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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3] 서커 펀치의 꿈을 실현, 고스트 오브 쓰시마

조회수 27170 | 루리웹 | 입력 2018.06.15 (04:28:12)
[기사 본문] 미국 현지 시간으로 14일, E3 2018 마지막 날을 맞아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가 '고스트 오브 쓰시마'의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했다.

서커 펀치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네이트 폭스(Nate Fox)가 설명을 맡은 고스트 오브 쓰시마의 E3 데모는 바람에 흔들리는 풀잎과 대나무 같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하며, 모두 살아 있는 것처럼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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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툴을 이용해 실기로 플레이 하는 모습은 사전에 공개된 트레일러와 차이점이 없었으며, 아름답게 펼쳐진 쓰시마 섬은 오픈 월드를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거대하게 구현되어 1500년대 일본의 풍경을 경험할 수 있다. (원한다면 원경에 있는 산에도 갈 수 있다고)

말을 타고 갈대숲을 헤치며 달리다 몽고군이 민간인을 살해하던 장소에 도착하자 전투가 벌어진다. 마치 사무라이 영화처럼 서로 마주보다 한 번에 적을 일섬으로 제합하자 파티클로 표현된 피가 공중에 흩뿌려지며, 그 상태에서 잠시 화면을 정지시켜 전투 장면을 회전해 보였다. 사실적인 전투를 위해 개발진은 진흙, 피, 강철의 표현에 집중했다고 한다.



적에게 화살을 쏜 마사코와 만나 사원으로 이동하는 길에는 단풍이 아름답게 흩뿌려져 있었고, 입구의 적을 처리한 뒤 빠른 속도로 대시하여 지붕에 올라타 갈고리를 이용해 옆 건물로 넘어가는 씬에서 네이트는 플레이어의 자유도를 높인 덕분에 전통적인 사무라이의 전투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공격 방식으로 적과 싸우게 된다고 설명했다.

2층에서 뛰어 내려 적을 처리한 후 승려를 구하는데 마사코가 승려에게 활을 쏜다. 배신자를 처단하겠다는 마사코, 자신들끼리 싸워봐야 몽고군에게만 이로울 뿐이라는 진. 두 사람은 단풍잎이 휘날리는 사원 앞 마당에서 대결을 시작한다. 이 부분에서 네이트는 사람들이 살아남기 위해 어려운 상황에서 나쁜 선택을 하기도 하는 모습을 그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마사코의 공격을 이리저리 피하며 막다가 업어친 진은 무릎을 꿇고 앉은 그녀에게 다시 칼을 건넨다.

프리젠테이션 종료 후 고스트 오브 쓰시마가 서커 펀치의 꿈을 실현한 기획이었다고 밝힌 네이트는 실제로 보여주게 되어 너무나 기쁘다면서 질의 응답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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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PG적인 요소가 있는지 궁금하다. 무기라던가, 방어구라던가 하는 부분에서...

본작은 오픈 월드 어드벤처 게임이며, 사무라이가 전사로 변해가는 모습을 그리고 있고, 많은 적들이 출현한다. 그래서 여러 가지 능력이 필요하기에 RPG처럼 발전해가는 능력을 수용했다. 만일 기술을 바꾸게 되면 변하게 되는 것도 있을 것이다.

● 캐릭터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한가?

게임이 진행되면서 기어가 변하고, 갑옷도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 멀티 스토리를 지원하는지?

이 게임은 하나의 큰 이야기를 따라가지만, 매우 큰 오픈 월드이기에 다양한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 이를 모두 만나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드라마틱한 상황도 많은데, 오늘 보여드린 내용도 실은 메인 스토리가 아닌 사이드 스토리이다.

● 광원이 매우 아름답다. 이런 비주얼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나?

자연의 숨은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싶었다. 자연 환경은 그 자체로 매우 아름답다. 그런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선혈이 뿌려지는, 양 극단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싶었다. 시냇물, 하늘의 풍경, 산 위의 안개... 그런 장면이 담겨 있는 1274년의 쓰시마 섬을 재현하고자 노력했다.

● 어째서 1274년을 배경으로 하게 됐는가?

우선 오픈 월드 게임을 만들고 싶었고, 한 편으로 무사시라던가 사무라이 만화의 영향을 받아 이를 구현하고 싶었다. 쓰시마를 선택하게 된 것은 현실적으로 섬이라는 환경이 게임에 적합하기 때문이었으며, 당시 세계적으로 강력한 군대였던 몽고와 아직 화약을 경험하지 못한 일본의 충돌로 현장감을 강화하고 싶었다.

● 몽고의 일본 침략은 매우 옛날 일이어서 미국 입장에서는 너무나 멀게 느껴진다. 이를 어떻게 표현하려 하는지?

다행히 우리는 일본 회사인 소니에서 일하고 있기에 재팬 스튜디오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당시의 쓰시마 섬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해 학자들의 협력을 받았으며, 검술에 정통한 사람들로부터 정보도 얻었다. 단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역사 고증을 목적으로 하지는 않고 있다. 단지 이를 배경으로 한 픽션일 뿐이다.

