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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고스트 오브 쓰시마, 그렇게 사무라이는 유령이 된다

조회수 30999 | 루리웹 | 입력 2018.09.23 (17:0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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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슬라이 쿠퍼’와 ‘인퍼머스’ 시리즈로 입지를 다져온 PS 퍼스트파티 서커펀치 프로덕션이 아주 독특한 작품으로 돌아왔다. 이들의 신작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이제까지 보여준 유쾌한 작품들과는 전혀 다른, 진중하고 절제된 분위기의 사무라이 액션 활극이다. 특히 국내에선 작중 배경이 1274년 발발한 여몽연합군의 대마도 침공이란 점 때문에 적잖이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일본인 캐릭터로 고려 병사를 베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 이 부분은 앞서 E3 2018 인터뷰(서커 펀치의 꿈을 실현, 고스트 오브 쓰시마)를 통해 부정된 바 있다.


기자는 21일, 도쿄게임쇼 2018를 기하여 진행된 SIE ‘고스트 오브 쓰시마’ 세션에서 서커펀치 프로덕션과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나눌 수 있었다. 다만 아직까지 공개된 정보가 거의 없는 작품이고, 이번 도쿄게임쇼 빌드 및 트레일러 또한 E3 당시와 대동소이하여 따로 더할 내용이 많지는 않다. 따라서 게임 자체에 대해서는 앞선 E3 기사로 갈음하고, 여기서는 제이슨 코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류헤이 카타미 프로듀서가 밝힌 개발 비화를 소개하고자 한다.



서커펀치 프로덕션은 ‘고스트 오브 쓰시마’를 기획하는데 있어서 일본 시대극의 거장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에게 큰 영감을 얻었다. 그리하여 아름다운 중세 일본을 게임 속에 구현하고자 개발진이 함께 대마도 답사에 나섰으며, 실제 침략이 이루어졌던 코모다하마 해변과 도검 박물관을 돌아보기도 했다고. 현지에서는 아직도 몽골(원나라)과 격전을 재현하는 축제가 열리고 주민들도 과거 사건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해줬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3척이나 되는 거합도를 사용하는 천심류(天心流)의 대가를 초빙하여 검술 표현에 대한 조언을 받았으며 그가 직접 모션 캡처에 참여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개발자들이 대련에 참여하여 상대와 검을 마주했을 때 공포감을 실감하기도 하고 몽골군이 사용하는 등 게임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역사적 고증에 최선을 다했음을 밝혔다. 다음은 제이슨 코넬 크레이터 디렉터, 류헤이 카타미 프로듀서와 진행한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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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세 일본이라도 여러 시대와 사건이 있을 텐데, 작중 시점을 고른 이유가 무엇인가


: 게임 개발자는 아티스트로서 항상 새로운 것을 찾고 그것을 세계에 선보이길 원한다. 사무라이 게임을 만들고자 일본 역사를 공부하면서 그간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희귀한 사건을 고르고 싶었다. 또한 밀려오는 몽골 대군에 맞서 80명의 사무라이가 목숨을 바치는 모습은 그들이 어떤 존재인지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게임 디자인적인 측면에서도 흥미로운 이야기를 위해서는 응당 도전과 저항이 있어야 하기 마련이고.


● 즉 영웅적인 행적을 묘사하기 위해 코모다하마 해변 전투를 택했다는 건가


: 도저히 넘어설 수 없는 난관이란 반대로 보면 영웅이 탄생할 수 있는 완벽한 조건이다.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 주인공 진이 동료들을 모으고 활로를 모색하는 과정이야말로 이 게임에서 가장 큰 재미를 주는 요소일 것이다. 물론 우리는 역사에서 영감을 얻을 뿐이지 실화 그대로를 옮기자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점차 진이 몽골군을 격퇴하는 이야기로 귀결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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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3 트레일러를 보면 UI가 정말 하나도 안 보인다. 웨이포인트나 가이드마커도 없나


: 트레일러에서는 연출을 위해 UI를 모두 삭제했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웨이포인트나 가이드마커가 나올 거다. UI를 최소한도로 사용하여 아름다운 중세 일본을 최대한 넓게 보여주자는 기획은 여전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유저가 게임에 몰입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지 길을 잃게 할 의도는 없다.


