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넥슨의 향후 5년을 논하다, 신임 경영진 미디어 토크

조회수 7130 | 루리웹 | 입력 2018.04.25 (18:35:45)
[기사 본문]

 

국내 굴지의 게임사 넥슨이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다. 올해 초 피파 온라인성공 신화를 일군 이정헌 前부사장을 신임 대표로 기용한데 이어 최근에는 개발 본부를 7개 스튜디오 체재로 전환하는 대대적인 조직 개편까지 단행한 것. 이들 데브캣 스튜디오, 왓 스튜디오, 원 스튜디오, 띵소프트, 넥슨지티, 넥슨레드, 불리언게임즈에게는 자유롭게 프로젝트를 기획 및 개발할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이 주어진다.

 

최근 모바일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넥슨이 이러한 체질 개선으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까. 이에 25() 판교 넥슨 사옥에서 이정헌 대표, 정상원 부사장, 강대현 부사장과 함께 신임 경영진 미디어 토크를 진행했다.


NDC2018-신임경영진미디어토크_전경_3.jpg


● 4년 만에 경영진 미디어 토크다. 각자 소개와 소감을 듣고 싶다.

 

이정헌: 나 또한 일개 사원으로 입사해 이 자리가 있기까지 수많은 과정을 함께 겪은 넥슨의 구성원 중 한 명이다. 그간 넥슨이 걸어온 발자취를 되돌아보며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으며 그 결과가 최근 조직 개편에 반영되기도 했다.

 

정상원: 사실 나는 신임은 아니고 4년 전 미디어 토크에도 참여했다. 그사이 이런 저런 시도를 많이 했는데, 매출면에서 1등을 놓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지만 그건 신경 쓰지 않는다. 그저 똘똘하고 좋은 게임을 더 많이 만들지 못한 것 같아 아쉬울 뿐이다.

 

강대현: AI 연구 조직인 인텔리전스 랩과 라이브 서비스를 총괄하고 있다. 넥슨이 가진 가장 큰 강점은 수십 년간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며 축적한 노하우와 데이터다. 이것을 AI를 통해 시스템으로 실체화하여 신작에서도 계속해서 만족스러운 라이브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돕는 것이 나의 역할이다.

 

● 자신이 차기 넥슨 코리아 대표라는 얘기를 언제 들었나

 

이정헌: 박지원 前대표에게 얘기를 들은 것은 지난해 12월 초였다. 처음 10초 정도는 부모님부터 아내와 아기 얼굴이 떠오르고 너무 좋더라. 굉장히 영광스러운 자리지않나. 그런데 그날 밤부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 내 임기 중에 회사가 기울면 어쩌나 두려움에 잠을 이룰 수 없었다. 그리고 김정주 회장과 만났는데, 입사 후 14년간 독대해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 김정주 회장과 어떤 이야기를 나눴나

 

이정헌: 회사를 맡게 되면 뭘 하고 싶냐고 묻더라. 지금 매출이 2조 원 정도 되는데 정말로 회사가 변하려면 1/10 정도로 줄어야 하지 않겠느냐고도 했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소리인가 충격을 받았는데 며칠 지나서 생각해보니 압박감과 고정 관념을 내려놓고 천천히 생각해보라는 의미 같았다. 임기 동안 권한이 주어졌으니 그 안에서 내 철학을 마음껏 펼쳐보라는 거지. 만약 다시 그 자리로 갈 수 있다면 책임지고 매출 1/10로 만들어 보겠습니다라고 답하겠다.

 

● 김정주 회장이 지정한 KPI(핵심성과지표)가 정말로 없나

 

이정헌: 솔직히 말해서 정말로 없다. 그래서 더 어떤 방향으로 해나갈지 고민이 많아지는 것도 있다. 매출 보다는 10년 전 모든 아이들이 다오와 배찌를 보며 좋아했던 것처럼, 해외에까지 먹히는 매력적인 IP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 이정헌 대표는 애사심이 강하기로 유명한데 특별한 이유라도

 

이정헌: 대학에 입학하며 처음으로 게임을 접했는데 아이폰이 나왔을 때의 10, 20배 감동이었다. 특히 띠리링~ 하는 소리와 함께 떠오르던 넥슨 로고는 충격 그 자체였고. 그때부터 무조건 저 회사에 입사하자는 마음으로 달려왔다. 말하자면 첫사랑이랄까? 이제는 인생의 절반 이상을 넥슨과 함께 한지라 서로 때어 놓고 생각할 수조차 없다.

