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ch.io : 인디 게임 사이트
최근 Itch.io는 블로그에서 맞춤형 서비스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고객에게 강조하고 보여줄 게임을 선택하는 행위입니다"
이는 플랫폼에 따라 다른데 스팀은 쏟아지는 엄청난 게임들을 처리하기 위해 알고리즘에 크게 의존하며 이는 때때로 혼합된 결과물을 만들어내곤 하죠.
하지만 Itch.io의 콘텐츠 디렉터인 스펜서 헤이스는 이런 접근방식에 "정말 관심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알고리즘에 심하게 의존하는 건 가장 '수익이 나는' 게임으로 추천 범위를 좁히고, 역사적으로는 소외된 그룹을 해치는 결과를 냅니다. 우린 그런 걸 원하지 않아요," 헤이스의 글입니다.
"알고리즘 의존은 나쁜 요소를 허용하기도 하는데 그것도 원치 않습니다. 그래서 우린 전통적인 방식으로 일을 합니다.
어떤 시간이든 시작 페이지에 있는 콘텐츠 대부분은 직원이 직접 고른 것이죠."
헤이스는 그것이 중요한 사업임을 인정했고, 그 말은 과정을 통제하는 엄격한 규칙이 없다는 걸 의미합니다.
목표는 단순한데 "어떤 의미로든 우리에게 감명을 주었고 (바라건대) 여러분에게도 그렇길 바라는 작품을 강조하는 겁니다."
사이트는 일주일에 3개 게임에 주목해 블로그에 간단한 글을 쓰고 사이트 첫 페이지 "추천 게임" 부분에 놓습니다.
"첫페이지에 우리가 찾은 걸 간략하게 올리기 위해 누구보다 많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헤이스의 설명입니다.
"여긴 사이트에서 가장 빠르게 바뀌는 곳 중 하나이며, 우리가 비추는 추천작품을 여러분의 컴퓨터에 바로 보내는 가장 전하기 쉬운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수동적인 접근 방식에도 불구하고, Itch.io는 몇몇 부분을 다루는데 자동화 과정을 쓰고 있습니다.
결국 스팀은 아니지만, 그래도 많은 것들이 이뤄지고 있죠.
"우리 사이트에는 10만개의 프로젝트가 있으며 매일 많은 게임을 봅니다만, 모든 걸 볼 수는 없습니다. 그게 우리 기계가 관여하는 부분이죠.
첫 페이지의 당신을 위한 추천작품 아래 일부는 당신이 과거에 다운로드 받거나 플레이했던 게임을 기반으로 좋아할 거라 기계가 추측한 게임입니다," 헤이즈의 글입니다.
"우리가 사이트에서 골라주는 양에 정말 만족하지만, 계속 개선할 수 있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맞춤 서비스는 강 상류에서 수영하는 거랑 조금 비슷합니다. 우리가 바라는 완벽한 방법은 없지만 노력해서 여러분이 전에 본 적 없는 게임 몇개를 보여드릴 수 있죠."
"완벽한 방법은 없다"는 건 확실한 사실입니다.
밸브는 작년의 스팀 큐레이션 과정을 점검했고 적절한 추천을 위해 시스템을 계속 고치고 있으며,
GOG는 결정을 뒤집긴 했지만 특별히 좋은 퍼즐게임인 오푸스 마그눔을 어떤 방식으로든 거부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어떤 규모의 디지털 상점이든 전체적으로 직접 골라 추천하는 건 분명히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인적 관심이 나쁜 게 아니라는 것도 분명하지요.
(IP보기클릭)221.139.***.***
추천게임을 사람이 정할 경우에는 그 사람의 개인적 취향이 어느정도 반영이 안 될 수가 없죠. 물론 이것도 사이트의 특성이기 때문에 좋다 나쁘다로 양분할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알고리즘이 수익성에만 집중하고 소외된 그룹을 해친다는 이유로 무조건 배제하기보다는 수정하거나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IP보기클릭)221.139.***.***
추천게임을 사람이 정할 경우에는 그 사람의 개인적 취향이 어느정도 반영이 안 될 수가 없죠. 물론 이것도 사이트의 특성이기 때문에 좋다 나쁘다로 양분할 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알고리즘이 수익성에만 집중하고 소외된 그룹을 해친다는 이유로 무조건 배제하기보다는 수정하거나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