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던전 탐험의 재미와 새로운 캐릭터 테마, 하스스톤

조회수 8925 | 루리웹 | 입력 2017.12.05 (19:27:58)
[기사 본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는 오늘(5일) 강남구에 위치한 본사에서 '하스스톤'의 신규 확장팩 '코볼트와 지하미궁'의 출시를 앞두고 국내 미디어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인터뷰에는 하스스톤의 게임 디자이너 다니엘 에몬스(Daniel Emmons)가 직접 한국을 찾아서 국내 미디어의 질문에 대답했다. 지난 2015년 8월 블리자드에 입사해서 하스스톤 팀에 합류한 그는 라이브 콘텐츠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오는 12월 8일 출시되는 신규 확장팩을 통해 새로운 키워드 '소집'을 비롯해 '주문석'과 '정체불명의 카드' 등과 같은 신규 요소가 하스스톤에 추가된다. 소집 키워드를 통해 플레이어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덱에서 특정 조건에 맞는 하수인 또는 무작위로 선택된 하수인을 소집할 수 있다. 기존의 소환 키워드는 특정 하수인이 등장하는 효과였던 반면에 소집 키워드는 가지고 있는 덱에서 하수인이 소환되는 것으로 작동 원리가 다르다.

또한 싱글플레이 콘텐츠인 '미궁 탐험'은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싱글플레이 모드로, 미궁 탐험에서만 사용 가능한 강력한 보물과 우두머리에서 얻는 카드로 덱을 구성해 무작위로 선정된 총 48명의 우두머리를 상대로 살아남아야 한다. 아래는 다니엘 에몬스 디자이너와 국내 미디어와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다니엘 에몬스 디자이너.


● 이번 신규 확장팩의 콘셉트는 던전 RPG를 플레이하는 듯한 느낌을 살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콘셉트가 게임 안에서는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궁금하다.


신규 확장팩을 개발할 때 던전에서 이루어지는 보물 찾기 테마를 최대한 살리고 싶었고, 카드를 디자인하거나 싱글플레이 콘텐츠를 구성할 때에도 그 부분에 가장 큰 중점을 두었다. 던전에 들어가서 적을 잡고 보물을 찾아다니는 던전 탐험 경험을 유저들에게 선사하고 싶었다.

던전 내부를 탐험하면서 과연 저 문 너머에는 뭐가 있을까? 하는 느낌을 살리고 싶어서 무작위 우두머리 시스템을 추가하기도 하고 미궁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강력한 유물을 넣었다. 탐험을 하는 도중에 모은 카드로 덱을 구성하는 요소를 통해 점차 레벨업을 해나가는 개념을 구현하기도 했다.


● 신규 확장팩에서 즐길 수 있는 싱글플레이 콘텐츠의 플레이 시간은 대략 어느 정도인가.

플레이 시간은 개인차가 있어서 정확하게는 말할 수 없을 듯하다. 예전 리치왕을 잡기 위해서 9개 직업 모두 다 사용해서 물리치는 것은 마치 퍼즐을 풀어나가듯 덱을 구성해서 진행하는 느낌이었다. 하지만 신규 확장팩은 이전과는 조금 다르게 게임이 진행된다. 임기응변이 매우 중요해져서 지금 가지고 있는 카드를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느냐가 중요해졌다. 그런 점에서 이전 확장팩보다 좀 더 즐길거리가 많아졌고 오래 플레이할 수 있을 것이다.


● 지하미궁에서는 우두머리를 랜덤으로 만나게 되는 것이 특징인데, 같은 우두머리라도 등장 시기에 따라 스탯을 포함한 난이도나 보상이 달라지는지 궁금하다.

랜덤 방식이긴 하지만 모든 우두머리가 완전히 랜덤으로 등장하는 것은 아니다. 우두머리마다 정해진 난이도가 있으며, 스탯을 유지한다. 초반 우두머리는 초반에만, 중반 우두머리는 중반에만 만나게 되니까 초반 우두머리를 후반에 만나는 일은 없다. 최종 우두머리 역시 정해진 세트 중에서 하나를 랜덤으로 만나게 되는 형식이다.



