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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요괴워치 메달워즈, 요괴는 강화재료가 아닌 친구다

조회수 4765 | 루리웹 | 입력 2018.09.22 (08:3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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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유수 게임이 한 자리 모이는 축제의 장 도쿄게임쇼 2018에 국산 작품 하나가 당당히 자리를 잡았다. 다만 누가 얘기해주지 않으면 한국 게임인지 알아채기 쉽지 않은데, 레벨파이브 부스에 시연이 마련된 모바일 수집형 RPG ‘요괴워치 메달워즈’이기 때문. 이 작품은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끈 레벨파이브 대표 IP ‘요괴워치’를 활용하여 ‘몬스터 길들이기’와 ‘마블 퓨처 파이트’로 개발력을 입증한 넷마블몬스터가 만드는 야심작이다.


‘요괴워치 메달워즈’의 주인공은 1, 2기 윤민호(아마노 케이타)나 ‘섀도우 사이드’ 윤민재(아마노 케스케)가 아닌 유저 자신이다. 여기서 플레이어 캐릭터는 염라대왕에게 선택을 받아 게임의 부제이기도 한 메달워즈에 참전하게 된다. 우선 일본 시장을 겨냥한 작품이니만큼 현지 시장에 친숙한 세로 화면을 채택했으며 기본적인 진행은 탑뷰지만 적과 조우하거나 스킬을 사용할 때는 클로즈업이 되는 등 역동적인 연출을 보여준다.

 

 

게임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전투 시스템이다. ‘요괴워치 메달워즈’는 원작과 마찬가지로 요괴 세 마리가 선발로 나가고 다른 세 마리는 메달 형태로 대기한 채 모험에 나선다. 일반적인 공격은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간편한 터치 조작으로 기술 사용이 가능하다. 여기까지는 여타 게임과 그다지 다를 것이 없지만, 재미있는 요소는 바로 ‘체인지 스킬’. 문자 그대로 대기 중인 요괴를 선발조와 교체 투입할 때 발동하는 기술로 강력한 광역 피해를 입히거나 버프/디버프를 주는 등 변수를 만들어낼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모바일 수집형 RPG ‘요괴워치 메달워즈’는 오는 23일까지 이어지는 도쿄게임쇼 2018 레벨파이브 부스에서 시연해볼 수 있으며, 국내 서비스 계획은 미정이다. 다음은 행사장을 찾은 넷마블몬스터 김건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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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블 코믹스, 스타워즈에 이어 요괴워치다. 레벨파이브의 IP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 사실 “신작을 해야 하는데 IP부터 골라볼까?” 뭐 이런 식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하지는 않는다. 개인적으로 레벨파이브는 굉장히 좋아하고 존경하는 게임사다. ‘요괴워치’는 이들의 전성기를 불러온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데, 당시 지바냥을 위시한 요괴들의 매력을 보며 이걸 모바일로 전개하면 제격이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먼저 레벨파이브측에 제안하여 성사된 것이지 다른 IP와 비교해가며 선택하지는 않았다.


● ‘요괴워치’는 전 연령대를 아우르기 보다는 10대에게 유독 인기있는 IP라는 느낌인데


: 일본은 ‘요괴워치’를 네다섯 살부터 본다는데 그렇다고 그 아이들이 우리 게임의 주요 타겟층은 아니지 않나. 게임은 게임으로 평가 받는 것이고, ‘요괴워치’라는 IP가 10대까지 아우를 수 있는 힘이 되는 것이지 10대로 타겟층을 제한하는 요소는 아니다. 그리고 ‘요괴워치’ 게임을 직접 하거나 애니메이션을 시청하지 않았더라도 이 IP와 지바냥을 아는 사람들은 훨씬 많다. 아예 모르는 세계관을 처음부터 설명하는 것과 이미 모두가 아는 이야기를 앞세우는 것은 굉장히 다르며 이것이 인기 IP와 협업하는 근본적인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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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괴워치 메달워즈’는 언제부터 만들어 졌으며, 목표한 론칭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 본격적인 프로젝트 개시는 2016년 E3 현장에서 내가 레벨파이브 히노 대표를 만나 모바일화 아이디어를 제안하며 시작됐다. 물론 그 당시에 이미 어느정도 프로토타입은 존재했는데 지금과는 많이 달랐다. 당시 히노 대표와 합의한 컨셉은 ‘요괴워치’를 소재로 한 고품질 모바일 게임을 만들자는 것. 터치로 조작했을 때 굉장히 재미있어서 이건 정말 모바일에서만 할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신경을 많이 썼다. 레벨파이브는 이미 콘솔 게임의 개발 노하우를 지니고 있으므로 모바일 특화가 아니면 굳이 우리에게 맡길 이유가 없으니까.


