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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천애명월도, 기존 무협 게임과 다른 모습 보여줄 것

조회수 12209 | 루리웹 | 입력 2017.11.17 (18: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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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은 지스타 2017 기간 동안 자사가 서비스 예정인 무협 MMORPG '천애명월도'의 공동 미디어 인터뷰를 진행했다. 천애명월도(중국 서비스명 '천애명월도 온라인')는 중국 텐센트 산하 개발사인 오로라 스튜디오에서 개발한 무협 MMORPG로, 고룡 작가의 무협소설 천애명월도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중국 북송시대 정통 무협 세계관을 재현한 전투 시스템 및 320 vs 320의 RvR 등의 콘텐츠를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첨밀밀의 첸커신 감독과 일대종사, 취권, 황비홍, 정무문, 매트릭스의 무술감독, 그리고 황후화의 의상 디자인을 담당했던 미술감독 등 유명 홍콩 영화 감독 및 전문가들이 개발에 참여한 바 있다. 중국에서는 2015년 8월 OBT에 돌입, 2016년 7월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해서 중국 내 온라인 게임 10위권을 유지하는 인기 작품이기도 하다.

천애명월도는 일반적인 MMORPG에서 경험할 수 있었던 PVE/PVP 콘텐츠와 함께 최대 640명이 함께 즐길 수 있는 R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신분, 경마, 낚시, 하우징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해두었다. 게다가 항해 콘텐츠를 통해 드넓은 바다를 탐험하면서 무역 및 해전 콘텐츠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 콘텐츠는 국내 서비스 오픈 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오픈될 예정이다. 아래는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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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애명월도 한국 서비스를 앞두고 감상을 말한다면.


천애명월도를 작년 지스타에도 출품했고 올해 지스타에도 출품했는데 2년 연속 한국 유저들이 큰 관심을 보인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 지스타 2017 개막 첫날에 데모 버전을 시연하기 위해 많은 유저들이 2시간이나 대기하는 모습을 보면서 한국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현지화 준비를 하면서 테스트도 2차례 하며 많은 준비를 했고, 좋은 콘텐츠를 많이 보여줘서 한국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싶다. 과거에 한국에 서비스된 몇몇 중국 게임이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천애명월도는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면 좋겠다.

긴 시간 한국 서비스를 위해 많은 준비를 했고 최근 들어 양국 간의 관계가 풀어지다 보니 서비스를 앞둔 상황에서 안도감을 느끼고 있다. 중국 개발팀과 1년 반 정도 작업을 해왔는데, 담당자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인력 변동 없이 꾸준하게 작업할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 천애명월도를 위해 넥슨에서도 50명 정도의 인력이 투입되었는데, 오래오래 서비스하면서 각자의 대표적인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만들어가고 싶다.


● 무협 MMORPG는 한국 시장에서는 어려울 것이란 인식이 있는데.

물론 색감이나 배경 분위기, 복식 등이 한국 유저들에게 친숙한 다른 MMORPG와는 확연히 다른 게 사실이다. 그리고 예전에 한국에서 서비스되었던 중국산 웹게임이나 무협 MMORPG를 통해 한국 유저들에게 중국산 게임에 대한 고정된 인식이 있다는 것고 커뮤니티 등을 통해 확인했다.

기존의 중국산 웹게임이나 무협 MMORPG는 무협 장르이지만 사실은 문파와 캐릭터, 배경 정도만 차용한 경우가 많았다. 실상은 한국에서 유행하던 일반적인 MMORPG의 문법 그대로 따라가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천애명월도는 캐릭터와 배경 모두 무협 요소를 담아냈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문파와 각종 배경 설정이 스토리에 녹아 있으며 무협 소설에서 볼 수 있었던 특유의 콘텐츠를 게임으로 풀어냈기에 크게 우려하지는 않는다. 또한 한국 유저들에게 익숙한 방식으로 인터페이스 변경 작업을 하고 있으며, 색감을 바꾸고 타격감을 개선하고 있다,

1차 CBT는 인터페이스를 많이 바꾸지 못하고 한글화 작업만 한 채로 진행했지만 2차 CBT에서는 넥슨 측에서 제안한 인터페이스로 대부분 변경했다. 이와 관련한 작업에 시간이 많이 들기에 2차 CBT 시점에서도 여전히 부족한 점이 있었지만 지금은 많이 바꾼 상태이다.

보통 중국에서 개발한 게임은 색깔 톤이나 채도가 강하고 강렬한 색감을 많이 사용하는데 한국 서비스 버전에서는 그러한 요소들을 조금 다운시켰다. 아이콘 대신 텍스트가 전면에 나와 있는 요소도 새롭게 아이콘 방식으로 바꾸는 등 한국 유저들에게 익숙한 모습으로 바꿔나가고 있다.

