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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블러드, 타 MMORPG와의 경쟁 자신 있다

조회수 14905 | 루리웹 | 입력 2017.12.11 (12:07:00)
[기사 본문] 11일, 게임빌이 강남구에 위치한 르 메르디앙 서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로열블러드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는 세계 시장 공략을 위해 100명 이상의 대규모 개발진이 2년 반 이상 만들어온 MMORPG ‘로열블러드’를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주요 개발진이 직접 다양한 정보를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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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전 겨울, 한국에서 그 누구도 모바일 MMORPG를 이야기하지 않던 시절에 남들이 하지 않는 일에 도전해보자는 생각으로 도전을 시작, 2년 반 만에 게임빌 최초의 MMORPG를 완성하게 됐다.”고 말한 게임빌 송재준 부사장은 “그 동안 다른 회사에서 모바일 MMORPG를 먼저 선보이게 되어 아쉬움도 있었으나 최고의 품질로 출시하고자 하는 생각에 오랜 기간 담금질을 했으니, 완성도에 자신한다. MMORPG the Next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게 된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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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로열블러드는 모바일 MMORPG 최초의 글로벌 원빌드 서비스도 실시하게 되는데, 1월 국내 론칭 후 10개 해외 지사와 협력하여 글로벌 출시를 할 것”이라면서 “창립 이후 계속 도전의 길을 걸어 왔던 만큼, 앞으로도 도전에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래퍼 행주의 랩이 실린 프로모션 영상 상영 후 장용호 PD가 무대에 올라 게임을 소개했다. ‘획일화된 모바일 MMORPG의 틀에서 벗어나, 낯설게 하기’라는 명제를 현실화 하기 위해 개발팀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구현했으며, 현재는 ‘익숙함에서 시작하고 새로움으로 나아간다.’는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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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블러드는 돌발 임무로 명명된 이벤트 드리븐 시스템 덕분에 퀘스트가 스토리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 아니며, 정해진 순서도 없다. 유저들은 필드를 자유롭게 돌아다니면서 시스템이 상황에 따라 추천하는 퀘스트를 직접 골라 플레이 하게 된다. ‘이벤트 드리븐’은 필드에서 흩어져 각자 게임을 즐기다가 특정 장소에서 이벤트가 발생하면 다같이 모여 이벤트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필드 이벤트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튜토리얼 이후에는 퀘스트 구조에서 탈피해 비선형 구조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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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의 특성 상 자동 전투를 없앨 수는 없지만 수동 컨트롤에 어드밴티지를 제공하기 위해 타겟팅 기반 컨트롤과 기력 버블 시스템을 제공한다. 이 중 기력 버블 시스템은 기력을 획득해 스킬을 쿨 타임 없이 한번 더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기력 게이지는 몬스터 처치와 채집을 통해 획득이 가능하여 수동 전투 시에만 가능하고, 액션 RPG에서 느낄 법한 핵앤슬래시 전투의 쾌감까지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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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세 전환 시스템’은 전투 중 캐릭터의 전투 콘셉트를 전투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시스템이다. 4가지 클래스 중 ‘전사’는 공격 태세와 방어 태세로 전환이 가능하며 ‘법사’는 화염 태세와 빙결 태세, ‘악사’는 공격 태세와 보조 태세를 넘나들며 전투가 가능하다. 4가지 클래스 중 ‘궁사’만 콘셉트 변화가 아닌 무기에 변화가 오는 방식으로 더블 피스톨 태세와 투핸드보우 태세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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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vR 콘텐츠는 총 4개의 필드에서 필드당 최대 100:100 규모의 점령전이 매일 2차례씩 2주 단위로 진행하는 시즌제 방식으로 운영된다. 점령전 결과를 2주 동안 합산하여 가장 크게 활약한 길드가 군주 길드를 차지하도록 배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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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대규모 전투가 가능하도록 ‘로열블러드’는 최대 500명 규모의 대규모 길드 커뮤니티를 지원한다. 기본 100명에서 시작하여 길드 레벨에 따라 500명까지 길드원을 확대할 수 있도록 했으며, 길드장에게 대규모 길드 운영시 필요한 세밀한 직책과 권한 위임을 제공할 계획이다. 점령전 결과 획득한 군주 포인트는 길드가 아닌 길드원이 소유하게 하고, 군주 배당금 분배 시스템을 도입해 길드장의 정치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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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vR 외에도 전투 콘텐츠로 다양한 유저 간 협동 콘텐츠가 탑재된다. 시나리오 플레이와 다이나믹 이벤트 등이 펼쳐지는 ‘모험’ 콘텐츠, 몬스터를 잡기 위해 10명의 유저들이 수동 컨트롤로 협력하는 ‘레이드’, 게임 내 재화인 골드 수급을 위한 몬스터 웨이브 형식의 파티형 콘텐츠 ‘황금사원’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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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계획 발표는 김동균 본부장이 맡았다. 개발 단계에서부터 본사와 해외 지사가 함께 참여하여 글로벌 유저들의 성향을 분석한 로열블러드는 70여명의 인력에 의해 글로벌 서비스 되며, ‘누구나 노력한 만큼 얻는 확정형 성장 시스템’, ‘최고 성능의 장비는 판매하지 않음’, ‘모든 아이템은 게임 내에서 획득 가능’이라는 세 가지 정책을 내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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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장비와 캐릭터의 성장에 실패가 없고, 과금을 통해 초반 성장 시간을 단축할 수는 있지만 최고 성능의 티어 장비는 레이드에서 기여도 1위를 달성한 유저에게만 확정 지급되며, 성장에 필요한 모든 아이템은 인 게임 획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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론칭 일정은 12월 11일부터 사전 예약을 시작하면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전개하다 2018년 1월 12일 국내 출시를 하는 것이고, 글로벌 출시는 2018년 3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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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송재준 부사장, 김동균 사업 본부장, 장용호 PD, 백승지 AD와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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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송재준 부사장, 김동균 사업 본부장, 장용호 PD, 백승지 AD]