● 주인공은 사무라이로서 싸우게 되나 고스트로서 싸우게 되나?

주인공은 훌륭한 검사이며, 스스로 새로운 싸움 방식을 찾는다. 그래서 자신을 버리고, 계속 발전해 나가게 된다. 제목과 마찬가지로 주인공은 고스트가 되는데, 이것이 상징적인 의미인지 직접적인 의미인지는 몰라도 몽고군에게는 유령처럼 무서운 존재가 될 것이다.

● 쓰시마 섬의 규모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

인퍼머스 세컨드 썬의 도시보다 크다. 데모에서 멀리 보였던 지형지물이 게임 전체의 1/4도 안 될 것 같다. 이렇게 큰 배경을 만들어 본 것은 처음이다. 유저가 이런 넓은 지형지물 속에서 게임에 푹 빠져 들게 하고 싶었다.

● 이동 시 말을 타는 이유는?

섬이 넓기 때문이다.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하며 숲 속에도 들어가는 기분이 매우 멋질 것이다. 그래서 말은 중요하다.

● 전투 중 느려지는 연출이 있던데, 플레이어가 임의로 사용 가능한 기술인지 아니면 카운터 어택 같은 것인지 궁금하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기본적으로 스킬 베이스의 게임이다. 오늘은 전투 시스템에 대해 밝히기 어렵지만, 순간적으로 싱글 스트라이크를 이용해 적을 제압하는, 사무라이가 된 느낌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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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모에서 체력 바가 안 보이는데?

E3 데모를 위해 UI를 모두 삭제해서 그렇다. 영화 같은 느낌이 주고 싶었으니까. 완성판에는 UI가 있을 테지만, 최소화 하려 한다.

● 영어 음성이 수록되어 있는데 일본어 선택이 가능한가?

E3 데모 공개 후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인데, 일본어 대사를 지원한다. 현재 영어를 베이스로 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셜 모션이 영어에 맞추어져 있지만, 바꾸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주 : SIE WWS 요시다 슈헤이 대표로부터 전 세계적으로 일본어 음성이 실리고, 세계 각국 언어는 자막으로 대응한다는 언급이 있었음)

● 게임 속에 한국에 대한 표현이 있나?

어떤 고려 병사도 등장하지 않는다. 실제 역사에서는 몽고군의 일본 침략에 고려가 합류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본작에는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 UI를 완성판에서도 없애고 플레이 할 수 있는지?

아직 결정하지 못 했다.

● 검술 액션은 유명한 검술가의 모션 캡쳐를 했는지 궁금하다.

검술은 조상 대대로 이어져 온 하나의 무기처럼 표현하고 있다. 의미 없이 칼을 휘두르는 것을 원치 않으며, 각각의 휘두름이 모두 의미가 있기를 원한다.

● 게임에서는 몽고와 일본 중 누가 이기는가?

어디까지나 픽션 게임이기 때문에 진 사카이가 몽고군의 침략을 막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역사와는 전혀 다른 내용이다.

● 한손검만 나오나 아니면 이도류도 나오나?

이 자리에서 너무 자세히 말하기는 어렵지만, 당신 역시 무사시의 팬인 것 같다. (웃음)

● 플레이 타임은 어느 정도인가?

하루 만에 끝낼 수 있는 게임은 아니다.

● 메인 스토리만 진행한다면?

메인 스토리만 진행하기에는 너무나 재미있는 요소가 많은 게임일 것이다. 가이드를 제시하던 인퍼머스와 달리 섬 곳곳에서 일어나는 이벤트에 대해 플레이어가 진행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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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원 기자   petlabor@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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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인들의 일뽕이 대단하긴 하네요... 별볼일(?)없는 일본의 역사 컨텐츠가 부럽긴 합니다. 역사로 치면 중국이나 한국 역사가 훨씬 익싸이팅하고 재미난것도 많고.. 몽고항쟁하면 고려의 대몽항쟁인데... 국력의 힘인지 문화 컨텐츠의 힘인지.. 태풍(카미카제)만 아니었으면 몇번이고 초토화되고도 남았을 열도가 사무라이 정신 하나만으로 잘 방어했다고 오해 살만 하겠네요.. 부러우면서도 질투가 납니다.
18.06.15 05:18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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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속에 한국에 대한 표현이 있나? 어떤 고려 병사도 등장하지 않는다. 실제 역사에서는 몽고군의 일본 침략에 고려가 합류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본작에는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이제 안싸워도 될듯
18.06.15 07:11

(IP보기클릭)203.207.***.***

BEST
진짜 별볼일없는 사무라이정신 이런것들 문화적으로 그렇고 일본이 자기 문화를 잘 흥보했다는게 보여지긴하네요
18.06.15 05:43

(IP보기클릭)61.74.***.***

BEST
오해를 산건 아니더라구요. 서커펀치 다른 인터뷰 보면, 애당초 몽골의 침략은 그저 태풍에 의해 좌절됐을 뿐이라고 설명하던데요.
18.06.15 05:51

