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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진•삼국무쌍8, 차이나조이 때와는 다르다

조회수 20085 | 루리웹 | 입력 2017.09.21 (17:40:14)
[기사 본문] 코에이테크모게임즈의 택티컬 액션 게임 '진 삼국무쌍 8'의 소개를 맡은 것은 스즈키 아키히로 프로듀서였다. 먼저 이틀 전 공개된 PV를 보여준 그는 시리즈 8탄을 맞이 하여 오픈 월드 시스템을 채택한 본작이 광대한 중국 대륙을 1장의 맵으로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낙양, 건녕, 만리장성, 황하 등 중국에서 유명한 랜드마크를 표현한 것은 물론 낮에서 밤으로의 시간 경과 표현, 그리고 다양한 지역성 표현을 통해 북쪽에서는 설원, 남쪽에서는 정글과 사막 등을 볼 수 있게 됐다.



게임성도 많이 바뀌어 백성들의 의뢰를 해결하면 이들이 도움을 주기도 하며, 충차 호위 임무에 성공하면 성 공략 시 도움을 받는 등 임무와 의뢰로 인해 전황이 다양하게 변화된다. 하지만 임무나 의뢰를 수행하지 않아도, 난이도는 높아지지만 진행은 가능하다.



성 공략 방법은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데, 새로운 성 공략 방법으로 갈고리가 추가되고, 표준 조작이 된 활은 원거리에서 기름 단지를 폭발시키는 등의 행동도 가능해 전투의 폭을 더욱 넓혀 준다.



신규 액션으로는 스테이트 콤보가 어필 됐다. 적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트리거 공격, 네모 버튼을 누르는 플로 공격, 적의 상태에 따라 변화하는 리액트 공격을 조합하여 방어를 무너뜨리거나 상대를 띄울 수 있다.



기존 무장 83명에게는 새로운 의상이 지급되는데, 도쿄 게임쇼 스테이지 이벤트에서 공개된 곽가, 주태, 관은병, 사마의의 의상은 아래와 같으며. 새로운 의상으로 전투를 하지 않을 때 입을 수 있는 평상복도 등장한다.







대응 플랫폼은 PS4이고, 발매 시기는 2018년 초로 예정되어 있다.



아래는 스즈키 아키히로 프로듀서와의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오픈 월드로 개발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또 시리즈가 장기화하면서 매너리즘에 빠진 경험은 없나?

그것이 바로 오픈 월드를 만들게 된 계기가 됐다. 유저들로부터도 지겹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제작자로서도 새로운 도전이 하고 싶었다. 어려웠던 점이라면, 맵의 크기가 넓다 보니 그 안에 채울 콘텐츠가 양적으로 커져야 한다는 점, 또 타이틀마다 오픈 월드의 방향성이 각기 다른데, 높은 자유도를 무쌍에 어떻게 녹일까 하는 점이 어려웠다.

● 오픈 월드가 되면서 기존의 무쌍 액션이 약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데, 실제로는 어떤가?

오픈 월드와 함께 액션이 크게 바뀌어 R1+△□Χ 조합으로 적을 띄우거나 추격하는 등 R1으로 콤보를 골라서 쓸 수 있고, △(리액트)로는 방어를 깨거나 카운터, 기습을 하는 등 상황에 따라 공격을 변화시키는 자유도가 높아졌다.

● 이전의 게임들은 스테이지 단위로 시대가 흘러갔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나누게 되는지?

미션을 클리어 하면 시간이 흘러서 세력도가 바뀌게 된다. 낙양이 불타는 일 같은 경우는 이벤트에서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 잠입 요소가 추가됐는데, 일기당천이라는 무쌍 본연의 지향점과는 상충하는 것 아닌가?

잠입 후에는 혼자서 싸워 나가야 하기 때문에 결국 일기당천과 일맥상통하게 된다. 그리고 미션 중에 잠입이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적을 쓰러뜨리는 것이 목표이다.

● 하나의 맵으로 되어 있는데, 맵 끝으로 가면 막혀 있나?

북쪽과 서쪽으로 가면 시야가 흐려져서 보이지 않게 되고, 강과 달리 바다는 수영을 할 수 없어 막혀 있다.

● 장수들이 대기할 때는 성에서 기다리나?

시대가 바뀔 때가 있는데, 다음 시대가 시작될 때는 성 안 혹은 진지에 머물러 있다.

