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Cast가 트위치의 생방송을 통해 클래식의 시작부터 출시 준비까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클래식 수석 개발자인 브라이언 버밍햄 및 오마르 곤잘레즈 씨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주요 인터뷰 하이라이트
- 아직 개발 팀을 만들고 있었던 만큼 블리즈컨 2017 발표 같은 건 원래 같았으면 하지 않았을 것이었습니다.
- 플레이어들은 출시 때 캐릭터 선택 창에서 접속하기 버튼이 활성화되는 걸 기다릴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 정원초과 서버의 인구수를 조절하기 위해 저인구 서버로의 무료 캐릭터 이전 또한 고려 중에 있습니다.
- 블리자드가 적은 수의 서버로 시작해서 천천히 서버 수를 늘려나가는 이유는서버의 수를 줄이기 보다는 늘리는 게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 더 많은 서버를 개방하지 않은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계속해서 게임을 즐기리라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며, 모든 서버에 균등한 인구가 퍼질 수 있도록 신규 서버를 마구잡이로 열지 않았다고 합니다.
- 2단계를 준비하며 블리자드는 플레이어들이 2단계의 서버 당 1개의 계층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차차 서버 내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플레이어의 수 상한선을 줄여나갈 것이라 밝혔습니다.
- 계층화의 경우 서버에 처음 로그인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자리가 비어있는 계층에 추가하려 할 것이므로, 같은 시간에 게임에 접속한다 하더라도 같은 계층에 존재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 누군가를 서버에 초대할 때마다 서버는 초대받은 사람을 당신의 계층으로 옮길 것이며, 그러므로 플레이어들이 대형 계층을 생성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그치만 그런 짓은 하지 말아 주세요.
- 오마르는 클래식의 해골들이 기반으로 삼은 1.12 패치와 동일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 1.12 패치에는 볼 수 있든 없든 투명화된 아군 NPC들의 이름이 뜨지 않게 하는 선택지가 추가되었었는데요. 하지만 이는 투명화된 적을 치유해야 하는 축복의 지팡이/ 저주의 지팡이 퀘스트를 훨씬 더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이는 몇 패치가 지난 후 다시 삭제되었던 만큼, 이를 1.12 패치에 추가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 클래식 애드온 API는 본 서버와 무척 비슷하지만, 오리지널의 경험을 되살리기 위해 일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최신 시전 바는 오리지널에 없던 후크를 사용하므로 이 또한 삭제되었고, 오리지널에 있었듯 시전 바를 코딩할 수는 있으나 본 서버보다는 훨씬 더 골치아픈 작업이 될 것입니다. 이는 오리지널 때 유행했던 Decursive 같은 애드온이 클래식에서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할 것이라는 뜻이 됩니다. 크로마구스를 다시 배울 시간이군요!
- 전체적으로 게임플레이를 자동적으로 만드는 애드온은 좋지 않습니다-- 이는 클래식의 철학에 반대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세계의 정보를 보는 방법을 바꾸는 애드온은 이가 애드온의 주된 기능이니만큼 괜찮습니다.
- 방어구를 입지 않은 탈것을 일부 단계동안만 얻을 수 있게 하면 수집가들이 이를 위해 클래식 경험을 최대한 빠르게 넘기려고 할 것이므로, 이는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원래 이 탈것들은 더 개선된 모델이 제작되어 삭제된 것이였으며, 원래 탈것을 특별하게 만들 생각은 없었습니다. 재밌는 실수라고 볼 수 있겠죠.
- 블리자드는 와우 클래식에서 또 어떤 재밌는 실수가 일어날 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 클래식은 클래식만에 작업하는 개발진과 본 서버 및 클래식 양쪽에 작업하는 팀들의 노력이 합쳐진 성과입니다.
- 계층화는 2단계 전에 사라질 것입니다-- 이가 1달 전이 될지 하루 전이 될지는 알 수 없지만, 2단계 전에 비활성화 될 것입니다.
- 오리지널에는 출시 때 얼마나 많은 플레이어들이 접속할지에 대한 현실적인 메커니즘이 존재했습니다. 스토어에서 CD를 구매하고, 돈을 낸 다음, 집에 돌아와서, 게임을 설치하고, 아무도 전화를 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다이얼업 서비스로 게임 패치를 했어야만 했죠. 어떤 사람들에겐 이 과정이 며칠이 걸리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한꺼번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언제 각 단계가 추가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오리지널 때보다 느리진 않을 것이나, 지금까지는 그 정도밖에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이는 무엇보다 커뮤니티가 무엇을 원하는지에 달려 있을 것입니다.
