쓰는게임원하는건 진짜 도둑놈 심보아닌가 과금요소 없애고 월정액제나 돈주고 다운받는걸로만들면 그거대로 또 욕할듯
17.12.15 12:19

(IP보기클릭)14.52.***.***

구준엽빗질
당장 검사 월정액으로 가방 확장해주니까 그것도 까이고 있는거 보면... | 17.12.15 13:13 | | |

(IP보기클릭)175.210.***.***

구준엽빗질
그러게요. 게임 자체를 무료로 즐길 수 있게끔 해놨으니 현질 요소를 넣는 건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봅니다. 그런데 그게 과해서 문제가 되는 N사들 게임과의 차별성만 좀 둔다면 괜찮을 거라고 봐요. 소녀전선을 예로 든 것처럼 | 17.12.15 21:40 | | |

(IP보기클릭)58.76.***.***

왜 자동사냥이 필수 불가결인지 이해가 안되는데..자동사냥을 구실로 노가다 경치만 많아지는거 아님? 또 컨트롤은 필요가 있나 지지고 볶고 컨트롤 할바에 편하게 자동사냥 돌리면 되는데
17.12.15 12:20

(IP보기클릭)61.77.***.***

루리웹-365028
하루종일 폰잡고있는사람도 있겠지만 하루한시간하는것도 힘든 직장인 등이 있으니까요 | 17.12.15 12:23 | | |

(IP보기클릭)121.134.***.***

루리웹-365028
그러면 직장인 유저들 반은 버리게되는건데 직장인유저들의 과금력을 포기할수 없는데요.. | 17.12.15 12:42 | | |

(IP보기클릭)27.177.***.***

루리웹-365028
님처럼 많은 사람들이 하루종일 폰 붙잡는게 가능하지 않아요 그리고 게임에 현질 해주는 연령층의 대부분이 직장인인데 바쁘게 회사 생활 하는 직장인들이 모바일게임에 빠지는 이유가 자동사냥임. 켜놓기만 하면 되기 때문 그리고 자동 있는 게임 많이 안 해보신 것 같은데 | 17.12.15 13:02 | | |

(IP보기클릭)118.103.***.***

루리웹-365028
외국은 뭐 백수들만 폰겜하나.. 바로 옆나라 일본도 한국처럼 야근지옥 심하지만 한국같은 풀오토 게임은 인기없던데 | 17.12.15 13:10 | | |

(IP보기클릭)122.46.***.***

루리웹-365028
자동사냥이란 것은 엄연히 유저 편의성에 의한 시스템인데 이거를 욕하는건 누워서 침뱉는 격이에요 | 17.12.15 14:07 | | |

(IP보기클릭)112.187.***.***

루리웹-365028
모바일게임은 대부분 언제나 어디서든 간단하게 즐길수있는 게임을 모토로 나오는 경향이 많음. 실제로도 모바일 게임에서는 피씨나 콘솔과 같은 정교한 조작이 불가능하고, 모바일의 최대강점인 휴대성을 부각시키다보니 그럼. 결국 액션성 있는 조작을 빼버리면, 단순조작만 남게되는데 그러면 123123 같은 단순 버튼 누르는게 다임. 이런거 매번 하고싶어하는 사람도 없을거니와 시간이 지날수록 싫어하니 오토 시스템이 자연스레 등장한거. | 17.12.15 14:33 | | |

(IP보기클릭)59.28.***.***

루리웹-365028
검사를 폰에서 수동으로 사냥할 생각을 하시네요. 검사 PC판 해보시면 왜 자동자동 하는지 이해가 될겁니다. 그냥 간단하게 린2레볼 그걸 수동으로 계속 돌린다고 생각해보세요. 그래도 수동으로 하고 싶으신지? | 17.12.15 14:47 | | |