● 스타트는 황건적으로 고정인가? 아니면 다른 지점을 고를 수 있는지?

캐릭터를 고르면 해당 캐릭터가 활약한 시대에서 시작된다. 예를 들어 같은 시대에 있는 조조, 유비와 달리 육손은 그 뒤의 시대에서 시작하게 된다는 뜻이다.

● 일정 시간이 지나면 외부 이벤트로 게임이 종료되나 아니면 계속 이어지나?

각 캐릭터가 활약한 시대가 끝나면 종료된다.

● 그럼 캐릭터마다 시대의 제한이 았다는 말인가?

밤낮의 구분은 있으나 날짜가 세세하게 흐르지는 않아서,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으면 해당 시대 사람들만 나온다. 또 미션 진행은 하지 않고, 사이드 퀘스트만 수행하면서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 스타일과 장르가 바뀌었는데, 확장팩은 이전처럼 만들 생각인가?

현 시점에서는 말할 수 없다.

● 차이나조이 시연 빌드와 TGS 시연 빌드는 어떤 점이 달라졌나?

엄청나게 달라졌으며, 액션은 물론 외관도 바뀌었다. 엔진의 표현력이 크게 향상되어, 비교해보면 달라진 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신규 무장이 또 추가되는데, 너무 약한 인물까지 나오는 것 아닌가?

신규 캐릭터가 많지는 않고 몇 명 정도 남았는데, 강한가 약한가 보다는 무장들과의 관계가 얼마나 깊은가에 중점을 두고 만들었다.

● 기존 무쌍 시리즈는 간단한 액션이 특징이었는데, 액션이 달라지면 이를 알려주는 튜토리얼 시스템도 탑재되는가?

튜토리얼이 아주 상세하게 준비되어 있다. 그리고 액션이 시스템적으로는 복잡해 보일지 모르지만, 복잡한 조작도 가능해졌다는 의미일 뿐 이전처럼 간단하게 조작할 수도 있다.

● 플레이 타임은 전작과 어느 정도 차이가 날까?

전작과 비교하면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오픈 월드이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어떻게 진행하는가에 달린 문제이지만, 최단 시간으로 미션만 클리어 해도 전작의 2배는 될 것 같다.

● 맵이 넓은데 마을 사이에 자동으로 이동하는 기능이 있나? 또 강도 등장하는데 탈 것을 더 늘릴 생각은 없는지?

자동 이동도 준비 중이며, 강에는 선착장이 준비되어 있어 배를 타면 자동으로 반대편까지 이동한다.

● 끝으로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린다.

오랜만에 한국어 버전을 발매하는데, 한동안 뜸했다가 다시 인사를 드리게 됐다. 8편은 오픈 월드에 새로운 액션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도전 정신으로 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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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게임정보 목록

진•삼국무쌍8

기     종

PS4

발 매 일

2018년 초

장     르

택티컬 액션

가     격

제 작 사

코에이테크모게임즈/디지털터치

기     타

자막 한글화




댓글

댓글 | 41
1


(135651)

114.202.***.***

BEST
아오 왜 제일 중요한걸 안물었냐.. 중복모션 중.복.모.션
17.09.21 17:44
(29068)

110.15.***.***

BEST
왜 중복무기에 대한 질문은 없을까...
17.09.21 17:44
(13748)

116.126.***.***

BEST
중복이 아쉽긴 하나.. 어차피 나의 동탁,허저 플레이 타임을 보면 별로 상관없는것 같기도 하고.. 결국 딴 액션 게임과 비교하면 여전히 무기 모션은 꾀 많은 편이니 그냥 그러려니 함. 고로 프레임 드랍만 없어라. 솔직히 딴건 다 ㅇㅋ인데 프레임 드랍은 절대 안돼. 진짜.
17.09.21 17:44
BEST
많은 유저가 만족할 수 있었으면!
17.09.21 18:46
(29068)

198.208.***.***

BEST
정말로 자신이 있었다면 집고 넘어가줘야 맞는게 아닌가 해서요. 혹은 루리웹쪽에서 차마 못한 것일 수도 있고 몰랐던 것일 수도 있고 질문을 했지만, 답변하기를 피해서 위 기사에 언급을 안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 5때도 6때도, 이번 8도 그렇고 코에이의 솔직하지 못한 모습이 실망스러워서 의문이 생기는건 어쩔 수 없네요.
17.09.21 19:09
(13748)

