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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모바일, 장비에 별 뽑기 식 과금 없다

조회수 33510 | 루리웹 | 입력 2017.11.23 (12:34:37)
[기사 본문] 23일, 펄어비스가 강남구에 위치한 GS타워 아모리스 역삼점에서 ‘검은사막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동사의 글로벌 IP '검은사막'이 모바일로 새롭게 태어난 모습을 선보이기 위해 마련된 이 자리에서는 조용민 프로듀서의 게임 소개와 더불어 함영철 전략기획실장의 서비스 계획 발표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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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레이션을 담당한 윤도현]

펄어비스 정경인 대표는 “2014년 12월 검은사막이 처음 소개된 이후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그 동안 검은사막은 크고 작은 발전을 거듭하면서 지금은 100여 개 국가에서 즐기는 글로벌 한 게임이 됐다.”고 지난 날을 회고하고, “이 자리에서는 3년만의 신작이자 두 번째 검은사막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의 기술력과 MMORPG에 대한 열정이 담긴 검은사막 모바일이 바로 그것이다. 원작을 계승하면서 새로운 역사를 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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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검은사막 모바일’의 서비스 계획에 관한 발표는 함영철 전략기획실 실장이 맡았다. 금일 공개된 영상이 모두 실기 플레이 영상임을 강조한 그는 음악은 PC 버전에도 담길 리마스터링 트랙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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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M이 아닌 검은사막 모바일로 제목이 결정된 이 게임은 1년 11개월의 개발 기간을 거쳐 50여 명이 20여 명의 엔진 팀과 30여 명의 사업 팀의 지원을 받아 제작했으며, 리소스는 같지만 거의 다시 만들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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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특색 있는 캐릭터, 김대일 식 액션이 담긴 전투, 낚시를 포함한 생활 콘텐츠, 점령전 등을 모바일로 재해석, 오픈 필드 등의 강점은 계승하면서 쿼터뷰 시점을 채택하고, 맵과 콘텐츠를 재창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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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반 여론이 있는 자동 사냥은 일단 도입하되, 글로벌 버전에 대해서는 다른 정책을 취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또 BM은 기획 의도는 살리면서 시간을 들이면 얻을 수 있도록 한다는 원칙 하에 결제를 하지 않은 유저도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그래서 주요 무기에 별 뽑기가 없으며, 아바타 의상의 버프도 PC 버전과 같은 정책을 유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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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인데도 자체 엔진을 사용한 이유에 대해서는 기존의 개발 노하우를 모바일에 그대로 적용하는 한편 최적화 작업을 실시하고 있고, 여기서 얻은 결과물은 역으로 원작에도 적용될 예정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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론칭 콘텐츠는 5종의 캐릭터와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PC 오픈 시에 볼 수 있었던 대륙(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7종의 전투 콘텐츠와 영지 및 생활 콘텐츠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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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예약은 23일부터 시작되며, 국내 CBT와 론칭은 2018년 1월을 계획하고 있다. 또 글로벌 론칭은 2018년 연내로 예정되어 있다. 덧붙여 다른 퍼블리셔의 손을 빌리지 않고, 대만에서의 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자체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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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조용민 프로듀서가 단상에 올랐다. C9부터 개발을 시작했다는 그는 2년 전 검은사막 모바일의 PD를 맡았다고 하며, 먼저 잘 할 수 있는 것으로 뛰어난 그래픽, 호쾌한 액션, 방대한 콘텐츠를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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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대로 내지 않고 잘 할 수 있는 것들을 진화시키고자 했다고 밝힌 그는 향상된 그래픽과 검은사막 특유의 액션을 기반으로 오픈 필드 사냥, 점령전, 길드 보스, 고대인의 미궁, 월드 보스, 토벌 임무, PVP 등 7종의 전투 콘텐츠를 제작했다고 언급했다. 또 채집, 채광, 벌목, 낚시, 제작 같은 생활 콘텐츠 외에 영지를 추가하여 모바일에 특화된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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쾌적한 게임 환경을 위해선 검은사막 만의 인게임 자원 실버를 이용한 거래소 시스템을 계승했으며, 모바일 최적화에도 힘쓰는 것은 물론 플레이어가 원하고 있는 콘텐츠 이용 자원은 게임 내에서 수급, 건들지 말아야 할 콘텐츠의 선 지키기, 초월, SR, 별 같은 진부한 시스템 탈피, 기존 틀을 깬 성장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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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모험가가 직접 강화 성공 확률을 설정하는 잠재력 돌파, 새로운 장비에서 기존 장비의 잠재력을 이어가는 잠재력 전수, 유료 결제 없이도 플레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행동력 시스템을 어필 한 후 시연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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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를 이용한 조용민 PD의 실기 시연에서는 8개의 스킬창과 액션 프리뷰, 말에 탑승한 채로 이동, 멀티플레이 레이드, 3D로 제작된 미니맵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래는 하석호 PM, 함영철 실장, 조용민 PD, 남창기 액션파트장과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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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체 서비스를 결정한 이유는? 유저 유입에 대한 대비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함 : 우리 게임은 우리가 가장 잘 준비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자체 서비스 결정을 내렸다. 유저의 목소리도 더 잘 반영할 수 있고… 서버는 클라우드 서버를 준비하고 있으며, 사업, 마케팅, QA, 플래폼 모두 구축되어 있어서 준비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겠다.