(IP보기클릭)175.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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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 먹힐 이미지메이킹도 안하고 흥미로운 문화요소를 발굴해서 직접 컨텐츠 개발을 하는 것도 아니고 싸울아비 같은 환빠들 망상을 어거지로 밀다가 포기하고.. 그러면서 외국에서 한국 주제로 대작하나 뽑아줬으면 하는 심보는 대체 무엇?
18.06.15 18:27

(IP보기클릭)61.105.***.***

나뭇잎 날리는 대결씬은 넘모 감상적이어서 기대가 된다 여러 의미로 꿈같은 장면이었음
18.06.15 04:38

(IP보기클릭)59.6.***.***

루리웹-9549190265
일본이나 저놈들이나 가해자가 피해자 행세하는 놈들과 부속물들일 뿐임. 적어도 위안부 할머니들이 가해자가 아니라는 것은 확실하니까. | 18.12.17 03:41 | | |

(IP보기클릭)61.105.***.***

Stephen VanFleet
갑자기 무슨 말씀이심 | 18.12.17 12:49 | | |

(IP보기클릭)211.199.***.***

플스를 사야할 이유가 늘었다 시12발
18.06.15 05:01

(IP보기클릭)1.249.***.***

이게임 나온다고 해서 봄에 대마도다녀왔음 이게임하고나서 다시 한번더 가야지....
18.06.15 05:08

(IP보기클릭)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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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인들의 일뽕이 대단하긴 하네요... 별볼일(?)없는 일본의 역사 컨텐츠가 부럽긴 합니다. 역사로 치면 중국이나 한국 역사가 훨씬 익싸이팅하고 재미난것도 많고.. 몽고항쟁하면 고려의 대몽항쟁인데... 국력의 힘인지 문화 컨텐츠의 힘인지.. 태풍(카미카제)만 아니었으면 몇번이고 초토화되고도 남았을 열도가 사무라이 정신 하나만으로 잘 방어했다고 오해 살만 하겠네요.. 부러우면서도 질투가 납니다.
18.06.15 05:18

(IP보기클릭)203.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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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떡영라이프
진짜 별볼일없는 사무라이정신 이런것들 문화적으로 그렇고 일본이 자기 문화를 잘 흥보했다는게 보여지긴하네요 | 18.06.15 05:43 | | |

(IP보기클릭)6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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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떡영라이프
오해를 산건 아니더라구요. 서커펀치 다른 인터뷰 보면, 애당초 몽골의 침략은 그저 태풍에 의해 좌절됐을 뿐이라고 설명하던데요. | 18.06.15 05:51 | | |

(IP보기클릭)175.223.***.***

noradora3
서커펀치가 오해를 산다는게아니라 고스트 오브 쓰시마로인해서 오해를 사는 사람들이 나올수있단걸 말씀하시는거 같습니다 | 18.06.15 07:20 | | |

(IP보기클릭)14.50.***.***

영떡영라이프
구로사와 아키라 같은 사람 덕이죠 7인의 사무라이 같은 영화가 흥행하니 마카로니 웨스턴 물로 리메이크도 되고 사무라이 닌자 같은 이미지가 쭉 만들어졌다 생각합니다 | 18.06.15 08:08 | | |

(IP보기클릭)118.216.***.***

영떡영라이프
트레일러 보고나니 좀 씁쓸하긴 하더군요. 침략이야 지네들이 더 많이 하고 다니고 그랬는데, 저런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 끌수록 사람들 인식은 일본이 약자/선의 편에 있었다라고 생각할테니깐요 | 18.06.15 08:25 | | |

(IP보기클릭)221.151.***.***

영떡영라이프
사무라이 영화나 닌자 영화가 해외에서 히트쳐서 그런거죠. 그건 중국도 못한겁니다. 중뽕 영화 죄다 비웃음만 사고 있죠. | 18.06.15 10:16 | | |

(IP보기클릭)112.218.***.***

네이버관리자
그건 님이 잘못알고 있는겁니다 상당수의 서양인들은 닌자가 중국문화인줄 알고있는경우도 있고 닌자보단 쿵푸가 더인지도가 있어요...마이너한 문화가 일본이 강해서 그렇지 큰 줄기로는 중국문화가 동양문화의 중심이라고 서양사람들은 생각해요... | 18.06.15 12:56 | | |

(IP보기클릭)119.199.***.***

네이버관리자
90년대 중국무협영화는 니뽕영화같은건 비교도 못할만큼 해외에서도 인기많았습니다요.. 이소룡은 아예 해외에서도 전설이고 성룡,이연걸이 괜히 헐리웃가서 유명해진게 아닌데.. | 18.06.15 13:50 | | |