● 적의 체력 바가 없고, 일격에 베어 죽이는 연출이 나왔는데 실제 게임에서도 가능한가


: 사무라이의 로망 중 하나가 칼을 뽑는 순간 일격에 적을 살상하는 것이다. 그래서 트레일러와 같이 실제 게임에서도 발도와 함께 끝장을 내버리는 액션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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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인공 진의 애마가 비중 있게 등장하는데 마상 전투도 구현되어 있나


: 아쉽지만 오늘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은 E3 트레일러에서 공개된 부분까지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에서 말은 매우 중요한 존재인만큼 여러가지를 준비하고 있으니 다음 발표를 기다려달라. 한번은 보다 자연스런 승마 연출을 보여주기 위해 모션 캡처 스튜디오에 말을 끌고 왔을 정도다.


● 전체적인 맵의 면적은 어느정도 되나, 실제 쓰시마 섬과 축적을 비교한다면


: 오픈월드 게임에서 맵의 크기를 결정할 때는 균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섬의 윤곽 자체는 실존했던 모습과 매우 흡사하겠지만 내륙 지역은 최적의 플레이 경험을 위해 각색된 부분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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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작 ‘인퍼머스’는 초능력을 테마로 삼았는데, 이번에도 뭔가 비현실적인 능력이 나올까


: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우리의 전작 ‘인퍼머스’와 궤를 달리하는 작품이다. 여타 사무라이물 중에서 비현실적인 요소가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우리는 최대한 사실적인 묘사로 게임에 독창성을 부여하고자 했다. 일격에 적을 베어버리고 카메라가 흔들리며 피가 튀는 등의 연출도 초능력이라기 보다 사무라이가 어디까지 신체를 단련하는지 나타내는 요소다.


● 정면에서 검격을 주고 받는 사무라이의 싸움 방식 외에 닌자와 같은 암살도 가능할까


: 처음 ‘고스트 오브 쓰시마’를 기획할 때부터 구상한 내용은 자신의 모든 것을 빼앗긴 사무라이가 점차 암기와 비술을 쓰는 유령이 되어간다는 거다. 게임을 하면서 이런 변화를 실제로 체감하게 될 것이다. 만약 스스로 위대한 사무라이의 긍지를 지키고 싶다면 대문을 박차고 들어가 칼부림을 벌여도 되고, 아니면 조금 더 은밀히 움직이며 하나씩 제거하는 것도 가능하다. 상황을 어떻게 타개할지는 어디까지나 플레이어의 선택에 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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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당시 원라나가 일본을 침략하며 화승총과 화약을 처음으로 선보였는데, 게임에도 반영되었나


: 몽골의 매력은 그 당시 일본에는 존재하지 않던 강력하고 독특한 기술을 보유했다는 거다. 게임의 다양성을 부여하기 위해 이런 요소를 어떻게 녹여내면 좋을지 고민하고 있다.


● 서커펀치의 작품은 늘 유머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게임이 너무 심각해진 것 같다


: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작중 상황 자체가 매우 심각하고 음울하게 돌아간다. 따라서 이제껏 우리가 만든 게임 가운데 가장 어두운 작품이 될 것이다. 다만 그 와중에도 유머와 여유가 존재하는 부분이 있으니 기대해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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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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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트 오브 쓰시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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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8


(1261298)

124.59.***.***

BEST
개발진이 고려군은 일절 나오지 않는다고 이미 언급했습니다.
18.09.23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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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잘 만들어서 메타 점수 좋은거죠;; 걍 부러우면 부럽다고 얘기하세요 ㅋㅋ
18.09.23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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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먼 헛소리세요?
18.09.23 19:15
(1203175)

175.223.***.***

BEST
초초 기대작 사무롸이 새카로 vs 고스트쓰시마
18.09.23 17:27
(1261298)

124.59.***.***

BEST
사실 고증보단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역사를 기반으로 설정하는 한 개의"픽션"이라서 굳이 고려군이 나올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18.09.23 20:04
(1203175)

175.223.***.***

BEST
초초 기대작 사무롸이 새카로 vs 고스트쓰시마
18.09.23 17:27
가즈아2
세키로 vs 고스트쓰시마 프롬 vs 퍼파 | 18.09.23 22:45 | | |
(242)