● 콘텐츠의 방향성은 온라인에서 승계가 된 부분이 있나? 아니면 독자적인가?

함 : 코프로모션은 가능하지만 PC 버전의 콘텐츠 연동은 힘들 것 같고, 고려하지 않고 있다.

● 거래소는 모바일에 맞게 커스터마이징 되나, 원작의 것이 그대로 올라가나?

조 : 그대로 가져올 수는 없고, 자동 입찰이나 자동 구매 등의 편의 시스템이 추가되며, UI도 모바일에 맞춰 특화된다. 그래도 개인 거래를 막고 시장 거래를 구축한다는 부분은 동일하다.

● 수익 구조는 어떻게 세웠나?

함 : 주요 장비에 별 뽑기는 없고, 아바타 의상의 버프는 최소화 한다는 기본 전제를 갖고 있으며, 모바일에 맞는 아이템을 패키지화 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요즘 게임을 보면 무과금 유저는 박탈감을 느끼고 있고, 과금 유저도 과금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어 이러한 현상을 피하기 위해 내부에서 토의를 많이 거쳤다.

● 오늘 시연한 기종은? 그리고 장시간 플레이 시에는 휴대전화 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조 : 절전 모드를 통해 백그라운드에서 구동되도록 하는 식으로 집중이 가능하게 했다. 기종 테스트는 계속 하고 있는데, 현재 갤럭시 S5까지 가능하며, 그보다 아래로 내려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이스포츠에 대한 고민이 있는지?

함 : 게임을 잘 서비스 하면서 필요가 생기면 고려할 수 있을 텐데, 현재는 거기까지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 검은사막 원작 유저의 이탈 방지 대책은?

함 : 우리도 고민을 했는데, PC 버전의 방대한 콘텐츠를 지금 당장 모바일에 다 넣을 수는 없고, 시점도 숄더뷰가 아닌 쿼터뷰이기 때문에 추구하는 재미가 좀 다르다. 그리고 모바일의 최신 기술이나 사운드 리마스터링은 PC 버전에 더욱 잘 적용될 것이다.

● 보다 구체적인 해외 진출 전략은?

함 : 여러 가지 고민도 하고 있고 업체들도 접촉하고 있는데, 검은사막을 서비스 해보니 이전에 비해 글로벌 유저의 국가적 특성이 많이 사라져서 처음에는 차이를 두었다가 원빌드로 방향을 수정했다. 모바일에서도 그런 전략을 참고로 할 것이다.

●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을 제외하기 어려운데, 중국에서 경쟁작이라고 생각하는 작품 및 진출 전략은?

함 : 한국 먼저 잘 해야 할 것 같다. 사실 중국에는 PC 버전도 진출을 안 한 상태라, 모바일 게임의 중국 진출은 고민하지 않고 있는 단계이다. 현재로서는 잘 마무리 지어서 한국에 론칭 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 원작의 강화 시스템이 그대로 유지되나?

