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오 VR 모드에 대해선 하드웨어의 제약으로 인해
좋지 못한 이미지 품질로 플레이 해야 한다는 점과 함께
캐릭터와 일체화 되지 못하고 고정 카메라 시점으로 3D 공간을 구성하는 원시적인 VR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VR 게임이라면 느껴져야 하는 공간감을 느끼기 어렵다는 부분을 지적.
젤다 브레스 오브 와일드 VR 에 대해서는 마리오와 마찬가지로 VR 로서 3D 공간을 느끼게 하는데 실패했고
캐릭터와 일체화되지 않은 시점으로 그려진 세계를 바라볼 수 밖에 없다는 점은 VR 기기의 존재에 의문을 갖게 만든다고 합니다.
또한 VR 모드에서 UI 를 알아보기 어렵게 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 아래 내용은 이번 VR 라보에 대한 전반적인 결론입니다.
이미 열거한 한계점들 외에도 닌텐도 스위치용 VR 은 상당한 팔 운동이라는 사실입니다. 라보 키트의 VR 고글에는 헤드 스트랩이 없습니다. 그것들을 사용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고글을 들고 있어야 합니다. 고글은, 기억하세요, 그 자첸 골판지입니다만, 닌텐도 스위치 본체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걸 여러분의 얼굴까지 들고 있어야 하는데 말이죠.
마리오 오디세이의 VR 모드가 사용자에게 휴식을 취하도록 반복적으로 권장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아마 팔 건강을 위해서일 겁니다. 마리오 세계에서 뛰어다니는 동안 스위치를 5분, 10분, 15분 동안 들고 있는 것은 꽤나 피곤합니다. 그 누가 젤다 게임 전체를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을까요 ? 자, 젤다에서 기본 고정 카메라 각도로 설정을 한다면 그나마 좀 편안 자세로 플레이할 수 있겠습니다만 (물론 그렇다면 굳이 VR 을 사용할 필요도 없다는 사실) 여러분이 좀 더 나은 VR 체험을 위해 "동작 제어" 로 설정을 한다면, 여러분은 정말 플레이 내내 시스템을 얼굴 위에 유지하면서 게임을 플레이 해야만 합니다. 고글을 위한 헤드 스트랩이 없기 때문에 스위치의 컨트롤러를 시스템에 부착한 채로 해야 하므로 기본적으로 컨트롤러를 볼 근처에 고정시켜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이것 외엔 스위치로 플레이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컨트롤러를 분리할 수 있지만, 고글을 얼굴에 고정시키려면 스트랩을 끼워야 합니다. 하지만 이번 VR 키트에 헤드 스트랩은 ??
VR 게임은 아직 미성숙한 포맷입니다. 최고의 개발자들은 겉보기에는 마법과도 같은 이 기술을 통해 게이머들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닌텐도가 처음으로 VR 키트를 발매하고, 두 개의 대표 프랜차이즈에 VR 를 접목시킨다는 점은 무척이나 흥미로웠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닌텐도의 뛰어난 두뇌들도 그들의 마리오와 젤다 게임에 멋진 VR 을 적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한 게임 세계를 지금의 VR 과 같은 방식으로 보는 것은 전혀 흥미롭지 않습니다. 닌텐도는 분명히 이 말을 전에도 들은 적이 있겠지만 닌텐도 타이틀에 대한 VR 의 부진한 결과를 볼 때, 저는 그들이 다른 것을 시도해 볼 것을 하나 제안해볼까 합니다. VR 포켓몬 스냅 어떻습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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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VR 전용 게임으로 만들어진게 아니라 VR 대응으로 업데이트한거라 예상은 했는데 역시나 저런 방식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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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은 8k가 되도 구릴수가있는데 이건 구릴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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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을 리가 없단걸 모를 사람은 없었지 그 무게 그 해상도 거기에 또 고작 하드보드지 그게 좋으면 갤럭시s3때도 vr이랍시고 나왔겠지 어디까지나 그냥 장난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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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느낌인가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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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력 한계인가 참신하긴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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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은 8k가 되도 구릴수가있는데 이건 구릴수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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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포스
이런 느낌인가요...?ㅋㅋ | 19.04.27 0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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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ㅋㅋㅋ 어느 정도 고정되고 스위치 무게가 거슬리거나 하진 않더라구요. 본체랑 조이콘 합친 상태로 계속 들고 하는 것보단 그나마 나을지도.. 뭐 라보vr을 안 사는 게 제일 나을 거 같긴 하지만요 | 19.04.27 0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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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전과 얼만큼 달라진건가요? 저는 vr 제험해보지 못해서 모르겠네요. | 19.04.27 0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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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VR 전용 게임으로 만들어진게 아니라 VR 대응으로 업데이트한거라 예상은 했는데 역시나 저런 방식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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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존버요? psvr 지금도 할거 많은데 ㅋ | 19.04.27 0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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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 그건... | 19.04.27 0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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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vr보다 증강현실이 더 쓸모있을듯 | 19.04.27 0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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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지나도 대중적이진 않을걸요. VR방에나 어울리는 제품들 | 19.04.27 05: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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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이 