(IP보기클릭)115.20.***.***

루리웹-24064831
벽람 오토조무사라고 무시하네 | 17.12.15 20:43 | | |

(IP보기클릭)175.210.***.***

루리웹-365028
저도 말씀하신 것처럼 오토 게임은 안 하게 되더라구요. 뭔가 내가 게임하는 느낌이 아니라 배터리만 뽕빨하는 느낌? 그래서 이번에 테라 M 나온 것도 설치했더니 오토라서 지웠는데, 오토의 매리트는 앞서 위에 말씀하신 분들께서 설명하신 대로 직장인들이 하루 종일 폰 잡기 힘들다는 것도 있긴 하지만, 출퇴근 그 지옥철에서도 붕괴 3 직접 컨트롤 하시는 분들도 있는 걸 보면, 딱히 막 와닿지는 않네요. | 17.12.15 21:43 | | |

(IP보기클릭)175.210.***.***

Smart CHO
오토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결국 아무리 시스템 좋게끔 나온다고 해도 오토로 귀결되는 이상, 그래픽만 좋은 오토 게임. 이라는 타이틀은 무조건 달고 가는 것 아니겠습니까. 물론 오토라고 해도 잘 나가는 게임들이 많지만, 아무튼 그렇게 되는 건 어쩔 수 없지요. 흔한 양산형 오토게임 | 17.12.15 21:44 | | |

(IP보기클릭)222.96.***.***

구준엽빗질
그 직장인을 위해서라면 자동사냥이 있을게 아니라 그런 사람들도 충분히 깰만큼의 분량이어야 정상 아님? | 17.12.15 22:47 | | |

(IP보기클릭)125.133.***.***

向日葵
그럼 나머지 폰으로 잡고 노는사람들은 벌써 깨버리고 콘텐츠 없다고 징징될텐데? | 17.12.16 00:06 | | |

(IP보기클릭)222.96.***.***

페도탐지견
게임을 적게하는 유저도 많이하는 유저와 비슷한 선에 설 수 있도록 한답시고 유저 전부에게 노가다를 강요하는게 정상이라고 봄? | 17.12.16 00:11 | | |

(IP보기클릭)125.133.***.***

向日葵
그럼 한정된 콘텐츠로 두가지 타켓을 잡는 다른 방법은? | 17.12.16 00:21 | | |

(IP보기클릭)218.237.***.***

OHMYGIRL
'님처럼 많은 사람들이 하루종일 폰 붙잡는게 가능하지 않아요' 이딴식으로 댓글 달거면 비공만 누르고 조용히 갈 길 가세요 괜히 시비털지말고. 원문보기: http://bbs.ruliweb.com/news/read/102440#csidx273489d52edac5f80f6e7a40f80d66b | 17.12.16 08:41 | | |