 

NDC2018-경영진미디어토크_넥슨코리아-이정헌-대표_2.jpg


● 박지원 前대표에 이어 또다시 사원 출신 대표이사가 나왔다.

 

강대현: 넥슨은 표면적인 스펙보다는 정말로 일을 잘 하는지를 평가하는 문화가 있다. 나 같은 경우도 병역특례로 입사해서 내세울 게 아무것도 없었지만 업무 능력을 인정 받아 여기까지 오를 수 있었다. 이정헌 대표 또한 처음부터 특급 인재로 부상했다기보다 그간 사업적 성과와 역량을 인정받아 대표로 발탁되지 않았을까.

 

이정헌: 내 입으로 답하기 부끄러운 질문이다. 아마도 나를 좋게 봐주고 믿어주는 동료가 많다는 것이 비결 아닐까? 여태껏 10년 넘게 여러 게임을 라이브 서비스해오며 수많은 직원들과 같은 꿈을 공유하고 있다. 그렇기에 임기 동안 나 혼자 생각을 재단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검증된 이들과 좋은 토론을 나누며 의사 결정을 하고자 한다.

 

● 박지원 前대표는 냉철함으로 정평이 났는데, 성향이 많이 다른 것 같다

 

이정헌: 같은 해 입사했는데 서로 밞아온 길은 상당히 다르다. 나는 라이브 서비스를 오래 맡다 보니 운영, 개발, 사업, QA 등 여러 동료들과 협업하고 의사를 모아 결정하는 것이 몸에 베어 있다. 그래서 박지원 前대표와 몇 번쯤 크게 충돌했던 것도 같다. 물론 지나고 보면 그분의 냉철한 판단력이 나에게 큰 가르침이 되기도 했다.

 

● 사업과 개발 출신이 번갈아 대표를 맡고 있는데 그에 따른 차이가 있나


이정헌: 김정주 회장이 의도한 바인지는 모르겠지만 공교롭게도 그렇게 되어가고 있다. 사실 나는 원래 개발자로 입사했다가 중간에 사업으로 전향한 경우지만. 어쨌든 개인적으로는 대표의 출신이 사업이냐 개발이냐 가지고 전체적인 문화나 기조가 바뀐다고는 생각치 않는다. 나 또한 사업 출신이긴 하나 가장 많이 시간을 할애하는 부분은 신규 개발 관련이다. 게임 개발사이자 퍼블리셔로서 넥슨이 어떤 게임을 만들고, 서비스할지에 대한 고민이 주를 이룬다.


● 현재 넥슨의 가장 큰 문제는 이렇다 할 신규 흥행작이 없다는 거다


정상원: 우리는 경쟁사와 달리 어떠한 전략 하나에 사운을 걸고 전사적으로 달려들지 않는다. 4년 전부터 모바일에 대응하고자 크고 작은 프로젝트를 준비했는데, 그사이 대작들이 많이 나오면서 결과적으로 치이는 모양새가 됐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제와 뒤늦게 대작 만들겠다고 인위적으로 애쓰고 싶진 않다. 우리가 잘하는 것 하다가 시운이 맞았을 때 성공도 뒤따른다고 생각한다. 이제 스튜디오 체재로 전환했으니 각자가 판단해 자율적으로 진행할 일이다.


● 그래도 대규모 투자나 공격적인 IP 확보에 너무 뒤쳐진 것 아닌가


정상원: 나는 대학 시절 생물학을 전공했다. 생명이 살아가며 다른 개체와 DNA를 섞고 자식들이 부모와 다른 형태를 취하는 것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다. 당장 남들 다 하는 것처럼 대작 만들기에 급급하다가 또다시 시장 변화가 찾아오면 그대로 무너질 위험이 크다. 비록 우리가 PC에서 모바일로 전환은 늦었지만 다음 패러다임에는 빠르게 적응할 것이다.

 

이정헌: 100% 동의한다. 이런 철학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다양성 추구랄까. 실제로 정상원 부사장이 온 후로 다양성을 표방하는 신규 프로젝트가 많이 늘었다. 대표로서 임기 동안 이러한 다양성을 더욱 확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소임이라 생각한다. 스튜디오 체재로의 개편 자체도 정상원 부사장과 긴히 상의해서 결정한 것이다.