무협 게임 특유의 단어가 있긴 하지만 필드 사냥으로 레벨 업을 하는 타입이 아니라 스토리를 통해서 천애명월도의 세계를 체험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무협 특유의 단어를 너무 많이 줄이면 스토리가 적절하게 살아나지 않으리라 생각해서 이러한 부분은 최대한 살리고자 했다. 물론 정말 이해가 가지 않는 시스템 상의 단어는 어느 정도 일반적인 MMORPG의 문법을 적용했다.

data/news18/11m/17/multi/chn_03.jpg


● CBT에서 플레이해봤을 때는 너무 압축된 낌이 강했는데.


1차 CBT와 2차 CBT에서는 짧은 기간 동안 게임을 원활하게 플레이하기 위해서 레벨을 많이 풀어놓은 상태였다. 원래는 오래 플레이해야 도달하는 레벨이지만 레벨링 속도를 많이 조정하는 바람에 다소 정신이 없고 가이드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강했을 듯하다. 정상적인 속도로 꾸준히 레벨업을 하는 동안 순차적으로 열리는 콘텐츠가 많이 있는데, 정식 서비스를 할 때에도 콘텐츠 배치를 적절하게 조절해서 풀어나갈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차후 오프라인 행사에서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하도록 하겠다.


● 향후 준비하고 있는 콘텐츠가 있다면.

중국 유저는 물론 한국 유저들도 좋아할 만한 귀여운 소녀 캐릭터를 만들었는데, 중국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좋아해주고 있다.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7월에 중국 서비스 버전에서 큰 업데이트를 통해 항해 콘텐츠를 새롭게 추가했다.

해상에서 탐험을 하고 신대륙을 발견하기도 하고 해상 전투도 하는 등 풍부한 해상 콘텐츠를 준비했다. 한국 서비스 버전에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인데 한국 유저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리라 생각한다. 그 외에도 신규 문파도 개발하고 있는데 이 부분도 많은 기대를 해주었으면 한다.


● 커스터마이즈와 생활형 콘텐츠가 강해서 여성 유저들에게 화제가 되기도 했다.

MMORPG 장르가 10년 넘게 인기를 끌어오면서 주로 하드코어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가 많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개발 초기 여러 준비를 하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싶었다. 하드코어 유저뿐만 아니라 다양한 성향의 유저들도 각자의 재미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하드코어하진 않지만 생활 콘텐츠와 충분히 즐기고 게임에 정착할 수 있는 장치를 많이 만들었다. 지금 데이터를 보면 여성 유저가 약 30% 정도이고, 새로 가임하는 유저들 중에 여성 유저가 40% 가까이 될 정도로 다양한 유저들에게 재미를 전달했다고 생각한다. 중국에서 2년 동안 서비스하면서 다양한 유저를 만족시킬 수 있는 부분이 천애명월도의 경쟁력 있는 요소라 생각하며, 실제로 각종 수치도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적절한 판단이라 할 수 있기에 앞으로도 이러한 요소를 강화할 예정이다.

중국에서 서비스를 하는 동안 소셜 및 생활 콘텐츠가 많다 보니 남녀 유저들이 온라인 상에서 서로 친해지고 실제 연인이나 부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테스트 도중 만난 악사 유저와 영어로 대화를 한 적이 있는데 한국에서 음대에 다니던 한국 유저였다. 천애명월도의 음악이 아름답고 악사 관련 콘텐츠가 재미있어서 플레이하게 되었다고 하던데 이러한 것도 천애명월도가 한국 유저들에게 통하리라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경험이라 할 수 있다.


● 개발 작업에 유명 감독과 작업을 한 것으로도 화제가 되었는데.

유명 감독은 물론 각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을 했다. 무협 게임이라서 무술 동작에 다른 옷의 주름이나 움직임을 영화와 같이 표현하고 싶었다. 하지만 좀처럼 영화와 같은 모습을 구현할 수 없어서 무협 영화 감독에게 자문을 구하기도 했다. 그랬더니 무협 영화 촬영에는 평범한 재질의 옷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무게감을 느낄 수 있도록 물에 적신다거나 특수한 장치를 추가하고 독특한 재질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훨씬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원화평 감독은 시뮬레이션 작업에도 직접 참여해서 이상적인 무술 구현에 큰 도움을 주었다. 첸커신 감독도 초반에 많이 만나서 카메라 앵글부터 시작해서 기획 작업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 중국 무협과 서양의 판타지 스토리는 본질적으로 같으며, 문화 차이로 인해 외적인 표현 방법은 다르지만 세계관의 본질은 흡사하다고 조언해주었다. 중국 유저뿐만 아니라 글로벌 유저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본질에 집중하게 되었다.