● 조건부 카드가 많아졌는데 복귀 유저들을 위한 장치가 준비되어 있는지.

기존 유저들이 오래 쉬고 나서 복귀할 때의 카드팩 획득 방법에 대해서 고민했고, 일련의 퀘스트 클리어를 통해서 카드팩을 획득하는 장치를 마련해두었다. 이를 통해서 이전 확장팩에서 즐기지 못했던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복귀 유저들을 위해 다양하게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을 보완할 계획이다.


● 캐릭터들의 콘셉트를 살리는 주문 카드가 많이 추가되었는데.

개발팀은 항상 새로운 덱 형태를 염두에 두고 디자인한다. 이번 신규 확장팩에서 사냥꾼 직업을 디자인할 때 전설 무기를 중심으로 디자인을 시작했다. 그 과정에서 사냥꾼 덱에서 추종자가 없으면 과연 어떤 모습일까? 라는 질문을 던졌고, 추종자를 사용하지 않는 사냥꾼은 매우 흥미로운 제약 조건이라 생각했다.

그동안 사냥꾼은 기본적으로 추종자 중심으로 덱을 만들고 공격적으로 운영해왔는데, 주문만을 사용하는 덱은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구성이라 개발팀에게 매우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전설 무기 위주로 덱을 구상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겠지만 그에 따른 보상은 매우 클 것이다.

이런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어떻게 카드를 디자인할지 고민하면서 만들었는데, 개인적으로 무척 기대되는 덱이다. 나 역시 신규 확장팩을 플레이하면서 다양한 시도를 해보려고 한다. 유용한지 아닌지는 수백만의 유저들이 직접 실험하고 검증해야 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기대하고 있다.


● 원래 사냥꾼의 정체성은 빠른 공격이지만 최근 사냥꾼의 덱 특성을 다르게 가져가는 느낌이다.

하스스톤 베타 시절부터 사냥꾼의 콘셉트는 빠르고 공격적인 직업이었다. 다만 최근 들어 사냥꾼의 템포가 너무 빨라서 게임을 너무 빨리 끝내기 때문에 사냥꾼을 상대할 때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많아졌다. 물론 사냥꾼의 공격성은 유지하겠지만 사냥꾼을 상대할 때 너무 빠르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템포를 조금 조정했다. 덱 구성에 대해 연구해서 직업의 정체성을 다양하게 성장시켜나갈 여지를 주고 싶었다.


● 주술사의 경우에도 확장팩이 나올 때마다 테마가 상당히 달라지는 편이다.

우리 개발팀은 언제나 직업별로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변화를 시도하고자 하며, 사냥꾼과 마찬가지로 주술사 역시 새로운 영역에 도전해보았다. 예전 확장팩을 예로 들자면 운고로를 향한 여정에서는 멀록 테마,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에서는 빙결을 활용해서 주술사에게 새로운 테마를 부여했다.

이번 신규 확장팩에서는 토템을 중심으로 한 덱이나 전투의 함성 위주로 덱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으리라 생각한다. 또한 기존 카드와 시너지를 발휘하는 구성도 상당수 있으며, 덱 구성 형태 중에서 주문석이나 과부하 위주로 덱을 구성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직업 설계를 할 때에는 예전의 테마를 살리는 것도 중요하다 생각하고 있으며, 주술사의 발전 형태에 대해서도 기대하고 있다.

 


● 확장팩 체제로 전환되면서 카드팩 구입 비용이 늘었다는 의견이 많다.


