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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데스티니 차일드, 일본 시장 진출 전략은

조회수 23359 | 루리웹 | 입력 2017.09.27 (00: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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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TGS 2017에는 DMM 게임즈 부스에서 낯익은 게임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국내에는 작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넥스트플로어의 '데스티니 차일드'가 그 주인공이었습니다. 데스티니 차일드는 일본 시장 진출을 앞두고 열심히 사전 등록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DMM 게임즈의 부스에서 시연 코너를 크게 마련해두었습니다.

행사 기간 동안 넥스트플로어의 일본 법인 스테어즈와의 인터뷰도 진행되었습니다. 국내 미디어는 스테어즈의 전인태 대표와 김성환 사업 총괄, 그리고 마케팅을 담당하는 누쿠이 히로유키 매니저와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아래는 TGS 2017이 진행되는 마쿠하리 멧세 부근의 호텔에서 진행된 인터뷰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사진 왼쪽부터 김성환 사업 총괄, 전인태 대표, 누쿠이 마케팅 매니저.


● 데스티니 차일드가 일본 모바일 게이머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누쿠이 매니저 : 먼저, 김형태 대표가 그리고 감수한 일러스트입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라이브 2D 애니메이션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데스티니 차일드의 세계관과 시나리오와 ESTi 박진배 작곡가의 음악도 일본 유저 분들에게 좋은 반응을 받고 있습니다.이번 TGS 2017 회장의 DMM 게임즈 부스에서 첫 일본 영상을 공개했는데,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일본 미디어와 유저 분들의 반응이 크게 와 닿을 정도였습니다.


● 일본 시장에서는 어느 정도의 성공을 기대하고 계신가요.


전인태 대표 : 일본에서도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매출 1위를 찍는 것이 목표입니다. 8월부터 일본 사전 등록을 시작했는데, 다른 게임보다 살짝 빨리 시작했습니다. 사전 등록 200만명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프로모션을 착실하게 진행하면 충분히 달성 가능한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콘텐츠 준비도 매출 1위를 위해 준비 중입니다. 현재 사전 등록 50만명을 기록했다고 나오지만 실질적인 수치는 더 많이 올라간 상태입니다.


● 200만명이라면 엄청난 수치인데요.


전인태 대표 : 지금은 공개하긴 어려운 부분이긴 한데, 리니지2 레볼루션과 비슷한 수준의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고, 저희들만이 가능한 프로모션을 준비해서 수치를 올릴 수 있는 방안을 준비해둔 상태입니다.


● 일본 시장에서는 경쟁작이 상당히 많을 텐데요.


전인태 대표 : 경쟁작은 특별히 정하진 않았습니다. 각 방면에서 유명한 전문가를 영입해서 스태프를 구성했다거나 같은 장르에 전개가 비슷한 게임은 있습니다. 게임 방식은 완전히 다르지만 테이스트적인 의미에서는 페르소나 5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전개 진행 방식은 그랑블루 판타지를 참고하기도 했습니다.


● 일본 서비스 버전에서 콘텐츠 변화도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전인태 대표 : 꽤 많은 부분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일단 성우가 달라집니다. 국내 서비스 버전도 성우가 굉장히 많이 들어간 케이스이긴 한데, 일본 서비스 버전 역시 그만큼의 성우를 기용했으며, 중복 캐릭터 없이 단독 캐릭터를 담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토리도 조금 달라지고 밸런스와 게임 플레이 사이클도 변경됩니다. 만약 국내 서비스 버전을 플레이하고 일본 서비스 버전을 플레이한다면 꽤 많이 달라졌다고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콘텐츠 자체는 완전히 새로운 요소는 없지만 세세한 부분에서 꽤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김성환 사업 총괄 : 시나리오는 일반적인 번역이 아니라 일본 작가들을 기용해서 일본인이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도록 시나리오를 조금 바꾸는 등 현지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시나리오 작업에 투입된 작가는 향후 공개할 예정입니다. 일본 성우도 국내에서와 마찬가지로 인지도가 매우 높은 성우를 다수 기용했습니다.


● 일본에서 김형태 대표는 세일즈 포인트로 작용할 만큼 인지도가 높은 편인데요.


전인태 대표 : 김형태 대표가 일본용 트위터를 개설했는데, 하루만에 15,000명이 팔로우할 정도였습니다. 과거에 참여했던 작품의 옛 팬들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게다가 데스니티 차일드라는 새로운 작품을 통해서 새롭게 팬이 된 사람들도 많은 편입니다. 앞으로 일본에서의 지명도는 더욱 높아지리라 생각합니다.


● 일본에서는 PC 플랫폼으로도 서비스한다고 들었습니다.

전인태 대표 : 국내에서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경우 등급이 두 개 였는데, 일본 서비스 버전은 안드로이드 플랫폼과 iOS 플랫폼 모두 12세 버전입니다. 그리고 PC 플랫폼이 국내의 18세 버전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김성환 사업 총괄 : DMM 게임즈의 방식은 기존의 섀도우 버스나 그랑블루 판타지처럼 계정이 연동되어서 집에서는 PC로 플레이하고 밖에 나갈 때는 스마트폰으로 이어서 플레이하는 방식의 연동이라 보면 됩니다. 표현 방식이 달라질뿐이지 기본적인 콘텐츠는 완전히 동일하니 연동 플레이 자체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국내에서도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12세/18세 버전이 따로 서비스된다.


