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여러분 안녕하세요.
우리는 팀원들이 작업하고 있는 몇가지 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밸런스와 승률
몇몇 분들이 협동전 포럼에서 정확하게 지적했듯이, 특히 새로운 사령관이 나왔을때 승률은 잘못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여전히 사령관의 부대와 능력을 사용하는 법을 배우고 있기에 올바른 데이터가 나올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초기의 높은 승률은 새로운 사령관의 출시(릴리즈)로 인해 발생하는 많은 게임 횟수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우리가 좋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 데이터에 엄격하게 의존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아야합니다. 이 사령관은 재미있나? 충분한 전략이 있는가? 적절한 어려움이 존재하는가? 또 다른 점은 돌연변이 모드에서의 승률과 두 모드에서의 사용률에 관해 고려해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물론 우리의 멋진 커뮤니티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도요!
아바투르는 최근의 밸런스 조절 이후 의도한대로 흘러가는 것처럼 보여집니다. 피닉스의 데이터 수치는 더 좋아보이지만 커뮤니티의 피드백을 읽었으며 이번 패치와 향후 패치에서 추가적인 변경 사항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피닉스
피닉스의 주요 테마 중 하나는 강력한 영웅들이 전투에 앞장서서 뛰어들고 그들은 다른 유닛으로 전이되기 때문에 절대로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염두해두고 우리는 피닉스의 강력한 플레이 스타일이 보여질 수 있도록 몇가지를 수정했습니다. 영웅들은 더 높은 방어력을 가지고, 더 짧은 사거리, 빠른 이동, 및 향상된 전술 데이터 망(Tactical Data Web) 효과를 가질 것 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영웅들은 최전방으로 쇄도하고, 데미지를 받아내고, 새로운 몸으로 옮기고, 전투가 승리할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 할 것입니다. 복수자 프로토콜 업그레이드에 대한 몇 가지 변경사항을 검토 중이지만, 현재로서는 세부 정보를 공유할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우리는 영웅들이 더 빨리 전투에 뛰어들 수 있도록 몇몇 영웅들의 비용을 낮췄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피닉스를 주시할 것이고, 이런 변화가 어떻게 느껴지는지 또 돌연변이 도전에서 피닉스가 어떻게 대응하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협동전 AI
우리는 유닛을 만들어내는 유닛(우주 모함, 군단 숙주, 자가라 등)에게 AI가 먼저 반응하는 것을 되돌릴려고 합니다. 불행하게도 이 변화는 우리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지 못했고 부작용마저 야기시켰습니다.
미래 컨텐츠
우리는 게임의 현재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컨텐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팀은 새로운 맵, Rock the Cabinet 콘테스트의 결과물과 새로운 사령관을 만드는데 온 힘을 쏟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모든것을 스포일러 한다면 스타크래프트 II 커뮤니티와 홍보팀(PR)은 꽤 속상 할 것이기에 이만 입을 다물고 일하러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데이비드 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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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독보적 최하위 사령관 피닉스 개선안을 계속 올리는거잖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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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금 피닉스말고 문제없다고 생각해서요 아바투르가 구렸었는데 이번에 많이좋아졌고요 스완이나 아르타니스는 일반적인 돌연변이에서 못쓸정도는 아니라고 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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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도 컨텐츠팀 밸런스팀 다 따로 있을텐데 뭘 하나만 해야된다고 고집하시는지 새 모델 만들던 아티스트가 와서 밸런스라도 맞추시길 바라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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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군단숙주 본체때리는게 지들도 이건 아니였네 하는구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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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락스 우모는 견딜만 했고... 피닉스 우모는 응???? 군단숙주는 관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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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조절만 좀 된다면 힘싸움 돌연변이에선 충분히 가용할수있다고봄 | 17.08.18 18: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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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닉스는 우모빌드 아니면 유지력이 후달려서 쓰레기인 겁니다. 