조 : 원작의 스택 시스템을 계승하지는 않았다. 잠재력 돌파를 새로 구현하면서 실패에 대한 패널티를 감소시키는 스택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 했기 때문이다.

● 원작의 무역 시스템은 큰 특징 중 하나인데 오늘 시연에서는 그 이야기가 없었다. 원작에서는 사양이 낮은 PC에서는 불러 오는 것조차 버거운데, 모바일에서는 어떻게 바꾸었는지?

조 : 개인적으로도 욕심이 나는 콘텐츠라 구현을 하고 싶었는데, 개발 도중 제대로 만들자는 의견이 나와 일단 빼놨다. 전 맵을 로딩하는 형태보다는 상단 형태의 시스템을 취하게 될 것 같다.

● 56 레벨 각성 시스템이 존재하는가?

남 : 각성 스킬은 모바일에서도 나가지만, 일정 레벨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신규 캐릭터에 추가될 수도 있고, 모습이 바뀔 수도 있다.

● 한 필드에서 몇 명의 유저가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는지? 서버 과부하에 대한 해결책은?

조 : 내부 테스트에서는 30-40명의 유저가 하나의 존(사냥터 단위의 소규모 지역)에 함께 있어봤는데 별 문제 없었고, 과부하에 대한 테스트는 좀 더 진행해야 할 것 같다. 일단 하나의 존 내 최소 인원은 30명이 될 것 같다.

● 파티 플레이 시의 전략성이 부각되지 않은 것 같다. 그런 효과가 있나?

조 : 원작에서도 테크 트리를 고수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서로의 액션을 배제하지 않으면서 각자가 자신의 역할을 열심히 하는 형태를 상정하고 있다. 다양한 패턴에 대해 직접 공략 패턴을 찾는 것이 검은사막 다운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엔드 콘텐츠는 RvR이나 영지전이 되는 것인가? 아니면 개인 플레이어의 성장인가?

조 : 검은사막의 점령전과 거점전은 모두 계승할 생각이지만 형태는 달라질 것이다. 원작에서 점령전은 각각의 소유주를 가르는 쟁탈전인데 비해, 모바일에서는 서버 대표군을 가리는 쟁탈전이 될 것이고, 거점전은 비슷하지만 필드가 다 오픈되는 것이 아니라서 룰이 달라질 것이며, 대포에 대한 부분도 달라질 것이다.

● 업데이트는 어떤 주기로 어떤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나?

조 : 오픈 이후 메디아, 캐릭터 3종 정도를 이미 구현한 상태이므로 차근차근 제공을 할 예정이며, 클래스 추가도 지속적으로 해나갈 예정이다. 영지라든지 무역, 용병대 시스템 등 원작에서 괜찮은 시스템을 모바일에 특화시켜 추가하게 될 것이다.

● 전작이 북미 지역에서 성과가 좋았던 것에 비해 모바일은 해당 지역에서 MMORPG가 주류 장르가 아닌데?

함 : 리니지2 레볼루션이 미국에서 애플 앱스토어 14위를 기록했다. 한국의 MMORPG가 PC 시장에서 그랬던 것처럼 모바일에서도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원작은 액션 컨트롤이 상당히 호평 받았으나 모바일은 단축키도 존재해서… 원작의 기술 조합이 어떻게 녹였는지?

조 : 모바일에서 방향키와 기술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실제로 테스트 해봐도 즐겁지 않았다. 그래서 각 기술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몬스터를 찾아서 사용하는 식으로 제작했고, 동작마다 연계되는 단순 커맨드 입력 위주가 될 것이다. 거점전에서는 락온 시스템이나 선입력 시스템을 구현해서 네트워크가 불안정해도 즐길 수 있도록 편의성을 추가할 에정이다.

● 말 포획과 교배 등 말 관련 콘텐츠는?

조 : 말은 개인적으로도 애착이 많이 가는 콘텐츠인데, 필드에서 실제로 말이 돌아다니고 이를 포획하는 것을 경쟁한다든지 흑설탕을 먹여 확률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나, 로데오가 추가되어 여기에 성공해야 입수할 수 있고, 교배의 경우 원작에서는 확률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영지에서는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 PC 원작 개발팀 중 모바일 개발에 참여한 인원은?