● 일본 서비스 버전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도 있다고 하셨는데요.


전인태 대표 : 지금은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없지만 준비 중인 게 몇 가지 있습니다. 게임 외적으로도 홍보를 위해서 데스티니 차일드의 소설이나 만화, 애니메이션 제작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 거기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에 오리지널 캐릭터가 있습니다. 해당 캐릭터가 일본 서비스 버전에 들어가게 됩니다.


● 콜라보레이션도 상당히 많이 진행될 것 같은데요.

누쿠이 매니저 : 물론 콜라보레이션에 대해서 많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 실제로 데스티니 차일드와 다른 타이틀 간의 콜라보레이션이 진행 중인 건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페르소나 시리즈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싶지만, 지금은 전혀 이야기가 오가는 게 없는 상태입니다.


● 스테어즈는 어떤 성격의 회사인가요.

전인태 대표 : 스테어즈는 넥스트플로어에서 일본 진출을 위해 세운 일본 법인이긴 하지만 이름을 달리한 것은 독립적인 서비스를 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많이 다루고 크게 확장을 하기보다는 일본에서 서비스하기에 좋을 듯한 콘텐츠를 소개하기 위해 사업하고 있습니다.

데스티니 차일드가 3번째 서비스하게 되는 타이틀인데, 단순 현지화가 아니라 일본 시장에 맞게끔 콘텐츠를 준비했으며, 스테어즈는 그런 작업에 특화된 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개발 단계에서부터 시프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고 현지화까지 진행했습니다.

내부 인력은 개발 인력은 없고 마케팅, 서비스, QA 등 퍼블리싱 전문 인력에 집중입니다. 물론 다른 개발사에 이런 파트가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고, 스테어즈는 좀 더 전문화해서 집중했다고 보면 됩니다. 스퀘어 에닉스와 NHN, 엔시소프트 출신의 베테랑 스태프들이 모여서 데스티니 차일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대작이 서버 문제로 바로 가라앉는 경우도 있었는데 준비 상황은 어떤가요.

전인태 대표 : 일본에서는 네트워크 개발을 외주에 맡기는 경우가 많고, 간혹 커뮤니케이션이 맞지 않아서 사고가 크게 터질 때도 있습니다. 물론 누구나 알 만한 큰 회사는 경험이 많고 다루는 게임도 많아서 그런 일은 거의 없지만 중소 개발사에서는 의외로 자주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반면에 한국은 그런 문제가 적은 편이고, 저희도 서비스를 많이 해봤기 때문에 기술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존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데, 충분히 서비를 준비하고 있으며 서버 문제로 사고가 나리라는 걱정은 전혀 하지 않고 있습니다. 840만명을 기록한 드래곤 플라이트를 통해 노하우를 쌓았으며, 5년 동안 꾸준하게 서비스를 하면서 유저 트래픽의 안전성은 매우 단단하게 구축된 상태입니다.


● 일단은 일본 시장에서 하반기 출시 목표인데 정확한 일정이 잡혔나요?

전인태 대표 : 아직 정확한 일정은 미정입니다. 확정된 것은 연내 출시 정도입니다.



● 일본에서의 리니지2 레볼루션 마케팅이 꽤 화제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누쿠이 매니저 : 데스티니 차일드는 일본에서도 충분히 1위를 기록할 수 있는 타이틀이라 생각하며 가능한 다양한 방식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말씀하신 리니지2 프로모션도 충분히 의식하고 있으며, 그것을 뛰어넘는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게임 회사가 이 정도로까지 하나?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신선한 방법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통적인 방식의 광고와 다양한 지역의 점포와도 연계할 계획입니다.


● 국내에서는 콘텐츠 업데이트가 느리다는 반응이었는데요.

전인태 대표 : 플레이 스타일 차이로 인해 일본 버전에서는 이벤트 위주로 게임성이 바뀌게 됩니다. 매주 이벤트에 참여해서 그것을 즐기고 목적을 달성해서 보상을 획득하는 스타일입니다.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가 계속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3개월 정도 주기로 플랜을 짠 다음 이를 착실히 따라가는 플레이 스타일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업데이트 주기는 비슷하겠지만 일본 버전은 어디까지나 이벤트 중시이며, 그 사이클을 중시했습니더


● 일본 서비스 버전은 게임 진행 방식이 바뀐다는 겁니까.

전인태 대표 : 사람마다 다르고 직장마다 달라지긴 하지만, 적지 않은 일본 직장인들은 근무 시간에는 모바일 게임을 거의 하지 못합니다. 전철로 출퇴근을 할 때 플레이하고 점심 시간에 접속하거나 저녁에 퇴근해서 플레이하는 스타일이 많은데, 일본에서는 하루종일 휴대폰을 켜놓고 플레이를 강요하면 그리 재미를 못 느끼고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원하는 시간대에 짧게 접속해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변경했습니다.