 

NDC2018-신임경영진미디어토크_넥슨코리아-정상원-부사장.jpg

 

● 스튜디오가 프로젝트를 발족할 때 따로 보고도 하지 않는다는데

 

정상원: 나도 한 명의 게이머이다 보니 취향이 있기 마련이다. 그래서 자꾸 보고를 듣고 관여하다 보면 알게 모르게 그런 요소가 개발에 반영되더라. 그리고 프로토타입이라는 것은 겉보기에 완성도가 낮아 보이고 안 좋은 평가를 받을 여지가 많다. 그러니 개발 초기에는 그냥 내부적으로만 판단하고 어느 정도 궤도에 이른 후에 다같이 돌려보자는 것이다. 말하자면 기존 인큐베이션 기간이 굉장히 길어진 셈이다.


● 인력 채용조차 마음대로 한다는 것이 사실인가

 

정상원: 예산 한도 내에서만 알아서 채용하면 된다. 인재를 모시는데 굳이 상부에 허락까지 받을 필요는 없지 않나. 앞으로는 넥슨 코리아보다는 각 스튜디오의 브랜드화를 강하게 추진해서, 어떤 게임을 만들고 싶다면 어느 스튜디오로 가라고 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리겠다.

 

● 그랬다가 결과물이 기대에 못 미치거나 좌초되면 어찌하나


정상원: 게임을 개발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면 다음에 더 잘하자고 다독이고 다시금 기회를 주려고 한다. 다만 현실적으로 개발자들에게는 엄청난 좌절이기에 회복하기가 쉽지 않더라. 잘 되리라 믿고 자신의 인생 2~3년을 투자했는데 출시 시점의 여러 변수에 의해 시장 안착에 실패하면 충격이 크기 마련이다.

 

● 개발 본부 시절 진행 중이던 프로젝트는 어떻게 분배했나

 

정상원: 장르별로 각 스튜디오가 선호하는 것을 나눠줬다. FPS가 특기면 FPS, RPG가 좋다면 RPG를 하라는 식이다.

 

● 가장 말 안 듣는 스튜디오가 어디인지 귀뜸해달라

 

정상원: …말을 잘 듣는 곳이 없는데? 어차피 책임과 의무는 함께하는 것이다. 나는 내 경험상 어떻더라는 조언만 해줄 뿐이고 결국 개발하는 본인들이 직접 판단하면 결정하면 된다.

 

● 그렇다면 스튜디오 체재에서 정상원 부사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정상원: 일단 띵소프트를 이끌고 있고, 스튜디오간 조율 및 전체적인 컨설팅도 내가 해야 할 일이다. 말을 들으려 할지는 모르겠지만 다 함께 이쪽으로 가자고 방향을 설정하는 거지.

 

● 스튜디오 체재가 분사를 염두에 둔 포석이란 전망도 나온다

 

정상원: 개발 본부를 스튜디오로 쪼갠다니까 타 경쟁사처럼 뗏목에 먹을 거 좀 넣어주고 떠내려 보내는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더라. 어디까지나 같은 법인 내에서 조직을 개편한 것이지 분사해서 책임을 떠넘길 생각은 전혀 없다.

 

● 강대현 부사장이 지휘하는 인텔리전스 랩에 대해서도 얘기해달라

 

강대현: 일반적인 게임사에서 역량의 고도화와 다양성, 창의성은 공존하기가 힘들다. 창의성이란 것은 이제껏 안 해본 일을 하며 시행착오를 겪어야 하는 것인데, 바꿔 말하면 그간 쌓아온 노하우가 무의미하다는 뜻이니까. 인텔리전스 랩은 AI를 통해 이 두 가지의 적절한 조화를 추구한다. 기존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축척한 빅데이터와 머신 러닝으로 최적의 알고리즘을 만들어, 보다 창의적인 작업을 하면서도 시행착오는 줄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NDC2018-신임경영진미디어토크_넥슨코리아-강대현-부사장.jpg


● 장르마다 플레이가 전혀 다른데 같은 알고리즘을 적용할 수 있나

 

강대현: 그간 연구를 거듭한 결과 가능하다는 확신이 섰다. 장르적 특성은 다를지라도 게임을 하는 행위와 결과에는 유사한 부분이 매우 많다. 가령 FPS와 스포츠는 전혀 다른 장르지만 상대를 사살하는 행위는 골을 넣는 것으로 치환하는 식이다. 어떠한 정량화된 시스템이 아니라 빅데이터와 머신 러닝을 통한 알고리즘이기에 어떤 게임이 와도 적용할 수 있다.