● 글로벌 원빌드 서비스를 위해 콘텐츠 측면에서 이행한 작업은?

송 : 글로벌 원빌드를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은 해외 10개 지사를 통해 다양한 국가의 유저 성향을 수집하는 것이었으며, 그 결과가 로열블러드에 담겨 있다. 예를 들어 수동 컨트롤의 합리적 효율성을 어느 정도까지 추구할 것인지, 그래픽 스타일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 대해 반영했고, 기본적으로 재미있는 게임성이라고 하면 글로벌 유저들에게 공통된 부분이 있다고 판단해 이를 담아 냈다. 또한 글로벌 원빌드라고 해도 현지 운영에 대해서는 해당 국가에 최적화된 서비스 및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어서 자신 있다.

● 중국 서비스는 어떻게 되나?

김 : 중국은 특수한 상황에 처해 있다 보니 예의 주시하면서 적절한 시기가 왔을 때 알맞은 방법으로 출시하려 한다.

● BM이 어떻게 되는지?

김 : 로열블러드는 무료로 플레이 해도 게임을 지속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설계됐다. 태세 전환, 이벤트 드리븐 시스템, 실시간 100:100 RvR, 최대 500명의 길드라는 본질적인 부분에 오랜 시간 집중했으며, 게임이 재미있으면 사업적 성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으로 믿고 있다.

● 리니지 시리즈가 먼저 출시되어 자리를 잡은 상황인데, 차별화 전략은?

장 : 로열블러드가 늦어진 것은 콘텐츠의 볼륨과 완성도 등을 충족시키려다 보니 그렇게 됐는데, 이를 통해 충분한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생각한다.

● 모바일 MMORPG는 대부분 자동 전투로 선형적 진행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벤트 드리븐 시스템이 어필 할 수 있게 어떤 장치를 준비했나?

장 : 처음부터 새로운 것을 보여주기보다는 점차적으로 새로움을 느낄 수 있게 했다. 그래서 초반부에는 메인 스토리를 통해 선형적인 진행이 이루어지지만, 챕터가 진행되면서 점차 비선형 구조로 바뀌게 된다.

● 전 세계 유저가 같은 서버에 접속하는가?

김 : 빌드는 원빌드이지만 지역 별로 가장 적절한 서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 컴투스와 해외 지사를 통합하게 됐는데, 이것은 로열블러드를 위한 결정인가? 또 서머너즈 워와 연계한 이벤트를 준비 중인지?

