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블로그글
가장 큰 저장소 - https://blogs.msdn.microsoft.com/bharry/2017/05/24/the-largest-git-repo-on-the-planet/
GVFS 소개 - https://blogs.msdn.microsoft.com/visualstudioalm/2017/02/03/announcing-gvfs-git-virtual-file-system/
MS의 제품 관리자인 Brian Harry 가 윈도우 운영체제를 만드는데 Git을 사용하고 있고,
윈도우의 Git 저장소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저장소라고 알렸습니다.
윈도우의 Git 저장소는 350만 개의 파일을 가지고 있으며, 크기가 300GB를 넘는다고 합니다.
git checkout을 통해 파일들을 업데이트 하려면 3시간 정도가 걸리며, 단순히 git status를 통해 상태를 알아보는 것만 10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git clone을 통한 저장소 복제는 12시간이상이 걸릴 정도라고 합니다.
Git을 쓰는 것은 유용하지만, Git 자체가 스케일링에 약하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윈도우 개발팀은 GVFS를 만들어야 했고, 이를 통해 git의 체크아웃과 스테이터스 명령어의 걸리는 시간이 초단위로 내려갔습니다.
GVFS의 원리는 간단합니다. 개발자들은 어떤 프로젝트에서 담당하는 부분이 매우 크질 않습니다.
즉, 저장소를 이용할 부분은, 특히 윈도우에서, 작은 부분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처음부터 다운로드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다운로드 하는 것입니다. 다만, 필요한 부분이 다운로드한 것에서 없을 때는 다운로드에 추가적으로 시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재밌는 부분은 지금이야 대부분의 사람들이 만족하고 사용중이지만,
글의 저자는 Git 시스템 도입 이전에 개발자들에게 주말동안 Git 을 사용해보라고 지시한 이후, 월요일에 개발자들이 불만이 가득하여 항의하러 올까봐
조마조마했다고 합니다. 예상외로 그런 상황은 벌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때 대상이 된 사람들은 윈도우 팀의 2000 명의 엔지니어들이었습니다.
현재는 3500 명 정도의 엔지니어들이 사용중이며 몇달이 지나면 모든 팀원들이 Git을 사용하리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윈도우 Git 저장소 기록들
- 도입 이후 4개월간 Git 저장소에 25 만 번 이상의 커밋이 기록됨
- 하루 평균 8421 번의 푸시
- 주말 제외 하루 평균 2500 번의 풀 요청과 6600 번의 검토
- 4352 개의 활성중인 브랜치
- 하루 1760 번의 공식 빌드 진행
역설적이게도 오픈 소스 중 강력한 버전 관리 시스템의 하나이면서 리눅스 친화적인 프로그램인 Git은
Git의 활용처를 늘려주는 MS의 GVFS는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현재 MS는 리눅스에도 GVFS를 포팅하기 위해 리눅스가 갖는 파일시스템에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모집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커뮤니티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부탁하기도 합니다.
출처의 기사는 리누스 토발스의 "MS가 리눅스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다면 내가 이긴 것이다." 라는
발언을 인용하며, 리누스는 다시 한 번 승리하였다고 끝을 냅니다.
GVFS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출처에서 참고할 수 있고,
아래는 GVFS의 GitHub 페이지입니다.
https://github.com/Microsoft/gvfs
(IP보기클릭)154.127.***.***
흠...
(IP보기클릭)211.56.***.***
"글의 저자는 Git 시스템 도입 이전에 개발자들에게 주말동안 Git 을 사용해보라고 지시한 이후, 월요일에 개발자들이 불만이 가득하여 항의하러 올까봐" 개발자들 : 왜 주말에 일시켜요!!
(IP보기클릭)61.74.***.***
비주얼스튜디오 깃 연동기능 써보고 신세계를 느껴서 팀장한테 깃 쓰자고 얘기했는데 씨알도 안먹힘 팀장이 너무 보수적임..
(IP보기클릭)218.145.***.***
오픈 소스가 아니고 사서 써야 되고 비쥬얼 스튜디오랑 이클립스에서나 제대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쓰이기 힘들지요.