 

● 일각에서는 AI까지 동원해서 유저들 돈 뽑아내려 한다는 우려도 있다

 

강대현: 확실히 말하는데 인텔리전스 랩에 BM 관련 업무는 일절 없다. 개인적으로 요즘 모바일 게임이 단시간에 무리한 과금 유도로 수익을 내는 형태가 걱정스럽기도 하고.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면 게임이란 것 자체에 대해 흥미를 잃지 않겠나.

 

● 빅데이터와 머신 러닝을 연구하며 발견한 흥미로운 인사이트가 있다면

 

강대현: 유저가 말하는 것과 실제 행동이 다르다는 것? 유저들은 질문에 답할 때는 한 번 생각을 거쳐 말하는데, 행동은 무의식이 반영돼 여기서 갭이 발생한다. 이 갭을 공략하는 것이 우리에게 중요한 포인트다.

 

● 라이브 서비스 말고 게임 개발 자체에 AI를 접목할 계획은 없나

 

강대현: 물론 둘 다 연구하고 있다. 개발에 쓰일 만한 연구를 몇가지 꼽자면 절차적 지형 생성이나 딥러닝을 통한 효율적은 압축 알로리즘 등이 있겠다. 다만 라이브 서비스 노하우는 시간이 지나면 소멸되는 것이니까, 한시라도 빠르게 이런 것들을 고도화하는 것이 먼저다. 전체적인 비중은 라이브 서비스가 90%라면 신규 개발 지원은 10% 정도.

 

NDC2018-신임경영진미디어토크_왼쪽부터-넥슨코리아-정상원-부사장,-강대현-부사장.jpg

 

● 이정헌 대표는 부사장 시절 ‘돈슨’ 이미지를 혁파하겠다고 공언했는데

 

이정헌: 몇 년도인지는 기억이 안 나지만 돈슨의 역습이란 슬로건으로 지스타에 나갔었다. 사실 그때 경영진의 의도는 유저들에게 선언하는 것 이상으로 내부 인원에게 강한 메시지를 주고 싶었다. 실제로 그 후로 내부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고 듀랑고같은 게임도 나올 수 있었다. 사실듀랑고는 매출이 많지 않지만 유저 방문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처음부터 향후 10년간 서비스할 게임으로 모토를 정했고 경영진도 합의한 부분이기에 이게 끝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현재와 같은 가챠(확률형 아이템) 위주의 BM으로 천년 만년 수익을 낼 수는 없다. 우리뿐 아니라 전세계 모든 게임사가 치열하게 고민하는 부분일 것이다.


● 최근 국내에서 빠르게 성장 중인 콘솔 시장으로의 진출 전략은

 

정상원: 현재 콘솔용 PvP 게임 몇 개를 준비 중이다. 당장은 배틀그라운드같은 PvP 장르가 그나마 콘솔로 입문할 수 있는 통로다. 다만 내부적으로 꼭 F2P(부분유료화) 온라인 게임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도전할 수 있는 영역이 있지 않을까 계속 고민 중이다. 죽음이 있어 삶이 의미를 갖는 것처럼 게임도 엔딩이 있어야 감동이 극대화되지 않나. 아직은 노하우가 부족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스토리텔링이 핵심인 싱글 플레이 중심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

 

● 가상화폐 거래소 인수설이 나도는데, ICO 계획이라도 있는지

 

이정헌: 그 가상화폐 거래소 인수는 사실무근이다. ICO와 게임 사업을 엮을 계획도 전혀 없다. 다만 블록체인이 가진 원천 기술은 게임에도 적용할 여지가 많아 이런저런 개발을 해보고는 있다.

 

● 올해도 여러 게임사나 IP에 투자를 할텐데, 어떤 큰 그림을 그리나

 

이정헌: 어떤 플랫폼이나 장르가 잘 될 것 같다고 투자 전략을 세우고 움직이진 않는다. 그보다는 이제까지 세상에 없던 것,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개발자를 기다린다. 소위 말하는 빅딜뿐 아니라 신선한 시도를 이어가는 소규모 게임사들에 투자하고 싶다.

 

● 경영진이 생각하는 ‘넥슨 다운 게임’이란 무엇일까

 

정상원: 게임이 공개됐을 때 와 이런 걸 다 만들었네, 훌륭하다는 말을 듣고 싶다.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가서 세계적으로 GOTY(올해의 게임)은 못되더라도 후보라도 오를 수 있는 게임이 퇴사하기 전에 나온다면 소원이 없겠다.