● 그렇다면 일본 서비스에서는 이벤트 보상 지급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전인태 대표 : 상대 평가가 아니라 절대 평가에 가깝습니다. 기간 내에 투자한 만큼 대가를 보장하는 방식입니다.


● 다른 국가에서의 시스템을 국내에도 도입할 계획이 있나요.

전인태 대표 : 아마 시스템 도입은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라마다 유저 분들의 플레이 스타일이 상당히 다른 편이기 때문에 굳이 시스템을 변경하거나 가져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국내 서비스 이전에 해외 유명 일러스트레이터가 참여한 캐릭터는 언제쯤 등장하나요.

전인태 대표 : 아직 공개 타이밍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 따라 공개 시점이 달라지고 개발 기간도 달라지는데, 저희가 생각한 이상으로 너무 오래 걸려버렸습니다.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 일본에서 서비스되는 게임은 애니메이션으로도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인태 대표 : 애니메이션 같은 경우 지금 준비를 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정해진 기간 안에 만족할 만한 수준의 작품이 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볼륨으로 만들지를 조정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아무래도 애니메이션은 내고 싶다고 해서 바로 만들 수 있는 콘텐츠가 아니다 보니 올해 한에 바로 나오기는 힘들 듯합니다.

김성환 사업 총괄 : 일본은 IP가 존재하는 콘텐츠가 강한 나라인데, 마케팅 접근 방식도 이런 부분을 고려해가며 하고 있습니다. 데스티니 차일드의 IP도 잠재력이 있다고 일본 쪽 스태프들도 생각하고 있으며, 이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 인력도 영입해서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가능성을 높이 보고 최대한 노력을 하고 싶습니다.

누쿠이 매니저 : 이와 관련해서 노하우가 있는 전문 프로듀서를 영입해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인태 대표 : 데스티니 차일드 관련 미디어 믹스 계획은 전략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떤 타이밍에 어떤 콘텐츠를 공개할지에 대해서 이미 계획은 다 짜놓은 상태입니다. 지금 여기서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게임 런칭과 함께 공개되는 것도 있고 어느 정도 타이밍을 계산하다가 필요한 시기에 공개하는 것도 있습니다.


● 국내에서는 일러스트 공모전을 진행하기도 했는데 다른 국가에서는 계획이 있나요.

전인태 대표 : 국내 일러스트 공모전은 김형태 대표가 원해서 진행한 이벤트이며, 일본 서비스 버전도 픽시브 등 국내보다 접근하기 편한 플랫폼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런 플랫폼과 연계해서 따로 준비하고 있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다만 다른 나라에서의 일러스트 공모전은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국내에서도 김형태 대표의 의향이 강하게 반영된 부분이었고, 다른 나라에서도 김형태 대표와 이야기를 나눠봐야 할 듯합니다.


● 일본 버전의 테마송은 그대로 이어지는 건가요?

전인태 대표 : 테마송은 새롭게 준비하고 있는 것도 있고 기존의 것도 있습니다. 개발사인 시프트업에서 음악을 담당하시는 분의 의향도 있습니다. 시프트업 쪽에서 아티스트를 결정하고 반영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TGS 2017의 DMM 게임즈 부스에 마련된 데스티니 차일드 시연 코너.

이상원 기자   petlabor@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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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게임정보 목록

데스티니 차일드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국내 서비스 중

장     르

내러티브 콜렉터블 캐릭터 게임

가     격

제 작 사

시프트업/넥스트플로어

기     타






댓글

댓글 | 133


(4748848)

183.108.***.***

BEST
원래 일본게임인데, 마케팅 전략으로 한국먼저 오픈해서 테스트 해온겁니다.
17.09.27 00:06
(197702)

119.149.***.***

BEST
전인태 대표 : 사람마다 다르고 직장마다 달라지긴 하지만, 적지 않은 일본 직장인들은 근무 시간에는 모바일 게임을 거의 하지 못합니다. 전철로 출퇴근을 할 때 플레이하고 점심 시간에 접속하거나 저녁에 퇴근해서 플레이하는 스타일이 많은데, 일본에서는 하루종일 휴대폰을 켜놓고 플레이를 강요하면 그리 재미를 못 느끼고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원하는 시간대에 짧게 접속해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변경했습니다 ============= 누가보면 한국은 안그런줄 알겠네?
17.09.27 00:58
(516519)

61.75.***.***

BEST
양심도 없고 자존심도 없고... 장사는 이렇게 하는건가부다
17.09.27 00:06
(570238)

112.184.***.***

BEST
테스트는 끝났으니 정식출시하는 각 ㅋㅋㅋㅋㅋㅋ
17.09.27 00:13
BEST
과연 본섭에서 머리가 높다나 "군"이라는 표현이 어떻게 번역될지 궁금하군료 ㅋ
17.09.27 00:32
(1252635)

121.142.***.***

여으으윽시 본섭!
17.09.27 00:04
(1276974)