조 : 검은사막 모바일에 배정 받았다 돌아간 사람도 있지만, 개발자들끼리 서로 교류하면서 만들고 있어서 급하게 일을 대신해주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원작의 기술이 모바일로 전파되고, 모바일의 아이디어가 원작 쪽으로 흡수되기도 한다.

● 경쟁사에서 정교한 BM을 짜던 사람이 이적했는데, 생각보다는 그렇게 가혹하지 않은 것 같다. 이유는?

함 : 다른 회사에서 많이들 오셨는데, 펄어비스의 문화라는 것이 최고 퀄리티의 게임을 만들고 서비스 하기 위해 치열한 토론을 거치는 방식이라 롱텀으로 서비스 하기 위해 게임과 잘 어울리는 BM을 넣기로 했다.

● 확률 복구가 된다고 했는데 어느 정도 수준인가?

조 : 잠재력 돌파를 30% 확률로 도전했을 때, 30%부터 최저 확률 사이에서 랜덤으로 결과를 얻는 식인데, 계속 테스트 중이다.

● 무료 자원으로 어떤 것들이 있나?

조 : 무료 자원은 나무, 실버, 행동력 등이고, 과금 개발자와 무과금 개발자 사이에 논쟁이 많은 부분이다. 과금 유저는 돈을 써도 티가 나지 않는 부분에 박탈감을 느끼므로,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부분에 신경을 썼고, 이를 실버로도 구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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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검은사막 모바일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2018년 1월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펄어비스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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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BEST
행동력 캐쉬로 안파네 ㅋㅋㅋㅋㅋㅋ 확실히 지금 대기업이라 불리는 다른게임사보단 클린하긴해
17.11.23 12:39

(IP보기클릭)121.133.***.***

BEST
아바타 의상의 버프는 최소화 한다는 기본 전제 해석 : 룩딸이 우리의 주 수입이 될것이다.
17.11.23 12:39

(IP보기클릭)175.223.***.***

BEST
커마부터 운영까지 신경 많이 쓴거 같네 기대 약간하면서 와드타본다
17.11.23 13:02

(IP보기클릭)220.75.***.***

BEST
우왕
17.11.23 12:40

(IP보기클릭)175.118.***.***

BEST
오타인듯 qna는 인벤기사다 더 정확한듯요..
17.11.23 1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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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력 캐쉬로 안파네 ㅋㅋㅋㅋㅋㅋ 확실히 지금 대기업이라 불리는 다른게임사보단 클린하긴해
17.11.23 12:39

(IP보기클릭)59.5.***.***

슈퍼건강맨
??: 대신 강화와 강화보조제를 만들어드리겠습니다 !! | 17.11.28 0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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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 의상의 버프는 최소화 한다는 기본 전제 해석 : 룩딸이 우리의 주 수입이 될것이다.
17.11.23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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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물방울의함가
룩딸 좋아하는데 겜만 좋으면 엄청 질러야지 | 17.11.23 15:12 | | |

(IP보기클릭)121.133.***.***

Aaㅣ
나도 갠적으로 확률성 도박보단 이게 백바 낫다고 봄 | 17.11.23 15:13 | | |

(IP보기클릭)175.197.***.***

하얀물방울의함가
깃털만 나온다... | 17.11.23 16:08 | | |

(IP보기클릭)119.71.***.***

하얀물방울의함가
이겜에서 룩딸은 안해본사람얘기인듯.... 의상 나오면 하나같이 마영전이랑 비교하면서 까이는게임임 거기다 의상색도 pc처럼 메르브로 팔거같은데ㅋㅋㅋ 그래도 모바일게임의 흔한 도박보단 낫겠지만요 | 17.11.23 17:21 | | |

(IP보기클릭)221.139.***.***

하얀물방울의함가
의상이 확률이라면?! | 17.11.23 1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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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의상 확률이어도 어느 겜 처럼 그걸 거래하게 해 주면 나쁘지 않다봄 다만 위에 나무a님 말도 있고... 갠적으론 자체앤진이라는게 좀 걸림 | 17.11.23 21:23 | | |