(IP보기클릭)218.151.***.***

루리웹-365028
자동사냥이라고 컨트롤이 필요없는 게 아님. 간단하게 생각해서, 자기 수준에 맞는 난이도 수준은 손으로 해야만 하고 그냥 노가다나 할 정도로 낮은 수준을 자동사냥이 대체하는 거임. 더 간단하게 예를 들면, 디아블로3에서 큐브 노가다 같은 것을 할 때는 그냥 하다가 잠들 수 있을 정도로 지루하고, 고난이도 컨트롤을 요구하지도 않음, 심지어는 마우스 왼쪽만 휙휙 움직이기만 해도 돌아짐. 이런 구간은 그냥 누가, 아무나 해줘도 상관없다고 느끼는 구간인데, 이 구간을 자동사냥이 대체하는 거임. 자신이 직접 컨트롤을 해야만 하는 고난이도 구간은 보통 자사 돌려놓으면 죽음. 심지어는 리니지m조차도 그럼. 그리고, 파밍게임이 지루한데도 인기가 있는 이유가, 그 파밍을 통해 경험치나 재화를 '쌓아가는' 재미때문에 그럼. 그런데 폰게임은 플랫폼 특성상 가벼워야 함. 파밍, 쌓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해줘야 하는데 게임은 가벼워야 함, 이런 모순적인 니즈에 의해 나온 것이 자동사냥임. 무언가 내가 투자했고, 그만큼 쌓았다는 감정을 부여하면서도, 게임을 늘상 해야만 하는 부담을 떨쳐낸 것임. 그리고, 사실 자동사냥이 있든 없든 간에 노가다의 양은 거의 비슷할 수 밖에 없음. 노가다 분량은 애초에 '엥간치 해도 잘 못 따라올 정도' 로 산정을 하기 때문에, 하루 24시간 폰만 잡고 있는 사람' 에 산정해서 컨텐츠 양을 조정을 해야 함, pc게임이 자동사냥이 없다고 해서 모바일게임보다 노가다가 덜 심한가를 우선 생각해보셈, 소위 엠1창인생이라 불리며 게임하는 사람들이 흐드러지게 많은데도 불구하고 완전무결하게 게임의 끝을 본 사람은 거의 없음. 그리고, 중국에서 오는 스마트폰 게임도 생각해보셈, 오히려 얘네들이 자사 없어도 노가다가 더 심한 편임, 자동사냥이 그렇게 비합리적이진 않음, 나름 합리적임 | 17.12.16 12:01 | | |

(IP보기클릭)121.179.***.***

루리웹-365028
솔직히 틀린 소린 아닌데 비공 겁나 찌르네 | 17.12.16 13:14 | | |

(IP보기클릭)121.179.***.***

no spelling
애초에 겜을 잡고 24시간 돌릴 생각부터하나 딱 시간만큼하는게 정상이지 | 17.12.16 13:16 | | |

(IP보기클릭)223.38.***.***

데브캣 : 빤스를 팔어 빤스를
17.12.15 12:26

(IP보기클릭)121.138.***.***

이참에... 검사도 자체서비스로 전환하자~~
17.12.15 12:46

(IP보기클릭)219.250.***.***

또 속냐
17.12.15 13:56

(IP보기클릭)121.139.***.***

뽑기고 뭐고 그냥 피시처럼 월한도만 정해줬음좋겠음 그럼 그액수에 맞게 선을더이상 안넘고 운영도 맞춰 돌아가니
17.12.15 14:58

(IP보기클릭)121.163.***.***

검사 다 좋은데 스킬액션보닌깐 너무 화려하고 솔플위주인거같던데 보스잡는거 이외에 파티사냥은 별로 없나요? 필드파티는 한화면에 다 안잡힐거같고 정신없어보이던데
17.12.15 14:58

(IP보기클릭)14.138.***.***

몰하지
아무래도 탱힐 개념이 부족해서요 팀플은 어울리지 않는 게임이긴 해요 난 발키리가 힐러이길 바랬건만 | 17.12.15 15:21 | | |

(IP보기클릭)121.163.***.***

몰하지
자동없는 솔플이라 정신병 걸리겠군 | 17.12.15 15:30 | | |

(IP보기클릭)220.122.***.***

뽑기상자는 pc에 있는 랜덤으로 템뽑는 그건가보네
17.12.15 14:58

(IP보기클릭)180.189.***.***

속지마 애드라..
17.12.15 15:11

(IP보기클릭)14.138.***.***

하하 , 막내야 또 속았구나
17.12.15 15:22

(IP보기클릭)222.112.***.***

부디 겉만 번지르한 게임이 아니길
17.12.15 15:35

(IP보기클릭)124.254.***.***

국산 게임이기 때문에 망할 수 밖에 없음
17.12.15 15:35

(IP보기클릭)124.254.***.***

루리웹-9042573977
그래도 과금 같은거 없애고 그냥 내주면 해 볼 의향은 있다 | 17.12.15 16:06 | | |

(IP보기클릭)183.103.***.***

루리웹-9042573977
응 다음 거지 마인드 | 17.12.16 1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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