220.81.***.***

온천 존나 기다렸지만 안나와서 꼬접햇지
17.09.27 00:06
(1247660)

115.143.***.***

Levyana
이제 일섭만의 특별한 컨텐츠에 온천 포함되 있을듯 ㅋㅋㅋ | 17.09.27 00:51 | |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09.27 00:06
(4748848)

183.108.***.***

BEST
원래 일본게임인데, 마케팅 전략으로 한국먼저 오픈해서 테스트 해온겁니다.
17.09.27 00:06
(516519)

61.75.***.***

BEST
양심도 없고 자존심도 없고... 장사는 이렇게 하는건가부다
17.09.27 00:06
seinir
근데 진짜 엄청나게 씁쓸한게. 양심지키고 자존심지키며 장사하는것보다 (주로 콘솔이나 스팀같이 제값주고 사는게임) 돈을 수십배로 벌어다주니까... 이게참 아이러니하더군요.. 양심 자존심 지키는것보다 버리면 돈은 수배에서 수십 수백배는 벌어다주니까... 씁쓸하더군요 | 17.09.27 01:55 | | |
(3114153)

39.115.***.***

에라이에잇
애초에 거기에 익숙해져서가 아닐까요? 유저들이 거기에 너무 익숙해진 탓이고 무엇보다 아저씨 층들이 생각없이 하니까요. 저도 아저씨이기는 하지만, 저보다 조금더 나이 있는 분들이 생각이 좀 없는듯 그냥 게임이니까, 라고 넘어가는 것이 얼마나 앞으로 큰 손해가 되는 지는 상상도 못하고요. | 17.09.27 17:54 | | |
킨자이마
익숙해질만하죠 폰은 거의필수적이니까요 그리고 얼마나 큰손해가 될진모르지만 걱정하는데에는 모순이 큰거같아요 가령 과자를많이사먹어서 과자회사가 커지니 인기있는과자 가격을올렸다고해서 많이사준 소비자를ㅈ욕하기도 애매하고 사먹어보려는 다른소비자에게 피해를줬다고 하기도머하죠. 이런걸로 생각해보면 세상에 할수있는게 많이없어질겁니다 무얼해도 나비효과로 손해이지않을까 생각이 들테니까요. 저 모바일에만 잣대를 심하게세운다면 그것도 문제죠. 다른데서는 안그러니까. 결국에 과자회사든 모바일게임 회사든 제대댓글에 공통덤은 브레이크가 없다는거죠. 법으로 브레이크를 걸어줘야하는데 그게안돼니 | 17.09.27 18:06 | | |
킨자이마
욕먹는대상이 바뀌었다고 생각이드네요. 내가 사장인데. 과자많이사먹는다고. 게임현질많이해준다고. 회의감을 느낄까요? 리니지엠으로 예를들면. 회의감을 느낄수가없어요. 매달 앱스토어나 구플에 수수료때어도 어마무시하게 벌수가있거든요. 남들도 다하구요. 나만 안한다는게 정말 공정하진않아요. 사람인이상 배아프겠죠. 그러니 법으로 조절을해줘야 하는데 그러질못하니 욕을하는 대상을 고려해야할거같아요 | 17.09.27 18:10 | | |
(3114153)

39.115.***.***

에라이에잇
애초에 법 자체가 굉장히 애매하게 되어 있어서... | 17.09.27 18:30 | | |
킨자이마
그렇다고 게임제작사를 백날욕해봐야 바뀌겠습니까. 바뀌어도 한탕두탕 탕탕탕 다해먹고 바꾸겠죠. | 17.09.27 18:44 | | |
(570238)

112.184.***.***

BEST
테스트는 끝났으니 정식출시하는 각 ㅋㅋㅋㅋㅋㅋ
17.09.27 00:13
(1706502)

220.117.***.***

일본정보가 여기 올라와서 뭐함 ㅋㅋㅋㅋ
17.09.27 00:16
(3933887)

122.37.***.***

사스가 본섭
17.09.27 00:19
(3257431)

110.70.***.***

요오시! 계약이다!!
17.09.27 00:20
김형태 대표가 원해서 한게 일러스트 공모전이었구나. 일본에서 데차 잘 됐으면 좋겠네요. 요즘은 잘 안하지만 꽤 재밌게 잘했음.
17.09.27 00:20
BEST
과연 본섭에서 머리가 높다나 "군"이라는 표현이 어떻게 번역될지 궁금하군료 ㅋ
17.09.27 00:32
마나미니
번역이 아니라 원래 스크립트 그대로 쓰면 됨 일본어로 되어있는거 번역기로 돌린거라ㅋ | 17.09.27 01:52 | | |
(4220258)

211.38.***.***

진짜 야스쿠니 차일드행ㅋㅋㅋㅋㅋㅋㅋㅋㅋ
17.09.27 00:33
(3837319)

211.177.***.***

일본게임이 한국와서 뭐함 ㅋㅋ
17.09.27 00:42
300만이 됨? 100만 언저리도 성공이라고 예상되는데...
17.09.27 00:43
얘네는 진짜...ㅉㅉ
17.09.27 00:47
(197702)