(IP보기클릭)61.77.***.***

하얀물방울의함가
검은사막 디자인팀은 펄옷을 더럽게 못뽑아냄 .. | 17.11.23 21:27 | | |

(IP보기클릭)115.23.***.***

하얀물방울의함가
룩딸에 기간 정하는 거만 안하면 돼 | 17.11.24 1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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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17.11.23 12:40

(IP보기클릭)61.97.***.***

56레벨 각성에서 58로 바꼈나보네
17.11.23 12:42

(IP보기클릭)175.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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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나의 진동토템♡
오타인듯 qna는 인벤기사다 더 정확한듯요.. | 17.11.23 12:59 | | |

(IP보기클릭)61.97.***.***

나르먹이다
아하.. 역시 루리웹 수준 휴... | 17.11.23 13:01 | | |

(IP보기클릭)59.10.***.***

드디어 카카오게임에서 벗어나나
17.11.23 12:47

(IP보기클릭)119.203.***.***

근데 언제나옴?
17.11.23 12:52

(IP보기클릭)117.111.***.***

마지노선
내년1월에 클베, 론칭한다고 했습니다 | 17.11.23 13:06 | | |

(IP보기클릭)175.223.***.***

BEST
커마부터 운영까지 신경 많이 쓴거 같네 기대 약간하면서 와드타본다
17.11.23 13:02

(IP보기클릭)218.236.***.***

제폰을보면ㅜ차아암 기대가 많이됩니다ㅜ성능ㅜㅜ
17.11.23 13:02

(IP보기클릭)175.223.***.***

오 카카오가 없군 기대해볼까...
17.11.23 13:15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9664044470
최하노선이니 원작 PC판의 최적화모드정도 그래픽 아닐까요 | 17.11.23 13:27 | | |

(IP보기클릭)122.45.***.***

오.. 렌더링된 미니맵 예쁘네요
17.11.23 13:23

(IP보기클릭)218.234.***.***

과금 유저는 돈을 써도 티가 나지 않는 부분에 박탈감을 느끼므로,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부분에 신경을 썼고, 이를 실버로도 구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하고 있다. 확률 NO! , 확정 YES!
17.11.23 13:31

(IP보기클릭)223.38.***.***

_시엘
짜잔형 들어가... | 17.11.23 17:13 | | |

(IP보기클릭)211.222.***.***

_시엘
절대라는 건 없군요~ | 17.11.25 14:55 | | |

(IP보기클릭)210.178.***.***

이렇게나온다면야 할만하겠지만 과연
17.11.23 13:53

(IP보기클릭)125.134.***.***

퍄 SR 별 안보이는 RPG겜 드디어 나오네 이거 완전 갓겜이자너
17.11.23 13:59

(IP보기클릭)112.153.***.***

솔직히 검은사막 온라인도 괜찮은데 이대로 나온다면 진짜 괜찮게 볼수있겠는데,..?
17.11.23 14:06

(IP보기클릭)223.33.***.***

재밌을려나
17.11.23 14:08

(IP보기클릭)211.202.***.***

그냥 모바일 한달정액제로 하지 그러면 무분별한 캐쉬 힘들지 않을까요
17.11.23 14:10

(IP보기클릭)110.70.***.***

무기 강화없다고 한 블소도 결국엔 무기강화 만들었는데 과연..
17.11.23 14:12

(IP보기클릭)123.143.***.***

부활고다
원작에 있던 무기강화를 괜히 빼지 않을듯 | 17.11.23 15:12 | | |

(IP보기클릭)117.111.***.***

JubJub
강화시스템을 뺀다는게 아니고 강화스택 시스템을 없엔다고 한거 아님요? | 17.11.23 17:51 | | |

(IP보기클릭)210.222.***.***

기사를 보면 그럴듯 하다가도...pc 검사때 한짓을 보면 ...
17.11.23 14:15

(IP보기클릭)106.246.***.***

카카오에 K자도 안 보이는거 보면 카카오 개입없이 펄어비스에서 자체적으로 서비스 하나본데... 이러면 또 믿음이 가네요
17.11.23 14:18