개발 초기에 첸커신 감독과 원화평 감독을 만나서 조언을 많이 들었다. 게임의 그래픽 수준은 영화 수준으로 올라왔지만 아직은 캐릭터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해서 캐릭터의 현실성 강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첸커신 감독과 원화평 감독의 스태프들과도 정기적으로 만나서 결과물을 보여주고 조언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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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애명월도의 OBT 시점은 언제로 정해두었는지.

넥슨 내부적으로 정해놓은 목표 일정이 있으며, 그에 맞춰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는 단계이다. OBT 시점 자체는 2018년 2월을 넘기지는 않을 듯하며, 실제로는 내부에서 목표로 잡아놓은 일정은 그보다 빠르다. 준비 단계에서 조금 변동이 있을 수도 있지만 2018년 2월 내로 OBT를 진행할 예정이다.


● 혹시 오픈 시점에 RVR 콘텐츠가 포함되는지.

RVR 콘텐츠는 OBT 시점에는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OBT를 진행하고 1개월 이후 적용되는 업데이트에 RVR 콘텐츠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콘텐츠가 워낙 많다 보니 각각의 콘텐츠 공개 시점을 조정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한국 유저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보통 무협 장르라고 하면 연령대가 있는 유저들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아까도 언급했다시피 천애명월도 중국 버전의 실제 플레이 유저는 젊은 층과 여성 층의 비중이 높다. 일반적인 무협 게임과는 달리 높은 연령대뿐만 아니라 트렌디하고 젊은 층도 좋아할 만한 게임으로 의식해서 제작하고 있다.

천애명월도를 통해 무협과 중국 문화에 대해 한국 유저들이 많이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물론 정식 서비스 이후 플레이 성향 분석을 통해 한국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도 제작해서 서비스할 예정이니 기대 바란다.

천애명월도의 퍼블리싱을 결정하고 준비하면서 느낀 것은, 오래 사랑받으면서 서비스할 수 있는 게임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그만큼 길게 내다보고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또한 두 번에 걸친 테스트 과정에서 준비해둔 콘텐츠를 즐기면서 피드백을 보내준 많은 분들에게도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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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텐센트 오로라스튜디오 Bruce Fang, 텐센트 오로라스튜디오 Cater Yang,
넥슨 김용대 사업본부장, 넥슨 심규연 사업실장.

이상원 기자   petlabor@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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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날 뭐만 나오면 다른모습을... 보여주긴 개뿔.
17.11.17 18:25

(IP보기클릭)22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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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공 존잼. 나머지 그닥...
17.11.17 20:05

(IP보기클릭)6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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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을 말해보자 중국현지에서조차 별의별소리듣는 블소보다 인기없슴 이게 무슨의미인지 알겠죠?
17.11.17 23:59

(IP보기클릭)49.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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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텐센트의 자회사에서 만든 게임이라 자본력 최고. 맵이 와우만큼 굉장히 넓음. 그래픽이 자체 엔진 같은데, 그래픽이 정말 '이쁨'. 엔지니어 실력이 수준급. 그래서 경공과 시너지 효과가 엄청 남. 무공 모션은 훌륭한 편, 친절한 안내 퀘스트. 그리구 역대급 최고의 최적화. 정말로 방대한 콘텐츠, 너무 많음. 단점: 너무 보기 불편한 UI. 너무 많은 능력치 시스템, 무협 매니아가 아닌 이상 신규 유저는 머리 아파서 접을 정도. 시스템이 정말 정통 무협이라서 거부감이 있을 수 있음. 어설픈 스토리 연출, 최악의 우리말 음성 퀄리티 (베이스가 심함) 그리고 넥슨
17.11.18 0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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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우리나라꺼 많이 삽니다...우리나라 수출 1위가 중국이에요..
17.11.17 18:59

(IP보기클릭)183.96.***.***

중국은 우리나라꺼 안사는데 우리보고중국꺼사라는거냐 이 매국노시버러지들아 또 얼마나 패키지팩 팔아먹을까 돈슨 매국노시키들아 돈슨불매합시다 여러분
17.11.17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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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176357109
중국 우리나라꺼 많이 삽니다...우리나라 수출 1위가 중국이에요.. | 17.11.17 18:59 | | |

(IP보기클릭)113.10.***.***

루리웹-5176357109
크로스파이어, 던파만 해도 엄청난 수출액 | 17.11.18 04:17 | | |

(IP보기클릭)222.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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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날 뭐만 나오면 다른모습을... 보여주긴 개뿔.
17.11.17 18:25