(IP보기클릭)118.36.***.***

영떡영라이프
몽고항쟁하면 송나라죠. 순식간에 전국토를 유린 당한 고려를 한국인 말고 누가 떠올릴까요. | 18.06.15 14:33 | | |

(IP보기클릭)14.36.***.***

네이버관리자
서양의 홍콩영화광들한테 뺨따구맞을 소리. | 18.06.15 14:38 | | |

(IP보기클릭)182.222.***.***

영떡영라이프
사람들이 어떤 나라 역사에서 흥미를 느끼려면 전쟁을 하든 교류를 하든 양자간에 영향을 주고받은 부분이 있어야 되는데 그런 부분에서 한국 역사가 재밌다거나 하는 주장은 좀 의아하네요 | 18.06.15 16:22 | | |

(IP보기클릭)203.59.***.***

영떡영라이프
호주 살고 있는데요, 서양인들 일뽕 진짜 쩝니다. 그놈의 부쉬도(무사도), 닌자, 사무라이.. 듣기 싫어 죽겠어요. 같은 동아시아 삼국의 사람들도 대우가 완전 달라요. 무에타이나 주짓스 같은 이름있는 무술을 하는 경우가 아니고 동네 도때기 같은 무술아카데미 같은 곧에서는 센세이, 센세이 거리며 여기저기 곧곧에 되지도, 발음도 안되는 일본어를 쓰고.. 걍 미친 것 같아요. | 18.06.15 17:38 | | |

(IP보기클릭)218.234.***.***

강동의소패왕
인디언을 죽이는 서부 영화가 엄청 흥했던 것만 보아도 그렇지 않나요? 굳이 이걸로만 한정지어 나누기에는... 태권도도 비슷한 상황일텐데요. 제일 중요한 것은 우리가 알고 접하냐 아니냐 입니다. 만약 이것도 불편하거나 옳지 않다고 생각하면 자신의 소신 껏 행동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 18.06.15 18:05 | | |

(IP보기클릭)221.151.***.***

빙구 아저씨
그건 홍콩영화 지금의 중뽕 영화랑은 다름 | 18.06.15 21:04 | | |

(IP보기클릭)1.228.***.***

영떡영라이프
원래 일본문화는 자포니즘이라고 18세기 후반 거의 19세기부터 유럽에 전파되기 시작하고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중국도 이전에 문화가 전파되기는 했지만 아무래도 서구쪽에 적극적으로 교역을 펼치고, 1차세계대전에서 일본이 승전국으로 이름을 알리면서 자포니즘이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된게 아닌가 싶네요. 빈센트 반고프 조차 자포니즘에 영향을 받았고, 일본을 유토피아로 생각까지 했다고 하니까요. 서양의 일뽕은 단순한 근대적인 문화컨텐츠 힘이라고 보기 어렵고 좀 오래되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 18.06.15 23:32 | | |

(IP보기클릭)69.3.***.***

Mix&Collaborate
미국에서 12년 산 사람입니다. 서양에서 닌자와 쿵푸를 같은 중국이라고 생각하지 하지 않습니다. | 18.06.16 02:01 | | |

(IP보기클릭)69.3.***.***

루리웹-4058160816
송나라도 대단하지만, 고려처럼 수차례에 걸쳐 대몽항쟁을 한 나라는 거의 없습니다. 전국토를 유린 당햇지만, 다른 나라처럼 한방에 무너진 것도 아니고.. 수차례가 크고 작은 전투로 버티고 버텼죠. 팔만대장경이나 삼별초 같은건 대국인 송나라에도 없었지요. | 18.06.16 02:05 | | |

(IP보기클릭)69.3.***.***

모나까페
한국 역사의 깊이를 잘 모르시나 봅니다. | 18.06.16 02:06 | | |

(IP보기클릭)118.34.***.***

영떡영라이프
겨우 12년 산거가지고 ㅎㅎㅎ우와~~~할줄알았나요?자부심이 대단하시네요~ | 18.06.16 03:32 | | |

(IP보기클릭)222.119.***.***

영떡영라이프
실상을 보면 수차례 항쟁이라기엔 부끄러운 구석이 너무 많은듯.. | 18.06.16 03:48 | | |

(IP보기클릭)69.3.***.***

Mix&Collaborate
한국에 20년 넘게 살고 외국에서 12년 살아봤습니다. 님은 외국에 살아보신 '경험'은 있으신가요? 아님 그냥 우물안에 개구리라서 서양사람들이 쿵푸와 닌자를 구분 못한다는것은 단지 개인적인 '뇌피셜'인가요? | 18.06.16 04:35 | | |

(IP보기클릭)69.3.***.***

형제
당시 몽골군은 만렙수준이긴 했지요.. 단지, 그런 만렙 몽골군을 대항하기 위해 불심으로 단결하고자 팔만개의 대장경을 만든건 당시 중세시대 어느곳에서도 그런 위대한 업적을 남긴 곳은 없습니다. 고려군이 못났다기 보다 몽골군이 워낙에 우수했다고 해석하고 싶네요. | 18.06.16 04:40 | | |