(IP보기클릭)223.62.***.***

갓 게임이네요. 카카오 빠지고 펄어비스 다음 게임 직접 운영이면 괜찮음. 업데이트도 잘 해줄가고.
17.11.23 14:23

(IP보기클릭)115.95.***.***

그래 의상만 현질할수있는 시스템으로 가라 그럼 니들이 최고된다. 물론 과금시스템을 그것만 할순없겠지만...
17.11.23 14:25

(IP보기클릭)219.240.***.***

오..루리웹이면 일단 닥치고와서 깔꺼같은댓글잇어서 구경왔는대 생각보다클린함
17.11.23 14:32

(IP보기클릭)110.70.***.***

해보고싶다
17.11.23 14:33

(IP보기클릭)220.122.***.***

과금은 원작 느낌인가봄 과금러가 룩딸 의상사고 보너스능력치 몇개 붙어있고 경매장에다가 실버로 팔고 무과금은 인생 갈아넣어서 실버 노가다 후 과금템 사고
17.11.23 14:39

(IP보기클릭)203.234.***.***

강화와 노가다는 없을 것 이다 - 블소
17.11.23 14:40

(IP보기클릭)219.255.***.***

D.J Steam
엔씨랑 펄이랑 비교하지 마요... | 17.11.23 15:10 | | |

(IP보기클릭)207.244.***.***

게임성을 생각하면 당연한건데 저게 홍보랑 기사거리가 된다는 현실이 참 씁쓸하다
17.11.23 14:43

(IP보기클릭)14.46.***.***

내가 좋아하는 회사
17.11.23 14:44

(IP보기클릭)219.255.***.***

자동사냥을 넣을 수 밖에 없는 우리나라게임 ㅠㅠ
17.11.23 15:09

(IP보기클릭)1.250.***.***

과연, 펄없 클라스 어디갈까? 내가 검사 3년째인데, 진심 통수 오지게 날리는 게임사임. 온갖 꼼수와 비밀을 감춰두고 밸런스는 개나줘버려 라면서 신캐만 오지게 내며 아직 못고친 버그가 곳곳에 산재해있는데, 고칠 생각도 안함. 이 게임은 패치 한번하면 버그 10개는 생기는 겜인데, 모바일이라도 다를까. 기대 안함.
17.11.23 15:14

(IP보기클릭)211.221.***.***

짜잔..절대라는건 없더군요.ㅋㅋ
17.11.23 15:16

(IP보기클릭)221.132.***.***

펄어비스는 그래도 자체엔진의 노하우를 계속 축적중이라는 의미에서 향후가 기대되는 회사죠.
17.11.23 15:30

(IP보기클릭)61.255.***.***

윤도현;; 걸러야겠다
17.11.23 15:32

(IP보기클릭)175.124.***.***

진짜인가 그럼 돈 못벌텐데 그냥 도박으로 가자
17.11.23 15:38

(IP보기클릭)58.121.***.***

매출은 룩으로 승부 볼려나?
17.11.23 15:39

(IP보기클릭)1.222.***.***

검사는 스킨만 팔아먹어도 돈 벌듯...
17.11.23 15:45

(IP보기클릭)211.50.***.***

아그들아
스킨 퀄리티가 진짜 개후져서 잘 될라나 모르겠음 | 17.11.23 15:58 | | |

(IP보기클릭)117.111.***.***

Cloud。
Pc쪽 펄옷 퀄리티는 괜찮던거같던데요? | 17.11.23 17:53 | | |

(IP보기클릭)121.139.***.***

그패봐봐
퀄은 좋은데 디자인쪽평가가 불호가 많아요 | 17.11.24 00:39 | | |

(IP보기클릭)211.221.***.***

처음에야 항상 과금압박 없이 간다고 하지만 RPG 장르의 승패는 결국 헤비유저라 이 들이 요구하면 나중에 어찌될지 모름...
17.11.23 15:53

(IP보기클릭)221.150.***.***

G6 에서 최적화 잘되어 있으면 게임 인정할게요!!!!
17.11.23 15:54

(IP보기클릭)118.128.***.***

검사가 만능게임은 아니지만, 적어도 리니지나 다른 가챠게임과 같은 ㅄ 같은 단점 (사행성) 은 없으니 난 펄업을 믿음. 못 믿겠다 하는 분은 안하면 되는거고.
17.11.23 16:01