멍청해서 VR을 미는게 아니죠. AR(증강현실)은 완전히 새로운 세계를 탐험한다는 개념과는 동떨어져 있고 기존 콘솔소프트와 호환성이 없죠. AR만으로 표현할수 있는 소프트풀이 좁습니다. | 19.04.27 1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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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해상도를 디스플레이 해상도의 절반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볼록렌즈로 왜곡을 시켜서 보여야 하기 때문에 절반 해상도 이하로 그려집니다. (1920 * 1080의 경우 960 * 1080 이하 해상도) | 19.04.27 0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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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서 언급하는 부분은 룸 스케일을 지원 안하는 VR의 특성이기도 하구 헤드 스트랩의 경우 중앙이 아닌 앞쪽으로 중심이 쏠리는 구조라서 지금처럼 손으로 잡고 하는게 그나마 편할겁니다. | 19.04.27 0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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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운데 텍스처는 잘 보이는데 사이드쪽은 답이 없습니다. | 19.04.27 0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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쐥뛩등등
쐥뛩등등님// 마리오와 젤다가 똥이라서 그렇지 라보vr은 괜찮습니다. 직접 해보셨는지 모르겠는데 소프트웨어도 대충 만들지 않았습니다. | 19.04.27 1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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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을 리가 없단걸 모를 사람은 없었지 그 무게 그 해상도 거기에 또 고작 하드보드지 그게 좋으면 갤럭시s3때도 vr이랍시고 나왔겠지 어디까지나 그냥 장난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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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스위치에서 작동하는 VR기술 환경수준으로 그리하게되면 멀미때문에 플레이가 불가능할겁니다. | 19.04.27 1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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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aewon™
마리오 코전용임? ㅋㅋㅋ | 19.04.27 0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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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aewon™
얘 뭐가 잘 안들리니? 나는 나는 된다!!!! | 19.04.27 07: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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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난2 | 19.04.27 07: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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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aewon™
마리오: 나처럼 코를 키우면 되잖아 | 19.04.27 1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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뚜껑 열어보니 체험용이 맞았죠. 왓 문제? | 19.04.27 08: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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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애엑은 지금 누가 하고 있는지 | 19.04.27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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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이꾸님// 착각하시는데 이건 라보vr 리뷰가 아니고 젤다 마리오vr리뷰에요. | 19.04.27 12: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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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vr로 vr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을 심어주려는 게 목적인가요?; 그런 이유가 아니라면 바이브 오큘 psvr 하다못해 기어vr만해도 해상도 문제로 스위치랑 넘사벽인 체험을 할수있고 번화가만 나가면 유무료 vr체험존이 널렸는데 왜 비싼돈주고 눈썩는 체험을 해야하나요; | 19.04.27 1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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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이슬님이요 | 19.04.27 1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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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정확히는 스위치로 vr이라고 적을 걸 잘못 적었네요 | 19.04.27 1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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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vr에 비하면 떨어지는게 당연하죠 가격 차이가 얼만데 | 19.04.27 0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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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도 전용으로 만든 게임들은 재미 있는거 있습니다 1인칭에 적합하지만 아스트로봇 같은거 해보면 3인칭도 잘만든면 퀄리티 좋음 | 19.04.27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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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인칭게임도 잘만들면 맞습니다. PSVR 독점작 아스트로봇/자이언트고스트등 고득점 작품들이 3인칭. 현재 VR기술수준으론 오히려 1인칭 게임들이 우수한 VR 경험을 만들어 내기가 힘들어요. 1칭은 게임상에 멀리 원거리 초점을 봐야하는 시간이 많기에 저해상도를 체감하는 시간이 많고 시야 전체 회전이 필수라 빈번한 회전으로 멀미에 노출되기 쉽상입니다. 시야에 많은 영역이 한꺼번에 많이 변화하는건 멀미유발율이 높고 VR 특성상 근거리는 고해상도 원거리로 멀어질수록 저해상도로 출력되기 때문에 원거리 보기 시간이 많을수록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 19.04.27 1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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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미가 심하긴 하겠네요 설명감사함니다 | 19.04.27 1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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