(IP보기클릭)182.214.***.***

영떡영라이프
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 18.06.16 06:03 | | |

(IP보기클릭)110.70.***.***

영떡영라이프
그만큼 일본은 소프트파워 전략에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뭐든 투자한 만큼의 성과를 얻는 법이라...또 일본 내에서의 분위기도 국뽕에 취하면 취했지 한국처럼 과도한 국뽕을 지양하는 분위기가 아니기도 하구요. | 18.06.16 11:06 | | |

(IP보기클릭)125.138.***.***

영떡영라이프
뭐 어쩔수없는거라 생각하네요 일단 미디어 매체에서 일본은 50년대 부터 사무라이 영화들이 많이 나왔고 중화권은 이소룡을 시작으로 성룡 같은 쿵푸 스타들이 입지를 많이 다져왔죠. 아쉽지만 우리나라는 어려운 시기가있었고 때문에 한국만의 매력적인 콘텐츠를 선보일 여유가 없었죠. | 18.06.17 15:10 | | |

(IP보기클릭)211.61.***.***

영떡영라이프
이런애들 보면 은근슬쩍 중국 끌어들이면서 찬양하더라 | 18.06.19 00:49 | | |

(IP보기클릭)211.61.***.***

빙구 아저씨
걔들은 홍콩이고.. | 18.06.19 00:49 | | |

(IP보기클릭)122.45.***.***

뭔가 너프되겠지 자연환경이 너무 좋던데 ㄷㄷ
18.06.15 06:06

(IP보기클릭)125.176.***.***

전투장면에서 적들이 너무 훅훅 죽는거 같아서... 그래도 재밌을꺼 같긴 하네요.
18.06.15 06:55

(IP보기클릭)59.8.***.***

고려군 안나와서 다행이네
18.06.15 07:00

(IP보기클릭)223.39.***.***

BEST
● 게임 속에 한국에 대한 표현이 있나? 어떤 고려 병사도 등장하지 않는다. 실제 역사에서는 몽고군의 일본 침략에 고려가 합류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본작에는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이제 안싸워도 될듯
18.06.15 07:11

(IP보기클릭)223.39.***.***

와패니이이즈~~~
18.06.15 07:32

(IP보기클릭)180.150.***.***

자연경관이 멋지네요. 그래픽 수준이 정말 대단하다!
18.06.15 07:57

(IP보기클릭)118.45.***.***

일본 자본이 들어가는 게임인 이상 일본 주인공 측이 지는 걸 만들긴 어렵겠지.
18.06.15 08:03

(IP보기클릭)1.210.***.***

솔직히 재밌어보인다. 필구
18.06.15 08:08

(IP보기클릭)118.35.***.***

배경 분위기 완전 취향저격이네 이야
18.06.15 08:12

(IP보기클릭)123.109.***.***

아 한국배경으로 이런게임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18.06.15 08:16

(IP보기클릭)118.216.***.***

바슬리자이체
트레일러에 나온 자연풍광을 보니깐 제주도가 딱 이런 비주얼인거 같던데;;; 개인적으로 이재수의 난을 콘텐츠로 만드는것은 어떤지? | 18.06.15 08:23 | | |

(IP보기클릭)211.187.***.***

한국은 조폭후까시 방망이,사시미,쌍욕,담배 문화 있잔여
18.06.15 08:41

(IP보기클릭)112.168.***.***

or2on
일본야쿠자의 폭력성과 후까시, 야만적이고 야비한 문화에 비하면 한국조폭은 동네양아치입니다. 일본사무리이도 칼들고 설치고 후까시 잡는 조폭이나 다를바 없음 미야마토무사시? 핫토리한죠? 현실에서는 김동현 원투면 기절할겁니다. | 18.06.15 16:49 | | |

(IP보기클릭)112.187.***.***

검도왕김권총
김동현이 오든 격투의 신이 오든 무기 앞에는 장사 없다; UFC 적당히 봐라 꼬마야 | 18.06.16 12:11 | | |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3709102741
당연히 둘다 맨손으로 싸우는거지 그럼 한쪽은 칼들고 한쪽은 총들고 싸울까? 어디 죄수번호 급식이 꼬마타령이야 | 18.06.16 19:47 | | |