 

● 5년 후 넥슨은 어떤 게임사이기 바라는가

 

이정헌: 5년 후에도 지금과 같은 개발 문화를 지키면서 항상 다양성을 추구하는, 세상에 없는 것을 탐구하고 만들려는 열정이 남아있는 게임사이길. 또한 국내를 넘어 세계 유수의 게임사와 경쟁해서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길 바란다.


NDC2018-신임경영진미디어토크_왼쪽부터-넥슨코리아-이정헌-대표,-정상원-부사장,-강대현-부사장.jpg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67
1
 댓글


(IP보기클릭)58.122.***.***

BEST
결론은 피온 만들던 사람이 부사장 됐다는 건데 피온 운영하던 사람이 참 잘도 혁신 일으키겠다. 어지간하면 잘해보겠다는 사람 앞에 침뱉지는 않는 주의인데 그 돈슨의 역습 하고 나서 나온 꼬라지 보면 도저히 좋게 봐줄수가 없다.
18.04.25 18:49

(IP보기클릭)1.231.***.***

BEST
고티는 무슨...
18.04.25 18:47

(IP보기클릭)223.62.***.***

BEST
??? : 향후 5년 동안 아이템을 어떻게 팔아먹을지 고민하겠다.
18.04.25 18:49

(IP보기클릭)119.206.***.***

BEST
물론 방식을 따라해봤자 게임에 랜덤박스 등등 요구해서 쓰레기로 만들어놓겠죠 ㅋㅋㅋ
18.04.25 20:33

(IP보기클릭)211.213.***.***

BEST

고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ㅋ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배때지 째질거깉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시발련들 고티가 뭔지는 아니??????
18.04.25 19:16

(IP보기클릭)1.231.***.***

BEST
고티는 무슨...
18.04.25 18:47

(IP보기클릭)223.62.***.***

BEST
??? : 향후 5년 동안 아이템을 어떻게 팔아먹을지 고민하겠다.
18.04.25 18:49

(IP보기클릭)58.122.***.***

BEST
결론은 피온 만들던 사람이 부사장 됐다는 건데 피온 운영하던 사람이 참 잘도 혁신 일으키겠다. 어지간하면 잘해보겠다는 사람 앞에 침뱉지는 않는 주의인데 그 돈슨의 역습 하고 나서 나온 꼬라지 보면 도저히 좋게 봐줄수가 없다.
18.04.25 18:49

(IP보기클릭)119.196.***.***

새로운흐름
좋게 봐주던 말던 어차피 사람들 넥슨 게임 많이함 ㅈ같지만 넥슨 게임 말고 할만한게 없음 참 ㅈ같은 세상임 | 18.04.25 18:52 | | |

(IP보기클릭)58.122.***.***

앱클리어
그건 그렇죠. 심지어 3N중에선 그나마 넥슨이 낫다는 생각이 들 정도기도 하죠. 그래봤자 전 안하지만. | 18.04.25 19:18 | | |

(IP보기클릭)119.196.***.***

새로운흐름
저도 그래서 콘솔로 이전했죠 3n 덕분입니다. 제가 콘솔을 사게된건 ㅋㅋ | 18.04.25 22:03 | | |

(IP보기클릭)39.117.***.***

사람들 갈아넣어서 게임을 잘 만들어놓으면 뭐하냐. 운영으로 허구언날 말아처먹는데. 난 마영전같은 게임을 그렇게 걸레짝으로 만들 수 잇을거라고는 상상도 못 햇다. 그런데 던파를 생각해보니 원래 이런 새기들이엇지 싶더라.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잇으면 뭐하나 죄다 배를 갈라버리는데.
18.04.25 18:51