116.126.***.***

BEST
중복이 아쉽긴 하나.. 어차피 나의 동탁,허저 플레이 타임을 보면 별로 상관없는것 같기도 하고.. 결국 딴 액션 게임과 비교하면 여전히 무기 모션은 꾀 많은 편이니 그냥 그러려니 함. 고로 프레임 드랍만 없어라. 솔직히 딴건 다 ㅇㅋ인데 프레임 드랍은 절대 안돼. 진짜.
17.09.21 17:44
(29068)

110.15.***.***

힐링레인
+ 스텔스 현상의 최소화도 기대해봅니다. | 17.09.21 17:45 | | |
(29068)

110.15.***.***

BEST
왜 중복무기에 대한 질문은 없을까...
17.09.21 17:44
(13748)

116.126.***.***

더 플로웬
어차피 물어본다 한들 지금와서 바뀔것도 아니니 그냥 넘어간게 아닐까요. 어차피 인터뷰 하는 사람들도 '이번엔 캐릭터 모션보단 새로운 형태의 액션과!! 새로운 형태의 시스템에 더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런 느낌이니까요. 생각해보면 시스템 자체를 완전히 갈아엎는다니 새로운 시스템에 더 집중조명을 해주는것도 맞는것 같구요. | 17.09.21 17:53 | | |
(3213349)

223.33.***.***

힐링레인
그거 진삼5에서도 들어본거같은데요 | 17.09.21 18:18 | | |
(29068)

198.208.***.***

BEST
힐링레인
정말로 자신이 있었다면 집고 넘어가줘야 맞는게 아닌가 해서요. 혹은 루리웹쪽에서 차마 못한 것일 수도 있고 몰랐던 것일 수도 있고 질문을 했지만, 답변하기를 피해서 위 기사에 언급을 안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 5때도 6때도, 이번 8도 그렇고 코에이의 솔직하지 못한 모습이 실망스러워서 의문이 생기는건 어쩔 수 없네요. | 17.09.21 19:09 | | |
더 플로웬
오픈월드 만드느라 힘들었을테니.. | 17.09.23 16:46 | | |
(135651)

114.202.***.***

BEST
아오 왜 제일 중요한걸 안물었냐.. 중복모션 중.복.모.션
17.09.21 17:44
(1763799)

114.199.***.***

커피향숙면
지들딴엔 EX모션 2종이면 썩어난다고 생각할듯 | 17.09.21 20:07 | | |
(13748)

116.126.***.***

그나저나 이 글에 실기영상이라도 하나 더 들어가있지 않을까 했는데 없네.. 아쉽네.. ㅠㅠ.
17.09.21 17:45
장수별로 모션 중복이 과하면 등장 장수가 많아봐야 스킨 놀이 밖에 안되는데 그것에 대한 질의 응답이 없군요.
17.09.21 17:48
(4912884)

14.33.***.***

그래봤자 삼국무쌍일터...간단하게 즐기기 좋겠지.
17.09.21 18:09
플스2때 삼국무쌍만 진짜 밤새도록 잡고 놀았었는데 그뒤로 8까지 그다지 바뀐게 없는 재미라고 생각해서 놓았다가 이번작품은 좀 끌리네요. 한글화에 오픈월드 무쌍시리즈는 너무나도 평가가 극과 극인지라 일단 나와보고 게임 잘만들어졌따면 오랜만에 다시 구매해서 생각없이 좀 썰고싶네요. 요즘은 소울시리즈마냥 졸개 하나 잡는데에도 피곤하다보니 시원시원하게 썰고싶은 게임이 필요하긴함
17.09.21 18:14
(4076738)

114.206.***.***

차이나조이와는 다르다. 믿어보겠습니다. ...같았어도 구매했겠지만 꼭 달라졌기를.
17.09.21 18:20
(670237)

210.103.***.***

그래 중복무기 많아도 일단은 믿는다. 대신에 7에서 보여준 그 모션들은 꼭 무쌍 오로치3에서 내주면 좋겠다.
17.09.21 18:27
미치겠다. 난 왜이렇게 기대되지... 어차피 좋아하는 캐릭터 열댓명만 키우던 라이트유저로써는, 중복모션 걱정도 생각만큼 크진 않고, 그냥 허허벌판이라고 느껴지지만 않게 잘 나왔으면 좋겠는데... 그 이외에 오리지널 장수 생성이나, 결혼, 육아, 거병같은건 맹장전이나 엠파 가서 나오겠지.
17.09.21 18:40
사실 장수 수가 너무 밓은데..80여명. 이중 제대로 플레이 하는 장수는 10명 정도라 개인적으로 중복은 크게 신경안쓰는데 스테이지 , 미션 질이 좋았으면 좋겠다
17.09.21 18:41
(1129938)