(IP보기클릭)1.231.***.***

검도왕김권총
이걸 ufc 충이... | 18.06.17 01:40 | | |

(IP보기클릭)61.33.***.***

역사는 당시 권력의 관점으로 쓰여지고 현재 권력의 관점으로 해석되는 것...
18.06.15 08:59

(IP보기클릭)220.89.***.***

바람의검심이닷.. 아우 개꿀잼일듯 발도제 슈슈슈규크아ㅣㅓ리;마ㅓㄴㅇㄹ
18.06.15 09:09

(IP보기클릭)202.14.***.***

모션캡쳐 했냐고 물어봤는데 딴소리하네
18.06.15 09:27

(IP보기클릭)112.187.***.***

야생
유정게에 모션캡쳐 했다는 내용 있음 | 18.06.15 10:09 | | |

(IP보기클릭)119.205.***.***

저 정도 퀄리티에 오픈 월드라니...대단하다.
18.06.15 09:40

(IP보기클릭)220.70.***.***

고려의 대몽항쟁 이야기는 이런 오픈월드 게임보다 디펜스 게임으로 나와야 어울릴듯 ㅋㅋ
18.06.15 09:44

(IP보기클릭)59.8.***.***

이 겜 한국어판 확정 안됐죠? 본문에 그 얘기가 없네..
18.06.15 10:23

(IP보기클릭)110.70.***.***

존 카르페디엠
소니랑 직접 연결된 회사라 가능성은 높죠 슬라이 쿠퍼나 인퍼머스 가 모두 한글로 출시되었으니까요.. UI 표시는 설정으로 ON/OFF 해주면 좋겠어요 체력게이지 표시되면 웬지 어색할듯함 | 18.06.15 11:11 | | |

(IP보기클릭)125.130.***.***

어새신 크리드: 사쿠라. 인줄...
18.06.15 11:03

(IP보기클릭)121.173.***.***

사커펀치는 퀄리티 준수하게 잘 뽑아내는데 재미가 그닥
18.06.15 11:05

(IP보기클릭)112.163.***.***

저 당시는 일본에 사무라이 정신 같은것도 없었고 그저 싸움뿐인 야만인의 나라였으며 일본이라는 통일 국가의 개념도 없었슴. 일뽕 대단함
18.06.15 11:19

(IP보기클릭)223.62.***.***

기대되는 게임중 하나.
18.06.15 12:00

(IP보기클릭)202.80.***.***

써커들에게 독약!
18.06.15 13:28

(IP보기클릭)121.158.***.***

고려는 없다.라....개인적으로는 좀 안타깝네요. 생존을 위해 어쩔수없이 몽골에 협력한 고려의 입장이나 상황. 일본과 서로 적대하면서도 동병상련을 느끼는 이벤트라던가. 이런 내용들을 넣었으면 시나리오가 훨씬 풍부해지고 드라마틱해졌을텐데. 단순히 몽골을 절대적인 악으로만 묘사하는 게임이 될듯 싶군요.
18.06.15 13:53

(IP보기클릭)14.45.***.***

er58
실제 고려가 흥미로운 것은 개경정부와 삼별초 정부가 각각의 외교문서를 일본에 보냈다는 겁니다. 개경정부는 이미 몽골에 항복한 입장이라 몽골에 대해 호의적인 글을 보냈고, 삼별초정부는 적대적인 글을 보내며 연합을 제의했죠. 몽골의 일본원정에서 고려는 중요한 주체였습니다. 실제로 당시 일본인들이 느꼈던 공포를 표현하는 말로 '무쿠리 고쿠리'가 있습니다. 이게 일본에서는 알수 없는 공포를 표현하는 말인데, 무쿠리가 몽고, 고쿠리가 고려입니다. 게임에서 끌려온 자로서의 '고려'의 입장을 다루는 것도 유의미하지 않았나 싶네요. | 18.06.15 14:32 | | |

(IP보기클릭)14.36.***.***

이번에 일뽕겜 왜이리 많이 나오냐 재수없게
18.06.15 14:40

(IP보기클릭)115.22.***.***

현재로썬 전투부분이 좀 맘에 안들던데 다음 트레일러때 전투 좀 더 보여줬으면 좋겠음
18.06.15 14:48

(IP보기클릭)116.84.***.***

가상의 스토리라고 하니 문제될건 없네요 이제. 근데 진짜 부럽긴 하네요. 일본이 사무라이, 닌자 같은걸 내세워서 서양에 자국의 이미지를 딱 각인시켰다는게. 다른 국가의 침략에 맞서 싸우는 영웅의 이야기가 소재라면 뭐 어떤 나라건 한두가지 소재쯤은 있겠지만 우리나라가 정말 좋은 소재가 많은데.
18.06.15 14:54

(IP보기클릭)59.4.***.***

이 게임은 하나의 큰 이야기를 따라가지만, 매우 큰 오픈 월드이기에 다양한 스토리를 즐길 수 있다. 이를 모두 만나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드라마틱한 상황도 많은데, 오늘 보여드린 내용도 실은 메인 스토리가 아닌 사이드 스토리이다. 여기서 소름돋았다.. 갓..갓게임이다!!
18.06.15 15:04

(IP보기클릭)59.4.***.***

고려군이 등장하지 않는건 아쉽군.. 그래도 나름 몽골제국의 식민지였지만 고려군도 해군으로 일본군을 개쳐발랐는데
18.06.15 15:05

(IP보기클릭)59.4.***.***

잠입 암살 사무라이 게임 같이 느껴지는데.. RPG요소도 있고.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면 소년 캐릭터도 가능하나?ㅋㅋ 거기다가 이도류도 가능한 것처럼 말하는데.. 굉장히 기대된다. 간지나는 게임되고, 또 칼질 하는 맛나는 게임될듯. 전면전으론 세계최강 몽골제국군의 침공을 못 당해내니까 잠입 암살로라도 사무라이가 일본을 지키는 내용으로 갈듯.
18.06.15 15:07