116.39.***.***

사무라이들이 개 쌩양아치였다고 알고 있는데.. 사무라이 미화 게임인가?
18.09.23 17:41
(1246398)

220.92.***.***

삿사리삿사
그 유투브 내용 자체가 역사왜곡임. 사무라이는 우리나라 양반 같은 귀족층을 말하는거고 귀족중에 쓰레기도 있고 몰락귀족이 양아치가 되는 경우도 있을 뿐인데 그걸 개오바해서 사람들 반일감정 자극시키고 선동해서 조회수 올리려는 수작일 뿐임. 여전히 그게 잘먹힌다는걸 보여주긴 했슴. | 18.09.25 08:03 | | |
(242)

116.39.***.***

간좀보고
그러네요 구글 검색만 조금 해봐도 나오는 것을.. 그럼 이 게임은(잘 모르지만)칼을 차고 싸우는 것으로 보아 사무라이 게임이 아니라 모노노후 게임이 되는건가요? | 18.09.25 11:27 | | |
(2295342)

27.116.***.***

삿사리삿사
어딜가나 있는 뿅뿅중 몇몇일뿐 그게 전체는 아님 | 18.09.26 23:48 | | |
(4813130)

122.34.***.***

일본 역사까지 공부하다니 대단하네요
18.09.23 18:00
(5089489)

118.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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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게임이 서양 겜덕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와패니즈들한테 유독 항상 후한 평점을 받는다는걸 고려하면 메타 점수가 100점을 기록한다고 해도 놀랄일은 아닐듯. 물론 일본게임의 실제 메타 점수는 -20정도 하고 보는게 합리적.
18.09.23 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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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조숙증
잘 만들어서 메타 점수 좋은거죠;; 걍 부러우면 부럽다고 얘기하세요 ㅋㅋ | 18.09.23 18: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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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성조숙증
먼 헛소리세요? | 18.09.23 1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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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조숙증
요즘 눈에 띄던데 ㅋㅋㅋ 누구 세컨일까 ㅋㅋㅋㅋ | 18.09.23 20:09 | | |
(109038)

137.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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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조숙증
ㅋㅋㅋ 본인이 못하니까 점수가 쟐나와도 잘안나온거다? 진짜 하찮네 | 18.09.23 23: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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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조숙증
이거 맞는말이죠 페르소나5 점수보면 ㅋㅋㅋㅋㅋㅋㅋㅋ | 18.09.24 21:18 | | |
(3069957)

118.33.***.***

노출이 제한된 댓글입니다.
[노출이 제한된 댓글]
성조숙증
극공감 | 18.09.25 10:21 | | |
대마도면 조선하고도 밀접한 관계의 역사가 아주 깊은 곳
18.09.23 18:15
(4853197)

114.203.***.***

나는 인왕2가 더 기대되는뎅..
18.09.23 18:16
(655871)

223.62.***.***

몽고침략시기 쓰시마라면 고려군이 적으로 나오겠군요...
18.09.23 18:17
(1261298)

124.59.***.***

BEST
跛鼈千里
개발진이 고려군은 일절 나오지 않는다고 이미 언급했습니다. | 18.09.23 18:21 | | |
(655871)

223.62.***.***

우니다드
그렇군요 고증이 된 고려군이 나오는것도 재미있었을텐데 말이죠 아쉽네요 | 18.09.23 18:52 | | |
跛鼈千里
국뽕들한테 욕 쳐먹고 발매금지됨 | 18.09.23 19:17 | | |
(655871)

223.62.***.***

오가와리즘
음..그러네요. 논란은 있겠네요. 국내게임이든 해외게임이든 고려군, 조선군 복색이 고증 잘 되서 나오면 좋을것 같은데 게임의 전개가 전개이니만큼 안좋게 보여질 수 있으니 아쉬워도 제작진이 생각을 잘 한것 같습니다. | 18.09.23 19:21 | | |
(1261298)

124.59.***.***

BEST
跛鼈千里
사실 고증보단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역사를 기반으로 설정하는 한 개의"픽션"이라서 굳이 고려군이 나올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18.09.23 20:04 | | |
(655871)