(IP보기클릭)211.50.***.***

그래 뭐 별은 없겠지 근데 니들은 기본 생활에 필요한 것만 질러도 그게 얼마냐? 무게 만땅 하려면 또 20만원 가방 만땅에 20만원 여기에 펫까지만해도 뭐 심지어 이게 케릭 한개당 들어가는 가격이지 만땅까지 안한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질러야 하는 돈이 있는데 이걸 완화 시키면 피씨판 유저들한테 또 개욕을 먹겠지 정말 얘들은 별 없다고 자랑질을 해도 기본적인 캐쉬 가격이 너무 창렬이라 믿음이 안감
17.11.23 16:01

(IP보기클릭)210.222.***.***

Cloud。
기존 검사때 그렇게 욕하더니 다들 잊은듯... | 17.11.23 17:31 | | |

(IP보기클릭)124.49.***.***

Cloud。
카카오가 서비스하는 버전만 그렇지 않나요? 대만인가 어디는 혜자라던데. | 17.11.24 02:31 | | |

(IP보기클릭)211.110.***.***

좋은 게임이었지 모든 게 다 있던 게임 정체성과 재미만 빼고
17.11.23 16:23

(IP보기클릭)122.43.***.***

오픈베타 후 1달간 수입이 미적지근하면 짜잔 형 등장한다 백퍼 ㅋㅋ
17.11.23 16:30

(IP보기클릭)61.80.***.***

별없고 대신 축복이 있겠지
17.11.23 16:43

(IP보기클릭)222.100.***.***

여기 검사 안해본분들 많이 계시네. 매출은 인벤토리.무게.코스튬.펫으로 승부한다.
17.11.23 16:57

(IP보기클릭)118.103.***.***

글로벌판은 오토없을 수도 있다는 건데 글로벌판이 완성판일 듯
17.11.23 17:03

(IP보기클릭)220.70.***.***

안면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있는데 왜 다 똑같이 생긴것 같지..
17.11.23 17:04

(IP보기클릭)222.100.***.***

내일의석
1차클베때는 각자 개성 있는 얼굴들이었는데 정식서비스하면서 같은 강남성괴시술소로 바꼇음 | 17.11.23 19:54 | | |

(IP보기클릭)119.71.***.***

룩딸 좋지 좋은데 의상이 별로안이쁨... 거기다 색깔도 메르브 나오겟지 ㅋㅋㅋ 도박보단 낫다만... 디자인좀 ㅋㅋ
17.11.23 17:22

(IP보기클릭)125.185.***.***

월정액 아니면 결국은 장비나 캐릭터 과금 나올 수밖에 없지 않나요? 이건 게이머들도 인식이 바뀌어야할텐데. 유료겜을 하는 사람이 없고 부분 유료를 너무 좋아함
17.11.23 17:22

(IP보기클릭)112.149.***.***

Namelessman
부분유료는 이미세계적 추세임. 이걸 뒤늦게바꾸기보단 게임내 벨런스에 지장이없는 bm을 찾는게 훨씬빠를듯 | 17.11.23 17:42 | | |

(IP보기클릭)125.185.***.***

마로노트
문제는 어지간히 흥한게임이 아니면 외모템정도로는 수익이 안날겁니다. | 17.11.23 17:44 | | |

(IP보기클릭)175.194.***.***

Namelessman
차라리 그럼 정액제 시스템으로 하던가 부분유료 하면서 게임 요소 이것저것 짤라먹고 팔아먹는대 실상 미완성 게임 파는거나 다음없는 수준인대 | 17.11.23 20:14 | | |