(IP보기클릭)123.214.***.***

왜 하필 쓰시마?
18.06.15 15:10

(IP보기클릭)222.119.***.***

자비
여몽 연합군이 1 2차 침공 모두 태풍때문에 그냥 후퇴하죠 그래서 일본 본토를 배경으로 하기는 역사적으로 오류가 있으니 그나마 한반도와 가장 가까운 쓰시마를 배경으로 한듯 합니다 | 18.06.15 18:41 | | |

(IP보기클릭)118.176.***.***

사실 몽고항쟁에서 고려가 끼여들기는 좀... 그게 항쟁인가요 백성들 다 버리고 권력자들만 섬으로 도망친 동안에 실질적 국토 전체는 이미 다 휩쓸렸는데... 송 정도는 되어야 대몽고 항쟁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18.06.15 15:36

(IP보기클릭)14.45.***.***

LANAYA
전쟁 자체를 철저하게 권력자 입장에서만 보시네요. 님 말씀처럼 당시 권력자들이 강화도에 기어들어간건 맞아요. 하지만 민중들은 치열하게 싸웠습니다. 그것도 자발적으로요. 오히려 민중사적 시각에서 보면 고려의 대몽고항쟁은 더 의미가 있는 거겠죠. | 18.06.15 16:07 | | |

(IP보기클릭)182.214.***.***

LANAYA
송나라는 몽고에 대항하여 어떻게 싸웠나요? | 18.06.16 06:06 | | |

(IP보기클릭)106.240.***.***

잭 스나이더 서커펀치?
18.06.15 16:15

(IP보기클릭)119.202.***.***

어디 게임회사에서 우리나라의 역사에 나오는 캐릭터들로 멋있게 내줬음 좋겠다... 우리나라도 세련되게 꾸미면 일본 사무라이 뽕마냥 멋지게 그려낼 수 있을 것 같은데. 미국에 이순신 장군이 주인공인 히어로물 만화도 있다고 하던데 그런거 보면 하려고 작정하면 잘 될 것 같은데 아쉬움. 우리나라 역사에서도 조선 시대나 그 이전의 고구려 시대 등등으로 내려가면 촌스럽지 않고 우아하면서 예쁜 것들도 참 많은데 너무 서양뽕만 추구하는 듯. 옛날에 우리나라 만화책 중에 뭐더라? 사자성어랑 속담 같은 걸로 주문 쓰는 것도 있었는데. 파죽지세(공격마법) 이심전심(분신술) 이런 것도 괜찮고, 하스스톤이나 와우 번역이 한국어로 마법주문을 만들어도 촌스럽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줬는데 투자하고 밀어주면 우리나라 문화도 널리 알릴 수 있고 좋을 것 같은데 아쉬움. 갠적으로는 와우 마법 이름들 보고 나서부턴 파이어 볼~ 썬더 스톰!! 이러는게 오히려 촌스러워 보이기 시작했음.
18.06.15 16:47

(IP보기클릭)59.13.***.***

일뽕, 와패미즘 어쩌고 까이더니 일본 부럽다, 우리역사물은 왜 저런거 없냐 라고 하는데 돈이 안되니까 안만들고 없지
18.06.15 16:59

(IP보기클릭)112.214.***.***

만들고 있는 것이니 잘 나오길~
18.06.15 17:07

(IP보기클릭)218.157.***.***

사무라이 게임 너무좋아
18.06.15 17:07

(IP보기클릭)211.37.***.***

보기 추한 댓글들이 많군.
18.06.15 17:37

(IP보기클릭)118.221.***.***

일본넘들 부럽다...ㅠㅠ 서양에서 이런것도 만들어주고. 울나라는 주구장창 온라인 게임 현질 모바일게임뿐인데...진짜 현실이 개같아...
18.06.15 17:44

(IP보기클릭)221.144.***.***

일뽕겜 비하하시는분들 닉네임은 도대체
18.06.15 18:16

(IP보기클릭)175.192.***.***

BEST
세계에 먹힐 이미지메이킹도 안하고 흥미로운 문화요소를 발굴해서 직접 컨텐츠 개발을 하는 것도 아니고 싸울아비 같은 환빠들 망상을 어거지로 밀다가 포기하고.. 그러면서 외국에서 한국 주제로 대작하나 뽑아줬으면 하는 심보는 대체 무엇?
18.06.15 18:27

(IP보기클릭)218.157.***.***

이제는 일뽕이라고 까고 있다 에라이 이것들아
18.06.15 18:30

(IP보기클릭)121.133.***.***

이런 쓸대없는 고증 관련된 이야기 때문에 한글화될것도 안될까바 겁남 ㅋㅋ 하여튼 뻘소리하는것들 입좀 막아야함 으휴 ㅎㅎㅎㅎㅎ 진짜 노답들 게임은 게임으로 즐기자
18.06.15 19:31