- 신규 콘텐츠 단계 역시 전 세계 동시 출시가 될 것으로 보이나, 아직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 너프 전의 크툰 (쑨)은 만나볼 수 없을 것입니다-- 모든 공격대 내 우두머리는 1.12 클라이언트의 수치를 사용합니다. 그래도 뭔가 도전을 원한다면, 오마르 씨가 언급한 대로 투구와 어깨보호구를 벗고 쑨을 상대해 보세요.
- 클래식이 6단계에 도달하면, 이제 어떻게 될까요? 새로운 1단계 서버? 클래식 불타는 성전? 클래식+? 블리자드는 여러분의 의견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 클래식 개발 초기에는 아직도 개발진을 만들고 있던 만큼 공유할 만한 뉴스가 없었으며, 클래식 발표 이후 뉴스가 없었던 것은 이 때문이었습니다.
- 브라이언 씨는 본 서버에서 포세이큰 죽음의 기사를 플레이했던 만큼 얼라이언스 사냥꾼을 플레이할 것이며, 오마르 씨는 오리지널 시절 신성 성기사를 플레이했던 만큼 클래식에서는 호드 주술사를 플레이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2020년에는 오마르를 대족장으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래식 대한 자세한 사항들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WOW] 너프 전 크툰(쑨)? 파티 애드온 제한, 와우 클래식 개발자 인터뷰 [39]
추천 3 조회 9179 댓글수 39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
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2301798 | 디아 | 디아블로4 시즌4 복귀 및 신규 유저 가이드 총정리 (20) | Naeri | 15 | 11241 | 2024.05.12 |
2157097 | 공지 | 게시물 갯수 제한은 없습니다. (98) | _smile | 86 | 1934678 | 2018.06.05 |
234396 | 기타 | 국내외 언론 및 웹진 불펌 금지. (19) | 루리 | 31 | 3050193 | 2009.07.28 |
2301851 | 정보 | nokcha | 1 | 221 | 16:41 | |
2301850 | 정보 | Belor'relos | 28 | 6957 | 15:33 | |
2301847 | 정보 | 헤드샷21 | 2 | 4015 | 15:00 | |
2301845 | WOW | Naeri | 3 | 584 | 14:43 | |
2301844 | WOW | Naeri | 3 | 559 | 14:42 | |
2301843 | WOW | Naeri | 411 | 14:42 | ||
2301842 | 기타 | lille | 3 | 1685 | 14:14 | |
2301841 | 정보 | 헤롱싀 | 14 | 6404 | 14:12 | |
2301840 | 기타 | lille | 5 | 4973 | 14:12 | |
2301839 | 정보 | nokcha | 5 | 1342 | 14:07 | |
2301828 | 정보 | 헤롱싀 | 1 | 4345 | 00:55 | |
2301827 | e스포츠 | 롭스 | 1 | 810 | 00:49 | |
2301826 | 정보 | 롭스 | 536 | 00:38 | ||
2301825 | 정보 | 아타호-_- | 24 | 9602 | 2024.05.12 | |
2301824 | 정보 | Belor'relos | 34 | 22352 | 2024.05.12 | |
2301823 | LOL | 박주영 | 5 | 16930 | 2024.05.12 | |
2301822 | 기타 | lille | 6 | 10831 | 2024.05.12 | |
2301821 | 기타 | lille | 2 | 6285 | 2024.05.12 | |
2301820 | 정보 | 헤롱싀 | 11 | 6489 | 2024.05.12 | |
2301819 | 디아 | 밀봉 | 8 | 12290 | 2024.05.12 | |
2301818 | WOW | Naeri | 5 | 5820 | 2024.05.12 | |
2301817 | LOL | 박주영 | 10 | 13542 | 2024.05.12 | |
2301816 | LOL | 박주영 | 8 | 8424 | 2024.05.12 | |
2301815 | 정보 | Belor'relos | 6 | 5742 | 2024.05.12 | |
2301813 | LOL | 박주영 | 5 | 5464 | 2024.05.12 | |
2301811 | LOL | 박주영 | 4 | 4364 | 2024.05.12 | |
2301810 | 인디게임 | ComShepard | 2 | 1448 | 2024.05.12 | |
2301809 | 정보 | ComShepard | 7 | 5047 | 2024.05.12 |
(IP보기클릭)1.235.***.***
너프했다는건 오리지널때 너프한 수치를 말하는겁니다. 너프전 쑨은 그 어떠한 공대도 잡은적이 없습니다. 그와 별개로 오리지널 레이드 하려면 무조건 얼라안하면 바보라서... 이걸 모르는 사람들 낚기엔 블엘도 없는 호드가 얼마나 효과적일지..