송 : 그렇다기보다는 자연스럽게 규모를 확대하고, 서로의 장점을 합쳐서 효과적인 글로벌 서비스 체제를 갖추자는 차원에서 진행한 것이다. 컴투스 게임과의 크로스 프로모션은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 서머너즈 워나 리니지2 레볼루션은 해외 마케팅 비용을 많이 쓰고 있는데, 어떻게 할 생각인가?

김 : 국내와 해외에 대한 차이는 없다. 국내나 해외나 게임성에 기반한 마케팅을 실시할 것이며, 다만 해외에서는 현지에 가장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 최대 500명 규모의 길드가 형성된다면, 이를 위한 커뮤니티 시스템은 어떻게 되나?

장 : 게임 내적으로는 큰 불편함이 없도록 신경 썼다.

김 : 오픈 채팅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 스펙이 높은 것 같은데 하드웨어 사양은?

장 : 애플 같은 경우 아이폰 6S에서 원활하게 동작하고, 안드로이드는 옵션에 따라 달라지지만 갤럭시 S4에서도 구동이 가능하다.

●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한 국가에서 100:100 테스트를 해봤는가?

장 : 네트워크 기술에 대해서는 국내 최고라고 자부하고 있으며, 여러 해외 지사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보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

● 솔로잉 부분과 멀티로 넘어가는 시점은 언제인지?

장 : 처음부터 멀티를 요구하지만, 파티 플레이를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며, 솔로잉을 좋아하는 사람은 솔로잉 콘텐츠를, 경쟁을 좋아하는 사람은 전쟁 콘텐츠를 즐기면 된다. 멀티 자체가 느슨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서 솔로잉과 멀티를 따로 신경 쓸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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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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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열블러드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8년 1월 12일

장     르

MMOR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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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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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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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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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T 해본 입장에서 수준이하라고 밖에 생각이 안들었습니다. 운영을 잘해서 갓게임될지는 모르겠지만 게임퀄리티 자체는 중국산게임보다도 떨어진다고 느꼈습니다
17.12.11 12:22

(IP보기클릭)2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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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배 기준으로는 누가 먼저 문닫을까 경쟁 수준이던데
17.12.11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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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누구나 다 준비는 그럴듯하게 합니다. 처망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17.12.11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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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1월이면 껌사 나오는 달인데 존나 경쟁력 없네 ㅋㅋㅋㅋㅋ 클베 때도 이미 개쓰레기 게임인거 입증됐는데 이걸 누가 할려나
17.12.11 12:52

(IP보기클릭)211.106.***.***

BEST
당당히 보이는 '자동 전투 중'
17.12.11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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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 개그네..
17.12.11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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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배 기준으로는 누가 먼저 문닫을까 경쟁 수준이던데
17.12.11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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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안봤지만 양산형일거 같다.
17.12.11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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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T 해본 입장에서 수준이하라고 밖에 생각이 안들었습니다. 운영을 잘해서 갓게임될지는 모르겠지만 게임퀄리티 자체는 중국산게임보다도 떨어진다고 느꼈습니다
17.12.11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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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산형? 형이 왜 거기서나와?!
17.12.11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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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이면 껌사 나오는 달인데 존나 경쟁력 없네 ㅋㅋㅋㅋㅋ 클베 때도 이미 개쓰레기 게임인거 입증됐는데 이걸 누가 할려나
17.12.11 12:52

(IP보기클릭)211.196.***.***

엥 이게?
17.12.11 12:53

(IP보기클릭)121.141.***.***

타 mmorpg랑 경쟁해서 자신있다고? mmorpg요새 안하자나?
17.12.11 12:59

(IP보기클릭)211.221.***.***

하이랄
모바일 MMO 말하는거겠죠 아마도... 지금 구글 매출 1~3위가 모두 MMO인데요 ㅎㅎ | 17.12.11 15: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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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다 준비는 그럴듯하게 합니다. 처망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17.12.11 13:00

(IP보기클릭)121.133.***.***

1도 기대 안되지만 적당한 과금체계와 재미난 게임성이면 해줄께
17.12.11 13:05

(IP보기클릭)1.209.***.***

자동전투에서 거릅니다..^^
17.12.11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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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마도사를 청마도사로 배꼇네
17.12.11 13:30

(IP보기클릭)211.38.***.***

조금만 상식적으로 만들면 자신있다고 해볼만도 했을 것 같은데 이것도 그냥 양산형이네..
17.12.11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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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있다는게 양산형 똑같은거에 대한 자신이 있다는거군요~
17.12.11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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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화면만 봐서는 별로 경쟁력있는지 모르겠는데..
17.12.11 16:07