(IP보기클릭)1.236.***.***

왜곡된 역사를 전세계에 돈으로 뿌렸다? 아니죠 돈이 되닌까 그게 왜곡된 역사라도 되는거죠 애초에 역사 콘텐츠를 문화의 일부에 넣었고 그 결과죠 대표적으로 대충 말하자면 옛날 일본 만화들중 바람의 검심도 있었고 유유백서도 어떻게 보면 일본 생활문화의 의상이나 요괴로 넣었고 이누야사또한 있었고 게임 문화에서도 대표적으로 하자면 용과같이 같은 영화들도 있었고 소울칼리버나 다른 대전 격투에도 얕지만 일본만의 특색 문화를 넣었었고 하지만 그 모든것들이 처음부터 돈이 되닌까 시작했다는 아니죠 계속 하닌까 보는사람들과 팬층이 생겨났고 돈이 된거죠 부러워하지마세요 지금의 일본문화가 그냥 해서 된건 아니닌까요 수십년간 그렇게 넣고 쌓은게 저 결과닌까요
18.06.15 21:13

(IP보기클릭)121.141.***.***

해적 소굴
18.06.15 21:49

(IP보기클릭)118.34.***.***

왜쳐 3 와일드 헌트?
18.06.15 21:56

(IP보기클릭)58.225.***.***

네 다음 인왕 짝퉁
18.06.15 23:03

(IP보기클릭)175.223.***.***

날정신병원에 빨리가둬줘제발
에이 그정도는 아니다 | 18.06.15 23:35 | | |

(IP보기클릭)1.245.***.***

주변효과 땜에 주인공 무사가 디게 미화되네 ㅋㅋㅋ 뭐랄까... 와패니즘 취향의 유저를 위한 겜인거 같음. 플스 기기 자체가 서양인들에겐 딱 와패니즘의 상징이니깐 그냥 순수하게 게임 재미가 보면 괜찬아 보임. 단 내취향은 아니니 거른다 ㅋㅋㅋ
18.06.15 23:25

(IP보기클릭)183.102.***.***

몽골이 악이야..?!
18.06.15 23:43

(IP보기클릭)203.121.***.***

재미있어 보이네요~ 내년은 바하 2 랑 고스트 오브 쓰시마로 보내야겠습니다.
18.06.16 00:06

(IP보기클릭)175.198.***.***

뭐 애초에 인지도 자체부터가 넘사벽이니까 ㅋㅋ 일본은 우리보다 훨씬 예전 임진왜란 전부터 서양 상인들과 교류도 하고 훨씬 개방적으로 그들의 문물을 받아들이려고 노력을 했음 그 과정에서 물론 일본의 보수 세력들이 반발도 했겠지만 그러면서 자국 이미지를 서양인들에게 친숙하게 동양이라면 일본이 생각나도록 만들어왔음 한국은 이제 겨우 걸음마를 뗀 단계고
18.06.16 00:34

(IP보기클릭)115.41.***.***

쪽발이 주인공이나 여주 못생긴건 현실 고증 제대로 했네
18.06.16 00:42

(IP보기클릭)211.243.***.***

니뽄 야동, 애니, 게임 등은 겁나게 빨아대면서 일뽕 거하게 들어갔다고 욕하는 이중잣대. 놀랄것도 없이 선비웹은 오늘도 평화롭습니다~ ^^
18.06.16 04:54

(IP보기클릭)112.184.***.***

루리웹-8921219379
ㅇㅈ??ㅇㅇ ㅆㅇㅈ | 18.06.22 11:45 | | |

(IP보기클릭)173.89.***.***

임진왜란이 게임으로 나올일은 앞으로 없겠지
18.06.16 04:56

(IP보기클릭)182.214.***.***

간혹 보면 루리웹 몇몇 분들은 세상을 너무 '게임과 애니' 중심으로만 보는 거 같아요. 우리나라가 과거 일제강점기나 사상으로 인한 동족 간 전쟁 때문에 일본만 빠르게 재미 보고 일본보다 개발도 늦고 국토도 좁고 인구도 적고 여전히 게임이나 애니쪽에서는 우리나라의 존재감이 별로지만, 2000년대 초반에 겨우 한국 문화가 세계에 알려지기 시작한 거 치고는 게임이나 애니 분야를 제외하고는 꽤 빠르게 선방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지금 시점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해야 할 거는 우리 스스로가 우리 역사나 문화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배우고 어떻게 서양의 것과 융합시켜 돈이 되게 만들고 세계에 퍼뜨릴까를 고민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어느 해외 유명 제작사가 좀 어떻게 안해주나?' '우리나라 문화나 역사는 쓸 거도 없고 수준도 낮고 돈도 안돼.' 같은 생각만 하는 게 아니라요.
18.06.16 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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