(IP보기클릭)60.40.***.***

마영전 다시내놔 제발
18.04.25 18:52

(IP보기클릭)119.196.***.***

치카겅듀
에? 마영전 섭종했어요? | 18.04.25 18:53 | | |

(IP보기클릭)60.40.***.***

앱클리어
아녀ㅠ옛날마영전 | 18.04.25 18:54 | | |

(IP보기클릭)118.221.***.***

치카겅듀
하루빨리 섭종하고 제발 싱글 타일틀로 좀.. | 18.04.25 18:59 | | |

(IP보기클릭)220.84.***.***

깔깔깔, 그래서 국내유저 차별하시려고 재봉틀 만드셨어요? 깔깔깔
18.04.25 18:56

(IP보기클릭)118.221.***.***

5시간 앞도 못보는데 5년은 무슨...
18.04.25 19:00

(IP보기클릭)221.138.***.***

고티는 무리 아닌가 서구권도 가챠는 싫어할텐데
18.04.25 19:02

(IP보기클릭)112.133.***.***

제재 잘못떄려놓고 아무책임 안지는 태도좀 고쳐봐라...
18.04.25 19:03

(IP보기클릭)112.163.***.***

고티는 무슨 쿠티나 수상받겠지
18.04.25 19:07

(IP보기클릭)221.152.***.***

어떻게 하면 잘 빨아먹을가 궁리 중
18.04.25 19:12

(IP보기클릭)118.219.***.***

전형적인 이등병이 내가 선임이되면 절대로 우린 다른선임들과는 다를것이라고 떠들어놓고 정작 본인 고참병되면 다른놈들하고 별다를거없는 그런거내요
18.04.25 19:15

(IP보기클릭)118.103.***.***

입터는건 됐으니 행동으로 보이길
18.04.25 19:15

(IP보기클릭)118.219.***.***

그리고 변명할게없어 듀랑고를 자신있게 말해서참....... 진짜 겜알못들이 저렇게 넥슨윗대가리에 앉아서 ㅋㅋㅋ
18.04.25 19:15

(IP보기클릭)211.213.***.***

BEST

고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시ㅋ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배때지 째질거깉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시발련들 고티가 뭔지는 아니??????
18.04.25 19:16

(IP보기클릭)59.5.***.***

이거 플스4 독점타이틀 만드는 소니가 하는방식 그대로 쓰는거네요. 소니가 각 개발사(스튜디오)에 돈만 지원해주고 독점작만들어달라는 요청처럼. 너티독,산타모니카 스튜디오처럼 만들려는 계획인듯 ㅋㅋㅋㅋ
18.04.25 19:35

(IP보기클릭)59.5.***.***

루리웹-6691021391
루리웹은 글도 제대로 안읽고 비추누르는사람이 많은듯 소니를 따라해서 웃기다고 조롱하는건데 소니같은 회사라고 읽는 멍청이들이 3명이나 있다니 | 18.04.26 00:58 | | |

(IP보기클릭)59.5.***.***

결론:넥슨이 운영까지 소니를 따라함
18.04.25 19:35

(IP보기클릭)59.5.***.***

갓오브워때문에 넥슨도 충격받긴했나봄 ㅋㅋㅋㅋ 소니 방식 따라하는거보면
18.04.25 19:38

(IP보기클릭)119.206.***.***

BEST
루리웹-6691021391
물론 방식을 따라해봤자 게임에 랜덤박스 등등 요구해서 쓰레기로 만들어놓겠죠 ㅋㅋㅋ | 18.04.25 20:33 | | |

(IP보기클릭)221.155.***.***

이미지를 넘어서 아이덴티티 아니냐?
18.04.25 19:56

(IP보기클릭)1.253.***.***

18.04.25 19:56

(IP보기클릭)223.33.***.***

응 관심없어
18.04.25 20:01

(IP보기클릭)39.7.***.***

고티 ㅋㅋㅋㅋ
18.04.25 20:04

(IP보기클릭)117.111.***.***

넥슨 ㅈ ㅗ ㅅ 까
18.04.25 20:04

(IP보기클릭)112.169.***.***

얘네라면 KOTY는 가능 이미 그런 게임이 제작년에 한 번 나오긴 했지만
18.04.25 20:15

(IP보기클릭)221.144.***.***

글유머
우리가 허접한지 니네가 허접한지 결과가 말해줄것이다!!!!!! | 18.04.25 21:43 | | |

(IP보기클릭)59.20.***.***

그때당시 피온3 PC방 점유율이 지금 2배는 됬던거 같은데... 내 단순한 머리로 생각해도 그때당시 넥슨이 때돈을 벌었을꺼라고 생각함. 온라인겜 밑빠진 독에 물붓기라고 생각하고 현질하는거 진짜 아깝다고 생각했던 나까지 두세달에 한번 5만원짜리 패키지 사줬으니. 이정헌 저사람은 아마 그거때문에 사장해먹는거 같은데... 스피어헤드라는 회사 거기서 진짜 피온4 만드는거 맞음? 그냥 피파17가져다와서 이것저것 좀 만져보다가 온라인이라고 내놓는거 아님? 넥슨,엔씨 제발 망했으면 좋겠음.
18.04.25 20:18