지금 래더에서도 밸런스 좋은 조합이라고 평가받는 광파사(추)불거 조합이 저평가받는 가장 큰 이유가 군단병이 광물을 퍼마실 정도로 허무하게 녹아버리고 사도 또한 협동전의 강화된 유닛들이 대해 화력이 좋지 못한 탓이죠. 관문 유닛들만 대대적으로 상향되면 쓰일 여지가 있습니다. 대규모귀환이나 영웅 자유소환 등 노바나 아르타니스 등에 비해 대비괴는 기동성 자체는 이미 최강이거든요. | 17.08.18 18: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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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네 수치조절하면 싸움되겠죠 다만 데미지및 체력이 3배이상 안썌진다면 쌔지나 마나일껍니다. | 17.08.18 18: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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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말씀하신대로 중재자 기동성은 참 좋아요. 진짜... 그리고 말슴하신대로 유지력이 일단 눈에 띄는 단점이긴한데. 이걸 고치는거면 적당한 수치조절이 아니라 말그대로 폭풍상향의 범주에 들어가겠죠 ;; 제가 말하고싶은건 타 사령관 대비 사령관 컨셉에서 따라오는 장점이 너무나 빈약한걸 말하는거에요. 앞서 말했고, 말씀하신대로 정말로 수치를 폭풍상향해서 유지력이 올라갈정도로 건드리면 쓰겠지만 다른 사령관 대비 뚜렷한 장점은 애매한거 같아요. 기본적으로 피닉스 컨셉인 3단 갑옷, 테크무시, 용사시스템 이 세가지 어디에서도 타 사령관되비 특징적인 장점이 없다고 의미. 사령관 숫자가 많아지면서 생기는 딜레마긴 한데 | 17.08.18 18: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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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로 끄적이니 글이 중구난방이네요 죄송 | 17.08.18 18: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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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무시도 결국 모든건물을 다올려야됨 병영 건너뛰고 로공/우관 유닛만 쓰는게 거의 현피닉스의 정석으로 자리매김했는데 지상공격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결국 쓸모없는 황혼의회를 지어야 한다던지 테크무시를 한다고 해도 첫번째 공세가 올때까지 아무것도 안짓고 기다리기엔 너무 시간을 버리는거고 닥치고 우주모함 아니면 의미가 거의 없음 | 17.08.18 18: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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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ㅇㅇ 테크무시도 사실 이게 틍징이라고 말하기도 뭐하죠. 개성이긴 개성인데 거기서 생기는 장점이 딱히... 용사시스템이랑 묶어서 어떻게좀 개선 했으면 싶네요 여튼 윗분들이 말씀하신 피닉스 유지력은 단순히 내구수치가 너무 구려서 생긴문제가 아니라 자원채취,생산,유닛 디자인구성이 맞물려서 생긴문제에 가까워서 단순히 내구를 수치조절해서 해결할 문재가 아니라 생각됩니다, 만약 진짜 그렇게 하면 수치를 폭풍상향을 해야할거같구요. | 17.08.18 18: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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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 군단숙주 본체때리는게 지들도 이건 아니였네 하는구만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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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형은크다
카락스 우모는 견딜만 했고... 피닉스 우모는 응???? 군단숙주는 관짝... | 17.08.18 18: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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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독보적 최하위 사령관 피닉스 개선안을 계속 올리는거잖음 | 17.08.18 18: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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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하위 뿐만아니라 그 위에있는 하위들도 챙겨줘야죠, 신규콘텐츠보단 | 17.08.18 18: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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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금 피닉스말고 문제없다고 생각해서요 아바투르가 구렸었는데 이번에 많이좋아졌고요 스완이나 아르타니스는 일반적인 돌연변이에서 못쓸정도는 아니라고 보고요 | 17.08.18 18: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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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도 컨텐츠팀 밸런스팀 다 따로 있을텐데 뭘 하나만 해야된다고 고집하시는지 새 모델 만들던 아티스트가 와서 밸런스라도 맞추시길 바라는건가 | 17.08.18 18:49 | | |
(IP보기클릭)116.41.***.***