119.149.***.***

BEST
전인태 대표 : 사람마다 다르고 직장마다 달라지긴 하지만, 적지 않은 일본 직장인들은 근무 시간에는 모바일 게임을 거의 하지 못합니다. 전철로 출퇴근을 할 때 플레이하고 점심 시간에 접속하거나 저녁에 퇴근해서 플레이하는 스타일이 많은데, 일본에서는 하루종일 휴대폰을 켜놓고 플레이를 강요하면 그리 재미를 못 느끼고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원하는 시간대에 짧게 접속해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변경했습니다 ============= 누가보면 한국은 안그런줄 알겠네?
17.09.27 00:58
(10236)

116.41.***.***

Laughing Man
저도 이부분 읽으면서 그럼 한국운영할때는 저런거 생각 안했구나 싶더라구요 | 17.09.27 01:04 | | |
Laughing Man
저거 상당한 딜레마인게 잠깐하고 넘어가게 만들면 직접 플레이하는 유저는 더 빠르게 성장할수 있도록 레벨 디자인을 해야 합니다. 비슷하거나 효율이 안나오면 욕먹을게 분명하니까요;;; 특히나 국내는 유저들 같이 광속으로 컨테츠를 소화해 버리는 곳인데 잠시 플레이하는 분들 기준으로 레벨링 잡아버리면 코어 유저들은 진짜 상상초월하게 빨리 컨텐츠를 소화 시켜 버리니 못하는 겁니다. 각 나라마다 게임을 즐기는 방법은 다르니 그에 맞추어 조정 하는것으로 보이네요. | 17.09.27 01:27 | | |
아론다이트 슈발츠
중간에 수정하다 제대로 못봤네요;; 국내는 유저들이 광속으로 컨텐츠를 소화 한다는 의미에요ㄷㄷㄷ | 17.09.27 01:28 | | |
Laughing Man
한국게이머 는 뭐 죄다 백수 라는 마인드 를 가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국게이머도 회사에서 폰게임못한다 형태야 ㅋㅋ | 17.09.27 08:38 | | |
(616361)

175.203.***.***

Laughing Man
백수건물주들이 데챠 살려주고있어서? | 17.09.27 09:08 | | |
(4781152)

175.223.***.***

아론다이트 슈발츠
뜻이야 물론 그렇겠지만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말을 저렇게 해 놓으니 한국은 일안하고 놀기만 하는 사람들이라고 하는것 같군요. | 17.09.27 10:49 | | |
RemixHeart
비하 하거나 비꼬는 의미로 한말은 아닌데;; 말을 잘 못했네요 죄송합니다ㅠㅜ | 17.09.27 16:51 | | |
(1260676)

118.36.***.***

의외네요 김형태 한국에서만 이름있는 일러레인줄알았는데 일본에서도 아는사람이 있나보구나..
17.09.27 00:58
(89038)

221.149.***.***

별고기
무슨...일본인이 트위터로 아 이사람 마카 디자인 했었어요. 라고 글 써주니깐 본인 등판해서 기억해주셔서 감사하다고 하던데 ㅋㅋㅋㅋ 인지도는 쩡작가들보다도 떨어짐 | 17.09.27 09:20 | | |
(1260676)

118.36.***.***

ceramic
역시 한국에선 제일이라도 일본에선 듣보잡중 한명인가보군요 | 17.09.27 09:49 | | |
(217589)

118.238.***.***

별고기
회사 선배는 엄청 기대하고 있던데. tgs가서 이것저것 받아오고 | 17.09.27 10:14 | | |
(616361)

175.203.***.***

별고기
한국제일이라는 수식어는 누가붙인거죠? 이작가 그린거볼때마다 왜곡된성욕으로 체형이 항상 뒤틀려있던데 | 17.09.28 09:06 | | |
(1260676)

118.36.***.***


인지도 이야기한건데 한국제일의 인지도를 가지고있지만 일본에선 듣보잡이란 이야기 | 17.09.28 19:34 | | |
일본에서도 확률 사기칠건지도 물어봤어야지 그게 핵심인데
17.09.27 00:59
(242596)

118.129.***.***

분신사바 분신사바 야스쿠니 구다사이
17.09.27 01:16
(1269139)

175.120.***.***

진짜 진심으로 폭망했으면 좋겠다. 모바일게임을 많이 하진 않았지만 역대급으로 유저를 개돼지로 보는 게임이었음. 제발 폭망해서 이딴식으로 운영하면 망한다는 사례로 남아줬으면
17.09.27 01:18
(1264689)

122.46.***.***

(일)본섭 오픈
17.09.27 01:25
(2180825)

175.125.***.***

키무라 횬타이
17.09.27 02:06
(405524)