(IP보기클릭)1.245.***.***

이거 웃기자고 인터뷰 한거죠? ㅋㅋㅋ 고티요? 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
18.04.25 20:23

(IP보기클릭)119.206.***.***

좋은 게임못만들고 계속 똥만 만들어온것은 돈문제가 아니라 클라스의 차이라는걸 모르는구만 정말 좋은겜만들고싶다는이들과 코묻은돈 뜯어내며 만족한 놈들의 근본의 차이인거지
18.04.25 20:31

(IP보기클릭)115.94.***.***


앰창새1끼들이 고티는 무신놈의 고티? 좋까는 소리하고 자빠졌죠?
18.04.25 20:36

(IP보기클릭)219.101.***.***

대학에 입학하며 처음으로 게임을 접했는데 아이폰이 처음 나왔을 때 10배, 20배의 감동이었다. 특히 띠리링~ 하는 소리와 함께 떠오르던 넥슨 로고는 충격 그 자체였고. 그때부터 무조건 저 회사에 입사하자는 마음으로 달려왔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어도 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4.25 20:44

(IP보기클릭)58.238.***.***

530124
지들 회사 지원할때 자소서 지원동기로 쓰면 되겠다 면접관이 보고 개소리한다고 까면 느그 대표가 했던 말인데요? ㄲㄲㄲㄲ | 18.04.26 01:59 | | |

(IP보기클릭)125.189.***.***

넥슨의 이미지가 이렇게된것에 대해서 "김정주"씨도 일정부분 공헌했는대 이부분은 아무도 언급안하네?
18.04.25 20:44

(IP보기클릭)125.180.***.***

그냥 한국게임회사는 전부 망해야 함, 전세계 게임의 암적인 존재...아니 존재감이 제로이긴 하지만..
18.04.25 21:03

(IP보기클릭)116.36.***.***

돈슨이 고티를??? ㅋㅋㅋㅋㅋ
18.04.25 21:27

(IP보기클릭)175.194.***.***

매운갈비천국
18.04.25 23:53

(IP보기클릭)112.171.***.***

툭하면 신규개발팀 접고 접힌 팀원 3개월 있다가 자진퇴사 하게 만드는 양아치짓 계속할거면서 무슨 향후 5년이고 나발...
18.04.26 00:01

(IP보기클릭)117.111.***.***

듀랑고 서든2보면 답나온다 예들이 할수있는일은 기존 게임 유지밖에 없다 만드는 게임마다 모바일이고 pc이고 족족 다 망하니... 내가 하던 게임도 넥슨이랑 손잡고나서부터 급속도로 망하더라
18.04.26 00:24

(IP보기클릭)218.38.***.***

걍 솔직히 니들 돈 빨아먹겠습니다 라고 하면 좋겠음 고티? 안들은걸로 치겠음
18.04.26 00:29

(IP보기클릭)126.245.***.***

고티 ㅋㅋㅋㅋㅋ 고티가 진짜 만만해보이나 보다
18.04.26 00:31

(IP보기클릭)122.38.***.***

고티같은 소리하고있네
18.04.26 00:41

(IP보기클릭)124.60.***.***

넥슨게임 카트라이더만 하는데 그거빼곤 안함 레이싱게임이고 해선 근데 진짜 넥슨 고티라는말에 어처구니없네 ㅋㅋㅋ 현질유도 너희들이 작작하고 돈많이벌었으면 기존게임 들 관리나 신경써라 말이 아니다 증말
18.04.26 01:00

(IP보기클릭)211.36.***.***

양심이 있으면 니들 입에서 고티라는 단어를 쓰면 쓰것냐??? ㅅㅂ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
18.04.26 01:00

(IP보기클릭)1.250.***.***

니들이 고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니들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4.26 04:04

(IP보기클릭)222.100.***.***

한국의 3n은 그냥 답이없음.
18.04.26 05:17

(IP보기클릭)211.44.***.***

고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4.26 05:20

(IP보기클릭)223.38.***.***

그래봣자 운영이 게임들 다말아먹엇는데 해당게임 디렉터들은 넥슨직원 돌려쓰기잔어
18.04.26 07:10

(IP보기클릭)222.107.***.***

쓰리엔을 만든 장본인들.....
18.04.26 08:57

(IP보기클릭)211.189.***.***

'나 또한 일개사원으로 입사해..' 이 문구에서 느껴지는 꼰대의 향기.. 일개? ㅋㅋㅋ 아 진짜 저래노코 무슨 새로운 도전을 하겠다고..
18.04.26 08:58