(IP보기클릭)121.139.***.***

왜 저런 스샷을 올려놨을까
17.11.17 18:31

(IP보기클릭)121.187.***.***

저번에 클베하는 거 봤는데.. 별로
17.11.17 18:35

(IP보기클릭)118.37.***.***

넥슨이네?
17.11.17 18:44

(IP보기클릭)121.189.***.***

🎗Naseka
할만하긴 합니다 문제는 너무 늦게나온다는거 | 17.11.17 2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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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공 존잼. 나머지 그닥...
17.11.17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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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온
사실 그 경공도 호불호 심할거같더라구요 은근히 뭐 기력인가 잡아먹는데다가 저 높이 두둥실 뜨는건 멋지긴한데 그닥 실용성이있을까 싶은 | 17.11.17 21:20 | | |

(IP보기클릭)121.190.***.***

라이더 흑견
일반경공은 말보다 느릴수도 있겠지만 대경공은 게임 내에서 중장거리 이동에 쓰이니 실용성은 있겠죠.. 매번 연출보는게 귀찮긴 한데.. | 17.11.18 13:40 | | |

(IP보기클릭)180.71.***.***

무임승차대상
대경공은 설정 들어가시면 연출 안볼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경공 시점인가 그거 바꾸면 엄청 자유롭게 다닐수 있던데요~ㅎㅎㅎㅎ | 17.11.18 18:28 | | |

(IP보기클릭)223.62.***.***

유투뷰 통해 봐서 아는데... 다른게 없어요.... '견공' 빼곤
17.11.17 20:14

(IP보기클릭)61.84.***.***

깨알글씨
견공 ㅋㅋㅋ | 17.11.17 22:39 | | |

(IP보기클릭)61.73.***.***

내년 2월은 너무 머네요...기대되는데
17.11.17 20:17

(IP보기클릭)61.85.***.***

기존과는 다른 헬적화를 기대합니다 이또한 "넥슨" 하리라
17.11.17 20:18

(IP보기클릭)61.97.***.***

이거라도 무협 좋아하는 사람들 통해서 흥했으면 좋겠다 ㅠㅠ
17.11.17 20:40

(IP보기클릭)211.222.***.***

넥슨인거 빼면 흥미가 가긴하는데... 넥슨이라 아마 안될거야......
17.11.17 20:43

(IP보기클릭)121.139.***.***

뭐 지금 나와있는 무협온라인게임들 보면 노답이니 저거 나오면 활력소는 되겠네요 아 갑자기 구룡쟁패가 떠오르네 ~
17.11.17 20:47

(IP보기클릭)121.128.***.***

클베 나름 재밌게 했었음...본토무협이 어떤건지 시각적으로 느낄 수 있어서 조았음. 기술적으론 마니 아쉬웠고,,,
17.11.17 21:13

(IP보기클릭)112.154.***.***

무협 게임 치고 재미있게 하긴 했는데 기존 무협이랑 다르다 할 정도의 레벨은 아니었어..
17.11.17 21:15

(IP보기클릭)112.154.***.***

DeathAndRebirth
레벨링 진짜 무조건 잘 해라, 애매하게 뭐 이상한 컨텐츠들 강제로 하게끔 억지로 레벨 멈춰놓는 그런 개짓거리 하면 분명히 이 후 컨텐츠 하기도 전에 다 접는다. 분명 CBT때 렙업이 빨라서 중간중간 직접 체험해가면서 그 레벨대에 맞는 컨텐츠를 하면서 진행했어야 하는 부분에는 동의하지만 그것도 관심이 있고 하고 싶어할때의 얘기지 대부분의 국산놈들은 레벨업 막히면 아무것도 안하려고 한다. 잘 생각해서 조절해라. 진짜로, 이거 하나만 잘못해도 순식간에 게임 말아먹는다. | 17.11.17 21:19 | | |

(IP보기클릭)112.154.***.***

DeathAndRebirth
그리고 서버는 무조건 1개다. 중국겜 퍼블리셔 해왔으면 서버도 중국처럼 크게 운영해라. 대부분의 게임이 그렇지만 이 게임은 갈수록 유저수에 진짜 민감한 게임이니까. | 17.11.17 21:21 | | |

(IP보기클릭)121.149.***.***

어린 소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좀 추가해주세요.
17.11.17 21:59

