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주에도 신규 룬 시스템 이모저모를 찾아 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저는 룬 개편 작업에서 기술 게임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Riot Gregab입니다. 지금까지 룬 이모저모에서는 챔피언이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도와주는 룬을 많이 다루었죠. 이번 주에는 화제를 바꿔 방어용 핵심 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선보일 룬도 알맞은 버전을 찾기 위해 지금까지 많은 시험을 거쳐 온 룬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플레이하는 게임에서 이 룬이 선택받을 수 있도록 더 나은 버전을 만들기 위한 작업이 아직도 진행 중이죠.
매번 말씀드렸듯이 신규 룬 시스템 설계는 여전히 한창 진행 중입니다. 오늘 이 자리는 여러분께 시스템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약간이나마 보여드리는 자리죠.
수호자의 영혼
저희는 오래전부터 수비형 탱커와 강화형 보조술사가 팀을 보호할 수 있게 해주는 결의 빌드의 핵심 룬을 만들고자 했는데요. 그러던 어느 날 저희는 구체적이고 간단한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내가 아군에게 다가가 나와 아군 모두에게 방어막을 씌우는 거죠.
저희가 이 방법을 시험한 결과 기본적인 목표는 확실했습니다. 정확한 타이밍에 아군에게 보호막을 줘야하기 때문에 수비형 탱커와 강화형 보조술사 플레이가 더 재미있어졌죠. 이러한 효과를 지닌 룬은 방어막을 주는 쪽과 받는 쪽 모두에게 팀워크에서 오는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하지만 사용성에 몇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의도하지 않았는데 아군에게 닿아 보호막 효과가 발동되었기 때문이죠. 이 문제를 피하기 위해선 아군을 마치 폭탄이라도 되는 듯 피해 다녀야 했습니다. 아군이 보호막을 가장 필요로 할 땐 보호막을 주기 위해 아군을 향해 기를 쓰고 달려가야 했습니다.
이 룬의 취지를 살리면서도 효과를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챔피언 스킬이나 사용 효과가 있는 아이템과는 달리 룬은 키를 눌러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Q를 누르거나 아군을 클릭해서 룬이 발동되도록 할 수 없었죠. 어떻게 해야 보호막을 원하는 타이밍에 발동시킬 수 있을까요?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적이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군중 제어 스킬을 적중시킬 때마다 보호막 효과가 발동되도록 하는 방식을 시험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현재 사용되고 있는 특성인 파괴전차의 용기와 매우 유사했지만, 근처 아군에게도 보호막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달랐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괜찮다고 생각했지만 더 개선할 부분이 있었죠. 이 버전에서 보호막 효과는 군중 제어기 적중의 부차적인 효과였죠.
다른 제어 방식을 찾을 수 있다면, 단순히 플레이어가 이미 취한 행동의 효과를 더욱 증폭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플레이어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또 다른 수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저희는 중요한 진전을 이뤄냈습니다. 아군을 우클릭해 보호막을 발동시키는 방식을 고안해낸 것이죠. 이런 방식을 통해 원치 않게 보호막이 발동되는 횟수가 줄어들길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리그 오브 레전드에 존재하지 않는 방식 이었다는 것이죠.
기획자들이 이 방식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코드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Riot Reinboom님께서 신속히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셔서 이 버전을 시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는 흥미로웠습니다. 이 버전을 사용한 일부 테스터들에게는 원하지 않는 효과 발동이 전혀 없었지만, 그렇지 않은 테스터들도 있었죠. 리그 오브 레전드를 즐기는 플레이어 중 많은 분이 끊임없이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챔피언이 목적지로 향하는 내내 계속해서 마우스를 클릭하죠. 되도록이면 필요한 경우에만 마우스를 클릭하는 플레이어도 있습니다. 한 번만 클릭하고 챔피언이 목적지로 가도록 놔둡니다. 계속해서 마우스를 클릭하는 플레이어는 이 버전에서도 여전히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아군을 우클릭해 보호막 효과를 발동시켰습니다. 특히 한타 전 양 팀이 같이 특정 라인 주위를 움직일 때 이 문제가 더 자주 발생했죠.
여기까지 다다르자 괜찮은 결과물을 도출하기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사용성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하고 싶었죠. 저희는 아군에게 원치 않을 때 보호막 효과를 발동시키는 것을 피하려고 하기보다는 보호막 효과 발동 중에 발동을 취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발동 전에 정신 집중 시간을 추가해서, 이동하면 효과 발동을 취소할 수 있도록 했죠. 이 방식은 의도한 대로 효과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었지만,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놓고 고민한 결과 지금까지 저희가 만든 수호자의 영혼 중 최고의 버전이 탄생했습니다.