(IP보기클릭)175.223.***.***

현무킥!!!
18.04.26 09:23

(IP보기클릭)175.113.***.***

이런 예기나와봤자 뭐하냐 현실을 대작투자 꺼리고 적은 금액으로 소규모만 개발하고 개발내내 허들만 드럽게많고 개발내내 높으신 양반들 의견들어야하고 창의성은 제로요 안전빵만 좋아하고 개발작들 봐라 어디 새로운게 있나 죄다 카피지
18.04.26 10:03

(IP보기클릭)182.227.***.***

뭐지 이 개그는
18.04.26 10:57

(IP보기클릭)202.31.***.***

니들은 겜이 문제가 아니라 운영이 문제야 지들이 무슨 겜 운영하는지도 모르는 놈들이 운영하는데 그겜이 잘 될리가 있나
18.04.26 11:21

(IP보기클릭)49.142.***.***

웃긴건 NDC 같은데 보면 지들끼리 자뻑 심함ㅋㅋ 만든 게임 수준이 저따윈데 정신승리 쩔고 사업성으로 돈만 바라보는 새끼들이 되려 유저들이 뭘 알겠나 이딴 뉘앙스로 지껄이는 놈들도 보임 하여튼 한국게임은 얘네들이 먹고있는한 이미 답 없음.
18.04.28 01:49

(IP보기클릭)1.234.***.***

기사 읽다가 화나서 댓글 달아보는 거는 도 처음이네. 고티 안에 드는 게임을 만드는게 목표? 개발자이면서 동시에 운영자인 게이머가 자기 게임의 문제점을 몰라?, 빅데이터와 러닝 머신? 진짜 말이 안나온다. 과거 10년전 게임들 우려 먹기 해서 지금은 사골 곰탕이 아니라 이제 가루만 남았다. 돈슨은 절대 게임 회사가 아니라 도박 회사야. 무슨 모든 게임이 확률이 안들어 간게 없어. 그런 게임만 만들면서 고티안에 드는 게임을 어떻게 만들려고? 만드는 사람들 중에 열정 있는 사람들있다는 것은 알겠는데 주주가 문제인건지 위에 남은 사람들이 문제인건지 게임이 다 도박게임이야. 뭘 하려면 캐시가 필요해. 부활도 캐시, 아이템 확업도 캐시, 이것도 캐시, 저것도 캐시... 10년전에 잘만든 게임 위에다가 도박의 성을 만들어 놨어... 그러면서 회사는 뭐 먹고 사냐? 물파서 장사하냐 외치는데, 고티 오른 게임들 봐바 캐시가 게임에 영향을 주는 요소도 아닌데 회사가 잘 돌아가... 딥 러닝? 그게 ea나 스팀서 현질 잘하는 유저 분석하기 위한 방법 연구 한다는 이야기에 따라 하려나 본데 그런거 연구할 시간에 자사 게임을 되돌아 봤으면 좋겠다. 이미지 쇄신 하려 애쓰지 말고 게임부터 어떻게 해봐쫌.
18.04.29 01:35

(IP보기클릭)119.193.***.***

마비노기.마비노기 영웅전.던파. 카트. 기타 수도 없이 이루어지는 럭키박스. 랜덤 캐쉬템.... 니들이 지금 이 상황을 유지하면서 뭐 혁신을 논하지 마라 대본보면서 주둥아리 터는건 길에 지나가는 초등학생 한 명 데리고 와서 하게해도 잘해 말하고 액션을 취하느냐 마냐의 문제지 현실적으로 돈슨의 역습 선언 이후로 아무것도 안한주제에 고티는 무슨 박근혜가 노벨상 받겠다고 지껄였던거랑 뭐가 달라
18.04.29 14:49

(IP보기클릭)221.158.***.***

얘낸 언급하면 안될소리를 한거같은데...고티..?
18.05.01 12:19

(IP보기클릭)125.191.***.***


에휴...
18.05.01 15:32

(IP보기클릭)14.52.***.***

쓰레기 시키들ㅋㅋㅋㅋㅋ
18.05.01 19:07

(IP보기클릭)112.171.***.***

낯짝 두껑운거 보게 기스도 안나겠다 야~ 뭐 고티가 어쩌고 어째? 고티겜중에 캐쉬탬 떡칠한 게임이 있더냐?? 아주 그냥 양심은 내다 버렸구나....
18.05.02 11:36


1
 댓글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