스완이 피닉스 다음에 최하위인데 솔직히 멀티가 붙어있는 맵이면 스완도 좋아요. 다만 멀티가 떨어져있는맵이면 스완은 그냥 노답이에요 돌변에서 못씁니다 | 17.08.18 1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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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격성 요소도 추가하는판에 애초에 한사령관으로 돌연변이 다하는건 불가능함 최근에 스완으로 빡샜던 돌연변이가 뭐가있는지 궁금하네요 | 17.08.18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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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완은 컨셉이 명확해서... 근본적으로 수비위주 아니면 쓰기 어려운게 어쩔수없나 싶어요. 돌변 채택률이 낮긴한데, 그래도 쓸모있을땐 괜찮은편이니.. 스완은 불만인게 과학선. 해라클레스에 과학선도 같이 날라가면 좀더 많이 쓸수있을듯. | 17.08.18 18:58 | | |
(IP보기클릭)210.123.***.***
여튼 스완이 돌졈에서 못나올땐 피닉스랑 달리 단순히 구리다기보단 공략방법이랑 사령관 컨셉이 안맞아서인겅우가 대다수라 건드리기 좀 뭐할듯 싶네요 | 17.08.18 19: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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빡쌘건 실력으로 매꿀수있을수도있으나 대부분 스완은 돌변이라면 간신히 지원하는 플레이죠. 그렇다면 스완이 주도했던 돌변자체가 있긴 했던가요? 스완이 초중반을 힘을 거의못써서 대부분 아군이 잘해야 풀려가는 판이죠. 하다못해 멀티붙어있는맵은 나은데 멀티 떨어져있는맵에서 스완하는 사람은 없을껄요 있다고해도 상대편이 나가겠지 | 17.08.18 19:02 | | |
(IP보기클릭)116.41.***.***
ARES를 6마리 소환형이아니라 스투코프 감염처럼 한마리씩 투하하는 스택형으로 바꿔주면 조금은 해결될듯합니다. 240초에 6마리 뽑느니 40초에 한스택씩쌓이고 최대스택 6으로. 한마리씩 소환할수있게 했다면 초반 아군싸울때 탱킹및 스턴 디스에이블이라도 되겠죠. | 17.08.18 19: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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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돌변 보면 고달픈 환영에서도 타워+탱크로 수비용이했고 공포와 용암에서도 헤라클레스로 균열저격하기 좋은 사령관에 화염속 나방에서도 헤라클레스 던지고 파동포로 정리후 파편밀기도 좋았죠 스완이 진가를 발휘하는건 수비형맵에서의 돌연변이인데 요즘은 딱히 없었기도 하고요 | 17.08.18 1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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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S가 스택형이면 확실히 보다 유연해지긴 하겠네요.. 그거 진짜 좋은듯. 여튼 스완은 애초에 컨셉상 수비지향적인 측면이 강해서 돌변 채택률이 낮은건 어쩔수 없다봐요. 애초에 여러 사령관이 존재하고 협동전이라는 여러 형태의 미션을 클리어하는 코옵 게임 특성상 여러상황에 대응가능한 무결점 사령관이 정답인건 아니니까요. 스완도 요새 거의 안나와서그렇지, 고속열차나 공허출격등의 맵에선 괜찮긴 했었으니까요. 그냥 요새 돌연변이가 너무 공격적인 성향의 맵 위주에 군중제어/기동성을 요구하는 요소가 강해서 스완이 좋고 나쁨과 상관없이 쓰기가 어려운듯 ;; 여튼 피닉스의 문제는 스완이랑 비교해서 아예 다른게, 스완은 컨셉자체가 그렇다보니 그래도 타사령관 대비 장점과 단점이 명확한데, 피닉스는 타사령관과 비교하면 컨셉상 장점이 전무하다시피하고 단점만 있다는게 문제 | 17.08.18 19: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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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튼 그래도 스완은 이런 상황에서 이런 조합으로 써먹어볼만 하겠다. 싶을때가 있기라도 하지만 피닉스는 그낭 아예... | 17.08.18 1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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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코프도 감염된 해병 강제탱킹시킬려고 공격 사거리 줄였는데 되게 효과적이고 좋은 패치였지 않았나요? | 17.08.18 18: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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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브라가 해병사이에 끼어서 딜못하니까 딜하라고 해병사거리를 줄였는데 이게 맞는 방향성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 17.08.18 18: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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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가격보다도 인성비나 좀... | 17.08.18 1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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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칼달리스 빼면 탱을 한다는 느낌을 전혀 못받네요 ㅋㅋㅋㅋ | 17.08.19 0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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奈緒奈緒
차라리 보복 프로토콜이 일반 유닛이 죽으면 복수자처럼 영웅이 강해지는 것도 괜찮을거 같은데 (근데 사거리 줄인거 보면 이건 안될거같고) | 17.08.19 02:3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