220.78.***.***

그냥 그대로 망해라 진심으로
17.09.27 02:07
한국이랑 일본 직장인 플레이 시간대가 다르다는 부분이 신기한데 한국이랑 일본 시간대별 트래픽 차이에 대한 구체적 수치라도 언급해줬으면 좋았을걸... 궁금해지네요... 한국도 회사에서 게임 못하는건 마찬가지 아닌가 싶다가도 저렇게 당당하게 말하는걸 보면 한국에선 넥플끼고 했고 일본은 드플 일본런칭했던 넥플 자회사가 DMM끼고 하는거니까 한일 양국 시간대별 유저접속 트래픽 분석 데이터는 분명 가지고 있을테니 근거를 가지고 하는 소리일까 싶기도 하고... 이건 뭐 일본에서 직장생활하시는 분들이나 한국이랑 일본에 모바일게임 런칭해본적 있는 개발자분이 등판하지 않는이상 알 방법이 없군용...
17.09.27 02:29
(16973)

115.36.***.***

미야모토프레데리카
일본은 업무시간에 폰 만지는거 엄청나게 눈치줍니다. 설사 허용한다고 하더라고 업무에 관련된 일로 만지는거만 허용해주는게 대부분이고요, 좀 보안 필요하다 싶은곳은 출근할때 아에 개인로커에 폰 보관하게 하고 점심시간이나 퇴근할때 꺼내갈 수 있게 해놓은데도 있습니다. | 17.09.27 07:36 | | |
(140362)

121.166.***.***

미야모토프레데리카
모바일 게임 플레이시간 자료를 보면 일본은 거의 극단적이라 할정도로 "출근/ 점심/ 저녁"시간에만 접속합니다 업무시간이라 할 수 있는 시간엔 거의 없다 싶죠 그에 반해 우리나라는 업무시간이라 할 수 있는 시간에 실제 접속률이 높습니다. 위에서 한얘기는 팩트로 이미 업계에서는 다 알고 있는 얘기죠 | 17.09.27 11:03 | | |
(10025)

1.235.***.***

미야모토프레데리카
업계사람이라면 구하기 어려운 자료도 아니고, 각 나라별 사용자 유형 분석이 대부분 되어 있기 때문에, 근거 기반에 이야기 일겁니다. | 17.09.27 13:59 | | |
(933543)

175.223.***.***

kusigi
근데 접속만 하고 실질적인 플레이는 '오토'가 해주는게 함정이죠 | 17.09.27 16:55 | | |
(667398)

158.106.***.***

라이넥
아니, 그러니까 일본 직장은 그 ‘접속’마저도 어려운 상황이라는게 요지 아닌가요? | 17.09.29 03:47 | | |
(945935)

121.129.***.***

악읜근원 삼대장같네;;
17.09.27 03:24
벌수있을때 많이 버는게 좋지 확밀아의 액토즈처럼 차기작 흥행은 힘들테니..
17.09.27 04:04
(1065770)

211.197.***.***

야스쿠니 차일드 본섭 서비스인데 당연히 잘해주고 잘 퍼주겠지. 성우, 자막을 빼면 로컬 할 필요도 없으니 돈도 얼마 안들테고. 그러다 폭망해서 기둥뿌리 뽑아먹고 쫄딱 망해버려라 ㅎㅎ
17.09.27 04:13
(1255498)

175.211.***.***

아예 그냥 기무라랑 꾸엠 일본으로 귀화 해버렸으면 좋겠는데
17.09.27 04:50
40만원에 5성 0개.
17.09.27 06:38
(10853)

49.165.***.***

야스쿠니 차일드
17.09.27 06:46
(935714)

121.88.***.***

이런류의 게임 스타일이나 라이브 2D나 김형태급 일러러가 넘처나는 말그대로 본진인 곳에가서 고작 이정도 게임으로 비비겠다고? 국내 유저들 돈 털어 일본에 가져다 주는 꼴일뿐
17.09.27 07:04
이거 일러스트 꿀렁거리는거 겁나 징그럽던데 뭐가 좋다고 그리 빠는지
17.09.27 07:22
(2317488)

211.53.***.***

원래 일본 작가들 기용해서 시나리오 쓴 걸 번역한게 우리나라 테섭버전 아니었나?
17.09.27 07:29
드디어 본섭 운영들어가네여. 한섭 이제 개차반 당한다에 한표 던져봅니다.
17.09.27 08:20
(616361)

175.203.***.***

코피노 차일드 극혐
17.09.27 09:07
(31693)

43.251.***.***

쪽바리 고 홈
17.09.27 09:24
(1312934)

61.38.***.***

일본어 엄청 잘어울리네
17.09.27 09:45
다시는 얼굴팔이 이름팔이에 속아서 게임하지도 돈도쓰지 않겠다 다시한번 사람은 믿을만한 동물이 못된다는걸 깨닿게 해줘서 참 더러웠다
17.09.27 09:47
데스티니 차일드 라고 제목에 있길래 욕쓰려고 와봤는데... 기사 읽다가..'뭐지? 다른 게임인가??' 싶었네...에라이 퉤퉤퉤퉤
17.09.27 09:52
(524407)

121.174.***.***

에휴..한국에서나 좀 잘하지... 뭐 할때부터 너무 일본삘나서 이상했지만..
17.09.27 10:04
풋.. 여기선 뱀의 머리일지도 모르겠지만 일본가면 용의 꼬리는 커녕 발톱의 때만한 수준일텐데 뭔 자신감으로 저리 당당한지 모르겠네
17.09.27 10:07
(3077293)