(IP보기클릭)1.235.***.***
저도 그당시엔 호드로 했지만 성능차이가 압도적인건 팩트임 유일하게 호드가 유리한 네임드는 비시디우스밖에 없었고, 그 외의 모든 넴드는 얼라가 유리해서 실제로 낙스라마스 공략성공한 공대 숫자가 얼라가 호드의 5배가 넘었음.. 물론 그당시엔 얼라가 호드보다 인구수가 많았지만 5배까지는 아니었음. 월퍼킬에 호드가 많았던건 호드는 대족장버프를 받을수 있었다는게 장점이었는데.. 이건 진짜 인생 와우에 갈아넣는 월드클래스 공대 아니면 대족장버프 받으면서 트라이 못함.
(IP보기클릭)211.230.***.***
화염방패
너프됐다니간 예전보다는 쉽겠죠. | 19.08.24 16:48 | | |
(IP보기클릭)1.235.***.***
UM
너프했다는건 오리지널때 너프한 수치를 말하는겁니다. 너프전 쑨은 그 어떠한 공대도 잡은적이 없습니다. 그와 별개로 오리지널 레이드 하려면 무조건 얼라안하면 바보라서... 이걸 모르는 사람들 낚기엔 블엘도 없는 호드가 얼마나 효과적일지.. | 19.08.24 16:51 | | |
(IP보기클릭)175.205.***.***
화염방패
ㅋㅋㅋ 레알 쑨 첫트할때 그거로 전멸해서 개웃겼음 ㅋㅋ | 19.08.24 17:24 | | |
(IP보기클릭)121.158.***.***
받은 데미지가 7억이었던가요? | 19.08.24 17:56 | | |
(IP보기클릭)175.205.***.***
그정도 됐던거 같아요 ㅋㅋㅋ 40명 전부 벙쪄서 ㅋㅋㅋㅋ | 19.08.24 18:06 | | |
(IP보기클릭)58.123.***.***
뭘 바보까지.. 호드도 레이드 잘만했고 월퍼킬은 대부분 호드인데.. | 19.08.24 18:38 | | |
(IP보기클릭)112.151.***.***
화염방패
사원안 공터에 모여서 40명이 좌로 이동 우로이동 퍼졌다 모였다 연습하던 기억이... | 19.08.24 18:45 | | |
(IP보기클릭)1.235.***.***
비행청춘
저도 그당시엔 호드로 했지만 성능차이가 압도적인건 팩트임 유일하게 호드가 유리한 네임드는 비시디우스밖에 없었고, 그 외의 모든 넴드는 얼라가 유리해서 실제로 낙스라마스 공략성공한 공대 숫자가 얼라가 호드의 5배가 넘었음.. 물론 그당시엔 얼라가 호드보다 인구수가 많았지만 5배까지는 아니었음. 월퍼킬에 호드가 많았던건 호드는 대족장버프를 받을수 있었다는게 장점이었는데.. 이건 진짜 인생 와우에 갈아넣는 월드클래스 공대 아니면 대족장버프 받으면서 트라이 못함. | 19.08.24 19:29 | | |
(IP보기클릭)223.62.***.***
알아요 호드하면 바보라길래 하는 소리임 | 19.08.24 22:46 | | |
(IP보기클릭)211.184.***.***
이 정도 수치면 바보 맞는거 같은데요... | 19.08.25 12:36 | | |
(IP보기클릭)58.123.***.***
그냥 호드하고 싶으면 하는거지 겜하면서 바보 소리까지 들어야 하나요? | 19.08.25 12:46 | | |
(IP보기클릭)211.110.***.***
오리때 호드로 레이드하면 바보맞음. | 19.08.25 15:42 | | |
(IP보기클릭)58.123.***.***
어이가 없어서 ㅋㅋ 전세계 대충 최소 십만명이상 다시 호드로 레이드 할텐데 다 바보 만드네 그렇게 따지면 게임하는거 자체가 인생에 쓸데 없는짓인데 여기서 루리웹이나 하는 본인은 어떠신지 | 19.08.25 17:14 | | |
(IP보기클릭)211.110.***.***
? 거울보고 말하는건가 님 인생이나 잘하시고 어쨌든 지금 격아 한와에서 얼라하는거보다 더 하드코어한게 오리 호드였음. 왜 위에서 아무도 공감 안해주는지 잘 생각해보셈 불합리할 정도로 편한길 놔두고 어려운길 사서 가니까 하는 말들이니깐 오리때 호드때 레이드 잘만 다녔다고요? 얼라로 하면 더 잘 다니셨습니다ㅋㅋㅋ | 19.08.25 17:45 | | |
(IP보기클릭)58.123.***.***