과금 유저뿐만 아니라 무과금 유저도 충분히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게임을 설계하는 것이 개발팀의 목표이며, 항상 신경을 쓰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전 확장팩에서 카드를 무료로 제공했는데, 이번 신규 확장팩 역시 복귀 유저나 무과금 유저가 뒤처지지 않도록 모든 이용자가 카드팩 3개와 전설 무기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 무작위 요소가 강해진 느낌인데 이러한 모습은 e스포츠에서는 그리 적합하지 않아 보이기도 한다.

무작위 요소가 존재하긴 하지만 변동의 폭이 그리 크지 않도록 했다. 플레이어의 적절한 판단을 통해서 변동의 폭을 최소화해서 전체 판세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줄일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오히려 이러한 부분 때문에 e스포츠 대회에서는 플레이어가 덱을 구성하는 실력을 가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양한 효과와 더불어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며, 이를 통해서 대회를 할 때 플레이어가 얼마나 재치있게 상황을 타개해나갈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카드가 무엇인지, 다음 효과가 무엇인지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얼마나 유리하게 판세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지 플레이어의 덱 구성 실력을 가려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요소로 인해 무작위 효과는 e스포츠 대회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불어넣으리라 생각한다.


● 그렇다면 앞으로도 하스스톤의 업데이트 방향은 이러한 무작위 요소가 이어질 전망인지.

게임에 무작위 요소가 끼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항상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다. 요그사론을 하향한 것은 개발팀이 생각하기에 카드 효과의 무작위성이 너무 심하고 효과 또한 너무 강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었다.

무작위성 자체는 게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생각한다. 무작위성으로 인해 수많은 명장면이 만들어질 수 있었고 그에 따른 재미도 상당히 큰 편이다. 다만 전체적인 판세에 무작위 요소가 어느 정도로 큰 영향을 끼치는지 그 정도에 대해서는 항상 고민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검토를 통해 조절해나가고자 한다.

 


사람만한 여행자 피프가 방문객을 맞이하던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의 사무실.


● 이리 와라! 카드의 코스트 대비 효율이 너무 낮다는 의견이 있다.


이리 와라! 카드는 사냥꾼의 전설 무기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카드로, 어떻게 보면 덱의 중심에 자리 잡는 게 아니라 전설 무기 활용의 추가적인 보상 개념이라 보면 된다.

이리 와라! 카드 자체 하나만으로는 덱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없다고 개발팀도 인지하고 있지만 전설 무기와 연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는, 기대해볼만한 덱 형태라 생각한다.


● 새로운 확장팩이 나올 때마다 메타가 계속 바뀌고 있다. 메타가 너무 오래 고정되는 것도 문제지만 확장팩이 나올 때마다 메타가 바뀌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는데.

메타 변화에 대해 우려하는 유저들도 있겠지만, 정규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메타 변화는 중요한 요소이며,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메타 변화가 적은 쪽을 선호하는 유저라면 야생 모드를 추천한다. 야생 모드는 워낙 카드 수가 많아서 추가되는 카드로 인한 변동도 정규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 개인적으로 이번 확장팩에서 강하다고 생각하는 카드와 직업이 있다면.

사실 확장팩 출시 이전에 아무리 밸런스 팀에서 테스트를 해도 출시 첫날 유저들이 플레이하는 판수보다 압도적으로 적기 때문에 출시 전 예상과 실제 성능에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전투의 함성 주술사와 사냥꾼으로 재미있는 덱을 구성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강력한 것까지는 장담할 수 없지만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은 장담할 수 있다. 또한 주문석을 활용해서 새로운 덱 스타일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 이번 확장팩에는 멀록 카드가 없는 것에 아쉬워하는 유저들이 많다.

개인적으로도 멀록 카드를 추가하고 싶었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이번 확장팩의 배경은 지하미궁이다. 아무래도 물이 없는 곳이다 보니 멀록이 지하미궁으로는 오기 싫어했다(웃음).

 


멀록 컵 속에 앉아서 느긋한 한때를 보내는 멀록 인형.