(IP보기클릭)59.15.***.***

게임빌 별이되어라로 내 지갑 털어간 회사ㅋㅋㅋ 유저들 지갑으로 봄 3N보다는 낫다만 그래도 너무 심함..
17.12.11 16:32

(IP보기클릭)218.234.***.***

CBT하면서 이 생각밖에 안들던데 , 뭔 게임이 왜 이 모양이야? 라고 차라리 드래곤플라이에서 만드는 A.C.E 라는 전략섞인MMO인가? 그거면 기대할만하지만
17.12.11 1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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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당히 보이는 '자동 전투 중'
17.12.11 17:24

(IP보기클릭)112.187.***.***

Groot
나는 이 댓글이 이해가 잘안가는게.. 자동전투 없으면 모바일로 게임하는 사람은 하지말라는 소린것 같은데.. 난 직장인이라 그런지 붕괴가 아무리 글픽 좋고 재밋어도 수동이니깐 손이 안가더라. 그리고 시간 날때는 집에서 마디세이하기 바쁘고. | 17.12.12 00:17 | | |

(IP보기클릭)183.102.***.***

닉네임을입력해주세요
나는 이 댓글이 이해가 잘안가는게.. 자동전투 있으면 모바일로 게임하는 사람은 그냥 폰 보고만 있으란 소리 같은데.. 난 직장인이라 그런지 오버히트가 아무리 글픽 좋고 재밋어도 자동이니깐 손이 안가더라. 그리고 시간 날때는 집에서 마디세이하기 바쁘고. | 17.12.12 06:46 | | |

(IP보기클릭)106.245.***.***

닉네임을입력해주세요
저도 이 댓글 이해가 안갑니다.. 왜 직장인은 일하는동안 게임이 자동으로 돌아가게 해야 하는건지?? 그런 일하는동안도 계속 돌려야만하는 노가다는 싹 제외해버리고 퇴근해서 1~2시간 하는것만으로도 충분하게 만들면 안되나요? 도데체 무슨 이유가 있어서 조작을 하던 안하던 게임은 우리꺼만 켜놔야 되게 컨텐츠를 구성하는지 알수가 없네요. 얀데레인가? 혹은 자기들 게임 컨텐츠로는 유저를 잡아놓을 자신이 없어서 무작정 뭔가 자동으로 하게끔 만들어놓은건 아닌지...? | 17.12.12 08:59 | | |

(IP보기클릭)110.10.***.***

Groot
모바일MMO에서 자동전투없으면 안 할 사람 많을걸요. | 17.12.12 09:13 | | |

(IP보기클릭)118.130.***.***

쑈닝
굳이 반박하자면 그것도 게임을 하는겁니다. 어릴적에 다마고치 할 때는 우리가 실시간으로 조작했었던것도 아니고 멍때리고 있다가 하루에 몇번씩 관리해주고 그랬었잖아요. 게임이 수동조작만 하는거라고 생각하는건 너무 편협한거 아닐까요..? | 17.12.12 10:11 | | |

(IP보기클릭)118.46.***.***

아이젠큐트
모바일 RPG가 그래픽 좋은 다마고찌 된건 좀 됬죠, 회사에서 일하면서 붕괴처럼 컨트롤 일일이 해주는거는 불가능에 가깝고 가끔씩 깔짝깔짝 만져 주면 성장하고 시간 날때만 손으로 직접 가끔씩 해주면서 내 캐릭 쌔지는거 뿌듯하게 보는거죠 뭐... 게임회사입장에서도 이런 직장인 주머니 터는게 콘솔유저 같이 각 잡고 게임 하는 사람보다 남는 장사니까 한국 서양 일본회사 할거 없이 다 모바일에 달라붙는거구요 | 17.12.12 10:15 | | |

(IP보기클릭)223.39.***.***

아이젠큐트
나는 여기서 게임하는사람치고 하루 1ㅡ2시간하고 만족하는 사람 못봄 하루 1ㅡ2시간으로 만족하게 만들어놓으면 바로 컨텐츠 없다는소리 튀어나옴 | 17.12.12 10:15 | | |