(IP보기클릭)121.149.***.***

저도 어린소년 종족 캐릭터 추가요청 찬성함.
17.11.17 21:59

(IP보기클릭)121.154.***.***

잘 모르겠고, 요새 신작 컴퓨터 온라인겜이 안나오고 무협은 더더욱 안나와서 기대는 해봄
17.11.17 22:37

(IP보기클릭)211.184.***.***

아냐~ 똑같애~
17.11.17 23:07

(IP보기클릭)210.113.***.***

여성들한테 어필한다니까 트페미들 꼬일까봐 무섭네
17.11.17 23:33

(IP보기클릭)122.37.***.***

클베해봤는데 광고영상 완전 사기 수준임 2006년에 나온 무협게임이랑 별 다를게 없음
17.11.17 23:49

(IP보기클릭)61.41.***.***

BEST
현실을 말해보자 중국현지에서조차 별의별소리듣는 블소보다 인기없슴 이게 무슨의미인지 알겠죠?
17.11.17 23:59

(IP보기클릭)121.188.***.***

일단.. 캐릭터 동작 모션이나 타격감 같은게 너무 없어보이는 느낌을 받았는데 생활 컨텐츠나 기타 여러가지 컨텐츠가 있다는건 좋지만 어디까지나 RPG 본질은 전투가 생명이니까요 온라인 심즈를 하는건 아니잖아요?
17.11.18 00:52

(IP보기클릭)119.149.***.***

이래저래 조악한 점이 분명 있긴 한데 경공으로 훌훌 날아다니는 건 제법 시원했고.. 퀘스트 상태가 아니면 몹이 선공을 안해서 쪼렙이래도 맵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건 좋았네요.
17.11.18 00:53

(IP보기클릭)211.52.***.***

여러분 이거 당장해야합니다 넥슨게임은 초반 단물빠지면 섭종이에옄ㅋㅋ엌ㅋㅋㅋ
17.11.18 04:13

(IP보기클릭)49.175.***.***

BEST
장점: 텐센트의 자회사에서 만든 게임이라 자본력 최고. 맵이 와우만큼 굉장히 넓음. 그래픽이 자체 엔진 같은데, 그래픽이 정말 '이쁨'. 엔지니어 실력이 수준급. 그래서 경공과 시너지 효과가 엄청 남. 무공 모션은 훌륭한 편, 친절한 안내 퀘스트. 그리구 역대급 최고의 최적화. 정말로 방대한 콘텐츠, 너무 많음. 단점: 너무 보기 불편한 UI. 너무 많은 능력치 시스템, 무협 매니아가 아닌 이상 신규 유저는 머리 아파서 접을 정도. 시스템이 정말 정통 무협이라서 거부감이 있을 수 있음. 어설픈 스토리 연출, 최악의 우리말 음성 퀄리티 (베이스가 심함) 그리고 넥슨
17.11.18 04:32

(IP보기클릭)59.2.***.***

내공증진용 연단이나 영약 같은거 캐쉬로 팔것 같다
17.11.18 06:56

(IP보기클릭)119.200.***.***

커스터마이징 이 제일 재밌다면서
17.11.18 07:07

(IP보기클릭)119.149.***.***

핼롱이
커스터마이징은 제약이 심해서 별로 재미 없어요. 검은사막 같은 커마 생각하면 안됨. | 17.11.18 10:55 | | |

(IP보기클릭)58.239.***.***

너무 식상한 "기존과 다른~" ㅋㅋ
17.11.18 09:19

(IP보기클릭)1.219.***.***

이거 지스타 부스 보니까 좀 웃기던데 딴데는 막 2칸씩쓰는데 지혼자 한칸쓰고 나머지 는 그냥 계단 통로...
17.11.18 11:13

(IP보기클릭)115.40.***.***

베타 소감: 배경만 예뻤음..
17.11.18 12:51

(IP보기클릭)125.135.***.***

무협 게임이라길래 영화 와호장룡 같은 걸 기대했더니 미남, 미녀만 내세우는 요즘 중국 무협영화랑 다를 바가 없는 보여주기식 겉멋만 잔뜩 든 게임
17.11.18 14:22

(IP보기클릭)49.175.***.***

하쿠류
와호장룡 감독이 액션 참여 했습니다. 와호장룡 느낌은 있죠. | 17.11.18 17:09 | | |

(IP보기클릭)222.251.***.***

이걸 하고서 블소가 얼마나 재밋고 잘만들었는지 알게 되었음
17.11.19 14:58

(IP보기클릭)14.47.***.***

플레이영상보니까 재밌어보이던데 돈슨... 이것저것 캐시범벅될걸 생각해보면..
17.11.19 18:19

(IP보기클릭)121.166.***.***

이거가지고 인생게임이니 뭐니 기대된다는 사람들 기억나네 ㅋㅋㅋ
17.11.20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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