223.62.***.***

우니다드
네. 그렇기 때문에 사실 고려군이 적으로 나와도 별 상관없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만 어느쪽이든 논란이 될 꺼리는 피하는게 좋겠지요. 여러모로 제가 생각이 짧았습니다. 아울러 여러차례 성실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8.09.23 20:35 | | |
跛鼈千里
원래 모티브만 역사지 결국 판타지게임이라 큰 의미 없음. | 18.09.24 20:24 | | |
(4616870)

222.103.***.***

오가와리즘
일본 제작사도 대충 그런 관계 때문에 자기들 스스로도 자제해서 고려군 없다고 한 것인데 그냥 또 일본 게임이라고 반대 상황에서 ㄱㅃ드립치며 ㅂㄷㅂㄷ하는 꼴 보소 | 18.09.25 17:47 | | |
(1359133)

203.191.***.***

오가와리즘
존나 부들부들하네 뭐가 그리 화가 나는걸까 | 18.09.26 08:56 | | |
(861243)

125.130.***.***

무한궤적
서커펀치는 미국게임사에요. | 18.09.26 12:49 | | |
주인공 멋있다.
18.09.23 18:25
칼싸움게임중 가장 갓게임일듯
18.09.23 18:26
(5048801)

175.120.***.***

오오카미HD닌텐도스위치한글화
검술 고증은 쓰시마 쪽이 더 잘 했더군요. | 18.09.23 22:31 | | |
(3706079)

218.159.***.***

cresent
뭐랑 비교하신 건지는 모르겠지만 설마 의수에서 와이어 쏘면서 요괴 잡는 세키로랑 검술 고증으로 비교하시는건 아니겠죠? | 18.09.24 16:59 | | |
(5048801)

175.120.***.***

Pasalina.
그렇게 따지신다면 저는 세키로가 식상하네요. 요새는 팔 잘리고 기능성 의수 달고 다니는 게 유행인가봐요. | 18.09.24 17:12 | | |
(3706079)

218.159.***.***

cresent
?? 뭐가 재밌어보인다 아니다 얘기하는게 아닙니다만... 검술고증으로 비교하시길래 세키로는 와이어 써서 날아다니면서 요괴 잡는 게임이라 검술고증을 논하는게 의미가 없다는 말이었습니다. 데빌 메이 크라이에서 쌍권총 쓰는 단테 보고 권총 파지법 논하는 사람은 없잖아요. | 18.09.24 18:33 | | |
(5048801)

175.120.***.***

Pasalina.
저는 따지는데요? 개인 취향에 태클 거는 것도 개인의 취향이니 별말 안하겠습니다. | 18.09.24 19:07 | | |
(3706079)

218.159.***.***

cresent
ㅋㅋㅋㅋㅋㅋ 실제로 칼로 요괴를 잡아본 사람도 없고, 악마의 힘으로 권총을 쏴본 사람도 없는데 고증이 어디있나요. 마법에 고증 따지는 거랑 같음 | 18.09.24 19:11 | | |
(5048801)

175.120.***.***

Pasalina.
저는 검도 10년하고 거합도 7년해서 휘두른 것만 봐도 그냥 멋으로 만든건지 고증한건지 보입니다. 상대가 요괴라도 휘두르는 건 사람입니다. 그런 논리라면 귀무자는 뭔가요? 앞서 말한 걸 제대로 말해야겠네요. 당신은 취향이라기보다 내 기준에서 아닌거면 한마디라도 해야 속이 풀리는 꼬인 사람입니다. 그렇게 불편하다면 평생 불편하게 지내세요. | 18.09.24 19:23 | | |
(3706079)

218.159.***.***

cresent
하신 말씀이 이상해서 댓글을 단건 맞는데 그걸 그런 식으로 말씀하시면 저는 할 말이 없네요 ㅎ 검도 10년에서 웃고 갑니다. 그 정도면 공중에서 와이어 걸치고 일본도로 요괴 베어보신 적도 있으시겠죠? ㅋ | 18.09.24 19:32 | | |
(5048801)