220.70.***.***

이제야 본섭 오픈했네. 그동안 한국에서 테스트 했으니 저쪽에 집중하겠구만
17.09.27 10:18
저 요즘 시대 게임이라고 믿을 수 없는 게임성은 뭐 일본 애들이 페그오 같은 것도 하는 터라 게임성 없어도 캐릭터만 좋으면 하니 별 문제 안될수도 있지만 일단 페그오 같은 IP 빨이 없고.. 2D 라이브 같은 경우는 일본에도 사실 저만큼 전 캐릭터를 2D 라이브로 도배해 놓은 게임은 드물긴 하고 라이브 있는 것도 그냥 스탠딩에서 아주 살짝 살짝 움직이는 정도라서 데차처럼 움직임이 큰 2D 라이브가 거의 없는 것 정도가 차별점인데 문제는 그 라이브가 우스꽝스러워 보일 때가 많아서...
17.09.27 10:53
(3649)

222.122.***.***

TGS까지 가서보고 또 한번 경악한건 원래 테마 컬러가 노란색이었다가 일본판에서는 빨검을 쓰던데 페르소나4>5 생각나는건 나뿐일까? 적어도 아티스트 출신이라면 작작좀 하세요
17.09.27 11:16
발키리
http://file.gamedonga.co.kr/files/2015/12/16/A1.JPG 데차가 미운건 알겠지만 왜곡은 맙시다. 초기 PV 및 인게임 메인컬러가 노검인건 맞지만 페르소나5 일본발매되기도 전인 15년도 말에 진행했던 이벤트 행사에서도 빨검이 메인이었어요... 이때 나눠줬다고 한 아트북도 빨검이고... 애초에 주인공 메인컬러가 원래 빨검... | 17.09.27 19:42 | | |
(3235013)

118.39.***.***

발키리
ㅋㅋㅋ | 17.09.29 17:08 | | |
D.S
(13676)

119.195.***.***

요약 - 일본의 개돼지 사육에 성공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7.09.27 11:34
그래서 우리가 이걸 알아야 할 이유가 있나요??? 우리나라 진출하는 것도 아니고 일본 회사가 일본에 진출하는걸 ???
17.09.27 11:41
(269381)

118.40.***.***

이제 본섭열었으니 거기서나 놀아라..
17.09.27 11:57
(4831447)

220.84.***.***

황국신민 개발자 ㅉㅉ 국산이 어쩌고는 역시 본국 기준으로 씨불인거지
17.09.27 12:01
(1301319)

211.177.***.***

전략이야 한국서버를 최대한 돈을 긁어모으며 테스트 서버로 활용하여 국적이 애매한 주인공이 진성 일본인으로 로컬라이징해서 다시 한번 유료1등을 노...
17.09.27 12:04
(14578)

124.56.***.***

일본 기준으론 김형태가 더 이름이 퍼졌을 것 같긴 한데... 아닌가...? 진배팍이 아이마스 노래도 만들었으니 글치도 않은가... 아무튼 진배팍 노래가 더 기억에 남던 게임.
17.09.27 12:30
게임을 플레이 해 보지 않아서 뭐라고 말하긴 그런데 왜 DMM이랑 했는지 궁금하긴 하네요. 돈이 그렇게 좋았나.. ㅎ DMM 운영 정평이 나 있는데 어떤 흐름으로 갈지 기대가 되네요 ㅎ
17.09.27 12:33
흉기차랑 전략이 어째...
17.09.27 12:50
(247610)

124.53.***.***

개인적으론 꼮 망했으면 합니다,
17.09.27 13:00
보상도 한국은 상대평가인데 일본은 절대평가 ㅋㅋ 그리고 한국은 그렇게 적용할 생각 없다 ㅋㅋ 한마디로 일본은 퍼주고 한국은 여전히 개돼지니까 편의 안봐줘도 된다 이거네
17.09.27 13:02
(4372788)

112.154.***.***

2D라이브 같은건 DMM 웹게임에 넘쳐남. 그리고 19금이어야 좀 살아날까 말까지.
17.09.27 13:39
(4710604)

112.171.***.***

일본은 본섭이니까 사기 안치겠지?
17.09.27 13:50
(1021273)

221.147.***.***

내수차별은 한국종특이니 뭐 안봐도 비디오
17.09.27 14:36
애초에 일본배경게임, 한국이라 구라치고 서비스해온게임이잖냐ㅋㅋㅋ 한국에서는 한국배경이라 구라치고 일본이제 출시하려고 홍보할때 일본배경이라고 이빨 쳐까겠지ㅋㅋㅋㅋㅋㅋㅋㅋ
17.09.27 15:09
(1129590)

211.55.***.***

20년정도 게임하면서 게임에 돈 수없이 써왔는데.. 처음으로 들인 돈이 아까웠던 게임.. 진짜 진심 제발 망했으면..
17.09.27 15:16
와 젠장 시로우 마사무네 때문에 다시 설치할 뻔했다....
17.09.27 15:19
(4715898)