(IP보기클릭)211.174.***.***
외부공유나 배포용으로 말씀하신걸 보면 Github랑 착각하신듯 한데 둘은 별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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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환영 | 17.05.29 13:56 | | |
(IP보기클릭)211.174.***.***
그대를 위해서 윈도우에서 리눅스를 쓸 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우분투를 꺼내며) | 17.05.29 14:27 | | |
(IP보기클릭)119.207.***.***
(IP보기클릭)39.7.***.***
넵 | 17.05.29 1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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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vn 같은 겁니다 프로젝트를 서버에 올려서 협업하는 도구입니다 코드 뿐만아니라 그래픽 리소스나 기획 문서 같은것도 공유하곤 하죠.. | 17.05.29 12:23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61.74.***.***
툴을 쓰는거랑 운영체제 코어 로직에 쓰는거랑은 다르죠. MS와 특정 계약을 맺으면 윈도우 소스 열람 가능하고, 자바스크립트 엔진인 차크라를 오픈소스화 하는 등 완전히 폐쇄적이진 않습니다. | 17.05.29 12:51 | | |
(IP보기클릭)211.174.***.***
Emacs 로 짠 문서나 코드들 다 공개해야 하는건 아니잖아요? | 17.05.29 12:58 | | |
(IP보기클릭)221.148.***.***
코드 공유해놨으니 리눅스로 포팅만 하면 됩니다. | 17.05.29 14:25 | | |
(IP보기클릭)125.191.***.***
게임회사 거의 대부분이 깃쓰는데.. 게임들 코드 다 공개해야 하는것이군요. | 17.05.29 15:52 | | |
(IP보기클릭)210.115.***.***
git도 무료는 모두 오픈, 유료는 비공개가 가능한데 꽤 비싸요~ | 17.05.29 17: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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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의 저자는 Git 시스템 도입 이전에 개발자들에게 주말동안 Git 을 사용해보라고 지시한 이후, 월요일에 개발자들이 불만이 가득하여 항의하러 올까봐" 개발자들 : 왜 주말에 일시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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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IP보기클릭)220.70.***.***
이과도 프로그래밍 아는사람 아니면 모르는 용어들임.. ㅋ | 17.05.29 1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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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145.***.***
堂島菜々子
SVN은 이미 구시대의 유물이고.. 현시점에서 보면 딱히 장점이 없죠. | 17.05.29 13:03 | | |
(IP보기클릭)125.191.***.***
堂島菜々子
스브엔은 올드패션하다고 쿠사리먹음요. 제 생각에는 스브엔은 스브엔 나름의 장점이 있는데.. | 17.05.29 15:53 | | |
(IP보기클릭)125.191.***.***
mspr.
깃은 리소스를 따로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요. 리소스같은거 넣어두면 그 자체가 레파지토리에 이력으로 남아서 용량 뻥튀기 잼 | 17.05.29 15:55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39.7.***.***
보통 쓰는 소스트리 같은경우 윈도가 메인이 아닌지라 그런듯.... | 17.05.29 1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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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10.***.***
네키믕
고생하셨네요. 원래 처음 써보는 것들은 잘 몰라서 그럴 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은 잘 굴러간다니 다행이네요. | 17.05.29 13:08 | | |
(IP보기클릭)122.38.***.***
네키믕
써보면 git이 좋다.. 이건 부정할수 없는 사실.. 문제는 윈도우의 git환경이 개 씹망이라서 그렇지... | 17.05.29 14:59 | | |
(IP보기클릭)61.74.***.***
비주얼스튜디오 깃 연동기능 써보고 신세계를 느껴서 팀장한테 깃 쓰자고 얘기했는데 씨알도 안먹힘 팀장이 너무 보수적임..
(IP보기클릭)59.19.***.***
저는 다른 이야기지만 캐드에 라이브러리 서버 구축하자고 했는데(그것도 그냥 내가 서버 만들어 주겠다고) 씨알도 안먹히네요....전부 제각각 표준도면을 가지고 일을 하니 오작이 엄청납니다 지금이야 도면 개선 및 ojt 정도로 오작이 많이 줄었지만 시대를 따라가기에 윗분들은 너무 보수적이네요...ㅜ | 17.05.29 14: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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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245.***.***
단점은 로컬커밋의 용량이 꽤 크다는거죠. 그거 생각못하고 250gb로 노트북샀다가 후회하는중입니다. ㅎㅎ | 17.05.29 13:42 | | |
(IP보기클릭)211.174.***.***
루리웹-2898369589
외부공유나 배포용으로 말씀하신걸 보면 Github랑 착각하신듯 한데 둘은 별개입니다. | 17.05.29 14:2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2.38.***.***
mecurial 의 기본 개념이 git이랑 거의 똑같은 걸로 알고 있음.. 그거 쓰는데 바꿀이유는 딱히 없다고 봐요.. 걍 git이 훨씬 유명하죠. | 17.05.29 15:01 |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106.245.***.***
아무래도 유료라서? | 17.05.29 13:41 | | |
(IP보기클릭)218.145.***.***
아여름은너무덥다
오픈 소스가 아니고 사서 써야 되고 비쥬얼 스튜디오랑 이클립스에서나 제대로 쓸 수 있기 때문에 널리 쓰이기 힘들지요. | 17.05.29 13:47 | | |
(IP보기클릭)121.166.***.***
http://blog.powerumc.kr/432 | 17.05.29 15:26 | | |
(IP보기클릭)1.233.***.***
예전에 봤던 글인데.. 통계를 작위적으로 내 놓고는 그걸 근거로 삼는걸 봐선 내용의 신뢰성도 결국 그 수준일 것 같군요. | 17.05.29 17:01 | | |
(IP보기클릭)211.36.***.***
저도 예전에 봤던 글이고 저 글에 대한 반박글을 마이크로 소프트 어떤 분이 반박글 쓴걸 보았습니다 사실 저도 저 글에 그렇게 수긍하지 않고 윈도우만 개발하는 환경에서는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궁금한건 같은 윈도우 개발 환경에서 자사 제품을 사용하여 더 양질적읋 업데이트 할수 있는 환경이라 생각하는데 깃을 쓴다는게 좀 의아해서 그랬습니다 ㅎㅎ | 17.05.29 17:41 | | |
(IP보기클릭)119.207.***.***
(IP보기클릭)58.226.***.***
자체개발이라도 비용이 나가니까요. 시간=돈 게다가 이미 만들어져 있는 무료(?)아이템이 있는데 굳이 만들 필요가 없으니 쓰는겁니다. | 17.05.29 15:07 | | |
(IP보기클릭)21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