언제든 아군을 우클릭하면 잠시 동안 해당 아군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 상태인 아군이 피해를 입어야만 보호막이 활성화되고 수호자의 영혼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되죠. 이 방식이 원치 않는 보호막 발동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지만, 원치 않는 효과 발동으로 인해 불이익을 당하는 것은 막을 수 있죠.
이 방식은 마우스를 자주 클릭하는 수비형 탱커와 강화형 보조술사에겐 사용성을 대폭 향상시켜주면서도 마우스 클릭을 덜 하는 플레이어의 게임에 지장을 주지 않죠. 하지만 아직 완벽한 방식은 아닙니다. 행여나 아군이 피해를 입을까 걱정되어 아군을 계속 ‘지정’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줄 때도 있죠. 그렇게되면 보호막을 활용하는 것이 성가신 일이 되고 이 룬과 관련된 기량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수호자의 영혼은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고, 저희는 룬 개편 작업이 끝날 때까지 개선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입니다.
오늘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룬 개편 작업 진척 상황에 대한 이번 이야기가 재미있었다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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엌 ㅋㅋㅋㅋ 스투코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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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때부터 복잡해진다느니 이상해진다느니 말 나왔는데 정작 유저수는 더 늘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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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3때부터 이 말 나온거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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닉네임을 보니 (끄덕끄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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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시스템이 나온 것도 아니고, 어떻게든 보상을 하기는 하겠다고 한 마당에... 왜케 나오지도 않았고 완성도 되지 않은 다음 시즌의 시스템에 대해 보상을 운운하며 까는건가요? 확정된 보상안이 나오고 나서 까도 될 문제 아닌가요? 확정적으로 보상안이 나왔는데, 룬페이지 보상이 없다면 그때가서 까도 될 일 같아보이는데... 저는 룬페이지 10장은 심지어 RP로 샀는데도, 그냥 추후 뭐 공지라도 뜨고 까든가 말든가 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있는데... 왜케 지레 설레발을 치는 글들이 많은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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엌 ㅋㅋㅋㅋ 스투코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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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파고들거리가 생겨서 하던유저들은 오히려 좋다는 평입니다. 롤이 신규유저가 많은 게임도 아니고요. | 17.08.18 16: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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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리스mx
시즌 3때부터 이 말 나온거같은데 | 17.08.18 16: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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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리스mx
시즌3때부터 복잡해진다느니 이상해진다느니 말 나왔는데 정작 유저수는 더 늘어남 | 17.08.18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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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를 포착했다
닉네임을 보니 (끄덕끄덕) | 17.08.18 1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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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스2 아케이드 무료화했을때 블리자드에 쌍욕하셨겠죠? | 17.08.18 16: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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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가하는 비판은 정당한 비판이고 다른 사람이하는 비판은 타겜 팬덤의 꼬장인가? 수준하고는 | 17.08.18 17: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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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8&name=subjcont&keyword=%ED%8E%98%EC%9D%B4%EC%A7%80&l=52982 이미 롤벤에서도 룬페 보상 안해준다고 다 쌍욕했던적이 있는데 님이 상관없다고 모두가 상관 없는게 아님 | 17.08.18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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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페는 이미 퉁 치자고 했음 | 17.08.18 16: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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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 다니깐 삭제했네 | 17.08.18 16: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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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다 코코로
아직 시스템이 나온 것도 아니고, 어떻게든 보상을 하기는 하겠다고 한 마당에... 왜케 나오지도 않았고 완성도 되지 않은 다음 시즌의 시스템에 대해 보상을 운운하며 까는건가요? 확정된 보상안이 나오고 나서 까도 될 문제 아닌가요? 확정적으로 보상안이 나왔는데, 룬페이지 보상이 없다면 그때가서 까도 될 일 같아보이는데... 저는 룬페이지 10장은 심지어 RP로 샀는데도, 그냥 추후 뭐 공지라도 뜨고 까든가 말든가 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있는데... 왜케 지레 설레발을 치는 글들이 많은건지... | 17.08.18 16: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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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페다있지만 딱히 보상 바라지않음 주면 좋고 안주면 말고 | 17.08.18 1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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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룬페는 보상 없다고 못박았어요 자기들도 룬페 없애면 판매수익 줄어드는거니까 퉁치자고 | 17.08.18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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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마저도 최근에 말 바꾸기를 하면서 확정은 없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롤에서 룬페로 버는 돈이 많을까요... 스킨 판매로 버는 게 많을까요? 룬페 때문에 판매 수익에 타격을 입을만큼이 아닐 것 같은데... 말씀하신 부분도 그 내용에 같이 있는건가요? | 17.08.18 1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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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8&name=subjcont&keyword=%ED%8E%98%EC%9D%B4%EC%A7%80&l=52982 원하시는 답은 이 글에 모두 나와있습니다 사람들 반응도 그만큼 격하니 적당히 걸러보세요 | 17.08.18 1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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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은 논리로 카카오게임즈도 실드칠수있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8.18 2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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