220.73.***.***

맨 북쪽에는 만리장성 있으면 재미있을 것 같다.
17.09.21 18:44
BEST
많은 유저가 만족할 수 있었으면!
17.09.21 18:46
재일 궁금한걸 안물어보네 중복중복
17.09.21 18:51
(566911)

121.139.***.***

관은병 마저 무기가..하 진짜 너무 꿀잼이라 미쳐버릴 정도 아니면 안사야겠다 이번껀
17.09.21 18:57
(1122672)

183.98.***.***

왜 중복무기에 대한 언급은 차이나조이때도 tg때도 언급이 안되는거지?? 왜 그런지 가장 궁금한 부분인데
17.09.21 19:07
(2720729)

183.100.***.***

조운 얼굴 공식보니까 너프 겁나많이먹었던데 거 너무한거 아니냐?
17.09.21 19:08
(16641)

114.205.***.***

일부러 중복무기 언급안하는걸보면 중복모션을 뛰어넘을 무언가를 준비 못한게 뻔함... 자신감 있었다면 짚고 넘어가겠지...
17.09.21 19:33
이번작은 실험적인게 많아보이네요 엄청 재밌거나 엄청 재미없을듯;
17.09.21 19:36
(1763799)

114.199.***.***

사마의 우선부터 눈에 띄네
17.09.21 20:06
(53959)

221.160.***.***

사마의님의 후하하하하하가 그립습니다ㅜㅜ
17.09.21 20:41
(163730)

211.48.***.***

저는 실제 사용캐릭이 몇개 안된다 해도 그 캐릭터가 안쓰는 다른캐릭터와 중복모션이라면 그녀석을 컨트롤하는대에 애정을 갖기가 힘들것 같아요
17.09.21 21:47
무조건 삽니다 한글화 감사
17.09.22 00:44
중복캐릭만 많은것보다는 개성있는 캐릭 소수체제가 좋은것같기도 한데 삼국지 캐릭이 워낙 많으니
17.09.22 09:28
3-4처럼 원작분위기를 살릴지도 궁금....(원작기준은 1988년에 나온 이문열삼국지 기준) 3의 열전이나 4의 외전을 좀 더 개선하면 더 재밌을거같기도합니다...4수라모드도 더 개선해서 나옴 어떨까 하는 생각도
17.09.22 10:19
(1002928)

112.186.***.***

정망-헌수-고자
원작이...이문열 삼국지?????? | 17.09.22 12:47 | | |
음...중복을 떠나서 오픈월드라 그런가 예전의 무쌍한다는 상쾌함 같은게 너무 없던데... 실제 플레이하면 달라질 지 의문이네요
17.09.22 11:23
(631859)

211.225.***.***

일단 무조건 사줌
17.09.22 12:33
한글이라 일단 구입..
17.09.22 13:51
(2882480)

58.43.***.***

??? : 그래봤자 이순신, 장보고 안나오면 ㅈ망겜 http://bbs.ruliweb.com/ps/board/300001/read/2134508
17.09.22 14:13
(1274857)

223.62.***.***

이로써 사마의는 제갈량과 중복.. 관은병은 왠지 방덕과 중복삘이네요.. 다행 (?)인건 곽가랑 주태는 중복을 벚어난거같은..
17.09.22 14:53
(1337764)

121.138.***.***

오픈월드 게임에 격투게임보다 많은 숫자의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과연 만족스럽게 나올수 있을지...
17.09.23 09:17
(2842221)

115.21.***.***

모 아니면 도일 듯. 플레이어들이 무쌍에 바랐던 가장 큰 이슈가 프레임 문제, 캐릭터간 차별화 문제였는데.. 만약에 지금 이 문제에서 눈 돌린 채로 오픈월드로 뛰어든 거라면 경우에 따라선 쫄딱 망해버릴 가능성도 있을 듯.
17.09.23 16:55
(1616725)

115.161.***.***

출 시 일 11월7일 .
17.09.23 21:17
(4824138)

222.102.***.***

그지같은 타격감하고 ai 좀 개선해라
17.09.24 02:3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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