(IP보기클릭)118.130.***.***

아이젠큐트
무료다운로드 인앱결제식의 모바일 게임은 기본적으로 온라인환경을 활용해 타 유저와 경쟁 혹은 협력을 한다가 깔려있는데, 한국 게이머의 특성상 타국가 유저들에 비해 경쟁적으로 게임을 하는걸로 생각됩니다. 일본에서 동숲은 과일따고 숲속라이프를 즐기는 반면에 한국에서 동숲은 개같이 벌어 집부터 산다는 이야기나 '한국인이 원하는 게임'이라는 유머 짤을 봐도 대략적인 성향을 볼 수 있어요. 이런 분위기속에서 모든 유저가 1~2시간만 게임을 하고 충분하게 한다는 건 사실 대단한 모험이자 시장에 맞지 않는 불필요한 디자인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지 않을까요? 분명 1~2시간만해도되는 게임도 누군가는 12시간씩 돌려가면서 조금이라도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싶어할텐데.. | 17.12.12 10:22 | | |

(IP보기클릭)118.130.***.***

Groot
그러니깐 앞으로 디자인이 발전해 가겠죠.. 기존 중국MMO는 올 자동진행이었고 심지어 반지인가? 무슨 중국 MMORPG게임은 꺼놔도 경험치를 얻게 만들어 놨던데.. 적어도 위에 기사 보면 이게임은 자동전투를 지원을 하는데 수동전투를 하면 자동에 비해 2.5배정도 이득이라고 했잖아요. 그러면 그렇게 수동이 재밌는 사람은 1~2시간 수동으로 해서 자동으로 3~6시간씩 돌려 놓는 사람과 비슷한 수준이면 나름 괜찮은 디자인같은것 같은데요..? 수동유저와 자동유저 둘 다의 니즈를 충족 시켜주잖아요. | 17.12.12 10:28 | | |

(IP보기클릭)58.141.***.***

닉네임을입력해주세요
다마고치를 rpg라고는안해요 | 17.12.12 18:54 | | |

(IP보기클릭)210.121.***.***

어차피 자동전투에 아이템뽑기지 뭐-_-
17.12.11 17:45

(IP보기클릭)119.207.***.***

로열블러드, 타 MMORPG 경쟁 자신 없다.라고 했으면 오 솔직하네하고 한번 믿고 해볼까 했을텐데
17.12.11 17:46

(IP보기클릭)175.199.***.***

어떻게 된게 한국에서는 1998~2003년에 나온 게임들보다 더 병1신같은 것들만 계속 나오냐?
17.12.11 18:35

(IP보기클릭)59.29.***.***

난 모바일게임 쇼케이스하는거 이해할수가 없네 ㅋ 무슨 파판처럼 대작도 아니고 나 이거 얼마만큼 뽑아먹을거요~ 하고 대놓고 공표하는건가?ㅋ 개나 소나 쇼케이스
17.12.11 19:35

(IP보기클릭)211.107.***.***

과금을 통해 초반 성장 시간을 단축할 수는 있지만 최고 성능의 티어 장비는 레이드에서 기여도 1위를 달성한 유저에게만 확정 지급되며 그저 모순 덩어리인 문장
17.12.11 19:44

(IP보기클릭)61.80.***.***

그냥 봐도 노잼같은데~ 딱 중국산 게임퀄정도네 그냥 프로야구 시리즈나 다시내라
17.12.11 19:45

(IP보기클릭)112.161.***.***

캐릭터부터가 양산형캐릭 ㅅㄱ
17.12.11 20:20

(IP보기클릭)124.197.***.***

디자인이 너무 구린데... 재미만 있다면야 상관없다지만 첫인상이 이래서야...
17.12.11 20:36

(IP보기클릭)121.132.***.***

응 안해 ^^
17.12.11 21:04

(IP보기클릭)175.124.***.***

기대되는데 언제나오나
17.12.11 21:09

(IP보기클릭)1.237.***.***

함께하는 재미에서 끝났네. 혼자해도 재밌고 함께해도 재밌어야지. 그놈의 함께.
17.12.11 23:22

(IP보기클릭)60.253.***.***

게임빌... 흠... 별이 되어라가 대표작이었떤가
17.12.12 00:32

(IP보기클릭)118.41.***.***

법사 말곤 볼게없는 게임..
17.12.12 00:33

(IP보기클릭)221.149.***.***

클베때 1시간도 못채우고 삭제했는데.. 수정 좀 됐으려나요..
17.12.12 01:03

(IP보기클릭)59.0.***.***

로열블러드 하니까 코에이의 그 턴제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이 생각납니다???? 같은 게임이름 다른 게임 OTL;;;
17.12.12 01:36