175.120.***.***

Pasalina.
검을 휘두르는 건 인간이라 어떤 동작인지 분간이 됩니다. 어째 애기가 요괴를 베엇봤니 같은 걸로 흘러가는지 이해가 안 되네요. 본인이 현실적이고 정상적이며 잘났다고 생각하시는 꼬라지가 정말 쓰레기 같군요. 아는만큼 보입니다. 쓰레기씨. 그렇게 따지고 싶으시면 계속 따지세요. 쓰레기씨. | 18.09.24 20:07 | | |
(4053880)

98.191.***.***

cresent
언행 보아서는 두분 다 비슷해 보이시는데... | 18.09.25 05:41 | | |
(1246398)

220.92.***.***

cresent
검도하신 분이 이러시면 않됩니다. | 18.09.25 08:07 | | |
(46445)

220.87.***.***

간좀보고
그러게요. 검도는 원래 예의를 중시하는 무도 중 하나 아닌가요.. | 18.09.25 14:07 | | |
(1490987)

116.93.***.***

cresent
쓰레깈ㅋㅋㅋㅋ 무예를 배운건지 입담을 배운건지 | 18.09.25 15:58 | | |
cresent
무예 배웠다는 사람이 키보드배틀이라니.. 너무 깊게 배워서 게임을 게임으로 받아 들이지 않네 | 18.09.25 16:32 | | |
(2295342)

27.116.***.***

cresent
게임이나 영화에다가 좀 현실반영좀 하지좀마 | 18.09.26 23:51 | | |
(171381)

125.191.***.***

딴건 몰라도 영음이 진짜 안어울리네요.. tgs 에서 영음 버전을 공개한건 그냥 수록을 아직 못해서 그런거겠죠?
18.09.23 18:27
루비아인
음성 영어도 있고 일본어도 있고 선택 되니까 상관없지요. | 18.09.25 18:51 | | |
고려가 2중대로 간게 사실인데 유튜브도 그렇고 고려 이야기만 나오면 왜 이렇게 사람들이 열을 내나 예전 글은 ㄹㅇ 카오스
18.09.23 19:28
(4704031)

118.36.***.***

15년전 고1 때 이후로 국사공부 안해본 이과출신 역알못 이라 죄송합니다!
18.09.23 19:38
(1306102)

119.193.***.***

플스 독점작이네요 트레일러가 한편의 영화같네요
18.09.23 20:01
이것때문에 좋아라하는 엑엑이 팔고 ps4 pro넘어왔다.... 제발 날나와라.....
18.09.23 20:03
일본제작자도 참여하고 영상보니까 우려했던 타격감 구린 서양겜이 아닌 일본겜에 가까운 느낌이라 매우 기대중
18.09.23 20:38
근데 유튜브 말고 네이버에 올리는 이유가 있나요?
18.09.23 21:43
인퍼머스 시리즈도 나름 리마스터 버전으로 나올만한데 안 나오네요 ... 인퍼머스 2는 플삼으로 진짜 재미있게 했었는데 ..
18.09.23 21:53
(548910)

125.182.***.***

고려군이 난쟁이들 학살하는 장면도 보여주면 고증도 지키고 좋을텐데
18.09.23 22:30
황달아 네이버 광고료가 그렇게 좋더냐?
18.09.23 22:39
(5036881)

124.60.***.***

프롬 신작도 기대되지만 이게 더 기대됨. 영화에 나오는 사무라이 검술 동작 그대로 재현. 직접 해봐야 알겠지만 칼질만 잘 나오면 다른건 좀 모자라도 상관없을듯. 이런 게임이 처음등장하는거라....
18.09.23 23:10
음...개인적으로 슬라이쿠퍼 후속작 만들어줫음 좋겟다. 소매치기 손맛이 참 좋앗는데...초딩때 아빠가 ps2 사오고 처음 한 게임.
18.09.23 23:14
(264487)

182.214.***.***

배경이 엄청 이뿌고 서커펀치라면 게임성 믿을만하다 한글화만 해다오
18.09.23 23:16
Dl예구를 5개 해둿는데 전부 내년이야 너무 가혹한거 아니냐 ㅠㅠㅠㅠ
18.09.23 23:17
세키로 인왕2 고스트오브 쓰시마 셋다 사무라이지만 난 이게 더 끌림 고스트 잘나올듯
18.09.24 01:03
우울한듯한 분위기 잘 살렸네요. 수작일듯
18.09.24 03:01
(522932)