(IP보기클릭)175.194.***.***

Namelessman
그렇게 따지만 스팀에서 의상이나 무기 스킨으로만 수익내는 애들은 어떻게 된건지? | 17.11.23 20:15 | | |

(IP보기클릭)221.147.***.***

어차피 테라, 이카루스, 블소,아이온 모바일 쭉 나오면 검사도 쌈싸먹힘... 모바일이 뭐 거기서 거기지 ㅋㅋ
17.11.23 17:48

(IP보기클릭)14.42.***.***

짜잔~레어도로 나올겁니다
17.11.23 17:51

(IP보기클릭)117.111.***.***

D.Ray
레어도는 피씨버전에서도 있는 부분이라 | 17.11.23 17:56 | | |

(IP보기클릭)117.111.***.***

근데 모든 편의성을 무료로 다 즐겨야된다고 주장하는건 유저의 이기심 아닙니까?
17.11.23 17:55

(IP보기클릭)112.154.***.***

막내야 또 속냐
17.11.23 18:13

(IP보기클릭)110.70.***.***

무기 뽑기 아닌게 좋지. 기대되네. 내 아이폰 6이 버틸지...
17.11.23 18:33

(IP보기클릭)59.11.***.***

별이 없는대신 SR SSR 을 집어넣어봤습니다 짠!!! 아 물론 강화확률시스템은 덤입니다. 지독한 노가다는 필수이기에 자동사냥도 넣어놨습니다. 푸핫! 자동사냥 누르는순간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 게임을 구경하는 영상으로 전락... 편의성 자동전투가 아니라 노가다를 위한 자동사냥이 필수인 게임은 게임이 아니라 영상에 불과하다.
17.11.23 18:49

(IP보기클릭)118.35.***.***

차라리 패키지로 팔아도 될만한 퀄리틴데 가능성 없겠지
17.11.23 19:15

(IP보기클릭)112.214.***.***

과연!
17.11.23 19:47

(IP보기클릭)118.33.***.***

온라인 버전도 내가 조금 불편하면 무게 같은거 안질러도 되고 좀 더 오래 사냥하고 신경 안쓰고 싶다면 지르는 방식이기는 함 이 방식 그대로 들고 올듯
17.11.23 19:49

(IP보기클릭)123.10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입추
ㅋㅋ내가 생각햇던거랑 비슷하네 | 17.11.25 07:30 | | |

(IP보기클릭)119.19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입추
구구절절 맞는 말 같은데 왜 이리 비추가 많지 펄어비스 직원들이 눈팅하는듯 | 17.11.26 19:31 | | |

(IP보기클릭)175.194.***.***

강화인지 아닌지는 유저들이 판단할것이니 일단 나와보고 과금형태 봐야 알듯 실상 인터뷰 내용 믿을게 못되지 블소도 강과 없을꺼라고 인터뷰 했는대 강화시스템 나왔는대
17.11.23 20:13

(IP보기클릭)60.253.***.***

게임 자체가 좀 헤비해서 못 할 것 같다
17.11.23 21:07

(IP보기클릭)1.245.***.***

뭔가 했더니 피시가 아니라 모바일판 야그였군.ㅋㅋㅋㅋㅋ
17.11.23 21:24

(IP보기클릭)61.77.***.***

하지만 히~~~~~~~~~~~~~~~~든 이 없다고는 안했다
17.11.23 21:28

(IP보기클릭)112.155.***.***

잘들어라, 한국게임의 통수는 두 번 친다. ??? : 블레이드 앤 소울은 노가다는 없을 것
17.11.23 21:39

(IP보기클릭)211.36.***.***

원작도 그냥 팔없에서 서비스했으면 좋겠다 쉬펄..
17.11.23 22:27

(IP보기클릭)1.246.***.***

8티어 말에서 준마 만들어볼려고 스킬하나 변경하는데 18번째 실패..... 다른 생활해볼려고 이것저것 손대는데... 공간이 부족해.......
17.11.23 22:55

(IP보기클릭)39.115.***.***

새 장비에 기존 장비력을 전수! 전수의 확률은?! 어이쿠 손이 미끄러 졌네. 보존권! 그림이 그려지는데
17.11.24 01:08

(IP보기클릭)223.39.***.***

이게 m이지
17.11.24 08:44

(IP보기클릭)211.192.***.***

유저경쟁 못버려.. 유저경쟁으로인한 과도한 과금 부추기기 도 못버려~
17.11.24 10:06

(IP보기클릭)121.150.***.***

그런데 쨔잔~
17.11.24 15:01

(IP보기클릭)125.142.***.***

오픈후 : 장비에 별뽑기는 없지만 재료뽑기는 있습니다아
17.11.24 19:47

(IP보기클릭)117.111.***.***

pc겜 펄옷같은 디자인이면 안삼
17.11.24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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