(IP보기클릭)175.213.***.***

게임빌... 내가 제노니아 온라인때 당했던 것만 생각하면... 그 이후론 게임빌 안보여서 생각조차 안하고 있었는데...
17.12.12 03:02

(IP보기클릭)112.169.***.***

그저 말만바꾼 흔한 양산형mmo로보입네다
17.12.12 05:18

(IP보기클릭)112.140.***.***

게임빌 안 해요 안해
17.12.12 05:24

(IP보기클릭)58.226.***.***

해보고는 싶은데 아이폰6이라 못함 아이폰6 에선 안돌아가던데
17.12.12 09:01

(IP보기클릭)222.110.***.***

위쪽 사람들이.. 알아야 할것이.. 모바일 MMORPG는 이미 포화상태.. 그러니까 이미 레드오션인것을.. 느끼고 다른걸 만들어야 하는데.. 자꾸 같은 포멧의 게임을 찍어 만듬 그리고 몇개월 후의 '운영 종료'
17.12.12 09:31

(IP보기클릭)121.153.***.***

피떡
알고는 있어요 윗 사람들이 하는 일은 게임 잼있나 없나 체크하는 것보다 BM 이나 시장수요 조사하는걸 더 중요시 생각하니까요 린2 레볼을 끝으로 풍선 크기는 더 이상 커지지 않을거라고 얘기하기도 했었구요 그러나 모바일 RPG는 정형화된 틀도 있어 만들기 쉽고 경쟁요소가 강하니 사람들 호주머니 털기 쉬워서 한개만 성공해도 대박치는거니까 다 달라 붙는거죠 ㅠ | 17.12.12 10:23 | | |

(IP보기클릭)211.221.***.***

2년전에 생각했을 때 나왔더라면 가능성 있는데 지금은....
17.12.12 09:44

(IP보기클릭)121.150.***.***

그래 열심히 경쟁해라 어차피 경쟁작들도 다 거기서 거기니까
17.12.12 09:50

(IP보기클릭)116.36.***.***

그러니까 누가 먼저 망하나 경쟁하는거지?
17.12.12 11:24

(IP보기클릭)223.62.***.***

망할자신이 있겠지 CBT때 회사동료들하고 다같이 기대하고 했는데 한시간하고 출시 하면 절대 하지말자고 다짐한 겜 ...난 그래도 이틀은 했는데 도저히가망 없어 보임...
17.12.12 11:36

(IP보기클릭)123.215.***.***

새로운 경험 - 필드 콘텐츠 - 전투 콘텐츠 - 시즌제 RvR과 대규모 길드 - 인던 - 길드 시스템 - 레이드 이거 없는 MMORPG가 요새 있나요? 내세울 새로운 경험이 없단 얘기로 밖에 안들립니다. 하지만 레이드 정도는 패턴과 디버프가 다양해서 업뎃에 따라 좋은 컨텐츠로 올 것 같습니다. 그럼 남는 유별난게 뭐가 있을까요? - 정해진 순서가 없는 퀘스트, 자유로운 동선 퀘스트가 정해진 순서가 있다고 화난 적이 있으신가요? 레벨이랑 퀘스트가 다를 때 정도일 겁니다. 차라리 퀘스트 말고도 다른 식으로도 성장할 수 있다고 얘기를 하면 매력적이었을 듯… - 이벤트 드리븐 방식의 돌발임무 수식어가 장황한데 그냥 돌발임무… 뭐 하는 도중에 갑자기 부르면 기쁘나요? 자동 전투가 있으니 돌발임무 뜨는걸 기다리면서 자동전투나 보란건가요? - 태세 전환 영상은 그냥 무한 몰이사냥 패턴… 반복하다 보면 재미 있겠나요? 업뎃에 회생 가능성이 있지만… 안될거라고 봅니다.
17.12.12 12:23

(IP보기클릭)125.209.***.***

경쟁하지말고 걍 싸그리 이런 인앱무료게임 다 사라져라
17.12.12 23:18

(IP보기클릭)183.99.***.***

별이 되어라를 해봤다면 게임빌을 믿진 못할것..
17.12.13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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