211.36.***.***

30프레임 이겠지
18.09.24 07:28
(1078689)

220.95.***.***

위쳐 일본버전이네
18.09.24 08:17
(4645409)

175.116.***.***

얼릉 하고 싶소
18.09.24 08:36
(4749080)

222.110.***.***

이거랑 세키로랑 헷갈림. 같은 게임인줄.
18.09.24 08:39
(46445)

220.87.***.***

zerobase
저도 예전에 영상 보고 스팀에도 있길래 오!! 스팀에도 나오는가 했는데, 알고 보니 그건 프롬소프트웨어에서 만든 세키로라는 다른 게임이고, 이 녀석이 그 영상에서 봤던 게임이었음... ㅠ 플스 퍼스트파티.... 캐릭터 디자인이 비슷해서 더 헷갈림 | 18.09.26 02:06 | | |
(5089329)

223.62.***.***

필구
18.09.24 08:55
(270127)

59.10.***.***

게임이니까 하면 할수있지만 돈주고 사무라이조작한다는게 한국사람으로서 좀 찜찜하네. 물론 아래에 일본덕후들이 비추로 후려까겠지만 ㅋㅋㅋㅋ 누구들 말처럼 게임인데 뭘 심각하냐. 생각없이 하면되징
18.09.24 12:42
SMS000
이 정도면 심각한 사람이네 | 18.09.24 17:03 | | |
(5048801)

175.120.***.***

SMS000
10년간 성리학을 수학하신 김진사님의 사서삼경 독경을 플레이하셔야 겠군요. | 18.09.24 17:11 | | |
SMS000
인왕이나 닌자가이덴 같은 왜색짙은 게임을 지금까지 안하셨다고 한다면... 이해해드립니다 | 18.09.24 21:38 | | |
SMS000
이분 댓글이 뭐 그리 잘못됬는지 모르겠네요 몇십년 넘게 한국인으로 살아왔으면 당연히 찜찜한 감정이 들 수 밖에 없는데...아 참! 여긴 루리웹이었지? | 18.09.24 22:18 | | |
팩트폭격기
먼개소리야.. 사무라이가 찜찜하면 일본게임기, 일본게임 심지어 일본제품들 다 구매안해야 되는거아님??? 한국인이면 불매운동해야지 안그래? | 18.09.25 14:02 | | |
(4862319)

112.184.***.***

SMS000
롤 야스오랑 닌자,오버워치 한조랑 겐지는 어떻쑵니까? | 18.09.25 15:03 | | |
SMS000
일본제품 하나도 써본적 없다면 인정합니다 | 18.09.25 16:38 | | |
(270127)

59.10.***.***

루리웹-0662024636
네. 실제로 안했음. 그러면 면죄부임? 그런논리도 참웃기지만 안하긴 했어요. | 18.09.25 17:53 | | |
SMS000
님 툼레이더 하셨던데 툼레이더 제작사은 일본기업(스쿠에니) 자회사입니다 | 18.09.26 15:23 | | |
(270127)

59.10.***.***

루리웹-152648234
ㅇㅇ 일본카메라도 쓰고 일본가전제품 많음. 누가 모르나? 그래서 이런말 하면 안된다는 소리하려는거져? | 18.09.26 17:23 | | |
(2295342)

27.116.***.***

팩트폭격기
'물론 아래에 일본덕후들이 비추로 후려까겠지만' 이게 문제입니다. 자기는 한국사람이고 아~~~주 정상인이고 그 이외의 대부분의 루리웹 유저들을 덕후로 비하했으니까요... 물론 내가볼때는 그냥 꼰대구요... | 18.09.26 23:57 | | |
(1255826)

183.91.***.***

세키로인지 그거는 결국 다크소울 니뽄스킨 씌운것뿐이라 가따버리고 이게 진짜다. 나는 이 게임에 모든것을 건다. 올인!
18.09.24 14:00
VRRRR
둘다 하면 될 걸 고작 게임에 뭘 다검.. | 18.09.24 20:03 | | |
(4848508)

211.212.***.***

세키로랑 같이 기대가 되는 게임
18.09.24 16:00
(4496754)

211.106.***.***

이거 전투방식이 히트박스인가요?
18.09.24 16:32
(665982)