● 앞으로도 1년에 3번 정도 확장팩을 출시할 계획이라 했는데 확장팩 개발 작업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개발팀 내에서는 새로운 확장팩 콘텐츠를 개발할 때 최대한 빨리 작업에 착수하려고 한다. 물론 다가오는 2018년을 위한 확장팩 역시 빠르게 개발에 착수해서 현재 개발 중이다. 확장팩을 개발할 때는 먼저 큰 그림을 그려서 이전의 확장팩과 새로운 확장팩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는지를 고려해가면서 디자인한다. 그리고 확장팩을 출시하기 바로 직전까지 테스트를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메타를 살펴보면서 카드를 조정한다.


● 2017년을 마무리하는 시기에 새로운 확장팩을 출시하게 되었는데, 올 한 해를 평가한다면.

2017년은 새로운 시도가 많았던 해였다. 모험 모드 위주의 업데이트보다는 확장팩으로 체제를 전환한 것이 긍정적인 효과를 낳았다고 생각한다. 미궁 탐험과 같은 싱글플레이 콘텐츠도 추가했는데, 이 또한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콘텐츠라 생각하며, 유저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앞으로 더욱 좋은 모습으로 게임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고 생각하며고 있으며 싱글플레이 콘테츠를 다양하게 출시할 계획이다.


● 마지막으로 한국 유저에게 한마디 한다면.

신규 확장팩 코볼트와 지하미궁에 대해 관심을 가져줘서 매우 감사하며, 개인적으로도 이번 확장팩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 특히 한국 유저들이 어떤 덱을 구성할지에 대해서도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상원 기자   petlabor@ruliweb.com


  •   
  •   
  • 카카오스토리
  •   
  • 트위터
  •   
  • 네이버
  •   
  • 카카오톡
  •   

관련게임정보 목록

하스스톤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서비스 중

장     르

디지털 카드 게임

가     격

제 작 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기     타






댓글

댓글 | 13
1


BEST
컨셉트를 살리는 주문이라... 사냥꾼의 컨셉트는 뒤짐인가 괜히 죽왕기때 죽메를 밀어준게 아니구만!?
17.12.05 20:18
BEST
컨셉트를 살리는 주문이라... 사냥꾼의 컨셉트는 뒤짐인가 괜히 죽왕기때 죽메를 밀어준게 아니구만!?
17.12.05 20:18
(2967758)

112.146.***.***

냥꾼...붐은..온다..
17.12.05 20:20
(2297558)

175.223.***.***

이번 확팩은 심각하게 운빨메타임
17.12.05 20:22
(1262813)

211.184.***.***

흠. 그런데 짜잔 없어요?
17.12.05 20:37
진심 렉사르는 모니터 밖에 나와서 BB 죽빵쳐도 되는부분
17.12.05 21:04
렉사르를 구해줘!
17.12.05 21:16
(2094174)

116.40.***.***

나쁜 새1끼들아 냥꾼 살려내라 허허허헣ㅠㅠ
17.12.05 21:22
냥꾼이 게임을 빨리 끝내긴 하지. 자기가 지는걸로
17.12.05 23:11
(3850687)

121.140.***.***

진짜 개똥철학만 줄줄 늘어놓네.나는 쟤네가 게임은 해보면서 카드를 만드는지 궁금함
17.12.05 23:33
(3492552)

211.246.***.***

똥카드 던져주고 냥꾼이 바뀌는거 같다고?
17.12.05 23:52
다양한카드 잘짜서 즐기는 게임이아니라 이미 쓸만한카드는 정해져있고 넌 잘 뽑기만 하면 되는 게임.
17.12.06 03:05
(25751)

49.170.***.***

얼왕기때 내부 테스트 결과 크툰도적이 1티어라고 말한 애들임 개발자들 하스실력은 방패병입니다. 노답이에요
17.12.07 02:36
(250135)

183.103.***.***

무기도 쓰레기인데 무기랑 연계하라고요??????
17.12.07 20:25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