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중 또는 계획 중인 작업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실제 공개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경과에 따라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게시되는 신규 공지를 즉각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영문)를
참고해 주세요.
신드라
주문력 아이템과 관련된 변경사항이 공개되기 전, 신드라에 대해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당시 저희는 주문력
기반 챔피언과 관련된 업데이트를 보류하고 있었습니다. 주문력 아이템 변경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해야 했기
때문이죠. 그 결과, 이번 아이템 변경이 신드라의 위력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비록 현재 신드라는 꽤 약한 편이지만, 조금이라도 상향될 경우 늘 정답처럼 선택되는
챔피언이기에 직접적인 상향을 꺼리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숙련된 신드라 플레이어 사이에서는 아직도
신드라가 종종 정답처럼 선택되고 있기도 하죠. 뿐만 아니라, 신드라를 조정하려면 승률이 50% 이하로
확연히 떨어져야 합니다. 승률로 봤을 경우 다른 챔피언에 비해 신드라가 빠른 상향이 필요하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말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신드라를 영영 검토하지 않겠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이상적으로는 신드라가 정답처럼 선택될
때와 아닐 때를 좀더 정확히 분간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다른 챔피언이나 아이템, 정글
등의 시스템 요소 관련 작업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특별히 말씀드릴 것은 신드라를 많이 플레이해본 분들께 현재 Q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지속 시간
연장)가 예전 효과(챔피언 한정 피해량 증가)에 비해 어떤지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효과의 지속 시간이
늘어나면 다양한 연계기를 더욱 수월하게 구사할 수 있지만, 이는 장단점이 있으므로 현 시점에서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인수의 격노검,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미니언 정리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미니언 정리(특히 미니언 체력), 구인수의 격노검과 관련된 변경사항이 PBE 서버에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아직 실험 단계이므로 변경사항 대부분 혹은 모두가 8.6패치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지만 이후 패치 기간에 다시 PBE 서버에 적용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 드립니다. 그럼 각 변경사항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인수의 격노검 – 사용하는 챔피언의 폭을 다소 확대(근거리 챔피언이나 아이템 빌드로 인해 적응형 수치가
주문력에 고정되어 손해를 보는 챔피언을 고려하여)하려고 합니다. 또한 현재 주로 사용하는 챔피언들에게는
구인수의 격노검이 단독 아이템으로서 제공하는 초반의 위력을 줄이려 합니다. 저희 목표는 구인수의
격노검을 공격력과 주문력이 혼합된 아이템(중첩 메커니즘이 적용된)으로 유지하는 것이지만 물리 공격력
전용 버전은 어떨지 알아보기 위해 테스트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정황형 아이템(정황에 따라 선택 여부가 결정되는 아이템)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한동안 다양한 변경을 테스트해보았으나 아직 충분한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또한 조금 더
스킬에 의존해서 사용해야 하지만, 늘 안정적으로는 사용되는 아이템은 되지 않도록 조정하려 합니다. 현재
PBE 서버에 업데이트된 버전(피해량 감소 구역)에는 흥미로운 점이 많지만 실질적인 문제도 있기 때문에
정식 패치에 반영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미니언 정리 – 게임 후반에도 그렇지만, 특히 공격로에서 미니언 정리 능력을 줄이고자 합니다. 이는 챔피언
간의 상호작용을 늘리기 위해서인데요. 주변에 미니언이 있으면 처치를 하기 위해 챔피언들이 서로
가까워지며 공격할 기회가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반면 미니언이 손쉽게 정리되면 파밍과 로밍이 쉽고
안전해지면서 다른 공격로와 게임 후반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내셔 남작의 이로운
효과를 획득하지 않는 이상 결과적으로 심심하고 지지부진한 게임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지금도 다양한 방안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정식 업데이트는 8.6 패치보다는 8.8 패치가 될
전망입니다. 하지만 스태틱의 단검이 미니언에 입히는 추가 피해를 제거하는 하향 조치는 8.6 패치에 진행될
것 같습니다.
스웨인
8.5 패치에서 지나치게 상향한 것 같습니다. 아직 평가중이긴 하지만 위력을 조금 줄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8.4 패치보다는 강하지만 8.5 패치만큼의 위력을 발휘하지는 않는 방향으로 말입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결과, 적에게 스킬을 적중할 수 있는 능력 자체(스웨인의 위력이 증가한 주된 원인)를
하향하기보다는, 피해량을 줄이거나 스킬 사용시 요구되는 대가를 늘리는 방향으로 조정하고자 합니다. 상향
이전의 스웨인은 지나치게 불안정한 면이 있었으므로 현재로선 이미 확보한 안정성을 도로 줄이진 않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확실한 결정을 위해 앞으로의 플레이를 조금 더 지켜볼 계획입니다.
다음 주: 설문조사
이번 주에 설문조사를 왜 더 많이 하지 않냐는 질문과 함께 유용한 설문 주제도 몇 가지 제안 받은 바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설문조사에 대한 저희의 접근을 말씀 드리고, 현재 저희가 진행하고 있는 일과 그에
대한 견해를 설명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큰 주제가 되어 다음 주 첫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했습니다. 다음 주에 함께 다룰 수 있도록, 설문조사와 관련해 특별히 관심 있는 사안이 있으시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