221.159.***.***

약속이나 한듯이 인왕2 쓰시마 세키로;;
18.09.24 17:55
우리도 쟤네처럼 픽션 물에서는 미화 좀 쩔게 하자 맨날 김취만 한국 음식이라고 하지 말고 불고기 취킨도 한식이라고 알리자고
18.09.24 19:57
(46445)

220.87.***.***

밖에비온다
우리나라도 솔직히 고구려 간지나는 갑옷 입고 무쌍 찍는 게임 만들면 참 좋을 텐데... 왜 이상하게 마네킹 인형 같은 복붙게임들만 만들까 ㅠㅠ | 18.09.26 02:07 | | |
(1970821)

221.156.***.***

이거 기대하고있음...
18.09.24 21:38
(266158)

14.138.***.***

메인 로고가 SF틱 해서 안 어울리는 거 빼고 다 맘에듬..
18.09.24 21:40
(3691218)

121.137.***.***

한국이 일본만큼의 규모가 큰 나라였으면 임진왜란 배경으로 나오고도 진작 남았을텐데... 참 이런거 볼때마다 부러움 젠장
18.09.24 21:45
해피엔드
규모가 게임산업의 규모 말씀하신거죵? 그렇다면 정말 부러울따름 ㅠ | 18.09.25 16:40 | | |
(46445)

220.87.***.***

해피엔드
윗분들이 그걸 허락하지 않아서 더 안 될 것 같아요.. 가챠 가챠 가챠..... 무한 가챠 | 18.09.26 02:08 | | |
(2295342)

27.116.***.***

해피엔드
규모 보다도 세계인의 인지도(?) 문제죠 임진왜란하면 누가 알까요? 우리가 어디 동남아 고대전쟁에 대해 모르는것 처럼 세계를 상대로 팔아먹어야 하는 게임이나 영화는 사람들이 많이 아는것으로 만들 수 밖에 없죠... | 18.09.26 23:59 | | |
게임에서 일본도 들고 사람죽이면서 하악하악 거리면서 나는 사무라이다 라고 생각하며 게임하는 인간들 생각하니 뭔가....
18.09.25 03:53
데빌아키라
주변 천지가 암살검으로 사람 죽이면서 나는 암살자다 하는 게임, 총으로 사람 죽이면서 나는 마피아다, 카우보이다 하는 그런 게임 천지인데 뭘 이제 와서 그러나요 | 18.09.25 09:46 | | |
데빌아키라
롤 야스오 충들 이야기하는건가? | 18.09.25 15:32 | | |
(2295342)

27.116.***.***

데빌아키라
야동보고나면 남자들이 '하악 나도 야동처럼 해야지' 라고 생각하는 여성들 보면서 무슨 생각 하셨남? | 18.09.27 00:00 | | |
(3192256)

175.207.***.***

일본 사람이 영어로 말하니 뭔가 이질감이...... 출시할때 언어 여러개 들어가려나요??
18.09.25 11:08
(4905489)

210.178.***.***

여케가 메고 있는 화살집이나 이런거 보면 복장이나 이런면에서 그때 당시 고증에 신경을 쓴게 보이네요.
18.09.25 13:14
그냥 멋있어. 풍경도 그렇고 참 대단한 그래픽이다. 위쳐를 기본 모델로 잡았는지?
18.09.25 22:04
(4784035)

175.203.***.***

솔직히 게임쪽 문화싸움은 일본에게 졌지. 우리나라도 만들소재는 참 많은데 고려시대 무신정권이나 임진왜란 병자호란 일제시대 6.25 아픈역사지만 잘 만들면 한국을 알리고 영웅 만들기도 쉬운데 우리나라는 폰게임에 캐쉬쓰는겜만 만드니. 한국겜 안한지 오래됨. 스토리 좋은 비디오겜 좀 우리나라도 만들면 좋겠는데 이런겜 기대도 되고 좋긴한데 씁쓸하긴함. 이순신 장군 밑에서 부장도 되고 일제시대 아나키스트되서 나쁜놈들 다 암살하고 싶은데 ㅋㅋㅋㅋ 유비에서 어크 일제시대 배경 나오면 무조건 산다 일본 눈치본다고 절대 개발안하겠지만ㅋㅋㅋ
18.09.26 0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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