그리고 론칭 일정은 아직 잘 모르겠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하루라도 빨리 선보이고 싶지만 그 전에 검증해야 할 부분이 남았다. 일단 이번 도쿄게임쇼가 끝나고 다시금 논의해야겠지.


● 레벨파이브로부터 IP를 차용한 것인지, 보다 긴밀한 협업이 진행되고 있는지


: 거의 모든 분야에서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건 진짜 누가 봐도 ‘요괴워치’여야 했기에, 레벨파이브의 아낌없는 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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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작 게임이나 애니메이션과 다른 오리지널 스토리인데 이런 부분도 검수를 받았나


: 아예 히노 사장과 기존 ‘요괴워치’ 개발진이 함께 작업한 스토리다. 원작 팬이 봤을 때 뭔가 이상하고 어색한, 소위 ‘짝퉁’ 같은 게 아니라 ‘요괴워치’만의 테이스트를 제대로 담아냈다.


● 레벨파이브 입장에서는 모바일 F2P 게임 때문에 원작 판매량이 타격을 입을 수도 있는데


: 그런 어른들의 이야기는 잘 모른다. 나는 그저 게임을 개발하는 입장이고 레벨파이브의 사업적인 입장까지 신경 쓰지는 않는다. 혹시 나중에라도 못 만들게 한다면 뭔가 발표가 나지 않을까(웃음).


● ‘요괴워치 메달워즈’의 특장점으로 전투 시스템을 내세웠다.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 모든 요괴들이 저마다 개성적인 스킬과 성능면에서 일장일단을 지니고 있다. 특히 선발과 대기조를 교체할 때 발동하는 체인지 스킬은 액티브/패시브, 버프/디버프 효과가 다양하게 섞여 있는데, 이런 요소들을 고려하며 덱을 세팅하는 재미가 있다. 가령 어떤 요괴는 체력이 저조하지만 체인지 스킬이 너무 좋아서 기용할 수도 있고, 교체 후에는 다음 라운드까지 써먹기 위해 이를 호위할 수 있는 방어력 좋은 요괴를 꺼내는 것도 고려해봄직하다. 이러한 전략적인 전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많은 고민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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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 전투 시에도 체인지 스킬을 적절히 사용하나, 아니면 그냥 죽으면 교체되는 방식인가


: 일단 요괴가 죽으면 교체되는 것이 아니라 그 전투에서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체력이 적은 요괴는 재빨리 대기조와 바꿔 회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이런 전투 시스템을 어디까지 자동으로 지원할지는 여전히 고민 중인 부분이다. 이제 도쿄게임쇼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게임인만큼 여러 피드백을 모아 최종적으로 다수가 만족할 수 있는 형태로 조율하겠다.


● ‘요괴워치’하면 3DS의 다양한 터치 기믹이 특징인데, 스킬 사용 방법에 참고했나


: 그렇지는 않다. 사실 어느정도 의도적으로 3DS 게임과 다른 노선을 탔다. 콘솔로 이미 훌륭한 게임이 있고 팬들이 충분히 즐겼는데 그걸 단순히 베끼는데 그쳐선 안된다. 그래서 ‘요괴워치 메달워즈’는 게임 원작이 아닌 애니메이션 기반으로 만들었다.


● 그렇다면 원작과 같은 멋진 애니메이션을 ‘요괴워치 메달워즈’에서도 감상할 수 있을까


: 당장 이번에 공개된 PV 속 장면도 게임 오프닝 트레일러를 가지고 편집한 것이다. 유저 여러분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으며 애니메이션도 그 가운데 하나다.

 

 

● 일본어 음성을 제공하는데, 국내 ‘요괴워치’ 팬덤에게는 더빙 버전이 더 익숙하지 않을까


: 아직 ‘요괴워치 메달워즈’ 국내 서비스 자체가 미정인지라 조금 이른 고민이다. 국내 더빙을 담당한 성우분들의 연기가 매우 훌륭한 것은 알고 있다.