203.247.***.***

왜 다들 욕하시나여? 궁금해서... 일색이 짙어서? 아님 확율논란 때문에?? 한국 게임이 모... 다 그렇죠 .... 전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출 퇴근때만 하고있는데 할만 하더군요. 사실 처음에는 많이 기대했는만 .. 너무 노가다성, 자동 전투는 극혐이긴 합니다. 좀더 스토리가 depth 있게 가면 좋은데 말이져...
17.09.27 15:37
(1738888)

118.131.***.***

감자사탕
1. 게임 개발당시 '데챠는 한국형 게임이다.'라고 개발자가 말함. 2. 텍스트에서 '머리가 높다'라는 표현이 쓰였는데 한국어에는 없는 표현이고, 일본어에서 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이 낮은 자리에 있는 사람에게 예의를 갖추라는 식으로 표현하는 말임. 이걸로 기본텍스트는 일본어로 되어 있으며 한국어로 번역했다는 의혹이 거의 확신시됨. 한국형 게임이라면서.... 3. 배경 그림으로 일제시대의 전범들이 합사되어 있는 야스쿠니 신사가 그려짐. 한국형 게임이라며??? | 17.09.28 17:08 | | |
(4817940)

220.81.***.***

GREAT OH
데차가 미운건 알겠는데 헛소문은 안퍼뜨렸으면함 야스쿠니신사가 어디에... | 17.09.29 22:05 | | |
이딴 게임 아직도 해주는 테스터들이 있나???
17.09.27 16:01
(539314)

203.236.***.***

국내에서는 콘텐츠 업데이트가 느리다는 반응이었는데요. 전인태 대표 : 플레이 스타일 차이로 인해 일본 버전에서는 이벤트 위주로 게임성이 바뀌게 됩니다. 매주 이벤트에 참여해서 그것을 즐기고 목적을 달성해서 보상을 획득하는 스타일입니다.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가 계속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3개월 정도 주기로 플랜을 짠 다음 이를 착실히 따라가는 플레이 스타일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업데이트 주기는 비슷하겠지만 일본 버전은 어디까지나 이벤트 중시이며, 그 사이클을 중시했습니더 ====================== 한국 컨텐츠 업뎃을 물어보니까 왜 일본 컨텐츠 업뎃 이야기를 하고 있는거지
17.09.27 16:41
카스테포
국내에서는 콘텐츠 업데이트가 느리다는 반응이었는데요(일본에선 어떻게 서비스할 계획인가요?)이거잖아요... | 17.09.28 11:05 | | |
요렇게 욕하다 신작나오면 또 다 까먹고 돈 줫나 퍼주다가 .. 나중에 역시 개돼지겜이네 ..하고 욕하것지 ㅋㅋ
17.09.27 17:21
(3114153)

39.115.***.***

잠깐 다른 게임 넘어가자면 데빌메이커라는 게임이 있었죠. 애초에 그 게임은 일본을 배경으로 잡았으니 욕을 덜먹음. 지금은 사라진 게임이지만, 저 사람이 언제까지 자신의 그림 명성에만 매달려서 게임성은 아랑곳 없이 운영도 안좋게 하면서 일본으로 진출한다고 하니, 참 돈을 잘도 벌듯하네요.
17.09.27 17:53
횬타이 일본가서도 망해라 제발 망해라 매국노같으니라고
17.09.27 17:55
얘네 일섭나오면 운영 똑바로 할수 밖에 없는게 테섭에서 했던거 똑같이 1달없뎃->컨텐츠 or 레이드추가 식으로 운영하면 쳐 망할수밖에 없음 진짜 일섭은 다르게한다면 그것도 욕쳐먹을만한데 한국이랑 똑같이 한다면 그냥 아예 안하는거 추천합니다. 얘네는 그냥 다른 N사식 창렬운영이 아니고 그냥 개돼지로 보고 대충 놀면서 가끔 일하는척 만들어도 빨아제낀다 이 마인드로 게임만들고 한마디로'태업운영'임
17.09.27 18:10
다른 모바일겜회사는 쿠로이등대니 야근이니 뭐니 말많은데 싶업은 야근 안하는건 보기좋은데 대체 뭔일하는지 궁금할정도로 일을안함 심지어 5월에 연휴꼈다고 아예 업데이트를 안한적이 있는데 그건그럴수있지 근데 그다음주랑 다다음주 신캐는커녕 이벤트도 제대로된게 없었음
17.09.27 18:16
(38031)

175.209.***.***

확률이 진짜 궁금함 일본은 캐릭터 마다 확률 다 표기해야 해서 이벤트 뽑기 역시 다 확률 공지해야함 일본에서도 주작이 터질것인가
17.09.27 18:40
파란반지
일본도 그랑블루라든가 네임드 가챠겜들 주작건들 여럿 터졌었고 그래도 인게임 보상좀 뿌리면 꿀멍꿀멍 하면서 유저들 안나갔어서 주작할만할듯 | 17.09.27 2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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