그러니까 게임이 편할려고만 하냐고요 지금 와우클래식이 편해서 복귀하나요? 어려움에 재미가 있어서 하는거 아니었나요? 도대체 어려움이 모토였던 클래식에 편한건 또 왜 찾는지 어차피 월드퍼스트 노리는거 아니면 자기가 하고 싶으면 하면서 천천히 하는건데 거기다 대고 바보같다는 얘기가 왜 나오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불합리할정도로 불편한 오리지널 하는데 편한건 왜 찾는지 진짜 이해가 안되네요 ㅋㅋ 편한거 찾으면 격아 하면 되겠구요 | 19.08.25 17:56 | | |
(IP보기클릭)58.123.***.***
그냥 호드가 좋아서 혹은 주술사가 하고 싶어서 게임하는 사람들 다 바보 취급하는게 이해가 안되네요 그냥 자기가 하고 싶은거 하면서 사는건데 진짜 여기만큼 취향존중해달라면서 취향존중 안해주는 곳이 없다는데 다시 한번 느끼네요 | 19.08.25 17:57 | | |
(IP보기클릭)211.110.***.***
저도 오리때 호드키웠고 지금 격아 본섭에서 얼라 키우고 있어서 뭔 느낌인지 압니다. 키우고 싶은거 키워야죠. 근데 클래식의 진영별 차이는 지금이랑 비교가 안될 정도로 심합니다. 격아로 따지자면 울디르 줄 신화 얼라가 쫄들 대무넣고 쌩쑈하면서 트라이할때 호드는 블엘 1마리가 비전격류1방으로 쫄 다 지우면서 편하게 잡는다던지, 다자알로 전투에서 제이나 신화잡을때 얼라는 각종 호드종족들로 종변되서 정공법으로 힘들게 잡는데 호드는 20트롤 맞춰와서 부두춤 패시브로 날로 먹는거랑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 19.08.25 18:21 | | |
(IP보기클릭)211.110.***.***
문제는 본섭도 20명 참가하는 신화 정공 인원들 결석해서 공대 터지는게 부지기순데 필요인원이 본섭의 2배인 40인 공대+한섭의 불확실한 인구수+서버2개로 나눠진 인구풀+꾸진 종특/직업 가진 진영=? 이건 취향은 고사하고 제대로 돌아갈지나 모르겠습니다. 블코도 이거때문에 단일섭 출시로 인구 분산 방지할려고한거같은데 결국 2섭으로 되버렸고요. 레이드도 사람이 있어야 돌아가지 최악의 경우 화심은 커녕 진짜 4대인던만 돌다가 접을수도있어요. | 19.08.25 18:27 | | |
(IP보기클릭)223.62.***.***
그러니까 그걸 모르는거도 아니고.. 게임하는데 자기가 하고싶은거 고른다고 바보소릴 들으면서 해야 되냐 이겁니다 | 19.08.25 19:09 | | |
(IP보기클릭)210.2.***.***
(IP보기클릭)124.51.***.***
(IP보기클릭)14.33.***.***
(IP보기클릭)218.149.***.***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39.7.***.***
저때 레이드는 꿈같은 얘기였죠 | 19.08.24 18:55 | | |
(IP보기클릭)118.38.***.***
(IP보기클릭)175.206.***.***
(IP보기클릭)14.38.***.***
(IP보기클릭)175.113.***.***
(IP보기클릭)211.179.***.***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18.37.***.***
(IP보기클릭)122.44.***.***
말씀하신건 리분때 요그사론아님? 꿈으로 이동해서 막 잡고 그랫는데. 요그는 레이저빔 없던걸로 기억함 | 19.08.24 22:24 | | |
(IP보기클릭)118.37.***.***
음 너무 오래되서 쑨이랑 요그랑 기억이 짬뽕됐나보네요-ㅁㅠ; | 19.08.24 22:25 | | |
(IP보기클릭)39.119.***.***
(IP보기클릭)124.197.***.***
(IP보기클릭)58.121.***.***
(IP보기클릭)58.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