● ‘요괴워치’가 지닌 매력은 모험뿐 아니라 우정과 같은 관계를 구축하는데 있지 않나


: 맞다.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어 캐릭터가 요괴를 처음으로 만난 후 귀가하는데, 이 집이 그러한 감성적인 부분을 담당한다. 이곳에서 동료 요괴들과 다양한 관계를 맺고 각종 유저간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다.


● 그렇다며 여느 수집형 RPG처럼 소수 요괴만 남고 나머지는 버려지는 일이 없을까


: 만약에 지바냥이 정말 좋아서 ‘요괴워치 메달워즈’를 시작했는데 결국 강한 요괴를 쓰지 않으면 진행이 불가능하다거나 하는 상황을 원치 않는다. 모든 요괴는 성능이 좋고 나쁘고가 아니라 저마다 쓰임새가 다른 것뿐이다. 이러한 구상이 실제 게임에서도 제대로 굴러갈 수 있도록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가장 큰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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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 콘텐츠도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포켓몬 GO’와 같은 형태가 될까


: 알겠지만 ‘요괴워치’ IP를 활용하여 ‘포켓몬 GO’와 닮은 작품은 이미 따로 존재한다. 반면 ‘요괴워치 메달워즈’에서는 어느 한 콘텐츠라 아니라 게임 이곳저곳에 다양하게 AR을 활용하고 있다.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이번 도쿄게임쇼 빌드까지는 공개하지 않은 부분이므로 차후 발표를 기대해주기 바란다.


● 원작의 요괴가 굉장히 많은데 어떠한 순서로 업데이트할 계획인가


: 정말 요괴가 굉장히 많더라(웃음). 이걸 시즌 단위로 끊어야 할지 인기있는 순으로 낼지 여러가지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요괴워치’의 가장 큰 매력은 다양한 요괴에서 나오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가치 있게 활용하고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 넷마블몬스터는 ‘몬스터 길들이기’부터 쭉 수집형 RPG 외길인데, 요즘은 시장이 변하고 있다


: 음, 개인적으로 ‘요괴워치 메달워즈’가 막 우리는 기존 수집형 RPG와 비교를 거부한다! 이런 건 절대 아니지만 그렇다고 ‘본격’ 수집형 RPG를 표방하고 있지도 않다. 특정 장르에 갇히기 보다는 새로운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게임을 추구한다. 그래서 유저들로부터 “수집형 RPG를 이런 식으로 플레이할 수도 있구나” “정말 신박하다” 이런 반응을 듣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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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미있게도 일본 IP로 만든 국산 게임이 일본에 론칭하는 상황이다. 목표한 성과가 있을 텐데


: 어떤 숫자로 정의되는 성과보다는 게임으로 인정받고자 한다. 넷마블몬스터하면 주로 언급되는 게임이 ‘몬스터 길들이기’인데, 사실 그때도 매출 이런 거 모르고 만들었는데 잘된 경우다. ‘요괴워치 메달워즈’를 만들며 가장 듣기 싫은 이야기가 “너 때문에 ‘요괴워치’ 망했어” “좋은 IP에 뭐가 묻었네” 이런 거다. 일본 시장이 정말 장벽이 높지 않나. 스스로에게 있어 큰 목표이고 넷마블 전체로서도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 긴 인터뷰 고맙다. 마지막으로 남기로픈 말이 있다면


: 절친인 심형탁이 루리웹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기사를 본다면 ‘도라에몽’만 파지 말고 앞으로는 ‘요괴워치’도 많이 사랑해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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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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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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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
1


BEST
넷마블이 일본에서는 운영 잘하더라구요...
18.09.22 17:23
요즘 요괴워치 뿌니뿌니를 잘 안하고 쉬고 있는데 새로운 게임이 나온다니 기대가 되네요. AR이 들어간다고하니 요괴워치월드처럼 일본에서만 제대로된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네요.
18.09.22 09:36
(142570)

58.122.***.***

요괴워치3 보다 이게 더 재밌어보이네요
18.09.22 09:51
(3779237)

59.3.***.***

기대해봅니다
18.09.22 09:56
넷마블......................................
18.09.22 14:47
BEST
삐리리재규어군
넷마블이 일본에서는 운영 잘하더라구요... | 18.09.22 17:23 | | |
(1369574)

182.231.***.***

몬길이나 나이츠 크로니클에서 쌓은 캐릭터 모델링 기술을 잘 살린 느낌 더빙판을 좋아하는 지라 꼭 좀 국내 서비스 해주길
18.09.22 23:20
(264487)

182.214.***.***

아잉 백멍이~
18.09.23 15:1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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